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9권
불공견삭신변진언경 제9권
대당 천축삼장 보리류지 한역
김영덕 번역
12. 광대해탈만다라품(廣大解脫曼拏羅品)
“세존이시여, 이 불공왕광대해탈연화만다라상인삼매야(不空王廣大解脫蓮花曼拏羅像印三昧耶)는 동산 가운데나 혹은 연이 있는 연못가ㆍ사찰 안ㆍ강가ㆍ산림 속에서 모두 좋은 장소를 선택하여 분노왕진언으로 흰 겨자를 가지하여 시방에 흩뿌리며 이 속의 비나야가와 모든 악귀신을 명령하여 내보내어 제거하고 결계하여 모든 천신들로 하여금 집회하여 옹호하도록 합니다. 그 단은 방형으로 크기가 32주(肘)이며, 단을 건립할 땅 속을 파서 나쁜 흙ㆍ와석ㆍ나무뿌리를 제거하고 깨끗한 흙으로 메워 쌓아 약 1주(肘) 정도의 크기로 기단을 평만하게 세워 장엄합니다. 그리고 구마이(瞿摩夷)와 향수와 황토로 만다라 땅을 장엄하게 바르고, 오색 실을 묶어서 경계선을 표시하고 원을 열어 다양한 보배로 경계선을 표시하며, 첫째로 흰색, 둘째로 붉은색, 셋째로 노란색, 넷째로 푸른색, 다섯째 검정색으로 모든 물건을 채색하여 모두 생동감 있게 깨끗이 합니다.
내원(內院)1) 중심에 석가모니부처님을 안치하되 오른손 등으로 왼손바닥을 누른 채 서쪽을 향하여 결가부좌합니다. 석가모니부처님의 오른쪽은 불공견삭관세음보살을 안치하되 결가부좌하고 뒤로 다라보살(多羅菩薩)이 약간 비스듬히 머리를 숙이고 왼손에 푸른 우발라화(優鉢羅花)를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이며 결가부좌합니다. 뒤로 무구혜(無垢慧)보살은 왼손에 피어나는 연꽃을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펴서 넓적다리 위에 올려놓은 채 반가부좌합니다. 뒤로 교리(僑履)보살은 왼손에 연꽃을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펴서 넓적다리 위에 올려놓은 채 반가부좌합니다. 석가모니부처님의 왼쪽은 집금강비밀주보살을 안치하되 왼손에 삼고금강저(三股金剛杵)를 들고 오른손은 백불(白拂)을 든 채 결가부좌합니다. 뒤로 백의관세음모(白衣觀世音母)보살은 왼손에 피어나는 연꽃을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펴서 배꼽 아래에 붙인 채 반가부좌하고, 뒤로 마하습폐다(摩訶濕廢多)보살은 왼손에 연꽃을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뒤로 불공분노왕(不空奮怒王)은 머리카락이 소라처럼 오른쪽으로 틀어 말리고 얼굴은 무서운 표정을 하고, 몸에 네 개의 팔이 있는데, 한 손은 견삭(羂索)을 쥐고, 한 손은 검을 들고, 한 손은 삼차극(三叉戟)을 지탱하고, 한 손은 연꽃을 든 채 반가부좌합니다.
동쪽의 아촉여래께서는 왼손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여 펴서 배꼽 아래에 붙이고 가사 자락을 잡아 밖으로 늘어뜨리며,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결가부좌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의 집금강비밀주보살은 왼손에 삼고금강저를 세워 들고 오른손의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결가부좌합니다. 그리고 뒤로 마막계금강모(摩莫稽金剛母)보살2)은 왼쪽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펴서 배꼽 아래에 붙이고, 오른손은 삼고금강저를 든 채 반가부좌합니다. 뒤로 집금강침(執金剛針)보살3)은 왼손에 독고금강저(獨股金剛杵)를 들고 오른손은 금강침인(金剛針印)을 든 채 반가부좌하고 뒤로 금강종족생(金剛種族生)보살은 오른손의 등으로 왼쪽 손바닥을 눌러 펴서 배꼽 아래에 놓고 손바닥에 금강저를 세운 채 반가부좌합니다. 오른쪽의 집금강구(執金剛鉤)보살은 왼손으로 금강구인(金剛鉤印)을 하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펴서 넓적다리 위에 놓은 채 반가부좌하고, 뒤로 집금강쇄(執金剛鎖)보살은 왼쪽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펴서 넓적다리 위에 놓고, 오른손은 금강쇄인(金剛鎖印)을 든 채 반가부좌합니다. 뒤로 분노월금강(奮怒月金剛)보살은 얼굴에 노기를 띠고 어금니가 위로 돌출하고, 왼손은 독고금강저를 들고, 오른손은 금강극(金剛戟)을 지탱한 채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뒤로 집금강아(執金剛牙)보살은 왼손을 배에 대고 연화대를 껴잡아 들었는데, 그 위에 금강아인(金剛牙印)이 있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가슴에 댄 채 반가부좌합니다.
남쪽의 보생여래는 왼손으로 가사 자락을 잡아 가슴에 올려 붙이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결가부좌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의 대애락(大愛樂)보살은 왼손에 독고금강저를 들고 오른손은 엎어서 넓적다리를 누른 채 반가부좌합니다. 그리고 뒤로 지보장(持寶掌)보살은 왼손으로 연화대(蓮花臺)를 들었는데, 그 위에 보주(寶珠)가 있고 오른손은 손가락을 벌려 편 상태로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합니다. 뒤로 시무외(施無畏)보살은 왼손의 손바닥 안을 텅 비워 주먹을 쥔 채로 넓적다리 위를 측면으로 누르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합니다. 뒤로 사악도(捨惡道)보살은 왼손의 손바닥 안을 텅 비워 주먹을 쥔 채로 옆구리를 누르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들어 올린 채 반가부좌합니다. 왼쪽의 비선윤(悲旋潤)보살은 왼손의 손바닥 안을 텅 비워 주먹을 쥔 채로 넓적다리 위를 측면으로 누르고 오른손 가운뎃손가락ㆍ엄지손가락을 서로 휘어 붙여 측면으로 가슴 위를 누른 채 반가부좌합니다. 뒤로 대자출초(大慈出超)보살은 왼손의 팔꿈치를 구부려 연꽃 잎이 달린 가지를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뒤로 제열뇌(除熱惱)보살4)은 왼손에 보장(寶杖)을 가지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드리운 채 반가부좌합니다. 뒤로 부사의혜(不思議慧)보살5)은 왼쪽 손바닥을 텅 비워 주먹을 쥔 상태로 연화대를 들었는데, 그 위에 보주가 있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서쪽의 아미타부처님은 오른쪽 손등으로 왼쪽 손바닥을 누른 채6) 결가부좌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의 관자재보살은 왼손에 연꽃을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넓적다리 위에 놓은 채 반가부좌하고, 뒤로 다라보살은 왼쪽에 청련화를 들고 오른손의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합니다. 그리고 뒤로 대범천상관세음(大梵天相觀世音)보살은 두 눈썹 사이에 한 개의 눈이 있고 몸에 네 개의 팔을 가지고 있는데, 한 손에 연꽃을 들고 있고, 한 손에 조관(澡罐)을 들고, 한 손에 몽둥이를 들고, 한 손에 시무외인을 결한 채 결가부좌합니다. 뒤로 길상(吉祥)보살은 왼손에 연꽃을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합니다. 왼쪽의 대세지(大勢至)보살은 왼손으로 옆구리를 누른 채 연꽃을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펴서 넓적다리 위에 놓은 채 반가부좌합니다. 그 뒤로 백의관세음모(白衣觀世音母)보살은 왼손으로 연꽃을 집고 오른손으로 넓적다리 위에서 받들어 올리며 반가부좌합니다. 그 뒤로 미로기니(弭路枳儞)보살은 왼손의 손바닥을 텅 비워 주먹을 쥐고 넓적다리 위를 누른 채 연꽃을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반가부좌합니다. 뒤로 대길상(大吉祥)보살은 왼손의 손바닥을 텅 비워 주먹을 쥐고 배를 누른 채 연꽃을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햐여 펴서 넓적다리 위에 놓은 채 반가부좌합니다.
북쪽의 세간왕여래(世間王如來)는 왼손을 엎어 배꼽 아래에 놓되 가사 자락을 잡아 늘어뜨리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결가부좌합니다. 그리고 오른쪽의 보현(普賢)보살7)은 왼손의 손바닥을 들어 보이고 오른손에 검을 든 채 결가부좌합니다. 그 뒤로 허공안불모(虛空眼佛母)보살8)은 오른쪽 손등으로 왼손의 손바닥을 눌러 펴서 배꼽 아래에 놓은 채 결가부좌하고, 뒤로 최승삼계(最勝三界)보살은 얼굴에 노기를 띠고 왼손에 삼고금강저를 들고 오른손은 도(刀)를 지탱한 채 반가부좌합니다. 뒤로 여래아(如來牙)보살9)은 왼손의 손바닥을 텅 비워 주먹을 쥔 채로 넓적다리를 누르며 연화대를 들었는데 그 위에 여래아인(如來牙印)이 있고, 오른쪽 손바닥을 위로 향하고 텅 비워 주먹을 쥐어 가슴에 댄 채 반가부좌합니다. 왼쪽의 만수실리(曼殊室利)보살은 왼손에 청우발라화를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합니다. 그 뒤로 허공장(虛空藏)보살10)은 왼손에 연꽃과 잎이 달린 가지를 들고 오른쪽 손바닥은 보배를 든 채 결가부좌하고, 뒤로 대정진(大精進)보살11)은 왼쪽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펴서 배꼽 아래에 놓고 오른손은 검을 든 채 결가부좌합니다. 뒤로 불안(佛眼)보살은 왼손으로 연화대를 들고 그 위에 불안인(佛眼印)이 있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합니다. 동북방에 지장(地藏)보살12), 동남방에 미륵(彌勒)보살, 서남방에 보현(普賢)보살, 서북방에 만수실리보살이 있습니다.
다음 원의 동쪽은, 북쪽으로부터 첫 번째의 허공무구금강(虛空無垢金剛)보살은 왼손에 독고금강저를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합니다. 다음의 집금강륜(執金剛輪)보살은 왼손을 엎어 펴서 넓적다리 위에 놓고 오른손은 항상 손바닥을 가슴에 댄 채 반가부좌합니다. 다음의 집금강선행(執金剛善行)보살은 왼손을 엎어서 넓적다리 위에 놓고 오른손은 독고금강저를 손바닥으로 잡아 가슴에 댄 채 반가부좌합니다. 다음의 집금강명문(執金剛名聞)보살은 왼손으로 연화대를 들었는데 그 위에 삼고금강저가 있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합니다. 이어서 가외집금강(可畏執金剛)보살은 왼손에 오고금강저(五股金剛杵)를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다음의 적정집금강(寂靜執金剛)보살은 왼손에 독고금강저를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넓적다리 위에 놓은 채 반가부좌합니다. 다음의 집대금강저(執大金剛杵)보살은 왼손에 삼고금강저를 들고 오른손의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합니다. 다음의 집청금강저(執靑金剛杵)보살은 왼손을 엎어서 독고금강저의 머리를 누르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합니다. 이어서 군다리금강(軍吒利金剛) 동자는 왼손에 독고금강저를 들고 오른손은 삼차극을 든 채 반가부좌합니다. 다음의 수심금강(隨心金剛)보살은 왼손에 삼고금강저를 들고 오른쪽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합니다.
원의 남쪽은, 동쪽으로부터 첫 번째의 지장(地藏)보살은 왼손에 연화대를 들었는데 그 위에 보인(寶印)이 있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합니다. 다음의 보처(寶處)보살은 왼손에 연화대를 들었는데 그 위에 보금강저(寶金剛杵)가 있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펴서 넓적다리 위에 놓은 채 반가부좌합니다. 그리고 다음의 보수(寶手)보살은 왼손에 연화대를 들었는데 그 위에 보배로 된 삼고금강저가 있고 오른손은 넓적다리 위에 놓되 손바닥에 보주를 든 채 반가부좌합니다. 다음의 지지(持地)보살은 왼손에 연화대를 들었는데 그 위에 독고금강저가 세워졌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위로 한 채 반가부좌합니다. 다음의 보저(寶杵)보살은 왼손에 연화대를 들었는데 그 위에 보배로 된 오고금강저가 있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합니다.
다음의 견고의(堅固意)보살13)은 왼손에 연화대를 들었는데 그 위에 검이 세워졌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합니다. 다음의 허공무구(虛空無垢)보살14)은 왼손으로 연화대를 들었고 그 위에 검이 서 있고 오른손 손바닥을 들어 보이되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다음의 허공혜(虛空慧)보살15)은 왼손에 연화대를 들었는데 그 위에 윤(輪)이 서 있고 오른쪽 손바닥을 들어 보이되 마니주(摩尼珠)를 든 채 반가부좌합니다. 그 다음의 청정혜(淸淨慧)보살16)은 왼손에 연화대를 들었는데 그 위에 고둥이 있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합니다.
다음의 행혜행(行慧行)보살17)은 왼손에 피어나는 연꽃을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텅 비워 주먹을 쥐고 가슴을 누른 채 반가부좌합니다.
원의 서쪽은, 남쪽으로부터 첫 번째의 대가외안금강(大可畏眼金剛)보살은 왼손에 금강저를 들고 오른손의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하고, 다음의 마두관세음(馬頭觀世音)보살은 왼손에 큰 도끼를 들고, 오른손은 연꽃ㆍ줄기ㆍ잎을 든 채 반가부좌합니다. 다음의 천수천안관세음(千手千眼觀世音)보살은 결가부좌합니다. 다음의 여의륜관세음(如意輪觀世音)보살은 몸에 여섯 개의 팔이 있는데, 한 손은 윤을 들고 한 손은 수주(數珠)를 들고 한 손은 여의보주를 들고, 한 손은 오른쪽 뺨을 받치고 한 손은 연꽃을 들고 한 손은 땅을 누른 채 결가부좌하고 있습니다. 다음의 비나야가금강(毘那夜迦金剛)은 왼손에 금강으로 된 큰 도끼를 들고 오른손에 견삭을 든 채 반가부좌하고, 다음의 일계라찰사자(一髻羅刹使者)는 몸은 진청색이고 얼굴은 노기를 끼고 여섯 개의 팔인데 왼쪽의 세 손 중에 한 손은 큰 도끼를 들고 한 손은 금강장(金剛杖)을 들고 한 손은 삼차극을 든 채 반가부좌하되, 도끼든 손 아래에 비나야가가 몸을 굽히고 두려워하며 서 있습니다. 다음의 청경관세음(靑頸觀世音)보살은 왼손에 연꽃을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결가부좌하고, 다음의 십일면관세음(十一面觀世音)보살은 결가부좌합니다. 다음의 습박마하명왕(濕縛麽★明王)은 얼굴에 노기를 띠었는데 마치 금강역사(金剛力士)가 위엄 있게 쓰는 위세와 같습니다. 다음의 연화손나리사자(蓮花孫那里使者)는 왼손에 큰 도끼를 들고 오른손에 견삭을 든 채 반가부좌하고, 다음의 대정금강(大頂金剛)보살은 왼손에 삼고금강저를 들고 오른쪽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하였습니다.
원의 북쪽은, 서쪽으로부터 첫 번째의 부동사자(不動使者)18)는 왼손에 견삭을 들고 오른손은 검을 든 채 반가부좌하고, 다음의 솔도파(窣覩波)보살은 두 손에 각각 연꽃을 든 채 반가부좌합니다. 다음의 대수길상(大水吉祥)보살은 왼손에 연꽃을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위로 받들고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다음의 여래삭(如來槊)보살은 왼손의 측면으로 배를 누르고 오른손은 창을 든 채 반가부좌하고, 다음의 백산개불정(白傘蓋佛頂)보살19)은 왼손에 연화대를 들었는데 그 위에 검인(劍印)이 서 있고 오른손에 청우발라화를 든 채 반가부좌합니다. 다음의 광취불정(光聚佛頂)보살20)은 왼손에 연화대를 들었는데 그 위에 불정인(佛頂印)이 있고 오른손은 가슴에 댄 채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다음의 최승불정(最勝佛頂)보살21)은 왼손에 연화대를 들었는데 그 위에 윤인(輪印)이 있고 오른쪽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합니다. 다음의 최쇄불정(摧碎佛頂)보살22)은 왼손에 연화대를 들었는데 그 위에 보인(寶印)이 있고 오른손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합니다. 다음의 무변불정(無邊佛頂)보살23)은 왼손에 연꽃을 들고 오른손은 손바닥을 들어 보인 채 반가부좌하였습니다. 이 모든 불보살마하살이 얼굴에는 밝은 미소를 머금고 천의 아름다운 옷ㆍ보관ㆍ영락ㆍ구슬ㆍ귀고리ㆍ가락지ㆍ팔찌 등 갖가지로 장엄하고 연화좌에 앉으시며 몸에 광명의 불꽃이 휘감습니다.
다음 원의 동쪽에는 대범천ㆍ제석천ㆍ이수라천ㆍ마혜수라천ㆍ대자재천ㆍ나라연천ㆍ공덕천ㆍ변재천ㆍ차라사바저천(縒羅莎縛底天)ㆍ묘가천신(苗稼天神)ㆍ화과천신(花果天神) 내지 색계의 모든 천과 일천(日天)ㆍ성천(星天)ㆍ모든 건달바신ㆍ긴나라신 들이 있습니다. 동남쪽에는 화천(火天)ㆍ야천(夜天)의 왼쪽과 오른쪽으로 의질리진언명선(旖窒履眞言明仙)ㆍ필리오진언명선(苾理俁眞言明仙)ㆍ니라차진언명선(儞羅縒眞言明仙)ㆍ교답마진언명선(驕荅摩眞言明仙)ㆍ슬타진언대선(瑟詑眞言大仙)ㆍ굴차진언상선(屈縒眞言上仙) 내지 모든 신선들이 권속이 됩니다. 남쪽의 염마왕은 왼쪽과 오른쪽으로 모든 비사차귀(毘舍遮鬼)ㆍ포단나귀(布單那鬼) 내지 모든 마군을 권속으로 삼고 있습니다. 서남쪽의 니리제신(泥利帝神)은 왼쪽과 오른쪽으로 모든 나찰을 권속으로 삼으며, 서문의 수천(水天)은 왼쪽과 오른쪽으로 모든 용왕을 권속으로 삼고, 남문의 월천(月天)은 왼쪽과 오른쪽으로 성천(星天)에 둘러싸였고, 북문의 지천신(地天神)은 왼쪽과 오른쪽으로 아수라를 권속으로 삼습니다. 서북쪽의 풍천신(風天神)은 왼쪽과 오른쪽으로 모든 가루라왕을 권속으로 삼으며, 북쪽의 다문천왕(多聞天王)은 왼쪽과 오른쪽으로 모든 야차를 권속으로 삼고, 동북쪽의 이사나신(伊舍那神)은 왼쪽과 오른쪽으로 구반다귀(鳩槃茶鬼)를 권속으로 삼습니다.
다음의 원은 대해수(大海水)가 두루한데 그 물 속에 차례대로 피어나는 연꽃이 있고, 모든 물고기ㆍ짐승ㆍ물새의 종류가 있으며, 하나하나의 연화대마다 월륜을 안치하되 하나하나의 윤(輪) 위에 차례대로 모든 인(印)을 안치합니다. 그리고 네 문의 사천왕신은 도(刀)와 창을 들고 반가부좌하고 네 모퉁이에 두 개의 금강저를 십자로 교차하여 안치합니다.
다음 원의 네 문과 네 모퉁이에 수미보산(須彌寶山)이 있고, 그 하나하나의 산 위마다 모든 천들의 궁전이 있고, 모든 천신ㆍ용왕ㆍ야차ㆍ나찰ㆍ보다귀(步多鬼) 등이 있으며, 네 면에 작은 산들이 두루합니다. 하나하나의 산 위마다 갖가지 보배 나무의 꽃과 열매를 그리되, 모든 보배 나무 위에 앵무새ㆍ사리조(舍利鳥)ㆍ백학ㆍ공작ㆍ공명조(共命鳥) 등의 뭇 새들이 있으며, 이 모든 새들의 목을 보배ㆍ영락으로 장엄합니다. 내원에는 연꽃다발로 경계선을 표시하고 원의 경계선을 따라서 독고금강저인(獨股金剛杵印)을 세워 안치하되 두봉(頭峰)을 서로 맞대고 있습니다.
만다라의 동쪽에 불공왕의 화상(畵像)을 안치하여 갖가지 번기ㆍ꽃ㆍ금련화ㆍ은련화ㆍ오색 비단의 연꽃ㆍ갖가지 색깔의 비단으로 장식한 꽃나무ㆍ오색 유리의 포화(泡花)로 안과 밖을 장엄하고, 마땅히 금으로 된 병이나 은으로 된 병에 백전단향ㆍ침수향ㆍ용뇌향의 물을 가득 담아서 깨끗한 비단으로 그 위를 덮습니다. 그 위에 오색 마니보(摩尼寶)의 견삭을 안치하고 백전단향 가루ㆍ침수향 가루ㆍ용뇌향 가루를 견삭 위에 흩뿌리고, 진언으로 흰 겨자를 가지하여 흩뿌려서 석가모니부처님 앞에 안치합니다. 열여섯 개의 은으로 된 병에 알가와 백전단향 물을 담아 꽃과 잎이 달린 가지를 꽂고 물 위에는 꽃을 띄우며, 여덟 개의 은 쟁반에 3백 음식을 담고 여덟 개의 은 쟁반에 갖가지 음식과 과라(果蓏)를 담아 예순넷으로 똑같이 나눈 3백 음식과 갖가지의 음식과 과라를 만듭니다. 안과 밖으로 서른두 가지의 갖가지 향을 바칩니다. 여덟 개의 금동 향로를 안과 밖에 안치하여 향왕을 피우고, 외원의 사방(四方)ㆍ4유(維)에 큰 구리 동이를 설치하여 향수를 가득 담아 물 위에 꽃을 띄웁니다. 내원에 밀랍 촛불을 여덟 개 켜고, 외원의 사방에 백팔 개의 잔을 설치하여 소촉(酥燭)ㆍ유촉(油燭)을 켜서 공양하며, 오직 술ㆍ고기ㆍ오신채ㆍ모든 남은 음식ㆍ남은 꽃ㆍ구린내 나는 향ㆍ구린내 나는 꽃을 제외하고는 그 밖의 것은 모두 공양하여 진열합니다.
그림을 그리는 사람과 옆에서 도와주는 사람들은 모두 출입할 때24)에 씻고 향을 몸에 바르고 깨끗한 옷을 입고 8계(戒)를 받아 지니고 가르침대로 행동하게 합니다. 단에 들어가고 음식을 먹고 세수하고 변소에 가는 의복을 모두 구분하여 서로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곳의 제자와 급시(給侍)하는 사람들은 진언 수행자와 같이 마음을 닦아 다스려 작법해야 합니다. 그리고 진언을 송하여 지니는 이는 서쪽문에서 여법하게 인을 결하여 몸을 보호하여 결계하고, 모든 불보살마하살과 모든 천신이 각각 본래에 지위에 앉도록 불러 청하며, 모든 여래ㆍ모든 보살ㆍ모든 천신(天神)과 사자(使者)를 관상하면 진짜 몸이 자리에 모여 앉습니다. 삼매를 엄숙히 결(結)하고 여법하게 작법하되 청법자25)를 인도하여 단에 들어가 법을 줍니다. 이 때 그가 예배하고 꿇어앉으면 관정인을 결하여 정수리에 놓고 진언으로 가지하여 삼매를 교수합니다. 이 사람은 시방의 모든 여래께서 섭수하여 가피하고 도와주시어 불공견삭관세음보살광대해탈연화왕만다라인삼매야(不空罥索觀世音菩薩廣大解脫蓮花王曼拏羅印三昧耶)ㆍ일체종족단인성취삼매야(一切種族壇印成就三昧耶)를 증득하여 10악ㆍ5역 등 모든 죄 업장을 제거하고 3업이 청정하여 복과 수명이 안락하며 삼십삼천의 일체진언단인삼매야(一切眞言壇印三昧耶)ㆍ일체용왕진언단인삼매야(一切龍王眞言壇印三昧耶)ㆍ일체아소락왕진언단인삼매야(一切阿素洛王眞言壇印三昧耶)ㆍ일체약차왕나찰왕진언단인삼매야(一切藥叉王羅刹王眞言壇印三昧耶)를 얻어 모두 성취합니다.
그리하여 모든 천마(天魔)ㆍ외도(外道)가 기회를 엿보아 번거롭게 하거나 꼼짝 못하게 하며 조복 당하는 일이 없습니다. 만약 어떤 유정이 침범을 받아 동요되면 곧바로 재앙을 초래하는데 이 사람이 참회하여도 그 재앙이 제거되지 않고 오직 이 삼매야만이 능히 구제할 수 있으며, 그 밖의 것은 구제할 수 없습니다. 마땅히 인(印)을 돌리는데 모다라니진언ㆍ비밀심진언을 천팔 번을 송하여 지니고, 분노왕인(奮怒王印)을 돌리며 분노왕진언을 천팔 번 송하여 지니면 만다라 가운데의 다섯 부처님께서 갖가지 광명을 놓고 그 견삭 위에서도 광명을 놓으며 화상(畵像)이 스스로 움직여 일곱 가지 광명을 놓으니, 이러한 상을 증득할 때에 몸과 마음이 쾌적합니다. 바로 이 때 진언을 수행하는 이가 보리심을 내어 모다라니진언과 비밀심진언을 백팔 번 송하여 지니면 형상에서 소리를 내어 말합니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선남자여, 그대는 지금 불공견삭관세음보살마하살다라니진언(不空罥索觀世音菩薩摩訶薩陀羅尼眞言)ㆍ마니견삭광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摩尼罥索廣大解脫蓮花曼拏羅印三昧耶)의 가장 수승한 성취를 얻었느니라.’
바로 단 안의 향수를 일곱 번 가지하여 진언법을 수지하는 이의 정수리에 뿌리면 곧바로 6근(根)이 청정하게 됩니다. 관세음보살이 꿈을 꾸거나 깨어 있거나 간에 몸을 나타내어 위로하여 편안히 해 주고 원을 들어주며, 모든 여래께서 꿈에 몸을 나타내시며, 모든 보살이 다 억념하며 삼십삼천제석범왕ㆍ모든 천ㆍ사천왕천의 각각 권속들이 다 옹호하니, 마땅히 무량불공삼매야대지혜문(無量不空三昧耶大智慧門)을 증득합니다. 또한 불공용맹정진계정공덕대복덕온성취(不空勇猛精進戒定功德大福德蘊成就)와 상응하고, 불공육바라밀다성취(不空六波羅蜜多成就)와 상응하고, 불공일체다라니진언만다라인삼매야성취(不空一切陀羅尼眞言曼拏羅印三昧耶成就)와 상응하게 됩니다. 다시 64긍가의 모래알 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불공여래선근섭수성취(不空如來善根攝受成就)와 상응하게 되며, 다시 삼계일체중생불공공경정례삼매야여박가범사리제다성취(三界一切衆生不空恭敬頂禮三昧耶如薄伽梵舍利制多成就)와 상응하게 됩니다.”
13. 최승명왕진언품(最勝明王眞言品)
그 때 관세음보살이 다시 자리에서 일어나 합장 공경하고 오른쪽으로 세 번 돌고 나서 부처님의 두 발에 절하고 꿇어앉아 몸을 굽히고 거듭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다시 불공견삭심최승명왕진언삼매야(不空罥索心最勝明王眞言三昧耶)가 있는데 부처님 앞에서 연설하고자 합니다.”
그 때 여래께서 관세음보살에게 말씀하셨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선남자여, 그대가 지금 말세의 유정들로 하여금 큰 이익과 즐거움을 얻고 보리에 진취하도록 하려 하니 바로 마땅히 연설하여라.”
바로 그 때 관세음보살마하살이 뛸 듯이 기뻐하고 여래를 우러러보며 곧바로 최승명왕진언을 송하였다.
나마시 딜 리열 다 바 노아
那麽塞桑紇反下同音窒丁吉反下同音二合履拽移結反特能邑反下同音二合婆無可反下同音努誐銀迦反又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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勃陀上聲呼下同音菩地薩怛登訖反二合廢無計反下同音瓢入聲三那莫薩縛跛二合囉底二合曳迦斤
몯다 리야 딜라바가싱 계 뵤 디다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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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나 남 나막사 라다 바디소 다야 마하 마다예 나막아리 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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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딜 례야 바 라모케뱍 마하 모디살타 바리야 아나바례
十一梅窒二合隷野十二跛二合囉畝契瓢同上十三摩訶去菩地薩埵二合縛▼(口+履)野十四誐拏縛隷
뵤 나모아미다바야 다타아다야 아라하뎨삼 먁삼 몯다
瓢毘遙反十五那謨旖弭跢皤野十六嚲詫誐跢耶餘箇反下同音十七旖囉㰤諦三去藐三去勃陀
야 나모라다 나다 라야야 나막아리 야 바로기뎨새 바라야
上野十八那謨囉怛二合娜怛二合囉耶野十九那莫旖▼(口+履)二合耶二婆路枳諦濕二合縛囉野二
모디사다 바야 마하 사다 바야 마하 가로니가야 예뵤
十一菩地薩埵二合縛野二十二摩訶去薩埵二合縛野二十三摩訶去迦嚕抳迦野二十四翳瓢毘
마하 리 사 아리야아나바례뵤 나마사가 리드 볘나
遙反摩訶去▼(口+履)二合使二十五旖唎野誐拏縛㘑瓢毘遙反二十六那麽塞訖二合▼(口+履)得同上二合廢娜
마리야바로기데 새 바라목고다 기 라 나 마모가 라
二十七摩▼(口+履)耶縛路枳諦二十八濕二合縛囉目庫特依字呼二合岐上𡃤二合拏二十九摩暮伽上邏
염 나마가 리나암 다타아다삼 모가 바 사딤 마
去言冉如占反三十那麽訖二合▼(口+履)娜焰三十一嚲詑誐跢三去畝佉三十二皤菩餓反下同使擔都林反摩
갈바리산 말디 예 아하미나녀마말다이사야미 싣뎐도몌 살
褐鉢▼(口+履)訕所諫反末地二合曳三十三旖㰤弭娜聹摩韈嚲以使野弭三十四悉電覩米三十五薩
바가리야니 살바바예수자몌 락사 바바도 다냐 타 옴
縛迦▼(口+履)耶抳三十六薩縛皤曳數者米三十七𡀩乞叉上皤縛覩三十八怛▼(寧+也)寧也反他三十九唵喉
자라자라 지리지리 주로주로 마하 가로니가야 미
中擡聲引呼四十者囉者囉四十一旨▼(口+履)旨▼(口+履)四十二主嚕主嚕四十三摩訶去迦嚕抳迦耶四十四弭
리미리 비리비리 지리지리 바라마가로니가 시리시리
▼(口+履)弭▼(口+履)四十五比▼(口+履)比▼(口+履)四十六旨▼(口+履)旨▼(口+履)四十七播囉麽迦嚕抳迦四十八枲▼(口+履)枲▼(口+履)四十九
비리비리 지리지리 마하 바다 마하사 다야 가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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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 사 다마바 라바 다야 자라자라 산자라산자라
六十六摩訶去塞同上詑麽跛二合囉跛二合嚲耶六十七者攞者攞六十八散者攞散者攞六十九
미자라미자라 이타 타 이타 타 바라바라 피리피리 보로보
弭者攞弭者攞七十翳吒上吒上翳吒上吒上七十一皤囉皤囉七十二避唎▼(口+履)唎七十三步嚕步
로 이혜예혜 마하 가로니가야 마하 바슈 바디 볘사
嚕七十四翳呬曳呬七十五摩訶去迦嚕抳迦耶七十六摩訶去鉢輸去鉢底七十七廢灑疏價反下同
다라 다라다라 사라사라 마라마라 자라자라 하라하라
音馱囉七十八陀囉陀囉七十九縒囉縒囉八十麽囉麽囉八十一者囉者囉八十二㰤囉㰤囉八十
하하하하 혜혜혜혜 호호호호 옴 가라마라하마 볘사다
三㰤㰤㰤㰤八十四呬呬呬呬八十五虎虎虎虎八十六唵同上迦囉沒囉㰤麽八十七廢灑陀上
라 다라다라 디리디리 도로도로 다라다라 사라사라 바
囉八十八陀囉陀囉八十九地▼(口+履)地▼(口+履)九十度嚕度嚕九十一嚲囉嚲囉九十二縒囉縒囉九十三播
라바라 자라자라 바라바라 라스미사다사하새 라 바 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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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만니다사리라 아 바라아 바라 답바답바 바가 반 소마닐
底漫抳跢舍▼(口+履)囉九十八入二合縛攞入二合縛㰤九十九答播答播一百薄伽上畔一素麽𡫸寧
쟈 야마바로나규볘라 마 라하 몌나 라 리사아나밤
吉反𠅗丁夜下同二野麽婆嚕拏俱廢囉三沒二合囉㰤二合米捺輕音二合囉四▼(口+履)使誐拏顢毘減反
지다자라나 소 로소 로 주로주로 보로보로 모로모로 사낟구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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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나라사바사바 미사노 다 나나 녜바리사나 야가 바호미미
沒盧骨反捺囉縒縛縒縛十一弭瑟努同上陀上娜娜十二禰縛▼(口+履)使那去野迦十三縛虎弭弭
다 볘사다 라 다 라다 라 디리디리 도로도로 다라다라 가 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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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라 야라야라 라라라라 하라하라 마라마라 바라바라
伽上囉十九野囉野囉二十攞囉攞囉二十一㰤囉㰤囉二十二麽囉麽囉二十三播囉播囉二十四
바라바라 바라나 야가 사만다바로기다 미로기다 로계새
縛囉縛囉二十五縛囉那去野迦二十六縒漫嚲縛路枳跢二十七弭路枳嚲二十八路計濕二合
바라 마혜 새 바라 모호모호 모로모로 모야모야 민자민
縛囉二十九摩醯去濕二合縛囉三十畝虎畝虎三十一畝嚕畝嚕三十二畝野畝野三十三悶遮悶
자 바가 반 아리야바로기뎨새 바라야 록사락사맘
遮三十四薄伽上畔三十五旖▼(口+履)耶縛路枳諦濕二合縛囉野三十六璐䞘灑洛䞘𤚥牟含反三十
살바바예뱍 살모 바나 라볘뱍 살모바살예뵤
七薩縛皤曳瓢入聲三十八薩𢋑無苦反下同音鉢捺輕音二合囉廢瓢入聲三十九薩𢋑播薩藝瓢入
살모바야세뱍 살바을 라혜 뱍 살바먀 디뱍
聲四十薩𢋑播夜細瓢入聲四十一薩縛疙魚訖反二合囉醯去瓢入聲四十二薩縛𡖺反地瓢入聲四十
살바마다반다나 라아주라다시 가라 근녀 유나가미사사사
三薩縛麽馱畔馱曩輕呼四十四囉惹注囉怛塞同上迦邏四十五近女去庾娜迦弭灑舍塞同上
다 라 바리모자가 가나가나 기니기니 구노구노 자라자
怛二合囉四十六播▼(口+履)暮者迦四十七迦拏迦拏四十八旣抳旣抳四十九矩努矩努五十者囉者
라 인닐 리야바라포쟝 아 자도라리야 샬쟈 삼 바 라
囉五十一印𡫸同上▼(口+履)野縛攞曝杖亭樣反誐五十二柘覩囉▼(口+履)野十三薩𠅗丁夜反三去跛二合囉
가사가 다마다마 나마나마 사마사마 마사마사 마하 다
迦捨迦五十四嚲麽嚲麽五十五那麽那麽五十六縒麽縒麽五十七麽縒麽縒五十八摩訶去跢
모다 가라 미다마가살바라밀다 바리보리가 미리미리 타 타
暮陀上迦囉五十九弭馱麽迦殺播囉蜜多六十播▼(口+履)布囉迦六十一弭▼(口+履)弭▼(口+履)六十二吒上吒
타 타 다 다다다 치 치 치 치 주 주주주
上吒上吒上六十三詫魑賈反下同音詫詫詫六十四徵上徵上徵上徵上六十五柱魑矩反下同音柱柱柱六
이녜 야저마 하리다바리가라 이혜이혜 이 새 바라
十六翳制尼例反野折麽六十七訖▼(口+履)跢播▼(口+履)迦囉六十八翳呬曳呬六十九縊烏異反濕二合縛囉
마혜 새 바라 마하 보다아나반자가 구로구로 바라바라 가
摩醯去濕二合縛囉七十摩訶去步嚲誐拏畔惹迦七十一矩嚕矩嚕七十二播囉播囉七十三迦
라가라 가타 가타 마타 마타 미슏 타 미사야바신 마
囉迦囉七十四迦吒上迦吒上七十五麽吒上麽吒上七十六弭秫同上陀上弭灑野皤新七十七摩
하 가로니가 새 볘다열 신 요 바미다 라달 나마마구
訶去迦嚕抳迦七十八濕二合廢嚲拽移結反腎詩振反二合饒去播弭嚲七十九𡃤怛二合娜摩摩矩
타 마라다라 살바신 아시라실 리다 아타 마구타 마하
吒八十摩囉馱囉八十一薩縛腎二合惹始囉枲訖二▼(口+履)嚲八十二惹吒上摩矩吒上八十三摩訶
다 보다 가마락 리다 가라다라쟝 하나 사 마디미
去特途邑反步嚲八十四迦麽攞訖二▼(口+履)嚲八十五迦囉哆攞杖同上二合㰤娜八十六娑去麽地弭
모가차 바 라검뱌 바호사다 바산다디 바 리바자가
畝訖叉八十七鉢二合囉劍▼(并+也)幷也反八十八薄虎薩埵二合縛散怛底八十九鉢二合▼(口+履)播者迦九十
마하 가로니가 살바가마바라나 미슈 다가 살바먀 디바 라
摩訶去迦嚕抳迦九十一薩縛羯麽縛囉拏九十二弭輸去馱迦九十三薩縛𡖺同上地跛二合囉
모자가 살바사바리보라가 살바사다 바삼 마새 바사가 나모
暮者迦九十四薩縛舍播▼(口+履)布囉迦九十五薩縛薩埵二合縛三去麽濕二合縛縒迦九十六那謨
소도뎌 사바하
窣覩羝九十七莎縛訶去一百九十八26)
그 때 관세음보살마하살이 이 진언을 송할 적에 큰 광명을 놓아 보타락가산을 비추니, 그 산의 궁전이 여섯 번 반복하여 진동하였다. 그리고 허공에서 천상의 우발라화(優鉢羅花)ㆍ구물두화(拘物頭花)ㆍ발두마화(鉢頭摩花)ㆍ분나리화(奔拏利花)ㆍ만다라화(曼陀羅花)와 갖가지 보화ㆍ보향ㆍ보관과 천의 의복ㆍ구슬ㆍ영락ㆍ가락지ㆍ팔찌 등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보배 장엄구를 비 내리듯 내리어 여래께 공양하였다. 그리고 다시 그 자리에 모인 대중들을 공양하니, 꽃이 무릎까지 쌓였으며 허공에서는 한량없는 천의 음악이 연주하지 않아도 저절로 연주되었고, 모임 가운데의 모든 천ㆍ용ㆍ야차ㆍ나찰ㆍ아수라ㆍ건달바ㆍ가루라ㆍ긴나라ㆍ마후라가ㆍ인비인 등이 일시에 환희하며 합장하고 우러러보며 동일한 음성으로 찬탄하였다.
“거룩하십니다, 거룩하십니다. 대자대비한 분이시여, 능히 이 불공견삭최승명왕진언을 미묘하게 연설하시니 여의보와 같아서 3계의 모든 유정들에게 큰 보배 비를 내려 주어 모두 해탈을 얻을 것입니다.”
그 때 관세음보살마하살이 다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이와 같은 진언을 유정이 대비심으로 즐거이 수지하고자 하면 마땅히 항상 목욕을 깨끗이 하고 향을 몸에 바르고 깨끗한 옷을 입고 3백식을 먹고 고요한 방에 앉아서 생각을 마음에 두어 스스로 관찰하고 청정보리의 마음에 안주하여 뭇 형상을 알아 그 관행(觀行)에 따르되 다른 관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선저가27)삼매야(扇底迦三昧耶)는 마땅히 북쪽을 향하여 길상좌(吉祥坐)로 결가부좌하되 마치 수미산처럼 견고하게 움직이지 말고 마음을 고요하게 하여 두려워 말며, 자비한 눈으로 눈동자를 잠시도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관세음보살을 관찰하되, 관세음보살의 얼굴은 고요하고 형색은 원만하고 희며 단정한 몸으로 선정에 들어 백련화좌(白蓮花座)에 결가부좌하고, 왼쪽 손바닥에는 마니주(摩尼珠)를 들고 오른쪽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시무외인상(施無畏印相)을 하고 흰 광명을 놓아 원융하게 비추어 장애가 없다고 관합니다. 또 분명하게 칭송하면 마땅히 모든 재액ㆍ모든 죄 업장ㆍ모든 귀신ㆍ모든 나쁜 질병이 제거되고 출세세간삼매야지(出世世間三昧耶地)를 가장 수승하게 성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포슬치가28)삼매야(布瑟置迦三昧耶)는 마땅히 동쪽을 향하여 다리를 교차하여 연화좌에 가부좌하며 얼굴은 미소를 머금고 기뻐하는 마음을 가지고 금강 안으로 환희하며 소중히 아끼고 수순하고 관세음보살을 우러러 관찰하매 관세음보살의 얼굴은 밝은 미소를 머금고, 형색의 원만함은 해가 처음 떠오르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단정한 몸매로 편안히 금련광좌(金蓮光座)에 가부좌하여 앉았는데, 왼손은 금강저를 들어 가슴에 대고 오른쪽 손바닥을 위로 향하여 시무외인상을 하고 금색 광명을 놓아 비추어 장애가 없다고 생각한다. 분명히 칭송하는 소리가 조화를 이루어 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고 빠르고 느린 속도가 알맞아 자애로운 소리는 멀리까지 들릴 것입니다. 소리날 때의 자상(字相)은 마치 금색 광명의 무리 같은데, 스물한 번이나 마흔아홉 번 내지 백팔 번을 칭송하면 마땅히 출세세간증익삼매야(出世世間增益三昧耶)를 원만하게 성취할 수 있습니다.
섭도29)삼매야(攝導三昧耶)는 마땅히 서쪽을 향하여 현좌(賢座)30)로 앉되 다리를 포개고 걸터앉아 얼굴은 두려워할 정도의 노기를 띠고 기뻐하는 마음과 분노하는 눈으로 바라보는데 눈꺼풀은 자주 깜박입니다. 관세음보살의 얼굴은 밝고 아름다우며 형색은 두려우나 마음은 기쁘고 단정한 몸매로 날렵하게 가부좌하되 월광연좌(月光蓮座)에 앉는다고 관합니다. 분명히 칭송하는 성상(聲相)이 끊임없이 주위에 울려 퍼져 청아하며 낭랑한 소리는 멀리까지 들리며, 소리날 때의 자상(字相)이 마치 월광의 무리 같아서 스물한 번이나 마흔아홉 번 내지 백팔 번을 칭송하면 마땅히 출세세간섭복삼매야지(出世世間攝伏三昧耶地)를 원만하게 성취합니다.
의비자로가31)삼매야(旖毘柘魯迦三昧耶)는 마땅히 남쪽을 향하여 바라타리나립(跛刺嚲里拏立)32)을 하되, 오른쪽 다리는 못의 머리 형태로 하고 왼쪽 다리는 못의 꼬리 형태로 하여 왼쪽으로 비스듬히 눕힌다. 혹은 걸터앉되 오른쪽다리를 왼쪽 넓적다리 위에 대고 앉으며 궁둥이는 땅에 닿지 않게 한다. 얼굴은 노기를 띠고 성내는 마음으로 두 눈을 치켜 뜨고 성난 눈으로 바라보면서 분노왕관세음보살을 관찰하니, 얼굴은 화를 내어 소리를 지르는 모습이고 구아(狗牙)가 위로 돌출되고 형색은 두렵고 푸르며 크고 허공에서 청련화좌(靑蓮花座)에 걸터앉습니다. 그리고 왼손에 차[茶]를 들고 오른손에는 알가(閼伽)를 들고 큰 불꽃을 놓아 매우 두렵다고 관합니다. 분명히 분노하는 소리로 칭송하여 꾸짖고 꺾고 내쫓으니 두려운 소리가 멀리까지 들립니다. 소리날 때의 자상(字相)이 마치 불꽃 광명의 무리 같은데, 스물한 번이나 마흔아홉 번 내지 백팔 번을 칭송하면 마땅히 모든 귀신을 항복 받아 모두 두려워서 도망하여 서로 재앙을 일으키지 못하니 위엄이 자재합니다.
만약 백월 15일에 관음의 형상 곁에 공덕천(功德天)의 형상을 안치하고 매일 깨끗한 음식과 여러 가지 꽃을 나열하여 공양하고 진언으로 흰 겨자를 가지하여 공덕천의 이름을 부르며 공덕천의 형상에 뿌리되 스무하루를 채우면 몸을 나타내어 진기한 보배를 받들어 베풀고 수승한 원을 들어주며, 관세음보살이 꿈을 꾸거나 깨어 있거나 간에 재앙을 소멸하고 5무간죄를 제거해 줍니다. 진언으로 흰 겨자를 태운 재를 가지하여 마음에 따라 결계하여 몸을 보호하고 모든 귀신들을 축출하여 진언으로 자단목으로 된 말뚝을 가지하여 오색 실을 묶어 주위에 박아 결계합니다.
만약 학질에 걸린 자가 있으면 오색 실을 취하여 동녀에게 잡게 하고 진언으로 가지하여 스물한 번 매듭을 결하여 목에 묶으면 곧바로 병이 낫습니다. 만약 열병이나 풍병에 걸린 이가 있으면 우소(牛蘇)ㆍ오마유(烏麻油)ㆍ마른 연꽃 수염과 잎사귀ㆍ연실을 볶아서 기름을 만들어 진언으로 백팔 번 가지하여 바르고 자주 코에 부으면 낫습니다. 만약 주문에 의하여 귀신에게 꼼짝 못하는 병에 걸린 이는 소(酥)를 기름에 타서 진언으로 가지하여 몸 위에 바르고 뒤에 마른 밀가루를 가지하여 잘 개어 주문에 의하여 귀신에게 꼼짝 못하는 병에 걸린 이의 형상을 만들고 생철[鑌鐵]로 만든 칼을 가지하여 일곱 토막으로 자르면 곧바로 낫습니다. 만약 귀신의 모습을 보고 공포에 떠는 이는 오색 실을 진언으로 가지하여 백팔 개의 매듭을 결하여 그 사람의 몸에 묶으면 곧바로 낫습니다. 만약 복통에 걸렸을 때에는 진언으로 홍염탕(紅鹽湯)을 가지하여 복용하면 낫고, 만약 독충에 쏘인 이는 진언으로 황토 진흙을 가지하여 쏘인 곳을 바르면 곧바로 낫습니다. 만약 목구멍에 종기가 생겼을 때에는 필발(蓽茇) 가루와 꿀을 진언으로 가지하여 복용하면 낫고, 만약 눈병에 걸렸을 적에 감초수(甘草水)와 용뇌향수(龍腦香水)를 가지하여 자주 씻으면 곧바로 낫습니다. 만약 귓병에 걸렸을 적에 호마유(胡麻油)와 회향자(茴香子)를 가지하여 달여서 그 물을 귓속에 수차례 넣으면 곧바로 낫습니다.
그리고 만약 새벽에 물을 가지하여 양치하고 세수하면 길상(吉祥)을 얻습니다. 만약 집안에 모든 재앙과 기괴한 일이 있을 때 소(酥)를 연꽃 천팔 줄기에 바르고 가지하여 태우고 아울러 날마다 세 때에 물을 가지하여 집안에 뿌리면 곧바로 소멸됩니다. 만약 모든 나쁜 바람과 우박이 내리는 재앙이 있을 때에는 높은 산마루에서 진언으로 석류나무 가지를 스물한 번 가지하고 왼손으로 염주를 굴리고 오른손으로 석류나무 가지를 잡고 한 번 가지할 때마다 한 번 떨쳐서 나쁜 바람과 우박이 내리는 것을 텅 빈 들판이나 큰 산 사이로 보내기를 백팔 번 하면 곧바로 없어집니다. 만약 비나야가 귀신에게 홀려 괴로운 이는 마땅히 참기름과 들깨 가루를 물에 섞어서 가지하여 비나야가에게 공양하면 곧바로 환희하며 장애하거나 괴롭히지 않습니다.
만약 재액을 제거하려는 이는 7일 동안 마땅히 깨끗한 옹기에 향수를 가득 담아 보살의 형상 앞에 안치하고 백팔 번을 가지하여 여법하게 데워서 관정하고 목욕하면 곧바로 소멸됩니다. 만약 모든 귀신들이 장애하여 괴롭히는 이는 호마유를 멥쌀과 서로 섞어서 한 번 가지할 때마다 한 번 태우기를 백팔 번 하면 곧바로 없어집니다. 만약 도깨비에 홀려 병든 이는 진언으로 물을 가지하여 복용하면 곧바로 낫습니다. 만약 목숨이 짧고 병이 많은 유정은 자신이 매일 관세음보살의 형상 앞에서 향왕을 태우고 최승명왕진언을 백팔 번 송하여 백 일을 채우면 곧바로 요절할 목숨이 바뀌어 장수하게 됩니다. 만약 수갑ㆍ족쇄ㆍ칼ㆍ쇠사슬로 몸이 묶여 옥에 갇혔을 때에는 다만 지극히 정성껏 밤낮으로 최승명왕진언을 송하여 지니되 한없이 송하면 풀려납니다. 만약 오른손을 가지하여 얼굴을 문지르면 보는 이들이 기뻐합니다. 만약 공작새의 꼬리를 가지하여 병든 이가 몸을 털면 병이 바로 낫습니다. 만약 벼락 맞은 나무를 가지하여 태운 재를 또다시 가지하여 사방에 뿌리면 결계가 이루어집니다. 만약 항상 형상을 관찰하며 인을 결하고 최승명왕진언을 끊임없이 송하여 지니면 이 사람은 마땅히 백천 삼마지를 증득합니다.
만약 필추ㆍ필추니ㆍ선남자ㆍ선여인으로서 즐거이 6바라밀을 원만하게 상응하려는 이는 만다라를 세우되 구마이를 황토 진흙에 섞어 여법하게 바르며, 백전단향ㆍ감송향ㆍ울금향ㆍ용뇌향ㆍ사향을 섞은 진흙으로 주위를 두루 발라서 꾸미고, 연꽃다발을 그립니다. 그리고 그 만다라 가운데의 법좌를 장엄하여 『반야바라밀경』을 안치하고 불공견삭관세음의 형상과 반야보살의 형상을 안치하고 모든 번기와 꽃을 나열하고, 모든 향기로운 꽃ㆍ향수ㆍ3백식ㆍ과자ㆍ등명을 바치고 향왕을 사릅니다. 몸을 깨끗이 하여 깨끗한 옷을 입고 몸을 보호하는 결계를 하고 최승명왕진언을 송하여 지니며 반야보살의 명호를 일컫되 1만 번을 채우고 분노왕진언을 송하여 지니며 반야보살의 명호를 일컫되 1만 번을 채우면 반야보살이 몸을 나타내어 찬탄합니다.
‘6바라밀의 상응이 원만하며, 의모가왕(旖暮伽王)의 위가 없는 선근과 서로 상응하는 것이 원만하여 마땅히 유정의 대도사가 되리라.’
만약 천마를 항복 받으려거든 높은 산마루에서 동쪽을 향하여 가부좌하되 오른손에 금강저를 들고 왼손으로 염주를 굴리며 최승명왕진언을 백팔 번 송합니다. 또 인(印)을 윤결(輪結)하고 분노왕진언을 백팔 번 송하면 모든 천마와 귀신들이 다 순종하여 복종합니다. 만약 항상 백월 8일과 15일에 3백식을 먹고 고요히 이야기를 끊고 형상 앞에서 동쪽을 향하여 가부좌하고 인을 돌리면서 최승명왕진언을 백팔 번 송하여 지니면 의모가왕진언ㆍ일체제법ㆍ모든 심원(心願)을 모두 다 원만히 얻습니다. 만약 스스로 관정하려는 이는 흰색 항아리에 백전단향수ㆍ감송향(甘松香)ㆍ용뇌향수를 가득 담아 단의 중앙에 안치하고, 관정인을 결하고 진언으로 가지하되 자신의 정수리ㆍ관정인ㆍ향수ㆍ항아리를 백팔 번 가지하여 관정하고 목욕하면 모든 불보살마하살이 눈앞에 나타나서 관정을 해 주십니다.
만약 사리의 형상 앞에서 여래상삼마지(如來相三摩地)에 들어가려면 최승명왕진언을 한 번 송하여 지닐 때마다 여래의 10력(力)과 신통으로 가피하여 도와주고 옹호해 달라고 청하기를 백팔 번 하면 여래의 공덕과 상응합니다. 만약 오른손으로 불공왕 형상의 발을 누르고 큰 서원을 내어 최승명왕진언을 백팔 번 송하여 지니면 마땅히 불공왕의 공덕과 상응합니다. 또 안실향을 피우고 오른손으로 집금강비밀주보살 형상의 발을 누르고 한 번 최승명왕진언을 송하여 지닐 때마다 한 번 집금강비밀주보살의 명호를 부르기를 백팔 번을 채우면 마땅히 집금강비밀주보살의 공덕과 상응합니다. 이와 같이 최승명왕진언과 분노왕진언을 닦아 다스리되 결계ㆍ관정인으로 몸을 보호하는 이는 마땅히 항상 4무량심(無量心)을 내므로 모든 법을 얻음에 빨리빨리 상응하며, 관세음보살이 가피하여 도와주고 좋은 모습으로 복덕이 증장하여 피부색이 윤기가 흐르고, 시방의 모든 부처님과 보살의 대관정인과 갑옷과 투구처럼 단단한 몸을 얻고 모든 최승명왕진언법을 스스로 갖추어 마땅히 불공왕다라니진언일체삼매야를 증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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