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376 불교(개원석교록 11권 20편 / 開元釋敎錄)

by Kay/케이 2021. 8. 15.
728x90
반응형

통합대장경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1120

 

지승 지음

 

이상 411권은 동질(同帙)이다.묘법연화경5권의 처음 제바달다품(提婆達多品)은 소제(蕭齊) 시대 무제(武帝) (483~493) 외국의 삼장 달마보리(達摩菩提)가 양도(楊都)의 승정(僧正) 사문 법헌(法獻)과 함께 와관사(瓦官寺)에서 번역하였다. 그 경의 범본(梵本)은 법헌이 우전(于塡)에서 가져 왔다. 8권의 처음 보문품(普門品)가운데 있는 중송게(重誦偈)는 주()나라 무제(武帝) (561~577) 북천축(北天竺) 삼장 사나굴다(闍那崛多)가 익주(益州) 용연사(龍淵寺)에서 번역하였다. ()나라 경본은 모두 없어졌기 때문에 뒤에 계속하여 편입시켰다. 또 제8권 가운데 약왕보살(藥王菩薩)의 주문6()는 대당(大唐)의 삼장 현장(玄奘)이 중역(重譯)하였는데, 음의(音義)가운데 있기 때문에 여기서는 별도로 기록하지 않는다.

정법화경(正法華經) 10권혹은 방등정법화경이라고도 한다. 혹은 7권이며, 1질이다.

서진(西晋) 시대 삼장 축법호가 번역하였다.세 번째 번역이다.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727품이다. 혹은 8권이다.

()나라 시대 천축 삼장 사나굴다(闍那崛多)ㆍ달마급다(達摩訶多) 두 법사(法師)가 품()을 덧붙였다.경 앞에 적은 서문과 내전록에 나온다.

위의 3경은 동본이역이다.그 첨품서(添品序)에는 정법화경은 축법호의 번역이고, 묘법연화경은 구마라집의 번역이다. 두 경본을 자세히 살펴보면 그 경문에 모두 빠진 곳이 있다. 축법호의 번역에서 빠진 것은 보문품(普門品)의 게송이며, 구마라집의 번역에서 빠진 것은 약초유품(藥草喩品)의 반()부루나품법사품(法師品)두 품의 첫머리와 제바달다품(提婆達多品)보문품의 게송이다. 구마라집은 촉루품(囑累品)을 옮겨서 약왕보살본사품(藥王菩薩本師品)앞에 두었고, 두 경본의 다라니품(陀羅尼品)은 모두 보문품뒤에 놓았으니, 그 간의 다르거나 같은 것은 말로는 다할 수 없다. 제바달다품보문품을 가만히 살펴보면 선현(先賢)들이 계속 번역하면서 빠진 데를 보충하여 유행시켰다. 나는 유풍(遺風)을 사모하여 우러러보고 법을 준수하며 모범을 이루려고, 대수(大隋) 인수(仁壽) 원년(601) 신유(辛酉) 해에 보요사(普曜寺) 사문 상행(上行)이 청하여 마침내 사나굴다ㆍ달마급다의 두 법사와 함께 대흥선사(大興善寺)에서 천축의 다라엽본(多羅葉本)을 거듭 대조하며 살펴보았다. 부루나품법사품두 품의 처음은 이 경본에도 오히려 빠져 있었고, 약초유품은 다시 그 반이나 더하였으며, 제바달다품은 통상대로 보탑품다라니품(陀羅尼品)다음에 들어 있었고, 신력품뒤의 촉루품은 도리어 그 마지막을 맺었다. 자구(字句)가 다르기는 하였으나 자못 또한 고쳐서 바르게 하였으니, 만일 어떤 이라도 펴서 찾아보게 되면 부디 의심하거나 미혹되지 말 것이다라고 하였다. 겸하여 부가된 이 품은 모두 여섯 번의 번역으로 이루어졌는데, 세 본은 있고 세 본은 궐본이다.

유마힐소설경(維摩詰所說經) 3권일명 불가사의해탈경이라고 하며, 혹은 다만 유마힐경(維摩詰經)이라고도 한다.

요진(姚秦) 시대 삼장 구마라집이 번역하였다.여섯 번째 번역이다.

이상 210권은 동질(同帙)이다.

유마힐경(維摩詰經) 2권혹은 3권이다.

()나라 시대 월지국[月支] 우바새 지겸(支謙)이 번역하였다.두 번째 번역이다.

설무구칭경(說無垢稱經) 6

대당(大唐)의 삼장 현장(玄奘)이 번역하였다.내전록에 나온다. 일곱 번째 번역이다.

이상 3경은 동본이역이다.전후 일곱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네 본은 궐본이다.

대방등정왕경(大方等頂王經) 1권일명 유마힐자문경(維摩詰子問經)이라고 하며, 또한 선사동자경(善思童子經)이라고도 한다.

서진(西晋) 시대 삼장 축법호가 번역하였다.첫 번째 번역이다.

대승정왕경(大乘頂王經) 1권또한 유마아경(維摩兒經)이라고도 한다.

()나라 시대 우선니국(優禪尼國) 왕자 월바수나(月婆首那)가 번역하였다.세 번째 번역이다.

이상 410권은 동질이다.

선사동자경(善思童子經) 2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