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4권 28편
지승 지음
허공장경(虛空藏經) 5권『승우록』과 『장방록』 등의 목록에서는 역시 “담무참의 번역이다”라고 하였다. 곧 이 경은 『대집경(大集經)』 「허공장품(虛空藏品)」에서 나누어져 나와 따로 유행한 경이다. 지금은 『별생록(別生錄)』에 실려 있으므로, 여기서는 다시 싣지 않는다.
우바새계본(優婆塞戒本) 1권『보창록(寶唱錄)』에서는 “담무참의 번역이다”라고 하였고, 또 “『우바새계경(優婆塞戒經)』에서 나왔다”라고 하였다. 지금은 역시 『별생록』에 실려 있으므로, 따로 기재하지 않는다.
선신녀경(善信女經) 2권
무위도경(無爲道經) 2권
거사청승복전경(居士請僧福田經) 1권
결정죄복경(決定罪福經) 1권위의 4경은 『장방록』 등의 목록에서 모두 “담무참의 번역이다”라고 하였으며, 또 “세간의 주석世注에서는 의심스럽다”라고 하였다. 지금은 모두 구록(舊錄)에 의거하여 「의록(疑錄)」에 덧붙여 있으므로, 여기에서는 기재하지 않는다.
(5) 저거경성(沮渠京聲)
선법요해(禪法要解) 2권두 번째 번역되어 나왔다. 구마라집(鳩摩羅什)이 번역하여 낸 것과 동본이다. 『장방록』에 보인다.
이상은 1부 2권인데, 궐본이다.
안양후(安陽候) 저거경성은 곧 하서왕(河西王) 저거몽손(沮渠蒙遜)의 사촌 아우이다. 사람됨이 강직하고 지조가 있고, 타고난 성품이 탁 트여 민첩하면서 명랑하였다. 어릴 적부터 슬기가 있고 다른 사람의 본보기가 되었으며, 서책과 기록들을 섭렵하여 담론(談論 : 담화와 논의)을 잘하였다. 어릴 적에 5계(戒)를 받고 내전(內典 : 불경)에 뜻을 기울였다. 여러 경전들을 읽고, 곧 암송하였는데, 항상 ‘학문에 힘쓰고 많이 들어 아는 것은 대사(大士 : 보살)의 성대한 사업이다’라고 생각하였다.
젊을 때 일찍이 유사(流沙)를 건너 우전국(于塡國)에 도착하였다. 거기서 천축의 법사 불타사나(佛陁斯那)중국말로는 각장(覺將)이라 부른다.를 구마제대사(瞿摩帝大寺)에서 만났다. 저거경성[安陽]은 불타사나를 좇아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해야 할 도리[道義]를 자문 받았다.
불타사나는 본래 대승을 배웠으며, 타고난 재질이 빼어나 5천만 게송[偈□]을 암송하였고, 선법(禪法)을 밝게 알고 있었다. 그리하여 서방의 여러 나라에서는 그를 사람 중에 스승[人中師子]라고 불렀다. 안양후는 불타사나에게서 선법(禪法)의 모든 비밀스런 요술을 받아서, 범본(梵本)을 입으로 암송하였다. 동쪽에 있는 양(涼)나라 땅에 돌아와 무건(茂虔) 승화(承和) 연간(433~439)에 『선법요해』 1부를 번역하였다.
(6) 부타발마(浮陁跋摩)
아비담비바사론(阿毗曇毗婆沙論) 60권혹은 『팔건도(八揵度)』라는 글자를 덧붙이기도 한다. 처음 번역되어 나왔다. 당역(唐譯) 『대비바사론(大毗婆沙論)』과는 동본이다. 혹은 나누어 84권이 되기도 하고, 혹은 109권이 되기도 한다. 부처님께서 열반하시고, 6백여 년 뒤에 5백 나한應眞들이 지었다. 『승우록』과 『보창록』 두 목록에 보인다.
이상은 1부 60권인데, 그 경본이 현재 있다.
사문 부타발마는 혹은 불타발마(佛陁跋摩)라 하기도 하며, 중국말로는 각개(覺鎧)라고 한다. 서역 사람이다. 어려서부터 품행이 분명하고 곧았으며, 총명함이 무리에서 뛰어났다. 이장(二藏)을 배우고 익혔으며, 특히 『비바사론(毗婆沙論)』을 잘하였다. 항상 이 논(論)을 지녀 독송하면서 마음의 요체[心要]로 삼았다.
승화(承和) 연간(433~439)에 고장(姑臧)에 도착하였다. 이보다 앞서 사문 도태(道泰)는 뜻이 굳세고 과단성이 있어, 젊어서부터 총령(葱嶺) 우측의 여러 나라를 두루 돌아다니면서, 『비바사론』 범본(梵本) 10만여 게송을 얻어 고장으로 돌아와 있었다. 그는 자리를 비워놓고 마음을 비운 채, 눈 밝은 장인이 오기를 기다렸다. 그런데 부타발마가 이 논을 가지고 마음공부을 하고 있다는 소문을 듣고 그를 청하여 번역하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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