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530 불교(개원석교록 18권 8편 / 開元釋敎錄)

by Kay/케이 2021. 9. 14.
728x90
반응형

 

통합대장경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188

 

지승 지음

 

이상 비구응공법행경[比丘應供經]이하 1416권은 양()나라 승우록(僧祐錄)중의 위경(僞經)이다. 승우록에서 간략하게 이르기를 승우가 여러 경을 교열하면서 같고 다름을 널리 수집하다가, 많지는 않으나 경과 율에서 의심되는 것을 발견하였다. 무릇 진경(眞經)은 본체와 뜻이 융연(融然)하여 심원(深遠)하지만, 거짓에 의거[假託]한 글은 언사와 의미가 천박하고 조잡하니, 옥과 돌의 진실과 거짓[朱紫]은 제가 지닌 형상을 피하지 못하는 법이다. 이제 의심되는 바를 구별하여 이 목록에 기록하고, 아울러 근세(近世)에 헛되이 지은 것 또한 끝에 표시하며, 여러 경에 의지하면서 스스로 명제(名題)도 붙였다. 나아가서는 멀리 서역(西域)에 갔다는 말을 듣지 못하였고, 물러나서는 서빈(西賓)을 이어 번역한 것을 보지도 못하였다. 나의 견문은 창문 곁에서 일으켰으나, 인가(印可)는 가슴 속에서 우러나왔다. 후학(後學)을 속여 그릇되게 한 것은 참으로 한심(寒心)하기에 족하다. 이미 몸소 보고 들은 것을 어찌 감히 가만히 있을 수 있겠는가? , 장래의 어진 이들은 삼가 살펴보아라라고 하였다.승우록에는 또 보리복장법화삼매경(菩提福藏法化三昧經)1권과 중경요람법게이십일수(衆經要覽法偈二十一首)1권이 있으며, 모두 사문 도환(道歡)이 지었다고 하였다. 장방록(長房錄)등에 따르면, 도환에게는 다시 위경(僞經)이 있기 때문에, 뒤의 한 곳에 편입시켜 기록한다.

 

(4) 소제(蕭齊) 시대 석도비(釋道備)의 위찬경(僞撰經)

구상경(九傷經) 1장방록에 이르되 별록(別錄)에 보인다라고 하였다.

보리복장법화삼매경(菩提福藏法化三昧經) 1장방록에는 무제(武帝) 때 번역되었으며, 삼장기(三藏記)보창록(寶唱錄)에 보인다라고 하였다.

칠불각설게경(七佛各說偈經) 1장방록에는 오록(吳錄)에 보인다고 하였다.

심자지신게경(深自知身偈經) 1장방록에는 오록에서 보인다고 하였고, 승우록에는 실역(失譯)이라고 하였다.

중경요람법게이십일수(衆經要攬法偈二十一首) 1권양()나라 천감(天監) 3(504)에 지었다. 삼장기장방록에 보인다.

55권은 장방록(長房錄)에는 소제(簫齋)의 사문 석도비(釋道備)가 지었다고 하였는데, 도비는 뒤에 이름을 고쳐서 도환(道歡)이라고 하였다. 비록 여러 목록[衆錄]에 보이기는 하나 모두 의경(疑經)에 기록되어 있으므로, 이제 옛 목록에 의거하여 편입시킨다.장방록가운데 도비에게는 다시 안묘주경(安墓呪經)1권이 있다. 승우록에서 사람이 지은 것이라고 기록하지는 않았지만, 위록(僞錄)에 나타나 있으므로 여기서는 거듭 기재하지 않는다.

 

(5) 소제 시대 승법니(僧法尼)가 송출한 경

정토경(淨土經) 7

소제(簫齊) 영원(永元) 원년(499)에 송출[]하였으며, 그 때의 나이는 9()였다.

보정경(寶頂經) 1

영원 원년에 송출하였으며, 그 때의 나이는 9세였다.

정정경(正頂經) 1

영원 원년에 송출하였으며, 그 때의 나이는 9세였다.

법화경(法華經) 1

영원 원년에 송출하였으며, 그 때의 나이는 9세였다.

승만경(勝鬘經) 1

영원 원년에 송출하였으며, 그 때의 나이는 9세였다.

약초경(藥草經) 1

영원 2(500)에 송출하였으며, 그 때의 나이는 10세였다.

태자경(太子經) 1

영원 2년에 송출하였으며, 그 때의 나이는 10세였다.

가야파경(伽耶波經) 1

영원 2년에 송출하였으며, 그 때의 나이는 10세였다.

바라내경(波羅㮈經) 1

중흥(中興) 원년(501)에 송출하였으며, 그 때의 나이는 12세였다.

우루빈경(優婁頻經) 1

중흥 원년에 송출하였으며, 그 때의 나이는 12세였다.

익의경(益意經) 2

()나라 천감(天監) 원년(502)에 송출하였으며, 그 때의 나이는 13세였다. 지원(智遠)이 그의 뜻을 받았다承旨.

반야득경(般若得經) 2

천감 원년(502)에 송출하였으며, 그 때의 나이는 13세였다.지원(智遠)이 그의 뜻을 받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