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일체여래금강삼업최상비밀대교왕경(佛說一切如來金剛三業最上秘密大敎王經) 4권
불설일체여래금강삼업최상비밀대교왕경 제4권
서천 역경삼장 조봉대부 시 홍려경 전법대사 시호 한역
허일범 번역
14. 신어심미증유대명구소미일림비다왕최승삼마지분 ②
그 때 세존이신 대비로자나금강여래는 또다시 일체여래의 신어심업의 금강정광명운견고삼마지(金剛淨光明雲堅固三摩地)1)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이 금강분노염만득가(金剛忿怒焰鬘得迦)의 대명왕의 대명(大明)을 설하신다.
나모사만다가 야바 가싣 다바아라 난 옴 카카 가 혜가혜 살
那莫三滿多迦引野嚩引訖喞二合多嚩日囉二合引赧一句唵二引朅朅三佉引呬佉呬四薩
바 뇩사타 살타나마가 아시목사라바라슐파셜하살다 찰도리
哩嚩二合耨瑟吒二合薩埵那摩迦五阿悉目娑羅鉢囉戌播設賀薩多二合引六拶睹哩
부 야 찰도리목 가 살타찰 라나 아 아차아 아차 살바
部二合惹仁左切七拶睹哩目二合佉八殺吒拶二合囉拏九阿引誐蹉阿引誐蹉十薩哩嚩二合
뇩사타 바라 나 바하 리니 마하 니가나 가 다가미가리 다
耨瑟吒合鉢囉二合引拏引鉢賀引哩尼十一摩賀引尾伽那二合伽引二多迦尾訖哩二合多引
나나살바 부다바양가라 아타타하 사나 니니 미 가라 찰리마
那那薩哩嚩二合部多婆煬迦迦十三阿吒吒訶引娑那引儞禰十四咩引伽囉二合拶哩摩
니바살나 고로고로살바 갈리훔 친나친나살바 만다람
二合儞嚩薩那十五酤嚕酤嚕薩哩嚩二合葛哩𤚥二合十六親那親那薩哩嚩二合滿怛囕二
빈나빈나바라모날람 아 가리사 야아 가리사 야 살바
合十七頻那頻那鉢囉母捺囕二合引十八阿引迦哩沙二合野阿引迦哩沙二合野十九薩哩嚩
부 단 니 리마 타니리마 타 살바 뇩사탐 바라니사야바
二合部引旦引儞哩摩二合他儞哩摩二合他二十薩哩嚩二合耨瑟啗二合引鉢囉尾舍野鉢
라 미사야 만다라마뎨폐바사단이미단 달가라 고로고로 마
囉二合尾舍野二十一曼拏羅摩提吠嚩莎旦𡁠尾旦引怛迦囉二十二酤嚕酤嚕二十三摩
마가 리양 나하나하 바자바자 마 미람말마 미람말 삼
摩迦引哩煬二合二十四捺賀捺賀二十五鉢左鉢左二十六摩引尾藍未摩引尾藍末二十七三
마야마뇩삼마 라 훔 훔 바타 바타 살보 타야살보
摩野摩耨三摩二合囉二十八吽引吽引二十九癹吒半音癹吒上同三十薩普二合吒野薩普二合
타야 살바 사 바리포라가 혜혜파아밤 긴싣라 야시마마
吒野三十一薩哩嚩二合引舍引鉢哩布囉迦三十二呬呬婆誐鍐三十三緊喞囉引野悉摩摩
살바 라탕 사 타야사 하2)
薩哩嚩二合引囉湯二合娑引駄野莎引賀引三十四
이 대명을 설할 때 온갖 모든 부처이신 여래는 모두 다 칭찬하셨고, 일체의 회중(會衆)은 모두 다 경탄하며 모두 각각 금강여래를 생각하였다. 이 대명은 대위력이 있어 모든 이 법을 행하는 자가 있다면 마땅히 갈파라(葛波羅)3)의 원만구족함을 손해 없이 취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시(時)나 처(處), 법에 따라서 안치하고 이 대명을 가지고 세 번 가지(加持)하면 능히 모든 사업을 성취하고, 불안보살(佛眼菩薩), 마마지보살(摩摩枳菩薩)을 찰나 사이에 부를 수 있다.
이것을 여러 불심금강이라고 한다. 그 때 세존이신 비로자나금강여래는 또다시 최상의 삼매광명삼마지(三昧光明三摩地)4)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이 감로군다리대분노명왕(甘露軍拏利大忿怒明王)의 대명을 설하신다.
나모사만다가 야바 가싣 다바아라 난 나모바아라 고로 타
那莫三滿多迦引野嚩引訖喞二合多嚩日囉二合引赧一句那謨嚩日囉二合骨嚕二合駄引
야 마하 능사타로 달가 타배라바 야 아시목사라바라슐파사사하살
野二摩賀引能瑟吒嚕三合怛迦二合吒陪囉嚩引野三阿悉目娑羅鉢囉戌播舍舍賀薩
다 야 옴 아밀 다군다리 카카 가 혜가 혜 디타 디타
多二合引野四唵引五阿密哩二合多軍拏梨六朅朅七佉引呬佉引呬引底瑟吒二合底瑟吒二
만타만타 하나하나 나하나하 바자바자 아리야 아리야
合九滿駄滿駄十賀那賀那十一捺賀捺賀十二鉢左鉢左十三誐哩惹二合誐哩惹二合十四
다야 다야 미살보 타야미살보 타야 살바 아라하
怛哩惹二合怛哩惹二合十五尾薩普二合吒野尾薩普二合吒野十六薩哩嚩二合誐囉賀二合
미가나 미나 야강 마하 아라바디이 미단다가라 야 훔 바타 사
尾伽那二合尾那引野崗十七摩賀引誐拏鉢底𡁠引尾旦多迦囉引野十八吽引癹吒半音莎
하
引賀引十九5)
이 대명주를 설할 때 모든 부처이신 여래는 칭찬하셨고 모든 중회(衆會)는 모두 크게 경탄하며 모두 각각 신금강여래(身金剛如來)를 생각하였다. 이 대명으로 모든 대명과 상응하면, 모두 능히 모든 사업을 성취하고 의궤에 의지하여 이 법을 행하는 자는 모든 부처의 대용건군(大勇健軍)이 항상 호위한다. 이 대명을 설할 때 세존이신 보생금강여래는 모든 부처의 광명금강삼마지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이 무능승대분노명왕(無能勝大忿怒明王)6)의 대명을 설하신다.
나모사만다가 야바 가싣 다바아라 난 옴 훔 이나리치타 훔
那莫三滿多迦引野嚩引訖喞二合多嚩日囉二合引赧一句唵引二吽引三𡁠那哩致吒四吽引
훔 바타 바타 사 하7)
吽引癹吒半音癹吒上同莎引賀引五
이 대명을 설할 때 모든 부처이신 여래는 모두 다 칭찬하셨고, 모든 회중(會衆)은 크게 경탄하며 다 각각 대보리심을 일으켜 그 모든 대오분노(大惡忿怒)ㆍ나찰사(羅刹娑)8) 등은 미혹되고 번민하여 놀라는 두려움이라고 관상하였다. 이 대명의 힘은 모두를 조복할 수 있고 또한 이 대명은 그의 금강심에서 출생하는 것으로 모두 갖가지 사업을 성취할 수 있다.
그 때 세존이신 무량수금강여래는 무량수출생삼마지(無量壽出生三摩地)9)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이 연화출생의 금강분노마두대명왕(金剛忿怒馬頭大明王)의 대명을 설하신다.
나모사만다가 야바 가싣 다바아라 난 옴 훔 훔 훔 다 로라
那莫三滿多迦引野嚩引訖喞二合多嚩日囉二合引赧一句唵引二吽引吽引吽引三多引嚕羅
미 로라 살바 미사가 다가 아바 예다 미살보 릉아 아타타하
四尾引嚕羅五薩哩嚩二合尾沙伽引多伽六入嚩二合隷多七尾薩普二合凌誐八阿吒吒訶
사계사리 살타 주바담가 라 바아라 고라니리가 다 좌예다
娑計舍哩引九薩吒引跓鉢啗迦引囉十日嚩囉二合苦囉儞哩伽二合引多十一在隷多十二
바소타 다라 니셜 살마 로도다타 발다 타라니타라비사라 아
嚩蘇駄引多羅十三儞說引薩摩引嚕睹怛叱二合鉢多二合十四駄囉尼駄囉毘沙拏十五阿
타타하 사 아바리미다바라바라 가라 마 아리야 비다 부다아
吒吒賀引娑十六阿鉢哩弭多嚩羅鉢囉引訖囉二合摩十七阿哩耶二合毘多十八部多誐
라 타유 시다 몯쟈 몯쟈 갈야흘리 바 가 나가 날
拏引駄喩二合始多十九沒𠆙切身沒𠆙上同二十喝野屹哩二合嚩二十一佉引捺佉引捺二十二
바라만달람 친나친나 싣뎨잉 미니사 아 미사야 살바
鉢囉滿怛囕二合引親那親那二十三悉提孕二合弭儞舍二十四阿引尾舍野二十五薩哩嚩二合
아바 라필사 좌 나 살바 아라 혜사바 바라 디하도바바
入嚩二合囉必舍引左引那引二十六薩哩嚩二合誐囉二合呬沙嚩二合鉢囉二合底賀覩婆嚩
바아라 능사타라 긴싣라 야싣 이함살바 뇩사타 아라
二十七嚩日囉二合能瑟吒邏三合緊喞囉引野悉二十八伊𤚥薩哩嚩二合耨瑟吒二合誐囉二
함뇩사타 살리반 바 도나도나 마타마타 마타마타 바
合㰠耨瑟吒二合薩哩半二合嚩引二十九度那度那三十摩他摩他三十一摩吒摩吒三十二鉢
타바타 파타야파타야 만타만타 나타나타 몯타달마 싱
吒鉢吒三十三播吒野播吒野三十四滿駄滿駄三十五那吒那吒三十六沒駄達哩摩二合僧
가 뇩예야 단갈리망 고로시 가람 갈야흘리 바 야바타
伽引耨倪他二合旦喝哩忙二合酤嚕尸引伽囕二合三十七喝野屹哩二合引嚩引野癹吒半音
바아라 야바타 바아라 아 다라 야바타 바아라
三十八嚩日囉二合引野癹吒上同三十九嚩日囉二合誐引怛囉二合引野癹吒上同四十嚩日囉二
니다라 야바타 바아라 고라 야바타 바아라 고라니
合儞怛囉二合引野癹吒上同四十二嚩日囉二合苦囉引野癹吒上同四十三嚩日囉二合苦囉儞
리가 다나 야바타 바라만다라 미나 사나 야바타 달뢰
哩伽二合多那引野癹吒上同四十四鉢囉滿怛囉二合尾那引舍那引野癹吒上同四十五怛賴二
로지야 파양가라 야바타 살바 갈리미 사바 바라
合路枳也二合婆煬迦囉引野癹吒上同四十六薩哩嚩二合羯哩弭二合引莎嚩二合鉢囉二合
뎨하다 야바타 바아라 고라다라 살라 야바타 훔 훔
底賀多引野癹吒上同四十七嚩日囉二合酤羅怛囉二合引薩那引野癹吒上同四十八吽引吽引
훔 바타 바타 바타 사 하
吽引四十九癹吒上同癹吒上同癹吒上同莎引賀引五十10)
이 대명을 설할 때 모든 부처이신 여래는 모두 다 칭찬하셨고 모든 중회(衆會)는 크게 놀라고 두려움을 나타냈고 다 각각 금강지주(金剛智主)를 생각하였다. 즉시 등허공(等虛空)에 편만한 모든 경계(境界) 가운데에서는 금강하라갈라광대광명(金剛訶邏喝羅廣大光明)11)이 출현하였고 그 일체의 비경(非境) 가운데에서는 일체대오분노왕(一切大惡忿怒王)이 출현하였다.
그 때 세존이신 불공성취여래는 삼매의 출생당금강삼마지(出生幢金剛三摩地)12)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이 이라난라대분노명왕(儞羅難拏大忿怒明王)13)의 대명을 설하신다.
나모사만다가 야바 가싣 다바아라 난 옴 예혜예 혜바아바
那莫三滿多迦引野嚩引訖喞二合多嚩日囉二合引赧一句唵引二翳呬曳二合引呬婆誐嚩
니 라바아라 난라 도로도로 라호라호 호로호로 하 하 우로우로
引三儞引羅嚩日囉二合難拏四覩嚕覩嚕五羅虎羅虎六虎盧虎盧七訶引訶引虞盧虞盧
우라 바야우라 바야 가라 마가라 마 바아밤바 유미의나보단시
九虞羅引鉢野虞羅引鉢野十訖囉二合摩訖囉二合摩十一婆誐鍐嚩引喩尾儗那普旦尸
가람 나하나하 나라나라 바하바하 바자바자 바타바타 마
伽囕二合十二捺賀捺賀十三捺囉捺囉十四嚩賀嚩賀十五鉢左鉢左十六鉢吒鉢吒十七摩
타마타 파다야파다야 마타마타 바야마타마타 바야 살바 갈
吒摩吒十八播多野播多野十九摩吒摩吒引鉢野摩吒摩吒引鉢野二十薩哩嚩二合羯哩
마 니 친나친나 빈나빈나 바가사 바흘차 미날마 사
摩二合引尼二十一親那親那二十二頻那頻那二十三婆乞叉二合婆乞叉二合弭捺摩引寫二十
로디라마사 미날마아로디라필리 야 예혜예 혜바아밤
四嚕地囉摩寫二十五弭捺摩惹嚕地囉必哩二合野二十六翳呬曳二合引呬婆誐鍐二十七
살바 미가나 니 살바 미냐니 살바 만다라 니
薩哩嚩二合尾伽那二合引儞二十八薩哩嚩二合尾▼(寧+也)儞二十九薩哩嚩二合滿怛囉二合引尼三
살바 모라갈마 미 살바 모라흘라 함 하나하나
十薩哩嚩二合母羅羯哩摩二合引尾三十一薩哩嚩二合母羅屹囉二合㰠三十二賀那賀那三
반야반야 마리날 마리날 이능미가 리양 사타야 훔
十三伴惹伴惹三十四摩哩捺二合摩哩捺二合三十五伊能弭迦引哩煬二合娑駄野三十六吽引
이라 야이라바아라 난나 야 도로도로미가나 미나 야가나 사가
儞羅引野儞羅嚩日囉二合難拏引野三十七睹嚕睹嚕尾伽那二合尾那引野迦那引舍迦
야 호로호로 이 바다 찬나 야 살바 셜도로 난 흐
引野三十八虎嚕虎嚕三十九儞引鉢多二合贊拏引野四十薩哩嚩二合設咄嚕二合赧四十一紇
리 나야 이폐나야 친나친나 미냐 낭체나가 미냐 낭시사타
哩二合那野引儞閉拏野四十二親那親那四十三尾▼(寧+也)引曩砌捺迦四十四尾▼(寧+也)引曩尸瑟吒
마뇩삼마 라 삼마야바아라 타라바좌낭 마리마 니이가
二合引摩耨三摩二合囉四十五三摩野嚩日囉二合駄囉嚩左曩四十六摩哩摩二合引尼儞訖
리 다야 훔 하나하나 나하나하 도로도로 호로호로 바
哩二合多野四十七吽引賀那賀那四十八捺賀捺賀四十九覩嚕覩嚕五十虎嚕虎嚕五十一癹
타 바타 훔 훔 가리 단 다 예 이바리시 미나라
吒上同癹吒上同五十二吽引吽引五十三訖哩二合旦引多引曳五十四儞嚩哩始二合五十五尾捺囉
바다가라 야 하나하나 바아라 난니나사 하14)
二合鉢拏迦囉引野五十六賀那賀那五十七嚩日囉二合難尼那莎引賀引五十八
이 대명을 설할 때 온갖 악요(惡曜)는 모두 다 경탄하였고 다 각각 금강살타를 생각하였다.
이 대명은 대위력이 있고, 만약 어떤 사람이 일백 여덟 번 지송하면 대분노명왕의 경애를 얻으며, 모두 능히 일체 악마를 물리치고 모든 사업을 성취할 수 있다.
그 때 세존이신 아촉금강여래는 보운길상삼마지(普雲吉祥三摩地)15)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이 대력대분노명왕(大力大忿怒明王)의 대명을 설하신다.
나모사만다가 야바 가싣 다바아라 난 옴 훔 훔 훔 바타
那莫三滿多迦引野嚩引訖喞二合多嚩日囉二合引赧一句唵引二吽引吽引吽引三癹吒半音
바타 옴 오아라 슐라파니 훔 훔 훔 바타 바타 옴 아유
癹吒上同四唵引五烏誐囉二合戌羅播尼六吽引吽引吽引七癹吒上同癹吒上同八唵引九惹喩
디이리나 나 훔 훔 훔 바타 바타 옴 옴 옴 바타
二合底儞哩那二合引捺十吽引吽引吽引十一癹吒上同癹吒上同十二唵引唵引唵引十三癹吒上同
바타 마하 바라 야사 하16) oṁ dyoti nirnāda hūṁ hūṁ hūṁ oṁ oṁ oṁ phaṭ phaṭ phaṭ.
oṁ mahā valāya svāhā.
癹吒上同十四摩賀引嚩羅引野莎引賀引十五
이 대명을 설할 때 온갖 대력용중(大力龍衆)은 모두 다 경탄하였고 다 각각 3신금강(身金剛)을 사념하였다. 만약 이 대명을 지송하고 상응한 자는 모든 사업을 성취할 수 있다. 만약 가뭄이 있을 때 법에 따라서 이 대명을 지송하면 비를 내릴 수 있고, 모든 경계에서 모두 만족을 얻을 수 있다.
그 때에 세존이신 비로자나금강여래는 편조복금강삼마지(遍調伏金剛三摩地)17)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이 다지대분노명왕의 대명을 설하신다.
나모사만다가 야바 가싣 다바아라 난 옴 타계훔 약18)
那莫三滿多迦引野嚩引訖喞二合多嚩日囉二合引赧一句唵引二吒髻吽引弱三
이 대명을 설할 때 모든 부처이신 여래는 모두 칭찬하였고 모든 회중은 크게 놀라움을 나타내며 다 각각 3신 금강을 생각하였다.
만약 이 대명을 수지하는 자가 있다면 금강살타와 상응하는 금강대명행을 성취하며 또한 일체의 명구(明句)를 구소(句召)할 수 있다.
그 때 세존이신 비로자나금강여래는 청정무구지금강삼마지(淸淨無垢智金剛三摩地)19)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이 금강찬라삼매부동대분노명왕(金剛贊拏三昧不動大忿怒明王)20)의 대명을 설하신다.
나모사만다가 야바 가싣 다바아라 난 옴 아좌라 제타 라라타
那莫三滿多迦引野嚩引訖喞二合多嚩日囉二合引赧一句唵引二阿左羅三濟吒四拏拏吒
라타 모타모타 타타 도타도타 하하 모하모하 사하사하 나하나하
拏吒五謨吒謨吒六吒吒七咄吒咄吒八賀賀九謨賀謀賀十薩賀薩賀十一那賀那賀十二
디타 디타 아 미사아 미사 마하 마달파라가 도나도나
底瑟吒二合底瑟吒二合十三阿引尾舍阿引尾舍十四摩賀引摩怛播羅哥十五度那度那十
디니디니 가 나가 나 미가낭 마 라야마 라야 뇩사탐 바
六底尼底尼十七佉引那佉引那十八尾伽曩二合引摩引囉野摩引囉野十九耨瑟啗二合引婆
가사 야바가사 야 살리망 고로 기리기리 마하 미사마바
乞叉二合野婆乞叉二合野二十薩哩罔二合引酤嚕二十一吉哩吉哩二十二摩賀引尾沙摩嚩
아라 살보타 야살보타 야 훔 훔 훔 달리 바예다 람
日囉二合薩普吒二合野薩普吒二合野二十三吽引吽引吽引二十四怛哩二合嚩隷多二十五囕
아 나다가 앙 함함함 아좌라 제타 살보타 야살보타
引那多迦二十六盎二十七㰠㰠㰠二十八阿左羅二十九濟吒三十薩普吒二合野薩普吒二合
야 훔 아삼마디가 다라 타 마하 바라사 다야
野三十一吽引三十二阿三摩底迦三十三怛囉二合引吒半音三十四摩賀引嚩羅娑引多野三十五
삼마야만다람 함 맘 슐야 도로가 졸도 사야 도바
三摩野滿怛囕二合三十六㰠三十七𤚥三十八戌𠆙切身覩路迦三十九窣覩二合沙也二合覩嚩
아리 나모살달바 바라 저하다바예 비야 아바 라 야
日哩四十那謨薩怛嚩三合鉢囉二合底賀多嚩隸引毘也二合四十一入嚩二合引羅引野四十二
다라 타 아살하나모사 하
怛囉二合吒上同四十三阿薩賀那莫莎引賀引四十四21)
이 대명을 설할 때 모든 하늘 및 긴가라(緊迦羅)22) 등은 모두 다 경탄하였고 미혹되고 고민하며 신금강(身金剛)을 생각하였고 즉시 수 없는 대분노왕을 출현하였으며 대위력이 있어 이를테면 대오아수라중(大惡阿修羅衆)을 모두 다 물리칠 수 있고 이 대명(大明)도 또한 구소할 수 있다.
그 때 세존이신 대비로자나금강여래는 미일림비다삼매금강삼마지(尾日林毘多三昧金剛三摩地)23)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이 일체집금강삼매의 항삼계대분노명왕(降三界大忿怒明王)의 대명을 설하신다.
옴 손바니손바훔 흐리 하 흐리 하나 훔 흐리 하나
唵引一句遜婆儞遜婆吽引二屹哩二合賀二合屹哩二合賀拏二合吽引三屹哩二合賀拏二合引
바야흐리 하나 바야훔 아 나야호바아밤 살바 미냐라 아
鉢野屹哩二合賀拏二合引鉢野吽引四阿引那野虎婆誐鍐五引薩哩嚩二合尾▼(寧+也)囉引惹六
훔바타24)
吽癹吒半音七
이 대명을 설할 때 모든 건야25)중의 대위력자도 모두 다 금강살타를 사념 하였고, 모두 금강살타대비밀주(主)의 삼매보주(三昧步住)에 의지하였다. 이 대명력(大明力)은 능히 금강구(金剛鉤)를 가지고 최상의 여러 건야 무리를 구소한다.
그 때 세존이신 대비로자나금강여래는 즉 대삼매진실출생삼마지(大三昧眞實出生三摩地)26)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자신의 3업으로 이 대삼매[大金剛]의 금강비밀(金剛秘密) 중의 정어삼매진실구(正語三昧眞實句)를 설하신다.
모든 부처의 삼금강(金剛)과 금강살타존을 관상하라.
손에는 금강구(金剛鉤)및 색(索)을 가지고
최상의 일체불을 구소하여 모든 부처의 신어업과 상응하는
이것이 곧 대금강상응(大金剛相應)이다.
금강살타대주재(金剛薩大主宰)는
결정코 항상 구소(句召)하여 소작한다.
륜(輪) 및 연화, 금강을 삼금강으로부터 관상하라.
온갖 최상의 금강구(金剛鉤)는
널리 모든 명(明)을 구소하며
근본의 지명사(持明士)에 안주하고
모든 금강지(金剛地)는 적정하다.
모든 최상건냐중(最上乾★衆)의 금강구(金剛鉤)는
심(心)에 들어가서 상응하고
풍만다라(風曼拏羅)27)도 그에 상응하며
반드시 일체를 구소할 수 있다.
월만다라(月曼拏羅)28)를 관상하라. 비로존(毘盧尊)의 상(像)을 나타내며 이치대로 안주한다고 관상하면 감로법과 상응하는 것은 본부의 의궤에 따른다. 본부의 대명(大明)을 지송하는 수(數)가 50번 되면 반드시 금강구(金剛鉤)의 대상(大像)과 평등한 치성광(熾盛光)을 구소한다.
금강만다라(金剛曼拏羅)29)의 만공(滿空)인 건냐중은
분노금강을 나타내고, 금강지(金剛地)에 안주하면
금강기장(金剛器杖)을 집지하는데
말하자면 3차(叉)30) 및 구(鉤)31)로
아수라나 건냐도 구소할 수 있다.
마땅히 개리가(暟利迦)32)나 걸치가(朅致迦)33) 등을 써야 한다.
달이 뜰 때에 대명을 송해서 가지하면
구소법(句召法)과 상응한다.
온갖 범석천(梵釋天)은 개리가 등을 가지고
마땅히 그의 명자(名字)를 쓰면
즉시 구소하고자 하는 소작(所作)을 행할 수 있으며
어금강(語金剛) 소설(所說)의 전부는 모두 뜻과 같은 것이다.
염만득가대분노명왕(焰鬘得迦大忿怒明王)을 관상하라.
모든 상(相)을 두루 갖추고, 대륜(大輪) 가운데에 안주하면
몸은 붉은 겁화(劫火)와 같다.
금강구(金剛鉤)를 관상하라.
대악분노(大惡忿怒)하여 약질니(藥叱尼)34)를 구소하는
이것을 삼매인(三昧印)이라고 한다.
모든 대명구(大明句)와 모든 구소법(句召法)은
설하는 바와 같이 성취하는데
금강수보살은 모름지기 이와 같은 모든 명(明)을 선설(善說)하는
구경최상(究竟最上)의 왕이다.
그 때 세존은 보편삼마지(普遍三摩地)에 드셨고 선정에서 나와서 금강삼업(金剛三業)으로 이 바아라파다라대분노명왕(嚩日囉播多羅大忿怒明王)의 대명을 설하신다.
옴 슐리사 하35)
唵引一句戌梨莎引賀引二
이 대명을 설할 때 온갖 대위력자인 나아(那誐)와 건야무리는 놀라고 두려워하며 미혹되어 고민하고, 모두 다 온갖 불보살을 생각하였다.
이 대명은 빨리 모든 성취법을 원만시키며 그 건야무리는 구소를 하고 나서 수묘(殊妙)한 상(相)을 나타내고 즉시 모든 성취를 달성하기에 이른다.
이 때 세존은 또한 허공출생삼매삼마지(虛空出生三昧三摩地)에 드셨고, 삼매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이 대법삼매금강빈미보살(大法三昧金剛顰眉菩薩)의 대명을 설하신다.
옴 바야나 사니 다라 서 다라 사야 바리 고티다티 볘다티
唵引一句婆野那引舍儞二怛囉二合引西引怛囉二合引薩野三勃哩二合酤致怛致四吠多致
볘라티 쇄뎨사다아티 이 사 하36)
五吠囉致六灑帝莎多七惹致引儞引莎引賀引入
이 대명을 설할 때 모든 지명천(持明天) 및 천후(天后)는 모두 크게 경탄하였고 모두 대지금강(大智金剛)을 생각하였다.
이 대명(大明)은 대위력이 있고, 적멸(寂滅)에서 금강최상을 생겨나게 하여, 삼금강지에 머물며 일체처에서 널리 구소를 행할 수 있다.
모든 지명천후(持明天后)는 이 대명을 가지고 또한 구소할 수 있는데 그 천후의 대력색상(大力色相)은 묘호엄식(妙好嚴飾)하다. 찰나 사이에 구소함에 이르러 모든 사업을 이루고, 모두 성취할 수 있다.
또한 분노해서 이 대명을 1락차(洛叉)37)만큼 지송하게 되면 모든 사업을 빨리 성취할 수 있다.
또한 일체분노왕은 원악(怨惡)을 조복한다고 설하는데 모든 길상사(吉祥事)의 대명을 지송하는 행을 한다. 마땅히 조복되어야 할 자는 그 모든 극악한 중생이다.
말하자면 아사리38)를 훼방하고 대승을 비난하며, 모든 악한 일을 하고 사명(邪明)에 따라서 불종성(佛種性)을 파괴하는 부처의 보리도(菩提道)를 추구할 수 없는 자이다.
또한 시방 모든 중생의 신어심업에서 파괴의 상(想)을 일으키고, 원악심(怨惡心)을 생겨나게 하는 이와 같은 무리들은 이 법을 가지고 조복해야 한다.
만약 조복법을 쓰려고 한다면 마땅히 일체처에서 분노의 상(像)을 관상하라.
법과 의궤에 의해서 때와 장소에 상응하여 분노상(忿怒相) 앞에서 그 대명을 108편 지송하면 모든 악한 사람도 반드시 구소하여 모두 조복시킬 수 있다.
또한 조복법(調伏法)39)을 쓰려고 하는 자는 먼저 마땅히 그 처소를 택해야 한다.
말하자면 그의 집과 빈 공간과 혹은 사거리[四衢道]의 외나무 아래에서 마땅히 마뇩사아실저(摩耨沙阿悉底)40)를 취해야 하며, 길이 8지량(指量)41)의 궐(橛)42)을 만들어 쓰라. 대명을 가지고 가지하기를 108번하고, 마땅히 이를 써서 조복하는 자를 아리채리(阿哩採哩)43)에 두라. 그는 보름 중에 마땅히 조복할 수 있다.
또한 법은 마땅히 갈파라(葛波羅)44)로 원만구족한 자를 써야 한다. 마땅히 대명을 써서 그 안에 두고, 조용히 그 아리채리에 머무르며 또한 다라수(多羅樹)45)의 잎 및 나머지 죽백(竹帛) 등을 가지고 분노의 대명을 써서 앞의 법과 같이 아리채리에 두어라.
그는 조복된다. 이것을 모든 부처의 금강인대삼매법(金剛印大三昧法)46)이라고 한다.
그 때 세존은 또다시 일체여래의 신어심의 금강박삼마지(金剛縛三摩地)47)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3계의 신어심의 금강궐의 대명을 설하신다.
옴 가가가 다야가 다야 살바 뇩사담 바타 바타 계라야
唵引一句伽伽伽引多野伽引多野二薩哩嚩二合耨瑟啗二合癹吒半音癹吒上同三計羅野
계라야살바 바방바타 바타 훔 훔 훔 바아라 계라바아
計羅野四薩嚩二合播謗癹吒上同癹吒上同五吽引吽引吽引六嚩日囉二合引計羅七嚩日
라 타로 예타 바디 가 야바 가짇 다 바아라 계라야 훔
囉二合引駄嚕引八倪他二合引鉢底九迦引野嚩引訖喞二合多十嚩日囉二合引計羅野 吽引
바타48)
癹吒上同十一
이 대명을 설할 때 온갖 일체대위덕금강(一切大威德金剛)은 놀라고 두려워하며 각각 허공금강을 생각하였다. 이 대명은 금강궐이며 만약 이 금강궐을 만들려고 하는 자는 구녜라목(佉禰囉木),49) 또는 철(鐵) 등을 써라.
그 분량에 따라서 법대로 만들고, 만들고 나면 법에 의해서 가지(加持)하여 능히 조복하며, 모두를 파괴한다. 이것은 금강살타부(金剛薩部) 가운데서의 치성광대평등광명(熾盛廣大平等光明)의 삼금강신에서 출생하는 법이다.
만약 비로자나금강여래의 대인(大印)과 상응하면 이것은 라아금강(囉誐金剛)이며, 만약 염만득가분노명왕(焰鬘得迦忿怒明王)50)에 주해서 대인(大印)과 상응하면 삼금강궐이라고 한다.
만약 감로군다리분노명왕과 상응하면 이것은 대오분노에서 출생하는 금강과 상응하는 모든 부처의 대주재(大主宰)이다.
모든 수법자(修法者)는 마땅히 마음에서 발에 이르기까지 이 금강궐을 관상하라.
또한 머리로부터 앞에서와 같이 관상하면 곧 미일림비다(尾日林毘多)51)를 얻고, 능히 선정금강에 안주하면 모든 부처와 반드시 상응할 수 있다.
옴 친나친나 하나하나 나하나하 이바다 바아라 좌가라 훔
唵引一句親捺親捺二賀那賀那三捺賀捺賀四引儞鉢多二合嚩日囉二合引左訖囉二合吽
바타52)
引癹吒
금강궐을 안치하는 데에는 마땅히 이 명(明)을 지송해야 한다. 그 궐을 내릴 때는 법과 의궤에 따라서 비로자나불의 보세(步勢)를 취하라.
왼손의 엄지손가락을 가지고 금강궐을 집지하여, 오른손으로 정(釘)을 써서 흙에 넣어라. 분촌(分寸)은 그 의궤와 같다.
이것은 금강살타의 삼금강신(金剛身)에서 출생하는 정법안주삼매(正法安住三昧)이다. 그 때 세존이신 무량수금강여래는 어금강미일림비다삼마지(語金剛尾日林卑多三摩地)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어삼매(語三昧)의 금강궐의 대명을 설하신다.
옴 흐리 옴 보리보 바53)
唵引一句紇哩二合引唵二引三普哩普二合嚩四
이것은 연화부의 법으로 앞의 말과 같다. 금강궐을 걸 때 이 대명을 지송해야 한다.
또한 왼손의 엄지손가락을 가지고 금강궐을 집지하여 무량수불의 보세(步勢)를 취하고 지금강(智金剛)과 연화에서 출생하는 정법안주삼매(正法安住三昧)를 관상하라.
그 때 세존이신 아촉금강여래는 심금강미일림비다삼마지(心金剛尾日多三摩地)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심삼매(心三昧)의 대명을 설하신다.
옴 바아라 라 야훔54)
唵引一句嚩日囉二合引囉引惹吽引二
이것은 금강부(金剛部)의 법으로 앞의 의궤와 같이 금강궐을 걸고, 오고 금강(五鈷金剛)55)의 치성하는 광명을 관상하고 아촉여래의 보세(步勢)를 취하라.
궐을 내릴 때 이 대명을 지송하면 삼금강무구에서 정법을 출생하여 삼매에 안주한다. 이와 같은 신어심(身語心)의 삼매는 금강궐의 대명(大明), 의궤는 허공계의 금강과 같이 출생한다. 모든 작자는 법에 따라서 행하면 일체의 조복을 성취할 수 있다.
그 때 세존이신 대비로자나금강여래는 한없는 유정계의 의지처가 되니 대환희를 얻고, 대음성을 내서 이와 같은 말을 한다.
위대한 비밀의 최승구(最勝句), 위대한 소설(所說)의 진실된 이치,
위대하고 적정한 묘한 법문, 위대한 금강광대의 행(行)
모든 부처가 설하는 금강궐은 모든 보살이 경애한다.
신어심업의 대금강(大金剛)도 또한 비밀의 금강궐을 섭수하며
모든 대명구(大明句)는 진실과 금강궐에서 출생하는 것으로
최상의 금강신어심은 이 대명의 진실된 이치이다.
15. 일체심진실금강출생삼매분(一切心眞實金剛出生三昧分)56)①
그 때 금강수보살마하살은
허공 중에 대문자(大文字)를 나타내자
일체지(一切智)57)에서 모든 관정의(灌頂義)를 출생한다.
또한 어금강에서 이와 같은 법을 설하신다.
수법자는 마땅히 4방의 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에 분노왕감로군다리를 나타내고
안에 건야를 관상해서 작법하라.
그 색상은 묘하고, 모든 곳은 모두 원만구족되어 있다.
만약 이 법을 수습하는 자는 진실의 삼매에 주해서
모든 것에 장애 없는 최상의 성취를 얻는다.
그 다섯 만다라는
5불(佛)의 영상(影像)이라고 관상하여
최상의 공양을 바쳐라. 비밀의 대명행(大明行)은 비로존의 영상이며
금강신어심은 선정행과 상응한다.
모든 부처의 평등광(平等光)은 청우바라꽃[靑優鉢羅華]58)의 색이다.
혹은 라야가(囉惹迦)59)의 대색(大色)이다.
건야60)를 관상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금강수와 상응한다.
만약 이 의궤에 의해서 능히 상응하게 되면
이 모든 대명(大明) 중의 난행도 상응행이 되어
한 찰나 사이에 금강수와 평등하게 되고
일체법도 자재하다.
해탈에 이르려고 유가행을 수습하는 자는
성취법을 얻기 위해 모든 때에 금강법을 행하며, 금강법은 무아라고 관상하라.
즉 10지(地)61)에 안주하여 어삼매(語三昧)를 수지하면
일체에 뛰어나게 자재(自在)하다.
온갖 종족은 바라문,62) 찰제리,63) 폐사64) 및
수타65) 내지 전타라66)이다. 모두 건야에서 생하는 것이니
수취(隨取)해서 작법하고 마땅히 분별을 생겨나게 하지 말라.
이 비밀평등은 금강법을 성취하는데
해가 질 때 작법하면 해가 뜰 때 성취한다.
본법(本法)과 의궤에 의해서 이치대로 소작하면 금강살타를 얻으니
최상의 성취를 베풀라. 3신(身)의 대서원은 모든 부처의 일체상으로써
100유순(由旬)67)의 빛을 발하고, 일체를 두루 비춘다.
만약 두 곳이 상응하면 중상(衆相)은 마땅히 평등해진다.
이 모든 성취 중 난행삼매행(難行三昧行)은 그 다섯 가지의 감로이며
금강성취의 식(食)도 모든 성취 중의 난행삼매행으로
만약 감로 평등(甘露平等)하면 두 곳도 또한 상응하고
불보리(佛菩提)를 출현하여 최상의 진실을 성취한다.
이것을 제불욕해탈삼매법(諸佛欲解脫三昧法)이라고 한다.
그 때 세존이신 비로자나금강여래는 대삼매분노금강삼마지(大三昧忿怒金剛三摩地)68)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일체여래의 금강포분노(金剛怖忿怒)를 짓는 대명을 설하신다.
옴 흐리 사티리 미흐리 다 나나 살바 셜돌로 나
唵引一句紇哩二合引二瑟致哩三合引三尾紇哩二合多引那那四薩哩嚩二合設咄嚕二合那引
사야 사담 바야 훔 훔 바타 바타 사 하69)
一句舍野五薩擔二合婆野六吽引吽引癹吒上同癹吒上同莎引賀引七
마땅히 이 대명(大明)으로 분노조복법(忿怒調伏法)을 행하라. 수행자는 마땅히 로지라(嚕地囉)70)등을 취해서 3각의 호마로(護摩爐)71)에 두되 그 노(爐)의 크기는 모두 의궤와 같이 하라.
또한 라바나(羅縛拏),72) 라이가(囉儞迦)73)등을 넣고 태울 때 건타가(建吒迦)74)로 호마(護摩)75)를 행하라.
호마를 행할 때에는 조복하는 건야의 명자(名字)를 칭하라.
앞의 대명으로 호마를 8천 번, 날마다 3시(時)에 행하고 혹은 한밤중에 행하라.
그 건야를 빨리 구소하여 온갖 조복을 이루도록 하라.
이미 조복했다면 3겁(劫) 중에 마땅히 불법(佛法) 및 금강수법(金剛手法)을 수지하게 된다. 불삼매(佛三昧)에 머물면 우치(愚痴)를 멀리 여의고, 수명이 늘어나 연장된다.
제법(諸法)을 행하는 자가 있다면 마땅히 백월(白月)의 8일이나 14일에 빈집[空舍],76) 혹은 시타림(尸陀林)77)에 가서 갈치가(竭致迦)를 가지고, 그 설돌로(設咄嚕)78) 중의 명자(名字)를 베껴 써, 본 의궤에 따라서 본부의 대명을 가지고 가지하고 혹은 모눌아라(母訥誐囉)79)를 가지고 조복법을 행하라. 수행자가 입으로 훔자를 독송하면 즉시 치성하는 대광맹염(大光猛焰)이 출현하여 두려울 것이다. 모든 설돌로(設咄嚕) 무리 및 그 외의 악한 자는 모두 크게 놀라고, 모두 조복된다.
금강수보살을 사념하라.
모든 부처의 금강최상삼보(金剛最上三寶)는 모든 중생이 이것에 귀착[歸趣]하는 것이다. 불법과 다른 자는 반드시 물리친다.
모든 금강갈마부(金剛羯磨部)의 치성하는 광명만다라 가운데에서 본존의 영상(影像)과 대명(大明), 인상(印相) 등을 법에 따라서 행하면 능히 모든 설돌로 무리 및 모든 악한 자를 따르게 하고 조복시켜 모두로 하여금 불보살의 관상에 머무르게 한다.
만약 부처의 정법에 위배되는 자가 있다면 반드시 무찔러 모든 불보살은 선한 방편[善方便]으로 모든 원망하는 악한 중생을 조복시키고 삼매에 머물게 한다. 일체비밀의 대명심법(大明心法)을 설하고, 모든 악을 파괴하여 모든 중생으로 하여금 지혜[智]에 상응시켜 항상 최상의 불보리(佛菩提)를 관상하는 데 머물게 한다.
또한 수행자는 청정심을 가지고 네 처소에 유실다(踰室多)80)를 둔다고 관상하라.
일체장엄의 모든 부분은 원만하며 연화와 같이 개부(開敷)의 상(相)을 나타낸다. 또한 훔자81)의 대명(大明)을 관상하라.
다섯 가지의 광(光)을 나타내 금강을 성취하며 자신의 신어심업과 상응하여 금강견고를 얻는다. 즉 무상보리(無上菩提)를 성취할 수 있고, 찰나 사이에 비로자나의 광명과 동등하게 되며, 금강살타대비밀주(金剛薩大秘密主)의 삼금강부(金剛部)에 안주한다. 이것을 금강살타출생금강삼마지(金剛薩出生金剛三摩地)라고 한다.
모든 유실다(踰室多)법을 수습해서 성취를 얻는 자가 있다면 맹리심(猛利心)을 발현하고, 마땅히 속걸라(束傑囉)를 취해서 법에 따라 먹어야 한다. 그는 찰나 사이에 묘길상(妙吉祥)의 광명과 동등하게 된다.
은신자재(隱身自在)의 길상승묘(吉祥勝妙)는 몸에 광명이 있는데 자금색(紫金色)과 같다. 만약 수행자가 맹리심(猛利心)을 발현하고 비사타(毘瑟吒)82) 및 마하만차(摩賀滿蹉)83)를 취해서 법에 따라 먹으면 대명의 훌륭한 행을 성취할 수 있고, 모든 부처도 볼 수 없다.
또한 수행자는 맹리심을 발현, 마땅히 설나(說那),84) 하야(訶耶),85) 마하(摩賀)86)의 세 가지 만차를 취하여 같은 장소에 화합시켜 법에 따라서 먹으면 훌륭한 행을 성취할 수 있고, 모든 부처도 볼 수 없다.
만약 미슬타(尾瑟吒) 및 세 가지의 철(鐵)을 써서 합하면 우니가(虞尼迦)87)를 성취하며 두 처소에 상응하는 자는 일체처에서도 모든 부처는 볼 수 없다. 또한 수행자는 맹리심(猛利心)을 발현하고 구만차(瞿滿蹉)88) 및 세 가지의 철(鐵)을 취합하여 우니가를 성취하라. 두 처소에 상응하는 자는 모든 부처도 볼 수 없다.
또한 수행자는 맹리심을 발현하여 바라나(鉢囉拏)를 취해서 우니가를 행하라. 두 처소에 상응하는 자는 모든 부처가 볼 수 없다.
또한 수행자가 만약 용뇌향(龍腦香)89)및 전단향(旃檀香)90)을 취해서 세 가지의 철을 가지고 우니가를 행하라. 두 처소에서 상응하는 자는, 즉 모든 부처가 볼 수 없다.
또한 수행자는 우황(牛黃)91) 및 침수향(沈水香)92) 등, 세 가지의 철을 취해서 우니가를 행하라. 2처에서 상응하는 자는, 즉 모든 부처가 볼 수 없다.
이와 같이 일체가 평등해진다고 알면 성취상응의 자재를 이루고, 대인가지(大印加持)의 최고로 뛰어난 길상을 얻으며 대위력(大威力)이 있고, 은현자재(隱顯自在)하게 되면 모든 부처의 광명과 등등하게 된다.
삼천대천세계 중에서도 최승으로 자재하며 나아가 구지(俱胝)93), 유순(由旬),94) 찰(刹)95) 중에서도 모두 금강자재를 얻는다. 욕계와 색계 가운데서 가려고 하는 곳에 모두 장애가 없는 이것을 모든 부처의 대력삼매, 안달타나대금강법(安怛陀那大金剛法)96)이라고 한다.
그 때 세존은 이 법을 설하고 나서 환희심을 발하여 기쁨에 찬 눈으로 많은 무리를 관찰하시며, 미묘한 소리를 내서 이와 같이 말씀하신다.
“위대한 진실과 이 정념(正念), 위대한 비밀의 문자와 구절[句], 위대한 자성은 본래 청정하고, 위대한 제법은 묘하여 때[垢]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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