통합대장경 경률이상(經律異相) 5권 1편
양 사문 승민ㆍ보창 등 편집
3. 부처님 ②
2) 응신으로 만물을 이롭게 하시는 부처님[應身益物佛部]
(1) 가슴의 만자(萬字)에서 광명을 놓으며 음성을 내시다
여래께서 묘락(竗樂)세계에 노니실 때였다. 지혜로써 널리 저 언덕에
이름[度無極]을 나타내시려고 제자와 보살, 범왕, 제석, 제천(諸天), 용신(龍神)과 함께 정사에 모이셨다. 만자(萬字)에서 광명과 음성을 놓으시니 청정하게 멀리 사무쳤다.
다섯 가지 법[五法]1)의 큰 음성이었는데, 첫째 대승으로 사람을 제도하는 음성이고, 둘째 피차(彼此)가 없도록 사람을 제도하는 음성이며, 셋째 연각(緣覺)이 없도록 사람을 제도하는 음성이요, 넷째 맑은 생각[淸想]을 끊지 않도록 사람을 제도하는 좋은 권도의 음성이고, 다섯째 생사에 번갈아 드는 노고와 티끌을 풀도록 사람을 제도하는 설법의 음성이었다.
처류(處流)라고 하는 국왕은 모든 백성들과 함께 부처님께 나아가 예배 공경하고 말하였다.
“여래께서 도를 펴 가르치고 교화하시어 생사를 해탈하도록 제도하심이 한량없다는 소문을 들은 지 오래입니다. 저희들 권속은 생사에 헤매면서 해탈을 입지 못했사오니, 원컨대 교화를 드리우사 법을 설명하여 분명히 알게 하옵소서.”
그러자 천지가 진동하였으니, 보살행(菩薩行)을 닦았다.『현불흉만자경(現佛胸萬字經)』에 나온다.
(2) 세 가지의 비밀[三種密]
무엇을 마음의 비밀[心密]이라 하는가? 4행(行)이 청정하여 신통을 잃지 않으며, 크게 가엾이 여기는 마음으로 지극한 업을 세우는 것이다. 신통 변화로써 온갖 것들을 널리 드러나 보이게 하고, 진리의 도와 지혜를 이루어내는 방[室]이다. 이것이 곧 바르게 통달함이니, 널리 온갖 것을 다룰 수 있는 것이다.
그 참된 법이란 슬기로운 신통으로 온갖 형상을 모두 드러내 보이는 것이다. 모든 사물을 통달하고 온갖 부처님의 도법을 통달하며, 시방의 온갖 중생을 교화하여 법률에 들도록 하는 것이다. 아유안(阿惟顔)에 이르면 온갖 법을 굴리게 되니, 이것이 보살로서 마음 비밀의 업이다.『밀적금강역사경(密迹金剛力士經)』 제2권에 나온다.
보살은 이 금강삼매(金剛三昧)에 머무르시니, 한 음성으로 널리 말씀하시더라도 모든 중생들은 저마다 그 종류에 따라 이해하여 알게 된다. 하나의 빛깔을 나투어 보이셔도 여러 중생들은 저마다 모두가 갖가지의 빛깔로 보며, 한 곳에 편안히 머물러서
몸을 옮기지 않으시면서도 중생들이 어느 방향에서나 볼 수 있도록 하신다. 한 가지 법을 베풀어 말씀하시면 남자이거나 여자이거나 간에 온갖 중생들이 저마다 본래 가지고 있는 이해 정도에 따라 알아듣게 된다.『대열반경(大涅槃經)』 제22권에 나온다.
부처님께서는 하나의 음성으로 법을 말씀하시지만 중생은 그 종류에 따라 저마다 각각 이해한다. 그렇기 때문에 모두들 “세존께서 하신 말씀은 하나이지만 중생은 저마다의 이해에 따라 가르침을 받아 수행하고 그 이익을 얻는다”고 말한다.
혹은 두려워하기도 하고 혹은 기뻐하기도 하며, 혹은 싫증내어 떠나 버리기도 하고, 혹은 의심을 끊기도 하니, 이것이 곧 신통력의 특수한 법[不共法]이다.『유마경(維摩經)』 제1권에 나온다.
모든 법의 모양[法相]으로 행함에 취하거나 집착함이 없으시니, 훌륭한 보배 당기를 세워 큰 음성을 내신다. 만약 보시를 듣기 좋아하여 해탈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이내 여래가 말씀하시는 보시의 이익을 듣게 되리라. 또 계율과 지혜 등을 좋아하여도 역시 그러하니, 대승의 법을 말씀하시어 해탈하지 않는 중생이란 하나도 없다.『관불삼매경(觀佛三昧經)』 제3권에 나온다.
부처님께서는 한마디 말씀으로써 온갖 법을 말씀하신다. 대천(大千)의 중생들이 한량없는 음성으로 일시에 모두가 각기 다른 질문을 하더라도, 한 생각 안에서 하나의 음성으로 대답하시어 모두를 깨우쳐 알게 하신다.『화엄경』제26권에 나오며, 『수릉엄경(首楞嚴經)』의 명신밀(明身密)과 『비화경(悲花經)』 제7권과 『십분별경(十分別經)』의 보명구밀(普明口密)에도 대략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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