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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보자] #4756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6권

by Kay/케이 2024. 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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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6

 

 

 

불공견삭신변진언경 제6권


대당 천축삼장 보리류지 한역
김영덕 번역


6. 견삭성취품 ②

“세존이시여, 마니보삭삼매야(摩尼寶索三昧耶)는 금강보(金剛寶) 혹은 유리보(琉璃寶)ㆍ제청보(帝靑寶)ㆍ사파지가보(娑頗胝迦寶)1)를 사용하는데, 이러한 네 가지 보배는 한 보배를 따라서 얻게 되며, 마치 호두 등에 흠집이 없는 것과 같고, 혹은 큰 것이 제일 좋은 것과 같습니다. 백은을 여법하게 잘 다듬어 연꽃을 만들되 그 연꽃의 크고 작은 것이 살아 있는 연꽃처럼 만듭니다. 그것을 금강보연화대의 가운데에 안치하되 그 연화대는 진주로 메워 장엄합니다. 붉은 줄의 견삭은 앞의 작법에 준하고 만다라를 건립할 때에 그 줄을 가지하여 삭을 합하여 유지하되, 가닥은 길게 한 줄기로 하고 줄을 나누어 다른 가닥은 만들지 말고 세 가닥을 포개어 21주(肘)의 길이로 견삭을 만듭니다. 그 견삭의 양쪽 끝머리 중에서 한쪽 끝에는 연꽃의 줄기를 묶고, 한 쪽 끝에는 금강구(金剛鉤)를 묶습니다. 그 금강구의 길이는 네 움큼이며 금강구의 자루는 보배로 장엄되었고, 몸을 청결히 하여 옷을 입고 만다라를 건립하여 보배와 비단으로 법좌를 장엄합니다. 법좌 위에 마니보삭(摩尼寶索)을 포개어 감아 안치하고 연화보구(蓮花寶鉤)를 견삭의 중심에 안치합니다.
동쪽에 석가모니부처님상ㆍ아미타부처님상ㆍ관세음보살상을 안치하고 모든 향기로운 꽃과 향수와 과라(果蓏)와 3백(白)의 음식으로 여법하게 공양합니다. 향왕(香王)을 사르어 모든 언론을 끊고 외부에서 보시한 음식과 자신이 직접 만들지 않은 것은 모두 먹지 않고 공양하지 않으며 3백식만 먹습니다. 여법하게 가부좌하고 왼손에 기장을 가지고 보삭(寶索) 위를 누르고 오른손에 염주를 돌리며 낮에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여 미리 보삭을 가지하며 초야에서 후야 사이에 분노왕진언을 한 번 송하여 흰 겨자를 한 번 가지하여 먼저 보삭에 뿌립니다. 이와 같이 작법하되 끊임없이 36순(旬)을 채우면 보름째 되는 초야ㆍ후야ㆍ5경(새벽)에 보삭ㆍ관세음보살상ㆍ수행자의 몸에서 일시에 방광합니다. 바로 그 때 진언을 하는 이는 알가를 공양하고 왼손에 보삭을 잡고 오른손에 연꽃을 잡고 분노왕진언을 스물 한 번 송하면 허공에서 큰 음성으로 노래하여 찬탄하며 관세음보살이 몸을 나타내고 석가모니부처님ㆍ아미타부처님ㆍ세간관광왕(世間觀光王)여래께서 일시에 몸을 나타내시어 손을 펴서 정수리를 어루만지며 다 함께 소리내시며 찬탄하십니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선남자여, 그대는 이제 불공청정마니보삭출세세간삼매야(不空淸淨摩尼寶索出世世間三昧耶)를 성취하였느니라.’
관세음보살도 말씀하십니다.
‘그대는 이제 나의 불공청정대사유마니보삭성취삼매야(不空淸淨大思惟摩尼寶索成就三昧耶)를 얻어서 세간의 모든 보배 덩이를 얻었다. 그대는 마땅히 모든 신변상을 짓되 내가 신변상을 일으키는 것처럼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마니보 광명(摩尼寶光明),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값어치를 따질 수 없는 귀한 보배 향[無價寶香], 온갖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천제묘화만(天諸妙花鬘),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바르는 향과 가루향,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감로미선(甘露美膳),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보당(寶幢)과 번개(幡蓋),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천의 묘한 의복,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보장엄구(寶莊嚴具),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다양한 보배로 된 궁전과 누각과 대사(臺榭),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미묘한 천악(天樂),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보수(寶樹)와 화과(花果) 등을 일으켜 나타내어 석가모니부처님ㆍ아미타부처님ㆍ세간관광왕여래ㆍ모든 보살마하살 대중들에게 공양하며, 다시 모든 유정들에게 보여 주고 건너게 하여 모두 해탈을 얻게 하고, 이 삶을 마치고서는 곧바로 서방극락세계에 가서 연꽃 위에 화생하게 하여야 하느니라.’
그 때 바로 분노왕진언을 세 번 송념하며 오른손에 보삭을 잡되 2주(肘) 정도를 오른팔 안쪽으로 겹쳐 포개어 감아 안치하되 끝머리를 1척 4~5촌 정도 돌출시켜 늘어뜨리고 보삭연화의 끝머리를 왼손으로 잡고, 그 보삭구의 끝머리를 왼쪽 팔 안에 넣어 밖으로 드러내어 아래로 늘어뜨립니다. 오른손에 염주를 지니고 향을 피워 공양하고 모든 유정에 대해서 대비심을 일으키고 이 보삭 안에서 한량없는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공양이 나오는 것을 관하며 모다라니진언을 세 번 송하고, 비밀심진언을 스물한 번 송합니다. 모든 불보살님께 정례하여 귀의하고 신통으로 옹호해 주시길 청하고 광대불공마니보다라니진언(廣大不空摩尼寶陀羅尼眞言)을 송합니다.

나모시 뎔 례야 다 바 노아
娜莫塞桑紇反下同音丁結反二合下同音㘑野楊可反下同音一句能邑反二合無可反下同音努誐銀迦反
라 다 바 라디 ­띠뎨뱍 살바몯다모디살타
又音迦字斤反下同北沒反二合囉底丁枳反瑟恥諦瓢毘藥反下同音三薩縛勃馱菩地薩埵
바 바 라사 라사모닐 리뱍 나마살바바 라디예가
二合二合囉縒蘇哿反囉縒沒𡫸寧吉反唎瓢入聲五娜莫薩縛跛二合囉底曳迦斤攞反下同音
몯다리 야 실라바가싱 계 뵤 디다나 아다 바 라듈 반녜
勃馱▼(口+履)二合失囉縛迦僧虯曳反毘遙反七底嚲那誐嚲二合囉窟丁律反半禰
뱍 나먁삼 먁아다남 삼 먁바 라디반나 남 나막사라다
奴禮反下同音入聲九娜莫三藐誐跢南藐跛二合囉底半那十一娜莫舍囉特
바디소 다야 마하 마 다예 나막아리야매딜 리야바 라모
縛底素蘇故反下同音跢野十二摩訶跢曳十三娜莫旖唎野梅窒二合唎野跛二合囉穆
켸뵤 마하 도사다바라 바바 나니바사뱍 사 아나바
契瓢毘遙反十四摩訶覩使嚲縛囉十五婆皤菩餓反下同音娜儞縛徙瓢入聲十六誐拏縛

리뱍 나막아리야 미다바야 다타아다야 사 하소카바디 만다라
嚟瓢十七娜莫旖唎耶餘箇反弭嚲皤野十八嚲詫誐跢野十九㰤素佉縛底二十曼拏攞
니바 사뱍 나모라다 나다 라야야 나막아리야 바
儞婆無何反下同音徙瓢入聲二十一娜謨囉怛二合那怛二合囉耶野二十二娜莫旖唎耶二十三
로기뎨새 바라야 모디살타야 마하 살타야 마하 가로니가야
路枳諦濕二合縛囉野二十四菩提薩埵野二十五摩訶薩埵野二十六摩訶迦嚕抳迦野
나막이 새 바라 마혜 새바라로파바로기다야 모 라하마
十七娜莫縊鳥異反二合縛囉二十八摩醯濕縛囉路波縛路枳跢野二十九二合囉㰤麽
미사노 마혜새 바라 구마라다 라모켸뵤 녜 바바딜
弭瑟努三十摩醯濕二合縛囉三十一矩麽囉跢二合囉穆契瓢毘遙反三十二奴計反縛跛窒二合
리뱍 다냐 타 옴 마하 바 다마진다마니 마
唎瓢入聲三十三怛▼(寧+也)寧也反三十四喉中擡聲引呼三十五摩訶二合頭麽振跢麽抳三十六
니마니 아모가 마니 소 마니마하 마니 살바다타아다릉 가
抳麽抳三十七旖暮伽麽抳三十八蘇古反麽抳摩訶麽抳三十九薩縛嚲詫誐跢㘄
라 마하 모가 마니 자라자라 산자라 여사자리새 바라
四十摩訶暮伽麽抳四十一柘囉柘囉四十二散柘囉四十三聹舍者▼(口+履)濕二合縛囉四十四
마하 바다 마보아바라나 마하 가로니가 마하 미새 바로바다
摩訶鉢頭二合麽步惹縛攞娜四十五摩訶迦嚕抳迦四十六摩訶弭濕二合縛嚕播陀
라 바 라바라 마하 모디살타 바 바 다마다 라 바다
四十七二合囉縛囉四十八摩訶菩地薩埵二合四十九二合頭摩陀五十鉢頭二合
마사나 바 다마마구타 마라타 라 바다 마오 라 바 다
麽縒娜五十一二合頭麽麽矩吒摩囉陀五十二鉢頭二合麽憍魚照反五十三二合
마릉 가 리다다노 사 하시라보아 아야아야 사다사하시라
麽楞去音二合▼(口+履)嚲跢耨輕五十四㰤塞囉步惹五十五惹耶惹耶五十六捨跢縒㰤塞囉
라새미 바 라디만니다사리라 바라바라 미지다 라바라나다
囉濕弭五十七二合囉底漫抳跢舍▼(口+履)囉五十八皤囉皤囉五十九弭只怛二合囉皤囉拏陀
라 마니가나가 바아라볘주리야 마라가다인나 라 니라 바
六十摩抳迦娜迦六十一跋馹囉吠柱▼(口+履)野六十二麽囉迦跢印捺二合儞攞六十三
다마라 아 미보시다사리라 지리지리 미지다 라자라나
頭麽邏六十四弭步使跢舍唎囉六十五旨唎旨唎六十六弭只怛二合囉柘囉拏六十七
마하 모디사타 바 바라나모 라하마 미사노마혜새 바라 로
摩訶菩地薩埵二合六十八縛囉娜沒二合囉㰤麽六十九弭瑟努摩醯濕二合縛囉七十

바다라 바 다몌 새바라 로계새 바라 아나 뎨새 바라
播馱囉七十一二合頭米二合濕縛囉七十二路計濕二合縛囉七十三旖灘諦濕二合縛囉七十
야마바로나 리시아나 구마라셰나바디 볘 사 다 라
野麽婆嚕拏七十五▼(口+履)使誐拏七十六矩麽囉細那鉢底七十七無計反疏價反下同音
다라다라 디리디리 도로도로 마하 보다볘사다 라 살바
七十八馱囉馱囉七十九地唎地唎八十度嚕度嚕八十一摩訶步跢廢灑陀八十二薩縛
다다아다피시가다 사 마야마노시마라 바가 반 보라야아셤
嚲詫誐跢避使訖嚲八十三麽野麽努塞麽囉八十四薄伽引八十五布囉野旖苫八十
다라야바람 사사야살단 다아야노­따 바다야미거나 마라
跢囉野播嚂八十七舍縒野薩端八十八怛惹野訥瑟吒上八十九播嚲野弭䞘灘九十摩囉
야딜 리노사마란 사라사라바팜 훔훔훔 패패패 싣댜
野窒二合唎努灑麽爛九十一縒囉縒囉播帆脯甘反九十二𤙖𤙖𤙖九十三㤄㤄㤄九十四悉𠆙
싣댜 마하 진다마니 아모가 바사사 다 야 미보라싣딤
夜反下同音悉𠆙九十五摩訶振跢麽抳九十六旖暮伽播捨娑九十七弭補攞悉沈
마마바 라예샤 마하 가로니가 몯댜몯댜 몯다 야몯다 야
亭婬反九十八麽麽跛二合囉拽撦九十九摩訶迦嚕抳迦一百勃𠆙勃𠆙菩陀野菩陀
삼 몯다야 마하바슈 바디볘사다 라 사만다미굴 바나 리딘 산
菩陀野摩訶鉢輸鉢底廢灑陀縒漫嚲弭詘俱鬱反縛拏㗚陣途引反
다 라사야도 도로도로 다라다라 가가 나미보라 미마나산타 리사가
囉捨野覩覩嚕覩嚕嚲囉嚲囉伽伽娜弭補攞弭麽娜散陀唎捨迦
나모소도뎨 미보라분 냐 구사다 라 마하 모가 싣뎨 훔훔
那謨窣覩底丁禮反弭補攞奔脯悶反上十一矩捨陀十二摩訶暮伽悉悌十三𤙖𤙖
아비션자도맘 미보라이리디가리 사 바하 보사바하 보바 사
旖毘詵者覩𤚥十五弭補攞縊㗚底迦黎十六二合縛訶十七步莎縛訶十八步縛無各反
바하 보모 보바 사바하 사바 사바하 아모가 미보리
二合縛訶去十九步沒膚骨反步縛同上莎縛訶上二十莎縛二合莎縛訶去二十一旖暮伽弭補黎
사바하 마하 진다마니싣뎨 사바하 살다싣댜바라니 사
莎縛訶去二十二摩訶振嚲麽抳悉悌二十三莎縛訶去二十四薩縛悉𠆙縛囉泥同上二十五
바하 옴 미보례새 바라 마하 진다마니 아모가 싣뎨
縛訶去二十六同上呼弭補隷濕二合縛囉二十七摩訶振嚲麽柅二十八旖暮伽悉悌二十九
훔패 사바하
𤙖㤄三十莎縛訶去一百三十一2)
백팔 번을 송하고 나면 보배 위와 밧줄 아래ㆍ관세음보살상ㆍ진언행자의 몸 위에서 일시에 방광하는데, 그 양이 허공처럼 끝이 없습니다. 일시에 널리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마니보광(摩尼寶光),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값어치를 따질 수 없는 귀한 향,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묘화화만(妙花花鬘),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바르는 향과 가루향,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감로음식(甘露飮食),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보당(寶幢)과 번개(旛蓋)ㆍ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천의 묘한 의복ㆍ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보배 장엄구ㆍ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보배 궁전과 누각과 대사(臺榭),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중묘천악(衆妙天樂),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보수(寶樹)와 화과(花果)를 널리 나타내어 석가모니불ㆍ아미타불ㆍ세간관광왕여래와 모든 보살마하살의 대중들께 널리 두루 공양합니다.
바로 그 때 진언행자는 큰 신통을 얻어 석가모니불ㆍ아미타불ㆍ세간관광왕여래ㆍ모든 보살마하살들이 허공 중에서 일시에 칭찬하시는 것을 보니 불공마니(不空摩尼)의 갖가지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온갖 공양으로 공양한 까닭입니다. 진언을 송하여 지니는 이는 마땅히 모든 진언명선과 윤왕(輪王)의 권속이 공경히 옹호하며 칭탄하고 에워싸니, 수명은 80천 겁이고, 명호는 광대불공마니보수(廣大不空摩尼寶首)입니다. 만약 사람 가운데 머물면 수명이 만 세이고, 당시의 세상 백성이 따라 복종하여 공경을 다하되 자신의 몸과 다름없이 하고, 모든 천이 지켜 보호하고 공경 찬탄하며 모든 유정들이 항상 사랑하고 어려워하며 세간의 매우 깊은 변지(辯智)를 증득하여 알고 통달무애하여 모든 천ㆍ인의 대중에게 연설함에 비할 이가 없습니다.
바로 그 때 진언행자는 마땅히 다시 시방의 모든 국토의 모든 부처님ㆍ모든 보살마하살ㆍ독각ㆍ성문ㆍ모든 천룡팔부의 형상의 신통공덕삼매야(神通功德三昧耶)를 시현하고 성숙하며, 공경하고 공양하며, 보살님을 우러러보며 합장정례하고 시방의 모든 국토의 모든 여래ㆍ모든 보살에게 갖가지 위신력으로 가피하여 보호하고 도와주기를 청하고 여법하게 앉아서 관해야 합니다. 그 보삭(寶索) 안에서 시방의 모든 부처님ㆍ모든 보살마하살ㆍ독각ㆍ성문ㆍ모든 천룡팔부 등의 형상이 드러나 나타납니다. 그리고 갖가지 신통으로 일시에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갖가지 색깔과 향기의 감로미선(甘露美膳)ㆍ갖가지의 바르는 향과 가루향, 갖가지의 꽃다발과 영락, 갖가지의 가사(袈裟)와 의복, 갖가지의 보배 가리개와 당기와 번기, 갖가지의 보배 장엄구, 갖가지의 천묘음성(天妙音聲), 갖가지의 여의보수(如意寶樹)와 화수(花樹)와 과수(果樹), 갖가지의 향유등수(香油燈樹), 갖가지의 7보 궁전과 누각(樓閣)과 대(臺)와 정자가 드러나 나타나고 일시에 출현해 시방의 모든 국토에 가득하여 모든 불보살마하살의 모임에 공양합니다. 마니보다라니진언(摩尼寶陀羅尼眞言)을 일곱 번 송하고 윤삭(輪索)을 일곱 번 돌리면 바로 그 때 각기 시방의 모든 국토의 모든 불보살마하살의 회중 가운데서 모든 불보살마하살ㆍ독각ㆍ성문ㆍ모든 천룡팔부ㆍ모든 형상을 보고 갖가지 신통과 갖가지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공양으로 공양합니다. 이러한 공양을 하면 마땅히 모든 향기로운 꽃ㆍ보배 당기ㆍ번기ㆍ일산ㆍ보배 장엄구ㆍ음식ㆍ진보ㆍ의복ㆍ등명(燈明)으로 시방의 모든 국토의 모든 불보살마하살을 받들어 섬기고 공양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와 같이 날마다 시방의 모든 국토의 모든 불보살마하살의 모든 신통 공덕 상호ㆍ염력(念力)ㆍ지력(智力)ㆍ시력(施力)ㆍ계력(戒力)ㆍ정진력(精進力)ㆍ위덕력(威德力)의 선근의 복 덩어리를 쌓으며, 시방의 모든 불보살마하살이 찬탄하고 옹호하며 관세음보살이 환희하여 옹호하고 도와주니, 마땅히 알아야 합니다. 이 사람은 관음광대복취공덕선근(觀音廣大福聚功德善根)을 얻어서 현세나 미래세에 모든 악한 천룡팔부 귀신의 재액ㆍ환난ㆍ공포ㆍ재해 등을 받지 않습니다.
만약 이 다라니진언삼매야(陀羅尼眞言三昧耶)를 보거나 들으면 죄 업장이 소멸되고, 만약 일곱 낮, 일곱 밤 동안 모든 대화를 끊고 이 다라니진언을 독송하고 수지하는 이는 백천 구지 겁 동안 지은 4중ㆍ5역ㆍ10악의 뭇 죄 업장이 일시에 없어져서 아비지옥의 모든 죄업의 고통을 받지 않고, 마땅히 태어나는 곳이 연꽃과 같아서 티끌과 때에 오염되지 않으니, 적은 공행(功行)으로도 안락한 경지를 얻습니다. 만약 항상 법에 의거해서 이 진언을 송하여 지니는 이는 마땅히 물러남이 없는 보살마하살의 금강승정(金剛勝定)을 얻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날을 따로 정하여 단지 이 다라니진언만 백팔 번 송하는 이는 모든 불공십바라밀(不空十波羅蜜)과 만다라법(曼拏羅法)을 수행하여 원만하게 상응함과 같고, 모든 진언명신이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옹호합니다. 만약 중생이 억 겁 동안 4중ㆍ5역ㆍ10악 등의 죄를 갖추어 지어 몸이 무너져 목숨을 마치고 아비지옥에 태어나야 할 이가 있거든 이 죽은 이의 시신에 의복을 입히고 진언을 하면 시신에 밝은 기운이 감돌아 곧바로 해탈을 얻어 괴로운 몸을 버리고 정토에 왕생합니다.
세존이시여, 이 불공마니보다라니진언삼매야(不空摩尼寶陀羅尼眞言三昧耶)는 진실로 헛되지 않으며 발악취진실해탈삼매야문(拔惡趣眞實解脫三昧耶門)이라고 이름하니, 하물며 청정한 믿음을 가진 필추(비구)ㆍ필추니(비구니)ㆍ청신사ㆍ청신녀로서 진실한 마음으로 밤낮으로 정근하되 법에 의거하여 청정하게 공경하며 공양하고 수지 독송하며 사유하여 닦아 익히며 자기 자신도 써서 베끼고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써서 베끼게 하는 이가 어찌 해탈하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지 못하겠습니까? 이 불공마니보다라니진언은 모든 진언삼매야 중에서 최고 제일이며, 모든 광대공덕복취선근(廣大功德福聚善根)을 성취하나니, 이런 까닭으로 지혜로운 이는 마땅히 여법하게 수지하며 독송하고, 공경하고 공양하며 베껴 쓰고 해설해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이 경을 보는 이는 진실로 관세음보살의 진실한 법신을 보았다고 이름하며, 진언을 송하여 지니는 이가 보삭(寶索)을 포개어 감아 목에 걸고 오른손으로 보삭연화를 들고 왼손에 보삭구(寶索鉤)를 잡고 진언을 송념하면 비밀삼매야를 얻어 모든 천ㆍ용ㆍ아수라ㆍ귀신ㆍ산택 굴속에 들어가 머무름에 아무런 장애가 없으며, 수명은 천상의 나이와 같고, 모든 수면ㆍ번뇌ㆍ어둠의 장애가 다 저절로 없어집니다.
만약 모든 일의 모양을 관찰하고자 하면 백월 8일, 14일, 15일 혹은 월진일(月盡日)에 청정하게 목욕하고 깨끗한 의복을 입으며 만다라를 만들어 법좌를 장엄하고 법좌 위에 보삭을 포개어 감아 안치합니다. 은련화(銀蓮花)를 보삭 가운데 안치하고 그 위에 꽃을 흩뿌려 펴서 공양하며, 침수향ㆍ안식향을 각각 16푼, 소합향(蘇合香)ㆍ산절라사향(散折囉娑香)을 각각 7푼, 백전단향(白栴檀香) 두 푼을 섞어서 태웁니다. 왼손에 보삭구를 잡고 오른손은 염주를 돌리면서 모다라니진언(母陀羅尼眞言) 세 번, 비밀심진언(秘密心眞言) 백팔 번, 분노왕진언(忿怒王眞言) 세 번, 마니보다라니진언(摩尼寶陀羅尼眞言)을 스물한 번 송하고 가부좌하며 생각을 고요히 하여 관세음보살을 관념하면 관세음보살이 나타나서 그 모습에 대해서 설합니다. 그러면 자기 마음에 따라서 고요히 머무니, 바로 그 때 모든 불보살ㆍ천룡팔부를 보며, 혹은 모든 원해(怨害)를 짓는 이를 보며, 목숨이 길고 짧은 모양을 보며, 병든 모양ㆍ죽은 모양을 보며, 국왕의 선하거나 악한 모습을 보며, 금ㆍ은ㆍ진귀한 보배ㆍ갖가지 의복ㆍ장엄구의 모양을 보며, 갖가지 교묘한 모양을 보며, 갖가지 허깨비가 변화한 법상을 보며, 지하의 복장상(伏藏相)을 보며, 곡물의 풍년과 기근 등의 모양을 보며, 모든 사업의 이루어지고 이루어지지 않는 모양을 보며, 동남동녀의 모양을 보며, 진언을 송하여 지니고 성취하여 백성을 조복하는 갖가지 법상(法相)을 보며, 부귀빈천 등의 모양을 보며, 때맞추어 내리는 비와 버리지 않는 모양을 보며, 모든 백성ㆍ축생ㆍ재앙ㆍ전염병의 모양을 보며, 갖가지 두려운 모양을 보며, 도적ㆍ반역ㆍ난리ㆍ나라를 침략하는 모양을 보며, 갖가지 모든 일을 구하여 원하는 대로 원만하게 얻는 모양을 봅니다.
세존이시여, 이 모든 모양을 진실한 모양이라고 말하여도 지혜로운 이는 응하여 시기하는 생각이 없습니다. 만약 날이 가물 때에 보삭을 늪 못에서 들고 진언을 송하면 늪 못에 큰비가 내립니다. 만약 장마비가 내릴 때에 보삭을 들고 멀리 바라다 보이는 곳에서 천을 바라보며 진언을 송념하면 그 장마비가 곧바로 그칩니다. 만약 일천(日天)을 바라보며 보삭을 들고 진언을 송하여 청하면 일천이 살펴보고 옹호해 주고, 만약 월천(月天)을 바라보며 보삭을 들고 진언을 송하여 청하면 월천이 살펴보고 옹호해 줍니다. 만약 강(江)과 하천(河川), 바다의 언덕에서 보삭을 들고 진언을 송하여 물 속의 뭇 보배를 부르면 마땅히 나타나 취하여 쓰는 데 장애가 없습니다. 만약 깊은 산의 숲에서 보삭을 들고 진언을 송하여 모든 약정(藥精)을 부르면 일시에 몸을 나타내어 진언 수행자에게 말하기를, ‘저희들 약정을 마음껏 취하여 복용하소서’라고 합니다. 만약 보삭에 마하가라상(摩訶迦羅像)의 머리를 매달아 들고 진언을 송하여 마하가라를 부르면 모든 족속들을 거느리고 와서 일시에 몸을 나타내어 맹세하여 말하기를, ‘노복이 되어 모실 테니 마음껏 부리소서’라고 합니다. 만약 보삭을 들고 있으면 모든 귀인들이 보고 환희하며 사랑하고 공경하고, 만약 백성들이 보면 모두 공경합니다. 만약 국토에 재앙과 전염병이 일어나면 백월 15일에 청정하게 목욕하고 깨끗한 옷을 입고 모든 유정에 대하여 대비심을 일으키고 높은 누대 위, 탑 위, 당기 아래에 여법하게 단을 만들며, 보삭을 들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백팔 번 송하며, 분노왕진언을 마흔아홉 번 송하며 마니보다라니진언을 백팔 번 송하며, 구방(九方)을 살펴보고 보삭을 수레바퀴처럼 돌리며 원하여 말하기를, ‘국토의 모든 재앙과 장애ㆍ홍수ㆍ가뭄 등 고르지 못한 일이 곧바로 소멸되어 없어지고, 갖가지 곡물ㆍ꽃ㆍ열매ㆍ모든 의복ㆍ장엄구 등이 풍요롭고, 백성들은 안락하여 모든 두려움이 없게 하고, 또 모든 악한 성질의 유정들이 서로 이웃하여 사랑하며 잔해하거나 혹란하는 일이 없도록 하여지이다’고 해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검견삭삼매야(劍罥索三昧耶)는 빈철(鑌鐵)로 검을 만들되, 그 검의 크기는 길이가 약 16지(指)이고 백은(白銀)으로 자루를 만들고 검의 양쪽 면에 금빛 나는 불꽃을 조각합니다. 견삭은 두충나무[杜仲木]으로 된 실, 누에꼬치로 된 실, 나무껍질로 된 실을 똑같이 나누어 사용하되 깨끗하게 잘 손질하여 만다라를 만듭니다. 실을 가지하여 합쳐서 견삭의 가닥을 유지하되 길게 한 줄로 하고 다른 가닥을 만들지 말고 세 가닥을 포개어 길이를 16주(肘)로 하여 견삭을 합하여 만듭니다. 그 견삭의 한쪽 끝머리에 칼자루 윗부분을 매달고, 만다라를 만들고 보배와 비단으로 법좌를 장엄하여 불공왕관세음의 형상을 안치합니다. 마땅히 그 앞에서 여법하게 검삭(劍索)을 포개어 감아 안치하고 갖가지로 공양하고 향왕을 피우고 낮에는 여법하게 앉아서 얼굴과 눈에 노한 표정을 하고, 왼손에 기장을 잡아 검삭 위를 누르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합니다. 미리 검삭을 가지하고 밤에는 분노왕진언을 송하여 흰 겨자를 가지하여 먼저 검삭에 뿌리되 30순을 끊임없이 작법하면 검 위와 밧줄 위에서 큰 불꽃의 광명을 놓으니, 이 때에 진언을 하는 이가 오른손에 칼을 들고 왼손에 밧줄을 잡고 크게 분노한 음성으로 분노왕진언을 백팔 번 송하면 불공왕다라니진언신통검선삼매야(不空王陀羅尼眞言神通劍仙三昧耶)를 증득하여 얻으며, 수명은 8만[十八千] 세가 됩니다.
이 때 모든 검을 잡은 진언명선대전륜왕(眞言明仙大轉輪王)과 모든 비밀검선대전륜왕(秘密劍仙大轉輪王)이 일시에 눈앞에 나타나 찬탄하고 보호하며 도반이 되어 신통으로 노닙니다. 만약 크게 노기 띤 음성으로 분노왕진언을 일곱 번 송하고, 정수리 위로 검삭(劍索)을 수레바퀴처럼 돌리면 모든 극악한 비나야가ㆍ야차ㆍ나찰ㆍ귀신 등이 일시에 얼굴에서 피를 흘리거나, 혹은 저절로 머리가 깨집니다. 만약 군진(軍陣) 중에서 크게 노기 띤 소리로 분노왕진언을 백팔 번 송하고 머리 위로 검삭을 수레바퀴처럼 돌리면 타국의 군사들로 하여금 사방으로 흩어져 달아나 능히 용맹스럽게 대적할 수 없게 합니다. 만약 시다림(屍陀林)3) 가운데서 크게 성난 소리로 분노왕진언을 일곱 번 송하고 정수리 위로 검삭을 수레바퀴처럼 돌리면 모든 극악한 귀신들로 하여금 크게 두려워하여 땅바닥에 쓰러져 기절케 하고 귀신 궁의 문이 일시에 열리어 나타나게 합니다. 만약 아수라(阿修羅) 굴의 문과 용(龍) 굴의 문 앞에서 크게 성난 소리로 분노왕진언을 백팔 번 송하고 정수리 위로 검삭을 수레바퀴처럼 돌리면 굴 문이 저절로 열리어 굴속의 귀신들이 모두 다 항복하고 노복이 되어 감히 항거하는 자가 없습니다. 만약 모든 원을 구하려고 모든 일을 짓는 이는 이와 같이 짓되 이루어 갖추지 않음이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용견삭삼매야(龍罥索三昧耶)는 그 용왕이 7보ㆍ황단(黃丹)ㆍ웅황(雄黃)ㆍ연화수(蓮花鬚)ㆍ용화(龍花)ㆍ감초화(甘草花)를 똑같이 나누어 취하여 깨끗하게 손질하여 아주 곱게 가루를 내어 두충목(杜仲木)의 즙과 여법하게 섞고 비밀심진언을 송하여 만 번을 가지하여 용왕의 형상을 천신처럼 만들되 머리 위에 세 개의 나가룡(那伽龍)의 머리를 돌출시키며, 용의 목은 아주 짧게 하고 몸과 사지는 금으로 두루 장엄하게 꾸밉니다. 그 견삭은 다섯 가지 색깔로 물들인 다섯 가지 실을 사용하여 만다라삼매야를 세우고, 진언으로 실을 가지하여 견삭의 가닥을 유지하되 길게 한 줄기로 하고 다른 가닥을 만들지 말고 세 가닥을 포개어 16주의 길이로 견삭을 만듭니다. 그 견삭의 한쪽 끝을 용의 목 위에 묶고 만다라를 그리고, 보배와 비단으로 자리를 장엄하여 안치한 용좌 위에 용의 얼굴이 동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견삭을 포개어 감아 용신의 사변에 두르고 의모가왕관세음의 형상을 안치하고 갖가지로 공양하고 향왕을 태웁니다. 그리고 매일 서쪽 문에서 인(印)을 돌리고 앉아서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여 용삭을 미리 가지하고 밤에는 분노왕진언을 송하여 흰 겨자를 가지하여 먼저 용삭에 뿌립니다. 이와 같이 36순(旬)을 끊임없이 작법하면, 용(龍)과 삭(索) 위에서 큰 불꽃의 광명을 놓고 자리가 저절로 3, 4, 5촌(寸)이 들립니다.
이 때 왼손에 용을 쥐고 오른손에 밧줄[索]을 잡고 크게 분노한 소리로 분노왕진언을 백팔 번 송하면 불공나가파사삼매야(不空那伽播捨三昧耶)를 증획(證獲)하여 세간에 노닐되 장애가 없습니다. 또한 장차 용궁에 들어가려 할 때 용이 사는 늪 언덕이나 혹은 용의 굴 앞에서 크게 성이 난 소리로 분노왕진언을 백팔 번 송하고 오른손의 윤삭(輪索)으로 용의 모양을 흉내내면 용궁의 문이 저절로 열리어 나타납니다. 또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여 용궁의 문을 백팔 번 가지하여 오른쪽의 윤삭으로 용의 모양을 흉내내면 곧바로 용왕이 모든 시종을 거느리고 일시에 출현하여 합장공경하고 말하기를, ‘대선(大仙)이시여, 원컨대 용궁 안으로 들어오십시오’라고 합니다. 만약 들어갈 때 진언을 염송하고 오른손의 윤삭으로 용의 모양을 흉내내면 모든 독룡(毒龍)을 조복하여 용들로 하여금 자물쇠를 모두 열어 막는 일이 없게 되고, 용궁에 나아가면 모든 용녀들이 받들고 있는 보배 꽃을 보시할 것입니다.
바로 그 때에 진언을 지니는 이는 마땅히 이 보배 꽃을 받아서 자신의 정수리 위에 안치하고 모든 용녀들과 함께 허공을 자재하게 날아다닙니다. 그 때에 모든 용녀들이 제각기 젖을 흘리는데 진언을 하는 이가 손바닥으로 받아 마시면, 얼굴 모양이 따라 변하여 단정하고 아름답고 고와지며, 머리카락은 소라 껍질처럼 꼬불꼬불하고 수명은 12천(千) 살로 늘어나서 모든 용 가운데서 위용이 최고입니다. 날마다 따로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여 용삭을 백팔 번 가지하여 오른쪽 팔에 포개어 감아 걸어 몸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왼손으로 기극인(期剋印)을 결하는데 엄지손가락을 비틀어 약손가락 밑의 선에 붙이고, 집게손가락은 꼿꼿이 세우고, 가운뎃손가락ㆍ약손가락ㆍ새끼손가락으로 엄지손가락을 바싹 쥐어 권(拳)의 형태를 만듭니다. 이 기극인으로 날마다 용삭을 흉내내며 매일 용궁에서 용왕에게 최고로 맛있는 모든 음식과 미묘한 공양을 받으며, 이 용궁 안의 모든 독룡들이 서로 해치지 않습니다.
또 분노왕진언을 백팔 번 송하고 오른손의 윤삭으로 용의 모양을 흉내내면 용왕에게 모든 의복ㆍ뭇 보배ㆍ장엄구를 얻습니다. 만약 봄이면 정월ㆍ2월, 가을이면 7월ㆍ8월에 구름이 일어나는 곳을 멀리 바라보면서 오른손에 밧줄을 들고 왼손에 용을 잡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백팔 번 송하고 구름을 바라다보며 오른쪽의 윤삭으로 용의 모양을 흉내내면 1년 동안 모든 용왕이 단비를 내리어 모든 곡식ㆍ과일을 알차고 무성하게 합니다. 또 분노왕진언을 백팔 번 송하고 오른손의 윤삭으로 용의 모양을 흉내내면 그 용궁전에 있는 모든 감로맛의 물이 마땅히 내려옵니다. 또 분노왕진언을 송하고 오른 쪽의 윤삭으로 용의 모양을 흉내내면 곧바로 모든 용왕의 권속과 시종들이 옹호하여 도와줍니다. 만약 가뭄이 극심할 때는 높은 산의 정상에서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백팔 번 송하고 오른손의 윤삭으로 용의 모양을 흉내내면 큰비가 내립니다. 만약 장마비가 내리면 잡고 있는 용삭(龍索)을 높은 당기 꼭대기에 안치하거나 탑의 머리나 산의 꼭대기에 안치하면, 장마비가 곧바로 그치며, 만약 나쁜 바람ㆍ천둥ㆍ번개ㆍ우박이 자주 발생하면 멀리 바라보이는 높은 곳에서 크게 성난 소리로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백팔 번 송하고 오른손의 윤삭으로 용의 모양을 흉내내면 1년 내내 나쁜 바람ㆍ천둥ㆍ번개ㆍ우박이 없습니다.
만약 모든 사람을 인도하여 교화하고자 하는 이는 단 위에 용삭을 안치하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여 석류자(石榴子)ㆍ흰 겨자를 가지하여 한 번 진언할 때마다 용삭에 한 번 뿌리되 일곱 번 하여 마땅히 용삭을 가지고 상대방을 향하여 윤삭으로 용의 모양을 흉내내면 모든 사람들이 공경히 믿어 복종합니다. 만약 군진 중에서 다른 군진을 대면하여 크게 성난 소리로 분노왕진언을 백팔 번 송하고 오른손의 윤삭으로 용의 모양을 흉내내면 다른 군진의 병졸들의 무리가 독룡이 눈을 부릅뜨고 입을 벌려 큰 불덩이를 내뿜는 것 같음을 보고는 두려워하여 일시에 사방으로 흩어져 도망갑니다. 만약 구하는 갖가지 법이 있을 때 앞에서 예를 든 대로 작법하면 다 성취합니다.
세존이시여, 대자재천삼차극견삭삼매야(大自在天三叉戟罥索三昧耶)는 빈철로 창을 만들어 그 창의 길이는 네 웅큼 정도입니다. 견삭은 살아 있는 검정소의 꼬리털과 사내아이의 머리카락을 똑같이 취하여 5정(淨)으로 깨끗하게 손질하고 만다라를 건립하여 진언으로 밧줄의 가닥을 가지하여 길게 한 줄기로 하고 다른 가닥을 만들지 말고 세 가닥을 포개어 16주의 길이로 견삭을 만듭니다. 그 견삭의 한쪽 끝을 창대 끝에 묶고 흑월(黑月) 8일에 만다라를 그리고 보배와 비단으로 장엄한 자리에 창에다 묶은 견삭을 안치하되, 그 견삭은 널리 포개어 감아 창의 사변을 휘감쌉니다. 불공왕관세음의 형상을 자리에 안치하고 갖가지로 공양하며, 매일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여 미리 창의 견삭을 가지하고 밤에는 분노왕진언을 송하여 흰 겨자를 가지하여 먼저 창의 견삭에 뿌리어 삼십육순을 하되 끊임없이 작법하면 창과 견삭 위에서 큰 불꽃의 광명을 놓아 밝아집니다.
이 때 진언을 하는 이가 왼손에 창을 잡고 오른손에 견삭을 잡고 분노왕진언을 백팔 번 송하면 곧바로 대자재천신통삼매야(大自在天神通三昧耶)를 증득하고 수명은 18천(千) 세가 늘어납니다. 그리고 세간에 노닐되 모든 귀신들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대자재천의 모든 귀신들이 시종이 됩니다. 만약 시다림 속에서 오른손에 윤삭과 창을 잡고 크게 분노한 소리로 분노왕진언을 일곱 번 송하면 숲 속의 귀신들이 모두 몸을 나타내며, 귀신 궁의 문이 일시에 열리어 나타나고 그 가운데 있는 진귀한 보배를 마음대로 취하는 데 장애가 없습니다. 만약 견삭의 한쪽 끝을 사람의 목에 묶고 진언을 수지하는 이가 창을 잡고 진언을 하면 그 사람으로 하여금 세간에 대해 질문하는 모든 길흉사를 스스로 말하게 하며, 만약 예전과 같아지려면 그 견삭을 풀어서 제거합니다. 만약 견삭을 야차상의 목에 묶고 진언을 수지하는 이가 창을 잡은 모양을 흉내내며 크게 성난 소리로 한 번 분노왕진언을 외울 때마다 한 번 끄는 소리내기를 백팔 번 하면 진짜 야차가 앞에 몸을 나타내어 진언을 송하는 이에게 말합니다.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마땅히 말해 주시오.’
‘내가 지금 꼭 필요한 것은 목숨이 다할 때까지 인자께서 심부름꾼이 되어 모든 일을 항상 나를 따라서 하는 것입니다.’
야차가 말합니다.
‘이제 곧바로 명을 따르겠습니다.’
그리고 견삭을 야차녀상(藥叉女像)의 목 위에 묶고 진언을 수지하는 이가 창을 잡은 모양을 흉내내며 크게 성난 소리로 한 번 분노왕진언을 외울 적마다 한 번 끄는 소리내기를 백팔 번을 하면 진짜 야차녀가 몸을 눈앞에 나타내어 진언을 하는 이에게 말합니다.
‘지금 무슨 일을 해 주어야 할지 마땅히 말을 하시오.’
‘내가 세 가지 소원을 구하는데 그대는 지금 나에게 허락할 수 있겠는가?’
그러자 그 야차녀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마음대로 하십시오.’
‘나의 어머니가 되어 항상 모든 재보를 공급해 주고, 나의 누님이 되어 항상 모든 의복과 음식을 공급해 주고 항상 곳곳에서 서로 좇으며 노닐고, 나의 누이가 되어 마음대로 심부름을 시키어 갖가지 소원을 채우는 것입니다.’
또 견삭을 비사문(毘沙門) 형상의 목 위에 묶고 진언을 수지하는 이가 창을 잡은 모양을 흉내내고 크게 성난 소리로 한 번 분노왕진언을 외울 적마다 한 번 비사문의 형세를 취하여 부르되, 천팔 번을 하면 진짜 비사문이 몸을 눈앞에 나타냅니다. 바로 그 때 진언을 하는 이가 대천(大天)에게 말하기를, ‘매일 금(金) 1천의 큰 양과 금전(金錢) 1천을 청합니다’고 하자, 대천이 ‘마음대로 해 주겠으니 만약 금전을 얻으면 저축하지 말고 얻는 대로 보시하여 모든 공덕을 지으라’고 말합니다. 만약 견삭을 마하가라 형상의 목에 묶고 진언을 수지하는 이가 창을 잡은 모양을 흉내내고 크게 성난 소리로 한 번 분노왕진언을 송할 적마다 자신의 손을 가지하여 크게 성내는 마음을 지어 한 번 마하가라의 얼굴을 때리되, 세 번, 다섯 번, 일곱 번 때리면 그 형상이 크게 소리 지릅니다. 그 때 진언을 하는 이는 두려운 마음을 내지 말고 기극인(期剋印)을 결하고 마하가라 형상의 모양을 흉내내면 그 형상의 눈에서 곧바로 눈물이 흘러내리는데 손가락으로 눈물을 취하여 이마에 찍어 바릅니다. 그러면 비밀삼매야를 얻어 복장을 봅니다. 또 진언으로 가지한 손으로 세 번, 네 번, 일곱 번 때리면 그 형상의 눈에서 곧바로 피를 흘리는데 한 움큼 떠서 마시면 곧바로 신통을 증득하여 허공에 날기를 모든 야차보다 자재하니 위용(威用)이 제일입니다. 만약 마하가라신의 몸이 나타나기를 바라는 이는 안실향(安悉香)을 태우고 크게 성난 소리로 한 번 분노왕진언을 송할 적마다 한 번 마하가라의 이름을 일컫되 끄는 소리로 천팔 번을 부르면 곧바로 몸을 나타내어 구하는 모든 원을 모두 원만히 얻게 하며 대귀자모(大鬼子母) 하리저(訶利底)4)도 스스로 항복합니다. 만약 따로 구하는 모든 원도 이와 같은 작법으로 모두 성취합니다.
세존이시여, 이처럼 의모가왕관세음상견삭삼매야(阿暮伽王觀世音像罥索三昧耶)는 진실로 모든 최승삼매야를 성취하는 곳이며, 모든 모양의 부류를 따라서 대환화삼매야력(大幻化三昧耶力)으로 모든 신변(神變)의 모양을 나타내 보입니다. 말하자면, 천수천안(千手千眼)을 나타내고 무량한 신통 수인(手印)과 기장인(器仗印)을 윤지(輪持)하고, 3계에 갖가지 색신(色身)을 나타내어 모든 중생을 따라서 모두 인도하여 달랩니다. 혹은 모든 비밀하고 미묘한 색신을 나타내어 유정들을 이익케 하고, 갖가지 보리(菩提)의 선근(善根)을 성숙케 합니다. 이 진언을 하는 이가 마땅히 출세간ㆍ세간의 모든 법을 부지런히 수학하여 모든 여래지(如來地)ㆍ정관지(靜觀地)ㆍ보살지(菩薩地)에 나아가면 항상 모든 여래의 참되고 미묘한 색신을 친견하고 극락정토의 관세음보살의 광대한 신통을 봅니다. 이러한 이치 때문에 지혜로운 이는 마땅히 이러한 견삭삼매야를 공경하고 존중하기를 부처님의 몸과 관세음보살의 몸을 뵈온 듯이 해야 합니다. 왜냐 하면 이 법은 능히 의모가왕관세음ㆍ일체최승해탈진묘색신(一切最勝解脫眞妙色身)ㆍ불공신통대자재삼매야(不空神通大自在三昧耶)ㆍ일체불공여래무등등아라하삼먁삼불타삼매야(一切不空如來無等等阿羅訶三藐三佛陀三昧耶)를 나타내나니, 진언을 하는 이는 마땅히 항상 밤낮으로 그 마음을 지켜 옹호하여 게으른 생각을 내지 말고, 보시(布施)ㆍ정계(淨戒)ㆍ안인(安忍)ㆍ정진(精進)ㆍ정려(靜慮:선정)ㆍ반야 바라밀다에 머물러 대비의 마음을 가지고 법대로 수행하고 공경 공양해야 합니다. 여법하게 하나하나를 구족히 하여 일체제불ㆍ모든 불공견삭관세음보살마하살(不空罥索觀世音菩薩摩訶薩)ㆍ연화종족보살마하살(蓮花種族菩薩摩訶薩)ㆍ천ㆍ용ㆍ약차ㆍ귀신의 형상을 만들거나 그려서 공경하며 존중하고 모든 꽃과 향으로 공양합니다. 또한 마음에 잡된 생각을 하지 않고 불공견삭심왕모다라니진언삼매야ㆍ광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廣大解脫蓮花曼拏羅印三昧耶)를 생각하여 지니고 항상 폐지하여 잊지 않으면 의모가왕모다라니진언의 견삭삼매야, 분노왕진언의 견삭삼매야, 갖가지의 신통삼매야(神通三昧耶)를 성취하고, 모든 불보살마하살, 모든 관세음보살마하살의 신통삼매야를 성취합니다. 다시 모든 천ㆍ용ㆍ약차ㆍ나찰ㆍ건달바ㆍ아수라ㆍ가루라ㆍ긴나라ㆍ마후라가ㆍ가외신(可畏神)ㆍ미묘색신(微妙色神)ㆍ염마왕ㆍ비사문천ㆍ이수라천ㆍ마혜수라천ㆍ대범천ㆍ나라연천ㆍ대자재천ㆍ구마라천ㆍ화천ㆍ풍천ㆍ일천ㆍ월천ㆍ성수천ㆍ주신(晝神)ㆍ야신(夜神)ㆍ보다귀(步多鬼) 등의 삼매야를 다 성취합니다.
세존이시여, 이와 같이 보이어 나타내는 것을 말하는 것은 모든 유정들이 이익을 얻게 하기 위한 까닭으로 설하며, 모든 삿된 견해의 중생들을 조복하여 정도(正道)에 들어가게 하기 위한 까닭으로 설합니다. 이러한 이치인 까닭으로 제가 지금 보이어 나타내 모든 유정들을 따라서 서로 응하여 조복시키려고 이 법의 가르침을 설하는 것이니, 만약 지혜로운 이라면 마땅히 이 법에 대해서 의심을 내지 않을 것입니다.
그 작법하는 이는 먼저 반드시 모든 단(壇)과 인(印)과 모든 법을 분명하게 알아야 하니, 곧 날짜ㆍ시간ㆍ분(分), 한정처(閑靜處)로 마음에 즐거운 곳, 그리고 그 상법(像法)ㆍ삭법(索法)에 따라서 단을 만들고, 부처님상ㆍ불공견삭관세음보살상ㆍ천룡팔부 귀신의 형상을 안치합니다. 혹은 마음에 좋아하는 바를 따라서 불보살ㆍ관세음보살상ㆍ혹은 모든 천신ㆍ귀신을 안치하는 상법(像法)과 작법에 따라서 그리거나 만드는 것 등입니다. 만약 모든 천신ㆍ용신ㆍ귀신의 형상으로 법을 증득하려면 견삭을 목에 묶습니다. 만약 불보살ㆍ집금강의 형상으로 법을 증득하려면 모두 손 위나 발 아래에 견삭을 안치하고, 상ㆍ중ㆍ하에 의거하여 삼매를 수행하면 모든 법을 모두 이루어 갖춥니다. 발 아래에 안치하고 마니보다라니진언(摩尼寶陀羅尼眞言)을 송하면 모든 법을 해탈하는 문을 증득하여 마땅히 이 생명을 마친 뒤 다음 세상에서 대보리를 얻어 등정각을 이루고 대법륜을 굴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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