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41 불교(갈마 15편 / 羯磨)

by Kay/케이 2021. 6. 9.
728x90
반응형

 

통합대장경 갈마(羯磨) 15[담무덕율(曇無德律:四分律)에서 나온 것임]

 

조위(曹魏) 안식사문(安息沙門) 담제(曇諦) 한역

주호찬 번역

 

3. 제죄법(除罪法)

 

14) 삼인이인일인전사타문(三人二人一人前捨墮文)

 

세 사람이나 두 사람이나 한 사람의 비구 앞에서 그 옷을 내놓는 법은 위와 같다. 다만 승가라고 일컫지 않는 것만이 다르다. 세 사람이나 두 사람의 비구에게 참회를 하는 법은 참회를 받는 자가 마땅히 곁에 있는 사람에게 말을 하고 난 뒤에 참회를 받으면 된다. 한 사람에게 하는 경우는 그대로 내놓고 참회를 한다.

 

15) 삼인이인중수참자어변인문(三人二人中受懺者語邊人文)

 

장로 스님들께서는 들어 주십시오. 제가 비구 아무개의 참회를 받겠습니다.”그는 그렇게 하십시오라고 대답한다. 참회하는 법은 위에서와 같다.

 

16) 여죄참회법(餘罪懺悔法)

 

여타의 죄라고 하는 것은 위의 2()과 니살기바일제(尼薩耆波逸提)를 제외하고 바일제(波逸提)로부터 이편에 있는 투란차(偸蘭遮)와 돌길라(突吉羅) 등을 말하는 것이다. 이 여타의 죄 가운데에서 바일제와 바라제제사니(波羅提提舍尼)는 모두 비구를 마주하고서 참회하는 것이며, 5(第五篇)의 죄는 모두 마음으로 참회하는 것이다. 투란차죄 중에서 무거운 죄는

 

대중 가운데에서 참회를 하고 가벼운 죄는 마음으로 참회한다. 그런 까닭에 치회법(致悔法)은 오르고 내리는 것이 같지 않다.

 

17) 향일비구참회문(向一比丘懺悔文)

 

마땅히 한 명의 청정한 비구가 있는 곳으로 가서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왼쪽 어깨는 가린다. 그가 상좌(上座)인 경우에는 예배를 드리고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대고 합장을 하고서 죄의 명칭을 말하고 죄의 종류를 말한 후에 이와 같이 말한다.

장로 스님께서는 일심으로 생각하여 주십시오. 저 아무개 비구는 아무 죄를 범하였습니다. 이제 그 죄를 장로 스님께 참회하고 감히 숨기지 않겠습니다. 참회를 하면 안락하고 참회를 하지 않으면 안락하지 않습니다. 범한 것을 기억하고 드러내 밝혀서 아는 것을 숨기지 않겠습니다.

장로 스님께서는 제가 청정한 계신(戒身)을 구족하였고 청정하게 포살(布薩)을 할 수 있음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두 번째와 세 번째에도 또한 이와 같이 말한다. 그 참회를 받는 비구는 이렇게 말해야 한다.

스스로 그대의 마음을 꾸짖어서 싫어하여 여의고자 하는 마음을 내도록 하라.”곧바로 그렇게 하겠습니다라고 대답한다.

 

18) 이비구전참회문(二比丘前懺悔文)

 

마땅히 두 사람의 청정한 비구가 있는 곳으로 가서 한 비구에게 참회를 받아줄 것을 요청한다. 참회를 받는 비구는 마땅히 먼저 그에게 물어야 한다. 다른 비구는 이와 같이 말한다.

장로 스님께서는 들으십시오. 제가 비구 아무개의 참회를 받겠습니다.”다른 한 비구는 그렇게 하십시오라고 대답한다. 참회하는 법은 위와 같다.

 

19) 삼비구전참회문(三比丘前懺悔文)

 

마땅히 세 사람의 청정한 비구가 있는 곳으로 가서 역시 한 비구에게 참회를 받아 줄 것을 요청해야 한다. 나머지는 위의 두 사람 앞에서 참회하는 법과 같다.

 

20) 승중참회문(僧中懺悔文)

 

마땅히 승가 대중에게 가서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왼쪽 어깨는 가리고, 가죽신을 벗고 승가 대중에게 예배하고 난 뒤에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대고 합장을 하고서 이와 같이 말한다.

대덕 스님들은 들으십시오. 저 비구 아무개는 아무 죄를 범하였습니다. 이제 승가 대중께 참회하기를 요청합니다.”이와 같이 세 번 말한다. 승가 대중 가운데에서 별도로 한 비구에게 참회를 받아줄 것을 청하고, 그 청정한 비구가 있는 곳으로 가서 이렇게 말한다.

저 비구 아무개는 대덕께 청하여 참회를 하고자 합니다.”참회를 받는 비구는 마땅히 승가에 알리고 난 뒤에 참회를 받는다. 마땅히 이와 같이 알려야 한다.

대덕 스님들은 들으십시오. 이 비구 아무개가 아무 죄를 범하였습니다. 그는 이제 승가 대중께 참회를 하고자 합니다. 만약 승가가 때에 이르렀으면 승가 대중께서는 허락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비구 아무개의 참회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아룁니다.”이와 같이 알리고 나서 참회를 받는다. 참회하는 법은 위와 같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