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469 불교(개원석교록 15권 3편 / 開元釋敎錄)

by Kay/케이 2021. 9. 2.
728x90
반응형

통합대장경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153

 

지승 지음

 

증일아함부(增壹阿含部) 궐본

파사닉왕상모경(波斯匿王喪母經) 1권혹은 파사닉왕경(波斯匿王經)이라고도 한다. 승우록(僧祐錄)에는 파야닉왕경(波耶匿王經)이라고 하였다.

()나라 거사 저거경성(沮渠京聲)의 번역이다.

위의 1경은 증일아함[增一]의 본경(本經)과 같다. 전후 네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두 본은 있고 두 본은 궐본이다. 18권에 나온다.

빈바사라왕문불공양경(頻婆娑羅王問佛供養經) 1

원위(元魏) 시대, 우선니국(優禪尼國) 왕자(王子) 월바수나(月婆首那)의 번역이다.

위의 1경은 증일아함의 본경(本經)과 같다. 전후 네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두 본은 있고 두 본은 궐본이다. 26권에 나온다.

지만경(指鬘經) 1권혹은 지계경(指髻經)이라고 쓰기도 한다.

동진(東晋) 시대, 서역 삼장 기다밀(祇多蜜)의 번역이다.

위의 1경은 증일아함의 본경과 같다. 전후 다섯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세 본은 있고 두 본은 궐본이다. 31권에 나온다.

사리불목련유제국경(舍利弗目連遊諸國經) 1권또한 유제사구(遊諸四衢)라고도 한다.

서진(西晋) 시대, 삼장 축법호(竺法護)의 번역이다.

위의 1경은 증일아함의 본경과 같다. 전후 네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두 본은 있고 두 본은 궐본이다. 41권에 나온다.

불모반니원경(佛母般泥洹經) 1권일명 대애도반니원경(大愛道般泥洹經)이라고도 한다.

송나라 거사 저거경성(沮渠京聲)의 번역이다.

위의 1경은 증일아함의 본경과 같다. 전후 다섯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세 본은 있고 두 본은 궐본이다. 50권에 나온다.

잡사십사편경(雜四十四篇經) 2안공록(安公錄)에는 증일아함경에 나온다고 하였다. 혹은 1권이다.

후한(後漢) 시대, 안식(安息) 삼장 안세고(安世高)의 번역이다.

위의 1경은 혹은 잡경사십사편(雜經四十四篇)이라고도 한다. 이미 따로 이름을 드러내지 않았으므로, 어느 권()에서 나왔는지 확실하지 않다.

백육십품경(百六十品經) 1구록(舊錄)에는 증일아함백육십장경(增一阿含百六十章經)이다라고 하였다.

후한 시대, 안식 삼장 안세고의 번역이다.

파사닉왕상모경(波斯匿王喪母經)이하의 78권은 모두 증일아함부에 해당하는 궐본이다.

 

잡아함부(雜阿含部) 궐본

전법륜경(轉法輪經) 110이다.

후한 시대, 안식 삼장 안세고의 번역이다.

위의 1경은 여러 목록에서 모두 이르되 잡아함경(雜阿含經)의 여러 장경(藏經)에 나온다고 하였으나, 이는 본경(本經)이 아니다. 아울러 이것은 전법륜론(轉法輪論)이고, 그 경()은 궐본이다.

이처칠처삼관경(異處七處三觀經) 1권혹은 이처(異處)라는 글자가 없다. 잡아함경에 나온다.

송나라 때, 천축 삼장 구나발타라(求那跋陀羅)의 번역이다.

불열반후제비구경(佛涅槃後諸比丘經) 1잡아함경에 나온다.

송나라 때, 사문 석혜간(釋慧簡)의 번역이다.

자견자지위능진결경(自見自知爲能盡結經) 1

승우록(僧祐錄)에는 안공록에서는 고전경(古典經)이라고 하였다고 하였다.지금은 한록(漢錄)에 들어 있다.

유사구경(有四求經) 1

승우록에는 안공록에서는 고전경이라고 하였다고 하였다.지금은 한록(漢錄)에 들어 있다.

불본행경(佛本行經) 1

승우록에는 안공록에서는 고전경이라고 하였다고 하였다.지금은 한록에 들어 있다.

하중대취말경(河中大聚沫經) 1권혹은 수말소표경(水沫所漂經)이라고도 하며, 또는 취말비경(聚沫譬經)이라고도 한다.

승우록에는 안공록에서는 고전경이라고 하였다라고 하였다.지금은 한록에 들어 있다.

편현자갱경(便賢者坑經) 1권갱()자를 혹 전()자로 쓰기도 한다.

승우록에는 안공록에서는 고전경이라 하였다라고 하였다.지금은 한록에 들어 있다.

소비여소경(所非汝所經) 1

승우록에는 안공록에서는 고전경이라 하였다라고 하였다.지금은 한록에 들어 있다.

양비구득할경(兩比丘得割經) 1

승우록에는 안공록에서는 고전경이라 하였다라고 하였다.지금은 한록에 들어 있다.

도덕사리일경(道德舍利日經) 1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