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경률이상(經律異相) 1권 7편
양(梁) 사문 승민(僧旻)ㆍ보창(寶唱) 등 편집
마혜수라천(摩醯首羅天)
마혜수라천양나라 말로는 대자재천(大自在天)이라 한다.은 정거천(淨居天)이라고도 한다. 다섯의 정거천을 지나고서 여덟 처소가 있는데 모두가 다 비고 고요하다. 여기는 10주(住) 대사(大士)가 사는 처소로서 법운지(法雲地)보살이 대부분 이곳의 천왕이 되며, 형상은 팔이 여덟 개이고, 눈이 세 개이며, 큰 백우(白牛)를 탄다. 큰 구름이 비를 내려 대천(大千)세계에 뿌릴 때 모든 중생들은 그 수를 알 수 없지만 이 천왕만은 그를 알 수 있다.『열반경』에서는 “어떤 사람이 마혜수라에게 공양하면 이 사람이야말로 이미 모든 하늘들에게 공양한 줄 알지니라”고 하였으며, 『누탄경』에서는
“광음천(光音天) 이상에는 왕이 없다”고 하였다. 『대지론』 제2권에 나온다.
(3) 무색계(無色界)의 네 하늘
무량공입처(無量空入處)는 혹 공처지천(空處智天)이라고도 하는데, 수명은 만 겁이지만 혹은 그보다 덜 사는 이도 있다.『잡아함경(雜阿含經)』에 나온다. 『누탄경』에서는 허공지천(虛空智天)이라고 한다. 무량식입처(無量識入處)는 혹 식처지천(識處智天)이라고도 하는데, 하늘의 수명은 2만 1천 겁이지만 혹은 또 그보다 덜 사는 이도 있다.『잡아함경』에 나온다. 『누탄경』에서는 식지천(識知天)이라고 한다. 무소유입처(無所有入處)는 혹 무소유처지천(無所有處智天), 혹은 불용처(不用處)라고도 한다.
어떤 우답람(優踏藍)이 부처님의 교화를 받지 않고 그대로 죽었는데, 부처님께서 예언하시기를 “이 사람은 불용처에 났다가 다시 몸을 버리는 경우 변방의 왕이 되어 인민들을 상해하고, 그 뒤에는 지옥에 가 나리라” 하셨다. 하늘의 수명은 4만 3천 겁이지만, 혹은 그보다 덜 사는 이도 있다.『장아함경』과 『증일아함경』에 나온다. 『누탄경』에서는 아갈야연천(阿碣若然天)이라 한다. 비상비비상입처(非想非非想入處)는 혹 유상무상천(有想無想天)이라고도 한다. 불라륵가람(佛羅勒伽藍)이 부처님의 교화를 받지 않고 그대로 죽었는데, 부처님께서 예언하시기를 “장차 유상무상천에 나고, 그 뒤에는 다시 날개 붙은 사나운 살쾡이가 되어 날고기는 짐승으로 벗어나지 못하다가 죽으면 지옥에 가 나리라” 하셨다. 하늘의 수명은 8만 4천 겁이지만 혹은 그보다 덜 사는 이도 있다.『잡아함경』과 『증일아함경』에 나온다. 『누탄경』에서는 “위로 무유비상사(無有非想思)라는 하늘이 있고, 또한 사상천(思想天)이 있다”고 하였다.
2) 이계(三界)의 이루어짐과 무너짐
(1) 세 가지 작은 재앙[三小災]
겁초(劫初) 때 사람의 수명은 4만 살이었는데 그 뒤에 차츰 줄어들어 백 살에서 그치고, 점차로 다시 온전하지 못하여 열 살까지『잡심(雜心)』에서는 같고, 『소겁경초(小劫經抄)』에서는 20여 세라고 한다.에 이르며,
여인은 태어난 지 다섯 달이면 모두 다 시집간다. 인간의 수명이 열 살일 적에 세 가지 소겁(小劫)이 있는데, 첫째가 도병겁(刀兵劫)이요, 둘째가 기아겁(棄兒劫)『장아함경』에서는 곡귀겁(穀貴劫)이라 한다.이며, 셋째가 질병겁(疾病劫)이다. 도병겁이라 함은, 사람들이 대부분 탐내고 추하여 열 가지 악한 법을 행하기에 만일 하나의 선행이라도 하면 뭇 사람이 같이 비웃고 어리석은 이라 여기면서 다투어 업신여긴다. 서로가 나쁜 짓만 가르치므로 착한 사람은 하나도 없다. 오곡(五穀)은 나지 않고 좋은 맛은 사라지며, 비단과 겁패(劫貝)는 저절로 없어지는지라 돌피와 쭉정이만 먹고 풀을 엮어 옷으로 삼는다. 7보는 사라지고 모래와 돌은 두루 차며, 땅에는 가시나무가 나서 가지와 잎사귀는 크건 작건 모두가 칼이 되어서 아름드리 나무가 거꾸러진다. 땅은 도랑이 다하면서 물결이 솟구쳐 언덕을 쓰러뜨리고, 강과 하천은 점점 넓어지면서 평지는 줄어든다. 도병겁이 한 번 일어나면 7일 동안 걸리는데, 손으로 잡는 풀ㆍ나무ㆍ기와ㆍ돌은 다 칼이 되어서 서로가 빼앗아 와들와들 떨면서 서로 죽이려고만 하는 것이 마치 사냥꾼이 사슴 떼를 우연히 만난 것과 같다. 그 중에 지혜로운 이가 있으면 멀리 심산 유곡 인적 없는 곳에 가 숨어서 열매 먹고 물 마시며 10년을 마친다.
'매일 하나씩 > 적어보자 불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어보자] #663 불교(경률이상 1권 9편 / 經律異相) (0) | 2021.10.11 |
---|---|
[적어보자] #662 불교(경률이상 1권 8편 / 經律異相) (0) | 2021.10.11 |
[적어보자] #660 불교(경률이상 1권 6편 / 經律異相) (0) | 2021.10.10 |
[적어보자] #659 불교(경률이상 1권 5편 / 經律異相) (0) | 2021.10.10 |
[적어보자] #658 불교(경률이상 1권 4편 / 經律異相) (0) | 2021.10.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