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5권
불공견삭신변진언경 제5권
대당 천축삼장 보리류지 한역
김영덕 번역
6. 견삭성취품(罥索成就品) ①
“세존이시여, 만약 광대한 신통으로 삼십삼천(三十三天)의 궁전과 아가니타천1)의 모든 부처님의 보신(報身)이 머무시는 궁전을 유력(遊歷)하고 일궁(日宮)ㆍ월궁(月宮)ㆍ용궁ㆍ야차궁ㆍ나찰궁ㆍ건달바궁ㆍ아수라궁ㆍ가루라궁ㆍ긴나라궁ㆍ마후라가궁에 처하면서 출세간ㆍ세간의 모든 법을 성취하고자 하면 먼저 받들어 섬기기를 다하고, 몸을 정정히 하며 계율을 수지(受持)하고 정진합니다. 그리고 대비심을 내어 3보를 모두 공경하고 여법하게 불공왕(不空王)의 여덟 가지 견삭삼매야(羂索三昧耶)를 닦아 다스립니다. 견삭삼매야의 형상은 금과 은으로 불공견삭관세음보살의 몸을 주물[鑄]합니다. 몸의 길이는 8지량(指量)[손으로 두 뼘쯤 되는 길이이다.]이며, 세 개의 얼굴에 양팔을 드리우고, 앞쪽 얼굴은 자비한 미소를 머금고, 왼쪽 얼굴은 크게 성낸 모습이며 눈을 부릅뜨고 입을 벌리며, 오른쪽 얼굴은 약간 찡그리고 눈썹을 치올리고 입은 다뭅니다. 머리에는 보관을 쓰되 보관에 화신 부처님께서 계시고, 왼손에 견삭을 잡고 오른손은 들어 올리고2), 7보(寶)ㆍ영락ㆍ가락지ㆍ팔찌ㆍ천의(天衣) 등으로 장엄하여 연화좌에 안치합니다. 또한 은이나 빈철(鑌鐵)로 삼차극(三叉戟)을 만들되 길이는 16지량(指量)[1肘의 양이 이것이다.]이며, 그 견삭은 똑같이 나누어 연(蓮) 줄기로 된 실ㆍ두충나무[杜仲木]으로 된 실ㆍ소가목(素迦木)으로 된 실ㆍ나무 껍질로 된 실ㆍ누에고치에서 뽑아낸 실을 사용하여 여법하게 잘 손질합니다. 백월(白月:1~15일) 8일에 만다라를 만들되, 단의 중심을 순전히 백전단향을 섞은 진흙, 침수향을 섞은 진흙, 울금향을 섞은 진흙으로 직경이 1주(肘) 정도이며 서른두 개의 잎이 활짝 핀 연꽃을 그리고, 연화대 위에 5색 실을 포개어 감아 놓고 3백(白)의 음식과 향기로운 꽃과 향수를 여법하게 공양합니다. 그리고 매일 모든 이야기와 희롱하는 웃음을 끊고 모다라니진언과 비밀심진언을 송하여 5색 실을 백팔 번 가지(加持)하고 보름 동안 음식을 끊고 진언을 끊임없이 송하고 5색 실을 합하여 유지하되, 가닥을 길게 한 줄기로 하여 5색 실을 나누어 다른 가닥을 만들지 말고 여덟 가닥을 포개어 16주의 길이로 견삭을 만듭니다.
그 견삭의 양쪽 끝 중 한쪽 끝에 보살상을 묶고, 한쪽 끝에 삼차극과 아마라과(阿摩羅果)를 묶고, 신통월(神通月)3)의 백월 8일에 청정하게 목욕하고 깨끗한 의복을 입고 3백식을 먹고 만다라를 만들되 그 가운데 법좌(法座)를 보배와 비단으로 장엄하며, 그 법좌의 모난 부위와 둥그런 부위의 높낮이는 1주(肘)입니다. 법좌 위에 보살상ㆍ견삭ㆍ삼차극을 안치하되, 그 견삭을 넓게 포개어 감아 견삭 가운데에 보살상을 안치하여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여 보살상ㆍ견삭ㆍ삼차극을 스물한 번 가지하여 안치합니다. 그리고는 가지한 바르는 향으로 보살상ㆍ견삭ㆍ삼차극 위에 바르고, 갖가지 가루향도 그 위에 흩뿌리며, 가지한 흰 겨자도 그 위에 흩뿌립니다. 모든 향기로운 꽃ㆍ향수ㆍ음식ㆍ과라(果蓏)4)를 마음대로 공양하며, 네 모퉁이에 향수병을 안치하고, 네 문의 자리 앞에 향수 그릇을 안치하고 매일 6시(時)5)에 동쪽을 대면하여 법에 의거해서 앉고 자리에서 마음을 관찰하여 고요히 하고 향왕을 피우고 인을 결하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여 보살상ㆍ견삭ㆍ삼차극을 가지합니다. 이 법을 행하는 이는 마땅히 이야기를 끊고 외부에서 온 음식은 모두 부정(不淨)하므로 먹지 않고 매일 초야(初夜)에서 후야(後夜) 사이에 한 번 가지한 흰 겨자를 먼저 삼차극과 견삭에 한 번 던집니다. 그리고는 36순(旬:360일) 동안 정진하여 법을 수지하되 중단하는 일이 없을 때에 어느 날 초야ㆍ중야ㆍ5경(更) 새벽녘에 그 보살상과 견삭 위에서 일시에 방광(放光)하여 만약 화광(火光)을 놓으면 세간실지(世間悉地)의 법을 성취하고, 만약 갖가지 다양한 색깔의 광명을 놓으면 출세간실지삼매[出世悉地三昧]를 성취합니다.
바로 그 때 공중에서 소리를 내어 말하기를,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선남자여, 그대는 이제 출세간ㆍ세간의 보리심견삭삼매야(菩提心罥索三昧耶)를 성취하였다. 이 견삭의 힘으로 최상의 보리심왕(菩提心王)을 당기어 포섭하여 10바라밀(波羅蜜)의 공덕이 원만함에 머물기를 여의보(如意寶)처럼 하리라’고 합니다.
바로 그 때 참회하고 무상원(無上願)을 내어 알가(閼伽)를 공양하고 오른손에 삼차극과 견삭을 들고 분노한 목소리로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만 번 송하면 불공왕진언신통삼매야(不空王眞言神通三昧耶)를 증득하고, 구지ㆍ백천의 진언명선(眞言明仙)이 공경하는 마음으로 도반이 되어 도와주며, 시방에 노닐고 복덕과 수명은 증가하여 그 수명이 10구지(俱胝) 세(歲)가 되고 생각하는 법마다 생각대로 성취됩니다.
만약 어떤 유정이 5역(逆)과 10악(惡)의 죄업을 지었더라도 이 경을 얻어 보고 갑자기 신근(信根)과 혜근(慧根)을 내어 이 법을 깊이 좋아하여 한마음으로 배워 닦으며 정진하여 게으르지 않으면 결정코 성취하거늘, 어찌 하물며 깨끗한 믿음으로 지계(持戒)를 청정하게 하고 정진하여 닦아 다스리는데 이 법을 크게 성취하지 못하겠습니까? 그러나 만약 닦아 다스리는 이가 법에 대하여 의심을 내면 성취하지 못합니다.
만약 모든 천ㆍ용ㆍ야차ㆍ나찰ㆍ비나야가를 조복하고자 하는 이가 모다라니진언을 일곱 번 송하고, 분노왕진언을 일곱 번 송하여 모든 천ㆍ용ㆍ야차ㆍ나찰ㆍ비나야가를 큰 소리로 부르면서 오른손의 견삭을 돌리면 곧바로 나타나 시키는 대로 일을 해 줍니다. 만약 세상 사람들이 서로 공경하고 기억하게 하려는 사람이 있다면 진언을 송하여 지니며 견삭을 돌리어 작법하면 그 원(願)을 이룹니다.
또 법대로 분노왕진언을 일곱 번 송하고 오른손의 견삭을 돌리면서 마땅히 모든 악한 천ㆍ용ㆍ야차ㆍ나찰을 거두어 묶을 것을 생각하면 다 묶이고, 만약 풀어 주지 않으면 연(年)ㆍ월(月)의 기약 없이 항상 구속되며, 만약 풀어 주는 이가 대비심을 일으켜 비밀심진언을 세 번 송하면 곧바로 풀려납니다. 만약 사악한 이를 조복하려는 이가 진언을 송념하며 견삭을 빙글 돌리면 마땅히 순종하여 복종하고, 만약 비밀삼매야를 하고자 하는 이가 견삭을 잡고 진언을 송념하며 견삭인을 결하고 인으로 몸을 가지하면 곧바로 뜻대로 됩니다. 만약 용천(龍天)에게 비를 내리게 하려는 이와 비를 그치게 하고자 하는 이가 여법하게 단을 만들고 보살상과 견삭에게 공양하고 하늘을 쳐다보며 진언을 송념하고 견삭을 돌리어 작법하면, 비 내리고자 하매 비 내리고, 비 그치고자 하매 비가 그칩니다. 만약 모든 재앙과 질병을 물리치고자 하는 이가 높은 누대에 올라가거나 높은 산마루에 올라가서 진언 일곱 번을 송하여 지니고 견삭을 빙 둘러 던지면 모든 재앙과 질병ㆍ태풍ㆍ우박ㆍ비 등이 모두 제거되어 없어집니다. 이와 같이 이 보리심삼매야(菩提心三昧耶)를 성취하려는 이가 생각을 어지럽히지 않고 청정한 계율을 수지하고 모든 불보살ㆍ관세음보살을 생각하며 항상 눈앞에서 공경하고 공양하며 여법하게 송념하여 늘 잃어버리지 않으면 곧바로 성취합니다.
세존이시여, 윤견삭삼매야(輪罥索三昧耶)는 마땅히 금ㆍ은ㆍ구리로 주물하여 윤(輪)을 만들되, 방원형으로 8지(指)[손으로 두 뼘 정도의 양이다.] 정도의 크기로 합니다. 여섯 개의 바퀴살로 바퀴통ㆍ바퀴살ㆍ바퀴테가 분명히 갖추어지고 여법하게 장식하며, 그 견삭은 연(蓮) 줄기로 된 실, 두충나무[杜仲木]으로 된 실, 누에고치에서 뽑아낸 실을 똑같이 나누어 여법하게 잘 손질합니다. 백월 8일에 여법하게 단을 만들되, 단의 중심에 백전단향을 섞은 진흙, 울금향을 섞은 진흙, 침수향을 섞은 진흙으로 직경이 1주(肘)이고, 잎사귀가 108개인 피어나는 연꽃을 그리고 둘레의 경계선을 표시하고 연화대 위에 둥글게 3색 실을 서리어 놓고 3백(白)의 음식과 갖가지 향기로운 꽃을 여법하게 공양합니다. 그리고 매일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여 3색실을 백팔 번 가지하고 보름 동안 음식을 끊고 끊임없이 송하고 3색 실을 합하여 유지하되, 가닥은 길게 한 줄기로 하고 3색실을 나누어 다른 가닥을 만들지 말고 세 가닥을 포개어 길이는 36주(肘)로 하여 합해서 견삭을 만듭니다. 바퀴 만드는 법도 또한 그러하여 견삭의 한쪽 끝을 바퀴통 위에 묶고, 신통월(1월, 5월, 9월)의 백월 8일에 청정하게 목욕하고 깨끗한 의복을 입고 3백식을 먹고 여법하게 단을 만듭니다. 단(壇)의 동쪽에는 불공견삭관세음보살상을 안치하고, 단의 중심에는 여러 가지 비단으로 장엄한 고좌(高座)를 만들고 그 자리의 모난 부위와 둥그런 부위의 높낮이는 1주(肘)이고 자리 위의 윤삭(輪索)을 포개어 감아 안치합니다. 바르는 향을 가지하여 윤삭 위에 바르고 가루향을 가지하여 윤삭 위에 흩뿌리고, 흰 겨자를 가지하여 그 위에 흩뿌리고, 모든 향기로운 꽃ㆍ향수ㆍ3백 음식으로 여법하게 공양합니다. 네 모퉁이에 향수병을 안치하고, 자리의 네 면에 향수 그릇을 안치하고, 매일 동쪽을 대면하여 향왕(香王)을 피워 모든 것을 공양하고 법대로 가부좌합니다. 때맞추어 항상 끊임없이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여 먼저 윤삭을 가지하고 초야(初夜)에서 후야(後夜) 사이에 가지한 흰 겨자를 먼저 윤삭에 던지고 36순(旬) 동안 정진하여 법을 수지하되 끊이지 않을 때에 초야ㆍ후야ㆍ5경ㆍ새벽녘에 그 윤삭 위에서 일시에 방광하여 허공으로 솟구쳐 돌고 진언을 수지하는 이의 머리 위에서 큰 화광염(火光焰)을 치연히 방출하고 관세음보살상이 찬탄하여 말합니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선남자여, 그대는 이제 불공여의심륜견삭삼매야(不空如意心輪罥索三昧耶)를 성취하였느니라.’
바로 그 때 알가로 공양하고 원(願)하며 윤인(輪印)6)을 결하되 왼손에 윤(輪)을 들고, 삭인(索印)을 결하되 오른손에 삭(索)을 듭니다. 분노왕진언을 백팔 번 송하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여 윤삭(輪索)을 백팔 번 가지하고 자신의 정수리를 오른쪽으로 세 번 돌리고, 또 관정인(灌頂印)을 결하여 정수리 위를 가지하고 오른쪽으로 세 번 돌고 스스로 관정하면 마땅히 불공여의륜대신통삼매야를 얻고 모든 대지진언명선(大持眞言明仙)이 눈앞에서 공경히 옹호하며 말합니다.
‘대선(大仙)께서 지금 무슨 일을 하시든지 제가 모두 믿고서 도반이 되겠습니다.’
만약 아수라 굴에 들어가는 이가 아수라의 굴 앞에서 하루 동안 음식을 끊고 진언을 송하여 지녀 윤삭을 가지하고, 아수라 굴 문을 향하여 끊임없이, 한 번 가지하매 한 번 헤아리기를 백팔 번 헤아리면 문마다 저절로 열리어 곧바로 들어감에 장애가 없습니다. 또한 야차ㆍ나찰ㆍ긴나라ㆍ용 굴에 들어가는 법도 이 법을 준거합니다. 또 굴에 들어갈 때에는 항상 왼손에 윤(輪)을 들어 가슴에 대고, 오른손에 삭(索:밧줄)을 쥐며 오른팔을 가지런히 늘어뜨리고 굴 문에 들어갈 때에 땅이 여섯 종류로 진동하고 윤에서 광명의 불꽃을 놓아 굴속을 밝게 비추어 갖가지 보배 나무, 꽃과 과일, 궁전의 주위가 밝게 드러나 보입니다. 궁전으로 가는 길 가운데서는 홀연히 청정무구한 약정미신(藥精味神)이 변화로 출현하는데, 그 형상은 천신과 같으며, 뭇 보배와 의복을 갖추어 몸을 장엄하고 손에는 구연지과(俱延枝果)7)를 가졌습니다. 무구약정(無垢藥精)은 큰 독의 위력이 있어 1유선나 안에서 보이는 사람을 독(毒)의 위력으로 그 사람의 정기를 흡수하여 빼앗습니다. 만약 만났을 때에는 성난 마음으로 두려움이 없이 왼손에 윤을 들고 오른손에 밧줄을 쥐고 마땅히 그 앞에서 크게 성이 난 소리로 크게 훔자(𤙖𤙖字)를 열네 번 내지 스물 한 번 소리내어 일컬으면 약정(藥精)으로부터 항복 받고 또 크게 성난 소리로 분노왕진언을 열네 번 내지 스물한 번 송하면 멀리 있는 약정으로부터 항복 받습니다.
바로 그 때 무구약정으로 하여금 얼굴을 땅에 대고 기절하여 온몸에서 식은땀이 샘물 솟듯이 흐르게 하지만 진언을 수지하는 이는 이런 광경을 보되 몸에 땀을 흘리지 않습니다. 약정이 다시 크게 성낸 눈을 부라리면 진언을 수지하는 이가 밧줄을 팽팽하게 하여 무구약정을 스물 한 번 내지 스물 여덟 번 때리면 곧바로 두려워 복종하여 몸에서 감로수(甘露水)를 내는데 진언을 수지하는 이가 이를 취하여 두 눈과 두 다리와 손바닥에 바르고 온몸에 두루 바르면 곧바로 허공으로 올라가 제일 풍륜(風輪)에 머물러 천안통(天眼通)을 증득하고 시방의 모든 불보살, 모든 천선(天仙)과 과거세의 모든 부처님을 구족히 살펴보고 사리탑(舍利塔)이 머문 것도 봅니다. 진언하는 이는 몸이 변하여 금색과 같이 되고 머리카락은 소라 껍질처럼 말리었고, 수명은 천 겁이 늘어나고, 18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천선이 항상 도반이 되고, 72긍가(殑伽)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백천의 긴나라진언명선(緊那羅眞言明仙)ㆍ긴나리진언명선(緊捺唎眞言明仙)이 필요한 물건을 공급하고 옹호합니다. 또한 천상의 감로수와 맛있는 음식을 원하면 선안(善眼) 아수라왕(阿修羅王)이 곧바로 공급하고 모든 비나야가의 악한 마음이 사라져서 다 스스로 순종하고 복종합니다. 또 약정의 머리카락을 취하여 합쳐서 노끈을 만들어 열네 번이나 스물한 번을 가지하여 보삭(寶索)으로 변화시켜 진언을 수지하는 이가 항상 허리에 차면 모든 나쁜 일이 제거되어 영원히 장애가 없고, 이 모든 진언명선이 보리를 성취할 때까지 항상 도반이 되어 수호합니다. 아수라궁의 굴속을 드나들 때에 항상 윤삭(輪索)을 가지고 잠시라도 놓지 않으면 다시 약정(藥精)을 보더라도 함께 말하지 않으며, 선안 아수라왕의 모든 권속들이 보배 덮개, 천상의 미묘한 의복, 모든 미묘한 보배 연꽃, 모든 보배 꽃, 보배 구슬, 대마니주(大摩尼珠), 모든 기장(器仗), 모든 보배 그릇을 가지고 성대하게 꾸미고, 천상의 모든 달콤한 음식, 모든 보배 향을 동일한 마음으로 기뻐하며 공경하고 공양하며, 혹은 다시 진언을 수지하는 이를 받들어 모십니다.
그 때에 배로 무량하게 정진하되 큰 자비로 어여삐 여기는 마음과 물러서지 않는 마음을 내어 일심으로 불공견삭관세음보살을 기억하여 지니고 마음에 방일하지 않고 뭇 대상을 관찰하지 않으며 상에 집착하지 않고 그 마음이 항상 무상삼매(無相三昧)에 머무르면, 곧바로 궁전 속의 보사자좌(寶師子座)에 올라갑니다. 먼저 윤삭을 안치하고 뒤에 자리에 앉아 무릎을 꿇고 합장한 채 지극한 마음으로 시방의 모든 불보살ㆍ관세음보살에게 정례하고 복덕을 가피해 주시기를 청하면 모든 귀신 굴속에서 벗어납니다. 이 진언을 하는 이는 마땅히 대보리심을 내어 여환삼매(如幻三昧)를 관찰하고 두면(頭面)으로 시방의 모든 불보살ㆍ관세음보살에게 정례하면 그 윤(輪)이 곧바로 저절로 허공으로 올라가 돌고, 모든 귀신들을 만나면 그들의 머리 위에서 빙빙 돌아 귀신들이 두려워서 순종하고 복종합니다.
진언을 송하여 지니는 이가 사자좌에 앉을 때 그 굴속의 궁전이 여섯 종류로 진동하며 허공에서 천상의 음악이 갖가지로 어울려 연주되고 모든 천이 보관을 머리 위에 안치하고 허공에서 천의 모든 미묘한 보배 의복ㆍ금ㆍ은ㆍ보주ㆍ보배로운 장엄구를 비 내리듯이 내리어 공양합니다. 모든 천이 함께 가지고 온 보배 그릇에 감로장(甘露漿)을 담아 받들어 공양하되 곧 받아먹으면 몸이 금색으로 변하고 그 머리카락은 변하여 안선나(安膳那)의 색깔과 같고 천안(天眼)이 청정하게 되고 색상(色相)이 단정하게 되어 마치 자재천과 같고 복덕이 늘어남이 관세음보살과 같아 수명이 천 겁입니다. 아수라 굴에 머물다가 만약 아수라 굴에서 나올 때에 감로를 가지고 몸에 맞게 사용하되 탕물에 섞어 목욕하면 죄업의 허물이 없어집니다. 만약 나무 위에 바르면 변하여 진금(眞金)이 되고, 모든 기와ㆍ돌ㆍ철ㆍ구리ㆍ은 등에 바르면 모두 변하여 금이 됩니다. 만약 용궁[龍建禰耶]ㆍ긴나라궁ㆍ아수라궁을 보고자 하는 이가 여법하게 단을 만들고 갖가지 보배로 장엄하게 꾸민 윤삭을 법좌(法座) 위에 안치하고 여법하게 공양하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며 흰 겨자로 가지하되 한 번 가지할 적에 윤삭에 한 번 던지기를 천팔 번 하면 윤삭이 저절로 오르락내리락하며 돌아갑니다.
그러면 곧바로 윤삭을 가지고 용이 사는 늪 가에 가서 가지한 윤삭을 늪 위에 일곱 번 내지 열네 번을 돌리어 던지고 용궁을 부르면 그 때 곧바로 출현합니다. 만약 용궁의 보배 장엄구를 보고자 하여 앞에서와 같이 윤삭을 던지면 마음에 따라서 나타납니다. 만약 찰리(刹利)ㆍ바라문ㆍ모든 백성이 서로 공경하는 생각을 일으키고자 하는 이가 있다면 그들을 향해서 윤삭을 돌립니다. 그러면 멀고 가까움을 물을 것도 없이 모두 다 공경하는 생각을 일으킵니다. 또 모든 사자ㆍ흰 코끼리ㆍ호랑이ㆍ이리 등 악한 짐승들을 섭수하여 절복시키고자 하는 이는 가지한 윤삭을 돌리어 던지면 모두 절복하여 두려움이 사라집니다. 만약 일천ㆍ월천의 옹호를 보고자 하는 이가 일천ㆍ월천을 향해서 가지한 윤삭을 돌리어 던지면 그 일천ㆍ월천이 와서 옹호해 주고, 또 일궁ㆍ월궁에 가고자 하는 이가 견삭인(羂索印)을 결하고 윤삭(輪索)을 쥐고 모다라니진언을 천팔 번 송하면 곧바로 허공으로 올라가 일궁(日宮)ㆍ월궁(月宮)에 이릅니다. 만약 돌아오고자 하면 앞에서 예를 든 것처럼 작법하면 본래의 장소로 곧바로 돌아옵니다.
만약 용의 궁전에 가고자 하는 이가 용이 사는 늪 가에 단을 만들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며 윤삭(輪索)을 백팔 번 돌리고 늪을 향하여 돌려 던지면 용왕의 권속들이 일시에 출현하여 진언하는 이에게 말하기를 ‘마음대로 궁전에 들어오십시오’라고 합니다. 들어가려고 할 때에는 늪이 진동하여 보배 연못으로 변하고, 그 물이 깨끗하여 빛깔과 향기와 맛이 감로장(甘露漿)과 같습니다. 다시 비밀심진언을 송하고, 흰 겨자를 가지하여 못 가운데에 흩뿌리면 용녀(龍女)가 상반신을 나타내어 보배 꽃병을 받들고 우러러보며 공경하는 마음으로 진언하는 이에게 말하기를, ‘원컨대 궁중에 들어와서 용녀를 보면 먼저 세 가지 원을 청하십시오’라고 합니다. 그러면 보리법(菩提法)을 증득하기 위한 까닭으로 용녀에게 말하기를, ‘이제 세 가지 원을 청하니 저의 원을 들어 주십시오. 저를 위해서 어머니가 되어 주시고 누님이 되어 주시고 대시주(大施主)가 되어 주시어 걸인을 급시(給侍)하여 주십시오’라고 합니다. 이와 같이 세 가지 원을 모두 청하자, 그 때 용녀가 진언하는 이에게 말하기를, ‘원을 들어주겠다’고 합니다. 윤삭을 쥐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며 느린 걸음으로 천천히 걸어서 용궁에 들어가 궁전 속에 이르러 사자좌에 올라가 앉을 때에 시방의 모든 불보살과 관세음보살께 정례합니다. 그 용 궁전은 순전히 보배 방울ㆍ금방울 늘어뜨린 구슬ㆍ영락 등 갖가지로 장엄되었습니다.
용녀가 그 때에 큰 보배를 손바닥에 지니고 진언하는 이에게 말하기를, ‘만약 보리를 위한다면 지금 곧바로 내가 주는 이 대마니보(大摩尼寶)를 받으라’고 합니다. 곧바로 받아서 먼저 윤삭을 보좌(寶座) 위에 포개어 감아 안치하고 마니보를 윤삭의 가운데에 놓고 합장 공양하며,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여 마니보를 백팔 번 가지합니다. 가지할 때에 그 마니보에서 대광명을 방출하고 흰 젖이 흘러나오는데, 한 웅큼 마시면 곧 청정무구광명삼마지(淸淨無垢光明三摩地)ㆍ불공광대보광명삼마지(不空廣大寶光明三摩地)ㆍ불공자재환화삼마지(不空自在幻化三摩地)를 증득하여 제10지(第十地)에 머물러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청정한 몸을 성취하게 됩니다. 관세음보살이 정수리를 어루만지면서 말하기를, ‘그대는 이제 나의 불공견삭심왕모다라니진언삼매야(不空罥索心王母陀羅尼眞言三昧耶)ㆍ광대해탈연화만다라삼매야(廣大解脫蓮華曼拏羅三昧耶)의 청정법신이 되었으니 나의 아들이다’라고 합니다. 또한 시방의 모든 불여래께서 일시에 찬탄하여 말하기를,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진실한 불자로다. 그대는 지금 이미 모든 보살마하살의 도에 머물렀으니 마땅히 성불하리라’고 하십니다.
만약 광대한 진언명선삼매야를 하고자 하는 이는 용녀가 금화(金花)를 받들어 보시할 때에 마땅히 금화를 받아서 도로 용녀의 머리 위에 안치하고 곧바로 높은 소리로 크게 훔자(𤙖𤙖字)를 스물한 번 내지 스물여덟 번 소리를 내면 용녀의 눈에서 눈물이 흘러내립니다. 그 눈물을 취하여 마시면 광대진언명선삼매야를 증득하고 머리카락은 감청색(紺靑色)으로 변하여 소라처럼 오른쪽으로 감아 돌고 신통이 자재하여 18구지 진언명선으로 권속을 삼아 공경히 에워싸고 수명은 62천(千) 세로 늘어나고 7천 생(生)을 아는 지혜를 얻습니다. 만약 용녀가 세간에서 법을 성취하고자 하는 이에게 말하기를, ‘나의 머리카락을 취하라’ 하고, 용녀가 스스로 머리카락을 뽑아 진언하는 이에게 바치면 곧바로 받아 가지고 비비꼬아 발삭(髮索)8)을 만듭니다. 비밀심진언을 송하여 한 번 가지할 적마다 하나의 매듭을 묶어 스물 한 개의 매듭이 만들어지면 자신의 정수리 위에 묶습니다. 모든 야차ㆍ나찰ㆍ인비인 등을 교화하여 인도하면 갖가지로 발심하여 필요한 물건을 공급하고 공경히 옹호하되 형상을 숨기어 가는 곳마다 장애되는 일이 없습니다. 만약 이마 위에 묶고 모든 천신ㆍ용신을 교화하여 인도하면 모두 다 공경히 복종합니다. 만약 오른팔에 묶으면 힘은 큰 코끼리와 같고 덕은 인비인 등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만약 왼팔에 묶어 쥐면 찰리ㆍ바라문ㆍ모든 사람들이 모두 공경합니다. 만약 오른손에 묶고 성의 4방문을 두드리면 국읍의 모든 백성의 재앙이 제거되어 칭찬하여 기리고 왕이 환희합니다. 만약 손을 들어 모든 축생, 즉 호랑이ㆍ이리ㆍ곰ㆍ표범ㆍ살무사ㆍ독사ㆍ전갈의 모양을 흉내내면 모두 두려워서 복종하고 서로 잔인하게 해치지 못합니다. 만약 오른쪽 다리에 묶고 강이나 바다를 건너는 이는 물이 복숭아뼈를 잠기게 하지 못하며, 만약 왼 다리에 묶으면 하루에 100유선나(踰膳那)를 걸어갑니다. 만약 왼쪽 넓적다리에 묶고 시타림(屍陀林) 속에 들어가면 뭇 악한 귀신들이 몸을 나타내어 항복합니다.
만약 용의 궁전에서 항상 머물기를 좋아하는 이는 용녀가 보배 병을 받들어 베푸는데 진언을 송하여 지니는 이가 오른손으로 보배 병을 받아 들고 왼손으로 용녀의 오른손을 잡을 때에 궁중에서 연꽃 보배 연못을 변출(變出)9)하니, 용녀에게 말하기를, ‘지금 당장 나를 위해서 연못에 들어가 목욕하십시오’라고 합니다. 진언을 송하여 지니는 이가 용녀가 목욕한 물을 가지고 목욕하거나 마시고 윤삭(輪索)을 잡으면 광대진언명선삼매야를 원만하게 증득하여 법보(法寶)를 구족하고 7천 구지 진언명선이 공경하고 믿고 의지하며 수명은 만 세로 늘어나 유유히 노닐고 처소는 72궁전 가운데에 머물게 됩니다.
만약 용녀에게 친어머니가 되어 달라고 청하는 이에게는 그 용녀의 어머니가 항상 이 사람을 사랑하는 아들처럼 보살피고 창고의 진귀한 장난감ㆍ채녀(婇女)ㆍ어린 종을 모두 기꺼이 주십니다. 만약 용녀에게 친 누님이 되어 달라고 청하는 이에게는 궁중의 보배 도구ㆍ의복ㆍ달콤한 음식을 기꺼이 주십니다. 만약 용녀에게 대시주(大施主)가 되어 공급하여 섬기고 모시라고 하면 마음대로 부리게 되어 함께 모든 천궁ㆍ용궁ㆍ야차궁ㆍ나찰궁ㆍ건달바궁ㆍ아수라궁ㆍ긴나라궁에 나아가 모두 다 가서 노닐되 항상 장애됨이 없습니다. 만약 마음에 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모두 성취하나니, 진언을 하는 이는 마땅히 배로 정진하고 방일함이 없고, 마음속으로 자기 자신이 보리심에서 물러났는가를 깨달아 알고자 합니다.
만약 지하에 들어가고자 하는 이는 한가롭고 고요한 곳에서 여법하게 단을 세우고 모든 꽃ㆍ향ㆍ온갖 맛있는 음식으로 공양하고 향왕을 태우고 밤낮으로 윤삭을 잡아 들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만 번 송하고 분노왕진언 천팔 번을 송하여 보름날 밤에 이르면 그 향로 가운데서 저절로 천의 모든 미묘한 향 연기가 나옵니다. 또 분노왕진언 백팔 번을 송하면 단 가운데서 지신의 상반신이 솟구쳐 나타나는데, 머리카락은 위로 솟구치고 얼굴은 크게 성을 내고 눈은 붉기가 화구(火狗)10)와 같고 어금니는 위로 솟아 나왔고, 열 손가락의 손톱은 붉은 색이고 입술은 주사처럼 붉고 얼굴은 검푸르고 몸은 곧고 양팔은 섬세하며 어깨까지 하얀색입니다. 그리고 머리가 다섯인 얼룩뱀이 팔과 손목을 휘감았는데, 그 뱀의 입과 눈은 크게 성을 낸 모습이고 허리와 어깨에 호랑이 가죽을 걸치고 한 손에 도끼를 들고 한 손에 방울을 들고 아홉 방향을 살펴봅니다. 이 신(神)의 이름은 대지약정(大地藥精)이라고 하며, 진언을 송하여 지니는 이는 대지약정을 볼 때에 두려운 마음을 내지 말고 마음을 관찰하여 가라앉히고 생각을 움직이지 말고 크게 성난 소리로 분노왕진언을 속히 송하여 윤삭을 세 번 가지하여 돌려 던지면 약정의 목과 머리에서 피가 쏟아져 흐릅니다. 진언을 송하여 지니는 이가 그 피를 몸에 바르면 변하여 금강(金剛)의 몸이 되어서 칼ㆍ몽둥이ㆍ물ㆍ불이 모두 해치지 못하며, 또 약정의 눈에서 흘린 피눈물을 눈 속에 떨어뜨려 점 찍으면 청정한 천안(天眼)을 증득합니다. 또한 뼈를 쪼개어 골수를 취해 먹고 씹으면 곧바로 수명이 7천 대겁(大劫)이나 늘어나고, 바다처럼 광대한 대지혜를 얻고 과거 백천 대겁에 받은 생의 일을 알게 됩니다. 심장을 취해 먹으면 곧바로 허공으로 올라가며, 또 간장의 피를 취하여 이마 위에 발라 점 찍으면 곧바로 대지(大地)의 지하로 은밀히 들어가고, 혀를 취하여 들면 곧바로 지하의 모든 야차ㆍ나찰ㆍ비나야가를 절복(折伏)시킵니다.
진언을 송하여 지니는 이가 왼손에 노끈을 잡고, 오른손에 윤(輪)을 들고 눈을 들어 땅을 보며 분노왕진언을 속히 송하여 윤삭(輪索)을 백팔 번 가지하여 땅바닥에 세 번 던지면 그 땅이 갈라져 열리되 광대하고 끝없어서 출입에 장애가 없으며, 보리를 행함에 모두 마음에 따라서 행하고, 땅 밑에 머무는 모든 중생들이 에워싸고 공경히 따라 모십니다.
만약 허공에 오르려 하면 진언을 송하여 지니는 이가 허공을 우러러보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며 윤력(輪歷)하듯 인(印)을 춤추게 하고, 왼손에는 밧줄을 잡고 오른손에는 윤을 들고 허공 중에 돌려 던지면 몸이 곧바로 허공으로 올라갑니다. 만약 범왕궁(梵王宮)에 가려는 이는 천사(天寺) 중에 나아가서 마땅히 견삭을 대범천상(大梵天像)의 목에 묶고 진언을 한 번 송할 때마다 대범천의 이름을 한 번 부르기를 백팔 번 하면 곧바로 눈앞에 나타나 진언하는 이에게 말하기를, ‘그대가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내가 만족하게 해 주리라’고 합니다. 진언을 하는 이가 답하기를, ‘지금 대범천궁에 가고자 합니다’고 하면 그 때에 대범천이 바로 손을 잡고 대범천궁에 데리고 나아갑니다. 만약 모든 천궁에 가고자 하는 이가 모든 천의 이름을 진언으로 한 번 송할 때마다 모든 천궁에 갑니다. 만약 천궁에 머물기를 즐거워하는 이는 마음대로 머물며, 만약 본래의 처소에 돌아가려고 하면 마음대로 돌아가며, 하고 싶은 모든 원을 천이 다 만족히 해 줍니다. 법을 익히는 이는 법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시기하는 생각과 성취할까 성취하지 못할까 하는 마음을 내지 말아야 하고, 이러한 마음으로 닦고 익히는 이라면 결정코 모든 불공여의심륜삭삼매야(不空如意心輪索三昧耶)를 성취합니다.
세존이시여, 연화견삭삼매야(蓮花罥索三昧耶)는 백은(白銀)으로 잎이 되고, 푸른 유리로 대(臺)가 되고, 진주로 꽃수술이 되고, 황금으로 수염과 줄기가 되어 있습니다. 그 꽃의 크고 작은 것이 살아 있는 연꽃을 닮았으며, 견삭은 연꽃의 줄기로 된 실과 누에고치로 만든 실을 똑같이 나누어 취해서 깨끗하게 잘 손질하여 여법하게 단을 만들고 작법합니다. 그 실을 가지하여 합해서 견삭을 만들되 가닥을 길게 한 줄기로 하고 실을 나누어 다른 가닥을 만들지 말며, 세 가닥을 포개어 길이는 21주(肘)로 하고 합하여 견삭을 만들어 청색으로 물들이고 견삭의 한쪽 끝에 관세음보살상을 묶고 다른 한쪽 끝에 연꽃 줄기를 묶습니다. 그리고 신통월(神通月)의 백월 8일에 청정하게 목욕하고 깨끗한 의복을 입으며 3백식을 먹고 만다라(曼拏羅)를 만들고 만다라 가운데에 2주의 크기로 서른두 개의 잎사귀가 달린 피어나는 연꽃을 그리되, 자단향(紫檀香)을 섞은 진흙으로 잎사귀를 만듭니다. 백전단향(白栴檀香)을 섞은 진흙으로 대(臺)를 만들고, 울금향(鬱金香)을 섞은 진흙으로 수염을 만들며, 용뇌향(龍腦香)을 섞은 진흙으로 꽃수술을 만들고, 침수향(沈水香)을 섞은 진흙으로 씨앗을 만듭니다. 성곽의 문과 길을 표시하고 연화대에 보배와 비단으로 장엄한 법좌를 올려놓고 견삭을 포개어 감아 안치하여 연화만다라 가운데에 안치합니다. 동쪽에는 불공견삭관세음보살상을 안치하고, 모든 향기로운 꽃ㆍ향수ㆍ3백 음식ㆍ향수 알가로 여법하게 바쳐 공양하고, 매일 동쪽을 대면하여 향왕을 태우고 결인을 흔들며 앉습니다. 수주인(數珠印)을 결하고 법에 의지하여 생각을 관찰하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여 미리 연화견삭을 가지하되, 초야ㆍ후야에 진언으로 가지한 흰 겨자로 미리 연화견삭에게 던지고 360일 정진하여 법을 수지하되 중단하는 일이 없을 때 그 연화견삭관세음보살상에서 일시에 광명을 놓으며 공중에서 찬탄하는 소리로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라고 합니다. 그러면 정진하는 이가 찬탄하는 소리를 듣고 기쁜 마음으로 생각을 고요히 하여 움직이지 않고 보살상을 우러러 대면하고 꿇어앉아 인을 결하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열네 번 내지 스물한 번 송하면 광명을 섭지하여 머뭅니다. 왼손에는 연화를 잡고 오른손에는 밧줄을 잡고 정대(頂戴)하여 받들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면 그 관세음보살이 몸을 나타내어 정수리를 어루만지면서 찬탄하여 말씀하십니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선남자야, 이제 나의 아들이 되었도다. 이러한 공양이 참다운 공양이니 진실로 나를 섬기는 것이요, 이는 진실로 불공왕삼매야를 성취한 것이다. 선남자여, 그대는 이제 생로병사의 고통, 16대지옥(大地獄)의 고통, 여덟 가지 크게 두려운 고통[八大怖畏苦]을 벗어나서 이 몸이 최후의 태(胎)로 받은 몸이니, 이 삶을 마치면 곧바로 서방극락국토에 가서 머물되 상품연화(上品蓮華)의 화생(化生)을 받으며, 더 나아가서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할 때까지 다시는 물러나지 않으리라. 그대가 이 법을 닦았으니, 곧 84천 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의 모든 여래의 처소에서 시온(施蘊)ㆍ혜온(慧蘊)ㆍ해탈온(解脫蘊) 등 갖가지 선근을 심어 받들어 섬긴 것과 같으니라. 한량없고 가없이 많은 3보(寶)에게 공양하되, 절을 짓고 탑을 세우고 모든 형상을 조성하고, 나라ㆍ진기한 보배 동산 숲ㆍ집ㆍ코끼리ㆍ말ㆍ수레 등의 탈것과 처자ㆍ노비를 보시하여 갖가지로 선근을 심은 것이어서 모든 여래께서 기별을 주신 것이다. 선남자여, 그대의 비롯함이 없이 쌓은 죄 업장이 모두 다 소멸되었다. 선남자여, 그대가 마음에 하고자 하는 어떠한 법과 원이라도 그대의 마음대로 취하라. 내가 이제 그대를 만족하게 해 주겠다.’
바로 그 때 진언을 하는 이는 마땅히 청하되 연화견삭을 항상 청정한 곳에 안치하고 공양하여야 합니다. 만약 관세음보살상이 자주 나타나기를 기도하려면 연화삭(蓮花索)의 끝을 관세음보살상의 왼손 가운데에 두며, 진언을 송하여 지니는 이가 오른손에 삭(索)의 한쪽 끝을 잡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한결같이 송하거나 한결같이 관세음보살의 명호를 천팔 번 일컬으면 관세음보살이 즉시 몸을 나타냅니다. 만약 모든 보살마하살을 즐거이 친견하고자 하면 이 법에 준거하여 그 명호를 일컫고, 삼십삼천을 즐거이 보려고 하면 저 하나하나의 천의 명호를 따라서 앞의 예를 준거하여 작법하되 진언과 칭명을 백팔 번 하면 당장 몸을 나타내어 청하는 원을 모두 만족하게 해 줍니다.
만약 스스로 석가모니부처님으로부터 기별을 받고자 하면, 백월 8일에 청정하게 목욕하고 깨끗한 옷을 입고 언론(言論)을 끊으며 3백식을 먹고 만다라를 만들어 가운데에 석가모니부처님을 안치하고 모든 향기로운 꽃으로 광대하게 공양합니다. 연화삭(蓮花索)의 끝을 석가모니부처님의 형상의 오른손에 두되, 한쪽 끝을 여법하게 자신의 귀고리에 묶고 한결같이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거나 한결같이 석가모니부처님의 명호를 1만 번 일컬으면 바로 그 때 석가모니부처님께서 몸을 나타내어 오셔서 정수리를 어루만지시며 수기(授記)하십니다. 그러면 비롯함이 없는 때로부터의 모든 죄 업장이 제거되어 최후의 태로 받는 몸[後胎身]이라 이름하며, 이 삶을 마치고 보리를 이룰 때까지 다시는 세간의 모든 태생ㆍ난생ㆍ습생ㆍ화생을 받지 않게 됩니다. 만약 세간에 처하면 큰 부귀를 얻어 뭇 사람들이 존경하고 모든 요절하는 일과 질병이 없습니다. 만약 목숨을 마칠 때라면 시방의 모든 부처님께서 일시에 몸을 나타내시어 위로하시며 편안하게 해 주시고 태어날 곳을 가리켜 보이십니다.
관세음보살이 정수리를 어루만지며 위로하여 말하기를, ‘그대가 이 몸을 버리면 곧바로 서방극락국토로 가서 연꽃에 화생하여 서른두 가지 대인상(大人相)과 여든 가지 수형호(隨形好)로 몸을 장엄하고, 숙주지(宿住智)를 얻고, 100겁 동안의 태어나는 일을 알고, 불공견삭광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를 깊이 알아서 다시는 물러나지 않고 극희지(極喜地:환희지)에 머물러 큰 신통을 얻고, 시방의 모든 불국토를 두루 다니며 모든 부처님을 공경히 공양하고, 뭇 보배로 된 궁전ㆍ누각ㆍ대관(臺觀)에 살고, 더 나아가서는 무상정등보리를 성취하리라’라고 합니다.
만약 극락국토의 아미타부처님과 모든 보살을 즐거이 친견하고자 하려면 한적하고 경치 좋은 곳에서 백월 15일에 여법하게 3주(肘) 정도의 단(壇)을 손질하여 깨끗하게 건립하거나 혹은 4주 내지 8주의 크기로 건립하여 네 문을 활짝 열고 마음에 따라서 건립하여 공양합니다. 그리고 4방에 말뚝을 박아서 구역을 정하고 나쁜 흙ㆍ자갈ㆍ나무뿌리를 제거하고, 깨끗한 흙ㆍ향수로 메워 쌓아 평평하게 꾸미고 구마이(瞿摩夷:쇠똥)를 황토 진흙에 섞어 여법하게 발라서 꾸미고 가지한 줄로 단의 경계선을 묶어서 정합니다. 내원(內院)의 해수(海水)에 108개 연잎의 7보로 된 피어나는 연꽃을 네 모퉁이에 놓고, 외원(外院)의 해수에 푸른색ㆍ노란색ㆍ붉은색ㆍ흰색의 피어나는 연꽃과 연의 줄기와 잎사귀를 안치합니다. 연화대 위에 모든 인(印) 등을 안치하고, 모든 연꽃 사이에 갖가지 물고기ㆍ짐승ㆍ물오리ㆍ기러기ㆍ원앙ㆍ백학ㆍ공작ㆍ가릉빈가(迦陵頻伽)11)ㆍ사리(舍利:구옥새)12)ㆍ공명조(共命鳥)13)의 이와 같은 새 등이 함께 합니다. 네 문의 사천왕신(四天王神)은 반가부좌하고 여법하게 경계선을 장엄하게 채색하여 표시합니다. 연화대 위에 고좌(高座)를 장엄하게 꾸미고 그 고좌 위에 아미타불을 모시고, 왼쪽에 관세음보살을 안치하며 오른쪽에 대세지보살을 안치합니다. 연화견삭의 한쪽 끝을 아미타불의 오른손 안에 놓고 다른 한쪽 끝을 여법하게 자신의 귀고리에 묶고, 모든 깃발과 꽃으로 주위를 장엄하게 꾸미며, 모든 향기로운 꽃ㆍ향수ㆍ3백 음식ㆍ소등ㆍ유등으로 여법하게 공양합니다. 향왕을 피우고 서쪽 문에서 인(印)을 춤추듯 흔들고, 법에 의거하여 앉아서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거나 아미타부처님의 명호를 일컫되 밤낮으로 끊임없이 하고 매달 백월 14일, 15일에 우유를 공복(空服)하고 진언을 송념하며 여법하게 작법하면 보름날 밤 5경(更:새벽3~5시)에 아미타불께서 대광명을 놓으시어 단이 건립된 땅이 진동하며, 진언을 송하여 지니는 이의 몸에서도 광명이 나옵니다. 진언행자는 바로 이 때 참회 발원하고 진언을 열네 번 내지 스물한 번을 송하면 아미타불께서 눈앞에 나타나시어 정수리를 어루만지시며 편안케 위로하여 말씀하시기를, ‘그대가 원하는 바를 이제 만족하게 하리라’고 합니다.
이 때에 마땅히 청정무구광명신(淸淨無垢光明身)을 증득하여 서방극락국토의 궁전ㆍ누각을 볼 적에 아미타불과 모든 보살의 상호(相好)에서 광명이 갖가지로 신통을 나타내며 일시에 찬탄하기를,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선남자여, 그대가 받은 몸은 최후신(最後身)으로 이 삶을 버리면 나의 극락국토에 태어나 머물고 7천 생을 아는 숙명지를 얻으리라’고 하십니다.
바로 그 때 진언하는 이가 왼손에 연화견삭을 잡아 지니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 1만 번을 송하고 분노왕진언 천팔 번을 송하면 대신통을 증득하여 수명을 1만 세로 늘리고 모두 견삭을 잡아 지닌 진언명선ㆍ대전륜왕(大轉輪王)이 공경히 찬탄하며 도와주고 18천(千)의 견삭을 수지한 진언명선이 공경히 따라 옹호하기를 보리를 이룰 때까지 합니다.
세존이시여, 금강저견삭삼매야(金剛杵罥索三昧耶)는 백전단목(白栴檀木)을 사용하되, 12지(指:손으로 세 뼘 정도)의 크기로 오고바아라저(五股跋馹羅杵)14)를 그려서 새기고, 오고저(五股杵)의 양쪽 머리에 보다귀(步多鬼)15)의 얼굴을 그립니다. 그 나머지 팔고봉인면(八股鋒刃面) 위에는 금채(金彩)의 광염(光焰)을 그리며, 그 금강저의 몸통과 오고저의 양쪽 머리에 난타용왕ㆍ발난타용왕을 좌우로 역순하여 얼기설기 얽어 두되 각각 보다귀의 머리를 얽어 둡니다. 두 용왕의 머리에서 각각 보다귀의 머리를 3ㆍ4사 푼 크기로 드러내고, 견삭은 나무껍질로 된 실ㆍ흰 모직으로 된 실ㆍ누에꼬치로 된 실을 똑같이 나누어 취하여 깨끗하게 손질하고, 만다라를 만들어 작법하여 실을 가지하고 합하여 견삭을 유지합니다. 이 때 가닥은 길게 한 줄기로 하고 실을 나누어 다른 가닥으로 만들지 말고 세 가닥을 포개어 합쳐서 견삭을 만듭니다. 견삭의 한쪽 끝으로 금강저의 허리를 묶고 깨끗하게 목욕하며 깨끗한 옷을 입고 위와 같이 장엄하게 꾸미고 단의 도량의 고좌에 금강저ㆍ견삭ㆍ만다라를 안치합니다. 동쪽에는 불공견삭관세음보살을 안치하고 갖가지로 공양하되 진언을 하는 이가 하얀 띠풀을 깔고 서쪽문의 법좌(法座)에서 왼손에 기장인(器仗印)을 들어 금강저와 견삭 위를 누르고 낮에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여 금강저와 견삭을 가지합니다. 초야ㆍ후야에는 분노왕진언을 송하여서 흰 겨자를 가지하여 미리 금강저와 견삭에 뿌리고 정진하여 법을 지니되 끊임없이 36순을 채우면 금강저와 견삭 위에서 방광합니다. 그 때 금강저와 견삭을 잡고 모다라니진언을 백팔 번 송하고 분노왕진언을 백팔 번 송하면 그 여래 종족, 금강 종족, 마니 종족, 연화 종족이 일시에 눈앞에 나타나니, 신통을 부려 공중을 자유롭게 다니고 몸의 상태와 위력은 금강과 같고, 모든 금강 종족의 신중(神衆)이 에워싸고 옹호하여 수명은 1만 2천 세로 늘어납니다.
만약 모든 천ㆍ용ㆍ야차ㆍ나찰ㆍ건달바ㆍ아수라ㆍ긴나라ㆍ가루라ㆍ마후라가를 교화하여 인도하고자 하는 이는 저 하나하나의 명호를 따라서 일컬으며, 분노왕진언을 송하고 윤삭과 금강저를 잡고 있으면 모두 공경히 복종시키어 부리며 옹호케 합니다. 만약 모든 악인을 교화하여 인도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이렇게 작법합니다. 또 흑월 14일, 15일 중야(中夜)에 크게 노기 띤 소리로 분노왕진언을 송하며 윤삭과 금강저를 잡고 있으면, 마땅히 모든 질투ㆍ시기ㆍ야차ㆍ나찰ㆍ정기를 빨아먹는 귀신의 뜻을 묶습니다. 만약 모든 묶임에서 풀어나려는 이는 비밀심진언을 송하여야 하며, 만약 귀신이 병을 들게 하여 고통 받는 이는 그 사람 앞에 머물러서 금강저로 그를 누르면 그 병이 곧바로 낫습니다. 만약 시타림에서 크게 성을 낸 소리로 분노왕진언을 송하고 오른손에 윤삭과 금강저를 잡고 있으면 안다타나(安怛陀那)를 얻어 모든 귀신 궁전의 문이 열리는 것을 봅니다. 만약 아수라 굴의 문에서 금강저를 가지하여 잡으면 문마다 저절로 열리어 굴속의 모든 귀신과 독룡이 서로 해치지 못하고 굴의 길은 평정하여 들어가는 데 두려움이 없고 굴속에서 기묘한 장난감을 보고 원하는 것을 모두 얻으며 출입하는 데 아무런 장애가 없고 항상 안락함을 얻으니, 이 대금강저와 윤삭의 위신력은 능히 세간에 있는 모든 사업에 나아가게 하는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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