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4권
불공견삭신변진언경 제4권
대당 천축삼장 보리류지 한역
김영덕 번역
4. 비밀인삼매야품 ②
성취인(成就印)
두 손을 합장하되 손바닥 안을 크게 비우고 두 집게손가락과 두 약손가락을 평평하게 구부려 손가락 끝을 서로 맞대어 버팁니다. 두 가운뎃손가락은 살짝 구부려 손가락 끝을 세워 합치고 두 집게손가락과 두 약손가락 끝 위로 첫째 마디를 벗어나게 합니다. 두 엄지손가락은 살짝 구부려 세우되 손가락 끝은 두 집게손가락 측면과의 사이를 한 치 네 푼으로 하고, 두 새끼손가락은 각각 세우되 모아 붙이고 약손가락 측면과 사이는 2촌으로 합니다.
성취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도로도로 바 다몌 아모가 싣디 훔1)
唵一覩嚕覩嚕二鉢二合頭米三旖暮伽上悉地四𤙖五
이 성취인삼매로써 이를 결하여 지니는 자는 관세음보살이 속히 가피하여 의모가왕(旖暮伽王)의 출세간법을 다 성취하고 복덕이 늘어나며 사람들이 흔연히 칭찬하고 모든 천신이 보호합니다.
금강연화심인(金剛蓮花心印)
오른손바닥은 아래를 향하도록 하고 왼손바닥은 위를 향하도록 하여 두 손등을 서로 붙이고 오른손 새끼손가락을 교차하여 왼손 엄지손가락 사이에 끼우고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교차하여 왼손 새끼손가락 사이에 끼웁니다. 그리고 왼손과 오른손의 집게손가락을 각기 손바닥 안으로 바싹 구부리고 왼손과 오른손의 가운뎃손가락과 약손가락을 서로 나란히 펴서 손등에 붙입니다. 그리고 이 금강연화심인을 가슴에 대고 몸을 단정히 하고 바르게 앉아 마음을 금강처럼 하여 생각을 깨끗이 하고 움직이지 않습니다.
금강연화심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아모가 하 리나야 바 다몌 다 라다 라 바 다마다 라 마하만
唵一旖暮伽上紇二合唎娜野二鉢二合頭米三陀上囉陀上囉四鉢二合頭麽陀上囉五摩訶漫
다라하리나야 훔2)
拏攞紇唎娜野六𤙖七
이 금강연화심인삼매는 저 금강연화심인을 결하여 가지고 비밀심진언을 일곱 번 송하는 이에게 모든 작법을 마음대로 성취케 합니다.
견삭인(罥索印)
왼손바닥을 아래로 향하여 심장 아래쪽에 대고 엄지손가락을 구부려 손바닥을 향하되, 손가락 끝과 손바닥의 사이를 1촌(寸)으로 벌립니다. 그리고 집게손가락ㆍ가운뎃손가락ㆍ약손가락ㆍ새끼손가락은 각기 손가락 끝을 살짝 구부리고 네 손가락 사이를 각각 1촌씩 벌려서 연꽃 잎의 모양을 하고 오른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왼 손등 위에 놓되 사이를 7촌으로 벌립니다. 엄지손가락은 손바닥을 향하여 구부리되 손가락 끝과 손바닥의 사이를 1촌으로 벌리고, 가운뎃손가락 끝을 구부려서 엄지손가락의 손톱 위에 놓되 서로의 사이를 1촌으로 벌립니다. 집게손가락ㆍ약손가락ㆍ새끼손가락은 손바닥을 향하여 살짝 구부립니다.
견삭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바슈 바디바사다 라 사다사 하 새라 라새미 바 라디만니다가야
唵一播輸去播底播捨陀上囉二捨跢娑去訶去塞囉三囉濕弭四跛二合囉底漫抳跢迦野五
아가 리사니 보다 니삼 보다 니 보로보로 아모가 바사싣뎨 훔3)
旖迦二合唎灑抳六菩陀上儞三去菩陀上泥七步嚕步嚕八旖暮伽上播捨悉悌九𤙖十
이 견삭인의 삼매는 저 견삭인을 결하여 지니는 이가 모다라니진언을 한 번 송하여 견삭인을 가지(加持)하되 오른손은 밖을 향하여 세 번 던져 뿌리치고 왼손을 고정시킨 채 비밀심진언을 일곱 번 송하고서 견삭인을 풉니다. 이로 말미암아 아뇩보리삼매종지(阿耨菩提三昧種智)를 섭지(攝持)하여 의식(意識) 가운데 머물러 태어나는 처소마다 대인상(大人相:32상 80종호)을 얻어 모든 천신이 사랑하여 옹호하고 우러러보며, 시방의 모든 불보살님이 기쁜 마음으로 살펴보시고, 관세음보살이 정수리를 어루만지면서 찬탄하고 권장하여 시작도 없는 겁으로부터 정법을 비방한 큰 삿된 견해의 죄업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얻은 복덕이 자신에게 나타남을 비유하면 수미산과 같습니다.
대보당인(大寶幢印)
합장하되 손바닥 안을 크게 비우고 두 약손가락과 두 새끼손가락을 곧게 세워 손가락 끝을 서로 합칩니다. 두 가운뎃손가락은 각기 손가락 끝을 구부려 두 약손가락 측면의 첫째 선 위를 누르되 손가락 끝의 사이는 두 푼으로 벌리고 두 집게손가락 끝을 구부려 서로 맞대어 버팁니다. 두 엄지손가락은 각기 집게손가락 측면에 모아 붙이고 팔을 위로 곧게 펴서 대보당인을 정수리 위에 놓습니다.
대보당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딜 리야다 바 노아다 피션자도 살바딜 리야다
唵一窒二合▼(口+履)野特能邑反下同音二合婆無何反下同努誐跢二避詵者都三薩縛窒二合▼(口+履)野特二
바 피새계 바 다마바니 소 바 다몌 아모계 살바다타아다
合婆四避曬階五鉢二合頭麽播抳六素蘇古反鉢二合頭米七旖暮祇虯曳反薩縛嚲詫誐跢八
디티뎨훔4)
地瑟恥諦𤙖九
이 대보당인의 삼매로써 이를 결하여 지니는 이는 시방의 모든 여래께서 손수 관정(灌頂)하시고, 관세음보살이 손수 관정하며, 태어나는 곳에서 진언선대전륜왕삼매야(眞言仙大轉輪王三昧耶)를 증득합니다. 이 불공왕(不空王)삼매가 눈앞에 나타나면, 번뇌의 장애가 제거되어 없어지며, 태어나는 세간에서 복덕과 수명이 한량없습니다.
분노왕인(奮怒王印)
팔목을 서로 맞대어 세워 손바닥을 열되 두 가운뎃손가락과 두 약손가락과 두 새끼손가락의 끝을 서로 맞대어 살짝 구부리고 손가락마다의 사이는 반 촌(寸)입니다. 두 집게손가락은 각각 가운뎃손가락의 측면 가운데 마디에 모아 붙이되 윗부분을 갈고리처럼 구부리고, 두 엄지손가락은 각각 세워 펴되 서로의 사이는 반 촌을 벌립니다. 그리고 분노왕인을 정수리에 놓고 눈썹과 눈을 치올려 크게 성내는 모습을 만들고서 좌우를 돌아봅니다.
분노왕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구로다 라아 마하 모가 하나하나 살바노따 훔5)
唵一矩嚕陀上囉惹二摩訶去暮伽上三㰤那㰤那四薩縛訥瑟吒𤙖五
이 분노왕인의 삼매야는 능히 모든 악한 천신과 용신과 모든 나쁜 사람들을 꺾어 나쁜 마음을 돌이키어 조복하고 수미산왕을 꺾어 무너뜨리고 모든 나쁜 비나야가(毘那夜迦)의 모든 권속이 스스로 진실하게 복종하며, 모든 천ㆍ사문ㆍ바라문ㆍ비사(毘舍)ㆍ수타(首陀)가 환희하며 공경을 다하고 모든 법을 성취합니다.
다라보살인(多羅菩薩印)
합장하되 손바닥 안을 비우고 두 손의 열 손가락을 살짝 구부려 세워 손가락 끝을 서로 붙입니다.
다라보살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바다 마다례 도로도로 훔6)
唵一鉢頭二合麽跢㘑二覩嚕覩嚕三𤙖四
이 다라보살인의 삼매로써 능히 모든 사업을 성취합니다.
대백관세음보살인(大白觀世音菩薩印)
합장하되 손바닥 아래를 1촌으로 벌리고 두 집게손가락과 두 가운뎃손가락과 두 약손가락을 각각 꼿꼿이 세워 손가락 끝을 서로 합합니다. 두 엄지손가락을 각기 꼿꼿이 세워 집게손가락 측면 위에 모아 붙이되 서로의 사이는 1촌이고, 두 새끼손가락을 각기 꼿꼿이 세워 살짝 구부리되 손가락 끝의 사이를 8푼 정도 벌립니다.
대백관세음보살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마하 바다 몌 시볘다예 호로호로 사바하7)
唵一摩訶去鉢頭二合米二濕廢言當倪三虎嚕虎嚕四莎縛訶五
이 대백관세음보살인의 삼매로써 능히 온갖 법을 모아 속히 증득하여 성취하게 합니다.
비구지보살인(毘俱胝菩薩印)
합장하되 두 가운뎃손가락ㆍ두 약손가락ㆍ두 새끼손가락을 각기 꼿꼿이 세워 손가락 끝을 서로 붙이고, 두 집게손가락을 각기 가운뎃손가락과 약손가락의 갈라진 사이에 휘어 꺾어 넣어 손가락 끝을 서로 맞대어 버팁니다. 두 엄지손가락을 나란히 펴서 가운뎃손가락의 중간 마디 위를 누른 채 입을 다물고 이를 갈면서 눈썹과 눈을 치올리고 성난 모습으로 좌우를 돌아봅니다.
비구지보살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필 리구지 바다 몌 다라다라 훔8)
唵一苾二合▼(口+履)矩胝上鉢頭二合米二跢囉跢囉三𤙖四
이 비구지보살인의 삼매로써 모든 나쁜 일을 꺾어 조복하고 모든 원을 채웁니다.
백신관세음모보살인(白身觀世音母菩薩印)
이 백신관세음모보살인은 앞의 대백관세음보살인과 인의 모양이 같습니다.
백신관세음모보살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바다 마 반나라바시니 구로 구로 사바하9)
唵一鉢頭二合麽二半拏囉縛枲儞三矩努知古反矩努同上四莎縛訶五
일체천신인(一切天神印)
팔목을 서로 맞대어 붙이되 두 가운뎃손가락을 평평하게 구부려 손가락 끝을 서로 맞대어 버티고, 나머지 여덟 손가락은 각각 벌리되 갈래 사이는 1촌이며, 모두 손가락 끝을 약간 구부리고 서로 붙이지 말아야 합니다.
일체천신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아모계 바 다마 바라니 싣댜싣댜훔10)
唵一旖暮祇虯曳反鉢二合頭麽二縛囉禰三悉𠆙悉𠆙𤙖四
이 일체천신인의 삼매로써 모든 천신을 불러 단 안에 모이게 하고 환희하며 호지(護持)하게 합니다.
일체사자인(一切使者印)
합장하여 손바닥 안을 비우되 아직 피지 않은 연꽃과 같은 모양을 합니다.
일체사자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살바다 라아미니 아바가야 로 닐 리니훔11)
唵一薩縛怛二合囉誐弭儞二旖皤歌野三澇盧告反𡫸寧吉反二合唎抳𤙖四
이 일체사자인의 삼매로써 모든 천녀와 야차 등 사자(使者)를 불러 모두 단장에 모여서 머물게 합니다.
칠다라천녀인(七多羅天女印)
팔목을 합쳐 서로 맞대고서 두 엄지손가락을 구부려 손바닥 안으로 넣는데, 각각 곧장 비틀어 약손가락 맨 아래의 첫째 선 위에 붙입니다. 그리고 각각 집게손가락과 약손가락과 새끼손가락으로 엄지손가락 위를 바싹 쥐어 주먹을 만들고 가운뎃손가락은 각각 손가락 끝을 살짝 구부리되 서로의 사이는 반촌(反寸)입니다.
칠다라천녀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아모계 니 다례다라야 바다 마보예 훔12)
唵一旖暮祇虯曳反儞二跢嚟跢囉耶三鉢頭二合麽步臡如兮反𤙖四
이 칠다라천녀인의 삼매야로써 능히 모든 뭇 악한 천신을 조복하고 단법(壇法)을 도와 옹호합니다.
마두관세음13)인(馬頭觀世音印)
합장하되 손바닥을 비우고 두 집게손가락을 구부려 손바닥 안으로 넣습니다. 집게손가락 등으로 하여금 서로 맞닿게 하고 두 엄지손가락을 나란히 펴서 두 집게손가락의 가운데 마디 위를 누릅니다.
마두관세음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도로 다로라 바다 몌 아모계 훔14)
唵一度嚕二跢嚕攞三鉢頭二合米四旖暮祇虯曳反𤙖五
이 마두관세음인의 삼매는 모든 법 가운데서 가장 기이하고 수승합니다.
바나바모카인(皤拏縛目佉印)
합장하되 손바닥을 비우고 두 가운뎃손가락을 각각 집게손가락 등뒤로 비틀어 휘어 집게손가락 맨 위의 첫째 마디 위를 누른 채 손가락 끝을 서로 맞대어 버팁니다.
두 집게손가락은 각각 두 약손가락 측면 위에 맞대고 두 엄지손가락을 나란히 펴서 약간 세워 위로 향합니다.
바나바모카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바나바모켸 닉 린다야 노따 훔15)
唵一縛拏縛目谿二儞訖二合藺跢野三訥瑟吒𤙖四
이 바나바모카인의 삼매로써 능히 모든 금강명법(金剛明法)에 계합하고 모든 삼매가 속히 나타나도록 돕습니다.
청경관세음인(靑頸觀世音印)
합장하되 손바닥을 비우고 두 엄지손가락을 구부려서 손바닥 안으로 넣고 두 집게손가락으로 각각 엄지손가락 윗마디를 쥐어 잡습니다. 그리고 두 가운뎃손가락과 두 약손가락과 두 새끼손가락을 약간 구부려 손가락 끝을 서로 맞대어 버팁니다.
청경관세음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바다몌 니라건뎨 새 바라 보로보로훔16)
唵一鉢頭米二合儞攞建制尼例反二濕二合縛囉三步嚕步嚕𤙖四
이 청경관세음인의 삼매로써 능히 모든 삼매를 도와 성취케 합니다.
십일면관세음인(十一面觀世音印)
팔목을 합쳐 서로 맞대되 두 엄지손가락을 각각 횡으로 구부려 손바닥 안으로 넣고 각각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과 약손가락과 새끼손가락으로 엄지손가락을 쥐고 주먹을 만들어 주먹끼리 서로 맞대고, 얼굴에는 미소를 머금고 대비심을 냅니다.
십일면관세음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조먕 바 나니 바 라시나 사사야훔
唵一譟𡅖名養反婆無可反娜泥二跛二合囉枲娜三舍縒野𤙖四★양17)
이 십일면관세음인의 삼매로써 능히 모든 명법(明法)을 도와 성취하며 장애가 없게 합니다.
이수라천인(伊首羅天印)
합장하되 손바닥을 비우고 두 가운뎃손가락과 두 약손가락과 두 새끼손가락을 나란히 세워 손가락 끝을 합합니다. 두 집게손가락을 각각 구부려 가운뎃손가락의 가운데 마디 측면 위를 누르되 모양을 갈고리처럼 하고 두 엄지손가락의 사이는 4푼이며, 약간 세우되 엄지손가락 끝을 집게손가락 끝과 8푼 정도 벌립니다.
수라천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바 다몌새 바리 사 다 야훔18)
唵一鉢二合頭米濕二合縛▼(口+履)二娑去陀上野𤙖三
이 이수라천인의 삼매로써 모든 이수라천을 소집하여 모두 단장(壇場)에 와서 머물며 도와 옹호케 합니다.
마혜수라천인(摩醯首羅天印)
앞의 이수라천인에 준하되 왼손의 집게손가락을 세워 약간 구부리고 두 가운뎃손가락 끝을 서로 맞대어 버티어 두 약손가락의 측면 위로 첫째선 위를 누릅니다.
마혜수라천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아모계 새바리 훔19)
唵一旖暮祇虯曳反濕縛▼(口+履)二𤙖三
이 마혜수라천인의 삼매로써 모든 폐악(弊惡)한 귀신을 다스려 벌을 줍니다.
염마왕인(焰摩王印) 구역에서 염라왕(閻羅王)이라 한 것은 잘못된 것이다.
양손의 여덟 손가락을 오른손에서 왼손의 손바닥 안으로 넣되 서로 교차하여 갈고리처럼 만들어 손가락을 서로 맞대어 붙입니다. 두 엄지손가락은 각각 세워 벌리고 약간 구부리되 서로의 사이를 반촌으로 벌리고, 먼저 바싹 머리 위로 향하였다가 나중에 가슴 위에 놓고 엄지손가락을 위아래로 왔다 갔다 합니다.
염마왕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사마리 다리다리 훔20)
唵一縒麽▼(口+履)二跢唎跢唎三𤙖四
이 염마왕인의 삼매로써 염마왕을 소청하여 단장(壇場)에 와서 앉아 환희하며 옹호하고 도와주게 합니다.
수천인(水天印)
왼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여 왼쪽 젖가슴 아래에 붙이되 다섯 손가락을 약간 구부려 연꽃처럼 하고, 오른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게 하여 가슴에 붙이되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각각 손바닥 안쪽으로 세우고,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과 약손가락을 각각 벌리되 손가락 끝은 서로의 사이를 1촌으로 벌리고 약간 구부립니다.
수천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나아 바 다미니 훔21)
唵一娜誐二鉢二合頭弭儞三𤙖四
이 수천인의 삼매로써 모든 대용왕(大龍王)을 불러 모두 단에 와 모여서 환희하고 옹호하여 돕게 합니다.
비사문왕방인(毘沙門王棓印)
두 손을 반대로 등을 서로 맞대고 두 집게손가락과 두 가운뎃손가락과 두 약손가락과 두 새끼손가락을 각각 반대로 갈고리처럼 하되 손가락을 서로 맞댑니다. 두 엄지손가락은 꼿꼿하게 세우되 밖을 향하여 벌리고 먼저 바싹 오른쪽으로 돌렸다가 나중에 가슴에 붙입니다.
비사문왕방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낙 사디바디 소로소로 훔22)
唵一藥䞘二合灑地鉢底二素嚕素嚕𤙖四
이 비사문왕방인의 삼매로써 모든 야차와 귀신이 악한 마음으로 혼란시켜 무너뜨리는 것을 꺾어 파괴합니다.
대범천왕인(大梵天王印)
왼손은 앞의 수천인을 준하고 오른손은 팔꿈치를 구부려 어깨와 가지런히 합니다. 엄지손가락을 약간 손바닥을 향하여 구부리고, 집게손가락을 약간 구부리되 엄지손가락 끝과의 사이를 1촌 정도 벌리고 가운뎃손가락과 약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은 꼿꼿이 세워서 나란히 합니다.
대범천왕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아모계 몯 라하 마 로뎨 훔23)
唵一旖暮祇虯曳反二沒二合囉㰤二合麽三嚕底丁禮反𤙖四
이 대범천왕인의 삼매로써 능히 범천의 모든 천법(天法)을 나타냅니다.
고행선인인(苦行仙人印)
대범천왕인을 준하되 오른손의 집게손가락과 엄지손가락을 고쳐 가운뎃손가락에 펴서 세우고 새끼손가락은 구부리되 갈고리 모양을 합니다.
고행선인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리사바라녜 아모가 보예 훔24)
唵一▼(口+履)使縛囉禰二旖暮伽上三步臡同上𤙖四
이 고행선인인의 삼매로써 모든 고행명선을 소집하여 합장하며 공경하고 찬탄하며 기뻐하고 정례케 합니다.
비사노천륜인(毘瑟怒天輪印)구역에서는 나라연천(那羅延天)이라고 하였다.
합장하되 오른손의 다섯 손가락을 각각 찢어 벌리고 왼손의 집게손가락ㆍ가운뎃손가락ㆍ약손가락ㆍ새끼손가락을 오른손의 집게손가락ㆍ가운뎃손가락ㆍ약손가락ㆍ새끼손가락 가운데 마디 갈라진 사이에 교차하여 밖으로 나가게 넣어 오른손의 네 손가락을 잡고, 왼손의 네 손가락 끝이 오른손의 다섯 손가락 갈래 사이에 위치하며, 왼손의 엄지손가락은 오른손의 집게손가락 마디 위를 누르고 오른손의 엄지손가락을 꼿꼿이 세웁니다.
비사노천륜인의 진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옴 아모계 미사노라 바 다마나볘 사 라사만다보예 사바하25)
唵一旖暮祇虯曳反二弭瑟拏囉三鉢二合頭麽那䏶四娑去囉縒漫嚲步臡五莎縛訶六
이 비사노천륜인의 삼매로써 능히 모든 아수라의 무리를 꺾어 공경히 복종하고 달아나 흩어지게 합니다.
대자재천인(大自在天印)
왼손은 팔꿈치를 구부리되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전면을 향하도록 하고 다섯 손가락은 큰 과일을 잡는 자세를 취합니다.
오른손은 팔꿈치를 구부려 어깨와 가지런히 하되 엄지손가락을 휘어 새끼손가락의 손톱 위에 맞대고, 집게손가락ㆍ가운뎃손가락ㆍ약손가락을 각각 세워서 벌립니다.
대자재천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로나 라도치 미리사바하26)
唵一嚕捺二合囉覩徵上二弭理莎縛訶三
이 대자재천인의 삼매로써 능히 모든 학귀(虐鬼)와 식정기귀(食精氣鬼)를 꺾어 모두 두려워서 달아나 흩어지게 합니다.
대자재천아인(大自在天兒印)
오른손의 집게손가락을 꼿꼿이 펴고 엄지손가락을 횡으로 하여 손바닥 안으로 구부리고 가운뎃손가락ㆍ약손가락ㆍ새끼손가락을 꼭 쥐어 주먹을 쥔 채 왼손도 오른손과 같은 형태를 취합니다. 오른손 주먹의 측면을 허리 위에 맞대어 버티되 집게손가락은 밖을 향하여 가리키며 눈에 노기를 띠어 크게 성낸 모습을 합니다.
대자재천아인의 진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옴 사하 디다 례 아모가 바디 사바하27)
唵一鑠訖二合底陀上嚟 二旖暮伽上縛底三莎縛訶四
일천자인(日天子印)산스크리트로는 아닐저야(阿昵底耶)이다.
양손의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측면을 서로 맞대어 붙이고 두 엄지손가락을 각각 손바닥 안으로 가로로 구부리고 각각 집게손가락을 굽혀 엄지손가락의 윗마디를 누릅니다. 두 가운뎃손가락ㆍ두 약손가락ㆍ두 새끼손가락을 각각 나란히 하여 손바닥 안쪽으로 약간 구부립니다.
일천자인의 진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옴 사 하새 라계라예 훔도리 사바하28)
唵一娑去㰤塞二合囉計囉臡二𤙖都理三莎縛訶四
이 일천자인의 삼매로써 능히 백천광명을 놓는 일천(日天)을 도와 옹호합니다.
월천자인(月天子印)산스크리트로는 소마(素摩)이다.
앞의 일천자인의 양손의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측면을 서로 맞대어 붙인 것을 준거하되 두 엄지손가락을 각기 세워 펴고 두 집게손가락을 각기 세워서 약간 구부리며 두 가운뎃손가락ㆍ두 약손가락ㆍ두 새끼손가락을 각기 구부려 주먹을 쥡니다.
월천자인의 진언으로 송합니다.
옴 소마 바 라볘훔29)
唵一素麽二跛二合囉䏶𤙖三
이 월천자인의 삼매로써 모든 성천(星天)이 비치어 호지(護持)하게 합니다.
세존이시여, 이와 같은 인삼매야(印三昧耶)는 하나하나 능히 모든 사업을 성취하고, 모든 재액(災厄)과 죄 업장(罪業障)을 소멸하며 의모가왕(旖暮伽王)의 광대해탈연화만다라삼매야(廣大解脫蓮花曼拏羅三昧耶)를 널리 장엄합니다.
그러므로 이 수행자는 몸을 항상 깨끗이 씻고 의복은 향기 있게 깨끗이 하며, 마땅히 깨끗한 음식을 먹고, 모든 유정에 대하여 대비심을 일으키며 화상아사리(和上阿闍梨)를 공경합니다. 또한 마음은 항상 관세음보살마하살을 존중하고 공경하며 공양하고, 이 법을 수지하여 부처님의 보리(菩提)를 구하되 업(業)이 같지 않은 사람으로 하여금 동참하지 못하게 하고, 자기의 아사리가 아니거나 법이 밝지 못한 사람이거나 보리를 구하지 않는 사람과는 함께 어울려서 작법(作法)하거나 경계(境界)30)를 드러내어 말하지 않고, 항상 스스로 은밀하게 묵묵히 정근하여 수학(修學)해야 합니다. 가루향과 바르는 향을 손위에 문질러 바르고 향을 피워 공양하고 인(印)을 윤결(輪結)합니다. 특히 드러내서 결할 때에는 삼매를 어기어 범하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하나의 인삼매야(印三昧耶)의 모양을 따라서 관조(觀照)하면 동시에 나타나니, 이를 세 번 송하고 작법(作法)ㆍ지송(持誦)ㆍ참회(懺悔)ㆍ발원(發願)ㆍ행도(行道)ㆍ예찬(禮讚)하면 나날이 백천ㆍ구지 몇 배의 공덕인 큰 복 덩어리를 얻고, 시방의 모든 여래와 모든 큰 보살에게 수기(授記)를 받으며, 모든 천(天)이 환희하며 도와 옹호해 주고, 세간의 가장 큰 공양을 받고 모든 다라니진언단인삼매야(陀羅尼眞言壇印三昧耶)를 구족하게 성취합니다. 태어나는 곳의 수명은 재앙으로 요절하지 않고, 불공실지대진언명선륜왕(不空悉地大眞言明仙輪王)의 삼매야를 획득하고 대지혜와 변재가 있어 모든 천선(天仙) 대중에게 이 법을 연설하며, 대무외(大無畏)를 얻어 사람들에게 존중받고 관세음보살의 회중(會中)에서 자랍니다.
만약 목숨을 마칠 때면 몸과 마음이 고요하여 선정에 든 것 같으며, 드디어 모든 불보살마하살이 일시에 불러 말하기를 ‘진실한 불자여, 나의 국토에 올지어다. 나의 국토는 그대가 태어나서 자라고 머물 곳이다. 이 곳에 태어난 뒤로는 보리를 이룰 때까지 다시는 3악도(惡道)에 태어나지 않고, 세세생생 태생(胎生)ㆍ난생(卵生)ㆍ습생(濕生)ㆍ화생(化生)으로 태어나지 않으며 수명이 항상하여 물러나는 일이 없이 불국토에서 불국토로 태어나되 연꽃 위에 화생31)하여 숙명지(宿命智)32)를 구족하느니라’고 하십니다.”
5. 법계밀인장엄품(法界密印莊嚴品)
“세존이시여, 이 광대해탈연화만다라삼매야(廣大解脫蓮華曼拏羅三昧耶)의 갖가지 수인(手印)과 모든 기장인(器仗印)은 넓고 한량없습니다. 비유하면 대지가 모든 유정을 생육하여 의지해 머물게 하는 것과 같으며, 또한 여래의 일체지지에 모든 유정이 의지해 머물러 만족하는 것과 같습니다. 만약 따라서 기뻐하는 이는 마땅히 뭇 죄 업장이 소멸되나니, 이 삼매에서 성취한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만약 닦고자 하면 대비심에 머물러 진언을 구족하게 지니며 계율의 위의를 청정히 하고 불공견삭심왕모다라니진언삼매야(不空罥索心王母陀羅尼眞言三昧耶)를 수지하고 독송하여야 합니다. 무상정등보리를 구하고자 하는 자가 만약 여법하게 광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廣大解脫蓮花曼拏羅印三昧耶)를 그려서 수지하여 공양하고 모든 삼매상을 따라서 관찰하면, 함께 정진하고 수학하는 이는 마땅히 이 사람이 대륜왕(大輪王)처럼 7보의 위덕을 한량없이 갖추고 네 대륙을 이끌어 교화하되, 가는 곳마다 모든 유정들이 공경히 복종하여 존중히 우러러보지 않는 경우가 없으며, 모든 비나야가ㆍ야차ㆍ나찰ㆍ악귀신 등이 스스로 신하처럼 복종하여 환희심을 내고 혹은 소멸하여 무너지거나 달아나며 도적과 원수가 모두 제거되고 비롯함이 없는 중죄와 모든 병의 고뇌가 없어지는 줄을 알게 됩니다.
세존이시여, 이와 같이 이 법을 설하는 것은 모든 유정들이 안락을 얻게 하기 위한 까닭으로 설하며, 모든 삼마지를 성취하기 위한 까닭으로 설하며, 모든 죄 업장을 제거하기 위한 까닭으로 설하며, 모든 나쁜 귀신을 항복 받기 위한 까닭으로 설하며, 모든 보리를 얻기 위한 까닭으로 설하며, 모든 진언 수행자로 하여금 갖가지 삼매지관(三昧智觀)을 내어 혜해(慧解)와 상응토록 하기 위한 까닭으로 설합니다. 그리고 광대해탈연화단인일체삼매야(廣大解脫蓮華壇印一切三昧耶)의 모든 모습에 두루 의지하여 모든 광대해탈연화단(廣大解脫蓮華壇)을 그립니다. 그리고 피어나는 연화대 위에 모든 수인과 모든 기장인(器仗印)과 모든 보화과인(寶花果印)을 그리는 이는 모두 인 위에 불꽃 광명을 에워싸고, 그 모든 연꽃의 큰 가지와 작은 가지의 줄기와 잎에 색상을 어울리게 칠하며, 모든 인상이 살아 있는 모습처럼 선명하며 곱고 미묘하며 아름답게 그려야 합니다. 그 인상을 말하자면33) 집일체보과인(執一切寶果印)ㆍ집일체금강과인(執一切金剛果印)ㆍ집삼고금강저인(執三股金剛杵印)ㆍ집보전인(執寶箭印)ㆍ집만나리인(執曼拏唎印)ㆍ집금강연화인(執金剛蓮花印)ㆍ집연화만인(執蓮花鬘印)ㆍ집발릉가인(執跋楞伽印)ㆍ집발절라바라슬치다인(執跋折囉跛囉瑟恥多印)ㆍ집습박사인(執濕縛娑印)ㆍ시무외인(施無畏印)ㆍ탄지찬탄인(彈指讚歎印)ㆍ권인(拳印)ㆍ기극인(期剋印)ㆍ미지임파인(未只臨皤印)ㆍ합장구인(合掌鉤印)ㆍ옥인(獄印)ㆍ집쇄인(執鎖印)ㆍ사유인(思惟印)ㆍ집보수인(執寶手印)ㆍ집선금강저인(執善金剛杵印)ㆍ집불공연화인(執不空蓮花印)ㆍ집금강령인(執金剛鈴印)ㆍ집검인(執劍印)ㆍ집삼차극인(執三叉戟印)ㆍ집저인(執杵印)ㆍ집보장인(執寶仗印)ㆍ집화방인(執花棓印)ㆍ집삭인(執索印)ㆍ집대어인(執大魚印)ㆍ집보륜인(執寶輪印)ㆍ집보라인(執寶螺印)ㆍ집무연과인(執無緣果印)ㆍ집석류과인(執石榴果印)ㆍ집월인(執月印)ㆍ집일인(執日印)ㆍ집추인(執鎚印)ㆍ집양지인(執楊枝印)ㆍ봉보화인(捧寶花印)ㆍ집수주인(執數珠印)ㆍ집오고금강저인(執五股金剛杵印)ㆍ불공견삭수인(不空罥索手印)ㆍ불공성취인(不空成就印)입니다. 이와 같은 수인은 모두 손가락과 팔목 위에 7보로 된 가락지와 팔찌 등 갖가지를 그려서 장엄하게 꾸밉니다.
수인에 따르는 진언은 다음과 같습니다.
옴 아모가 만자리 미리지리 훔34)
唵一旖暮伽上二漫惹唎三弭利旨利四𤙖五
옴 아새 바샤야 가사나미아뎨 훔35)
唵一旖濕二合縛縒野二乞灑拏弭誐底丁禮反三𤙖四
옴 바야바라녜 도티 훔36)
唵一皤野縛囉禰二覩置三𤙖四
옴 살바다타아다 디 띠뎌 피리피리 훔37)
唵一薩縛嚲詫誐跢二地瑟二合恥羝三避唎避唎𤙖五
옴 바다 마 하 리나야 모띠 훔38)
唵一鉢頭二合麽二紇二合唎娜野三母瑟徵上𤙖五
옴 미사 라미사 라 살바마란 다아야 훔39)
唵一弭娑去羅弭娑去囉二薩縛摩爛彈舌呼之怛惹野三𤙖四
옴 미아 림 바야 호로호로 훔40)
唵一弭馹二合臨去音幷彈舌呼之皤野二虎嚕虎嚕三𤙖四
옴 앙 구사 아모가 가리사야 훔41)
唵一怏於向反矩舍二旖暮伽上迦唎灑野三𤙖四
옴 가바자야 도로도로 훔42)
唵一迦縛者野二覩嚕覩嚕三𤙖四
옴 아모가 상가리 미리미리 훔43)
唵一旖暮伽上賞迦理二弭▼(口+履)弭▼(口+履)三𤙖四
옴 아모가 진다마니 도디 도로 훔44)
唵一旖暮伽上振跢麽抳二覩徵上覩嚕三𤙖四
옴 아모가 바니 지리지리 훔45)
唵一旖暮伽上播抳二旨理旨理三𤙖四
옴 바아라 도지지례 훔46)
唵一跋馹囉二覩旨旨㘑三𤙖四
옴 아모가 하 리나야 자라자라 숟 다 살타 훔47)
唵一旖暮伽上紇二合▼(口+履)那野二柘囉柘囉三戍輸律反下音同陀上薩埵四𤙖五
옴 아모가 바디 지디지디 훔48)
唵一旖暮伽上縛底二旨智旨智三𤙖四
옴 빌댜카아 진나야샤다슈 훔49)
唵一苾𠆙渴誐二瞋娜野設咄▼(口+輪)三𤙖四
옴 딜 리만다라 바리숟뎨 피디피디훔50)
唵一窒二合▼(口+履)曼拏攞二播▼(口+履)戍悌三避智避智𤙖四五
옴 소로소로 훔51)
唵一素嚕素嚕二𤙖三
옴 마니마니 훔52)
唵一麽抳麽抳二𤙖三
옴 보사바 바디자야 훔53)
唵一補澀波二縛底惹野三𤙖四
옴 보디지다바사 다 라다 라 훔54)
唵一步地只跢播捨二陀上羅陀上囉三𤙖四
옴 바다 마바사 비숟 뎨 훔55)
唵一鉢頭二合麽播捨二毘輸去悌三𤙖四
옴 바아라바저 바바도 모로모로 훔56)
唵一跋馹囉播苫二皤縛覩三畝嚕畝嚕四𤙖五
옴 진다마니바사 바라니 훔57)
唵一振跢麽抳播捨二縛囉泥三𤙖四
옴 자가 라바사 아소라닐 가 다가 도로도로 훔58)
唵一斫羯二合囉播捨二旖素囉𡫸寧吉反伽上跢迦三度嚕度嚕四𤙖五
옴 딜 리슈 리바사 미로가야 다라야 훔59)
唵一窒二合▼(口+履)輸去理播捨二弭路迦耶三跢囉耶四𤙖五
옴 나가 바사 만다 야 가타야 노따나가 남 바사바다야 훔60)
唵一那伽上播捨二滿陀上耶三羯侘野四訥瑟吒那伽上南五播捨播跢野𤙖七
옴 아로바바 나 라나 라야 훔61)
唵一惹路皤縛二那去囉那去囉野三𤙖四
옴 젼나 라미마례 미슈 다 야 다 가람라새미바례 훔62)
唵一戰捺二合囉弭麽㘑二弭輸去陀去耶三陀上迦藍囉濕弭縛嚟四𤙖五
옴 보다 야 훔63)
唵一菩陀上野二𤙖三
옴 미아야 보라나다 례 훔64)
唵一弭惹野二補喇拏陀上㘑三𤙖四
옴 바로다 바볘 보리훔65)
唵一破路特二合皤䏶二步唎𤙖三
옴 보 라나만나례 자야훔66)
唵一補二合喇拏漫拏㘑二惹野𤙖三
옴 사 하 사라 라새미 기라예 훔67)
唵一娑去㰤去塞囉二囉濕弭三枳囉臡四𤙖五
옴 살바노따 바 라하라 사사야 훔68)
唵一薩縛訥瑟吒上二跛二合囉㰤囉三舍縒野𤙖五
옴 마노미슈 다 야 마라미마례 훔69)
唵一摩怒弭輸去陀上野二麽攞弭麽黎三𤙖四
옴 보사바바디 소건타 바례 훔70)
唵一補澀波縛底二素健陀上縛黎三𤙖四
옴 사다사 하 사라 오니디 가사나가사나 훔71)
唵一捨跢娑去㰤去塞囉二俁抳底三乞灑拏乞灑拏四𤙖五
옴 바아로가사바 소지모카 지디지디 훔72)
唵一跋馹嚕乞使播二蘇旨目佉三旨智旨智四𤙖五
옴 아모가 바 라디하 다 바사가싣뎌 훔73)
唵一旖暮伽上二跛二合囉底㰤去嚲三播捨歌悉羝四𤙖五
옴 살바다 라모가 싣댜 싣댜 사 다 야 훔74)
唵一薩縛怛二合羅畝伽上二悉𠆙亭夜反下同悉𠆙三娑去陀去野四𤙖五
이와 같은 연화수인삼매야(蓮花手印三昧耶)는 만약 항상 하나하나 삼매야를 의지하여 자관(字觀) 상응하며 수지하고 독송하는 이는 가지고 있는 번뇌의 업장과 5역의 무거운 죄 업장이 저절로 없어지고 악도에 태어나지 않고 하는 일마다 다 성취합니다. 또한 불공광대해탈연화만다라삼매야(不空廣大解脫蓮華曼拏羅三昧耶)를 보고, 오는 세상에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증득하는 처소에서 아미타부처님의 진정한 아들이 되어 법대로 화생하여 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선서ㆍ여래를 받들어 뵙고 공양하여 한량없는 복 덩어리 자량을 쌓으면 이 모든 여래께서 모든 복덕업의 일을 한량없이 칭탄하시고 모든 보리의 수기를 주십니다.
모든 기장(器仗)의 지인(地印)75)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니보인(摩尼寶印)ㆍ보화인(寶花印)ㆍ보련화인(寶蓮花印)ㆍ보주화만인(寶珠花鬘印)ㆍ수주인(數珠印)ㆍ백예인(白★印)ㆍ오색예인(五色★印)ㆍ보금륜인(寶金輪印)ㆍ요별방인(繚★棓印)ㆍ철삭인(鐵槊印)ㆍ독고금강저인(獨股金剛杵印)ㆍ삼극차인(三戟叉印)ㆍ발치사인(鉢置娑印)ㆍ횡금강저인(橫金剛杵印)ㆍ금강월부인(金剛鉞斧印)ㆍ일저리수리인(一底唎首唎印)ㆍ금강보저인(金剛寶杵印)ㆍ보삭인(寶槊印)ㆍ갈마금강저인(羯摩金剛杵印)ㆍ여의주인(如意珠印)ㆍ대횡도인(大橫刀印)ㆍ보장인(寶杖印)ㆍ라구타인(羅矩咤印)ㆍ대자재천삼차극인(大自在天三叉戟印)ㆍ도삭인(刀索印)ㆍ철구룡인(鐵鉤龍印)ㆍ돌로마인(突嚕摩印)ㆍ적보주수인(赤寶珠樹印)ㆍ월부륜인(鉞斧輪印)ㆍ월부방인(鉞斧棓印)ㆍ수출화염인(手出火焰印)ㆍ보주광염인(寶珠光焰印)ㆍ오색광인(五色光印)ㆍ노사라저인(姥娑羅杵印)ㆍ노라수승인(努羅樹繩印)ㆍ월부인(鉞斧印)ㆍ이당인(耳璫印)ㆍ길상병인(吉祥甁印)ㆍ오색길상석인(五色吉祥石印)ㆍ산수석인(山樹石印)ㆍ수미산인(須彌山印)ㆍ반룡인(蟠龍印)ㆍ산개인(傘蓋印)ㆍ대당인(大幢印)ㆍ대어인(大魚印)ㆍ소어인(小魚印)ㆍ구인(龜印)ㆍ난니가바다좌만자상인(難儞迦縛跢左萬字相印)ㆍ필쟈만나리인(苾★曼拏理印)ㆍ필쟈인(苾𠆙印)ㆍ원두삼차인(圓頭三叉印)ㆍ도자인(刀子印)ㆍ곡도인(曲刀印)ㆍ대연화만인(大蓮花鬘印)ㆍ질리수라기야인(窒▼(口+履)輸羅棄耶印)ㆍ모손니철방인(暮巽抳鐵棓印)ㆍ빈니파라인(牝抳波攞印)ㆍ불공아인(不空牙印)ㆍ저돌몯타라인(折咄沒陀囉印)ㆍ사아인(四牙印)ㆍ우라가인(遇攞迦印)ㆍ예륜인(★輪印)ㆍ삼고금강예저인(三股金剛★杵印)ㆍ양고금강예저인(兩股金剛★杵印)ㆍ주예인(珠★印)ㆍ연화예인(蓮花★印)ㆍ오랄두박발타라인(鄔喇頭縛鉢吒攞印)ㆍ사자두구인(師子頭口印)ㆍ명명조인(命命鳥印)ㆍ가릉빈가조인(迦陵頻伽鳥印)ㆍ공명조인(共命鳥印)ㆍ부안조인(鳧雁鳥印)ㆍ원앙조인(鴛鴦鳥印)ㆍ사라사조인(娑羅娑鳥印)ㆍ백로조인(白鷺鳥印)ㆍ백학조인(白鶴鳥印)ㆍ공작조인(孔雀鳥印)ㆍ염마왕방인(焰摩王棓印)ㆍ사면신인(四面神印)ㆍ사단경인(四團鏡印)ㆍ삼차극번인(三叉戟旛印)ㆍ보병인(寶甁印)ㆍ반월륜인(半月輪印)ㆍ일륜인(日輪印)ㆍ사연화인(四蓮花印)ㆍ삼연화인(三蓮花印)ㆍ대해인(大海印)ㆍ수봉화인(手捧花印)ㆍ범협인(梵夾印)ㆍ반록피인(斑鹿皮印)ㆍ오고금강저인(五股金剛杵印)ㆍ상가리금강쇄인(商迦梨金剛鎖印)ㆍ투라나금강주문인(妒囉拏金剛柱門印)ㆍ보발인(寶鉢印)ㆍ가사인(袈裟印)ㆍ가구라가석장인(迦佉羅迦錫杖印)ㆍ미니인(迷抳印)ㆍ미녜가기폐인(米禰迦基陛印)ㆍ보요대인(寶腰帶印)ㆍ주나정인(注拏頂印)ㆍ낙박보삭인(絡髆寶索印)ㆍ원림보수화인(園林寶樹花印)ㆍ삼사각인(三斜角印)ㆍ보변금강저인(普遍金剛杵印).
세존이시여, 이 의모가왕의 광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廣大解脫蓮花曼拏羅印三昧耶)을, 만약 그리는 이는 모두 여법하게 색칠을 하되 선명하며 깨끗이 해야 하고 아교를 섞지 않습니다. 인을 그려서 색칠함에는 모두 미묘하며 아름답고 청백이 분명하여 그 모양이 생기 있게 합니다. 그리고 단법에 따라 하나하나 본떠서 그리되, 혹은 하얀 모직ㆍ명주ㆍ벽ㆍ판자ㆍ종이 등의 위에 그 하나하나 크고 작은 단의 양에 맞추어 삼매야를 마음대로 그리고 모두 공양합니다. 만약 항상 여법하게 이 광대해탈연화만다라(廣大解脫蓮華曼拏羅)를 그려서 공양하고 송념하면, 10악ㆍ5역ㆍ4중 등의 죄 업장이 자연히 제거되어 사라지고 관세음보살이 정수리를 어루만지며 이 다라니진언법ㆍ만다라법ㆍ인법(印法)을 배우게 됩니다. 그리고 보기만 하는 이도 악업의 죄 업장이 제거되어 없어지며, 시방의 모든 부처님과 석가모니부처님과 모든 보살마하살께서 모두 다 사랑하는 아들처럼 도와주고 옹호해 줍니다. 이러한 까닭으로 지혜로운 이가 마땅히 항상 부지런히 정진하되, 진실로 수지하고 여법하게 수학하면 불공왕광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不空王廣大解脫蓮花曼拏羅印三昧耶)를 바로 얻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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