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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468 불교(개원석교록 15권 2편 / 開元釋敎錄)

by Kay/케이 2021. 9.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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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152

 

지승 지음

 

승우록(僧祐錄)에는 안공록(安公錄)에서는 실역경(失譯經)이다라고 하였다.서진록(西晋錄)에 들어 있다.

구마가섭경(鳩摩迦葉經)이하 1428권은 모두 장아함부[長含部]에 해당하는 궐본이다.

 

중아함부(中阿含部) 궐본

사제경(四諦經) 1

후한(後漢) 시대, 서역 삼장 강맹상(康孟詳)의 번역이다.

위의 1경은 중아함경(中阿含經)7권 가운데 분별성제경(分別聖諦經)과 같다. 전후 네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두 본은 있고 두 본은 궐본이다.

마왕입목건란복경(魔王入目揵蘭腹經) 1권또한 폐마시목련경(弊魔試目連經)이라고도 한다. 구록(舊錄)에는 마왕입목련복중경(魔王入目連腹中經)이다라고 하였다.

승우록(僧祐錄)에는 안공록[安公]에서는 고전경(古典經)이다라고 하였다. 지금은 한록(漢錄)에 들어 있다.

위의 1경은 중아함경30권에 항마경(降魔經)과 같다. 전후 다섯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세 본은 있고 두 본은 궐본이다.

뇌타화라경(賴吒和羅經) 1

후한 시대, 서역 삼장 지요(支曜)의 번역이다.

위의 1경은 중아함경31권에 뇌타화라경(賴吒羅經)과 같다. 전후 네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두 본은 있고 두 본은 궐본이다.

위혁장자육향배경(威革長者六向拜經) 1권혹은 위화(威華)라고 쓰기도 한다.

동진(東晋) 시대, 서역 삼장 기다밀(祇多蜜)의 번역이다.두 번째 번역이다.

위혁장자육향배경(威革長者六向拜經) 1

동진(東晋) 시대, 천축(天竺) 거사 축난제(竺難提)의 번역이다.세 번째 번역이다.

선생자경(善生子經) 1권또한 이출육향배경(異出六向拜經)이라고도 한다.

()나라 사문 석혜간(釋慧簡)의 번역이다.네 번째 번역이다.

위의 1경은 중아함경33권에 선생경(善生經)과 같다. 전후 여섯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두 본은 있고 네 본은 궐본이다.

타람경(墮藍經) 1안공록(安公錄)에는 중아함경에 나온다고 하였다.

승우록에는 안공록[安公]에서는 실역경(失譯經)이라 하였다라고 하였다.서진록(西晋錄)에 들어 있다.

칠사경(七事經) 1안공록에는 중아함경에 나온다고 하였다

승우록에는 안공록에서는 실역경이라 하였다라고 하였다.서진록에 들어 있다.

뇌타우라경(賴吒謣羅經) 1안공록에는 중아함경에 나온다고 하였다.

승우록에는 안공록에서는 실역경이다라고 하였다.서진록(西晋錄)에 들어 있다.

위의 1경은 중아함경31권에 뇌타화라경(賴吒惒羅經)과 동본인 듯하다.

환예경(歡豫經) 1법경록(法經錄)에는 권예(勸豫)라고 하였고, 중아함경12권에 나온다고 하였다.

승우록에는 안공록에서는 실역경이라 하였다라고 하였다.서진록(西晋錄)에 들어 있다.

불유오백비구경(佛有五百比丘經) 1안공록에는 중아함경에 나온다고 하였다.

승우록에는 안공록에서는 고전경(古典經)이라 하였다라고 하였다.지금은 한록(漢錄)에 들어 있다.

범인유삼사우치부족경(凡人有三事愚癡不足經) 1안공록에는 중아함경에 나온다고 하였다.

승우록에는 안공록에서는 고전경이라 하였다라고 하였다.지금은 한록(漢錄)에 들어 있다.

불계제비구언아이천안시천하인생사호추존자비자경(佛誡諸比丘言我以天眼視天下人生死好醜尊者卑者經) 1안공록에는 중아함경에 나온다고 하였다.

승우록에는 안공록에서는 고전경이라 하였다라고 하였다.지금은 한록(漢錄)에 들어 있다.

보법의경(普法義經) 1권또한 보의경(普義經)이라고도 한다.

서진(西晋) 시대, 삼장 축법호(竺法護)의 번역이다.두 번째 번역이다. 세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한 본은 궐본이다.

사제경(四諦經)이하의 1414권은 모두 중아함부에 해당하는 궐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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