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378 불교(개원석교록 11권 22편 / 開元釋敎錄)

by Kay/케이 2021. 8. 15.
728x90
반응형

통합대장경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1122

 

지승 지음

 

또 경의 서문에서 사나굴다가 번역한 5권을 장방록등의 모든 목록에서는 야사굴다라고 하였다라고 하였다. 이 두 삼장은 바로 같은 한 법사이다. 당시에 같은 사람이 번역하여 이름을 기재한 것이 모두 그렇게 된 것이다. 그리고 그 합부(合部)로 된 6권 경본을 이 8권과 같은지 다른지를 밝혀 보면, 6권의 경은 1()이 뒤바뀐 것이므로 새 경과 비교하면 바로 이 경이 8권 경이다. 2경의 촉루품의 글 뜻이 전혀 달랐다. 6권의 촉루품법화경』 「촉루품과 크게 견주어 서로 비슷하였는데, 그렇게 된 까닭을 모르겠다. 이제 8권과 대조하여 보면 역시 새 경과는 거의 동일하다. 두 경본은 조금 다르기 때문에 두 경을 모두 기재할 수 없다. 그러므로 8권 경만 바른 경으로 하여 입장(入藏)에 수록한다. 뒷날 찾아보는 이는 부디 미혹됨이 없기를 바란다. 겸하여 이 합하여 된 경은 모두 다섯 번 번역되었다. 두 번역본은 입장에 있으나, 세 번역본은 산번록(刪繁錄)에 들어 있다.

돈진타라소문경(伅眞陀羅所問經) 2권혹은 3권이다.

후한(後漢) 시대 월지국[月支] 삼장 지루가참(支婁迦讖)이 번역하였다.첫 번째 번역이다.

이상 210권은 동질(同帙)이다.

대수긴나라왕소문경(大樹緊那羅王所問經) 4권또한 설불가사의품(說不可思議品)이라고도 한다.

요진(姚秦) 시대 삼장 구마라집이 번역하였다.두 번째 번역이다.

위의 2경은 동본이역이다.

불승도리천위모설법경(佛昇忉利天爲母說法經) 2권또한 불승도리천품경(佛昇忉利天品經)이라고도 한다. 혹은 3권이다.

서진(西晋) 시대 삼장 축법호가 번역하였다.첫 번째 번역이다.

도신족무극변화경(道神足無極變化經) 4권일명 합도신족경(合道神足經)이라고 한다. 혹은 2, 혹은 3권이다.

서진(西晋) 시대 안식국[安息] 삼장 안법흠(安法欽)이 번역하였다.두 번째 번역이다.

위의 2경은 동본이역이다.전후 세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세 본은 궐본이다.

이상 310권은 동질(同帙)이다.

보우경(寶雨經) 101()이다.

대당(大唐) 천후(天后) 시대 남인도(南印度) 삼장 달마류지(達摩流支) 등이 번역하였다.대주록(大周錄)에 나온다. 세 번째 번역이다.

보운경(寶雲經) 7

()나라 시대 부남국[扶南] 삼장 만다라선(曼陀羅仙)이 승가바라(僧伽婆羅)와 함께 번역하였다.첫 번째 번역이다.

위의 2경은 동본이역이다.신역과 구역의 세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두 번째 본은 궐본이다.

아유월치차경(阿惟越致遮經) 3권혹은 차()자가 없다. 혹은 4권이다.

서진(西晋) 시대 삼장 축법호가 번역하였다.첫 번째 번역이다.

이상 210권은 동질이다.

불퇴전법륜경(不退轉法輪經) 4

승우록(僧祐錄)에는 안공(安公)은 양토(涼土) 이경(異經)이라고 하였다라고 하였다.북량록(北涼錄)에 있다. 두 번째 번역이다.

광박엄정불퇴전륜경(廣博嚴淨不退轉輪經) 4권혹은 6권이다.

()나라 때 양주(涼州) 사문 지엄(智嚴)이 보운(寶雲)과 함께 번역하였다.세 번째 번역이다.

위의 3경은 동본이역이다.아유월치차경주록(周錄)에는 단본(單本) 가운데에 있다. 잘못이다.

불필정입정입인경(不必定入定入印經) 1

원위(元魏) 시대 바라문 구담반야류지(瞿曇般若流支)가 번역하였다.서문의 기록에 나온다. 첫 번째 번역이다. 위의 경은 처음 서문의 기록에서 ()나라의 흥화(興和) 4(542) 91915) 구담반야류지와 사문 담림(曇林)이 상서령(尙書令) 의동(儀同) 고공(高公)의 집에서 번역하였다. 9,193자였다라고 하였다. 모든 목록에서 보리류지(菩提留支) 번역이다라고 한 것은 잘못이다. 이제 서문의 기록에 의거하여 바로잡는다.

입정부정인경(入定不定印經) 1

대당(大唐) 천후(天后) 시대 삼장 의정(義淨)이 번역하였다.새로 목록에 편입되었다. 두 번째 번역이다.

위의 2경은 동본이역이다.구역의 경은 주록(周錄)단본(單本)’으로 되어 있는데, 새로 대조하여 중역(重譯)으로 한다.

이상 410권은 동질(同帙)이다.

등집중덕삼매경(等集衆德三昧經) 3권혹은 2권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