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입세아비담론(佛說立世阿毘曇論) 3권
불설입세아비담론 제3권
진제 한역
조환기 번역
9. 환희원품(歡喜園品)
“선견대성(善見大城)의 북문 밖 20유순에 환희(歡喜)라 이름하는 모든 도리천의 큰 정원이 있다. 이 가운데 또한 이름이 환희인 연못이 있다. 가로 세로가 100유순이고, 길이도 역시 같다. 천상의 물로 충만해 있고, 그 강의 양변도 역시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벽돌로 바닥과 둑을 쌓았고,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강의 네 변에 네 종류의 보석으로 계단을 만든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다섯 종류의 보석 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가지 보석으로 만든 배와 여덟 가지 물놀이 기구가 있다. 배를 타고 노는데 마음대로 속도가 빨라졌다 늦어졌다 한다.그 가운데서 모든 천인이 모름지기 그 꽃을 가지려고 생각만 하면 꽃이 오는 데, 그것은 선한 과보 때문이다. 여러 가지 보석 꽃이 비처럼 모든 천인에게 뿌려진다. 다시 다른 바람이 불어 온갖 꽃목걸이를 만들어 그 신분에 따라 장엄하니, 몸ㆍ어깨ㆍ머리ㆍ발에 자연히 붙는다.
이 연못의 언덕에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가 가득 차서 나열해 있고,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의 중간에 모든 보석 연못 및 보석 전당이 있어 모든 남녀 천인들이 그 속에서 살고, 셀 수도 없이 맡은 천인들이 그곳에 가득하다. 모두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정원 가운데 환희라는 나무가 있다. 그 나무에 피는 꽃을 만다라(曼陁羅)1)라고 부른다. 그 형태와 크기는 천인들이 타고 다니는 커다란2) 수레바퀴와 같고, 그 색상과 모양은 마치 불꽃같다. 꽃의 무게는 인중화(人中花)와 같다. 환희나 무는 이 정원에만 있고 다른 곳에는 없다.
이 정원의 둘레는 1천 유순이고, 지름은 333과 3분의 1유순이며, 금성(金城)으로 둘러싸여 있다. 성의 높이는 1유순이고, 성 위의 낮은 담은 1유순 반이다. 성문의 높이는 2유순이고, 문의 누각은 1유순 반이다. 10유순마다 하나씩 문이 있어 99문이고, 하나의 작은 문이 있어 100문이다. 이 모든 문은 갖가지 보석으로 이루어졌고, 마니(摩尼)의 좋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극히 좋은 양탄자에 갖가지 장식을 새겨놓은 것과 같다.이 문에는 또 네 군대가 지키고 있는 것이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바깥에 일곱 겹의 보석 울타리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일곱 겹의 다라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 숲 중간에 모든 보석의 연못이 있어 거리는 600자[百弓]이고, 갖가지로 장엄한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다섯 종류의 보석으로 된 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배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연못가의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리하여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전당은 모든 남녀의 천인들이 머무는 곳이다.
그 성의 바깥에 세 겹의 보석 참호가 있고, 나머지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하나하나의 참호는 너비가 2유순이고, 깊이는 1유순 반이다. 형태는 항아리의 입모습처럼 아래가 넓고 위는 좁다. 천상의 물로 가득 찬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 참호 사이의 땅에는 모든 채녀(婇女)의 전당이 나열되어 있다.세 겹의 참호 바깥이 칠보의 숲으로 둘러싸여 있는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때 바깥 숲에는 일체의 꽃들이 만발하였다. 모든 천녀들은 노래를 부른다. 그때 모든 천자가 환희의 정원에서 나와 숲으로 들어가 보고 듣는다. 모든 천자들은 바깥의 숲 가운데에서 노래를 부른다. 정원 안의 천녀도 나와서 보고 듣는다. 정원 안의 천녀는 또한 음악을 연주한다. 바깥의 모든 천자들은 정원으로 들어가 보고 듣는다. 정원 안의 그 천자도 또한 음악을 연주한다. 정원 밖의 천녀도 또한 정원에 들어가 듣는다. 이와 같은 일로 말미암아 항상 즐거움을 받는다.이 선견대성의 북문에서 환희원 남문 사이에 도로가 있다. 20유순이고, 너비는 10유순이다. 또한 유리로 만들어져서 지면이 평평하고 매끄럽고, 부드러워 가히 좋아할 만하고, 갖가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극히 좋은 양탄자와 같이 인비인과 코끼리ㆍ새ㆍ짐승ㆍ꽃ㆍ풀의 여러 가지를 갖추고 있다. 또한 귀걸이에 갖가지 보석으로 장엄하여 다 갖추고 있듯이 그 길의 모습도 이와 같다. 발로 밟으면 푹 빠지고 발을 들면 다시 원래 모습으로 돌아온다. 마치 도라면이나 목면처럼 그 길의 부드러움도 이와 같다. 세 종류의 피지(皮持)로 장엄되어 있는데 하나하나의 피지는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들었다. 하나하나의 피지는 3층이며, 보석 요령으로 둘러싸여 있다. 그 하나하나의 보석 요령은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들어졌고, 미풍에도 움직여서 묘한 소리를 내어 모든 천인으로 하여금 5욕에 묶이게 한다.이 길은 양쪽으로 두 강을 끼고 있고, 이름은 장형(長形)이다. 또한 길이는 20유순이고, 너비는 10유순이다. 8공덕수(功德水)가 자연히 충만해 있고, 그 강의 양변도 역시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벽돌로 바닥과 둑을 쌓았고,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강의 네 변에 네 종류의 보석으로 계단을 만든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강 가운데 다섯 종류의 보석 꽃이 있는 것은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가지 보석으로 만든 배가 강물에 떠 있고, 여덟 가지 물놀이 기구가 있다. 배를 타고 노는데 마음대로 속도가 빨라졌다 늦어졌다 하는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모든 천인이 모름지기 그 꽃을 가지려고 생각만 하면 꽃이 오는데 선한 과보 때문이다. 여러 가지 보석 꽃이 비처럼 모든 천인에게 뿌려진다. 다시 다른 바람이 불어 온갖 꽃목걸이를 만들어 그 신분에 따라 장엄하니, 몸ㆍ어깨ㆍ머리ㆍ발에 자연히 붙는다.두 강 너머 언덕에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가 가득 차서 나열해 있고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의 중간에 모든 보석 연못 및 보석 전당이 있어 모든 남녀 천인들이 그 속에서 살고, 셀 수도 없이 많은 천인들이 그곳에 가득하다.
어찌하여 이 정원의 이름을 환희라고 하는가?
이 정원에 환희라는 이름의 큰 연못이 있고, 이 정원에 환희라는 이름의 나무가 있고, 그 꽃의 이름은 만다라라고 한다. 이 세 가지 것은 오직 이 정원에만 있고, 다른 정원에는 없다.
다시 어떤 인연으로 환희라는 이름으로 부르는가?
이때 도리천의 모든 천인이 이 정원에 들어가고자 하여 큰 환희심을 내고, 가장 큰 즐거움을 받고, 지극한 쾌락을 보기 때문에 환희라고 한다.”
이러한 뜻을 부처님ㆍ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10. 중거원품(衆車園品)
“선견대성의 동문 밖 20유순 거리에 중거(衆車)3)라 이름하는 모든 도리천의 정원이 있다. 정원 가운데 질다라(質多羅)4)라고 하는 큰 연못이 있다. 가로 세로가 100유순이고, 깊이도 역시 같다. 천상의 물로 충만해 있고, 그 강의 양 변도 역시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벽돌로 바닥과 둑을 쌓았고,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강의 네 변에 네 종류의 보배로 계단을 만든 것과 다섯 종류의 보석 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가지 보석으로 만들 배와 여덟 가지 물놀이 기구가 있다.
그 가운데서 모든 천인이 모름지기 그 꽃을 가지려고 생각만 하면 꽃이 오는데, 그것은 선한 과보 때문이다. 여러 가지 보석 꽃이 비처럼 모든 천인에게 뿌려진다. 다시 다른 바람이 불어 온갖 꽃목걸이를 만들어 그 신분에 따라 장엄하니, 몸ㆍ어깨ㆍ머리ㆍ발에 자연히 붙는다.이 연못의 언덕에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가 가득 차서 나열해 있다.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의 중간에 모든 보석 연못 및 보석 전당이 있어 모든 남녀 천인들이 그 속에서 산다. 모두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 정원의 둘레는 1천 유순이고, 지름은 333과 3분의 1유순이며, 금성(金城)으로 둘러싸여 있다. 성의 높이는 1유순이고, 성 위의 낮은 낚은 1유순 반이다. 성문의 높이는 2유순이고, 문의 누각은 1유순 반이다. 10유순마다 하나씩 문이 있어 99문이고, 또 하나의 작은 문이 있어 100문이다. 이 모든 문은 갖가지 보석으로 이루어졌고, 마니(摩尼)의 좋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극히 좋은 양탄자에 갖가지 장식을 새겨놓은 것과 같다.이 문에는 또 네 군대가 지키고 있는 것이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바깥에 일곱 겹의 보석 울타리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일곱 겹의 다라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 숲 중간에 모든 보석의 연못이 있어 거리는 600자[百弓]이고, 갖가지로 장엄한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다섯 종류의 보석으로 된 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배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연못가의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리하여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전당은 모든 남녀 천인들이 머무는 곳이다.
그 성의 바깥에 세 겹의 보석 참호가 있다. 나머지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하나하나의 참호는 너비가 2유순이고, 깊이는 1유순 반이다. 형태는 항아리의 입모습처럼 아래가 넓고 위는 좁다. 천상의 물로 가득 찬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 참호 사이의 땅에는 모든 채녀의 전당이 줄지어 늘어서 있다.새 겹의 참호 바깥이 칠보의 숲으로 둘러싸여 있는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때 바깥 숲에는 일체의 꽃들이 만발하였다. 모든 천녀들은 노래를 부른다. 그때 모든 천자가 중거원(衆車園)에서 숲으로 나와 서로 보고 듣는다. 바깥의 숲에서 천자들이 음악을 연주할 때 정원 안의 모든 천녀들이 또한 나와 보고 듣는다. 정원 안의 천녀가 또 음악을 연주하면 바깥의 모든 천자가 정원으로 들어가 보고 듣는다. 정원 안의 천사가 또한 음악을 연주하면 정원 밖의 천녀가 또한 정원에 들어와 듣는다. 이와 같은 일로 말미암아 모든 즐거움을 받는다.이 선견대성의 동문에서 중거원 서문 사이에 도로가 있다. 20유순이고, 너비는 10유순이다. 또한 유리로 만들어져서 지면이 평평하고 매끄럽고, 부드러워 가히 좋아할 만하고, 갖가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매우 좋은 양탄자와 같이 인비인(人非人)과 코끼리ㆍ새ㆍ짐승ㆍ꽃ㆍ풀의 여러 가지를 갖추고 있다. 또한 귀걸이에 갖가지 보석으로 장엄하여 다 갖추고 있듯이 그 길의 모습도 이와 같다. 발로 밟으면 푹 빠지고 발을 들면 다시 원래 모습으로 돌아온다. 마치 도라면이나 목면처럼 그 길의 부드러움도 이와 같다. 세 종류의 피지로 장엄되어 있는데 하나하나의 피지는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들었다. 하나하나의 피지는 3층이며, 보석 요령으로 둘러싸여 있다. 하나하나의 보석 요령은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들어졌고, 미풍에도 움직여서 묘한 소리를 내어 모든 천인으로 하여금 5욕에 묶이게 한다.이 길의 양쪽에는 두 강이 있고, 이름은 장형(長形)이다. 또한 길이는 20유순이고, 너비는 10유순이다. 8공덕수가 자연히 충만해 있고, 그 강의 양 변도 역시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벽돌로 바닥과 둑을 쌓았고,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강의 네 변에 네 종류의 보배로 계단을 만든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강 가운데에 다섯 종류의 보석 꽃이 괴어 있는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가지 보석으로 만든 배가 강물에 떠 있고, 여덟 가지 물놀이 기구가 있다. 배를 타고 노는데 마음대로 속도가 빨라졌다 늦어졌다 하는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그 모든 천인이 모름지기 그 꽃을 가지려고 생각만 하면 꽃이 오는데 선한 과보 때문이다. 여러 가지 보석 꽃이 비처럼 모든 천인에게 뿌려진다. 다시 다른 바람이 불어 온갖 꽃목걸이를 만들어 그 신분에 따라 장엄하니, 몸ㆍ어깨ㆍ머리ㆍ발에 자연히 붙는다.
두 강 너머 언덕에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가 가득 차서 나열해 있다.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의 중간에 모든 보석 연못 및 보석 전당이 있어 모든 남녀 천인들이 그 속에서 살고, 셀 수도 없이 많은 천인들이 국토에 가득하다.
어찌하여 이 정원의 이름을 중거(衆車)라고 하는가?
이 정원에 질다라(質多羅)라는 이름의 큰 연못이 있고, 그 가운데 또한 질다라라는 이름의 나무가 있고, 그 나무에서 갖가지 꽃이 핀다. 이것은 오직 이 정원에만 있고, 다른 정원에는 없다.또한 인연이 있어 이름을 질다라라고 한다.
이때 도리천의 모든 천인이 이 정원에 들어가고자 하여 갖가지 보물을 붙여 몸을 장엄하고, 마치 전쟁터에 나가는 것처럼 미묘하고 아주 지극한 갖가지 무기를 지니고, 갖가지 수레를 타고 이 정원의 숲에 들어선다.
이 정원에 있어서나 나가려고 할 때나 질다라나무의 갖가지 묘한 꽃을 꺾어 수레를 장엄하고, 끌채ㆍ멍에ㆍ바퀴망ㆍ바깥바퀴를 모두 장엄한다. 일체의 수레도 다 이와 같이 한다.
이 질다라나무의 꽃 및 천인 몸의 장신구와 모든 보석수레가 내는 빛은 서로 비춘다. 이 인연으로 이 모한 정원 가운데 갖가지 광명이 그 안에 모여든다. 이런 뜻으로 말미암은 까닭에 중거원이라고 한다. 또한 자연히 중거원이라고 이름한다.”
이러한 뜻을 부처님ㆍ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11. 악구원품(惡口園品)
“선견대성의 남문 밖 20유순에 악구원(惡口園)5)이라는 이름의 모든 도리천의 큰 정원이 있다. 정원 가운데 또한 악구(惡口)라고 하는 연못이 있다. 가로 세로가 100유순이고, 깊이도 역시 같다. 천상의 물로 충만해 있고, 그 강의 양변도 역시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벽돌로 바닥과 둑을 쌓았고,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강의 네 변에 네 종류의 보배로 계단을 만든 것과, 다섯 종류의 보석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가지 보석으로 만든 배와 여덟 가지 물놀이 기구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가운데서 모든 천인이 모름지기 그 꽃을 가지려고 생각만 하면 꽃이 오는데, 그것은 선한 과보 때문이다. 여러 가지 보석 꽃이 비처럼 모든 천인에게 뿌려진다. 다시 다른 바람이 불어 온갖 꽃목걸이를 만들어 그 신분에 따라 장엄하는 바이니, 몸ㆍ어깨ㆍ머리ㆍ발에 자연히 붙는다.이 연못의 언덕에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가 가득 차서 나열해 있다.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의 중간에 모든 보석 연못 및 보석 전당이 있어 모든 남녀 천인들이 그 속에서 가득 살고 있다. 모두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 정원의 둘레는 1천 유순이고, 지름은 둘레의 3분의 1이다. 금성(金城)으로 둘러싸여 있다. 성의 높이는 1유순이고, 성 위의 낮은 담은 1유순 반이다. 성문의 높이는 2유순이고, 문의 누각은 1유순 반이다. 10유순마다 하나씩 문이 있어 99문이고, 또 하나의 작은 문이 있어 100문이다. 이 모든 문은 갖가지 보석으로 이루어졌고, 마니(摩尼)의 좋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매우 좋은 양탄자에 갖가지 장식을 새겨놓은 것과 같다.이 문에는 또 네 군대가 지키고 있는 것이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바깥의 일곱 겹의 보석 울타리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일곱 겹의 다라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 숲 중간에 모든 보석의 연못이 있어 거리는 600자[百弓]이고, 갖가지로 장엄한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다섯 종류의 보석으로 된 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배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연못가의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리하여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전당은 모든 남녀의 천인들이 머무는 곳이다.그 성의 바깥에 세 겹의 보석 참호가 있다. 나머지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하나하나의 참호는 너비가 2유순이고, 깊이는 1유순 반이다. 형태는 항아리의 입모습처럼 아래가 넓고 위는 좁다. 천상의 물로 가득 찬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 참호 사이의 땅에는 모든 채녀의 전당이 줄지어 늘어서 있다.
세 겹의 참호 바깥이 칠보의 숲으로 둘러싸여 있는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때 바깥 숲에는 일체의 꽃들이 만발하였다. 모든 천녀들은 노래를 부른다. 그때 모든 천자가 악구원에서 이 숲으로 나와 보고 듣는다. 천자들이 바깥 숲에서 음악을 연주할 때 정원 안의 천녀들이 또한 나와 보고 듣는다.정원 안의 천녀가 또 음악을 연주하면 바깥의 천자가 정원에 들어가 보고 듣는다. 정원 안의 천자 또한 음악을 연주하면 정원 바깥의 천녀가 또한 정원에 들어가 듣는다. 이와 같은 일로 말미암아 모든 즐거움을 받는다.
이 선견대성의 남문에서 악구원 북문 사이에 도로가 있다. 20유순이고, 너비는 10유순이다. 또한 유리로 만들어져서 지면이 평평하고 매끄럽고, 부드러워 가히 좋아할 만하고, 갖가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극히 좋은 양탄자와 같이 인비인과 코끼리ㆍ새ㆍ짐승ㆍ꽃ㆍ풀의 여러 가지를 갖추고 있다. 또한 귀걸이에 갖가지 보석으로 장엄하여 다 갖추고 있듯이 그 길의 모습도 이와 같다.발로 밟으면 푹 빠지고 발을 들면 다시 원래 모습으로 돌아온다. 마치 도라면이나 목면처럼 그 길의 부드러움도 이와 같다. 세 종류의 피지로 장엄되어 있는데 하나하나의 피지는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들었다. 하나하나의 피지는 3층이며, 보석 요령으로 둘러싸여 있다. 하나하나의 보석 요령은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들어졌고, 미풍에도 움직여서 묘한 소리를 내어 모든 천인으로 하여금 5욕에 묶이게 한다. 이 길의 양쪽에는 두 강이 있고, 이름은 장형(長形)이다. 또한 길이는 20유순이고, 너비는 10유순이다. 8공덕수가 자연히 충만해 있고, 그 강의 양변도 역시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벽돌로 바닥과 둑을 쌓았고,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그 강의 네 변에 네 종류의 보석으로 계단을 만든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강 가운데 다섯 종류의 보석 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가지 보석으로 만든 배가 강물에 떠 있고, 여덟 가지 물놀이 기구와 배를 타고 노는데 마음대로 속도가 빨라졌다 늦어졌다 하는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모든 천인이 모름지기 그 꽃을 가지려고 생각만 하면 꽃이 오는데 그것은 선한 과보 때문이다. 여러 가지 보석 꽃이 비처럼 모든 천인에게 뿌려진다. 다시 다른 바람이 불어 온갖 꽃목걸이를 만들어 그 신분에 따라 장엄하니, 몸ㆍ어깨ㆍ머리ㆍ밭에 자연히 붙는다.두 강 너머 언덕에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가 가득 차서 나열해 있다.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의 중간에 모든 보석 연못 및 보석 전당이 있어 모든 남녀 천인들이 그 속에서 살고, 셀 수도 없이 많은 천인들이 국토에 가득하다.
어찌하여 이 정원의 이름을 큰 악구(惡口)라고 하는가?
이 정원에 악구라는 이름의 연못이 있고, 이 정원에 또한 악구라는 이름의 나무가 있고, 그 꽃의 이름도 또한 악구라고 한다. 이들은 오직 이 정원에만 있고, 다른 정원에는 없다.
또한 인연이 있어 악구라고 이름한다.이 도리천의 모든 천인이 이 정원에 들어가고자 하여 투쟁을 하고 생각하기를, ‘우리들은 이제 저곳에 가서 공격하고 아수라와 전쟁을 벌인다’고 하는 각관(覺觀)의 생각을 한다. 또한 이 편과 저 편을 나누어 서로 질투하고, 5욕에 집착하고, 그 앞뒤를 다투는 것이 있어 이런 일로 인한 까닭에 갖가지 나쁜 말을 한다.
이런 까닭에 이곳의 이름을 악구원이라고 한다. 또한 자연히 악구라고 이름한다.”
이러한 뜻을 부처님ㆍ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12. 잡원품(雜園品)
“이 선견대성(善見大城)의 서문에서 잡원(雜園) 동문 사이에 도로가 있다. 길이가 20유순이고, 너비는 10유순이다.
이 모든 도리천의 정원 가운데 사각형의 연못이 있다. 이름은 잡지(雜池)라고 한다. 가로 세로가 100유순이고, 깊이도 역시 같다. 천상의 물로 충만해 있고, 그 강의 양 변도 역시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들 벽돌로 바닥과 둑을 쌓았고,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종류의 보배로 계단을 만든 것과 다섯 종류의 보석 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배와 여덟 가지 물놀이 기구가 있음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가운데서 모든 천인이 모름지기 그 꽃을 가지려고 생각만 하면 꽃이 오는데, 그것은 선한 과보 때문이다. 여러 가지 보석 꽃이 비처럼 모든 천인에게 뿌려진다. 다시 다른 바람이 불어 온갖 꽃목걸이를 만들어 그 신분에 따라 장엄하니, 몸ㆍ어깨ㆍ머리ㆍ발에 자연히 붙는다.이 연못의 언덕에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가 가득 차서 나열해 있다.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의 중간에 모든 보석 연못 및 보석 전당이 있어 모든 남녀 천인들이 그 속에서 가득 살고 있다. 모두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 정원의 둘레는 1천 유순이고, 지름은 둘레의 3분의 1이다. 금성(金城)으로 둘러싸여 있다. 성의 높이는 1유순이고, 성 위의 낮은 단은 1유순 반이다. 성문의 높이는 2유순이고, 문의 누각은 1유순 반이다. 10유순마다 하나씩 문이 있어 99문이고, 또 하나의 지은 문이 있어 100문이다. 이 모든 문은 갖가지 보석으로 이루어졌고, 마니(摩尼)의 좋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매우 좋은 양탄자에 갖가지 장식을 새겨놓은 것과 같다.이 문에는 또 네 군대가 지키고 있는 것이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바깥에 일곱 겹의 보석 울타리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일곱 겹의 다라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 숲 중간에 모든 보석의 연못이 있어 거리는 600자[百弓]이고, 갖가지로 장엄한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다섯 종류의 보석으로 된 꽃과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배와 연못가의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리하여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전당은 모든 남녀 천인들이 머무는 곳이다.그 성의 바깥에 세 겹의 보석 참호가 있다. 나머지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하나하나의 참호는 너비가 2유순이고, 깊이는 1유순 반이다. 형태는 항아리의 입모습처럼 아래가 넓고 위는 좁다. 천상의 물로 가득 찬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 참호 사이의 땅에는 모든 채녀의 전당이 줄지어 늘어서 있다.
세 겹의 참호 바깥이 칠보의 숲으로 둘러싸여 있는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때 바깥 숲에는 일체의 꽃들이 만발하였다. 모든 천녀들은 노래를 부른다. 그때 모든 천자가 잡원에서 숲으로 나와 보고 듣는다. 천자들이 바깥 숲에서 음악을 연주할 때 정원의 천녀는 또한 정원에서 나와 보고 듣는다. 정원 안의 천녀는 또 음악을 연주하고 바깥의 모든 천자는 정원으로 들어가 보고 듣는다. 정원 안의 천자는 또 음악을 연주하고 정원 바깥의 천녀는 또한 정원에 들어가 듣는다. 이와 같은 일로 말미암아 모든 즐거움을 받는다.이 선견대성의 서문에서 잡원 동문 사이에 도로가 있다. 길이가 20유순이고, 너비는 10유순이다. 또한 유리로 만들어져서 지면이 평평하고 매끄럽고, 부드러워 가히 좋아할 만하고, 갖가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극히 좋은 양탄자와 같이 인비인과 코끼리ㆍ새ㆍ짐승ㆍ꽃ㆍ풀의 여러 가지를 갖추고 있다. 또한 귀걸이에 갖가지 보석으로 장엄하여 다 갖추고 있듯이 그 길의 모습도 이와 같다. 발로 밟으면 푹 빠지고 발을 들면 다시 원래 모습으로 돌아온다. 마치 도라면(兜羅綿)이나 목면(木棉)처럼 그 길의 부드러움도 이와 같다. 세 종류의 피지(皮持)로 장엄되어 있는데, 하나하나의 피지는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들었다. 하나하나의 피지는 3층이며, 보석 요령으로 둘러싸여 있다. 하나하나의 보석 요령은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들어졌고, 미풍에도 움직여서 묘한 소리를 내어 모든 천인으로 하여금 5욕에 묶이게 한다.이 길의 양쪽으로는 두 강이 있고, 이름은 장형(長形)이다. 또한 길이는 20유순이고, 너비는 10유순이다. 8공덕수가 자연히 충만해 있고, 그 강의 양 변도 역시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벽돌로 바닥과 둑을 쌓았고,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강의 네 변에 네 종류의 보배로 계단을 만든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강 가운데 다섯 종류의 보석으로 된 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가지 보석으로 만든 배가 강물에 떠 있고, 여덟 가지 물놀이 기구와 배를 타고 노는데 마음대로 속도가 빨라졌다 늦어졌다 하는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그 모든 천인이 모름지기 그 꽃을 가지려고 생각만 하면 꽃이 오는데, 그것은 선한 과보 때문이다. 여러 가지 보석 꽃이 비처럼 모든 천인에게 뿌려진다. 다시 다른 바람이 불어 온갖 꽃목걸이를 만들어 그 신분에 따라 장엄하니, 몸ㆍ어깨ㆍ머리ㆍ발에 자연히 붙는다. 두 강 너머 언덕에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가 가득 차서 나열해 있다.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의 중간에 모든 보석 연못 및 보석 전당이 있어 모든 남녀 천인들이 그 속에서 살고, 셀 수도 없이 많은 천인들이 국토에 가득하다.
어찌하여 이 정원의 이름을 잡원이라고 하는가?
이 정원에 잡지(雜池)라는 이름의 큰 연못이 있고, 또한 잡나무 및 모든 잡꽃이 있다. 이들은 오직 이 정원에만 있고, 다른 정원에는 없다.
또한 인연이 있어 잡원이라고 이름한다.이 도리천의 모든 남녀 천인이 이 정원에 들어가고자 할 때 가장 뒤섞여 모이고, 가무(歌舞)와 음악 및 여러 가지 놀이가 서로 뒤섞여 있다. 다른 정원에 모일 때는 바깥에서 모든 천신들은 전혀 들어갈 수가 없다. 다 출입이 금지되었기 때문이다. 이 정원에 모일 때는 장애가 없다. 큰 성의 모든 천인 및 모든 바깥의 천인들이 정원에 들어와 놀면서 서로 뒤섞여 즐긴다. 이런 까닭에 이곳의 이름을 잡원이라고 한다. 또한 자연히 잡원이라고 이름한다.”
이러한 뜻을 부처님ㆍ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13. 파리야다원품(波利夜多園品)6)
“선견대성의 남문 밖 20유순에 파리야다원(波利夜多園)이라는 이름의 여러 도리천의 큰 정원이 있다. 이 가운데 또한 파리야다라고 하는 사각형의 연못이 있다. 한 면이 100유순이고, 깊이도 역시 같다. 천상의 물로 충만해 있고, 그 강의 양 변도 역시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벽돌로 바닥과 둑을 쌓았고,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종류의 보배로 계단을 만든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다섯 종류의 보석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가지 보석으로 만든 배와 여덟 가지 물놀이 기구와 배를 타고 노는데 마음대고 속도가 빨라졌다 늦어졌다 하는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그 가운데서 모든 천인이 모름지기 그 꽃을 가지려고 생각만 하면 꽃이 오는데 선한 과보 때문이다. 여러 가지 보석 꽃비가 모든 천인에게 뿌려진다. 다시 다른 바람이 불어 온갖 꽃목걸이를 만들어 그 신분에 따라 장엄하니, 몸ㆍ어깨ㆍ머리ㆍ발에 자연히 붙는다.
이 연못의 언덕에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가 가득 차서 나열해 있는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의 중간에 모든 보석 연못 및 보석 전당이 있어 모든 남녀 천인들이 그 속에서 가득 살고 있다. 모두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이 정원 가운데에 파리야다라는 이름의 나무가 있다. 또한 구비다라(拘毘陁羅)7)라고도 부른다. 이 나무가 다 자라면 형태가 아주 좋아할 만하다. 가지와 잎이 서로 무성하게 덮고, 빽빽하게 많은 잎들은 오래도록 떨어지지 않고, 모든 비바람에도 침해되지 않는다. 마치 꽃목걸이를 만드는 사람이 꽃목걸이를 장식하고, 또한 귀걸이까지 장식하는 것과 같이 그 나무의 모습도 그와 같이 사랑할 만하다. 꼭대기는 우산을 편 듯하며 차례로 덮여 있다. 높이는 100유순이며 아래로 본 줄기가 크고 곧게 뻗어내려 구부러지지 않고 마디가 없다. 50유순이 지나서 비로소 가지가 있다. 나무 몸통의 직경은 너비가 5유순이고, 둘레는 15유순이다. 그 하나하나의 가지는 옆으로 뻗어 나와 50유순이고, 중간의 너비는 100유순이고 둘레는 300백 유순이다.아래에 보석이 있는데 이름이 반수검파라(班紂劍婆羅)8)이다. 길이는 50유순, 너비는 10유순이다. 모두 유리로 만들어져서 지면이 평평하고 매끄럽고, 부드러워 가히 좋아할 만하며 갖가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극히 좋은 앙탄자와 같이 인비인과 코끼리ㆍ새ㆍ짐승ㆍ꽃ㆍ풀의 여러 가시를 갖추고 있다. 또한 귀걸이에 갖가지 보석으로 장엄하여 다 갖추고 있듯이 이 반주검파라도 이와 같다. 발로 밟으면 푹 빠지고 발을 들면 다시 원래 모습으로 돌아온다. 마치 도라면이나 목면처럼 이 반주검파라도 부드럽기기 이와 같다. 세 종류의 피지로 장엄되어 있는데 하나하나의 피지는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들었다. 하나하나의 피지는 3층이며, 보석 요령으로 둘러싸여 있다. 그 하나하나의 보석 요령은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들어졌고, 미풍에도 움직여서 묘한 소리를 내어 모든 천인으로 하여금 5욕에 묶이게 한다.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네 변의 계단도 금ㆍ은ㆍ유리ㆍ파리가로 만들어졌다.
정원 가운데 곳곳에 연못이 있는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리고 네 가지 보석으로 만든 전당에 모든 남녀 천인들이 머물고 있는 것도 역시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 정원의 둘레는 1천 유순이고, 지름은 둘레의 3분의 1이다. 금성(金城)으로 둘러싸여 있다. 성의 높이는 1유순이고, 성 위의 낮은 담은 1유순 반이다. 성문의 높이는 2유순이고, 문의 누각은 1유순 반이다. 10유순마다 하나씩 문이 있어 99문이고, 또 하나의 작은 문이 있어 100문이다. 이 모든 문은 갖가지 보석으로 이루어졌고, 마니의 좋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극히 좋은 양탄자에 갖가지 장식을 새겨놓은 것과 같다.이 문에는 또 네 군대가 지키고 있는 것이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바깥에 일곱 겹의 보석 울타리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일곱 겹의 다라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 숲 중간에 모든 보석의 연못이 있어 거리는 600자[百弓]이고, 갖가지로 장엄한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다섯 종류의 보석으로 된 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배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연못가의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도 역시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리하여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전당은 모든 남녀 천인들이 머무는 곳이다.그 성의 바깥에 세 겹의 보석 참호가 있고, 나머지는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하나하나의 참호는 너비기 2유순이고, 깊이는 1유순 반이다. 형태는 항아리의 입모습처럼 아래가 넓고 위는 좁다. 천상의 물로 가득 찬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 참호 사이의 땅에는 모든 채녀의 전당이 줄지어 늘어서 있다.
세 겹의 참호 바깥이 칠보의 숲으로 둘러싸여 있는 것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이때 바깥 숲에는 일체의 꽃들이 만발하였다. 모든 천녀들은 노래를 부를 때 모든 천자가 파리야다원에서 숲으로 나와 보고 듣는다. 모든 천자들이 밖의 숲에서 음악을 연주하면 정원 안의 모든 천녀들이 나와 보고 듣는다. 정원 안의 모든 천녀들이 밖의 숲에서 음악을 부르면 바깥의 모든 천자들이 정원으로 들어와 보고 듣는다. 정원 안의 모든 천자들이 음악을 연주하면 정원 밖의 모든 천녀들도 정원으로 들어와 보고 듣는다. 이와 같은 일로 말미암아 모든 즐거움을 받는다.이 선견대성의 동북쪽 문에서 정원의 서남쪽 문 사이에 도로가 있다. 길이가 20유순이고, 너비는 10유순이다. 또한 유리로 만들어져서 지면이 평평하고 매끄럽고, 부드러워 가히 좋아할 만하고, 갖가지 보석으로 장엄하였다. 마치 북부지방의 매우 좋은 양탄자와 같이 인비인과 코끼리ㆍ새ㆍ짐승ㆍ꽃ㆍ풀의 여러 가지를 갖추고 있다. 또한 귀걸이에 갖가지 보석으로 장엄하여 다 갖추고 있듯이 그 길의 모습도 이와 같다. 발로 밟으면 푹 빠지고 발을 들면 다시 원래 모습으로 돌아온다. 마치 도라면이나 목면처럼 그 길의 부드러움도 이와 같다. 세 종류의 피지로 장엄되어 있는데 하나하나의 피지는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들었다. 하나하나의 피지는 3층이며, 보석 요령으로 둘러싸여 있다. 그 하나하나의 보석 요령은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들어졌고, 미풍에도 움직여서 묘한 소리를 내어 중생들로 하여금 5욕에 묶이게 한다.이 길의 양쪽에는 두 강이 있고, 이름은 장형(長形)이다. 또한 길이는 20유순이고, 너비는 10유순이다. 8공덕수(功德水)가 자연히 충만해 있고, 그 강의 양변도 역시 네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벽돌로 바닥과 둑을 쌓았고,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강의 네 변에 네 종류의 보배로 계단을 만든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강 가운데 다섯 종류의 보석 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네 가지 보석으로 만든 배가 강물에 떠 있고, 여덟 가지 물놀이 기구와 배를 타고 노는데 마음대로 속도가 빨라졌다 늦어졌다 하는 것도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그 모든 천인이 모름지기 그 꽃을 가지려고 생각만 하면 꽃이 오는데, 그것은 선한 과보 때문이다. 여러 가지 보석 꽃이 비처럼 모든 천인에게 뿌려진다. 다시 다른 바람이 불어 온갖 꽃목걸이를 만들어 그 신분에 따라 장엄하니, 몸ㆍ어깨ㆍ머리ㆍ발에 자연히 붙는다.”
그 강 밖의 언덕에 다섯 종류의 보석 나무가 가득 차서 나열해 있다. 나머지는 앞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그 나무의 중간에 모든 보석 연못 및 보석 전당이 있어 모든 남녀 천인들이 그 속에서 살고, 셀 수도 없이 많은 천인들이 국토에 가득하다.부처님ㆍ세존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비구여, 이때 도리천 파리야다원의 구비다라나무의 잎이 노랗게 되어 낙엽이 질 것이다.
이때 모든 천인이 뛸 듯이 기뻐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제 도리천 파리야다원의 나뭇잎이 노랗게 물들어 오래지 않아 낙엽이 질 것이다.’
비구여, 이때 도리천 파리야다원의 나무가 낙엽이 진다.
이때 모든 천인이 뛸 듯이 기뻐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모든 천인이여, 파리야다원의 나무가 낙엽이 졌고, 오래지 않아 싹이 자랄 것이다.’비구여, 이때 도리천 파리야다원의 나무에 싹이 생긴다.
이때 모든 천인이 뛸 듯이 기뻐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제 파리야다원의 나무에 이미 싹이 생겨났으므로 오래지 않아 옥색의 어린잎의 나타날 것이다.’
비구여, 이때 파리야다원의 나무에 옥색의 어린잎이 나타난다.
이때 모든 천인이 뛸 듯이 기뻐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파리야다원의 나무에 어린잎이 나타났으므로 머지않아 꽃봉오리가 생겨날 것이다.’
비구여, 이때 파리야다원의 나무에 꽃봉오리가 나타난다.
이때 모든 천인이 뛸 듯이 기뻐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제 파리야다원의 나무에 꽃봉오리가 생겨났다. 머지않아 꽃봉오리 끝이 열릴 것이다.’꽃봉오리 끝이 열린다.
이때 모든 천인이 뛸 듯이 기뻐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이제 파리야다원의 나무에 꽃봉오리가 열렸으니 머지않아 꽃이 만발할 것이다.’
비구여, 이때 파리야다원의 나무가 꽃이 활짝 피어 꽃의 색깔이 50유순이나 널리 비추고, 그 꽃의 묘한 향기도 50유순이나 퍼진다.
만야 동쪽에서 비바람이 몰아치면 이 나무의 꽃을 불어서 향기가 서쪽으로 100유순까지 퍼진다. 만약 서쪽에서 비바람이 몰아치면 이 꽃의 향기가 동족으로 100유순까지 퍼진다. 만약 남쪽에서 비바람이 몰아치면 이 꽃의 향기가 북쪽으로 100유순까지 퍼진다. 만약 북쪽에서 비바람이 몰아치면 이 꽃의 향기가 남쪽으로 100유순까지 퍼진다.비구여, 도리천 파리야다나무의 신통력과 위덕은 이와 같다. 만약 부처님의 제자가 여래께서 말씀하긴 법과 계율에 의지하면, 믿음의 뿌리[信根]로 말미암는 까닭에 집을 떠나서 출가의 도를 닦는다. 이런 일을 하기 때문에 결정심(決定心)을 일으킨다. 비구여. 이와 같은 사람은 비유하면 파리야다나무의 그 잎이 노랗게 되는 때와 같다.
비구여, 이때 부처님의 제자가 머리를 삭발하고, 법의(法衣)를 입고 집을 떠나 출가의 도를 닦는다. 비구여, 이와 같은 사람은 비유하면 파리야다나무의 그 잎이 노랗게 변하여 떨어질 때와 같다.비구여, 이때 부처님의 제자가 모든 욕망의 티끌을 떠나고, 모든 악법(惡法)을 떠나 유각유관(有覺有觀)9)이며, 욕망을 떠남으로부터 생기는 즐거움이 있는 초선(初禪)의 단계를 수습(修習)하여 이 초선에 들어가 머무른다. 비구여, 이와 같은 사람은 비유하면 파리야다나무에 처음으로 싹이 생기는 때와 같다.
비구여, 이때 각관(覺觀)이 이미 적멸하고, 마음의 청정함에 의지하여 하나의 방편을 행하기 때문에 각관이 없고 선정으로부터 생겨난 기쁨이 있는 2선(禪)의 단계를 수습하여 이 2선에 들어가 머무른다. 비구여, 이와 같은 사람은 비유하면 파리야다나무가 노란 싹을 드러내는 때와 같다.비구여, 이때 부처님의 제자가 욕심과 기쁨을 떠나 마음을 버림[捨心]에 머무른다. 정념(正念)과 정지(正智)로 그 몸의 즐거움을 받는다. 이런 까닭에 부처님께서는 이와 같은 가르침을 말씀하신다. 만약 즐거움에 머물면 버릴 것[捨]도 있고, 생각[念]도 있다. 3선(禪)의 단계를 수습하여 이 3선에 들어가 머무른다. 비구여, 이와 같은 사람은 비유하면 파리야다나무의 꽃봉오리가 싹트는 때와 같다.
비구여, 만약 부처님의 제자라면 괴로움이 멸하여 다하고 즐거움이 지나갔으므로 옛날의 근심과 기쁨을 다 없애고, 괴로움도 없고 즐거움도 없이 생각을 버린 청정함에 도달한다. 4선(禪)의 단계를 수습하여 이 4선에 들어가 머무른다. 비구여, 이와 같은 사람은 비유하면 파리야다나무에 꽃이 피는 때와 같다.비구여, 만약 부처님의 제자라면 모든 번뇌를 다 없앴기 때문에, 번뇌 없는 마음의 해탈 및 반야해탈(般若解脫)을 현세에서 이미 증득하였고, 이 증득함에 들어가 머물러 그 태어남[生]이 이미 다 없어졌고, 수도(修道)를 끝까지 마치고, 갖가지 일을 다 분별해 알고 다시는 태어남이 없다. 따라서 이런 지혜를 얻는다. 비구여, 이와 같은 사람은 비유하면 파리야다나무에 꽃이 활짝 피는 때와 같다.
비구여, 이 모든 비구는 모든 번뇌를 다 없앴고, 수도를 끝까지 마치고, 바른 지혜로 해탈하여 모든 속박[結]을 다 없앴다.도리천 등의 천인들이 찬탄하여 다음과 같이 말한다.
‘선한 벗이여, 저곳의 이 사람은 이러한 성(姓)에 이러한 이름 및 이러한 군현(郡縣) 출신으로 모든 국토에서 자신의 집을 떠나 출가의 도를 닦는 아무개라고 하는 비구이다. 이 출가제자, 부처님을 의지하는 제자는 모든 번뇌를 다 없앴고, 번뇌 없는 마음의 해탈 및 반야해탈을 현세에서 이미 증득하였고, 이 증득함에 들어가 머물러 그 태어남이 이미 다 없어졌고, 수도(修道)를 끝까지 마치고, 갖가지 일을 다 분별해 알고 다시는 태어남이 없다. 따라서 이런 지혜를 얻는다. 이 모든 비구는 모든 번뇌를 이미 다 없앴고, 바른 지혜의 해탈로 법이 있는 것마저도 이미 다 없앴다. 이와 같은 신통력 및 위덕(威德)은 비유하면 파리야다나무와 같다.’이때 파리야다나무의 꽃이 활짝 피어 모든 정원을 지키는 천인들이 제석천이 머무는 곳에 가서 제석천에게 말한다.
‘천주(天主)시여, 파리야다나무가 활짝 피었습니다.’
이런 까닭에 천주가 마땅히 시절을 알게 된다.
모든 천에 다시 이름이 이라반(伊羅槃)10)인 코끼리왕이 있다. 정원에 행차할 때 타는 것으로 그 형상은 몸의 길이는 9유순이고, 높이는 3유순이다.이때 석제환인이 사자를 보내 코끼리에게 말한다.
‘선한 벗이여, 파리야다나무의 꽃이 활짝 피어 모든 천인들이 그곳에 도착하여 정원에 들어가 경치구경을 하려고 한다. 이런 까닭에 그대는 스스로 장식을 잘 하고 있으라.’
코끼리가 이 말을 듣고 뛸 듯이 기뻐한다. 마치 모든 사람이 처음으로 구혼(求婚)을 하고 신부를 맞아들일 때 모두 상서롭고 드문 일인 것처럼 코끼리왕의 기쁨도 이와 같다.
이때 코끼리왕은 바로 변화해서 그 머리를 33두(頭)로 만든다. 그 하나하나의 머리마다 각각 여섯 개의 어금니가 있고, 그 하나하나의 어금니마다 칠보의 연못이 있고, 그 하나하나의 연못마다 각각 일곱 개의 연꽃이 있고, 그 하나하나의 연꽃마다 각각 일곱 송이의 연꽃이 피어 있고, 그 하나하나의 연꽃마다 각각 일곱 개의 잎이 있고, 그 하나하나의 잎마다 각각 일곱 명의 천녀가 있다.이와 같이 그 천녀는 모두 일곱의 배수(倍數)로 연밥을 둘러싸고 나타나 가히 좋아할 만하다. 이 인연으로 갖가지 꽃으로써 장엄을 다 갖춘다.
모든 도리천인들이 제석을 공경하여 앞장서게 하고, 코끼리에 먼저 오르도록 한다. 중앙의 머리에 자리를 잡게 하고, 좌우에는 각각 16천인이 앉는다. 일체의 천인들이 각자 ‘나는 중앙의 머리에 앉았다’고 생각한다. 만약 진실이라면 오로지 제석천만 중앙에 홀로 앉았을 것이다.
33천인이 먼저 코끼리에 오르고 그 밖의 나머지 천인들이 순서대로 오른다.
이 제석천에는 태자가 둘이 있다. 첫째는 전단(栴檀)이란 자이고, 둘째는 수비(修毘)라고 하는데 도리천의 가장 뛰어난 장군이다. 그들도 역시 코끼리에 오른다.모든 예쁜 처녀[妙女天] 가운데 가장 뛰어난 자가 있으니, 첫째는 아람부사(阿嵐浮娑)이고, 둘째는 밀사계시(蜜奢計尸)이고, 셋째는 분다리가(分陁利柯),11) 넷째는 니라(尼羅),12) 다섯째는 아루나(阿樓那),13) 여섯째는 예니발바(翳尼鉢婆), 일곱째는 수발바(脩鉢婆), 여덟째는 발타라(鉢陁羅), 아홉째는 수발다라(須跛陁羅), 열째는 마두가파치(摩頭柯婆致)라고 한다. 이와 같은 천녀 등도 모두 코끼리에 올라탄다.
또한 멋있는 남자 천인[男妙天]도 있으니, 첫째는 아라부(阿嵐浮), 둘째는 달두루미(達頭樓眉), 셋째는 예부루(銳浮樓), 넷째는 시기(尸棄)이다. 이와 같은 천인 등도 역시 모두 코끼리에 올라타 그 위에서 노래와 음악을 연주한다.일체의 천인들이 다 함께 코끼리에 올라탄다.
이때 코끼리왕은 뛸 듯이 기뻐한다. 마치 모든 왕이 관정직(灌頂職)14)을 받을 때나, 자라서 어른이 되어 결혼할 때나, 정법(正法)을 행해 마치고 모든 좋은 꽃으로써 몸과 머리를 장엄할 때처럼 코끼리왕의 기쁨도 이와 같다.
이때 코끼리왕은 커다란 천둥소리를 내어 단비를 내려주고, 번개를 친다. 코끼리왕은 꽃 위에 기녀(妓女)가 노래하고 갖가지 모습으로 춤추는 형태를 신통력으로 만든다. 모든 천의 기녀 및 기남(妓男)도 노래하고 춤추고 즐거워한다.
이때 코끼리왕은 천둥치는 소리를 내면서 서서히 걸어간다. 꽃목걸이를 만들듯이 이와 같이 세 번을 굴러 파리야다원에 도달한다.이때 도리천은 위에서 함께 아래로 내려와 반주검바라보석 위에 도달한다. 만약 모두 다 앉을 수 없다면 돌이 순식간에 자라서 다 앉을 수 있게 된다. 이는 모든 천인들의 복덕 때문이다.
이 아이라바나(阿夷羅婆那)15)코끼리왕은 다시 몸을 변화하여 보석 어깨 견장 및 보석 귀걸이 등 갖가지 장엄구를 붙이고, 5진(塵)의 욕망16)과 상응하는 즐거움을 받는 천상의 동자로 만든다.
나머지 천자들은 코끼리ㆍ말ㆍ수레ㆍ가마ㆍ누각 등을 타고, 다른 천자들은 장형강(長形江)에서 마음대로 빨리 달리는 갖가지 보석으로 만든 배를 타고 이 정원으로 들어온다.이 정원 안에는 노래하는 사람들만의 장소, 춤추는 사람들만의 장소, 관현악기를 연주하는 곳, 대중이 집회하는 곳이 따로 있다.
이 가운데서 모든 천인들은 천상의 4개월17)을 보낸다. 다섯 감각기관의 욕망을 받아들여 놀이와 쾌락에 상응함을 갖춘다.
만약 인간의 세월에 맞춘다면 1만 2천 년이고, 천상의 나이로는 10년의 3분의 1을 정원 가운데서 보낸다.
도리천의 모든 정원은 이 여섯 정원18)이 가장 크다. 또 크고 작은 여러 정원이 천상에는 가득하다.”
이러한 뜻을 부처님ㆍ세존께서 말씀하셨다.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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