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13권 17편
지승(智昇) 지음
송성수 번역
위의 경은 곧 설일체유부(說一切有部)의 비나야이다. 부처님께서 열반하신 후 300년 경에 처음 상좌부(上座部)로부터 갈려 나온 것이다.이 『십송률』 가운데 비니서(毗尼序) 세 권은 혹 어떤 경본에는 제9송(誦)의 뒤와 제10송(誦)의 앞이 제55권부터 제57권에까지 편입되어 있는데, 잘못이다. 이제 옛 경본古本을 살펴보면 모두 그 마지막에 있기 때문에, 이제 옛 경본에 의거하여 바로잡는다.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根本說一切有部毗奈耶) 50권5질(帙)이다.
대당(大唐) 천후(天后) 시대 삼장 의정(義淨)의 번역이다.새로 이 목록에 편입시킨다.
근본설일체유부필추니비나야(根本說一切有部苾芻尼毗奈耶) 20권2질이다.
대당 삼장 의정의 번역이다.새로 이 목록에 편입시킨다.
근본설일체유부비나야잡사(根本說一切有部毗奈耶雜事) 40권4질이다.
대당 삼장 의정의 번역이다.새로 이 목록에 편입시킨다.
근본설일체유부니타나목득가(根本說一切有部尼陀那目得迦) 10권혹은 8권이며, 1질이다.
대당 천후 시대 삼장 의정의 번역이다.새로 이 목록에 편입시킨다.
위의 4경은 『십송률』과 함께 설일체유부(說一切有部)의 것이다. 그러나 그 내용과 뜻은 『십송률』과 차이가 없지 않은데, 그 까닭을 모르겠다.
오분율(五分律) 30권또한 『미사색률(彌沙塞律)』이라고도 한다. 혹은 34권이며, 3질이다.
송(宋)나라 때 계빈(罽賓) 삼장 불타집(佛陀什)이 축도생(竺道生) 등과 함께 번역하였다.단본(單本)이다.
이는 곧 화지부(化地部)의 비나야장이다. 부처님께서 열반하신 후 300년 경에 설일체유부로부터 갈려 나왔다.
사분율(四分律) 60권혹은 45권, 혹은 70권이며, 6질이다.
요진(姚秦) 시대 계빈 삼장 불타야사(佛陀耶舍)가 축불념(竺佛念) 등과 함께 번역하였다.단본이다.
위의 경은 곧 법밀부(法密部)의 비나야장이다. 부처님께서 열반하신 후 300년 경에 화지부(化地部)로부터 갈려 나왔다.그 음광부(飮光部)는 계본(戒本)만이 있을 뿐이며, 율장(律藏)은 아직 번역되지 않았다.
승기비구계본(僧祇比丘戒本) 1권또한 『마하승기계본(摩訶僧祇戒本)』이라고도 한다.
동진(東晋) 시대 천축 삼장 불타발타라(佛陀跋陀羅)의 번역이다.두 번째 번역이다. 두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한 번역본은 궐본이다.
승기비구니계본(僧祇比丘尼戒本) 1권또한 『마하승기계본(摩訶僧祇戒本)』이라고도 한다.
동진(東晋) 시대 평양(平陽) 사문 법현(法顯)이 각현(覺賢)과 함께 번역하였다.단본이다.
십송비구계본(十誦比丘戒本) 1권또한 『십송바라제목차계(十誦波羅提木叉戒)』라고도 한다.
요진(姚秦) 삼장 구마라집(鳩摩羅什)의 번역이다.세 번째 번역이다. 세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두 번역은 궐본이다.
십송비구니계본(十誦比丘尼戒本) 1권또한 『십송비구니바라제목차계본(十誦比丘尼婆羅提木叉戒本)』이라고도 한다.
송(宋)나라 때 장간사(長干寺) 사문 석법영(釋法穎)이 찬집하여 내었다.
근본설일체유부계경(根本說一切有部戒經) 1권
대당(大唐) 삼장 의정(義淨)의 번역이다.새로 이 목록에 편입시킨다.
근본설일체유부필추니계경(根本說一切有部苾芻尼戒經) 1권
대당 삼장 의정의 번역이다.새로 이 목록에 편입시킨다.
오분비구계본(五分比丘戒本) 1권또한 『미사색계본(彌沙塞戒本)』이라고도 한다.
송나라 때 계빈(罽賓) 삼장 불타집(佛陀什) 등의 번역이다.단본이다.
이상 7경 7권은 동질(同帙)이다.
오분비구니계본(五分比丘尼戒本) 1권또한 『미사색니계(彌沙塞尼戒)』라고도 한다.
양(梁)나라 때 사문 석명휘(釋明徽)가 건초사(建初寺)에서 찬집(撰集)하였다.『보창록(寶唱錄)』에 나오며, 습유록에 편입되어 있다.
사분비구계본(四分比丘戒本) 1권또한 『사분계본(四分戒本)』이라고도 한다.
대당(大唐) 시대 서태원사(西太原寺) 사문 회소(懷素)가 율(律)에 의거하여 찬집하여 내었다.새로 이 목록에 편입시켰다.
사분비구니계본(四分比丘尼戒本) 1권또한 『사분니계본(四分尼戒本)』이라고도 한다.
대당 시대 서태원사(西太原寺) 사문 회소(懷素)가 율에 의거하여 찬집하여 내었다.새로 이 목록에 편입시킨다.
사분승계본(四分僧戒本) 1권혹은 『담무덕계본(曇無德戒本)』이라고도 한다. 혹은 승(僧)자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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