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입세아비담론(佛說立世阿毘曇論) 4권
불설입세아비담론 제4권
진제 한역
조환기 번역
14. 제두뢰타성품(提頭賴吒城品)
“수미산왕에는 동ㆍ서ㆍ남ㆍ북에 무릇 네 개의 봉우리가 있다. 그 동쪽의 봉우리는 금으로 만들어졌고, 그 서쪽의 봉우리는 은으로 만들어졌고, 그 북쪽의 봉우리는 유리로 만들어졌고, 그 남쪽의 봉우리는 파리로 만들어졌다.
다시 갖가지 보석으로 만들어진 것도 있는데, 대체로 일곱 가지 성품이 있다.
그 네 봉우리는 위가 넓고 아래가 좁아 마치 연밥이나 부용과 같다. 그 가장 좁은 곳은 둘레가 1천 500유순이고, 가장 넓은 곳은 직경이 700유순, 둘레가 2천 100유순이다.
이 네 봉우리에는 온갖 짐승이 많이 있다. 갖가지 새들도 있고, 사자ㆍ호랑이ㆍ표범도 있다. 모두 다 화생(化生)이고, 다 천상의 수타미(須陁味)1)를 먹고, 서로 해치지 않는다.금강수(金剛手)가 있어 모든 천인이 이에 의지하여 그 가운데 머무른다.
4유건타산(由乾陁山)이 있다. 첫째는 동쪽이고, 둘째는 서쪽이고, 셋째는 북쪽이고, 넷째는 남쪽이다. 동유건타산에 두 개의 봉우리가 있고, 서ㆍ남ㆍ북도 마찬가지이다.
동쪽의 두 봉우리는 금으로 만들어졌고, 서쪽의 두 봉우리는 은으로 만들어졌고, 북쪽의 두 봉우리는 유리로 만들어졌고, 남쪽의 두 봉우리는 파리로 만들어졌다. 다시 갖가지 보석으로 만들어진 것도 있는데, 대체로 일곱 가지 성품이 있다.
그 봉우리는 위가 넓고 아래가 좁아 마치 연밥이나 부용과 같다. 그 가장 좁은 곳은 직경이 350유순이고, 둘레는 1천 500유순이며, 가장 넓은 곳은 직경이 500유순, 둘레가 1천 500유순이다.이 여덟 봉우리에는 온갖 짐승이 많이 있다. 갖가지 새들도 있고, 사자ㆍ호랑이ㆍ표범도 있다. 모두 다 화생(化生)이고, 다 천상의 수타미(須陁味)를 먹으며, 서로 해치지 않는다.
금강수(金剛手)가 있어 모든 천인이 이에 의지하여 그 가운데 머무른다.
이와 같은 산들의 그 봉우리를 두 배씩 하여 일곱 번째에 니민타산(尼民陁山)이 있고, 여기에는 512개의 봉우리가 있다. 이 일곱 번째 산의 봉우리는 높이와 너비가 바깥으로 향하고, 순서대로 반씩 줄어든다.동유건타산의 두 봉우리 사이에 제두뢰타(提頭賴吒)라는 이름의 국토가 있다. 둘레는 1천 유순이고, 금성(金城)으로 둘러싸여 있다. 성의 높이는 1유순이고, 성 위의 낮은 담은 반 유순이다. 성문의 높이는 2유순이고, 문의 누각은 1유순 반이다. 10유순마다 하나씩 문이 있어 99문이고, 또 하나의 작은 문이 있어 100문이다. 이 모든 문은 온갖 보석과 마니(摩尼)의 좋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매우 좋은 양탄자에 갖가지 장식을 새겨놓은 것과 같다.이 문에 또 네 군대가 지키고 있는 것이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바깥에 일곱 겹의 보석 울타리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일곱 겹의 다라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 숲 중간에 모는 보석의 연못이 있는데 거리는 600자[百弓]이고, 갖가지로 장엄한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다섯 종류의 보석으로 된 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배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연못가의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리하여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전당은 모든 남녀 천인들이 머무는 곳이다.그 성의 바깥에 세 겹의 보석 참호가 있고, 나머지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하나하나의 참호는 너비가 2유순이고, 길이는 1유순 반이다. 형태는 항아리의 입모습처럼 아래가 넓고 위는 좁다. 천상의 물로 가득 찬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 참호 사이의 땅에는 모든 채녀의 전당이 줄지어 늘어서 있다.
세 겹의 참호 바깥이 칠보의 숲으로 둘러싸여 있는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때 바깥 숲에는 일체의 꽃들이 만발하였다. 모든 천녀들은 음악을 연주한다. 01L 모든 천자가 성에서 나와 음악들 보고 듣는다. 모든 천녀들도 큰 성에서 나와 음악을 보고 듣는다. 이와 같은 일로 말미암아 모든 즐거움을 받는다.제두뢰타성의 서남부에 제두뢰타천왕이 머무는 곳이 있다. 둘레는 250유순이고, 금성(金城)으로 둘러싸여 있다. 성의 높이는 1유순이고, 성 위의 낮은 담은 반 유순이다. 성문의 높이는 2유순이고, 문의 누각은 1유순 반이다. 10유순마다 하나씩 문이 있어 24대문이고, 또 하나의 작은 문이 있어 모두 25개의 문이 있다. 이 모든 문은 온갖 보석과 마니(摩尼)의 좋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매우 좋은 양탄자에 갖가지 장식을 새겨놓은 것과 같다.
이 문에 또 네 군대가 지키고 있는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바깥의 일곱 겹의 보석 울타리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일곱 겹의 다라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 숲 중간에 모든 보석의 연못이 있는데 거리는 600자[百弓]이고, 갖가지로 장엄한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다섯 종류의 보석으로 된 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배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연못가의 다섯 종류 보석 나무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리하여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전당은 모든 남녀 천인들이 머무는 곳이다.
그 성의 바깥에 세 겹의 보석 참호가 있고, 나머지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하나하나의 참호는 너비가 2유순이고, 깊이는 1유순 반이다. 형태는 항아리의 입모습처럼 아래가 넓고 위는 좁다. 천상의 물로 가득 찬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 참호 사이의 땅에는 모든 채녀의 전당이 나열되어 있다.세 겹의 참호 바깥이 칠보의 숲으로 둘러싸여 있는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때 바깥 숲에는 일체의 꽃들이 만발하였다. 모든 천녀들은 음악을 연주한다. 01L 모든 천자가 큰 성에서 나와 음악을 보고 듣는다. 모든 천녀들도 성에서 나와 음악을 보고 듣는다. 이와 같은 일로 말미암아 모든 즐거움을 받는다.
이 대성 안의 네 변의 거주처에는 거리와 시가지가 모두 곧게 정리되어 있다. 이 모든 천상의 성에 혹 어떤 거주처는 네 가지에 상응하는 집이니, 혹 어떤 거주처는 2층의 뾰족한 집이고, 혹 어떤 거주처는 여러 층의 높은 누각이고, 혹 어떤 거주처는 높은 집으로 구름에 솟아 있고, 혹 어떤 거주처는 사방 주위에 적을 물리치는 누각이 있다. 그 복덕에 따라 갖가지 보석으로 이루어졌고, 바르고 단정하다.그 천상에 있는 성의 도로는 수가 50이고, 사방으로 통하고, 행과 열이 분명하다. 모두 바둑판처럼 잘 닦여 있어 네 문과 통하고, 동쪽과 서쪽이 서로 보인다. 길거리와 저잣거리마다 보석과 재물로 넘친다. 첫째는 쌀의 저잣거리이고, 둘째는 의복의 저잣거리이고, 셋째는 갖가지 향의 저잣거리이고, 넷째는 음식의 저잣거리이고, 다섯째는 꽃목걸이의 저잣거리이고, 여섯째는 공구의 저잣거리이고, 일곱째는 창녀의 저잣거리이다. 곳곳마다 시장의 관원이 있다.
이 모든 시장 가운데 천자와 천녀들이 오고 가면서 물건을 사고판다. ‘비싸다, 싸다’ 하면서 흥정하고, ‘더 달라, 적다’고 하고, 양을 따져서 수를 계산하여 저잣거리의 법을 갖추고 있다. 비록 이런 일을 하지만 놀이로 하는 것이지 주거나 받거나 하지 않는다. 내 것이라는 마음이 없다. 욕심을 벗어나 있어 필요한 것은 들고 갈 수 있다.만약 업과 상응하면 마음대로 가질 수 있고, 업과 상응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 물건은 진귀하기는 해도 내게 필요한 것은 아니다.’
네거리에는 코끼리ㆍ말ㆍ수레ㆍ보병이 장엄하여 있고, 모든 천자가 그 가운데 머물고 있으면서 혹은 지키고, 혹은 놀고, 혹은 장엄하고 있다.
시장의 가운데 도로는 모두 유리이다. 부드럽고 미끄러워 좋아할 만하다. 갖가지 보석으로 장엄해서 마치 북부지방의 매우 좋은 양탄자와 같이 용ㆍ짐승ㆍ꽃ㆍ풀 등을 갖춘 것이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리고 땅을 태우고, 꽃을 뿌려 놓고, 천상의 옷을 걸어 놓은 것도 또한 그와 같다.다시 곳곳마다 깃발을 세워 놓았다. 천상의 큰 성 안에는 다음과 같은 소리가 항상 끊이지 않는다. 이른바 코끼리소리ㆍ말소리ㆍ수레소리ㆍ나팔소리ㆍ파나바(波那婆)소리ㆍ북소리ㆍ모징가(牟澄伽)소리ㆍ피리소리ㆍ음악소리이다. 또한 다음의 말소리도 있다.
‘잘 왔습니다. 잘 왔습니다. 원하는 대로 먹고, 원하는 대로 마시십시오. 제가 이제 공양을 드리겠습니다.’이 제두뢰타대성은 이 천자가 머무는 곳이다. 또한 천상의 주(州), 천상의 군(郡), 천상의 현(縣), 천상의 촌(村)이 이 대성 가운데 널리 퍼져 있다.
제두뢰타천왕은 이에 의지하여 머무른다. 왕의 영토의 한계는 유건타산 동쪽으로부터 철위산의 건달바천까지이다. 이는 왕이 다스리는 영토이다.”
이와 같은 뜻을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15. 비류륵차성품(毘留勒叉城品)
“남유건타산(南由乾陁山)의 두 봉우리 사이에 비류륵차(毘留勒叉)2)라는 이름의 국토가 있다. 둘레는 1천 유순이고, 금성(金城)으로 둘러싸여 있다. 성의 높이는 1유순이고, 성 위의 낮은 담은 반 유순이다. 성문의 높이는 2유순이고, 문의 누각은 1유순 반이다. 10유순마다 하나씩 문이 있어 99문이고, 또 하나의 작은 문이 있어 100문이다. 이 모는 문은 갖가지 보석으로 이루어졌고, 마니(摩尼)의 좋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극히 좋은 양탄자에 갖가지 장식을 새겨놓은 것과 같다.이 문에 또 네 군대가 지키고 있는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바깥의 일곱 겹의 보석 울타리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일곱 겹의 다라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 숲 중간에 모든 보석의 연못이 있어 거리는 600자[百弓]이고, 갖가지로 장엄한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다섯 종류의 보석으로 된 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배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연못가의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리하여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전당은 모든 남녀 천인들이 머무는 곳이다.그 성의 바깥에 세 겹의 보석 참호가 있고, 나머지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하나하나의 참호는 너비가 2유순이고, 깊이는 1유순 반이다. 형태는 항아리의 입모습처럼 아래가 넓고 위는 좁다. 천상의 물로 가득 찬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 참호 사이의 땅에는 모든 채녀의 전당이 줄지어 늘어서 있다.
세 겹의 참호 바깥이 칠보의 숲으로 둘러싸여 있는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때 바깥 숲에는 일체의 꽃들이 만발하였다. 모든 천녀들은 음악을 연주한다. 01L 모든 천자가 큰 성에서 나와 음악을 보고 듣는다. 모든 천녀들도 큰 성에서 나와 음악을 보고 듣는다. 이와 같은 일로 말미암아 모든 즐거움을 받는다.이 비류륵차성의 서남쪽에 비류륵사천왕이 머무는 곳이 있다. 둘레는 250유순이고, 금성(金城)으로 둘러싸여 있다. 성의 높이는 1유순이고, 성 위의 낮은 담은 반 유순이다. 성문의 높이는 2유순이고, 문의 누각은 1유순 반이다. 10유순마다 하나씩 문이 있어 24대문이고, 또 하나의 작은 문이 있어 다 25개의 문이 있다. 이 모든 문은 갖가지 보석으로 이루어졌고, 마니의 좋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매우 좋은 양탄자에 갖가지 장식을 새겨놓은 것과 같다.이 문에 또 네 군대가 지키고 있는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바깥의 일곱 겹의 보석 울타리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일곱 겹의 다라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 숲 중간에 모든 보석의 연못이 있어 거리는 600자[百弓]이고, 갖가지로 장엄한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다섯 종류의 보석으로 된 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배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연못가의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리하여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전당은 모든 남녀 천인들이 머무는 곳이다그 성의 바깥에 세 겹의 보석 참호가 있고, 나머지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하나하나의 참호는 너비가 2유순이고, 길이는 1유순 반이다. 형태는 항아리의 입모습처럼 아래가 넓고 위는 좁다. 천상의 물로 가득 찬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 참호 사이의 땅에는 모든 채녀의 전당이 줄지어 늘어서 있다.
세 겹의 참호 바깥에는 칠보의 숲으로 둘러싸여 있는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때 바깥 숲에는 일체의 꽃들이 만발하였다. 모든 천녀들은 음악을 연주한다. 01L 모든 천자가 큰 성에서 나와 음악을 보고 듣는다. 모든 천녀들이 성에서 나와 음악을 보고 듣는다. 이와 같은 일로 말미암아 모든 즐거움을 받는다.이 대성 안의 네 변의 거주처에는 거리와 시가지가 모두 곧게 정리되어 있다. 이 모든 천상의 성에 혹 어떤 거주처는 네 가지에 상응하는 집이니, 혹 어떤 거주처는 2층의 뾰족한 집이고, 혹 어떤 거주처는 여러 층의 높은 누각이고, 혹 어떤 거주처는 높은 집으로 구름에 솟아 있고, 혹 어떤 거주처는 사방 주위에 적을 물리지는 누각이 있다. 그 복덕에 따라 갖가지 보석으로 이루어졌고, 바르고 단정하다.
그 천상에 있는 성의 도로는 수가 50이고, 사방으로 통하고, 행과 열이 분명하다. 모두 바둑판처럼 잘 닦여 있어 네 문과 통하고, 동쪽과 서쪽이 서로 보인다. 길거리와 저잣거리마다 보석과 재물로 넘친다.첫째는 쌀의 저잣거리이고, 둘째는 의복의 저잣거리이고, 셋째는 갖가지 향의 저잣거리이고, 넷째는 음식의 저잣거리이고, 다섯째는 꽃목걸이의 저잣거리이고, 여섯째는 공구의 저잣거리이고, 일곱째는 창녀의 저잣거리이나. 곳곳마다 시장의 관원이 있다.
이 모든 시장 가운데 천자와 천녀들이 오고 가면서 물건을 사고판다. ‘비싸다, 싸다’ 하면서 흥정하고, ‘더 달라, 적다’고 하고, 양을 따져서 수를 계산하여 저잣거리의 법을 갖추고 있다. 비록 이런 일을 하지만 놀이로 하는 것이지 주거나 받거나 하지 않는다. 내 것이라는 마음이 없다. 욕심을 벗어나 있어 필요한 것은 들고 갈 수 있다.만약 업과 상응하면 마음대로 가질 수 있고, 업과 상응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 물건은 진귀하기는 해도 내게 필요한 것은 아니다.’
네거리에는 코끼리ㆍ말ㆍ수레ㆍ보병이 장엄하여 있고, 모든 천자가 그 가운데 머물고 있으면서 혹은 지키고, 혹은 놀고, 혹은 장엄하고 있다.
시장의 가운데 도로는 모두 유리이다. 부드럽고 미끄러워 좋아할 만하다. 갖가지 보석으로 장엄해서 마치 북부지방의 매우 좋은 양탄자와 같이 용ㆍ짐승ㆍ꽃ㆍ풀 등을 갖춘 것이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리고 향을 태우고, 꽃을 뿌려 놓고, 천상의 옷을 걸어 놓은 것도 또한 그와 같다.다시 곳곳마다 깃발을 세워 놓았다. 천상의 성 안에는 다음과 같은 소리가 항상 끊이지 않는다. 이른바 코끼리소리ㆍ말소리ㆍ수레소리ㆍ나팔소리ㆍ파나바소리ㆍ북소리ㆍ모징가소리ㆍ피리소리ㆍ음악소리이다. 또한 다음의 말소리도 있다.
‘잘 왔습니다. 잘 왔습니다. 원하는 대로 먹고, 원하는 대로 마시십시오. 제가 이제 공양을 드리겠습니다.’
이 비류륵차대성은 이 천자가 머무는 곳이다. 또한 천상의 주(州), 천상의 군(郡), 천상의 현(縣), 천상의 촌(村)이 이 대성 가운데 널리 퍼져 있다.비류륵차천왕은 이에 의지하여 머무른다. 왕의 영토의 한계는 유건타산 남쪽으로부터 철위산의 구반다신(拘槃荼神)3)까지로 이 왕이 다스리는 영토이다.”
이와 같은 뜻을 부처님ㆍ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16. 비류박차성품(毘留博叉城品)
“서유건타산(西由乾陁山)의 두 봉우리 사이에 비류박차(毘留博叉)”4)라는 이름의 국토가 있다. 둘레는 1천 유순이고, 금성으로 둘러싸여 있다. 성의 높이는 1유순이고, 성 위의 낮은 담은 반 유순이다. 성문의 높이는 2유순이고, 문의 누각은 1유순 반이다. 10유순마다 하나씩 문이 있어 99문이고, 또 하나의 작은 문이 있어 100문이다. 이 모든 문은 갖가지 보석으로 이루어졌고, 마니(摩尼)의 좋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매우 좋은 양탄자에 갖가지 장식을 새겨놓은 것과 같다.이 문에 또 네 군대가 지키고 있는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바깥의 일곱 겹의 보석 울타리와 일곱 겹의 다라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것과 그 나무 숲 중간에 모든 보석의 연못이 있어 거리는 600자[百弓]이고 갖가지로 장엄한 것과 다섯 종류의 보석으로 된 꽃과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배와 연못가의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 그리고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전당이 모든 남녀 천인들이 머무는 곳인 것도 모두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성의 바깥에 세 겹의 보석 참호가 있다. 하나하나의 참호는 너비가 2유순이고, 깊이는 1유순 반이다. 형태는 항아리의 입모습처럼 아래가 넓고 위근 좁다. 천상의 물로 가득 찬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 참호 사이의 땅에는 모든 채녀의 전당이 줄지어 늘어서 있다.세 곁의 참호 바깥이 칠보의 숲으로 둘러싸여 있는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때 바깥 숲에는 일체의 꽃들이 만발하였다. 모든 천녀들은 음악을 연주한다. 01L 모든 천자가 큰 성에서 나와 음악을 보고 듣는다. 모든 천녀들도 큰 성에서 나와 음악을 보고 듣는다. 이와 같은 일로 말미암아 모든 즐거움을 받는다.
이 성의 서남쪽에 비류박차천왕이 머무는 곳이 있다. 둘레는 250유순이고, 금성으로 둘러싸여 있다. 성의 높이는 1유순이고, 성 위의 낮은 담은 반 유순이다. 성문의 높이는 2유순이고, 문의 누각은 1유순 반이다. 10유순마다 하나씩 문이 있어 24대문이고, 또 하나의 작은 문이 있어 다 25개의 문이 있다. 이와 같은 모든 문은 갖가지 보석으로 이루어졌고, 마니의 좋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매우 좋은 양탄자에 갖가지 장식을 새겨놓은 것과 같다.이 문에 또 네 군대가 지키고 있는 것과 바깥에 일곱 겹의 보석 울타리와 일곱 겹의 다라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것과 그 나무 숲 중간에 모든 보석의 연못이 있어 거리는 600자[百弓]이고 갖가지로 장엄한 것과 다섯 종류의 보석으로 된 꽃도,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배와 연못가의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 그리고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전당이 모든 남녀 천인들이 머무는 곳인 것도 모두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그 성의 바깥에 세 겹의 보석 참호가 있다. 그 하나하나의 참호는 너비가 2유순이고, 깊이는 1유순 반이다. 형태는 항아리의 입모습처럼 아래가 넓고 위는 좁다. 천상의 물로 가득 찬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 참호 사이의 땅에는 모든 채녀의 전당이 줄지어 늘어서 있다.
세 겹의 ‘참호 바깥이 칠보의 숲으로 둘러싸여 있는 것도 모두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때 바깥 숲에는 일체의 꽃들이 만발하였다. 모든 천녀들은 음악을 연주한다. 01L 모든 천자가 큰 성에서 나와 모든 천녀들과 함께 보고 듣는다. 이와 같은 일로 말미암아 모든 즐거움을 받는다.이 대성 안의 네 번의 거주처에는 거리와 시가지가 모두 곧게 정리되어 있다. 이 모든 천상의 성에 혹 어떤 거주처는 네 가지에 상응하는 집이니 혹 어떤 거주처는 2층의 뾰족한 집이고, 혹 어떤 거주처는 여러 층의 높은 누각이고, 혹 어떤 거주처는 높은 집으로 구름에 솟아 있고, 혹 어떤 거주처는 사방 주위에 적을 물리치는 누각이 있다. 그 복덕에 따라 갖가지 보석으로 이루어졌고, 바르고 단정하다.그 천상에 있는 성의 도로는 수가 50이고, 사방으로 통하고, 행과 열이 분명하다. 모두 바둑판처럼 잘 닦여 있어 네 문과 통하고, 동쪽과 서쪽이 서로 보인다. 길거리와 저잣거리마다 보석과 재물로 넘친다. 첫째는 쌀의 저잣거리이고, 둘째는 의복의 저잣거리이고, 셋째는 갖가지 향의 저잣거리이고, 넷째는 음식의 저잣거리이고, 다섯째는 꽃목걸이의 저잣거리이고, 여섯째는 공구의 저잣거리이고, 일곱째는 창녀의 저잣거리이다. 곳곳마다 시장의 관원이 있다.
이 모든 시장 가운데 천자와 천녀들이 오고 가면서 물건을 사고판다. ‘비싸다, 싸다’ 하면서 흥정하고, ‘더 달라, 적다’고 하고 양을 따셔서 수를 계산하여 저잣거리의 법을 갖추고 있다. 비록 이런 일을 하지만 놀이로 하는 것이지 주거나 받거나 하지 않는다. 내 것이라는 마음이 없다. 욕심을 벗어나 있어 필요한 것은 들고 갈 수 있다.만약 업과 상응하면 마음대로 가질 수 있고, 업과 상응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 물건은 진귀하긴 해도 내게 필요한 것은 아니다.’
네거리에는 코끼리ㆍ말ㆍ수레ㆍ보병이 장엄하여 있고, 모든 천자가 그 가운데 머물고 있으면서 혹은 지키고, 혹은 놀고, 혹은 장엄하고 있다.
시장의 가운데 도로는 모두 유리이다. 부드럽고 미끄러워 좋아할 만하다. 갖가지 보석으로 장엄해서 마치 북부지방의 매우 좋은 양탄자와 같이 용ㆍ짐승ㆍ꽃ㆍ풀 등을 갖춘 것이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리고 향을 태우고, 꽃을 뿌려 놓고, 천상의 옷을 걸어 놓은 것도 또한 그와 같다.다시 곳곳마다 깃발을 세워 놓았다. 천상의 성 안에는 다음과 같은 소리가 항상 끊이지 않는다. 이른바 코끼리소리ㆍ말소리ㆍ수레소리ㆍ나발소리ㆍ파나바소리ㆍ북소리ㆍ모징가소리ㆍ피리소리ㆍ음악소리이다. 또한 다음의 말소리도 있다.
‘잘 왔습니다, 잘 왔습니다. 원하는 대로 먹고, 원하는 대로 마시십시오. 제가 이제 공양을 드리겠습니다.’
이 비류박차대성은 이 천자가 머무는 곳이다. 또한 천상의 주(州)ㆍ천상의 군(郡)ㆍ천상의 현(縣)ㆍ천상의 촌(村)이 이 대성 가운데 널리 퍼져 있다.
비류박차천왕은 이에 의지하여 머무른다. 왕의 영토의 한계는 유건타산 서쪽으로부터 철위산변의 모든 용과 가루라새까지이다. 이것은 왕이 다스리는 영토이다.”
이와 같은 뜻을 부처님ㆍ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17. 비사문성품(毘沙門城品)
“북유건타산(北由乾陁山)의 두 봉우리 사이에 비사문(毘沙門)이라는 이름의 국토가 있다. 둘레는 1천 유순이고, 금성으로 둘러싸여 있다. 성의 높이는 1유순이고, 성 위의 낮은 담은 반 유순이다. 성문의 높이는 2유순이고, 문의 누각은 1유순 반이다 10유순마다 하나씩 문이 있어 99문이고, 또 하나의 작은 문이 있어 100문이다. 이 모든 문은 갖가지 보석으로 이루어졌고, 마니의 좋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극히 좋은 양탄자에 갖가지 장식을 새겨놓은 것과 같다.이 문에 또 네 군대가 지키고 있는 것과 바깥의 일곱 겹의 보석 울타리와 일곱 겹의 다라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것과 그 나무 숲 중간에 모든 보석의 연못이 있어 거리는 600자[百弓]이고 갖가지로 장엄한 것과 다섯 종류의 보석으로 된 꽃과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배와 연못가의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 그리고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전당이 모든 남녀 천인들이 머무는 곳인 것도 또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성의 바깥에 세 겹의 보석 참호가 있다. 그 하나하나의 참호는 너비가 2유순이고, 깊이는 1유순 반이다. 형태는 항아리의 입모습처럼 아래가 넓고 위는 좁다. 천상의 물로 가득 찬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 참호 사이의 땅에는 모든 채녀의 전당이 줄지어 늘어서 있다.세 겹의 참호 바깥이 칠보의 숲으로 둘러싸여 있는 것도 모두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때 바깥 숲에는 일체의 꽃들이 만발하였다. 모든 천녀들은 음악을 연주한다. 01L 모든 천자가 큰 성에서 나와 음악을 되고 듣는다. 모든 천녀들도 큰 성에서 나와 또한 음악을 듣는다. 이와 같은 일로 말미암아 모든 즐거움을 받는다.
성의 서남쪽에 비사문천왕이 머무는 곳이 있다. 둘레는 250유순이고, 금성으로 둘러싸여 있다. 성의 높이는 1유순이고, 성 위의 낮은 담은 반 유순이다. 성문의 높이는 2유순이고, 문의 누각은 1유순 반이다. 10유순마다 하나씩 문이 있어 24대문이고, 또 하나의 작은 문이 있어 다 25개의 문이 있다. 이 모든 문은 갖가지 보석으로 이루어졌고, 마니의 좋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매우 좋은 양탄자에 갖가지 장식을 새겨놓은 것과 같다.이 문에 또 네 군대가 지키고 있는 것과 바깥에 일곱 겹의 보석 울타리와 일곱 겹의 다라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것과 그 나무 숲 중간에 모든 보석의 연못이 있어 거리는 600자[百弓]이고 갖가지로 장엄한 것과 다섯 종류의 보석으로 된 꽃과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배와 연못가의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 그리고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전당이 모든 남녀 천인들이 머무는 곳인 것도 모두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성의 바깥에 세 겹의 보석 참호가 있다. 그 하나하나의 참호는 너비가 2유순이고, 길이는 1유순 반이다. 천상의 물로 가득 찬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 참호 사이의 땅에는 모든 채녀의 전당이 줄지어 늘어서 있다.세 겹의 참호 바깥이 칠보의 숲으로 둘러싸여 있는 것도 모두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때 바깥 숲에는 일체의 꽃들이 만발하였다. 모든 천녀들은 음악을 연주한다. 그때 모든 천자가 성에서 나와 모든 천녀들과 함께 보고 듣는다. 이와 같은 일로 말미암아 모든 즐거움을 받는다.
이 대성 안의 네 변에 거주처에는 거리와 시가지가 모두 곧게 정리되어 있다. 이 모든 천상의 성에 혹 어떤 거주처는 네 가지에 상응하는 집이니, 혹 어떤 거주처는 2층의 뾰족한 집이고, 혹 어떤 거주처는 여러 층의 높은 누각이고, 혹 어떤 거주처는 높은 집으로 구름에 솟아 있고, 혹 어떤 거주처는 사방 주위에 적을 물리치는 누각이 있다. 그 복덕에 따라 갖가지 보석으로 이루어졌고, 바르고 단정하다.그 천상에 있는 성의 도로는 수가 50이고, 사방으로 통하고, 행과 열이 분명하다. 모두 바둑판처럼 잘 닦여 있어 네 문과 통하고, 동쪽과 서쪽이 서로 보인다. 길거리와 저잣거리마다 보석과 재물로 넘친다. 첫째는 쌀의 저잣거리이고, 둘째는 의복의 저잣거리이고, 셋째는 갖가지 향의 저잣거리이고, 넷째는 음식의 저잣거리이고, 다섯째는 꽃목걸이의 저잣거리이고, 여섯째는 공구의 저잣거리이고, 일곱째는 창녀의 저잣거리이다. 곳곳마다 시장의 관원이 있다.
이 모든 시장 가운데 천자와 천녀들이 오고 가면서 물건을 사고판다. ‘비싸다, 싸다’ 하면서 흥정하고, ‘더 달라, 적다’고 하고, 양을 따져서 수를 계산하여 저잣거리의 법을 갖추고 있다. 비록 이런 일을 하지만 놀이로 하는 것이지 주거나 받거나 하지 않는다. 내 것이라는 마음이 없다. 욕심을 벗어나 있어 필요한 것은 들고 갈 수 있다.만약 업과 상응하면 마음대로 가질 수 있고, 업과 상응하지 않으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 물건은 진귀하긴 해도 내게 필요한 것은 아니다.’
네거리에는 코끼리ㆍ말ㆍ수레ㆍ보병이 장엄하여 있고, 모든 천자가 그 가운데 머물고 있으면서 혹은 지키고, 혹은 놀고, 혹은 장엄하고 있다.
시장의 가운데 도로는 모두 유리이다. 부드럽고 미끄러워 좋아할 만하다. 갖가지 보석으로 장엄해서 마치 북부지방의 매우 좋은 양탄자와 같이 용ㆍ짐승ㆍ꽃ㆍ풀 등을 갖춘 것이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리고 향을 태우고, 꽃을 뿌려 놓고, 천상의 옷을 걸어 놓은 것도 또한 그와 같다.다시 곳곳마다 깃발을 세워 놓았다. 천상의 성 안에는 다음과 같은 소리가 항상 끊이지 않는다. 이른바 코끼리소리ㆍ말소리ㆍ수레소리ㆍ나팔소리ㆍ파나바소리ㆍ북소리ㆍ모징가소리ㆍ피리소리ㆍ음악소리이다. 또한 다음의 말소리도 있다.
‘잘 왔습니다. 잘 왔습니다. 원하는 대로 먹고, 원하는 대로 마시십시오. 제가 이제 공양을 드리겠습니다.’
이 비사문대성은 이 천자가 머무는 곳이다. 또한 천상의 주(州), 천상의 군(郡), 천상의 현(縣), 천상의 촌(村)이 있어 이 대성 가운데 널리 퍼져 있다.
비사문천왕은 이에 의지하여 머무른다. 왕의 영토의 한계는 유건타산 북쪽으로부터 철위산변의 모든 야차신(夜叉神)까지이며, 이곳이 왕이 다스리는 영토이다.이 비사문성은 가장 풍요롭고, 거다니(佉陁尼)5)와 포사니(蒲闍尼)6) 음식이 많다. 이런 까닭에 아라가만타(阿羅珂漫陁)7)라고도 이름한다.”
이와 같은 뜻을 부처님ㆍ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매일 하나씩 > 적어보자 불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어보자] #5697 불설입세아비담론(佛說立世阿毘曇論) 6권 (0) | 2025.03.11 |
---|---|
[적어보자] #5696 불설입세아비담론(佛說立世阿毘曇論) 5권 (1) | 2025.03.11 |
[적어보자] #5694 불설입세아비담론(佛說立世阿毘曇論) 3권 (0) | 2025.03.10 |
[적어보자] #5693 불설입세아비담론(佛說立世阿毘曇論) 2권 (0) | 2025.03.10 |
[적어보자] #5692 불설입세아비담론(佛說立世阿毘曇論) 1권 (0) | 2025.03.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