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경률이상(經律異相) 1권 9편
양(梁) 사문 승민(僧旻)ㆍ보창(寶唱) 등 편집
해 일곱이 나올 때에는 대지와 수미산이 점점 허물어져서 백 유순까지 온통 남는 것이 없고, 금ㆍ은ㆍ동ㆍ철의 종류는 모두 다 녹아 흘러 바짝 마르게 되며, 산은 다 말끔해지고, 모든 보배는 별안간 터져 와르르 무너지며, 연기와 불꽃이 진동하여 범천에까지 이르며, 온갖 나쁜 길[惡道]과 아수라를 온통 없애 버린다. 죄가 끝나고 복이 다가온 이는 모두 제15천 이상에 모이며, 14 이하는 검게 타서 먹통으로 된다. 새로 난 천자(天子)는 전에 이런 일을 못 보았는지라 몹시 두려워하고, 예부터 있던 천자는 저마다 와서 위로하되 “두려워 마십시오. 끝내 여기까지는 이르지 않습니다”고 한다.
인민들은 죽으면 광음천(光音天)에 가서 나며, 생각[念]으로써 밥을 삼고, 광명은 절로 비추고 신족(神足)으로 날아다닌다. 혹은 다른 국토에 나기도 하고 혹은 지옥에 나기도 하거니와 지옥의 죄가 다하면 또한 천상에 가 나며, 만약 죄가 아직 다하지 않았다면 다시 딴 방소로 옮아 가는데, 해와 달과 별도 없고 낮과 밤도 없으며 캄캄함이 있을 뿐이다. 이를 화겁의 불의 재앙[火劫火災]이라 한다. 인연과
과보가 여기까지 와서 파괴되었다가 겁이 이루어지려 할 적에는 불은 마침내 저절로 꺼진다. 바로 큰 구름이 일어나 점차로 큰비를 퍼붓되, 빗방울은 마치 수레바퀴의 굴대만큼 하다. 이때 이 삼천대천국토는 물로 그 속이 두루 차서 범천까지 이른다.『잡심(雜心)』에서는 “수재로 무너지는 것은 제2선(禪)까지이고, 제3선부터는 뜨거운 잿물 비가 내린다”고 하였다. 또 말하기를 “수륜(水輪)이 나온다”고 하였다. 이를 수겁의 물의 재앙[水劫水災]이라 한다. 다시 네 가지 바람이 물을 떠받치어 흩어지지 않게 하는데, 첫째가 주(住)요, 둘째가 조(助)요, 셋째가 부동(不動)이요, 넷째가 견(堅)이다. 수천억만 년을 지나서 물의 거품이 천차[千第]로 제14천궁과 여러 가지 보배로 변화되고, 물이 점차로 줄며 거센 바람에 불려서 차례로 천하의 모든 하늘과 일월 궁전이 되며, 다음에는 천의 수미산이 되고, 차례로 천의 4천하 땅과 산ㆍ하천ㆍ성곽 및 못이 되기에 이르는데, 이 때에 물이 맑고 깨끗해진다. 거품이 천궁이 되고 뭇 보배로 이루어진 초기에 광명이 가장 훌륭했다가 차츰 덜해지고 점차 흐려져서 모든 하늘 궁전과 7보의 광명이 점차로 낮아지고 떨어진다. 땅이 드러나려 할 적에 물과 모래의 흐름이 급하여 아래로 밀어닥치다가 드디어 하천을 이루고 바다로 흘러 드는데, 바다 깊이는 8만 4천 유순이요, 그 너비는 그지없다.『누탄경』에서는 “깊이는 840만 유순이다”고 하였다.
수미산은 바다에 있는데, 바다 위로 나온 것이 또 8만 4천 유순이다. 물맛은 짜고 쓴데, 겁초(劫初)가 이루어지는[成] 때에 저절로 구름이 일어 광음천까지 피어올라 두루 비를 퍼부어 천궁을 세척하고 만물을 씻어낸 그 부정한 즙이 아래로 흘러 바다로 유입되어 짜고 쓰게 되었으며, 또 어느 큰 신선이 주문으로 짜고 쓰게 하여 사람들이 마시지 못하게 하였으며, 또 여러 유의 중생들이 살고 있으면서 그 안에서 똥오줌을 싸기에 짜고 쓰게 되었는데, 이를 풍겁의 바람 재앙[風劫風災]이라 한다.『잡심』에서는 “풍재로 괴멸되는 곳은 제3선까지이며, 백억 4천하가 일시에 함께 무너진다”고 하였다. 이 세 가지 겁(劫)과 지겁(地劫)이 4재(災) 4겁(劫)이며, 지겁(地劫)을 제외한 나머지 세 가지를 대겁(大劫)이라 한다.
과지종겁(過地種劫)은 괴겁(壞劫)시에 이르는데, 아직 제4선까지는 미친 일이 없었으니, 정거천(淨居天)이기 때문이다. 그 위로는 날 만한 땅이 없고 바로 그곳이 열반인지라 아래로도 나지 않으며, 자주 소멸하지 않기 때문이다. 천지가 변화하여 이룩되어 천지가 다시금 비롯됨에는, 넓고 텅 비어서 마침내 아무것도 없고 해와 달도 없으며, 땅에서는 단 샘이 솟는데, 맛은 마치 타락과 꿀 같다. 이 때에 광음천의 천인들이 혹은 복이 다하여 와서 나기도 하고, 혹은 새 땅을 구경하기를 좋아하는데, 성품이 경박한 이는 손가락으로 맛을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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