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12권
불공견삭신변진언경 제12권
대당 천축삼장 보리류지 한역
김영덕 번역
6. 광박마니향왕품(廣博摩尼香王品)1)
그 때 관세음보살마하살이 다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이 불공마니향왕삼매야(不空摩尼香王三昧耶)는 큰 신력이 있습니다. 능히 시방의 모든 불보살마하살과 모든 천(天)2)과 진언명선(眞言明仙)을 청하며, 진언을 수지 독송하는 이를 가지하여 모든 법의 광대한 실지를 성취케 합니다. 또한 능히 모든 질투하는 천ㆍ용ㆍ약차ㆍ나찰ㆍ건달바ㆍ아소락ㆍ긴나라ㆍ얼로다ㆍ마호라가 등 모든 악한 귀신들을 꺾어 항복 받으며, 세간의 독약ㆍ독충ㆍ염고ㆍ주저 등과 모든 귀신 병을 없애며, 백성들이 기뻐하도록 복덕을 쌓는 선근을 증장하고 성숙시키며, 과거와 현재의 10악(惡)ㆍ5역(逆)ㆍ4중(重) 등의 죄업을 없애 줍니다. 삼십삼천의 천주(天主)인 제석은 예부터 지금까지 항상 이 향을 몸에 바르고 옷에 쐬어 향신(香神)의 위력을 빌려서 아소락 군대와 대적하여 싸우면 언제나 승리합니다. 그리고 나라연천도 이 향을 몸에 바르고 옷에 쐬어 향신의 위력을 빌려서 모든 아소락왕을 항복 받아 언제나 승리하며, 대자재천도 이 향을 몸에 바르고 옷에 쐬어 향신의 위력을 빌려서 삼루천(三樓天)을 태워 언제나 승리합니다.
옛날 부처님께서 출현하지 않으셨을 적에 명호가 반나라파시니(半拏羅婆枲抳)인 국왕도 이 향을 몸에 바르고 옷에 쐬어 향신의 위력을 빌려서 교라바왕(驕羅皤王)과 대적하여 싸워서 승리하였습니다. 존귀하신 분이신 세존께서 보리수 아래에서 처음 정각을 이루시고 금강좌(金剛座)에 앉으시어 모든 마군을 항복 받으실 적에도 이 향을 몸에 바르고 옷에 쐬어 향신의 위력과 자비의 위력을 빌려서 모든 마군을 항복 받아 일시에 무너뜨리셨습니다. 옛날 명호가 성취제사거사(成就諸事居士)3)인 상주(商主)가 바다를 항해하던 중에 채취한 보주를 잃어버리자 이 향을 몸에 바르고 옷에 쐬어 향신의 위력을 빌려서 큰 원으로 맹세하여 말하기를, ‘대해수를 고갈시키리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는 해안에 서서 대해수를 퍼내자 하루도 안 가서 바닷물이 고갈되려고 하였다. 그러자 모든 용왕들이 두려워서 황급히 보주를 가지고 와서 상주에게 돌려주었습니다. 상주가 보주를 가지고 집에 돌아와서 당기 꼭대기에 안치하고 이 향을 피워 보주에 쐬자, 그 보주에서 곧바로 일곱 낮, 일곱 밤 동안 모든 진기한 보배를 비처럼 내렸습니다. 이러한 인연 때문에 이 향왕이 큰 신력이 있어 능히 진언을 수지하는 이가 원하는 것을 크게 성취하도록 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의 저 난타(難陀)용왕과 발난타(跋難陀)용왕이 옛적에 사가라(娑伽羅)용왕과 일곱 낮, 일곱 밤을 바다 속에서 싸웠는데, 세 마리 용왕이 함께 토해내는 독기가 대해수에 섞여 모두 독 있는 물이 되자 대자재천이 이 향을 몸에 바르고 옷에 쐬어 향신의 위력을 빌려서 바다 속의 세 마리 용왕의 독기를 마셨습니다. 그러자 금방 푸른색으로 변하여 용의 독기가 감로수로 변하였으니, 이 인연 때문에 이 향의 위신력이 능히 독을 소멸한다고 말하는 것입니다.4)
옛적에 명호를 만태나(曼馱多)5)라고 하는 왕도 이 향을 몸에 바르고 옷에 쐬어 향신의 위력을 빌려서 송념하여 원대로 금륜왕(金輪王)6)이 되어 항상 백천의 고행(苦行) 선중(仙衆)이 수레와 노복으로 받들어 모셨습니다. 그런데 금륜왕이 사천하를 허공처럼 마음대로 다니며 삼십삼천에 올라가서 제석천왕과 함께 한자리에 앉았다가 홀연히 나쁜 마음을 일으키어 대망어를 하여 곧바로 떨어져서 금륜왕의 지위를 잃어버렸습니다. 이러한 이치 때문에 진언을 수지하는 이는 마땅히 항상 여법하게 참된 말, 진실한 말을 하고 보리심을 내며, 항상 대비를 행하되 이 향을 피우면 모든 여래의 신력으로 가피하여 원하는 것을 성취합니다.
세존이시여, 이처럼 말하는 것은 모든 유정들이 열여섯 지옥의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하기 위해서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귀의 온갖 배고프고 목마름과 여위어 파리한 고통에서 벗어나도록 하기 위해 설하는 것이며, 세간의 모든 재앙과 번뇌에서 벗어나도록 하기 위해서 말하는 것이며, 지금 바로 진언을 수지하는 이가 원하는 것을 성취하도록 하기 위해서 말하는 것이니, 자신과 다른 이를 구하길 원하며 이 향을 피우는 이는 모두 비심을 일으켜야 합니다.
만약 자신을 구하려는 이는 자신의 이름을 부르고 다른 이를 위하는 이는 다른 이의 이름을 부르며 공양하고 송념하면 원하는 대로 될 것입니다. 일식(日蝕)ㆍ월식(月蝕)할 때, 나쁜 별이 나타날 때와 국왕ㆍ대신ㆍ사문ㆍ바라문ㆍ모든 백성에게 액난이 있을 때에 마땅히 목욕하고 이 향을 몸에 바르고 옷에 쬐고 향을 피워 공양하고 향의 신력(神力)을 빌려서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삼매야(不空羂索心王陀羅尼眞言三昧耶)를 독송하면 모든 재액과 질병의 고통에서 벗어나고, 관세음보살이 위신력으로 돕고 가피하여 옹호합니다. 그러므로 진언을 수지하는 이가 청정하게 목욕하고 이 향을 몸에 바르고 옷에 쐬고 대비심으로 널리 시방의 모든 지옥ㆍ아귀ㆍ축생 등과 모든 유정들을 위해서 향을 피워 공양하고 불공왕다라니진언을 송하여 지니면서 향의 신력을 빌려서 능히 시방의 모든 지옥ㆍ아귀ㆍ축생과 모든 유정들로서 향풍(香風)을 만나는 자는 모두 해탈을 얻게 합니다.
만약 어떤 유정의 성품이 진에(瞋恚)ㆍ우치(愚癡)의 장애가 많다면 청정하게 목욕하고 항상 이 향을 몸에 바르고 옷에 쐬고 모든 유정에 대해서 대비심을 일으키고 지극 정성으로 참회하여 불공왕다라니진언을 송하여 지니면, 속히 진에ㆍ우치ㆍ모든 번뇌ㆍ지옥의 무거운 죄에서 벗어납니다. 만약 항상 청정하게 목욕하고 향을 몸에 바르고 옷에 쬐고 법에 의거하여 작법하되 모다라니진언ㆍ실지왕진언을 10만 번씩 송하여 지니면 마땅히 불퇴관정지주(不退灌頂地住)를 증득하고, 모든 여래의 가피로 금강무간삼마지(金剛無間三摩地)를 얻습니다. 그리고 이 향을 피워 공양하는 곳은 시방의 모든 여래의 사리탑과 같으며, 시방의 모든 여래의 향운광명(香雲光明)의 궁전이 머무는 곳과 같으며, 64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 여래의 향운찰토(香雲刹土)에서 법륜을 굴리는 곳과 같습니다. 또한 모든 보살마하살ㆍ금강제천(金剛諸天)ㆍ진언명선(眞言明仙)ㆍ사천왕신(四天王神)ㆍ반지가 약차대장(半支迦藥叉大將)7)ㆍ사다(娑多) 약차대장ㆍ형마바다(形麽婆多) 약차대장ㆍ마니발타(摩尼跋陀) 약차대장ㆍ포라발타(布羅跋陀) 약차대장ㆍ불력(佛力) 약차대장ㆍ나타구발라(那吒鳩鉢囉) 약차대장과 모든 약차대장들이 제각기 권속들과 함께 공경히 옹호하고 원을 가피해 주는 곳입니다. 그리고 이수라천ㆍ마혜수라천ㆍ대범천ㆍ제석천ㆍ나라연천ㆍ삼십삼천이 공경히 옹호하고 원을 가피해 주는 곳입니다. 또한 일천(日天)ㆍ월천(月天)ㆍ성천(星天)ㆍ이십팔수주성신천(二十八宿主星神天)ㆍ비마야천(毘摩夜天)ㆍ공덕천(功德天)ㆍ변재천(辯才天)ㆍ지지천(持地天)ㆍ수천(水天)ㆍ상기니신(商棄尼神)ㆍ수림신(樹林神)ㆍ산신(山神)ㆍ지신(池神)ㆍ하신(河神)ㆍ해신(海神) 등이 공경히 옹호하는 곳입니다. 염마왕ㆍ구폐라천(俱廢羅天)ㆍ구마라천(俱摩羅天)ㆍ고행선(苦行仙)의 대중들이 밤낮으로 호지하며 공경히 공양하기를 시방의 모든 여래의 사리탑에 하듯이 하는 곳입니다. 또 관세음보살마하살의 모든 권속들의 향운궁전법회(香雲宮殿法會)가 머무는 곳입니다. 그리고 만약 어떤 유정이 이 향을 얻는 이가 있으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도를 닦아 익힙니다.”
관세음보살이 모든 천들에게 말하였다.
“그대들은 자세히 듣도록 하여라. 내가 이제 진언을 수지하는 이와 모든 유정들을 이익되게 하기 위해서 마니향왕(摩尼香王)을 게송으로 읊겠노라.
검은 침수향(沈水香)ㆍ안실향(安悉香)과
건타라사향(乾陀羅娑香)ㆍ전향(煎香)의
수량은 각각 백팔 푼이며,
훈륙향(熏陸香)은 서른두 푼이네.
새로운 울금향(鬱金香)과 소갑향(小甲香),
두 가지 향은 각각 열 푼이고
다아라향(多誐羅香)ㆍ백교향(白膠香)과
나미로향(那弭嚕香)ㆍ소합향(酥合香)과
가야새타향(迦斤邏反野塞詑香)ㆍ정향(丁香)과
모향(茅香)의 수량은 각각 두 푼
아막가향(惹莫迦同上香)ㆍ청목향(淸木香)과
사필률가향(塞畢㗚迦同上香)ㆍ감송향(甘松香)과
필리양우향(畢哩陽愚香)ㆍ곽향(藿香)과
영릉향(蕶陵香)의 일곱 가지는 각각 네 푼
백전단향(白旃檀香)ㆍ용뇌향(龍腦香)과
사향(麝香)의 이 세 가지는 각각 세 푼
우황(牛黃)ㆍ웅황(雄黃)ㆍ향부자(香附子)와
두충나무[杜仲木]즙ㆍ눈우소(嫩奴困反藕梢)와
가나가과(迦同上娜迦同上果)ㆍ미야야(弭惹耶)와
구물두화(俱物頭花)ㆍ하리륵(訶黎勒)과
소바라나(素縛羅拏)와 가사라(訖使羅)와
지미슬노가란다(止弭瑟努訖爛嚲)와
몰라하마보달라(沒囉★麽補怛囉)와 可흔
새노하가사라약(塞努訶訖使囉藥)과
소마라(素麽囉)와 이나구리(爾那矩利)와
건타나구리아야(乾陀那俱利惹耶) 등
이 열일곱 가지는 각각 한 푼씩
정묘하고 가장 좋은 것을 모두 취한다네.
그런 뒤 백월 15일에 한가롭고 고요한 곳에서 청결하게 목욕하고 향을 몸에 바르고 깨끗한 옷을 입고 3백식을 먹으며, 모든 이야기를 끊고 만다라를 만들되 울금향을 섞은 진흙과 백전단향을 섞은 진흙을 발라 그림을 그려 꾸미고, 불공왕의 형상을 안치한다. 그리고 모든 향기로운 꽃ㆍ향수ㆍ등명(燈明)ㆍ3백 음식을 나열하여 공양하되 향단(香壇) 위에 안치하고 진언으로 백팔 번을 가지하여 여법하게 합쳐서 두 몫으로 나누어 도자기 그릇에 담아 다시 단 위에 안치한다. 그리고 동쪽을 향하여 작법하되 모다라니진언으로 마니향왕(摩尼香王)을 천팔 번 가지하고, 분노왕진언으로 마니향왕을 천팔 번 가지하고, 실지왕진언으로 마니향왕을 천팔 번 가지하고 단단히 밀봉하여 기운이 새지 않도록 하고 단지(壇地)에 묻어 50일이 되면 꺼내 태워서 모두에게 공양하느니라.
불공왕수(不空王手)의 진언
옴 살바다타아다 바로기다 아모가 하 리나야 자라자라 자자
唵唯中擡聲呼之薩縛嚲詑誐跢一縛路枳嚲二旖暮伽上紇二合唎娜野三柘囉柘囉四柘柘
라 마하가로니가 사 다 야훔 아비션자야 아모가 바사하슬 뎌 사바
囉五摩訶迦嚕抳迦六娑去陀上野𤙖七旖鼻詵者野八旖暮伽上播捨㰤塞蘇乙反羝九莎縛
하8)
二合訶十
이 진언으로 향왕을 가지하여 10만 번을 채우면 모든 여래의 신력으로 마니향왕을 가피하니 일체여래소관찰향(一切如來所觀察香)이라고 이름하며, 또 관세음여지일체보리원향(觀世音與持一切菩提願香)이라고 이름하나니 일 분은 태우고 일 분은 바르고 쐰다.
소향(燒香)의 진언
옴 살바다타아다 바로기다 마하모가 아야아야 사바 하9)
唵唯中擡聲呼之薩縛嚲詑誐跢一縛路枳嚲二摩訶暮伽上三惹耶惹耶四莎縛二合訶五
이 진언으로 향왕을 가지하여 피워서 공양하되 마땅히 깨끗하게 목욕하고 향왕을 가지하여 몸에 바르고 옷에 쐬어 청결하게 입는다. 법에 의거하여 이 진언을 수지하는 이는 시방의 모든 여래께서 신통력으로 가피하여 도와주시며, 관세음보살이 꿈속이나 깨어 있을 때나 몸을 나타내어 불공지해삼매야(不空智海三昧耶)를 수여하는 여덟 가지 재난ㆍ4중(重)ㆍ5역(逆) 등 모든 죄 업장을 없애며, 모든 사문과 바라문이 다 믿고 우러러본다. 만약 사문ㆍ바라문ㆍ모든 사람들에게 쐬면 모든 번뇌가 없어지며, 백월 8일, 15일날에 깨끗하게 목욕하고 이 향을 몸에 바르고 옷을 깨끗하게 입고 3백식을 먹으며 높은 산의 정상이나 앙천루(仰天樓) 위에 만다라를 만들고 모든 향기로운 꽃과 3백식을 공양하고 향왕을 피운다. 그리고 서쪽을 대면하여 시방의 모든 찰토의 모든 불보살마하살을 공양하면 시방의 모든 찰토의 모든 불보살마하살이 앞에 일시에 모두 나타나는데, 이 불공마니우두전단향운(不空摩尼牛頭栴檀香雲)ㆍ궁전ㆍ누각ㆍ온갖 대좌(臺座)ㆍ당기ㆍ번기ㆍ화개(花蓋) 등으로 공양하면 바로 그 때 시방의 모든 찰토의 모든 부처님께서 일시에 찬탄하신다.
‘거룩하도다, 거룩하도다. 진언을 닦는 이여, 우리 모든 부처들도 옛날에 인지(因地)에서 이러한 공양을 하였느니라.’
그리고 서방정토의 아미타부처님ㆍ관세음보살ㆍ대세지보살ㆍ모든 보살님이 환희하며 찬탄하고 가피하여 도와 불공왕법을 성취하고, 모든 대범천ㆍ제석천ㆍ나라연천ㆍ마혜수라천ㆍ일천ㆍ월천ㆍ성천 내지 색구경천을 모두 공양하느니라.
바로 그 때 모든 천의 향기를 맡은 이가 일시에 환희하여 이 향을 찬탄하며 ‘어느 곳에서 오는 것일까?’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이 법을 짓는 이는 큰 복 덩어리를 얻나니 선근이 성숙한 것이다. 만약 비 내리기를 청하거나 비 그치기를 청할 때에는 멀리 바라보이는 높은 곳에 만다라를 만들고 향왕을 피우고 높은 소리로 긴박하며 빠르게 이 최승명왕진언을 송하고, 비가 그치기를 바라면 비가 그치며, 모든 나쁜 바람ㆍ소나기ㆍ천둥ㆍ번개가 그칠 것이다. 또 분노왕진언을 송하고 향왕을 피우면 모든 비나야가 등 나쁜 귀신들이 두려워서 황급히 백 유선나(踰膳那) 밖으로 달아날 것이다. 만약 향왕을 피우며 최승명왕진언을 송하며, 마하가라(摩訶迦羅)의 이름과 천신의 이름을 일컬으면 항복하고 도리어 옹호하며 도와주나니, 항상 향왕을 피워 공양하고 송념하면 모든 대원(大願)을 속히 성취하느니라.”
17. 금강마니약품(金剛摩尼藥品)
그 때 관세음보살마하살이 다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이 금강마니약(金剛摩尼藥)은 미래의 모든 진언을 수지하는 이와 모든 유정들을 이익되게 하며 갖가지 재액ㆍ질병ㆍ불길한 일들을 없애고 행하는 모든 법을 다 성취케 합니다. 만약 눈에 점 찍어 바르는 이는 모든 천신들이 그윽이 다 옹호하고 백성들이 보면 모두 다 환희합니다. 얼굴에 바르는 이는 기미가 없어지고 피부색이 생기 있고 희며, 눈에 바르는 이는 눈이 초롱초롱 맑고 빛나서 사람들이 서로 보고 환희하며 인사를 하게 됩니다. 몸에 바르거나 매달고 진언을 송념하는 이는 비나가야 등 모든 나쁜 귀신들이 두려워서 황급히 도망하여 장애하는 일이 없고, 대위력을 얻음이 나라연천과 같아서 삼십삼천과 모든 용의 무리들이 모두 두려워 떨게 됩니다. 진언으로 가지한 약의 위력으로 수미산을 움직이며, 몸에 질병과 모든 재액이 있을 적에 약을 몸의 팔다리와 뼈마디에 바르면 곧바로 없어집니다. 깨끗이 목욕한 다음 몸에 바르고 옷에 쬐고 진언을 송념하여 참회하면, 10악(惡)과 5역(逆) 등의 모든 죄 업장이 곧바로 없어져 보는 사람마다 환희하고 서로 공경합니다. 관세음보살이 신통 위덕으로 가피하여 돕고 옹호하여 모든 보리경계분(菩提境界分)을 원만히 하여 64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 여래께서 선근이 상응함을 관찰하여 거두어 옹호하시어 원한의 환난과 재액이 다 없어지며, 집금강비밀주보살마하살이 옹호해 주십니다.
만약 항상 매달거나 이고서 몸에 바르고 옷에 쬐어 깨끗하게 옷을 입고 진언을 송하여 지니면 모든 여래께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수기를 주시고 더 나아가 등각(等覺)에 이르러 보리좌에 앉을 때까지 모든 천마의 무리와 나쁜 귀신들이 홀리어 뇌란하지 못합니다. 만약 종과 북에 약을 바르고 두드려서 곡을 연주하면, 그 곡을 듣는 유정은 모두 열여섯 지옥의 모든 죄업의 고통에서 벗어나며, 여덟 가지 재난과 큰 공포ㆍ물ㆍ불ㆍ낭떠러지ㆍ칼ㆍ몽둥이ㆍ원수ㆍ도적ㆍ호랑이ㆍ이리ㆍ독충ㆍ천둥ㆍ번개 등의 재난에서 벗어납니다. 만약 귀신ㆍ날짐승ㆍ들짐승이 들으면 업보로 받는 죄업이 모두 없어져 육신을 버리는 즉시 인간계나 천상계에 태어납니다. 만약 나팔 속에 바르고 누대나 산 위에서 큰 소리로 불어 그 소리를 듣는 유정은 모든 죄 업장이 모두 없어지고 이 육신을 버리는 즉시 천상계에 태어납니다. 만약 약을 당기 꼭대기에 안치하면 국토에 귀신ㆍ재난ㆍ질병ㆍ나쁜 바람ㆍ폭우 등이 없고 곡식이 풍년이 들며, 유정들이 당기 꼭대기의 그 약을 보면 재앙의 장애를 물리칩니다.
금강마니약 등의 수효를 게송으로 읊습니다.
다아라향(多誐囉香)ㆍ질 좋은 우황(牛黃)과
우발라화(優鉢羅花)ㆍ질 좋은 자황(雌黃)과
연화수예(蓮花鬚蕊)ㆍ질 좋은 웅황(雄黃)과
백전단향(白栴檀香)ㆍ모향근(茅香根)이며
필리가향(畢▼(口+履)迦香)ㆍ울금향(鬱金香)과
필리양우향(畢▼(口+履)陽愚香)ㆍ용화(龍花)와
바라가향(縛羅迦香)ㆍ자단향(紫檀香)과
하례노약(★㘑努藥)ㆍ청목향(靑木香)이며
노다라약(路馱羅藥)ㆍ예라향(翳羅香)과
지야저발득라향(止惹底鉢得覩訖反二合囉香),
소만나화(蘇曼那花)ㆍ야모가(惹慕迦)와
건달라사향(乾闥囉娑香)ㆍ회향(茴香)과
산자라사(散者囉娑)ㆍ침수향(沈水香)과
두충나무[杜仲木]즙ㆍ정향피(丁香皮)라네.
백월(白月) 8일, 몸과 옷을 깨끗이 하고 3백식을 먹고 만다라를 건립하여 불공왕의 형상을 안치하되 동쪽을 대면하여 안치합니다. 그리고 모든 향기로운 꽃ㆍ향수ㆍ음식을 바쳐 공양하고 약을 단 위에 안치하고 실지왕진언(悉地王眞言)으로 가지하여 섞어서 똑같이 나누되 용뇌향(龍腦香)ㆍ사향(麝香)을 가지하여 섞어 세 몫으로 나눕니다. 한 몫은 만타라(曼陀羅)에 쐬어 매달고, 두 몫은 복용하거나 바르는데, 침수향(沈水香)ㆍ건다라사향(乾陀羅娑香)ㆍ백전단향(白栴檀香)을 물로 여법하게 섞습니다. 그리고 실지왕진언을 가지하여 환약을 만들고 약을 매달아 장식하되 활짝 피지 않은 연꽃의 중심을 위아래로 뚫어 구멍을 만들고 채색하여 장식하고 오색선을 가지하여 꿰어서 주머니를 만들어 약을 담아 몸에 매답니다. 만약 오로지 복용하거나 바르기만 한다면 모두 환약을 만들어 다시 단 안에 안치하고 최승명왕진언ㆍ분노왕진언ㆍ실지왕진언으로 이 약을 천팔 번 가지하여 날마다 공양하되 약이 마를 때까지 합니다.
항상 매달고 있는 이는 마땅히 삼먁삼보리에 나아가며, 복용하거나 바르는 이는 능히 모든 귀신 병ㆍ풍병ㆍ습병ㆍ옴병ㆍ악창(惡瘡)ㆍ독종(毒腫)ㆍ옹종(癰腫)ㆍ치질ㆍ문둥이 병ㆍ두통ㆍ후두염ㆍ구창(口瘡)ㆍ눈병ㆍ귓병ㆍ콧병ㆍ혓병ㆍ치통ㆍ입술 병ㆍ심장 병ㆍ복통ㆍ적병(積病)ㆍ마비ㆍ이질 등 갖가지 모든 병이 모두 다 치유됩니다. 복통이 있는 이는 따뜻한 물에 타서 복용하고, 몸의 바깥쪽에 병이 있는 이는 찬물에 타서 바르며, 남자는 왼쪽 팔꿈치에 매달고, 여자는 오른쪽 팔꿈치에 매답니다. 약을 매단 이는 부지런히 정진하여 법을 의거해서 호지하면 대용맹을 얻어 내 몸처럼 합니다. 이마에 점 찍어 바르고 몸에 바르고 옷에 쬐어 깨끗이 하고 모든 법을 닦아 다스리면 속히 모든 것을 성취하며, 사람들이 사랑하고 공경합니다. 만약 항상 이거나 매달고 여법하게 송념하면 속히 성취하며, 만약 오른쪽 팔목에 매달고 염주를 굴리며 송념하면 대위력을 얻으며, 만약 목 밑에 매달고 송념하는 이는 속히 모든 법상(法相)이 눈앞에 나타날 것입니다. 두 손목에 매달고 보시를 닦아 다스리면 다함 없는 손을 얻어 큰 공덕을 획득하며, 허리에 매달고 강과 바다를 건너면 물 속의 짐승들이 해치는 재앙이 없습니다. 또 여법하게 은으로 서른두 개 꽃잎의 연꽃을 만들되 대(臺) 안의 공간에 패약(佩藥)ㆍ환약(丸藥)ㆍ훈약(薰藥)을 담고 한가롭고 고요한 처소에서 백월 8일에 몸과 옷을 깨끗이 단장하고 3백식을 먹고 땅을 깨끗하게 손질하여 꾸미고 만다라를 만들되 여법하게 계위(界位)를 그려서 표시하고 실지왕의 형상을 서쪽으로 향하여 안치합니다. 그리고 은련화(銀蓮花)를 단의 가운데에 안치하고 모든 향기로운 꽃ㆍ향수ㆍ과자ㆍ음식ㆍ소등(酥燈)을 바치고, 침수향ㆍ백전단향ㆍ소합향(酥合香)을 피우고 날마다 마음 가는 대로 갖가지를 공양합니다. 밤낮으로 대화를 끊고 법에 의거해서 작법하되, 최승명왕진언ㆍ분노왕진언ㆍ실지왕진언으로 흰 겨자를 가지하여 연화대에 뿌리되, 3만 번, 6만 번, 9만 번, 12만 번, 16만 번, 19만 번, 22만 번을 능력에 따라서 채우고, 늘 백월 8일에 음식을 끊고 작법하면 한밤중이나 5경(새벽) 때에 은련화에서 큰 광명을 놓으며 허공에서 큰 음성을 내며 실지왕의 형상이 나타나 ‘거룩하도다, 거룩하도다’라고 말합니다.
바로 그 때 공중에 모든 여래께서 일시에 몸을 나타내십니다. 이러한 현상을 증득할 적에 몸과 마음이 쾌적하고 기뻐서 연꽃과 약을 들고 높은 소리로 최승명왕진언을 신속하게 천팔 번을 송하여 관세음보살의 신통 위력을 청하고 모든 부처님의 신통 위력으로 도와서 가피해 주시기를 청합니다. 또 실지왕진언을 천팔 번 송하고 연꽃과 약을 받들거나 이면 곧바로 신통을 얻어 허공에 자유스럽게 오르내리며, 나라연천이 천복륜(千輻輪)을 가지고 몸을 나타내어 도와 옹호하고, 명을 따르지 않은 이는 모두 꺾어 복종케 합니다. 12백천 구지의 대진언선왕(大眞言仙王)이 공경하여 찬탄하고 옹호하며, 불공대마니당삼마지(不空大摩尼幢三摩地)를 증득하고, 불공광대광염견삭(不空廣大光焰罥索)을 얻어 가지고 시방의 찰토에 노닙니다. 모든 불보살님의 큰 신변을 다 보고, 모든 여래께서 찬탄하여 위안해 주십니다. 대마니금강관찰광명조요청정신(大摩尼金剛觀察光明照耀淸淨身)을 증득하여 모든 천룡팔부와 귀신이 모두 다 항복하여 은근히 공경하고 옹호하며, 수명은 천 겁이며, 항상 서방정토에 가서 모든 불보살님이 신통으로 깊은 법을 연설하시는 것을 봅니다. 이 삼매로 능히 관세음의 몸을 시현하고, 관세음의 7보 궁전을 시현하며, 또한 능히 큰 신통을 일으키고 지하의 64백천 진언명선의 대궁전(大宮殿)에 들어가되 자재무애합니다. 약주머니를 오른쪽 팔에 매달면 비밀진언명선삼매야(秘密眞言明仙三昧耶)를 증득하며, 왼쪽 팔에 매달면 약차나찰삼매야(藥叉羅刹三昧耶)를 증득하며, 허리에 매달면 마니보삼매야(摩尼寶三昧耶)를 증득합니다. 오른쪽 무릎에 매달면 모든 약정(藥精)을 보게 되어 채취하는 데 장애가 없으며, 오른쪽 종아리에 매달면 제일 풍륜에 노닐어 하룻밤ㆍ하루 낮 동안에 삼천대천세계를 왕래하는 데 장애되는 일이 없습니다. 오른쪽 발바닥에 매달면 지하에 들어가되 일곱 겹으로 된 금강의 땅을 지나서 출입하는 데 장애가 없으며, 약을 머금고 송념하는 이는 잠깐 동안에 천 마디 말을 해도 혀의 모습은 부드러우며 항상 복용하는 이는 대지혜를 얻습니다.
18. 여의마니병품(如意摩尼甁品)
그 때 관세음보살마하살이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이 불공실지왕최승여의마니병삼매야(不空悉地王最勝如意摩尼甁三昧耶)는 능히 출세간과 세간의 모든 법을 성취하며 불공여의륜다라니(不空如意輪陀羅尼)와 같이 능히 유정들에게 대보처(大寶處)를 지어 줍니다. 그 병은 금ㆍ은ㆍ동ㆍ마노(碼瑙)ㆍ두석(鋀鉐)ㆍ자기ㆍ진흙으로 능력에 따라 갖추어 만듭니다. 병의 형태는 구슬과 같고 병 속은 한 말을 받아들일 정도의 공간이 있고, 바닥은 엎어 놓은 연꽃을 닮았고, 입구는 병의 입구를 닮았습니다. 안과 밖은 자개를 박아 꾸미고, 병의 몸체 둘레는 연꽃을 그리고 병의 목과 입구 둘레에는 꽃수술을 그립니다.
그리고 그림을 사방에 그리되 중층(中層)은 동북쪽의 잎새 위에 다라보살이 반가부좌하고, 동쪽의 잎새 위에는 불공견삭관세음보살이 결가부좌합니다. 동남쪽의 잎새 위에는 비구지(毘俱胝)관세음보살이 반가부좌하고, 남쪽의 잎새 위에는 제팔난(除八難)관세음보살이 결가부좌합니다. 오른쪽 가의 잎새 위에는 집금강비밀주보살이 결가부좌하고, 서남쪽의 잎새 위에는 습폐다백신보살(濕廢多白身菩薩)이 반가부좌하고, 서쪽의 잎새 위에 십일면(十一面)관세음보살이 결가부좌하고, 서북쪽의 잎새 위에는 백의관세음모보살(白衣觀世音母菩薩)이 반가부좌합니다. 그리고 북쪽의 잎새 위에는 여의륜(如意輪)관세음모보살이 반가부좌합니다. 그리고 북쪽의 잎새 위에는 여의륜관세음보살이 한 손은 윤보(輪寶)를 들고, 한 손은 연꽃을 들고, 한 손바닥 안에는 여의보주(如意寶珠)가 놓여 있고, 한 손바닥은 빰을 바치고, 한 손은 무릎 위에서 수주(數珠)를 들고, 한 손바닥은 바닥을 누른 채 결가부좌합니다. 오른쪽 가의 잎새 위에는 교리(僑理)보살이 손으로 연꽃을 들고 반가부좌하고 있으며, 이 모든 보살들이 얼굴에 기쁜 미소를 머금고, 화관ㆍ영락ㆍ귀고리ㆍ가락지ㆍ팔찌ㆍ천옷 등 갖가지로 장엄하고 연화좌에 앉아 있습니다.
상층(上層)은 동북쪽의 잎새 위에 이수라천자(伊首羅天子)ㆍ마혜수라천자가 있고, 동쪽의 잎새 위에는 대범천자ㆍ제석천자ㆍ일천자가 있고, 동남쪽의 잎새 위에는 대자재천자ㆍ화천신(火天神)ㆍ고행선(苦行仙)의 대중들이 있습니다. 남쪽의 잎새 위에는 나라연천자ㆍ염마왕이 있으며, 서남쪽의 잎새 위에는 구폐라천자(俱廢羅天子)ㆍ바삽박천자(婆馺縛天子)가 있습니다. 서쪽의 잎새 위에는 수천자(水天子)ㆍ월천자(月天子)가 있고, 서북쪽의 잎새 위에는 풍천자(風天子)ㆍ정거천자(淨居天子)가 있습니다. 북쪽의 잎새 위에는 모든 천ㆍ이십팔수천(二十八宿天)ㆍ칠요10)성천(七曜星天) 등이 있는데, 이 모든 천들이 갖가지 의복과 장엄구로 장엄하고 반가부좌한 채 앉아 있습니다.
하층은 동쪽의 잎새 위에 제두뢰타천왕(提頭賴吒天王:동방의 持國天王)이 왼손엔 긴 창을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이는 자세로 반가부좌하고, 동남쪽의 잎새 위에는 도저사자(度底使者)와 권속들이 있습니다. 남쪽의 잎새 위에는 비로다가천왕(毘嚕詫迦天王:증장천왕)이 왼손엔 긴 창을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이는 자세로 반가부좌하고 있고, 서남쪽의 잎새 위에는 공덕천ㆍ지천신(地天神)이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서쪽의 잎새 위에는 비로박차천왕(毘嚕博叉天王)이 미간에 한 개의 눈을 하고 있고 왼손엔 긴 창을 들고 오른손의 손바닥엔 독고금강저(獨股金剛杵)가 놓인 자세로 반가부좌하고, 서북쪽의 잎새 위에는 변재천ㆍ구마라천이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북쪽의 잎새 위에는 다문천왕(多聞天王)이 왼손엔 긴 창을 들고 오른손엔 독고금강저를 들고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동북쪽의 잎새 위에는 백상비나야가(白象毘那夜迦)ㆍ일계나찰녀사자(一髻羅刹女使者)가 반가부좌하고 앉았는데, 이 사천왕들은 갖가지 갑옷과 천의 옷으로 장엄하게 꾸미고, 모든 천(天)의 사자(使者)는 천의 옷으로 장엄하고 있습니다.
그 병의 둘레에 갖가지 보물이 사이사이 섞여서 병좌(甁座)와 화좌(花座)를 장엄하며, 백전단나무[白栴檀木]ㆍ풍향나무[楓香木]ㆍ잣나무ㆍ혹은 목밀나무[木榓木]에 병과 서로 걸맞게 활짝 핀 연꽃을 조각하되 빙 돌아가면서 채색을 똑같이 하고 연꽃의 하나하나의 잎새 위마다 기장인(器仗印)이 있습니다. 깨끗한 향수와 깨끗한 흰 겨자를 햇볕에 말려서 병 속에 가득히 담고 깨끗한 비단으로 그 위를 덮고, 흰 겨자ㆍ용뇌향ㆍ사향ㆍ우황ㆍ웅황을 섞어 가루를 내어 비단 위에 놓습니다. 다시 붉은 비단으로 겹겹이 그 위를 덮고, 그 위에 7보를 놓고 백월 8일에 몸과 옷을 깨끗이 하고 3백식을 먹으며, 그 땅을 깨끗이 정리하고 만다라를 만듭니다. 그 기단(基壇)의 높이는 1주(肘)로 튼튼하게 쌓아 평평하게 만들고, 구마이(瞿摩夷)를 황토흙에 섞어서 주변을 골고루 바르고, 모든 향을 섞은 진흙으로 겹겹이 단 위를 바르고 원의 경계선을 정합니다. 내원은 2주 정도의 크기로 순수한 백전단향을 섞은 진흙을 두루 바르고, 순수한 울금향을 섞은 진흙과 전단향을 섞은 진흙으로 서른두 개의 잎이 활짝 핀 연꽃을 (내원) 안에 그리고 연꽃의 사방에 연꽃다발을 그립니다. 외원(外院)은 1주 정도의 크기로 사방에 피어나는 연꽃을 그리고, 네 문에 연꽃다발을 그리며, 사방의 대 위에 갖가지 인을 안치하고, 경계선을 장엄하게 꾸며서 표시하고 여의보병(如意寶甁)을 연화대 위에 안치합니다.
그리고 모든 향기로운 꽃ㆍ향수ㆍ과라(果蓏)ㆍ3백 음식ㆍ갖가지 꽃다발ㆍ소등ㆍ유등ㆍ벼와 곡식의 꽃ㆍ흰 겨자ㆍ백전단향ㆍ침수향ㆍ소합향ㆍ훈륙향 등을 헌공합니다. 그 밖의 모든 향을 공양하며, 여섯 때에 결계(結界)하여 자신을 보호하고 도반을 보호하며, 광박마니향왕(廣博摩尼香王)을 피워서 모든 불보살마하살과 모든 천에 공양하고, 작법하여 초청합니다. 매일 이처럼 하되 항상 새로 장만한 음식을 죽 나열하여 공양하고 끊임없이 하며, 날마다 분노왕진언으로 흰 겨자수를 가지하여 보병에 흩뿌려서 결계하여 보호합니다.
대비심륜인(大悲心輪印)으로 시방의 모든 불여래의 미묘한 청정신을 관치(觀置)하면, 금색 광명을 놓아 보병을 비추어 융화하여 모든 보살과 모든 천신의 형상에서 광명이 빛납니다. 일체여래의 금강법성(金剛法性), 여의마니(如意摩尼)의 반야문자, 광명치염삼마지(光明熾焰三摩地)로써 최승명왕진언ㆍ실지왕진언을 송하여 지녀 여의병의 안과 밖의 둥근 광명을 가지하여 10만 번을 채우거나 혹은 20만 번을 채우면 15일 밤의 새벽녘에 병이 저절로 움직이면서 갖가지 광명을 비추고, 허공에서 크고 맑은 소리를 내어 갖가지 노래를 부릅니다. 바로 이 때에 몸과 마음이 명랑하며 기쁘고 여의병 위에 모든 보살과 모든 천신의 형상에서 큰 광명을 비춥니다. 바로 이 때에 향을 피우고 알가를 공양하고 분노왕진언을 송하여 흰 겨자를 가지하여 병 위에 뿌리면 병 안에서 크고 청정한 음성으로 찬탄합니다.
‘훌륭하구나, 훌륭하구나. 진언을 수지하는 이여, 그대는 지금 대여의병(大如意甁)을 성취하였으니, 지금 이후로 이 보병으로 상ㆍ중ㆍ하 삼매야를 구하면 모두 원만하게 얻으리라.’
하법(下法)이란, 갖가지 의방(醫方)ㆍ주술(呪術)ㆍ공교(工巧)ㆍ기예(伎藝)ㆍ가창(歌唱)ㆍ찬영(讚詠)과 갖가지 재보를 구하여 모두 원만히 얻는 것입니다. 중법(中法)이란, 갖가지 성명론(聲明論)ㆍ변재(辯才)ㆍ문지(文持)ㆍ의지(義持)ㆍ총지(摠持)와 모든 경론(經論)ㆍ역수(歷數)ㆍ산계(算計) 등을 구하여 모두 원만히 얻는 것입니다. 그리고 상법(上法)이란, 모든 불보살과 금강제천(金剛諸天)의 궁전과 모든 야차ㆍ나찰 귀신 궁전과 모든 다라니지삼마지(陀羅尼智三摩地)ㆍ입제법회삼마지(入諸法會三摩地)ㆍ입제지위삼마지(入諸地位三摩地)를 식견(識見)하기를 구하여 모두 원만히 얻는 것입니다.
만약 가뭄ㆍ폭풍ㆍ폭우ㆍ천둥 번개ㆍ돌림병 등의 재앙이 있을 적에 땅을 손질하고 단을 정리한 다음에 보병을 안치하고 작법을 수치(修治)하여 재앙이 그치기를 원하면 모두 원대로 됩니다. 병 위에 흰 겨자ㆍ용뇌향ㆍ사향ㆍ우황ㆍ웅황을 취하고 진언으로 두충나무 즙을 가지하여 섞어 환을 만들고 진언으로 적황(赤黃)의 우유를 가지하여 약에 타서 정수리ㆍ머리털ㆍ이마ㆍ어깨ㆍ손바닥ㆍ발바닥에 바르면 신통을 얻습니다. 백천 구지 진언선(眞言仙)의 대중들이 일시에 눈앞에 나타나서 모든 야차ㆍ나찰 귀신이 엿보지 못합니다. 만약 약을 복용하면 수명이 만 세로 늘어나고 모든 논변(論辯)ㆍ모든 다라니진언ㆍ만다라인삼매야를 깨달아 압니다. 만약 약을 배꼽에 바르고 강이나 바다를 건너면 물짐승들에게 해침을 당하지 않으며, 만약 정수리를 바르고 군진(軍陳)에 가면 싸우던 곳이 모두 화해를 합니다.
만약 소(酥)에 섞어서 마시면 큰 위력을 얻되 흰 코끼리 열 마리의 힘과 같아서 손바닥으로 흰 코끼리를 희롱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두 팔에 바르면 힘이 백 사람을 대적하여 서로 밀어서 다 승리할 수 있습니다. 만약 천사(天寺) 속에 들어가 진언을 송하고 모든 천의 이름을 백팔 번 송하고, 약을 천사의 사당 안에 안치하면 모든 천신들이 스스로 신하가 되어 복종하며, 비바람이 때에 알맞아 모든 재난과 질병이 없어집니다. 만약 약을 인가(人家)의 대문 위에 안치하면 그 집안이 환희하여 모든 질환ㆍ귀신 등의 병이 없고, 만약 사찰의 문 위에 안치하면 승려의 대중이 안락하여 모든 번뇌의 질환이 없고 대자심이 머무릅니다. 만약 약을 성승(聖僧)의 자리 아래에 안치하면, 귀신들이 모든 음식의 맛을 훔쳐 먹지 못하여 항상 스님들로 하여금 최상의 맛있는 음식을 먹게 합니다.
만약 발우 안에 안치하고 걸식하면 속히 최상의 음식을 얻으며, 만약 문이나 길거리에서 모든 백성들로서 이 발우를 보는 이는 모두 번뇌의 장애가 없어집니다. 만약 사리탑의 안에 안치하면 날마다 크게 보시하는 복을 얻게 하며, 만약 약을 관세음보살 형상의 발 밑에 안치하고 매일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을 백팔 번 송념하면 모든 백성들로 하여금 스스로 항상 관세음보살에게 공양하여 오래도록 단절되는 일이 없게 됩니다. 만약 약을 십자 거리에 안치하면 모든 귀신들이 놀라 달아나서 침해하여 고뇌하게 하는 일이 없습니다. 만약 약을 높은 산봉우리에 안치하면 모든 약정(藥精)들이 광명을 비추어 나타내어 그 광명을 취하면 두려움이 없어지고, 산에 머무는 모든 유정들이 모든 재앙의 장애에서 벗어나고, 산 주변의 백 유선나의 안쪽에는 모든 질병과 귀신 등의 병이 없습니다. 만약 사람들에게 베풀어 정수리에 매다는 이는 관세음보살이 항상 억념하여 모든 죄 업장과 모든 재액을 없애며, 만약 약을 밭 가운데 안치하면 싹이 튼튼하게 잘 자라서 멸구나 해충ㆍ태풍ㆍ가뭄의 재앙이 없습니다. 만약 약을 창고 안에 안치하면 재보ㆍ곡식ㆍ비단 등의 물건이 줄어드는 일이 없습니다. 만약 어떤 유정이 목숨이 짧고 박복하여 비나야가 등 모든 귀신의 침해를 입어 병이 들어 고통 받을 적에 향탕(香湯)에 약을 섞어 자주 목욕하면 모든 병의 장애와 숙세에 쌓은 죄업의 때가 일시에 제거되어 낫고, 세간에서 즐기는 모든 법을 마음에 따라 지어 다 성취하여 갖춥니다.”
19. 여래가지품(如來加持品)
그 때 석가모니여래께서 오른손을 들어 펴시어 관세음보살마하살의 정수리를 어루만지며 말씀하셨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마하살이여, 능히 자재한 대신통력으로 이 세상에 일찍이 없었던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삼매야(不空罥索心王陀羅尼眞言三昧耶)ㆍ실지왕진언만다라인삼매야(悉地王眞言曼拏羅印三昧耶)ㆍ여의보병(如意寶甁)을 연설하여 남섬부주의 필추ㆍ필추니ㆍ정신남(淨信男)ㆍ정신녀(淨身女) 등이 불공실지왕진언ㆍ만다라인삼매야여의보병의 안립(安立)을 성취하면 모두 이익을 얻고 대안락을 얻는 것을 나타내어 수지하는 이로 하여금 부지런히 독송 수지케 하여 불보리의 법륜을 굴리는 곳을 얻게 하였구나. 내가 지금 이 때문에 이 삼매야를 수지 독송하는 이를 그대에게 부촉하나니 최승명왕ㆍ실지왕진언을 성취케 하라. 그리고 그대는 마땅히 호념하되 갖가지로 가지하여 모든 법원(法願)을 들어주도록 하라. 나도 갖가지 가지를 성취하여 무량 삼매의 공덕 선근을 성취케 하리라.”
그 때 관세음보살마하살이 뛸 듯이 기뻐하며 기쁜 미소를 머금고 합장하고 공경히 두 발에 이마를 대어 예배하고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저는 맹세코 시방의 모든 삼천대천세계에 있는 모든 유정들을 똑같은 대비심으로 모두 섭수하고, 더 나아가서는 방생(傍生)ㆍ물ㆍ육지의 생류까지 모든 유정들도 다 섭수하여 모든 업보의 갖가지 고뇌를 없애 주어 보리에서 물러서지 않는 지위에 머물도록 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그들 유정이 저의 명호를 오로지 염하면서 진실로 법을 성취하고자 하면 제가 모두 관찰하여 가피하고 도와 호지하여 성취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어떤 유정이 모든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하여 저의 명호를 염하면 대자비한 선근력으로 거두어 옹호하고 관찰하여 고통을 벗어나게 하겠습니다.
세존이시여, 다시 어떤 유정이 법식(法式)을 잘 알아 해탈을 구하고 대비심을 내어 항상 부지런히 정진하되 밤낮 여섯 때에 이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ㆍ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解脫蓮花曼拏羅印三昧耶)ㆍ실지왕진언만다라인삼매야(悉地王眞言曼拏羅印三昧耶)를 수지 독송하고 공경하고 공양하며 법에 의거하여 닦는다면, 제가 가장 급하게 연민히 여겨 엿보아 살펴서 사랑하는 생각으로 수호하여 머리에 이고 등에 짊어지고 항상 버리지 않으며, 대비력으로 이 사람을 아끼고 생각하기를 마음에 만족히 여기지 않고 버리는 일이 없게 하겠습니다. 이른바 갖가지로 가르침을 보여 이롭고 기쁘게 하며 대해탈을 얻어 보리도(菩提道)에 머물러 모든 원을 만족하도록 옹호하고 이익되게 하기 때문에 저의 마음에 만족하지 않고 버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다시 어떤 유정이 이 교망(敎網)이 유전(流傳)하는 것을 보고 능히 법에 의거하여 부지런히 닦아 다스리고, 이 삼매야를 공경하며, 수지 독송하고 사유하며 듣는다면, 문장의 이치를 잘 알아 법식을 닦아 다스려 성취하게 됩니다. 다시 어떤 유정이 이 삼매야의 하나하나의 장구(章句)를 잠깐이라도 듣는다면, 제가 모두 따라다니며 돕고 보호하여 이익되게 하고 마땅히 출세간과 세간의 모든 수승한 원을 증득하여 보리에서 물러나지 않는 지위에 안주케 합니다. 만약 방생ㆍ물ㆍ육지의 생류인 모든 유정들이 이 진언삼매야의 문사(文詞)ㆍ장구만 들어도 제가 마땅히 불퇴지에 머물 것을 허락하거늘, 세존이시여, 어찌 하물며 청정한 유정이 항상 법에 의거하여 지계와 정진에 머무르고, 대비심으로 밤낮 여섯 때에 법을 의거하여 이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최승광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不空羂索心王陀羅尼眞言最勝廣大解脫蓮花曼拏羅印三昧耶)를 수지 독송하는데 어찌 모든 삼마지의 현증함을 인정하지 않겠습니까?
세존이시여, 이처럼 청정하게 법에 의거하여 진언을 수지하는 사람은 진실로 더러운 냄새나는 몸이 아니니, 이 사람은 천 가운데 천의 미묘한 청정신(淸淨身)인 줄로 압니다. 그러므로 세존이시여, 이러한 인연을 말미암아 저는 항상 머리에 이거나 등에 짊어집니다.
세존이시여, 어떻게 이 사람이 천 가운데 천의 미묘한 청정신인 줄을 증득하여 아는가 하면, 세존이시여, 이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광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가 원만하게 이 사람의 장식(藏識) 중에 머물러 있음을 반연함이며, 이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의 위신력을 말미암은 까닭으로 이 사람의 몸이 반드시 결정코 천의 미묘한 청정신이라고 이름하여 말합니다.
그리고 세존이시여, 이 사람이 곧 불공실지삼매여의보신(不空悉地三昧如意寶身)인 줄을 마땅히 알며, 곧 여래장만다라인법신(如來藏曼拏羅印法身)인 줄을 마땅히 알며,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만다라인법신(不空罥索心王陀羅尼眞言曼拏羅印法身)인 줄을 마땅히 압니다. 또 간탐과 질투를 떠난 몸인 줄을 마땅히 알며, 청정무구신(淸淨無垢身)인 줄을 마땅히 압니다. 모든 천ㆍ용ㆍ야차ㆍ나찰ㆍ건달바ㆍ아수라ㆍ가루라ㆍ긴나라ㆍ마후라가ㆍ인ㆍ비인 등이 공경하고 공양하는 몸인 줄을 마땅히 압니다. 또한 72긍가의 모래알 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 여래의 앞에서 심은 선근이 성숙하여 상응하는 몸인 줄을 마땅히 압니다. 또 수미산왕신(須彌山王身)인 줄을 마땅히 알며, 청정허공대마니보신(淸淨虛空大摩尼寶身)인 줄을 마땅히 알며, 진실사리탑신(眞實舍利塔身)인 줄을 마땅히 알며, 일체여래수기가피신(一切如來授記加被身)인 줄을 마땅히 알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마땅히 이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광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가 대위덕과 대신통이 있는 참으로 진실한 출세간의 법임을 마땅히 아실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말세에 저 모든 유정들이 탐욕ㆍ성냄ㆍ어리석음ㆍ질투ㆍ심술궂음ㆍ게으름 등의 모든 무거운 죄 업장에 신심이 얽혀 세 가지 업이 깨끗하지 못하여 이 삼매야의 매우 깊고 밝은 가르침을 믿지 않고 진언명인(眞言明印)을 수지하여 닦아 익히는 것과 의식관지(儀式觀智)의 하나하나의 문의삼매야(文義三昧耶)에 대하여 분명히 알지 못합니다. 세존이시여, 이러한 유정들은 밤낮으로 항상 갖가지 허물을 쌓아 장애가 계속되어 단절되지 않아서 비록 수지 독송하며 공양하더라도 때때로 단절되어 일념으로 송하여 지닐 수 없으니, 만약 성취하지 못한다 해도 저(관음)의 허물이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이러한 유정들이 비록 보리삼매(菩提三昧)를 증득하지는 못하더라도 단지 재액과 갖가지 질병으로 고뇌할 때에 곧바로 저의 이 불공견삭신변다라니진언법(不空罥索神變陀羅尼眞言法)의 가르침을 칭념하여 수지 독송하면 제가 항상 꿈속이나 깨어 있을 때나 몸을 나타내어 가피하여 옹호합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비록 자주자주 몸을 나타내어 경각(警覺)시키더라도 이 무리의 유정들이 자신의 업력 때문에 악작(惡作:나쁜 행위)ㆍ악관(惡觀:나쁜 견해)ㆍ잡루(雜漏:잡다한 번뇌)가 충만하여 저를 알지 못하고 기억하지도 못하며, 잠깐이라도 마음을 안정하여 저를 생각하고 관조하며 염조차 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유정을 어떻게 제도할 수 있겠습니까?
세존이시여, 말세에 다시 어떤 유정이 뜻을 견고히 하여 지계하고 정진하며, 또 이 진언의 가르침을 깊이 믿고 수지 독송하며 저를 염하고 생각하며 관조하면 제가 항상 몸을 나타내어 함께 말하고 머물며 일을 합니다. 그러나 세존이시여, 제가 비록 진언 수행자를 위해서 나타내지만 저의 몸을 알지 못합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나타내는 것은 사문의 몸으로 응기(應器:발우)를 든 모습을 나타내거나, 혹은 정행바라문(淨行婆羅門)의 몸을 나타내며, 혹은 찰제리(刹帝利)의 몸ㆍ상인(商人)의 몸ㆍ국왕의 몸ㆍ재관대신의 몸ㆍ친구의 몸ㆍ부모의 몸ㆍ형제자매의 몸ㆍ동남동녀(童男童女)의 몸ㆍ내외친족의 몸ㆍ화상아사리(和尙阿闍梨)의 몸ㆍ동학(同學)의 몸을 나타냅니다.
세존이시여, 진언을 수행하는 이는 비록 이러한 등의 모든 모습이 잘 응하는 것을 보더라도 자주자주 말의 이치와 위의(威儀)를 살펴서 자신의 의미하는 바를 자세히 말하고, 말을 하고 나서는 항상 뒤돌아 살펴야 하며, 이러한 모양을 볼 때에 곧바로 관세음보살의 화신이 나의 도반으로 나타나서 법사(法事)를 말하는 것인 줄을 알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이러한 모양을 지어서 나타내는 것은 방편으로 교(敎)를 나타내 유인하여 갖가지로 도탈케 하고 모든 원을 만족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만약 상인의 몸이 된다면 시장의 점포나 많은 사람 가운데서 갖가지 광대한 무역을 하되, 갖가지 물류에 따라서 값을 매기고, 혹은 취락에 따라 같은 부류의 모습을 나타내어 하나하나씩 4비다론(毘陀論)11)을 함께 말하며, 혹은 내외(內外) 모든 대성명론(大聲明論)12)을 말할 것입니다. 혹은 갖가지 일을 하되 글쓰고, 시가를 읊조리며, 현악기ㆍ관악기를 연주하며 노래하고, 북을 연주하는 사람 중에서 우두머리가 되며, 혹은 비내야장(毘柰耶藏)ㆍ아비달마장(阿毘達磨藏)ㆍ대승소달라장(大乘素怛羅藏) 내지 오바제사(塢波提舍) 등의 갖가지 경문의 이치를 말하여 줄 것입니다. 혹은 청정한 수행의 대바라문처럼 모든 세계가 생기는 법을 해설하며, 혹은 갖가지 화천(火天)을 섬기는 법을 말하며, 혹은 옛적에 제왕이 갖가지로 나라를 다스리고, 다라니진언ㆍ만다라인삼매야ㆍ안온한 법ㆍ풍요한 법ㆍ귀신을 항복 받는 법ㆍ원수를 푸는 법을 말해 줍니다.
세존이시여, 모든 무리들 가운데 몸을 나타내되, 그 무리 가운데 있는 저를 어떻게 아는가 하면, 세존이시여, 세 가지 모양으로 나타낸 몸을 증험하여 알 수 있습니다. 첫째는 질문하는 일마다 정성껏 부드럽고 질박하며 정직하게 상응하는 말로 대답합니다. 둘째는 입의 향내음이 깨끗하기가 우발라꽃 향기ㆍ용뇌 향기와 같고, 말하는 음성이 미려하며 맑고 밝으며 온화하고 청아합니다. 셋째는 몸의 향내음이 깨끗하기가 전단향ㆍ침수향 등 모든 향과 같은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혹은 다시 부류에 따라서 상ㆍ중ㆍ하로 각각 갖가지 모양을 나타내되, 지저분하고 더러운 것을 두렵게 하는 몸으로 위엄과 웅장함이 무리에서 뛰어납니다.
세존이시여, 어떤 이가 이러한 모습을 보면 곧 관세음보살마하살의 응화신(應化身)을 보는 것입니다. 혹은 잠자는 속에서 갖가지 꿈의 상서로운 모양을 나타내어 정진(精進)을 권유하여 모든 보리에 물러나지 않는 원지(願地)를 원만케 합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항상 이러한 선교방편으로 곳곳마다 몸을 나타내어 저 유정들로 하여금 적은 공력으로 세간에서 모든 즐거움에 따르는 몸을 갖추어 모두 다 충족케 합니다. 세존이시여, 이와 같이 나타내지만 오직 질투ㆍ망어ㆍ사견ㆍ첨곡(諂曲)의 유정들은 보지 못합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보건대 이와 같이 질투ㆍ망어ㆍ사견ㆍ첨곡이 있는 유정들은 모든 천의 선신사자(善神使者)가 관찰하여 옹호하지 않으니, 이러한 유정들은 비록 몸을 나타내 주어도 증득하여 성취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저는 유정들이 태어난 그곳에서 크게 성취하도록 하니, 세존이시여, 대비력을 운용하시어 저의 마음을 거두셔서 내세의 모든 유정들을 도탈케 하시고 모두 보리종자를 심어 장식(藏識)을 윤택하게 하시옵소서.”
그 때 석가모니여래와 시방 찰토의 모든 여래께서 일시에 찬탄하셨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연화수(蓮華手)보살이여, 그대는 능히 대비력을 구족하게 운용하여 미래세의 모든 유정들을 거두어 생사ㆍ탐애ㆍ지옥의 속박에서 도탈케 할 것이다. 그 가운데 유정들 중에 갖가지 형벌의 죽음ㆍ공포ㆍ지옥의 속박ㆍ감금ㆍ곤궁ㆍ야윔ㆍ헐벗음ㆍ굶주림ㆍ사지를 휘둘리는 등의 고통을 받거나 모든 죄 업장의 재액과 갖가지 병의 고통을 받을 때에 이 진언경의 한 품이라도 듣고 독송하면 우리들이 모든 고통을 제거하여 벗어나게 하고 섭수하여 가피하고 수기(授記)하거늘, 어찌 하물며 광대하게 법을 의거해서 정진하여 청정히 관조하고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ㆍ광대해탈연화단인(廣大解脫蓮花壇印)의 상법(像法)ㆍ향법(香法)ㆍ약법(藥法)을 수지 독송하고 공경하고 공양하며 스스로 써서 베끼거나 다른 이로 하여금 써서 베끼게 함이겠는가? 우리들 모든 부처가 어찌 아비발지(阿鞞跋智)의 지위를 증득했다고 인정하지 않겠는가? 마땅히 알지니, 이 사람은 갖가지로 시방 찰토의 모든 여래를 받들어 섬기며 공양하였느니라.
연화수보살이여, 만약 말세 중에 필추ㆍ필추니ㆍ선남자ㆍ선여인이 백월 8일에 먹지 않고 말하지 않고 법륜을 의거해서 불공견삭인을 결하고 모다라니진언으로 인을 가지하되 인을 정수리 위에서 가지하며, 분노왕인을 결하고 분노왕진언으로 인을 가지하되 인을 정수리 위에서 가지하는 이는 곧 여래신(如來身)임을 마땅히 알라. 그리고 여래의 법성장(法性藏)을 얻었기 때문에 이 사람은 모든 유정에 대해서 거만한 마음ㆍ아만심ㆍ자만심을 내지 않고, 모든 유식유정(有識有情)에 대하여 대비심을 일으키고 항상 이 삼매야를 갖추어 닦아 가는 사람이니라. 혹 다시 어떤 사람이 이 삼매야만다라에 들어가거나, 또 어떤 사람이 다만 이 경전만 독송한다면 이와 같은 사람은 모두 동ㆍ서ㆍ남ㆍ북과 4유(維)ㆍ상하와 시방의 긍가의 모래만큼 많은 수의 모든 불세계에 들어가 이름을 얻고 모든 여래비밀삼매야를 모두 보느니라. 또한 이름이 일체 여래의 법신(法身)ㆍ보신(報身)ㆍ화신(化身)이요, 만약 항상 법을 의거하여 인을 결하고 인을 정수리에 놓으면 곧 일체 여래께 관정을 받고 큰 복덕을 쌓아 선근이 성숙되어 상응함을 칭탄함이니, 우리들이 이와 같이 크게 칭탄하는 것은 모두 의모가왕의 신통공덕삼매야(神通功德三昧耶)이니라.
만약 다시 어떤 사람이 이 신통한 경권과 형상을 보면 이름이 똑같이 92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모든 여래ㆍ응ㆍ정등각ㆍ32대인상(大人相)ㆍ80묘호(妙好)ㆍ무량공덕인 법신ㆍ보신ㆍ화신이며, 항상 우리들 모든 여래가 도와 옹호하고 섭수하여 5역과 10악의 중죄를 없애고 모든 큰 복 덩어리가 저절로 상응함을 얻느니라. 이와 같은 사람을 이름하여 후변신(後邊身:최후신)이라 하니, 이 생을 버리면 안락 국토의 연꽃에 태어나 능히 이 경을 믿고 여법하게 써서 베끼어 수지 독송하고 공경하고 공양하며 생각을 매어 관조하면 목숨이 길어지고, 요절하는 질병이 없어지고, 탐냄ㆍ성냄 등의 모든 나쁘고 더러운 장애가 없어져서 마땅히 대유가정(大瑜伽定)을 성취하여 모든 공덕이 구족히 상응하니, 이 『불공견삭신변진언가지경』이 시방의 모든 법계, 모든 여래와 그 양이 똑같기 때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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