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7권
불공견삭신변진언경 제7권
대당 천축삼장 보리류지 한역
김영덕 번역
7. 호마증익품(護摩增益品)1)
“세존이시여, 이 불공왕호마삼매야(不空王護摩三昧耶)는 능히 모든 공덕선근을 이루어 과거ㆍ현재의 모든 죄 업장을 소멸하며, 능히 모든 샤도로(設覩嚕)2) 등을 깨뜨리며, 능히 모든 나쁜 비나야가(毘那夜迦)를 제거하며, 능히 모든 나쁜 노따(訥瑟吒)3)를 제지하며, 능히 모든 불길하고 상서롭지 못한 모양을 소멸시킵니다. 그리고 능히 16대지옥(大地獄)4)의 고통을 물리치며, 능히 여덟 가지 큰 두려움의 공포를 제거하며, 능히 모든 원망ㆍ쟁송ㆍ원수의 재난을 깨뜨리며, 능히 다른 군대의 모든 무기를 꺾어 버리며, 능히 모든 전염병과 기근을 제거하며, 능히 모든 부처님의 큰 지혜를 증득하며, 능히 모든 불보리에 들어갑니다. 또 유정이 여법하게 수학하면 항상 사천왕천과 모든 천룡팔부의 귀신들로 하여금 모두 옹호하여 돕게 합니다. 그리고 모든 여래와 관세음보살께서 관찰하시고 가피하시어 도우시며, 세존께서 선지가삼매야(扇底迦三昧耶)를 말씀하시어 유정을 안락케 하시고 모든 재앙과 전염병을 소멸하십니다. 또한 보슬치가삼매야(補瑟置迦三昧耶)를 말씀하시어 유정들의 복과 수명과 재보를 증익케 하시며, 아비자로가삼매야(阿毘柘魯迦三昧耶)를 말씀하시어 모든 악한 성질의 야차ㆍ나찰로 사람의 정기를 빨아먹는 이를 다스려 없애어 스스로 항복케 하시며, 빽빽한 숲 같은 삿된 견해를 가진 유정으로 하여금 바른 견해에 들어가도록 하십니다. 이러한 이치 때문에 호마법을 설하니, 출세간ㆍ세간해탈삼매야를 성취하려면 마땅히 여법하게 작법해야 합니다.
모든 불보살ㆍ화천 등 모든 천ㆍ나가룡신(那伽龍神)ㆍ진언명선을 청하여 음식을 사르어 공양합니다. 그리고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고, 도량과의 거리가 멀지도 가깝지도 않은 곳에 존용을 볼 수 있는 호마단을 건립하되 4주 정도 크기의 방원형의 형태로 단지(壇地)를 잘 다듬어 꾸미고 단의 둘레에 문과 길을 넓게 만들고 기단 높이는 측수(側手)5) 정도입니다.
내원(內院)에 향로를 뚫어 만들되, 너비는 1주 반, 깊이는 1주 정도의 크기로 둘레는 이중으로 경계선을 만듭니다. 그리고 안쪽의 경계선은 높이와 너비가 2지(指)이고, 바깥쪽의 경계선은 높이와 너비가 4지이며, 화로 밑부분에 진흙으로 여덟 개 연잎의 연꽃을 만들고 연화대 위에 진흙을 개어 만든 윤(輪)을 포개어 여법하게 손질합니다.
외원6)은 1주의 너비로 빙 두르고 동방에 대범천인(大梵天印)ㆍ제석천인(帝釋天印)ㆍ일천인(日天印)을 안치하고, 동남방에 화천인(火天印)ㆍ모든 선인(仙印)을 안치하고, 남방에 염마왕인(焰摩王印)ㆍ일계라찰신인(一髻羅刹神印)ㆍ도저사자인(度底使者印)을 안치합니다. 서남방에 니리제신인(泥利帝神印)ㆍ모든 나찰인(羅刹印)을 안치합니다. 그리고 서방에 수천인(水天印)ㆍ용인(龍印)ㆍ지천인(地天印)ㆍ월천인(月天印)을 안치합니다. 서북방에 풍천인(風天印)ㆍ얼로다인(蘖路茶印)을 안치합니다. 그리고 북방에 비사문인(毘沙門印)ㆍ모든 약차인(藥叉印)을 안치하고, 동북방에 대자재천인(大自在天印)ㆍ이사나천인(伊舍那天印)을 안치하여 인을 결하여 벽제(辟除)하고, 몸을 수호하는 결계를 하고, 외원에 안치한 이들을 청하여 부르며, 네 모서리에 알가병(閼伽甁)을 안치하고, 네 문에 향로를 안치하여 갖가지 향을 태우고 모든 꽃과 향과 음식을 두루 공양합니다. 깨끗이 태운 띠풀 재를 가지하여 도반과 함께 이마에 점 찍어 발라 몸을 보호하고 띠풀을 깐 자리에 유시(酉時)ㆍ술시(戌時)에 동쪽을 대면하여 앉고 두충[杜仲]나무ㆍ목밀(木榓)나무ㆍ잣나무를 엄지손가락 굵기로 12지(指) 정도 잘라서 향로 안에서 불을 지피고 부채질하거나 불지 말고 마땅히 향수를 불 위에 뿌리어 깨끗이 하고 세 번 탄지하고 마땅히 불꽃을 관하면 금빛 나는 라자(囉字)가 되고 변하여 화천이 되어 하나의 얼굴, 세 개의 눈, 흰색의 몸, 네 개의 팔, 노란 머리카락 관상투를 하고, 왼쪽의 두 손 중에 한 손은 군지(君持)를 들고, 또 다른 한 손은 보장(寶杖)을 들고 있습니다. 오른쪽의 두 손 중에 한 손은 시무외인을 하고, 또 다른 한 손은 수주를 굴리며, 반가부좌하고 앉아 큰 불꽃을 놓는데, 향을 태우며 청하여 부르되 벼와 곡식의 꽃ㆍ흰 겨자ㆍ좋은 소를 가지고 진언으로 호마하며 화천을 청하여 부릅니다. 진언을 송합니다.
옴 아 바 라아바 라 바 라아바 라 디따사마염 호로호로 훔
唵一入輕呼縛二合攞入縛二合攞二跛二合羅入縛二合攞三底瑟詫縒麽焰四虎嚕虎嚕𤙖
패 사 바하7)
㤄六莎二合縛訶七
일곱 번을 송하여 채우고 화천(火天)을 불러 이르게 하며, 소ㆍ흰 겨자ㆍ안실향으로 진언을 송하여 일곱 번 호마합니다. 갖가지 가루향, 맛있는 과자로 진언을 송하여 일곱 번 호마하고 진언을 한 깨끗한 물을 불 위에 뿌리고 세 번 탄지(彈指)하며, 잣나무ㆍ뽕나무ㆍ닥나무ㆍ연꽃 줄기ㆍ백전단나무를 16지(指)의 길이로 잘라서 진언으로 가지하여 화로 안에서 불을 지핍니다. 이 모든 나무들은 한 나무의 작법을 따라서 얻어지는데, 또한 백전단향(白栴檀香)ㆍ훈륙향(熏陸香)ㆍ감송향(甘松香)ㆍ벼와 곡식의 꽃ㆍ소(酥)를 성취하여 비밀심진언ㆍ분노왕진언을 송하여 가지해서 백팔 번 호마하고, 멥쌀로 밥을 지어 연유(煉乳)를 섞어서 천팔 개의 주먹밥을 만들어 가지하고 호마하되 21일 혹은 49일을 채우면 바로 그 때 화천(火天)이 단(壇) 안에 몸을 나타내어 시방을 둘러보며 찬탄하여 말합니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진언을 송하여 지니는 이여, 이제 이 호마법을 성취하였으니 필요로 하는 것은 무슨 원이든지 능히 만족하게 해 주리라.’
바로 그 때 마땅히 알가로 공양하고 또 연유를 멥쌀밥에 섞어 천팔 개의 주먹밥을 만들어 가지하고 호마하며 구하는 원을 청하면 화천이 손에 은그릇을 받들되 그 안에 가득한 약을 바칩니다. 그것을 진언하는 이가 취하여 먹으면 숙명지를 증득하고 불공견삭심왕모다라니진언삼매야를 총지(摠持)합니다. 만약 화천의 약을 받지 않으려는 이가 또다시 천팔 개의 주먹밥으로 호마하면 단지가 진동하며 관세음보살이 몸을 나타내어 편안하게 위로하며 찬탄하여 말합니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그대는 이미 이 호마법을 성취하였으니 그대가 무엇을 원하든지 나는 지금 그대를 위해서 곧바로 만족하게 해 주리라.’
바로 그 때 진언을 하는 이가 알가로 공양하면 관세음보살이 직접 그 약을 가지고 진언하는 이에게 주는데 진언하는 이가 무릎꿇어 예배하고 공경히 약을 받아 복용하면 그 형상이 변하여 몸에서 광명의 불꽃이 나오고 불공대진언명선신통삼매야(不空大眞言明仙神通三昧耶)를 증득합니다. 그리고 92긍가(殑伽)의 모래알처럼 많은 진언명선이 일시에 와서 나타나 공경히 반려(伴侶)가 되고, 관세음보살이 머무는 곳에 92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백천 7보 궁전에 머물며 안락하게 노닐어 구경합니다. 이들 궁전은 무량한 보배 나무ㆍ꽃ㆍ과일이 사이사이 섞여 장엄하고, 그 국토의 동산에는 갖가지 빛깔을 지닌 금화(金花)ㆍ은화(銀花)ㆍ보배 나무ㆍ꽃ㆍ과일이 많이 있습니다. 모든 연못에는 여덟 가지 공덕수가 있어 전단향(栴檀香)과 같은 향기를 풍기고, 그 공덕수 가운데에 여러 가지 색깔인 울발라화(鬱鉢羅花)ㆍ발두마화(鉢頭摩花)ㆍ구물두화(拘物頭花)ㆍ분타리화(芬陀利花)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모든 우물과 연못의 밑바닥은 금모래가 깔려 있고, 다양한 보배로 두둑하게 되었으며, 이 모든 궁전ㆍ대사(臺榭)ㆍ누각(樓閣)ㆍ화과(花果)ㆍ우물ㆍ연못 등이 서로 비추어 두루 널리 장엄하여 깨끗하며, 모든 천(天)의 남자ㆍ천의 여자ㆍ긴나라녀(緊那羅女)ㆍ건달바녀가 항상 두루 노닙니다. 진언을 수지하는 이는 그곳에 태어나서 무상정등보리를 성취할 때까지 다시는 윤회하지 않고 항상 시방의 모든 국토에 가서 모든 불보살마하살을 공경히 공양하고, 이 불공견삭관세음보살광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不空罥索觀世音菩薩廣大解脫蓮花曼拏羅印三昧耶)를 총지할 것입니다. 그러면 모든 보살마하살이 공경히 정례하고 찬탄하며, 구지ㆍ백천의 모든 천 내지 아가니타천과 모든 용왕ㆍ아수라왕ㆍ긴나라왕ㆍ건달바왕ㆍ가루라왕ㆍ마후라가왕 등이 마땅히 모든 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공급하고 맛있는 음식이 넉넉하니, 이러한 과보를 얻은 것은 모두 대의모가왕(大旖暮伽王)의 호마공헌삼매야(護摩供獻三昧耶) 때문입니다.
만약 진언하는 이가 중죄(重罪)가 많고 복덕이 적으면 비록 이 약을 복용하더라도 단지 부유하며 수명만 길어지고, 모든 불보살마하살이 갖가지 형상으로 왕래하며 신통 변화하는 등의 모양은 보지 못합니다. 오직 과거ㆍ현재의 모든 업장만을 모두 소멸하고 사람들이 사랑하며 찬탄하고 하는 말마다 다른 이들이 모두 믿어 주며, 또 목숨을 마칠 때에는 몸과 마음이 적정하여 모든 공포심이 없으며, 모든 여래관세음보살이 일시에 몸을 나타내시어 진언하는 이를 맞이하시어 서방극락정토의 연꽃 위에 화생으로 태어나고 숙주지(宿住智)를 얻어 억 겁 동안 태어나던 일을 모두 다 압니다. 더 나아가서는 보리를 성취할 때까지 다시는 모든 태생ㆍ난생ㆍ습생ㆍ화생의 몸을 받지 않고, 불국토에서 불국토로만 태어나 모든 법을 듣고 수지하며, 모든 부처님을 공양합니다. 만약 약을 이마에 점 찍어 바르고 세간에 유행하면 사람들의 사랑과 공명을 받으며, 만약 뒤에 하고자 하는 일이 있어 화천을 억념하면 곧바로 몸을 나타내어 마땅히 원하는 일을 모두 원만케 해 줍니다. 또 삼매야를 얻고자 하면 정향목(丁香木)과 석류목(石榴木)을 잘라 다듬어 불을 지피고 모다라니진언ㆍ분노왕진언을 송하여 멥쌀ㆍ녹두ㆍ떡ㆍ말린 연꽃 가루ㆍ흰 겨자ㆍ소ㆍ밀ㆍ석밀을 가지하여 환희단(歡喜團)8)을 만들고, 7일 동안 가지하여 호마하면 화로 안에서 다시 화천의 몸이 나타나되 손에 단약(團藥)이 가득 담긴 보배 쟁반을 들고 진언하는 이에게 바치며 말하기를, ‘이는 묘산약(妙散藥)이며 최후의 약이니 받아 주십시오’라고 합니다.
바로 그 때 진언을 하는 이가 곧바로 공경히 약을 받아 먹으면 몸이 가뿐해지며, 불공왕마하진언명선신통삼매야(不空王摩訶眞言明仙神通三昧耶)를 증득하고, 1만 8천의 진언을 수지하는 선(仙)과 모든 화천이 일시에 나타나서 공경히 시종하는 도반이 되어 옹호하며 도와줍니다. 그리고 모든 진언을 하는 이들이 이 약을 복용하면 곧바로 이 불공왕심다라니진언ㆍ만다라인삼매야를 증득하여 알고, 날마다 천 번 송하면 사람들의 사랑과 공경을 받습니다. 그리고 만약 목숨을 마치면 곧바로 서방극락세계의 연꽃 위에 화생으로 태어나 숙주지를 알게 됩니다. 또한 다른 이마에 점 찍어 바르고, 모든 용 굴ㆍ아수라 굴ㆍ귀신 굴에 들어가면 굴속의 귀신들이 모두 저절로 복종하여 출입에 장애가 없습니다. 여인이 이 약을 복용하면 크게 총명하고 지혜 있는 아들을 얻고, 모든 백성이 이 약을 복용하면 모든 재액과 죄 업장이 제거됩니다. 또 이 법은 청정한 곳에서 붉은 우유ㆍ소(酥)를 맵쌀에 섞어 죽을 쑤되, 석류목(石榴木)을 가지고 모다라니진언을 송하면서 완전히 끓을 때까지 우유죽을 젓고 분노왕진언을 송하여 흰 겨자수를 가지하여 죽 위에 흩뿌립니다. 그리고 화천의 약을 우유죽에 섞어 세 발우에 담되, 한 발우는 모든 부처님께 공양하고, 한 발우는 관세음보살에게 공양하고, 한 발우는 문수사리보살에게 공양한 뒤, 곧바로 우유죽을 모든 사문ㆍ바라문ㆍ백성에게 베풀어 먹게 하는 이는 모든 업병(業病)ㆍ귀병(鬼病)ㆍ신병(神病)과 모든 죄 업장이 곧바로 없어져 피부가 부드럽고 살이 알맞게 찌고 선근이 성숙됩니다.
만약 산 정상이나 앙천루 위에서 그곳에 알맞은 크기의 단지를 만들어 우유죽을 담은 발우를 안치하고 향을 태우며 시방의 모든 불보살마하살에게 아뢰고 불공마니보다라니진언을 백팔 번 송하여 시방의 모든 불보살마하살에게 공양하면, 바로 그 때에 시방의 모든 불보살마하살의 앞에서 천(天)의 향기롭고 맛있는 음식이 모두 나타나 크게 공양을 받고, 일시에 찬탄하는 큰 복 덩어리를 얻으며, 한량없는 모든 천이 다 옹호해 줍니다. 만약 목밀(木榓)나무ㆍ풍향(楓香)나무ㆍ잣나무를 잘라 다듬어 불을 지피고 우유죽과 소를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면, 화천의 종족이 일시에 나타나 환희하는 마음으로 우러러 공경합니다. 또 천팔 번을 호마하면 모든 천룡팔부ㆍ귀신 등이 공경하고 찬탄하며 복종합니다. 또 천팔 번을 호마하면 모든 진언선(眞言仙)이 모두 서로 찬탄하며 복종하고, 또 천팔 번을 호마하면 교시가(憍尸迦) 삼십삼천이 모두 서로 옹호해 줍니다. 또 12만 번을 호마하면 관세음보살이 몸을 나타내어 찬탄하며, 모든 보살마하살이 함께 공경히 정례하고 찬탄하는 불공견삭심왕모다라니진언만다라인삼매야(不空罥索心王母陀羅尼眞言曼拏羅印三昧耶)ㆍ불공청정관삼매야신(不空淸淨觀三昧耶身)을 원만하게 얻습니다. 만약 목밀나무ㆍ백전단나무ㆍ잣나무를 16지(指) 정도의 길이로 잘라 가지하여 화로 안에 불을 지피고 환희단 천팔 개를 만들어 가지하여 호마하면, 화로 안에서 화천 동자(火天童子)가 손에 환희단약(歡喜團藥)이 가득 담긴 보배 쟁반을 들고 나타납니다. 바로 그 때 진언으로 가지한 흰 겨자를 화천 동자에게 일곱 번 내지 스물한 번을 뿌리면 동자가 말합니다.
‘지금 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곧바로 말씀하십시오.’
‘나는 모든 보리를 구하니 내가 대원(大願)을 만족하도록 해 주십시오.’
바로 그 때 동자가 진언을 하는 이에게 말합니다.
‘이 단약을 받으십시오. 이 약은 무상감로(無上甘露)이며, 묘약 중의 묘약이니 능히 최극(最極)의 대원을 성취할 것입니다.’
바로 그 때 진언을 하는 이가 단약을 받아 들고 동자에게 말합니다.
‘나와 늘 함께하는 반려가 되어 주십시오.’
그러자 동자가 말합니다.
‘명하신 대로 반려가 되겠습니다.’
작법하는 처소마다 곧바로 서로 볼 것이니 두충나무를 잘라서 다듬어 불사르고 광대명왕앙구사9)진언(廣大明王央俱捨眞言)을 송하여 백전단향ㆍ안실향ㆍ흰 겨자ㆍ소를 가지하고 백팔 번 호마하여 동자에게 공양하면 곧바로 반려가 되어 서로 헤어지지 않고, 모든 작법을 성취합니다. 또 모든 귀신들의 장애와 재난을 막아 그치게 하려면 마땅히 이 약을 관세음보살에게 바치고, 이 약을 복용하면 곧 의모가왕의 신통삼매야(神通三昧耶)를 증득하여 살갗과 모습이 단정하고 엄숙하며, 머리카락은 소라처럼 오른쪽으로 휘감아지고, 수명은 60천 겁이 늘어나며, 18구지 진언명선이 일시에 나타나서 공경히 시종하며 반려가 됩니다.
만약 이 약을 모든 사문ㆍ바라문ㆍ백성에게 널리 베풀어 먹게 하면 모두 금생에 과거ㆍ현재의 모든 죄업과 병의 고뇌가 제거되며, 또 이 약을 모든 물건에 바르면 모두 염부단금(閻浮檀金)으로 변합니다. 그리고 이 약을 늪 속에 던지면 모든 용왕이 나타나 엎드리니 그들을 마음대로 관리로 삼아 모든 비바람과 가뭄의 재앙을 없게 합니다. 만약 이 약을 아수라 굴의 문에 뿌리면 그 굴 문이 곧바로 열리고 아수라의 권속들이 일시에 나타나 엎드리고 심부름꾼이 됩니다. 그리고 산림 속에 이 약을 뿌리는 이는 모든 약정(藥精)을 나타나게 하여 마음대로 취하여 복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타림 숲 속에 이 약을 뿌리는 이는 곧바로 귀신의 궁전이 열리어 귀신이 나타나 복종하여 심부름꾼이 됩니다. 만약 금방 죽은 미다라(米嚲羅)10)를 손괴시키지 않고 향탕으로 목욕시키고 깨끗한 흰옷을 입히고 마땅히 이 약을 두 발우에 담고 흰 겨자를 가지하여 이 약에 섞어 고인(故人)에게 흩뿌려 가지하고 출세간ㆍ세간의 삼세사법(三世事法)을 물으면, 점상(占相)ㆍ의방(醫方)ㆍ주술(呪術)ㆍ공교한 기예(技藝)ㆍ신통(神通) 등의 법을 질문하는 대로 말해 줍니다. 만약 원 상태로 돌아가려면 물을 가지고 고인의 얼굴에 뿌려서 그 약을 제거합니다. 만약 이 약을 큰 성문 앞의 땅에 묻으면 백성의 재앙과 병이 제거되며, 만약 이 약을 공덕천상(功德天像)의 손안에 놓고, 분노왕진언을 백팔 번 송하면 즉시 공덕천이 몸을 나타내어 갖가지 재보를 공급해 줍니다. 또 이 약을 깨끗한 비단에 싸서 가지고 다니면 가는 곳마다 사람들이 그 사람의 잘못을 지목하여 기록하지 않습니다. 만약 강하(江河)의 언덕에 크게 홀로 서있는 나무 아래에 이 약을 묻어 두고 분노왕진언을 일곱 번 송하면 모든 귀신들이 몸을 나타내어 엎드리니 마음대로 일을 명령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약을 마하가라(摩訶迦羅) 형상의 머리 위에 놓고 분노왕진언을 송하여 흰 겨자 물을 일곱 번 가지하여 마하가라 형상의 머리 위에 뿌리고 모다라니진언을 일곱 번 송하면 모든 다기니귀(茶枳尼鬼)가 몸을 나타내어 엎드리고 즐거이 명령하는 일을 합니다. 또 이 약을 마하가라 형상의 배꼽 중앙에 놓으면 귀자모신(鬼子母神)이 몸을 나타내어 엎드리니 마음대로 일을 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약을 문수사리보살 형상의 손에 든 발우 안에 놓고 분노왕진언을 세 번 송하고, 마니보다라니진언을 일곱 번 송하면, 시방의 모든 국토의 모든 불보살과 성문 앞에서 온갖 천의 감로수와 같은 음식을 공양 받습니다. 그 때에 시방의 모든 부처님과 모든 보살들이 일시에 노래하여 찬탄하십니다. 또 진언으로 가지한 물을 단과 화로에 뿌리고 화로 안에 불을 피우되 마땅히 이 약을 백전단향ㆍ훈륙향ㆍ백교향(白膠香)ㆍ침수향ㆍ흰 겨자ㆍ소ㆍ꿀을 섞어 환희단(歡喜團) 백팔 개를 만들어 가지하여 호마하면, 그 화천왕(火天王)이 화로 안에서 솟구쳐 나타나서 진언하는 이에게 말하기를,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나는 이 공양을 받고 매우 기쁘니 지금 무엇을 원하더라도 만족하게 해 주리라’고 합니다. 바로 그 때 모든 화법(火法:護摩法)으로 불 속에 들어가 앉고 눕는 법과 불을 가지고 물 속에 잠겨도 꺼지지 않는 법을 청하고, 단(壇)을 법답게 만든 곳에 항상 몸을 나타내어 서로 가르쳐 법을 원만히 얻기를 청해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불공광염마니과삼매야(不空光焰摩尼鍋三昧耶)는 여의보와 같습니다.
모든 묘약을 구함에 뜻한 바대로 얻어 몸과 의복을 깨끗하게 손질하고 여법하게 청결히 만다라를 그립니다. 또한 가장 좋은 붉은 구리로 마니과(摩尼鍋)를 만들되 그 솥은 원만하여 구슬 모양처럼 둥글며, 황단(黃丹)ㆍ기우슬타(枳愚瑟詫)ㆍ웅황(雄黃)ㆍ자황(雌黃)ㆍ백전단향(白栴檀香)으로 만다라 안을 정결히 하고 여법하게 똑같은 양을 가루내어 불꽃처럼 빛나는 마니과약(摩尼鍋藥)을 만듭니다. 주물하여 만든 솥을 화로 가운데에 안치하고 가지한 소방나무[蘇枋木]ㆍ가라미라나무[迦囉弭囉木]ㆍ알가나무[閼伽木]ㆍ사미나무[捨弭木]ㆍ청죽야합나무[靑竹夜合木]ㆍ갈라니가라나무[羯囉抳迦囉木]ㆍ보리나무[菩提木]ㆍ잣나무ㆍ뽕나무ㆍ닥나무ㆍ파락흘사나무[跛洛訖灑木]ㆍ소만나나무[蘇曼那木]ㆍ건다바리사가나무[乾馱嚩利師迦木]ㆍ필라나무[榓攞木]ㆍ미야보라가나무[弭惹補囉迦木]ㆍ신도바라나무[新度縛囉木]ㆍ첨복가나무[瞻蔔迦木]ㆍ고련나무[苦練木]ㆍ비주라만나나무[比主攞曼娜木]를 16 지 정도의 길이로 잘라 다듬어 여법하게 불을 지핍니다. 그리고 구물두화(拘物頭花)의 줄기와 잎사귀, 연꽃의 줄기와 잎사귀, 구발라화(漚鉢囉花)의 줄기와 잎사귀, 첨복가꽃[瞻蔔迦花]ㆍ바라가(縛攞迦) 향풀ㆍ백전단향ㆍ침수향ㆍ지득라가엽소(旨得囉迦葉蘇)를 가지하여 모다라니진언ㆍ분노왕진언을 송하여 백팔 번을 호마합니다. 그리고 흰 겨자, 벼와 곡식의 꽃, 소(酥)ㆍ낙(酪)ㆍ백밀(白蜜)을 가지하여 백팔 번을 호마하며, 흰 겨자를 가지하여 백팔 번을 호마합니다. 아울러 모든 향기로운 꽃과 음식을 공양하고, 우유로 일곱 번 호마하여 화로 안의 불을 끄고 솥을 꺼내어 잘 손질하여 화려하게 장식하고, 약(藥)을 담아 그 단(壇) 안에 안치합니다.
모다라니진언을 송하여 흰 겨자를 한 번 가지할 때마다 먼저 한 번 과약(鍋藥)에 뿌리며, 분노왕진언을 송하여 흰 겨자를 한 번 가지할 때마다 먼저 한 번 과약을 뿌리면 백월 팔 일 혹은 15일날 초야ㆍ후야ㆍ5경의 동틀 적에 과(鍋)와 약(藥) 위에서 큰 불빛이 나와 크게 성취하니, 공양을 받는 큰 위덕이 있는 것이 여의보와 같습니다.
만약 음식을 먹고 싶으면 솥을 깨끗한 곳에 안치하고 솥 둘레에 그릇을 안치하며, 향왕을 태우고 진언을 송하며 작법하고 호소(呼召)하면 잠깐 사이에 온갖 맛있는 음식이 생깁니다. 만약 안치한 솥과 화로 앞에서 화식하면 화식하는 작법으로 속히 증험을 성취합니다. 만약 용맹한 장수로 적진에 가고자 하는 이는 몸과 의복을 깨끗하게 가다듬고, 기장(器仗:금강저ㆍ무기)을 가지고 머리 위에 솥을 이고 홀로 적진에 들어가면 적군의 병사들이 몸 위에서 큰 화광이 방출하는 것을 보고 일시에 신하로 복종하거나 두려워서 달아나니 용맹하여 두려움이 없습니다. 만약 아수라 굴의 문 앞에 솥을 안치하고 작법하며 진언을 송하면 그 아수라의 무리들이 일시에 나타나서 즐거이 명령에 복종합니다. 만약 용이 사는 늪의 언덕에 솥을 안치하고 작법하며 진언을 송하면 물이 바짝 말라서 용왕이 나타나서 굴복합니다. 또 국토에 오곡이 무성하게 자라고 과실(果實)이 풍부하게 잘 익고 모든 재난이 없으며 무량한 복 덩어리가 쌓인 문을 얻습니다.
세존이시여, 불공광명관찰약삼매야(不空光明觀察藥三昧耶)는 조미라(譟弭羅)와 안선나(安膳那)를 진언으로 가지하여 진흙으로 두껍게 단단히 싸서 화로 속에 안치하고 두충나무를 잘라 다듬어서 불사르고, 야합화(夜合花)ㆍ흰 겨자ㆍ백전단향ㆍ소(酥)ㆍ낙(酪)ㆍ꿀을 모다라니진언ㆍ광대명왕앙구사진언(廣大明王央俱捨眞言)을 송하여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고, 안실향ㆍ백전단향ㆍ침수향ㆍ흰 겨자ㆍ소락ㆍ꿀을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면 관세음보살이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선남자여, 그대는 지금 광염약법(光焰藥法)을 성취하였으니 청한 원을 만족히 하리라.’
곧 불길이 식었는가를 살펴서 약을 꺼내고, 꺼낸 조미라와 안선나를 용뇌향과 사향(麝香)에 섞어 갈아서 안약을 만듭니다. 그리고 자황ㆍ웅황에 섞어 신약(身藥)을 만들되 정미롭게 손질하여 따로 담아 단 안에 안치하고 모다라니진언ㆍ광대명왕앙구사진언을 송하여 그 약을 가지하면 훈훈한 연기 속에서 광명의 모양을 나타내니, 이름하여 성취광염약법(成就光焰藥法)이라고 합니다.
바로 그 때 약을 사용하여 이마에 점 찍어 바르고 눈에 한 방울 떨어뜨리고, 두 어깨 위와 두 손바닥 위에 찍어 바르면 곧바로 불공광염약신통삼매야(不空光焰藥神通三昧耶)를 증득하여 수명이 천 세 늘어납니다. 그리고 모든 비나야가와 욕계(欲界)의 마왕(魔王)이 장애하지 못하며, 모든 백성들이 공경하고 공양합니다.
만약 군진(軍陣)에 들어가면 마땅히 승리를 하고 사람들의 공경을 받으며, 세간의 투쟁과 시비구설, 산중의 재난을 두려워하지 않고, 두통ㆍ안통(眼痛)ㆍ이통(耳痛)ㆍ귀신 병 등에 걸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만약 약을 마하가라 형상의 눈에 점 찍어 떨어뜨리고, 분노왕진언을 송하여 가지하면 그 마하가라 형상이 울면서 진실로 마하가라신과 그 권속들이 복종하고 심부름꾼이 되어 돕습니다. 만약 공덕천 형상의 눈에 점 찍어 떨어뜨리고 잠깐 동안 형상을 쳐다보며 모다라니진언을 송하여 가지하면 진실로 공덕천이 와서 옹호하여 도와주어 재보가 만족히 늘어납니다. 만약 누워 잘 적에 눈 속에 점 찍어 떨어뜨리면 모든 증상선(增上善)을 얻어 관세음보살이 가피하여 도와주고 옹호해 주는 것을 꿈꿉니다. 만약 불공견삭관세음보살 형상의 눈 속에 점 찍어 떨어뜨리면 속히 관세음보살의 가피로 최상의 원을 얻습니다. 그리고 만약 약을 우황에 섞어 눈 속이나 뺨 위에 점 찍어 떨어뜨리면 국왕과 왕의 노복들이 순종하여 대환희를 얻습니다. 만약 대자재천 형상의 눈 속에 점 찍어 떨어뜨리고, 분노왕진언을 일곱 번 송하여 가지하면 모든 귀신들이 엎드리고 심부름꾼이 되어 도와줍니다. 만약 마하가라 형상의 이마 위에 점 찍어 바르고 분노왕진언을 송하여 가지하는 이는 모든 야차가 귀의하여 복종합니다. 만약 사문이 걸식하러 나갈 때에 약을 눈 속에 점 찍어 떨어뜨리고 걸식하러 가면 속히 청정한 음식을 얻습니다. 만약 눈이나 뺨에 점 찍어 떨어뜨리고 모든 산림ㆍ방죽ㆍ늪에 들어가면 마땅히 모든 정령ㆍ도깨비ㆍ호랑이ㆍ이리 등의 재난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만약 눈이나 뺨에 점 찍어 떨어뜨리고 천사(天祠) 안에 들어가 성난 눈으로 귀자모(鬼子母)를 보고 분노왕진언을 송하여 가지하는 이는 귀자모와 그 권속들이 엎드리고 심부름꾼이 되어 도와줍니다. 또 목밀나무와 가라야(迦囉惹)나무의 뿌리ㆍ가지ㆍ잎사귀ㆍ꽃ㆍ과일과 두충나무ㆍ파라흘사(波攞訖灑)나무를 여법하게 잘라 다듬어 불을 지피고 멥쌀ㆍ벼와 곡식의 꽃ㆍ오유마(烏油麻)ㆍ흰 겨자ㆍ백곡(白穀)ㆍ도곡(稻穀)ㆍ대맥(大麥)ㆍ소맥(小麥)ㆍ대두(大豆)ㆍ소두(小豆)ㆍ마자(麻子)ㆍ소(酥)ㆍ밀(蜜)ㆍ낙(酪)에다 모다라니진언ㆍ분노왕진언을 송하여 가지하여 천팔 번 호마하고, 또 안실향과 검은 겨자를 서로 섞어 광대명왕앙구사진언ㆍ분노왕진언을 송하여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면, 곧바로 재물의 풍부함을 구하여 뜻대로 넉넉해져서 목숨이 다할 때까지 부족함이 없으며 마니발타신(摩尼跋陀神)11)이 지켜 옹호해 줍니다.
세존이시여, 불공성취우황신통삼매야(不空成就牛黃神通三昧耶)는 세간을 교화하여 조복하는 데 제일입니다. 방죽이나 늪에 들어가고 산림에 들어가고 아수라 굴에 들어가고 늪 속에 사는 용 굴의 궁전과 집에 들어가고 바다에 사는 용왕 궁전의 집에 들어가고 땅 속에 들어가되, 지하의 모든 신변을 갖추었습니다. 제유(諸有)의 두려움과 갖가지 병의 고통, 과거와 현재의 죄 업장, 원수의 환난, 군진(軍陣)ㆍ투쟁ㆍ염고(厭蠱)ㆍ부서(符書)12)ㆍ저주, 모든 천의 귀신, 모든 학질, 악성(惡星)의 변괴, 뇌옥(牢獄)의 감금, 칼을 쓰고 쇠사슬에 묶이는 것, 형벌로 사형 당하는 것 등을 모두 없애 제거시킵니다. 작법(作法)하면 재보가 풍부하고 넉넉해짐을 성취하며, 모든 사문ㆍ바라문과 모든 백성이 소중히 여기고 공경하며 사랑하고 좋아하며, 관세음보살ㆍ정거천ㆍ이수라천ㆍ마혜수라천ㆍ대범천ㆍ제석천ㆍ나라연천ㆍ모든 천룡팔부가 다 마땅히 옹호합니다. 몸과 의복을 깨끗이 가다듬고 우황ㆍ자단향ㆍ울금향을 똑같은 모양으로 깨끗이 손질하여 정성스럽게 갈고 화식한 재[火食灰:호마한 재]와 약 세 푼 중 한 푼을 덜어내어 따로 담아 진언으로 가지하여 붉은 구리 그릇에 담아 단 안에 관세음보살의 형상 앞에 안치합니다. 그리고는 깨끗한 비단으로 그 위를 덮으며, 혹은 연잎으로 그 위를 덮습니다. 그 화식한 재는 자단나무ㆍ두충나무ㆍ벼와 곡식의 꽃ㆍ흰 멥쌀ㆍ흰 겨자ㆍ유마(油麻)ㆍ소ㆍ밀ㆍ낙을 사용하여 여법하게 호마한 곱고 흰 재를 취하여 모다라니진언ㆍ광대명왕앙구사진언ㆍ분노왕진언을 송하여 가지합니다.
먼저 약을 가지하면 세 가지 모양이 나타나니, 그 하나는 난상(煖相)이고, 그 둘째는 비연상(沸煙相)이며, 그 셋째는 광상(光相)이니, 그 세 가지 모양을 증득한 것을 대성취라고 이름합니다.
약을 정수리ㆍ이마 위ㆍ눈 속ㆍ미간 ㆍ어깨 위ㆍ두 손바닥 위ㆍ심장 위에 점 찍어 떨어뜨리면 불공우황선신통삼매야(不空牛黃仙神通三昧耶)를 증득하여 뭇 모습이 원만하고 수명이 더욱 길어집니다. 모든 천룡팔부 귀신의 궁전을 분명히 보는 데 장애가 없고 모든 귀신들이 마땅히 두려워하고 복종하여 하는 일을 성취합니다. 만약 약을 눈에 점 찍어 떨어뜨리면 지하의 모든 복장(伏藏)과 귀신의 궁전을 보는 데 장애가 없고 밤에 모든 것을 보는 데 어둠의 장애가 없습니다. 만약 강이나 하천이나 큰 바다를 들어가거나 건너는 것이라면 육지의 집에 사는 것처럼 하며, 물 속의 모든 고기들에게 상해 받는 두려움이 없으며, 또 물 속의 갖가지 진기한 보배를 얻습니다. 만약 깨끗하게 비누로 목욕하고 약을 몸에 바르고 전투하는 군진(軍陣)에 들어가면 상해 받지 않고 승리합니다. 만약 이 약을 머금고 왕궁에 가면 국왕과 왕비가 보고 모두 기뻐하며, 만약 약을 눈에 점 찍어 떨어뜨리고 취락(聚落)에 가면 백성들이 보고 환희하며 사랑하고 공경하는 마음으로 음식을 공양합니다.
만약 약을 오른손 집게손가락에 바르고 분노왕진언을 송하여 가지하여 세워서 시방을 표시하고, 눈을 부릅뜨고 기극인(期剋印)을 결하면 방형(方形)이나 원형(圓形)의 1유선나 안에는 때 아닌 나쁜 바람ㆍ우박ㆍ비의 재앙으로 어린 곡물을 손상시키는 일이 있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만약 장마비가 내릴 적에 약을 왼손에 바르고 분노왕진언으로 왼손을 가지하여 두루 시방을 가리키면 내리던 비가 개어 그칩니다. 만약 가뭄이 심하면 용이 사는 늪의 언덕에서 약을 오른손바닥과 손가락에 발라 가지한 뒤 약을 바른 손으로 늪의 물 위를 치되 일곱 번을 채우면 곧바로 큰비가 내립니다. 만약 비가 내리지 않으면 또다시 약을 손에 거듭 바르고 손을 한 번 진언할 때마다 손으로 한 번 늪의 물 위를 치되 스물한 번을 채우면 늪 속의 용들이 일시에 몹시 고민합니다. 또 만약 비 내리지 않으면 또다시 약을 손에 거듭 바르고 손을 한 번 진언할 때마다 손으로 한 번 늪의 물을 치되 백팔 번을 치면 큰비가 내리고, 만약 비 내리지 않으면 늪 속의 용왕과 권속들이 모두 몹시 괴로워서 늪 밖으로 달려나올 것입니다. 만약 모든 귀병(鬼病)과 신병(神病)에 걸린 이가 있어 약을 눈에 점 찍어 떨어뜨려 주면 병이 다 낫습니다. 만약 모든 귀신ㆍ학질 병에 걸렸을 때 약으로 이마에 점 찍어 발라 주면 곧바로 나으며, 만약 치료하기 어려운 병에 걸린 이는 약을 탕수(湯水)에 섞어 목욕시키면 곧바로 낫게 됩니다. 만약 독사ㆍ전갈에게 물린 이가 있어 약을 물에 타서 그에게 복용시키고 발라 주면 바로 낫습니다. 만약 현벽(痃癖)13)ㆍ고징(痼癥)14)ㆍ치질ㆍ이질 등 뱃속에 병이 걸린 이라면 따뜻한 물에 약을 타서 마시게 하면 즉시 낫습니다. 만약 발바닥 밑에 바르면 불을 밟아도 타지 않으며, 양 장딴지ㆍ팔ㆍ넓적다리에 바르면 힘이 큰 벌판의 코끼리의 힘과 같아져서 다른 이와 힘 겨루기를 하면 승리합니다. 만약 약을 두 다리와 정강이에 바르고 강과 바다를 건너면 물이 복사뼈까지 차지 못합니다. 만약 약을 정수리에 바르고 방죽이나 산림에 들어가면 독사ㆍ호랑이ㆍ귀신 등의 재난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모든 약정(藥精)이 동시에 출현하니 마음대로 최상의 것을 취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산림에서 약을 머금고 높은 소리로 대가외명왕앙구사진언(大可畏明王央俱捨眞言)을 일곱 번 송하면 모든 약신(藥神)의 궁전이 열리어 약신이 출현하니 마음껏 일을 시키고 최상의 약을 취하며, 모든 약신을 보아도 마땅히 두려워하지 않고 일을 시킵니다. 만약 약을 가슴 위에 바르고 진언을 송하여 작법하면 속히 성취하며, 만약 약을 배의 중간ㆍ옆구리ㆍ귀ㆍ손가락ㆍ팔목 위에 바르면 가는 처소마다 음식ㆍ의복ㆍ평상ㆍ깔개ㆍ구슬 귀고리ㆍ가락지ㆍ팔찌ㆍ안장 등을 마음대로 얻습니다. 만약 약을 꿀에 개어 녹두알만한 크기로 만들고 매일 비밀심진언을 송하여 그 약을 가지하여 첫날은 한 알, 둘째 날은 두 알, 셋째 날은 세 알 내지 일곱 째 날은 일곱 알을 헤아려 복용하여 백 일을 채우면 문사(文詞)와 지혜와 변설(辯說)이 걸림없고, 목소리는 부드럽고 맑기가 긴나라와 가릉빈가의 소리와 같으리니, 그 소리가 깊고 은은하여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즐거이 듣게 합니다.
만약 반다(半茶)15)의 부인약(婦人藥)을 소(酥)에 타서 복용하면 태장(胎藏)을 얻습니다. 만약 사람이 칼이나 쇠사슬로 채워져 뇌옥(牢獄)에 감금되었을 때 약을 옥문과 칼과 쇠사슬에 바르고 진언을 송하여서 가지하면 곧 풀려나며, 만약 약을 향탕수(香湯水)에 타서 깨끗하게 목욕하고 진언을 송하여 작법하면 10악ㆍ5역ㆍ4중 등의 죄 업장이 모두 없어집니다. 또 의모가왕의 비밀단인삼매(秘密壇印三昧)를 속히 성취하여 모든 원수의 재난과 상서롭지 못한 일들이 모두 없어집니다. 만약 약을 생호마유(生胡麻油)에 타서 이마와 눈에 점 찍어 떨어뜨리고 모든 귀인(貴人)을 만나면 서로 경모(敬慕)합니다.
만약 약을 몸에 바르면 칼ㆍ화살ㆍ창ㆍ삼지창이 손상하거나 해치지 못하며, 만약 약을 양팔에 묶으면 가는 곳마다 승리하여 많은 사람들이 공경합니다. 만약 높이 바라다보이는 곳에서 약을 머금고 방읍취락(坊邑聚落)을 멀리 바라다보며 광대명왕앙구사진언을 송하여 오른손에 잡은 흰 겨자를 가지하여 그곳을 향해서 흩뿌리면 마땅히 스스로 공경히 복종합니다. 만약 약을 오른손에 묶고 모든 금ㆍ은ㆍ재보를 쌓아둔 창고의 문과 음식을 만드는 주방의 문과 약을 쌓아 놓은 창고의 문을 두드리면 모든 악한 귀신들이 모두 두려워서 도망하여 모든 재보를 조금도 축내지 못하고, 모든 정미(精味)를 훔쳐 빨아먹지 못합니다. 만약 약 바른 손으로 대문을 일곱 번 두드리면 집안 백성들의 모든 재앙과 장애가 제거됩니다. 만약 약을 원망하는 사람의 문 앞에 묻으면 원망하는 사람의 집이 스스로 온화하여 공경하며, 만약 약을 칼ㆍ화살ㆍ창ㆍ삼지창에 바르면 저절로 망가지고 부러집니다. 만약 포악한 도적이나 재앙의 일을 두려워하여 약을 집 문 앞에 묻어 두면 포악한 도적의 무리가 해치지 못하고, 재앙의 일이 없어집니다.
만약 약을 나팔 속에 바르고 높은 누각에 올라가 크게 일곱 번 불면 모든 다투는 언어들과 염고(厭蠱)ㆍ주저(呪詛)ㆍ세간의 재난과 괴변이 다 없어집니다. 만약 우유를 파는 집과 소와 양의 우리에서 일곱 번 불면 그 소와 양의 우유가 모두 뛰어난 맛을 갖추며, 만약 대중 가운데서 일곱 번 불면 백성들이 듣는 즉시 모두 재앙의 장애가 없어집니다. 만약 약을 북 위에 바르고 높은 누각에 올라가서 크게 쳐서 소리를 내면 모든 때 아닌 때에 내리는 우박과 비를 모두 그치게 하고, 모든 전염병을 모두 제거합니다. 만약 화로 속에서 태워 화식(火食)16)한 재를 향수에 섞어 진언을 일곱 번 하여 시방에 흩뿌리면 곧바로 결계를 이루며, 또 화식한 재를 탕수에 타서 뭇 사람들이 목욕하면 재액인 죄 업장이 모두 없어집니다.
만약 학질에 걸리면 화식한 재를 이마에 바르는 즉시 학질이 낫고 만약 화식한 재를 수갑ㆍ족쇄ㆍ칼ㆍ쇠사슬에 바르고 진언을 송하여 가지하면 바로 풀려납니다. 만약 독사에 쏘이면 화식한 재를 그 쏘인 위에 바르면 독의 고통이 없어집니다.
세존이시여, 선지가삼매야(扇底迦三昧耶)는 두충(杜仲)나무ㆍ목필(木榓)나무ㆍ사미(奢彌)나무ㆍ잣나무ㆍ뽕나무ㆍ닥[構]나무ㆍ야합(夜合)나무를 약 12지(指)의 길이로 잘라 5정(淨)으로 씻고 손질하여 가지하고 법의 숫자대로 지니고서 가지한 것을 불을 지피고, 분노왕진언을 송하여 지니며 정수(淨水)로 청정하게 하고 화륜인(火輪印)으로 결계하며 화로 남쪽에 꿇어앉아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여 지닙니다.
그리고 벼와 곡식의 꽃ㆍ흰 겨자ㆍ연꽃의 잎과 줄기ㆍ소ㆍ밀을 가지하여 천팔 번을 호마하면 방형(方形)ㆍ원형(圓形)의 백유선나 안에 모든 약차ㆍ나찰ㆍ포단나귀(布單那鬼)17)ㆍ색건타귀(塞健陀鬼:童子天의 귀신)ㆍ정기(精氣)를 빨아먹는 귀신이 제거됩니다. 또한 다시 모든 재앙ㆍ전염병ㆍ기근ㆍ맹수ㆍ다른 나라 군대의 침입ㆍ대신들의 모반ㆍ모든 투쟁ㆍ악귀신이 제거됩니다. 국토는 곡식이 풍부하며 비가 때에 알맞게 내려 모든 곡식의 어린 묘목과 꽃과 과일이 자라고 크고 작은 모든 나무의 뿌리ㆍ줄기ㆍ가지ㆍ잎ㆍ약초 등이 모두 무성하여 좋은 맛이 많게 되고, 백성이 쾌락하며 재보를 넉넉케 하고, 모든 재앙이 침해하여 괴롭히는 일이 없으며 서로 찬탄하여 노래하며 은애(恩愛)하는 마음으로 서로 대하니, 나라 안에 모든 나쁜 천ㆍ용ㆍ귀신이 재앙을 일으켜 침해하는 일이 없음을 마땅히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사천왕천ㆍ이수라천ㆍ마혜수라천ㆍ대범천ㆍ석제환천(釋提桓天)ㆍ나라연천ㆍ대자재천이 제각기 무량한 권속과 함께 시종하며, 나라 안의 방형ㆍ원형의 백 유선나를 항상 다 옹호하고 유정들의 모든 색신(色身)의 힘을 증가시킵니다. 또한 시방의 모든 불보살ㆍ관세음보살이 마땅히 호념하며 국토의 유정들을 사랑하는 자식처럼 모두 안온케 하고, 일천(日天)ㆍ월천(月天)ㆍ이십팔수주성천신(二十八宿主星天神)이 항상 나라 안에서 재앙과 괴이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가피하고 옹호합니다.”
8. 비밀관정품(秘密灌頂品)
“세존이시여, 이 불공왕광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不空王廣大解脫蓮花曼拏羅印三昧耶)는 능히 널리 백천의 실지삼매야(悉地三昧耶)를 성취하여 모든 것을 움직이니, 마땅히 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 백천의 모든 부처님을 친견하여 공덕을 쌓아 모으고 불사(佛事)를 닦아 다스리면 관세음보살이 무량한 허깨비 같은 변화 신통으로 가피하여 도와주십니다. 의모가왕삼매야(旖暮伽王三昧耶)를 신해하고 받아 지녀 독송하는 이는 마땅히 유정에 대하여 대비심을 일으키고, 모두를 가엾게 여기어 이 법을 닦되, 백월 8일 혹은 15일에 한가하고 고요한 처소에서 청정하게 목욕하며 깨끗한 의복을 입고 3백식만을 먹으며 여법하게 단을 만들고 위의(威儀)를 결함이 없게 하고 대화를 다 끊습니다. 혹 다시 안과 밖의 모든 길상(吉祥)을 점찰(占察)18)하여 법을 닦아 익히면 곧바로 성취하니, 이것이 대계경(大契經)의 진언으로 출세간ㆍ세간을 성취하는 법입니다.
속인(俗人)이 매일 8재계법(齋戒法)을 수지하고 약 4주(肘) 정도의 크기로 방원형(方圓形)의 단(壇)을 만들어 깨끗이 잘 손질하되 구마이(瞿摩夷:쇠똥)와 향수를 황토 진흙에 섞어 바르고 다듬습니다. 성곽에 네 개의 문을 열고 백라(白螺) 가루로 단의 경계선을 표시하고 그 경계선 안에 백팔 개의 연꽃 잎이 활짝 핀 연꽃을 그리되 백전단향을 섞은 진흙으로 잎새를 만들고 울금향을 섞은 진흙으로 연화대를 만들고 사방 네 모퉁이에 마땅히 향을 섞은 진흙으로 활짝 핀 연꽃을 그립니다. 황색 비단 깃발과 꽃을 사방에 펴서 장엄하게 늘어 세우고, 동쪽에 불공견삭관세음의 형상을 그려서 안치합니다. 네 모서리에 향수병을 안치하되 향수병 안에 흰 겨자를 담고 향수병 주둥이에 모든 잎과 꽃이 달린 가지를 꽂습니다. 네 문에 알가향수를 안치하되 향수 위에 꽃을 띄우며 향왕을 태우고 주야 육시(六時)로 소청(召請)하여 결계(結界)합니다. 시방의 모든 부처님께서 갖가지 광명을 놓아 비추시어 몸과 마음이 청정하고 맑아 밝게 보는 데 장애가 없음을 관찰하고 일시에 관세음보살에게 예배하고 알가(공덕수)로 공양하고 참회하며 귀의하여 보리심을 내어 계청(啓請)하여 회향하고 예배하여 인을 결합니다.
자신의 자성(自性)이 평등하여 법계와 같아 분별하는 양도 없고 분별이 없는 양도 없다고 관하며, 모든 불여래(佛如來)께서는 모든 보살이 에워싸고 고요히 머물러 계심을 관합니다. 라자(囉字)는 점(點)을 갖추어 장엄하고 일광(日光)의 불꽃무리가 빛나며, 라자의 참다운 이치를 생각하매 모든 법의 본성은 물듦이 없어 모든 티끌과 때를 여의었습니다. 스스로 심지(心地)를 청정하게 하고 도량(道場)의 대지를 청정하게 하여 뭇 더러운 때를 제거하니 허공의 모습과 같아 금강지(金剛地)를 성취하며 아래로 풍륜(風輪)을 관합니다. 위에 하자(★字)가 있는데 검은 광명의 불꽃을 놓는다고 관상하며, 풍륜 위의 수륜(水輪)의 색은 백설(白雪) 같은 우유 빛이며, 가운데 바자(縛字)가 있는데 색파지(塞頗胝:水晶)에 밝은 달의 광명이 청정하게 비치는 것과 같다고 관상합니다. 월륜 위의 대모타라(大目陀羅)ㆍ금강륜(金剛輪)ㆍ만다라(曼拏羅)가 금색 빛의 불꽃을 놓는다고 관합니다. 위로 차자(縒字)는 변하여 여덟 잎의 흰19) 연꽃이 되며, 수술과 받침은 뭇 보배로 되었고, 금강이 줄기가 되어 한량없는 광명을 놓으며, 한량없는 백천 보배 연꽃이 주위를 에워싸고 있는 대(臺) 위의 보사자좌를 관상하여야 합니다.
사자좌 주위를 다양한 보배로 된 장대 기둥이 나열되어 에워싸고, 위에는 갖가지 비단 해 가리개ㆍ당기ㆍ번기ㆍ수주(垂珠:염주)ㆍ영만(瓔鬘)20)과 뭇 미묘한 보배 옷을 안치하고 모든 향기로운 꽃과 뭇 보배를 주위에 펴고, 미묘한 향의 구름과 비를 일으키며 모든 다양한 꽃과 비단으로 땅을 장엄하고, 북은 갖가지 기묘하고 특이한 음악을 연주합니다. 또한 갖가지 여의보병(如意寶甁)의 알가수(閼伽水)를 널리 뿌리고 마니보수(摩尼寶樹)는 가지와 잎새에서 광명이 퍼지며, 주변에 줄지어 서서 비추는 데 등불로 삼고 하나하나 부처님의 바라밀광명의 청정하여 원만함을 장엄하고, 모든 보살의 심오한 구(句)의 이치를 찬탄하여 범음(梵音)으로 맑고 밝게 무진법계(無盡法界)에 두루함을 관찰하니, 이것은 나의 공덕력(功德力)과 부처님의 가지력(加持力)과 법계력(法界力)21)으로써 공양하고 머문다고 관합니다. 모든 법은 생겨남이 없이 성품은 스스로 본래 고요합니다. 사자좌 위의 바바자(嚩皤字)를 관하니, 석가모니여래로 변하여 진금색(眞金色)의 몸으로 결가부좌하고 머리에 쓴 관을 의복에 꿰어 꾸며서 장엄하고 미묘한 광명을 놓아 무변한 법계에 두루합니다. 다함이 없는 성스러운 대중들이 광명 불꽃 속에 나타나고 그 광명이 모든 유정 세계에 두루 가득하며, 성품에 따라서 열어 이해시켜 광염(光焰)의 윤(輪)을 흐르게 합니다. 이는 불여래의 신밀(身密)과 어밀(語密)이 한량없어 항상 3세(世)에 담담히 머물러 없어지지 않는 것이요, 이 몸 속에서 한량없는 몸을 나타내지만 한량없는 몸을 합하면 하나의 부처님의 몸이 됩니다.
오른쪽의 관세음보살을 관상하고 왼쪽의 집금강비밀주보살을 관상하매 그 모든 종족과 대보살들이 앞뒤로 에워싸고 가부좌하여 앉았습니다. 관세음보살의 자리 오른쪽에 진언하는 이가 앉아서 마음을 관찰하여 산란하게 하지 않습니다. 만약 산란하면 모든 불보살ㆍ진언명신ㆍ관세음보살이 모두 가지하여 관찰하고 옹호하지 않으니, 이러한 까닭으로 지혜로운 이는 법좌(法座)와 상응하여 자세하게 성스러운 분을 관상하여야 합니다. 송념인(誦念印)을 결하는데, 왼손의 집게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을 서로 붙여서 곧게 펴고, 가운뎃손가락과 약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은 손바닥을 향하여 주먹을 쥐어 인을 만들고 가슴에 댑니다. 그리고 오른손의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과 엄지손가락으로 염주를 헤아리며 모든 여래금강마니신관정삼마지(如來金剛摩尼身灌頂三摩地)의 소리로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ㆍ분노왕진언을 송합니다. 관변다라니진언(觀變陀羅尼眞言)을 관상하되 하나하나 글자의 소리마다 성스러운 분의 형상과 같이 광명의 불꽃이 에워싸며, 그 광명은 청정하여 무명(無明)의 집을 깨뜨립니다. 시간이 끊임이 없게 하면 마땅히 한밤중에 단지(壇地)가 진동하리니, 인(印)을 결하고 마음을 고요히 하여 형상의 발을 관상하고 분노왕진언을 송하여 그 단지로 하여금 크게 진동하게 하면 보살의 미간(眉間)에서 큰 광명을 놓아 단의 안을 비추어 밝힙니다. 바로 그 때 진언을 하는 이의 몸은 두려워서 터럭이 쭈뼛하게 서지만 마땅히 대보리심을 널리 내어 관음상의 얼굴을 우러러 관상하면 오른쪽으로 눈을 움직여 진언하는 이를 보면서 커다란 범성(梵聲)을 내어 진언하는 이를 찬탄합니다.
‘그대는 이러한 모양을 증득하여 3업을 청정히 하였으니 마땅히 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 백천의 여래를 받들어 선근(善根)을 심으면 모든 보살들과 함께 몸과 마음을 관찰하매 상쾌하여 기쁘고, 이 몸을 버린 뒤에 태어나는 곳마다 몸의 형상이 단정하며 머리카락은 소라처럼 오른쪽으로 휘말리고, 목소리는 아름다우며, 눈은 크고 단엄하며, 이는 마음이 밝고 맑으리라. 또한 보는 법이 청정하여 영원히 무명ㆍ생ㆍ노ㆍ병ㆍ사의 모든 괴로움의 근본을 제거하고, 모든 유정의 본성이 청정한 줄을 증득하고, 삼마지를 관하여 5경 새벽녘에 이르면 관세음보살이 몸을 나타내어 정수리를 어루만지고 구하는 바인 출세간ㆍ세간의 모든 대원을 다 만족히 해 주시리라.’
바로 그 때 진언을 하는 이가 신족통(神足通)의 원(願), 비밀선(秘密仙)의 원, 천안통(天眼通)의 원, 불국토를 보고자 하는 원[見佛刹願], 다라니의 대성취를 증득하고자 하는 원[證陀羅尼大成就願], 불공견삭(不空罥索)의 원, 모든 경전의 갖가지 뜻을 깨달아 이해하고자 하는 원[悟解一切經典種種義願], 모든 진언과 삼매를 크게 성취하고자 하는 원[一切眞言三昧大成就願], 문지총지(文持總持)의 원, 모든 변재(辯才)의 원, 복장(伏藏)을 취하고자 하는 원, 금과 은을 만들고자 하는 원, 공교로운 법의 원[工巧法願], 천궁(天宮)에 가고자 하는 원, 아수라(阿修羅) 굴에 들어가고자 하는 원, 용궁(龍宮)에 들어가고자 하는 원, 묘가과실(苗稼果實)을 증장시켜 풍요롭게 하고자 하는 원, 약차와 나찰을 항복시키고자 하는 원, 죽은 사람을 일으키고자 하는 원[起故人願], 모든 산골짜기에 들어가 약정(藥精)을 취하고자 하는 원[入諸山谷採諸藥精願], 검선(劍仙)을 성취하여 허공에 오르고자 하는 원[成就劍仙騰空法願], 대진언선(大眞言仙)의 원, 삿된 견해를 지닌 모든 악인을 최복(摧伏)시키고자 하는 원[摧伏邪見諸惡人願], 물건을 희롱하는 원[戱弄物願], 바닷물 속에 들어가고자 하는 원[入海水願], 세간의 모든 법을 성취하고자 하는 원[世間諸法成就願], 4중과 5역의 모든 죄를 멸하고자 하는 원[滅四重五逆一切罪願] 등 이러한 원을 구하면 모두 만족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항상 육시(六時)에 송하여 지녀 끊이지 않으면 모든 유정이 장애를 떠난 청정한 삼마지를 관찰하거나, 관세음보살이 몸을 나타내어 신통으로 초월하는 삼마지를 관찰하거나, 모든 여래께서 가지하는 밀엄광명신통삼마지(密嚴光明神通三摩地)를 관찰하여 얻게 됩니다. 이 삼마지력으로 대범천과 같이 수명이 길어지고, 극락정토에서 모든 불보살마하살의 대중과 아미타부처님 앞에서 깊은 법을 찬탄하며 묻고, 청정한 연꽃, 광명보전ㆍ누각ㆍ정자에 함께 앉습니다. 그리고 항상 백월 8일, 15일에 밤낮으로 먹지 않고 모든 대화를 끊고,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송하여 지니면 시작도 없는 때부터의 모든 죄 업장이 모두 없어집니다. 목숨을 마친 뒤에는 마땅히 안락 국토에 왕생하여 항상 모든 불보살마하살을 친견합니다. 단(壇) 안에서 알가병(閼伽甁)의 물을 가지하여 관정하고 목욕하여 인을 결하여 몸을 인하며, 작법(作法)하여 닦으면 마땅히 금강무뇌괴신(金剛無惱壞身)을 얻어 모든 여래께서 항상 즐겁게 관찰하시고, 모든 천ㆍ용ㆍ약차ㆍ나찰ㆍ비나야가가 항복하고 공경하며 세간의 실지의 법을 성취하도록 심부름꾼이 되어 책임지고 도와줍니다.”
'매일 하나씩 > 적어보자 불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어보자] #4759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9권 (12) | 2024.09.04 |
---|---|
[적어보자] #4758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8권 (2) | 2024.09.04 |
[적어보자] #4756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6권 (4) | 2024.09.04 |
[적어보자] #4755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5권 (0) | 2024.09.03 |
[적어보자] #4754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4권 (2) | 2024.09.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