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일체여래금강삼업최상비밀대교왕경(佛說一切如來金剛三業最上秘密大敎王經) 3권
불설일체여래금강삼업최상비밀대교왕경 제3권
서천 역경삼장 조봉대부 시 홍려경 전법대사 시호 한역
허일범 번역
12.일체여래금강상응삼매최상성취분(一切如來金剛相應三昧最上成就分)1)
그 때 금강수보살마하살은
가장 뛰어난 세간의 스승으로서 최고의 훌륭한 지혜를 성취했다.
삼금강삼매(金剛三昧)2)는 진실된 지혜[眞實智]에서 생기며
금강어업(金剛語業)으로부터 성취하는 법임을 설하셨다.
등허공삼매(等虛空三昧)의 자성은 의혹을 떠나 있고
자성청정법이란 이를테면 나타가(那吒迦)3)를 관상하는 것이다.
모든 작법(作法)을 행하려고 하는 자는 마땅히 광야 가운데나
산간, 숲 및 꽃과 열매 무성한 곳에서
몽자(矇字)4)를 관상하고 묘길상신(妙吉祥身)5)을 성취하며
금강삼업에 머물러 광대하고 끝이 없는 넓이와
100유순(百由旬)6)의 금강광(金剛光)이 치성하는
빛 속에 모든 모습을 나타내도 모두가 장엄 된 바라
범왕(梵王)과 제석(帝釋)7)등도 그 몸[身]을 볼 수 없으니,
이것을 묘길상승금강삼매(妙吉祥勝金剛三昧)8)라고 한다.
안달타나법(安怛陀那法)9)이란 최상의 삼마지이다.
만약 이 법을 성취하려고 한다면 다섯 가지의 감로로
세 가지의 철(鐵)을 화합한 우리가(虞梨迦)10)로 만들라.
삼금강의 불괴(不壞)는 삼금강에서 생하는 것으로
이 법을 성취하는 자는 안달타나를 얻는다.
자심(自心)으로 모든 부처의 불괴(不壞)를 관상하라.
한 찰나 사이에 묘길상(妙吉祥)이 출현하고
모든 부처의 무주상(無住相)은 부처의 평등에 안주하며
자심(自心)의 명(明)에서 본부의 법이 출생한다.
삼십육백(三十六百) 수미산과 같은 양의 대륜(大輪),
내지 미진수(微塵數)까지의 타오르는 금강륜(金剛輪),
그 일체는 모두 주(住)한다고 관상하라.
이것을 금강륜삼매삼마지법(金剛輪三昧三摩地法)11)이라고 한다.
또 다음으로 마음의 명(明)에서 대금강이 나타난다고 관상하라.
만다라는 금강무주(金剛無住)의 상(相)에 안주하며
심금강은 평등해서 삼십육백 하나하나가
수미산의 양 내지 미진수까지 나타낸다.
빼어나고 묘한 유실다(踰室多)의
모든 모양[諸相]은 모두 원만한데
그 3계 중에서 최상의 금강은 노나라천(嚕捺囉天)12)이며
모두가 귀명한다.
이것을 금강평등삼마지법(金剛平等三摩地法)13)이라고 한다.
또한 자심(自心)의 명(明)에서 여덟 잎의 금강연(金剛蓮)을 관상하라.
모든 법의 무주상(無住相)과 심법(心法)14)도 역시 평등하며
삼십육백의 하나하나가 수미산의 양
내지 미진수까지 청정보련화(淸淨寶蓮華)를 나타내며
일체의 부처는 최상만다라(最上曼拏羅)를 공양한다.
이것을 연화평등삼마지법(蓮華平等三摩地法)15)이라고 한다.
삼겁삼매(三劫三昧)16)에 주해서 다섯 가지 지혜[五種智]로
시방의 모든 불을 따라 3밀승사(密承事)로
스스로 명(明)에 따라 다섯 가지 빛을 나타내는 검(劍)을17)
수행자가 집지(執持)하면 지명자재(持明自在)와
3계의 대공양을 얻으며 범천 등이 귀명한다.
삼천세계[三千界]18)의 용맹과 최상의 비밀존이 행하려고 하는 바가
자재(自在)하게 되면 금강삼업을 얻으며
심금강(心金剛)은 이와 같이 성취할 수 있다고 관상하라.
이것을 금강검성취삼마지법(金剛劍成就三摩地法)19)이라고 한다.
마땅히 옴(唵)자를 관상하라. 곧 우리가(虞梨迦)를 성취하리라.
좌라가(左拏迦)의 양(量)과 같이 안에 본존의 상(像)을 나타내
마음에 두고 관상하면 본존으로부터 수기를 받은 뒤에
수행자는 찰나 사이에 모든 보살 등과 함께 하니
해가 허공을 비추는 것처럼 몸은 자금색(紫金色)의 상(相)이 된다.
또 다음에 아자(阿字)를 관상하면 역시 우리가를 성취한다.
좌라가의 양과 같이 안에 본존의 상(像)을 나타내
마음에 두고 관상하면 본존으로부터 수기를 받은 뒤에
수행자는 찰나 사이에 보리지(菩提智)를 성취하니
해가 허공을 비추는 것처럼 몸은 자금색의 상이다.
또한 다음에 훔자를 관상하면 역시 우리가를 성취한다.
좌라가(左拏迦)의 양과 같이 안에 본존의 상을 나타내
마음에 두고 관상하면 본존으로부터 수기를 받은 뒤에
수행자는 찰나 사이에 금강신(金剛身)을 성취하니
해가 허공을 비추는 것처럼 몸은 자금색의 상(相)이다.
마땅히 공(空)에 주해서 종지만다라(種智曼拏羅)를 관상하라.
안에 비로존(毘盧尊)20)을 나타내 손에 대륜(大輪)을 가진다고 관상하면
윤(輪)의 지명(持明)을 성취, 대륜부(大輪部)에 안주하는데
이 뛰어난 지혜의 성취는 금강지(金剛智)에서 생하는 것으로
이와 같이 대륜신(大輪身)과 상응해서 성취한다.
마땅히 공(空)에 주해서 금강만다라(金剛曼拏羅)를 관상하라.
안에 아촉존을 나타내 손에 금강저를 지니며
대금강(大金剛)의 지명(持明)은 금강부에 안주하는데
금강승(金剛勝)의 성취는 금강지(金剛智)에서 생하는 것으로
이와 같이 금강신(金剛身)과 상응해서 성취한다.
마땅히 공(空)에 주해서 중보만다라(衆寶曼拏羅)를 관상하라.
안에 보생존(寶生尊)을 나타내 손에 미묘한 보물을 가진다고 관상하면
대보생(大寶生)의 지명(持明)은 대보부(大寶部)에 안주하는데
최상의 보물[最上寶]의 성취는 금강지에서 생하는 것으로
이와 같이 대보신(大寶身)과 상응해서 성취한다.
마땅히 허공에 주해서 법만다라(法曼拏羅)를 관상하라.
안에 무량수를 나타내 손에 대연화(大蓮華)를 지니며
대연화의 지명(持明)은 연화부(連華部)에 안주하는데
연화승(蓮華勝)의 성취는 금강지(金剛智)에서 생하는 것으로
이와 같이 묘법신(妙法身)과 상응해서 성취한다.
마땅히 공(空)에 주해서 삼매만다라(三昧曼拏羅)를 관상하라.
불공성취(不空成就)를 나타내 손에 대이검(大利劍)을 지니며
대이검(大利劍)의 지명은 삼매부(三昧部)에 안주하는데
삼매승(三昧勝)의 성취는 금강지(金剛智)에서 생하는 것으로
이와 같이 대삼매(大三昧)와 상응해서 성취한다.
모든 성취를 3차구(叉鉤) 등이라고 하는데
법에 따라서 소작(所作)하면 금강과 상응할 수 있다.
선정심(禪定心)에 안주하면 3업은 모두 성취되며
이것을 모든 부처의 대금강삼매(大金剛三昧)라고 한다.
또한 성취법을 설하는 작법자(作法者)가 있다면
마땅히 4거리[四衢道]21)에 들어가거나 홀로 나무 아래에서
금강구소(金剛句召)를 행하여 본래의 성지[本聖土]로 소집하여
마땅히 의법(儀法)에 의해서 뜻대로 성취되기를 바라라.
3상응(相應)의 대명(大明)은 최상의 삼금강(金剛)이다.
신어심(身語心)을 구소(句召)하라. 모든 부처의 대지혜(大智慧)는
풍륜만다라(風輪曼拏羅)이며 부처의 최상의 구소(句召)는
시방삼매(十方三昧)에서 생하는데 능히 일체를 구소하여
공상삼매(空想三昧)에 머무는 것은 금강구소법이다.
비로자나존은 그 최상의 대륜(大輪)이다.
부처의 무주구소(無住句召)와 금강연화(金剛蓮華) 등은
그 삼매부(三昧部)의 법으로 3계의 삼매(三昧)에 주한다.
모든 상(相)을 구족하는 부처의 영상(影像)을 관상하여
신어심의 구소 등을 성취하라.
구소 등 수 없는 상응행(相應行)을 관상(觀想)하여
능히 일체사(一切事)를 이루라.
그 원만구족한 모든 모양[諸相]은 신금강(身金剛)이다.
금강설(金剛舌)은 어금강평등(語金剛平等)과 상응한다고 관상하라.
3비밀(秘密)의 공양은 모든 공양 중에서 뛰어난 것으로
이것은 일체불의 비밀정묘한 법이다.
이것을 모든 부처의 대비밀구소삼매(大秘密句召三昧)라고 한다.
만약 수행자 중에서 모든 성취법을 구하려는 자가 있다면 마땅히 다섯 가지의 음식으로 삼매상(三昧想)에 주해야 한다. 그 사람은 성취지명(成就持明)을 얻고 5종통(種通)과 안다타나를 구유하여 금강구소의 일체를 성취한다. 만약 다섯 가지의 음식을 구유하지 못한 자가 언젠가 한 음식을 얻어 삼매에 주한다면 그 사람은 최상의 상응을 얻고, 모든 부처이신 여래와 같이 가지하게 된다. 일체상(一切相)을 구유하여 자신의 신어심은 금강견고의 마음의 지혜[心智]와 평등하고 금강관(金剛冠)을 쓴 최상의 총지(總持)22)이며 그 일체불도 이 삼매와 같다. 능히 남[他]을 위해서 최상삼매의 일체성취를 이루는 이것을 일체평등지금강삼마지법(一切平等智金剛三摩地法)23)이라고 한다.
또한 다음에 삼금강삼매의 최상성취법을 설하신다.
마땅히 자신의 혀[舌]에 그 훔자(吽字)24)를 관상하라. 이것은 최상금강삼매이고 이와 같이 설근(舌根)25)은 다섯 가지 감로[五種甘露]와 상응해서 삼금강불괴(金剛不壞)의 자성을 얻는다.
또한 마땅히 아(阿)자,26) 타(吒)자27)를 알아야 한다. 이것은 최상금강과 종종상응(種種相應)하는 것으로 즉 금강살타를 성취할 수 있다.
이것을 금강감로삼매삼마지법(金剛甘露三昧三摩地法)28)이라고 한다.
또한 삼금강삼매의 최상성취를 수습하는 자는 최상의 금강삼신성취(金剛三身成就)를 얻는다. 시방의 모든 부처의 여의보의 바다[海]는 정광명(淨光明)을 출생하여 널리 세계의 금강자재(金剛自在)에 두루 찬다. 또한 윤삼매(輪三昧)의 최상성취를 수습하는 자는 모든 법을 평등하게 성취하고 극가사(剋伽沙)29)등의 일체삼매 및 모든 최상지명법(最上持明法) 중에서 대주재(大主宰)가 된다.
모든 승묘삼매를 원만하여 금강신에 주한다고 관상하라.
안달타나는 뜻하는 대로 자재함을 얻으며 일체처(一切處)에 천광명(千光明)을 발하고, 모두 능히 모든 성취법을 구족하면 소유세간(所有世間)의 아수라,30) 건달바31)등의 모든 건달바의 무리로 하여금 모두 존경하여 굴복하게 하고 섭수한다. 흔히 극가사 등 모든 부처이신 여래의 삼금강무주(金剛無住)의 상에 머무는32) 이것을 금강성취라고 하며 금강안(金剛眼)을 가지고 두루 일체를 보는 것이 자신의 손을 가지고 일체의 모든 사업(事業)을 뜻에 따라서 행하는 것과 같다. 그 금강목(金剛目)의 관달(觀達)도 마찬가지이다.
또한33) 극가사 등의 국토에서 대음성을 내서 모든 뛰어난 이치[諸勝義]로 전변시키면 모든 처소에서 일체의 보문(普聞)은 금강의 이근(耳根)의 뛰어난 이치를 성취한다. 이것은 금강어업으로 또한 능히 금강의 심업(心業)을 성취한다.34) 극가사 등의 국토에서 모든 중생의 심행(心行) 등의 법을 통달하는 이것을 금강심업(金剛心業)이라고 한다.
또한 그 나타가(那吒迦)에서 극가사 등의 몸[身]을 출생할 수 있고 윤회의 겁(劫) 중에 머물며, 불운(佛雲)의 장엄을 현현하는 모든 변화를 나타내고, 최상금강을 출생한다. 이것을 금강신업(金剛身業), 즉 금강신통법이라고 하며35) 능히 과거의 모든 법을 삼매력(三昧力)으로 모두 사념할 수 있는 이것을 금강숙념(金剛宿念)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것들을 이름해서 삼매통(三昧通)ㆍ금강안(金剛眼)ㆍ이(耳)ㆍ심(心), 숙념성취신통(宿念成就神通) 등의 법이라고 하며, 모든 부처의 신통은 모든 불신(佛身)과 평등하게 성취하는 것으로 항상 극가사 등의 권속들이 위요(圍繞)하는 가운데 금강신어심업(金剛身語心業)을 행한다.
모든 세계에 금강삼매에 상응하는 성취를 행해서 능히 큰 이치[大義]를 나타내 성취하며, 즉 4종삼매(種三昧)를 원만시킬 수 있다. 금강불괴의 사업을 분명히 알아[了知], 삼마지(三摩地)에 상응(相應)하는 관상(觀想)을 행해서 최상의 보리를 성취하라.
출세간법의 최상성취를 수습하려면 금강승(金剛乘)에 들어가 모든 법[諸法]을 행하고 대명(大明)을 설하며, 자재를 관상하여 대성취를 이루어야 한다. 때에 의지하고 법에 의지하여 자신의 대명(大明)을 따라 금강영상(金剛影像)을 관상하고, 금강의 관을 쓰고 자재의 상(相)을 이루면, 즉 대지금강(大智金剛)을 성취할 수 있다.
모든 처소에서 항상 친근하는 지(智)와 감로법을 이름해서 일체대명 가운데서의 진실한 이치의 성취(成就)라고 한다.
만약 (이것을) 수습하려고 하는 자는 먼저 법에 따라서 그 처소를 택하라.
그 곳은 대광야나 산간의 고요하고 조용한 처소가 좋다. 그 의궤에 따라서 모든 성취를 행하고, 항상 끊임없이 하면 일체성취를 얻을 수 있다. 이것을 이름해서 모든 부처의 대성취법이라고 한다. 또한 다음에 수행자는 항상 친근한 금강의 네 가지의 견고사업(堅固事業)을 관상하면 삼금강신(金剛身)을 빨리 성취할 수 있고, 그 4시(時)에 법에 의지해서 상응한다. 또한 다섯 처소[五處]36)를 법에 의지해서 분명히 알고 나서 기간을 결정하여 7일이나 반 달, 내지 한 달로 하고, 법과 의궤에 따라서 옴자37)를 관상하면 지금강(智金剛)을 성취하고, 안에 금강삼매를 나타내 모든 의궤와 같이 광대하게 설한다. 유가법을 수습하는 자가 있다면 일월시분(日月時分)을 여실하게 분명히 알아 법에 벗어나지 않도록 하라.
이와 같이 하면 최상비밀출생승의(最上秘密出生勝義)를 상응, 성취할 수 있다.
또한 다음으로 출세간의 법과 최승경계불신성취(最勝境界佛身成就)의 게송을 설한다.
불신(佛身)은 최상의 길상을 수지하므로
세 가지의 금강은 파괴되지 않는다.
가지(加持)의 비밀구(秘密句)에 안주하여
금강불괴의 신(身)으로 만들라.
시방의 모든 부처이신 여래와 삼밀금강은 모두 파괴되지 않는다.
가지의 비밀구에 안주하여 금강최승의 몸[身]을 나타내라.
또한 출세간의 법과 최승경계불어성취(最勝境界佛語成就)의 게송을 설한다.
모든 부처의 법어(法語)는 대길상(大吉祥)이므로
세 가지의 금강은 파괴되지 않는다.
가지의 비밀구에 안주하여 금강의 법어문(法語門)에 들어가라.
시방의 모든 부처이신 여래와 세 가지의 금강은 모두 파괴되지 않는다.
가지의 비밀구에 안주하여 부처의 바른 말[正語]을 나타내라.
또한 출세간의 법과 최승경계불심성취(最勝境界佛心成就)의 게송을 설한다.
부처의 심금강(心金剛)은 길상을 수지하므로
세 가지의 금강은 파괴되지 않는다.
가지의 비밀구에 안주하여 금강의 광대심(廣大心)에 머물라.
시방의 모든 부처이신 여래와 세 가지의 금강은 모두 파괴되지 않는다.
가지의 비밀구에 안주하여
부처의 심법(心法)에서 나타나는 것이다.
부처의 말[語]은 금강묘법(金剛妙法)의 말[語]이다.
금강살타의 말[語]도 그러하다.
무지(無智)한 자는 의궤(儀軌)를 무시하며
그는 일체를 모두 파괴하게 한다.
13.금강상응장엄삼매진실관상정지삼마지분(金剛相應莊嚴三昧眞實觀想正智三摩地分)38)
그 때 집금강의 최상의 지혜로 모든 진실 된 이치를 생겨나게 하는 금강수보살마하살(金剛手菩薩摩訶薩)은 모든 모니대도사(牟尼大導師)인 모든 이치의 견고한 공양삼매진실지주(供養三昧眞實智主)에게 귀명하여 정례하고, 금강의 소리[金剛聲]를 내어 이와 같이 말한다.
위대한 모든 부처의 가르침,39) 위대한 대보리(大菩提),
위대한 적정법(寂靜法),40) 위대한 진언행(眞言行)은
마침내 무생법(無生法)41)으로 자성이 생겨나지 않으며[自性無所生]
의혹을 떠나 진실에 주해서 바른 지혜[正智]를 출생한다.
이것은 모든 부처가 설하는 일체의 명구법(明句法)이다.
금강지(金剛智)의 공양과 삼금강의 불괴(不壞)는
모든 불지(佛智)에 의해서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삼금강의 관상과 대상응의 지송(持誦)은 모든 부처가 가지하는 바이다.
제부(諸部)의 모든 명구(明句)는 신어심의 상(相)에 주해서
대음(大音)의 대명(大明)을 수지(受持)하여
들으면 지혜의 바다[智海]에 들어간다.
3세의 불이 출생하는 대금강의 3업은
무등지(無等智)와 금강명(金剛明)의 관상을 획득하며
또한 금강수(金剛手)42)는 허공지에서 생겨난[虛空智所生]
최상최승존(最上最勝尊)이다.
금강지송(金剛持誦)을 설하고, 제대명(諸大明)의 뜻을 가지며
삼금강(金剛)의 묘상(妙相)과 3견고불괴(堅固不壞)
삼금강선설(金剛善說)의 변화에 세 가지[三種]가 있다.
말하자면 신어심업(身語心業)이다.
모든 금강(金剛)의 지송과 삼금강심(金剛心)은
모든 부처의 신어심을 나타내, 금강견고에 주한다.
최상의 비밀법과 뛰어난 공양의궤는
지금강(智金剛)이 설한 것으로
삼금강심 등을 법에 의지해서 지송하는 사이에
이 보리(菩提)와 평등하게 된다.
또한 변화신(變化身)43)이란 별개의 3불괴(不壞)로서
신어심은 무아이며
광대지심(廣大智心)에 주해서 광대금강을
염(念)하는 마침내 불괴의 것이다.
이것은 모든 부처의 지혜의 눈[智眼]을 관찰하는 것이다.
신(身)은 금강보리이며 성(性)과 비성(非性)을 멀리 여의는 것으로
이것을 모든 부처의 신(身)이라고 설한다.
신(身)의 지송(持誦)44)은 이와 같다.
어삼매(語三昧)의 보리는 성(聲)과 비성(非聲)을 여읜 상(相)으로
이것을 어금강(語金剛)이라고 설한다.
어[語]의 지송45)은 이와 같다.
심삼매(心三昧)의 보리는 금강심(金剛心)의 행(行)에 머물며
이것을 심금강(心金剛)이라고 한다.
심[心]의 지송46)은 이와 같다.
모든 이치[諸義]에 따라서 지송하는 것은
자성이 아닌 것[非自性]을 행하는 바이며
3세의 부처도 마찬가지이다.
보부(寶部)의 지송47)은 이와 같다.
신(身)은 변화의 운(雲)을 나타내
널리 모든 부처의 세계[諸佛刹]에 두루 차고
견고해서 오고 감[去來]도 없으며, 불공(不空)의 지송48)이라고 한다.
비밀의 대명구(大明句)는 최승문자의(最勝文字義)로
광대한 음성을 내고, 널리 만다라에 두루 차
일체분노법(一切忿怒法)을 듣는다.
삼매지(三昧智)의 소생인 그 분노의 지송(持誦)49)은
비밀로써 이와 같이 설한다.
중생은 치해(癡海)에 주해서 모든 욕망[諸欲]으로 전변함에 따라
모든 처소를 분명히 알게[了知] 된다.
이것이 불부(佛部)의 지송50)이다.
중생은 탐해(貪海)에 주해서 탐금강어(貪金剛語)를 생겨나게 하며
신심(身心)이 머무는 것도 마찬가지로 연화부(蓮華部)의 지송51)이다.
중생은 진에 머무르지 않으며 진금강심(瞋金剛心)에서 생하는
신어(身語)의 주(住)도 마찬가지로 금강부의 지송52)이다.
이것이 삼금강(金剛)의 삼매이다.
금강삼매 중의 이와 같은 중생의 금강(金剛)은
나개살가법(那芥薩迦法)53)이다.
일체의 비밀주(秘密主)는 탐법(貪法)의 실제의 이치[實義]를 요해하며
보리는 탐의 소생으로 모든 중생도 마찬가지이다.
불안(佛眼) 등의 대명(大明)은 항상 탐법으로 전변함에 따라
탐의 자재[貪自在]를 성취하고, 모든 의도에 따라서
치법(癡法)의 평등을 생겨나게 한다.
금강지명왕(金剛持明王)은 그 나개살가(那芥薩迦)이고
최상의 성취를 베푼다.
분노의 진법(瞋法)은 생겨나면
항상 원적(怨敵)을 해치기만 하지만
생겨서 주(住)함이 없으면 최상의 법을 성취한다.
이것을 모든 불대사삼매(佛大士三昧)54)라고 한다.
또 5불(佛)과 제부(諸部)에 대한 대명(大明)의 뜻을 설한다.
마땅히 심륜(心輪) 가운데에 주해서 대지륜(大智輪)의
대륜만다라(大輪曼拏拏)55)를 관상하여
대륜(大輪)의 밝은 이치[義]라고 관상하라.
마땅히 금강심(金剛心)에 주해서
지금강(智金剛)의 금강만다라56)를 관상해야 한다.
금강의 밝은 이치[義]라고 관상하여
마땅히 보부심(寶部心)에 주해서
대지보(大智寶)의 중보만다라(衆寶曼拏羅)57)를 관상하여
중보(衆寶)의 밝은 이치[義]라고 관상하라.
마땅히 연화심(蓮華心)에 주해서
연화지(蓮華智)의 승법만다라(勝法曼拏羅)58)를 관상하여
연화의 밝은 이치[義]라고 관상하라.
마땅히 삼매심(三昧心)에 주해서
삼매지의 삼매만다라59)를 관상하여
삼매의 밝은 이치[義]라고 관상하라.
모든 만다라 가운데에 5불의 각존(各尊)을 안치하라.
다섯 가지의 빛이 출현하는데
이것은 보리지(菩提智)가 변화한 것으로
광대한 일체명(一切明)은 여러 가지의 뜻으로 전변하고,
삼금강의 파괴되지 않음은
점광(漸廣)하거나 점략(漸略)한다.
신(身)은 신의 자성에 머물고
심(心)은 심의 자상(自相)에 머물며
어(語)는 바른 언어(語言)에 주해서 최상의 공양을 얻는다.
대륜만다라(大輪曼拏羅)에 5금강을 관상하라.
안에 비밀주(秘密主)60)와 본존61)의 영상(影像) 등이 나타난다.
본부(本部)의 모든 대명(大明)의 네 종류 만다라(曼拏羅)62)는
그 네 가지의 색임을 심(心)의 밝은 이치로 관상하라.
4금강사업(金剛事業)으로
반드시 금강(金剛)을 생겨나게 한다.
이 대명(大明)은 뛰어난 비밀(秘密)로서 항상 주한다.
모든 식재법(息災法)63)은
마땅히 불안(佛眼)의 상(相)이라고 알아야 한다.
그 증익법(增益法)64)은 연화금강의 상(相)이며
모든 경애법(敬愛法)65)은 그 광애(廣愛)의 상을 나타내고
모든 조복법(調伏法)66)중에는 금강분노의 상이 있다.
이 일체의 가르침 가운데에는
세 가지 비밀(秘密)스런 세 몸[三身]이 있다.
이것을 일체의 대명(大明) 중에 나가(那迦)의 상으로 관상하라.
만약 세간에서 성취를 이루려고 하는 자 가운데에
불효자나 아사리를 비방하는 자, 지극히 악한 자가 있다면
그들은 제외된다.
이러한 중생류(衆生類)는
용맹스럽게 부지런히 구(求)할지라도 성취할 수 없다.
이것을 모든 부처의 대금강지륜삼매(大金剛智輪三昧)67)라고 한다.
3계(界)의 모든 중생은 불신(佛身)에 주해서
모든 원(怨)을 파괴하면
그는 그 사업을 성취한다고 관상하라.
허공 가운데에 대륜(大輪)과
5고(酤)68)와 4면(面)을 구족하는
모든 상(相)인 금강살타를 관상하라.
삼매에서 출생하는
3세의 불륜(佛輪)을 관상하여 오른손을 가지고 전성시킨다.
모든 부처의 대력륜(大力輪)과 시방의 모든 중생은
부처의 광대신(廣大身)에서 생하며
그것과 화합상응해서 자신에 편입한다.
또한 변화해서 모든 부처의 지혜의 금강분노를 출생한다.
분노부(忿怒部)는 매우 악하고 가히 두려운 상(相)이며
금강수의 분노는 여러 가지 무기를 가지고
파괴의 악한 모습[惡想]을 일으킨다.
모든 대악(大惡)을 파괴하는 자는 모든 부처의 훌륭한 3신(身)이며
삼금강의 경계(境界)는 일체성취를 베풀어주고
모든 치암(癡闇)에서 구하여 건네주며[救度]
7일 중에 작법을 결정하여 모두 성취한다.
이것을 모든 부처의 대집금강금강지륜삼매삼마지행(大輪金剛金剛智輪三昧三摩地行)69)이라고 한다.
공(空)에 주해서 대륜금강광엄식(大輪金剛光嚴飾)이라고 관상하라.
안에 비로존을 관상하면 일체의 상을 원만하고 구족하게 되며
3세의 삼매에서 생한다.
금강수의 대애(大愛)는 금강저의 염광(焰光)이다.
이것을 손에 가진다고 관상하라.
시방의 모든 중생은 금강신(金剛身)에서 출생하며
그는 화합상응해서 자신에 편입(遍入)한다.
모든 부처의 가르침을 진실 되게 청문하라.
신어심과 상응하는 최상의 금강박(金剛縛)70)이며
지(智)에서 출생 변화하는 길상금강수(吉祥金剛手)의
최상대삼매(最上大三昧)이다.
만약 그것과 다른 것이 있다면 반드시 모두 파괴하라.
이것을 금강대륜불칙삼매삼마지행(金剛大輪佛勅三昧三摩地行)71)이라고 한다.
공(空)에 주해서 금강을 관상하라.
불만다라(佛曼拏羅) 중에 분노왕의 대륜(大輪)과
본존금강(本尊金剛) 등, 모든 중생류에서 3세의 불이 출생한다.
그 중생의 몸[身]은 3신만다라(三身曼拏羅)72)에 들어가고
모든 부처는 또한 여기에서 변화 출생하신다.
그 염만득가분노명왕(焰鬘得迦忿怒明王)의 상(相)은
3세의 모든 중생에게 큰 원한과 악한 마음[大怨惡心]을 일으키고,
분노해 파괴할지라도 금강대지(金剛大智)에 들어간다고 관상하라.
이것을 일체삼매출생염만득가분노명왕삼신지금강삼마지법(一切三昧出生焰鬘得迦忿怒明王三身智金剛三摩地法)73)이라고 한다.
신어심의 금강은 스스로 이치[義]를 밝히는 공덕이 있다.
즉, 최상삼매로써 불칙(佛勅)이 전성(轉成)하는 것과 같다.
대명(大明)의 이치[義]는 뛰어난 금강지신(金剛智身)을 보호하고
그 일체의 금강은 보리의 이치[義]를 수호한다.
이것을 모든 부처의 삼금강삼매(金剛三昧)라고 한다.
마땅히 허공 중에 주해서 대법금강(大法金剛)을 관상하라.
비로자나불의 최상신(最上身)에서 출생하며
그 3신삼매(身三昧)는 아살나(阿薩那)74)의 의궤이다.
마땅히 허공계에 주해서 모든 부처가 두루 차 있다고 관상하라.
스스로 문자(文字)의 지(智)를 밝혀
실로 심상(心相)을 관상하라면 역시 모든 부처의 점략(漸略)이다.
마음의 대명(大明)을 관상하라.
심금강의 소작(所作)은 두루 3신(身)에 들어간다.
이것을 제불견고삼업금강보대명작광명삼마지법(諸佛堅固三業金剛寶大明作光明三摩地法)75)이라고 한다.
금강수를 관상하여 모든 상(相)을 구족하면
제불이 행보(行步)하는 바는 이치대로 순행(順行)하나니
평등보(平等步)의 상응을 머리에서 발끝까지 관상하라.
이것을 제불자성청정금강해평등보순행삼마지법(諸佛自性淸淨金剛海平等步順行三摩地法)76)이라고 한다.
외만다라(外曼拏羅) 중에 분노존이 나타난다고 관상하고
금강갈마(金剛羯磨)의 걸음 및 정상(頂上)을 관상하라.
이것을 제불삼금강비밀주금복일체외도사명주구금강정어삼마지법(諸佛三金剛秘密主禁伏一切外道邪明呪句金剛正語三摩地法)77)이라고 한다.
삼금강은 분노의 금강상(金剛相)을 생겨나게 하는데
심황색(深黃色)을 출현하고 정상(頂相)은 높고 넓으며
중산(衆山) 가운데서의 왕과 같이 일체에서 출현한다고 관상하라.
모든 부처의 용맹스런 군대는 능히 타군(他軍)의 무리를 조복시킨다.
부처의 삼매와 다른 자는 반드시 무찔러야 한다.
이것을 일체여래삼업출생항복타군삼마지법(一切如來三業出生降伏他軍三摩地法)이라고 한다.
선정의 정념(正念)78)에 주해서
모든 악마[諸魔]의 원(怨)을 경각(驚覺)시키면
그것을 부처이신 세존의 훔자(吽字)79)라고 한다.
금강궐(金剛厥)80)은 오고금강의 양(量)으로
마음에 모든 부처의 용맹한 군대를 현현하여
일체를 파괴할 수 있다고 관상하라.
부처의 삼매와 다른 자는 반드시 무찔러야 한다.
이것을 조복일체치미원오최승삼마지법(調伏一切癡迷怨惡最勝三摩地法)81)이라고 한다.
모든 부처의 식재법(息災法)은 항상 이익을 준다.
만약 국토의 경계(境界),82) 취락(聚落),83)
성읍(城邑)84)같은 데에서 소작(所作)하는데
재난이나 우환이 있다면
의궤의 작법에 따라서 일체의 고(苦)를 멀리 떠나보내라.
허공 중에 오고대금강(五鈷大金剛)을 관상하고
변화해서 모든 일을 하는데 여의보의 광명과 같은
대법운(大法雲)이 나타난다고 관상하라.
관정법(灌頂法)을 시작(施作)하면
금강선정상(金剛禪定相)은 길상여의보(吉祥如意寶)를 소작성취한다.
금강시법(金剛施法)을 관상하라.
불운(佛雲)의 대법운(大法雲)은 금강수로 변화하여
3겁의 수(數)로 안주하고, 모든 부처가 가지한다.
이것을 일체불의 비밀신업무상(秘密身業無相)의 식제일체중생고뇌금강출생삼마지법(息除一切衆生苦惱金剛出生三摩地法)85)이라고 한다.
최고로 뛰어난 정법(定法)에 따라서 사념하고
지송하여 모든 선정[諸定]에 상응하라.
부처의 가지력으로 금강감로법에 머물러
금강궐과 시방 만다라(曼拏羅)의 치성하는 광명상(光明相)을 관상하라.
이것을 제불삼금강삼매의 조복세간식재금강삼마지법(調伏世間息災金剛三摩地法)86)이라고 한다.
마땅히 공(空)에 주해서 식재만다라(息災曼拏羅)를 관상하라.
안의 비로상(毘盧像)은 자기 마음속에 안주한다고 관상하고
또한 최상의 눈[眼]은 허공에 편만한다고 관상하라.
더불어 자기 마음속의 원광(圓光)은
자신의 털구멍에서 출현한다고 관상하라.
모든 불운(佛雲)은 하나하나의 불운(佛雲) 속에서 출현하여
모든 관정법(灌頂法)을 베푸니
뛰어난 금강삼매(金剛三昧)를 한 찰나에 성취하라.
이것을 제불삼매장엄운삼마지법(諸佛三昧莊嚴雲三摩地法)87)이라고 한다.
공(空)에 주해서 만월외만다라(滿月外曼拏羅)를 성취한다고 관상하라.
안의 지법상(持法像)은 자신의 마음속에 안주한다고 관상하고
또한 반다라(半拏羅)88)는 허공계에 편만하고
원광(圓光)은 여의보의 광명을 출현한다고 관상하라.
신어심은 무주(無住)로써 광대한 변화를 나타내고
몸[身]의 모든 땀구멍 가운데에서 보운(寶雲)이 출현한다고 관상하라.
또한 대법운(大法雲)은 모든 관정을 베풀고
최상의 정금강(定金剛)은 모든 성취를 이룬다고 관상하라.
길상의 여의보는 금강성취법(金剛成就法)이다.
이것을 법운삼매장엄삼마지법(法雲三昧莊嚴三摩地法)89)이라고 한다.
공(空)에 주해서 금강의 반월만다라를 관상하라.
금강법의 상(像)을 나타내 자심(自心)의 대의(大義)에 머물며
모든 불보살들은 허공에 충만하고 만다라의 다섯 가지의 빛[五種光]은
상응해서 대법(大法)의 광명에 들어가며
한 찰나 사이에 모든 부처를 성취할 수 있다.
묘길상과 상응 모든 일[事]을 성취하여 환희를 얻고
나에게 최상의 대관정(大灌頂)을 베푼다.
모든 세간(世間)의 경애를 나타내 관조한다.
이것을 보운삼매장엄삼마지법(寶雲三昧莊嚴三摩地法)90)이라고 한다.
마땅히 공(空)에 주해서 화염만다라(火焰曼拏羅)를 관상하라.
안에 또한 금강라찰사(金剛羅刹娑)91)를 관상하면
여러 가지의 무기를 가지고, 대분노의 상(相)을 나타내며
이리92)등의 동물, 까마귀93)등의 날짐승,
이들도 또한 만다라에 나타낸다.
항상 3종물(種物)을 먹는데
그것은 노지라(嚕地囉)94)등이다.
이 불삼매에 주해서 모든 악을 파괴하는 자는
세간의 온갖 심묘한 법을 불신(不信)한다.
모든 부처의 삼매에 위배되는 것은 반드시 파괴해야 한다.
이것을 금강삼매운장엄삼마지법(金剛三昧雲莊嚴三摩地法)95)이라고 한다.
마땅히 허공에 주해서 폐로좌나(吠嚕左那)96)를 관상하라.
공(空)에 머물러 청정하고, 추월(秋月)의 월광(月光)과 같으며
3면(面)이 세 가지 색[三種色]인데
말하자면 백(白)ㆍ흑(黑)ㆍ적(赤) 등이며
머리에 보계(寶髻)의 관을 쓰고 일체가 장엄 되어 있다.
또한 금강명비(金剛明妃)97)를 관상하라.
3면(面)이 세 가지 색[三種色]인데
말하자면 흑ㆍ적ㆍ백 등이며
머리에 보계의 관을 쓰고, 손에 대광거(大光炬)를 집지하여
온 세계를 널리 비춘다.
또한 라의나(囉儗拏)98)를 관상하라.
3면이 세 가지 색인데
말하자면 적ㆍ흑ㆍ백 등이며
머리에 보계의 관을 쓰고 있고
만약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반드시 성취할 수 있다.
또한 로자나(路在曩)99)를 관상하라.
모든 중생을 구제하는 모습으로
3면이 세 가지 색인데
말하자면 백ㆍ흑ㆍ적이며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일체로 장엄 된다.
또한 대명비갈야니달리(大明妃朅惹泥怛哩)를 관상하라.
3면에 3색(色)을 나타내는데
말하자면 흑ㆍ적ㆍ백이며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본부의 의궤와 같게 된다.
또한 대명비바오달리(大明妃縛吾怛哩)100)를 관상하라.
3면이 세 가지 색[三色]을 나타내는데
말하자면 적ㆍ흑ㆍ백이며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본부의 의궤와 같게 된다.
또한 지금강오돌바라(持金剛烏咄鉢羅)101)의 상(像)을 관상하라.
3면이 세 가지 색을 나타내는데
말하자면 황ㆍ흑ㆍ백이며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대지(大智)를 성취할 수 있다.
염만득가대분노명왕(焰鬘得迦大忿怒明王)102)을 관상하라.
팔이 여섯이며 3면(面)된
본부(本部)의 무기를 집지(執持)하여
매우 험악하여 가히 두려운[大惡可怖]
예리한 이[利牙]를 드러내면서 분노한다.
법에 따라 관상하면 대흑색(大黑色)의 상이 나타난다.
또한 무능승대분노명왕(無能勝大忿怒明王)103)을 관상하라.
3면에 대염광(大焰光)이 있고
대소(大笑)의 상(相)을 나타내며
광대한 광명이 있다.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또한 마두대분노명왕(馬頭大忿怒明王)104)을 관상하라.
그것은 3면을 나타내고, 극악한 보세(步勢)를 취하며
몸[身]은 겁화(劫火)와 같이 붉다고 관상하라.
항상 광명을 내고, 크게 두려운 모습[大可畏相]을 나타낸다.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또한 다음에 마땅히
감로군다리대분노명왕(甘露軍拏利大忿怒明王)105)을 관상하라.
몸[身]은 매우 치성하는 빛과 금강화염(金剛火焰)이 있고
분노의 위광(威光)을 나타내며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매우 무서운 상을 하고 있다.
또한 타지대분노명왕(吒枳大忿怒明王)106)을 관상하라.
3면에 세 개의 눈을 나타내고, 장엄된 4비(臂)를 갖추고 있으며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본부의 의궤와 같다.
또한 대력대분노명왕(大力大忿怒明王)107)을 관상하라.
그것은 3면(面)을 나타내고
3계(界)를 노려보는 상(相)을 한다고 관상하면
모든 악한 자를 조복시키며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대분노의 위광은 본부의 의궤와 같다
또한 다음에 마땅히
그 이라난다대분노명왕(儞羅難拏大忿怒明王)108)을 관상하라.
삼금강(金剛)에서 출생하고
3면으로 나타내며 예리한 이[利牙]가 밖으로 나왔다고 관상하면
몸[身]은 치성하는 빛을 내고
3계를 공포로 노려보는 상(相)을 한다.
법에 따라서 관상하면 본부의 의궤와 같다.
또한 부동대분노명왕(不動大忿怒明王)109)을 관상하라.
금강(金剛)에서 출생하고
그것은 3면으로 사랑스럽고 착한 상을 나타낸다고 관상하면
손에 검과 삭(索)을 가진다.
법에 따라서 본부의 의궤와 같이 관상하라.
또한 대명륜대분노명왕(大明輪大忿怒明王)110)을 관상하라.
금강의 면을 나타내고, 광명이 치성한다.
일자(一字)의 대정상(大頂相)은 널리 변화를 일으키고,
만다라에 안주한다고 의궤와 같이 관상하라.
또한 항삼계분노명왕(降三界大忿怒明王)111)을 관상하라.
3면의 치성광(熾盛光)은 광대한 무서운 모습[怖相]을 나타내고
최상의 지혜[智]를 소지한다.
선정(禪定)에서 출생하며
최고로 훌륭한[最勝] 정상(頂相)과 광대한 광명취(光明聚)를 나타낸다.
이 삼매의 자재(自在)를 따로따로 관상하라.
이와 같이 열 가지 분노[十忿怒]의 승상대명왕(勝上大明王)은
의궤112)와 같이 설해져 있다.
그들의 모든 상분(相分) 및 본부의 대명(大明)은
각각 분노대아자재(忿怒大我自在)의 상(相)을 나타내어 일체를 조복하는데
이것을 승금강출생관상법(勝金剛出生觀想法)이라고 한다.
또한 삼마지의 최승관상법을 설한다.
마땅히 공(空)에 주해서 대륜만다라(大輪曼拏羅)를 관상하라.
안에 대비로(大毘盧)113)를 관상하면
본존의 영상(影像)이 나타나고
자신의 심월(心月)은 청정해서 여러 가지 광명을 나타내며
대원경(大圓鏡)114)을 출생한다.
3계의 만다라는 보리관(菩提觀)에 안주하며 일체를 장엄한다.
모든 부처의 대자재(大自在)와 모든 세간(世間)의 경애를
최상의 정금강(定金剛)의 법에 따라서 관상하라.
이것을 비로자나금강경애삼매출생삼마지법(毘盧遮那金剛敬愛三昧出生三摩地法)115)이라고 한다.
마땅히 공(空)에 주해서 금강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에 금강존(金剛尊)116)이 나타나는데
금강부의 영상(影像)이다.
몸은 분노상(忿怒相)으로 치성하는 광(光)이 있고
무서운 모습을 두루 갖추고 있으며 일체가 장엄 되어 있다.
대지적정(大智寂靜)의 구(句)는
금강자성(金剛自性)과 금강대자재(金剛大自在)함으로
모든 중생의 경애를 얻는다.
정금강(定金剛)의 두루 비춤[遍照]을 법에 따라서 관상하라.
이것을 금강삼매출생금강행삼마지법(金剛三昧出生金剛行三摩地法)117)이라고 한다.
마땅히 공(空)에 주해서 대법만다라(大法曼拏羅)를 관하라.
안에 대법존(大法尊)118)이 나타나는데
연화부의 영상(影像)이다.
몸이 선상(善相)으로 일체가 장엄 되어 있다.
광명운(光明雲)의 대륜(大輪)은 광대하게 변화한다고 관상하면
모든 법[諸法]의 대자재(大自在)인 삼금강(金剛)이 출생하므로
대지해(大智海)의 장엄을 법에 따라서 관상하라.
이것을 대법삼매출생대법행삼마지법(大法三昧出生大法行三摩地法)이라고 한다.
마땅히 공(空)에 주해서 만월만다라(滿月曼拏羅)를 관상하라.
불안보살(佛眼菩薩)119)이 나타나는데
본부(本部) 가운데의 영상이다.
여인의 색상(色相)에 주해서 광대한 묘안(妙眼)을 나타내며
여러 가지 보배장엄의 제분(諸分)이 모두 원만(圓滿)하다.
손에 대륜(大輪)을 가진다고 관상하면
3계의 일체성취지(一切成就智)로 경애한다.
륜(輪)은 여의보의 빛임을
법에 따라서 본부의 의궤와 같이 관상하라.
이것을 불안삼매최상대수삼마지(佛眼三昧最上大手三摩地)120)라고 한다.
마땅히 공(空)에 주해서 만월만다라(滿月曼拏羅)를 관상하라.
마마지보살(摩摩枳菩薩)121)은 본부 가운데의 영상이다.
여인의 색상(色相)에 머물고, 광대한 묘안(妙眼)을 나타내며
청련(靑蓮)의 색광(色光)과 같고, 제분(諸分)은 모두 원만하다.
중색(衆色)의 연화(蓮華)를 가지고
3계의 귀경처(歸敬處)이며, 불보살의 비밀대금강을 성취함을
법에 따라서 본부의 의궤와 같이 관상하라.
이것을 허공삼매광명운금강대소삼마지법(虛空三昧光明雲金剛大笑三摩地法)122)이라고 한다.
마땅히 공(空)에 주해서 대법만다라(大法曼拏羅)를 관상하라.
백의보살(白衣菩薩)123)이 나타나는데
본부 가운데의 영상이다.
여인의 색상에 머물고, 광대한 묘안(妙眼)을 나타내며
연화의 묘실상(妙實相)은 제분이 모두 원만하다.
손에는 적연화를 가지고 최상의 법에서 출생하며
금강연화애(金剛蓮華愛)의 일체장엄(一切莊嚴)임을
법에 따라서 본부의 의궤와 같이 관상하라.
이것을 법지선작최상비밀금강삼매(法智善作最上秘密金剛三昧)124)의 법평등진실현증보리금강출현삼마지법(法平等眞實現證菩提金剛出現三摩地法)125)이라고 한다.
마땅히 공(空)에 주해서 금강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에 다라존(多羅尊)126)이 나타나는데
본부 가운데의 영상이다.
여인의 색상(色相)에 머물며
그 몸[身]은 황색으로 여러 가지 장엄 되어 있으며,
광대한 묘안을 나타내고, 제분(諸分)은 모두 원만하다.
황색의 연화를 가지고
금강정(金剛定)에서 출생하며 일체가 모두 귀경(歸敬)한다.
이것을 다라존최상대삼매삼마지법(多羅尊最上大三昧三摩地法)127)이라고 한다. 또한 10분노명왕(忿怒明王)의 관상법(觀想法)을 설한다.
허공에 금강일륜만다라(金剛日輪曼拏羅)를 관상하라.
염만득가분노명왕(焰鬘得迦忿怒明王)의 상(像)이 나타나는데
염광(焰光)이 치성하고, 대분노포외(大忿怒怖畏)의 붉은 눈과
예리한 이[利牙]가 있다.
손에는 크고 예리한 칼을 집지하고 있으며
머리에 비로(毘盧)의 관을 쓰고, 마음은 금강희(金剛喜)에 머무는
이와 같은 분노왕은 삼매지(三昧智)의 금강(金剛)이다.
이것을 염만득가변화광명장엄삼마지법(焰鬘得迦變化光明莊嚴三摩地法)128)이라고 한다.
허공에 금강일륜만다라(金剛日輪曼拏羅)를 관상하라.
무능승분노명왕(無能勝忿怒明王)129) 상을 관상하자면
치성하는 염광(焰光)을 내며
뱀을 가지고 낙액(絡腋)130)을 삼고
얼굴은 백색으로 대악분노(大惡忿怒)의 모습을 보인다.
아촉불의 관을 쓰고, 마음은 금강희에 머무는
이와 같은 분노왕은 삼매지(三昧智)의 깨달음이다.
이것을 무능승금강장엄삼마지법(無能勝金剛莊嚴三摩地法)131)이라고 한다.
허공에 금강일륜만다라(金剛日輪曼拏羅)를 관상하라.
안에 마두분노명왕(馬頭忿怒明王)132)의 상을 관상하면
치성하는 염광(焰光)을 내는데 얼굴은 적색을 나타내고
광대하게 변화하며 대악(大惡)의 보세(步勢)를 나타낸다.
무량수의 관을 쓰고, 마음은 금강희(金剛喜)에 머무는
이와 같은 분노왕은 지금강(持金剛)의 삼매이다.
이것을 마두명왕출생삼마지법(馬頭明王出生三摩地法)133)이라고 한다.
허공에 금강일륜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에 감로군다리분노명왕(甘露軍拏利忿怒明王)134)의 상(像)을 관상하라면
치성하는 염광을 내는데 금강운(金剛雲)을 두루 나타내며
얼굴은 지극히 험악한 흑색이며, 예리한 이[利牙]로써 분노를 나타낸다.
아촉불의 관을 쓰고, 마음은 희상(喜相)의 분노인
이와 같은 분노왕은 삼매행(三昧行)에서 출생하는 것이다.
이것을 감로군다리삼매금강삼마지법(甘露軍拏利三昧金剛三摩地法)135)이라고 한다.
허공에 금강일륜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에 다지분노명왕136)의 상을 관상하면
몸[身]에서 금강광(金剛光)을 내며, 모두 장엄 되고
대악(大惡)의 분노의 대포외상(大怖畏相)을 나타낸다.
아촉불의 관을 쓰고, 환희심으로 항상 전변하는
이와 같은 분노왕은 삼매행에서 출생하는 것이다.
이것을 선정금강정지주삼마지법(禪定金剛正智主三摩地法)137)이라고 한다.
허공에 금강일륜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에 대력분노명왕(大力忿怒明王)138)의 상을 관상하면
치성하는 염광을 내며, 삼금강륜(金剛輪)이 에워싸고
분노 상태로 견삭(羂索)139)을 가지고 있다.
대력금강(大力金剛)을 관상하면
아촉불의 관을 쓰고, 환희심으로 항상 전변하는
이와 같은 분노왕은 삼매행(三昧行)에서 출생하는 것이다.
이것을 대력명왕(大力明王)의 삼금강삼마지법(三金剛三摩地法)140)이라고 한다.
허공에 금강일륜만다라를 관상하라.
이라난다분노명왕(儞羅難拏忿怒明王)141)의 상이 나타나는데
예리한 이[利牙]가 있고, 흑색이며
항상 분노의 상(相)에 머물고, 치성하는 염광을 낸다.
금강장(金剛杖)을 관상하면
아촉불의 관을 쓰고, 환희심으로 항상 전변하는
이와 같은 분노왕은 삼매행에서 생하는 것이다.
이것을 최상대금강장삼매삼마지법(最上大金剛杖三昧三摩地法)142)이라고 한다.
허공에 금강일륜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에 부동존분노명왕(不動尊忿怒明王)의 상(像)이 나타나는데
순수한 분노상으로 검(劍)143)과
삭(索)144) 같은 기장(器仗)145)을 가지고 있으며
치성하는 염광을 낸다.
부동(不動)의 금강을 관상하면
아촉불의 관을 쓰고, 환희심으로 항상 전변하는
이와 같은 분노왕은 삼매행에서 생하는 것이다.
이것을 금강계평등보순행삼마지법(金剛界平等步順行三摩地法)146)이라고 한다.
허공에 금강일륜만다라를 관상하라.
안에 대명륜분노명왕(大明輪忿怒明王)147)의 상(像)이 나타나는데
제상(諸相)을 두루 원만하며, 륜(輪)의 염광이 에워싸고
정륜삼매(頂輪三昧)에 주해서 광대하게 변화를 일으킨다.
아촉불의 관을 쓰고, 환희심으로 항상 전변하는
이와 같은 분노왕은 삼매행에서 생하는 것이다.
이것을 대명륜명왕삼매대력정륜금강삼마지법(大明輪明王三昧大力頂輪金剛三摩地法)148)이라고 한다.
허공의 금강일륜만다라(金剛日輪曼拏羅) 가운데에서
항삼계분노명왕(降三界忿怒明王)의 상이 나타난다고 관상하라.
예리한 이[利牙]와 염광(焰光)은 모여서 금강운(金剛雲)으로 변화한다.
손에서는 금강광(金剛光)을 내며, 성취를 얻는다고 관상하면
아촉불의 관을 쓰고, 환희심으로 항상 전변하는
이와 같은 분노왕은 삼매행에서 생하는 것이다.
이것을 항삼계명왕(降三界明王)149)의 삼매관상삼마지법(三昧觀想三摩地法)150)이라고 한다.
이들 모든 분노왕은 환희심으로 항상 전변하여
분노상(忿怒相)을 멸하고, 모두 불륜(佛輪)에 안주하는데
모두 삼마지의 금강지(金剛智)에서 출생하는 것으로
모두 만다라에 주해서 금강성취(金剛成就)를 이룬다.
14.신어심미증유대명구소미일림비다왕최승삼마지분(身語心未曾有大明句召尾日林多王最勝三摩地分)151) ①
그 때 세존이신 대비로자나금강여래인 모든 부처의 대비밀주는 즉 최상집금강의 식재삼매대삼마지(息災三昧大三摩地)152)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이 일체여래의 명비인 불안보살(佛眼菩薩)153)의 대명을 설하신다.
옴 바아바디 로로삽바 로 아바 라디사타 싣타로자살바
唵引一句婆誐嚩底二嚕嚕颯頗二合嚕三入嚩二合引羅底瑟吒二合四悉駄路左薩哩嚩二
아리타 사 달니사 하154)
合阿哩他二合娑引達儞莎引賀引五
이 대명을 설할 때 모든 듣는 자는 마음에 기쁨이 생겨나고, 모두 모든 부처의 금강을 생각하였다.
이 대명은 능히 일체의 사업을 성취하여 능히 일체의 원(願)을 원만하고 능히 세간을 위해서 식재법을 행하며, 행하는 사업은 성취되지 않는 것이 없다. 또한 수명을 버리려고 하는 자는 이 명력(明力)을 가지기 때문에 다시 수명을 얻는 이것은 즉 금강삼매를 바르게 설한 것이다.
그 때 세존은 또다시 삼신평등분노금강(三身平等忿怒金剛)의 성품과 성품 아님을 여읜 금강삼매삼마지(金剛三昧三摩地)155)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이 모든 집금강의 상수(上首)인 마마지보살156)의 대명(大明)을 설하신다.
옴 상가리 선 디가리 구타구타 구티니 가 다야가 다야 구티
唵引一句商葛哩引二扇引底葛哩引三屈吒屈吒四屈致儞引五伽引怛野伽引怛野六屈致
니 사 하157)
儞引莎引賀引七
이 대명을 설할 때 삼금강불괴의 금강대사(金剛大士)는 기쁨에 찬 눈으로 모든 부처를 우러러보고, 기쁨에 찬 마음으로 금강여래를 생각하였다. 금강옹호(金剛擁護)의 법은 항상 상응하는 바로써 능히 모든 사업을 성취하여 항상 대력(大力)을 가지고 금강호(金剛護)를 이루며, 널리 일체를 두려움으로부터 멀어지게 한다.
그 때 세존은 또한 대연화삼매관조삼마지(大蓮華三昧觀照三摩地)158)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이 일체법삼매의 상수명비(上首明妃)인 백의보살의 대명을 설하신다.
옴 갈티 미갈치 이갈치 갈담갈치 갈로타미리예 사 하159)
唵引一句葛致引尾葛致引二儞葛致引三葛啗葛致四葛嚕吒尾哩曳二合引莎引賀引五
이 대명을 설할 때 온갖 최상지법(最上持法)의 금강대사는 환희심에 주해서 법어금강여래(法語金剛如來)를 생각하였다. 금강증익법을 성취하면 항상 광대한 법장(法臧)을 증익하는 바로서 이 대명은 능히 일체의 사업을 성취하며 모든 지송자(持誦者)는 빨리 법어금강(法語金剛)을 성취한다.
그 때 세존은 또한 보편금강삼마지(普遍金剛三摩地)160)에 드셨고 선정에서 깨어나 금강삼업으로 이 갈마대삼매(羯磨大三昧)의 상수명비(上首明妃)인 다라보살(多羅菩薩)161)의 대명을 설하신다.
옴 다 리 도 다 리 도 리 사 하162)
唵引一句多引哩引二咄多引哩引三咄哩引莎引賀引四
이 대명을 설할 때 온갖 모든 부처 소생의 대사(大士)는 환희지(歡喜智)에 주해서 신금강여래(身金剛如來)를 생각하였다. 제불금강대용건군(諸佛金剛大勇健軍)은 중생계에 널리 으뜸인 사업을 성취하게 하고, 찰나 사이에 모두 경애토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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