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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4763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13권

by Kay/케이 2024. 9.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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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13

 

불공견삭신변진언경 제13권


대당 천축삼장 보리류지 한역
김영덕 번역


20. 부편심인진언출세간품(溥遍心印眞言出世間品)

그 때 관세음보살마하살이 합장 공경하고 뛸 듯이 기뻐하며 일찍이 없었던 것을 얻어 긍가(殑伽)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광명을 놓아 삼천대천세계에 널리 비치어 스스로 장엄하고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이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ㆍ광대해탈연화단인삼매야 중의 부편심인진언삼매야(溥遍心印眞言三昧耶)는 능히 불공천수천비관세음보살(不空千手千臂觀世音菩薩)의 갖가지 모습과 신변을 시현하는 삼매야입니다. 이 일상삼매야(一相三昧耶)로 갖가지 모습의 삼매야에 들어가니, 말하자면 이수라천상(伊首羅天相)ㆍ마혜수라천상(摩醯首羅天相)ㆍ대범천상(大梵天相)ㆍ나라연천상(那羅延天相)ㆍ대자재천상(大自在天相)ㆍ염마왕상(焰摩王相)ㆍ구폐라천상(俱廢羅天相)ㆍ바로나천상(婆嚕拏天相)ㆍ구마라천상(俱摩羅天相)ㆍ수천상(水天相)ㆍ화천상(火天相)ㆍ풍천상(風天相)ㆍ일천상(日天相)ㆍ월천상(月天相)ㆍ성천상(星天相) 내지 모든 천상(天相)과 고행선상(苦行仙相)ㆍ일체진언명선상(一切眞言明仙相)ㆍ대상인상(大商人相)에 들어가 모두 시현합니다. 세존이시여, 이러한 등의 상은 수행자로 하여금 의모가왕의 일체다라니진언광대해탈연화단인삼매야(一切陀羅尼眞言廣大解脫蓮花壇印三昧耶)ㆍ불공종종성취삼매야(不空種種成就三昧耶)ㆍ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삼매야(不空羂索心王陀羅尼眞言三昧耶)를 증획케 합니다. 만약 공을 적게 들여 수지하는 이라도 저는 일체의 바라는 바의 수승한 원을 원만하게 해 줍니다.”
그 때 관세음보살마하살이 곧바로 부편심인삼마지에 들어가서 보변심인진언(普遍心印眞言)을 송하였다.

나막시 뎔 례열 다 비 가남 다타아다남 옴
那莫塞桑紇反都結反㘑拽移結反四合一能邑反肥以反迦南嚲詑誐跢湳奴紺反三喉中擡
아모가 바다마바사 구로 다 가 리사 야 바 라볘 사
聲引呼旖暮伽上四鉢頭麽播捨俱嚕二合斤邏反▼(口+履)沙二合囉廢無計反下同
야 마하 바슈 바디 야마바 로나 구볘라 마 라하마 볘사 타 라
摩訶鉢輸鉢底野摩婆無何反嚕拏矩廢囉二合羅㰤麽十一廢沙
아모가하 리나야 바다마구라 사마야야 훔 훔훔 패패
十二旖暮伽紇二合唎娜野十三鉢頭麽矩攞十四縒麽耶野十五𤙖特牛合口聲呼之𤙖𤙖十六㤄㤄
패 사 바하
十七二合縛訶十八1)

그 때 관세음보살마하살이 이 진언을 송할 때에 삼천대천세계의 대지와 보타락산이 여섯 번 반복하여 진동하며 하늘에서 뭇 꽃이 비처럼 내리고, 모임 가운데의 모든 천ㆍ용ㆍ야차ㆍ나찰ㆍ아수라ㆍ건달바ㆍ긴나라ㆍ마후라가 내지 모든 진언선(眞言仙)들이 환희하여 합장하고 갖가지로 찬탄하였다. 그리고 허공에 있던 모든 나쁜 천룡신ㆍ야차ㆍ나찰ㆍ비나야가 등이 모두 떨어져서 불에 타는 바가 되어 놀라고 두려워 급히 달아나며 크게 소리를 질렀다. 모든 보살마하살들이 갖가지 꽃ㆍ영락ㆍ의복을 모두 가지고 일시에 관세음보살마하살의 부편심인진언삼매야를 공양하였다. 그리고 모든 천ㆍ용ㆍ야차ㆍ나찰ㆍ아수라ㆍ건달바ㆍ가루라ㆍ긴나라ㆍ마후라가 내지 모든 진언선 등 부처님의 법에 머무는 자들이 다 함께 본궁에서 모든 꽃다발ㆍ바르는 향ㆍ가루향ㆍ보배 당기와 번기ㆍ가리개ㆍ의복ㆍ영락 등을 가지고 일시에 보타락산의 관세음궁전 모임 가운데의 여래의 앞과 관세음보살마하살의 앞에 나아가서 한 바퀴 돌고 공양하고 일시에 공경히 절하고 함께 소리를 내어 말씀드렸다.
“대자대비하신 이여, 이 의모가왕의 광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廣大解脫蓮花曼拏羅印三昧耶)의 부편심인진언(溥遍心印眞言)ㆍ법유가관광명심염삼매야(法瑜伽觀廣明心焰三昧耶)를 연설하는 것은 지극히 어려운 일입니다.”
그 때 석가모니여래께서 관세음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청정한 이여, 부편심인진언ㆍ법유가관삼매야(法瑜伽觀三昧耶)를 다시 널리 연설할지어다.”
그 때 관세음보살마하살이 다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어떤 유정이 매일 아침 새벽에 해가 처음 뜰 적에 대비심으로 여법하고 청정하게 법유가관을 닦고 신변부편심인진언(神變溥遍心印眞言)을 천팔 번 송념하면, 이 사람은 곧 불공환화종종색상삼매야(不空幻化種種色相三昧耶)ㆍ시현일체환화삼매야(示現一切幻化三昧耶)에 섭입(攝入)하게 됩니다. 시현하는 것을 말하자면 통회일체만다라인삼매야(通會一切曼拏羅印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일체최상신변계도당삼매야(一切最上神變計都幢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일체여래비밀삼매야(一切如來秘密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일체실지삼매야(不空一切悉地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광대신변삼매야(不空廣大神變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종종색상삼매야(不空種種色相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무량칭탄삼매야(不空無量稱歎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일체선근삼매야(不空一切善根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여래섭수기별삼매야(不空如來攝受記別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여래종식대복덕온선근삼매야(不空如來種殖大福德蘊善根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견일체여래현전가피삼매야(不空見一切如來現前加被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여래종족섭수가피삼매야(不空如來種族攝受加被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금강종족섭수가피삼매야(不空金剛種族攝受加被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연화종족섭수가피삼매야(不空蓮花種族攝受加被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마니보종족섭수가피삼매야(不空摩尼寶種族攝受加被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향상종족섭수가피삼매야(不空香象種族攝受加被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일체대만다라신변가피삼매야(不空一切大曼拏羅神變加被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대전륜왕종족안주삼매야(不空大轉輪王種族安住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관찰대명관인관소관정삼매야(不空觀察大明觀印觀所灌頂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일체불공여래관인소관정삼매야(一切不空如來觀印所灌頂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광대진언명인성취삼매야(不空廣大眞言明印成就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일체불공여래보리좌가피삼매야(一切不空如來菩提座加被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일체불공여래전법륜격법고취법라삼매야(一切不空如來轉法輪擊法鼓吹法螺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육바라밀원만삼매야(不空六波羅蜜圓滿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일체불공여래장삼매야(一切不空如來藏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광대심심문지장삼매야(不空廣大甚深文持藏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일체불공여래출세해탈삼매야(一切不空如來出世解脫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세간수지실지삼매야(不空世間受持悉地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세간묘길상삼매야(不空世間妙吉祥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며, 불공일체유정최상준경삼매야(不空一切有情最上遵敬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게되니, 이 사람은 현재와 미래에 이 광대상응칭탄공덕삼매야(廣大相應稱歎功德三昧耶)에 상응하여 머무르게 됩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항상 밤낮 여섯 때로 모든 부처님을 억념하며 가르침을 듣고 수지 독송하면, 생로병사 등 모든 죄 업장을 벗어나 생사의 바다를 초월하여 불퇴지에 머뭅니다.
세존이시여, 어떤 필추ㆍ필추니ㆍ선남자ㆍ선여인이 신심(信心)이 청정하여 대비심으로 항상 모든 부처님을 억념하고 이 경을 찾아 스스로 써서 베끼거나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써서 베끼게 하고, 모두에게 비심(悲心)을 내어 최고 좋은 의복ㆍ재보ㆍ음식을 공급하여 공양하고, 모든 백성들에게 써서 베끼고, 수지 독송하고, 듣고 사유하며 공경히 공양하도록 권장하면, 마땅히 불퇴전지(不退轉地)를 얻습니다. 이와 같은 유정들은 부처님의 법에 태어나며 모든 여래께서 가피하시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수기를 주시니 칭찬하는 이의 얻는 공덕이 모든 불세존(佛世尊)과 같습니다.
만약 이 부편심인진언삼매야(溥遍心印眞言三昧耶)를 성취하려면 마땅히 불공왕최상실지삼매야(不空王最上悉地三昧耶)의 형상을 그리되, 흰 모직ㆍ베ㆍ명주의 사방 크기를 4주(肘) 정도로 하고 더 크게 하는 것은 마음대로 할 수 있습니다. 그 가운데 불공견삭십일면관세음보살마하살(不空罥索十一面觀世音菩薩摩訶薩)을 그리되, 몸은 진금색(眞金色)에 서른두 개의 팔이 있습니다. 앞쪽의 얼굴은 미소를 머금고 미간에 한 개의 눈이 있고, 왼쪽 얼굴은 대자재천의 얼굴이며, 오른쪽의 얼굴은 나라연천의 얼굴을 합니다. 왼쪽에는 염마왕의 얼굴이고, 오른쪽에는 수천(水天)의 얼굴이며, 왼쪽의 구폐라천(俱廢羅天)의 얼굴은 눈썹을 치올려 눈을 부릅뜨고 있고, 오른쪽의 구마라천(俱摩羅天)의 얼굴도 눈썹을 치올려 눈을 부릅뜨고 있습니다. 왼쪽의 마혜수라천(摩醯首羅天)의 얼굴은 눈썹을 치올려 눈을 부릅뜨고 천구(天狗)의 어금니가 위로 돌출되었고, 오른쪽의 이수라천 얼굴도 눈썹을 치올려 눈을 부릅뜨고 천구의 어금니가 위로 돌출되어 있습니다. 오른쪽으로 일천(日天)의 얼굴은 적황색(赤黃色)이고, 왼쪽으로 월천(月天)의 얼굴은 백황색(白黃色)으로 각각 천관(天冠)을 쓰고 관 위에는 화불이 정수리를 어루만지는 모양[摩頂授記相]을 하고 있습니다. 나라연천의 머리와 수천의 머리 사이의 풍천(風天)은 반신(半身)에 천신의 옷인 대자재천복(大自在天服)을 걸쳐 꾸미고, 대자재천의 머리와 염마왕의 머리 사이에 화천(火天)은 반신에 천신의 옷을 걸쳐 꾸몄습니다. 그리고 서른두 개의 손은 여러 가지 형태로 인을 결하되 기장(器仗)을 잡은 인이나 견삭인 등이며, 보주ㆍ영락ㆍ귀고리ㆍ가락지ㆍ팔찌ㆍ천의 모든 옷으로 장엄하며 몸에는 둥근 광명의 불꽃이 빛나며, 보련화좌(寶蓮花座)에 결가부좌하였습니다.
오른쪽의 분노왕은 세 개의 얼굴과 네 개의 팔을 가졌는데, 가운데 정면을 향한 얼굴은 미소를 머금고, 왼쪽과 오른쪽의 얼굴은 눈썹을 치올리고 눈에는 노기를 띠고, 한 손은 갈고리를 들고 한 손은 시무외인을 결하고, 한 손은 연꽃을 들고, 한 손은 그물을 들고 십일면관세음보살을 우러러보며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뒤쪽의 다라보살은 약간 머리를 숙이고 두 손을 합장한 채 반가부좌하고, 왼쪽의 필쟈명왕(苾𠆙明王)은 손에 보화(寶華)를 받든 채 보살을 우러러보며 반가부좌합니다. 뒤쪽의 습폐다보살(濕廢多菩薩)은 약간 머리를 숙이고 두 손을 합장한 채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그 자리 아래 오른쪽의 불공만다라신(不空曼拏羅神)은 얼굴과 눈에 진노한 모습을 띠고 천구의 어금니가 위로 돌출되고 몸에는 네 개의 팔을 가졌는데, 한 손은 견삭을 들고 한 손은 연꽃을 들고 한 손은 도끼를 들고 한 손은 칼을 들고 반가부좌하였습니다. 그 뒤에 진언을 닦는 이가 꿇어앉아 손에 향로를 들고 있으며, 이 모든 보살들이 화관ㆍ영락ㆍ귀고리ㆍ가락지ㆍ팔찌ㆍ천의 옷 등 갖가지로 장엄하고 연화좌에 앉으며, 몸에서는 둥근 광명의 불꽃이 빛납니다. 사면을 빙 둘러 시방에 부처님의 형상을 그리되 설법하는 모양으로 사자보좌에 결가부좌하여 보살을 향하고, 정수리 위의 부처님 형상 밖으로 고행선(苦行仙)의 대중들을 그리되 형체는 말라서 수척하며, 모든 천자가 보배 꽃을 가지고 자리 아래에 흩뿌리는 것을 그립니다.
부처님의 형상 바깥쪽으로 공덕천ㆍ변재천ㆍ비마야천(毘摩夜天)ㆍ대자재천ㆍ지천(地天)ㆍ화천(火天)ㆍ풍천(風天)ㆍ수천(水天)을 그리되, 이 모든 천들을 꽃다발과 옷 등으로 장엄하였습니다. 네 모퉁이의 안쪽은 방위에 의거하여 사대왕(四大王)을 그리되 갖가지 갑옷과 기구로 장엄하였습니다. 그 형상을 장엄한 뒤 한가하고 고요한 곳에 땅을 깨끗하게 손질한 다음 만다라를 만들되 갖가지 향을 섞은 진흙으로 정갈하게 발라서 장엄하고 연화인을 본떠 그려서 각 영역의 경계선을 표시합니다. 그리고 십일면관세음보살을 안치하고, 갖가지 번기ㆍ꽃ㆍ알가향수ㆍ향기로운 꽃ㆍ3백(白) 음식ㆍ과라(果蓏)ㆍ등명(燈明)ㆍ백전단향ㆍ침수향ㆍ안실향ㆍ소합향(酥合香)ㆍ훈륙향(薰陸香) 등을 진열하여 꾸며 공양하고, 분노왕진언으로 몸을 보호하는 결계를 하고, 윤인(輪印)을 바로 펴고 서쪽을 향하여 법대로 앉습니다. 그리고 대비심으로 아자(旖字)를 관치하면 법이 본래 무생이어서 원만하게 하체(下體)의 금강륜좌(金剛輪座)가 되고, 바자(嚩字)를 관치하면 언론의 길이 끊어졌으니 온전히 상체(上體)의 광명이 안개 속을 뚫고, 라자(囉字)를 관치하면 모든 염착을 떠났으니 온전한 심월(心月)이 처음 뜨는 햇빛과 같습니다. 훔자(𤙖字)를 관치하면 자성이 공적하니 눈썹의 감청색(紺靑色)과 같으며, 카자(佉上聲字)를 관치하면 허공과 동등하기 때문에 온전히 머리의 정수리에 모든 색상삼매야를 갖춤이 십일면관세음과 같습니다. 다시 아자(旖字)를 관하면 온전히 머리의 광명이 되고, 다시 라자(囉字)를 관하면 온전히 안목(眼目)의 광명이 비치어 장애가 없습니다.
바로 그 때 따로 먼저 분노왕진언을 송하여서 소청(召請)하여 공양하고 부편심인진언을 송하면 하나하나의 글자마다 색상(色相)의 광염이 비치되, 황광염(黃光焰)ㆍ적광염(赤光焰)ㆍ백광염(白光焰)ㆍ청광염(靑光焰)ㆍ흑광염(黑光焰) 등이 진언의 글자를 비추고, 심월(心月)이 위에서 오른쪽으로 돌면서 모두 광명을 놓아 1만 국토를 채우면 마땅히 한밤중에 십일면관세음보살이 갖가지 광명을 비추고, 새벽에 이르러서 관세음보살이 몸을 나타내어 위로하여 말씀하십니다.
‘그대가 어떤 일을 구하든지 나는 지금 그대를 위해서 모두 만족하게 해 주리라.’
보살을 친견할 적에 마땅히 두 가지 원을 청해야 합니다. 첫째 청은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ㆍ광대해탈연화단인삼매야ㆍ세간일체최승실지성취대원(世間一切最勝悉地成就大願)입니다. 이것은 저(관음)의 몸과 같이 갖가지 자재한 변용공교법(變用工巧法)ㆍ자재비밀법(自在秘密法)ㆍ신통법(神通法)ㆍ아수라 굴에 들어가는 법[入阿素洛窟法]ㆍ천궁법(天宮法)ㆍ용궁법(龍宮法)ㆍ긴나라궁법(緊那羅宮法)ㆍ물을 밟는 법ㆍ불에 들어가는 법ㆍ모든 산림에 들어가는 법ㆍ금은을 만드는 법ㆍ비를 내리게 하는 법ㆍ비를 그치게 하는 법ㆍ모든 야차와 나찰을 항복시키는 법ㆍ복장을 채취하는 법ㆍ강과 바다를 건너는 법ㆍ점상(占象:점성술)ㆍ현상(玄象:점술)ㆍ역수(歷數)ㆍ산법(算法:숫자 계산)ㆍ모든 진언법ㆍ갖가지 의료법ㆍ장수하는 약법ㆍ모든 물건을 옮기는 법ㆍ모든 삿된 견해와 오만하고 허탄[誕]한 사람을 교화하는 법 등 이러한 세간의 갖가지 법을 모두 자재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둘째 청은 출세간법입니다.
그 때에 관세음보살이 손을 펴서 정수리를 어루만지니, 모든 업장의 무거운 죄가 없어져 몸이 청정하기가 뱀이 허물을 벗은 것과 같습니다. 불공청정신통삼매야신(不空淸淨神通三昧耶身)을 증득하여 얻고 정토에 나아가 연화 위에 앉아 백천 구지 생의 숙명지(宿命智)를 증득하고, 아미타부처님께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수기(授記)하여 불퇴지(不退地)에 머물러 불공무량백천신변삼마지(不空無量百千神變三摩地)를 증득하고, 시방 찰토의 모든 불보살마하살과 모든 천신들이 모두 찬탄하며 억념하고 관찰하여 마땅히 옹호합니다. 이러한 부편심인진언은 큰 신통이 있어 능히 세간의 한량없고 가없이 많은 모든 법을 성취하게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것을 말하자면, 모든 귀신들의 점치는 모양과 모든 수명의 장수와 단명ㆍ길흉 등의 모양을 없애 버리고, 모든 나병ㆍ풍병ㆍ종기병ㆍ옴병ㆍ백선병(白癬病)ㆍ학질ㆍ복통ㆍ6근(根) 등의 병을 치료하며, 모든 죄 업장의 재액ㆍ원적(怨賊)의 환난ㆍ부적ㆍ주문으로 귀신을 시켜서 해치며 저주하는 법을 없애고, 출세간법을 성취하는 것 등입니다. 그리고 관세음보살이 몸을 나타내어 찬탄하십니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진언을 닦는 이여, 그대는 이제 이미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광대해탈연화단인법(不空罥索心王陀羅尼眞言廣大解脫蓮花壇印法) 중에 들어가 부편심인진언의 실지(悉地)를 성취하여 손으로 연꽃을 들고 진언을 닦는 이에게 베풀면, 마땅히 연꽃을 받을 때에 곧바로 신통의 모든 법을 증득하고 시방의 모든 불국토에 날아가되 자재하여 걸림이 없으며, 모든 여래의 수기를 받고 옹호해 주심을 얻을 것이다.’”

21. 부편심인진언세간품(溥遍心印眞言世間品)2)

“세존이시여, 만약 연지(蓮池)의 언덕가에 호마단을 차리고 목밀(木榓)나무ㆍ두충(杜仲)나무를 가지하여 불을 지피고, 연꽃과 줄기와 잎사귀를 가지하여 꺾어서 소밀(酥蜜)에 적시어 여법하게 호마하여 이레를 채우면 공덕천이 몸을 나타내는데 고요한 마음으로 두려워하지 말고 알가수를 공양하면 바로 그 때 공덕천이 진언을 닦는 이에게 말하기를, ‘지금 바라는 것이 무엇인가?’라고 할 것입니다. 이에 답하기를, ‘저에게 무진보장(無盡寶藏)을 베풀어 주십시오’라고 하면, 공덕천이 말하기를, ‘진언을 닦는 이의 뜻대로 될 것이오’라고 할 것입니다.
말을 마치고 공덕천은 곧바로 사라지고, 이러한 뒤로부터 복장(伏藏)이 몸을 따라다니며 비용을 공급합니다. 그러나 복장을 얻은 이는 항상 관세음ㆍ공덕천ㆍ모든 3보 전에 더욱더 공양해야 하며, 항상 단절되는 일이 없고 특별히 쌓아두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만약 쌓아두면 곧바로 다시는 얻지 못할 것입니다. 백월(白月) 8일에 소(酥)에 섞은 흰 겨자를 연꽃ㆍ꽃받침ㆍ연 잎사귀에 바르고 관음보살의 형상 앞에서 천팔 번을 호마(護摩)하면 모든 천과 세상 사람들이 따르고 공경하며 찬탄합니다. 만약 유리병에 울금향수(鬱金香水)를 담고 적생향화(赤色香花)를 꽂아 마니발타라신(摩尼跋陀羅神)3)의 앞에서 매일 세 때로 찬탄하고 공양하며 무명지(無明指)로 마니발타라신을 지그시 누르고 부편심인진언을 송하여 지니되, 21일을 채우면 몸을 나타내어 와서 날마다 따로 금전(金錢) 백 문(文)을 공급하여 바치는데, 모두 3보 전에 공양하고 쌓아두지 말아야 하며, 만약 쌓아두면 다시는 얻지 못합니다. 만약 사리탑 앞에 형상을 서쪽을 향하여 안치하고 자단(紫檀)나무를 잘라 소밀(酥蜜)을 발라 매일 세 때로 천팔 번을 호마하여 21일을 채우면 밤에 은전(銀錢) 일십천 문(文)을 얻습니다.
이 호마법은 그 밖의 다른 모든 진언명법을 통회(通會)하며 성취합니다. 이 호마법을 마땅히 보리수 잎사귀를 단(壇) 위에 사방으로 깔고 그 위에다 웅황과 향기로운 꽃을 안치하여 공양하고 법대로 가지하면 세 가지 상(相)4)이 나타나리니, 첫 번째 모습을 이마에 찍어 바르면 돌아보는 백성들이 환희하여 우러러 믿고 찬탄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공양합니다. 두 번째 모습을 이마에 찍어 바르면 몸을 솟구쳐 땅에서 여섯 자 정도 떨어져 가는데 하루에 3천 유선나(踰膳那)를 가며, 3천 유선나의 모든 소리와 색법(色法)을 보고 듣고, 수명은 천 살이며, 선인(仙人)이 되지 않아도 선인들이 서로 따라 복종하고, 항상 시방의 모든 부처님을 친견합니다. 세 번째 모습을 이마에 찍어 바르면 신통을 얻어 도반을 섭지하고 땅과의 거리는 3천 유선나쯤 떨어져 허공에 자재하게 솟구쳐 날며, 수명은 이십천 살이니, 마땅히 모든 웅황진언명선삼매야(雄黃眞言明仙三昧耶)를 증득합니다.
다시 연잎을 단 위에 사방으로 깔고, 피묻은 우황을 소로 씻어 깨끗한 우황으로 만들어 연잎 위에 안치하고 향기로운 꽃을 공양하고 진언으로 가지하면 세 가지 상이 나타납니다. 첫 번째 상을 이마에 찍어 바르면 모든 야차ㆍ나찰ㆍ나쁜 귀신들이 다 항복하여 마음대로 사자(使者)로 부려서 모든 재물을 취할 수 있으며, 두 번째 상을 이마에 찍어 바르면 모든 비밀진언명선과 함께 일시에 풍륜(風輪)을 밟고 허공에 자재롭게 솟구칠 수 있으니 하루에 이십천 유선나를 가고, 수명은 6만 살이며, 이십천 유선나의 모든 색성법(色聲法)을 보고 들을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상을 이마에 찍어 바르면 도반을 섭지하고 허공에 자재하게 솟구치니, 마땅히 모든 우황진언명선삼매야(牛黃眞言明仙三昧耶)를 증득하고 수명은 1구지 살입니다.”
그리고 부편심인진언의 아가타약(阿伽陀藥:不死藥)을 게송으로 읊었다.

마땅히 웅황(雄黃)과 밀타승(密陀僧)과
긴오슬타(緊俁瑟詫)와 울금향(鬱金香)과
의숙가화(旖叔迦花)와 질 좋은 자황(雌黃)과
두충(杜冲)나무의 즙과 질 좋은 우황(牛黃)과

야모나나(惹暮娜那)와 자마금(紫磨金)과
보리수의 즙과 붉은 소의 젖과
소말라나글사라(素韈囉拏訖使羅)와
반노나라미야약(半努奴古反捺羅弭耶藥)과

새나하걸사라약(塞僧乙反努★乞使羅藥)과
비슬노갈마사라(毘瑟努羯摩使羅)를
똑같은 수로 여러 번
정밀하게 다듬어라.

백월 15일에 땅을 깨끗하게 정리하여 바르고 만다라를 장엄하여 십일면관세음보살의 형상을 안치하고, 약을 단 위에 안치합니다. 그리고 모든 향기로운 꽃ㆍ향수ㆍ음식ㆍ등명(燈明)을 능력에 따라 공양하며, 광대한 비심(悲心)으로 3보와 관세음보살을 억념하고 오직 위없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구하기 위해서 향을 피워 공양합니다. 부편심인진언으로 그 약을 가지하여 마땅히 섞어서 다듬고, 적밀(赤蜜)과 석밀(石蜜)을 가지하여 섞어 적동(赤銅) 그릇에 담아 다시 단 위에 안치합니다. 그리고 인을 결하고 작법하되 분노왕진언으로 공양하는 물건을 가지하며, 실지왕진언과 부편심인진언으로 약을 가지하면 난상(煖相)ㆍ연상(煙相)ㆍ광상(光相)이 나타납니다. 可欠
바로 그 때 진언을 닦는 이의 몸에서 광명의 불꽃을 방출하고 단의 땅이 진동하여 마땅히 스스로 환희하며 약의 성취를 증험하고 약을 몰라하마보달라가유(沒囉★麽補怛囉迦油)당나라 말로 범천아유(梵天兒油)이다.에 타서 몸 위ㆍ손발 등의 위에 발라 문지르면 몸이 금강과 같아 모든 칼ㆍ몽둥이ㆍ물ㆍ불ㆍ독약 등이 해치지 못하며, 백 명의 사람들을 섭지하여 권속으로 삼고 허공에 자재하게 솟구칩니다. 만약 약 한 냥을 적동에 점 찍어 바르면 백 냥의 금으로 변하며, 만약 약으로 복용하려면 우유나 소에 타서 달여 고약(膏藥)을 만들고, 사흘간 미리 우황ㆍ소ㆍ우유를 복용한 뒤에 마땅히 이 약을 복용합니다. 우유에 타서 여섯 달을 복용하면 피부색이 밝고 윤택함이 연꽃과 같으며, 음성은 청아하며 머리카락은 소라 껍질처럼 오른쪽으로 휘말리고, 수명은 10만 세이며 모든 칼ㆍ몽둥이ㆍ물ㆍ불ㆍ독약ㆍ야차ㆍ나찰ㆍ귀신ㆍ악인 등이 모두 해치지 못합니다. 1년을 복용하면 모든 천이 즐겁게 반려로 삼고 복덕과 수명이 천과 같습니다. 만약 약을 호마유(胡麻油)에 타서 머리에 바르면 머리카락에서 향내음이 풍기며, 만약 눈이나 이마에 찍어 바르면 모든 야차ㆍ나찰ㆍ귀신의 궁전 문이 열리어 가운데로 들어가매 장애가 없고 세상 사람들이 공경하고 사랑합니다. 만약 우유와 석밀에 타서 3년을 복용하면 모든 진언명선왕삼매야(眞言明仙王三昧耶)를 증득하고, 수명은 1대겁입니다. 겁 중에 부처님께서 계시는데 한 분 한 분 모두 보리수 아래에서 등정각을 이루는 것을 보고, 이 모든 부처님께서 수기를 주시며, 범천궁(梵天宮)에 가서 옴자(唵字)를 일컬으면 대범천의 무리들이 일시에 맞이하고, 나아가 아가니타천(阿迦尼吒天)의 궁전에 가면 후변신(後邊身:最後身)이 됩니다.”
다시 부편심진언과 연화아가타약(蓮華阿伽陀藥)을 게송으로 읊었다.

다시 연꽃 수염[蓮花鬚]과
소로단야나(素路旦惹娜)와
우황(牛黃)과 용화수(龍花鬚)와
은광(銀礦)과 침수향(沈水香)이며

온다마가라(嗢嚲麽迦囉)와
석밀(石蜜)과 청련화(靑蓮花)와
첨복가화수(瞻蔔迦花鬚)와
계득기화수(計得枳花鬚)이네.

질 좋은 백전단향과
질 좋은 다아라향(嚲誐羅香)과
의파야파니(旖皤野跛抳)와
소합향유(酥合香油)를 섞는다네.

“백월 15일에 만다라를 만들어 십일면관세음보살을 안치하고 똑같이 여러 번 깨끗하게 손질하여 단 위에 약을 안치합니다. 그리고 모든 향기로운 꽃ㆍ향수ㆍ음식ㆍ과라ㆍ등명을 헌공(獻供)하고, 그 약을 합쳐서 은 그릇에 담고, 은으로 만든 약합(藥合)을 백전단나무 그릇에 담아 십일면관세음보살의 형상 앞에 안치합니다. 그리고 분노왕진언으로 공양한 물건을 가지하고 광대한 비심으로 인(印)을 결하여 다스려 옹호하고 띠풀을 깐 자리에 앉아 왼손에 몽둥이를 들고 약합 위를 누르고 실지왕진언과 부편심인진언을 송하면, 광명이 약합을 가지하며, 3상(相)이 나타나면 알가수로 공양하고, 새벽에 시방의 모든 부처님들께 이마를 땅에 대어 예배하고 약을 받들어 공양하며, 진언을 수지하는 이와 도반이 약을 복용하면 일시에 은행진언명선삼매야(隱行眞言明仙三昧耶)를 함께 증득하여 허공을 자재하게 다니며, 수명은 1만 살이고, 입 냄새는 향기롭고 깨끗하여 우발화(優鉢花) 향기와 같고, 피부색은 싱싱하며 부드럽고 모든 은행대선삼매야(隱行大仙三昧耶)를 획득합니다.
부편심인진언으로 흰 겨자를 태운 재를 가지하여 시방을 결계하면 모든 야차ㆍ나찰 등이 능히 장애하지 못합니다. 만약 자단[紫橿]나무로 불을 지피고 흰 겨자ㆍ안실향ㆍ검은 겨자ㆍ소금ㆍ순무[蔓]ㆍ부추꽃 기름[菁油]으로 호마하면 모든 비나야가와 그 종족들이 일시에 도망가서 능히 장애하지 못합니다. 고련[苦棟]나무로 불을 지피고 독약ㆍ검은 겨자ㆍ일곱 가지 곡식ㆍ흰 겨자를 다른 군대를 향하여 여법하게 호마하면, 저 군대가 스스로 물러가며 거듭 호마하면 저 모든 군대가 다시는 대적하지 못하며, 또 거듭 호마하면 저 모든 군대가 모두 물러나 흩어집니다. 거타라(佉他羅)나무를 2주(肘) 정도의 길이로 여법하게 깎고 다듬어서 보배로 꾸며서 보배 방망이를 만들고, 만다라를 만들어 십일면관세음보살을 안치하고, 단 중심에 보배 방망이를 세워서 안치합니다. 그리고 능력에 따라 모든 향기로운 꽃ㆍ향수ㆍ과라ㆍ음식ㆍ등명을 갖추어 공양하여 분노왕진언으로 공양하는 물건을 가지하고, 실지왕진언ㆍ부편심인진언으로 보배 방망이를 가지하면 보배 방망이 위에서 광명을 비추고 바로 그 때 공중에서 소리내어 말합니다.
‘그대는 이제 불공성취여의보장(不空成就如意寶杖)을 얻었느니라.’
바로 이 때 향을 피우고 알가수로 공양하며, 왼손에 보배 방망이를 잡아 정수리에 이어 수지하고, 부편심인진언을 송하여 보배 방망이를 백팔 번 가지하여 머리 위로 백팔 번을 돌립니다. 방망이를 가지고 광야의 평탄한 곳에서 사방 1백 장(丈) 정도의 크기로 경계선을 만들고 그 경계선 안의 지하(地下)에 궁전(宮殿)ㆍ방사(房舍)ㆍ와구(臥具)ㆍ의복ㆍ음식ㆍ탕약ㆍ하인[僕從]ㆍ인민ㆍ모든 진기한 보배ㆍ묘한 장엄구를 일시에 나타내고자 하면 부편심진언으로 보배 방망이를 가지하여 경계선 안으로 동ㆍ서ㆍ남ㆍ북과 4유(維) 중심 부분의 땅을 천팔 번 내려치면 곧바로 지하의 7보 궁전이 나타나고, 한 천녀(天女)가 보배 병을 받들고 나타나 궁문에 서서 진언을 닦는 이에게 아룁니다.
‘원컨대 궁중에 들어오시옵소서.’
진언을 닦는 이가 답합니다.
‘지금 이 궁전은 견고한 진실법이 아니다.’
천녀가 아룁니다.
‘원컨대 보배 병을 받으시면 큰 부귀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진언을 닦는 이가 성난 음성으로 말합니다.
‘이것은 청정한 물건이 아닌데 어찌하여 나로 하여금 받게 하는가?’
천녀가 곧바로 두 줄기 눈물을 흘리는데 흘리는 눈물을 보는 즉시 받아 취하여 몸ㆍ머리ㆍ얼굴 등의 위에 두루 바르고 눈과 귀에 찍어 바르면, 몸은 금색이 되고, 향기는 깔끔하여 깨끗하기가 우두전단향(牛頭栴檀香)과 같으며, 입 냄새의 향기는 깨끗하기가 울발화(鬱鉢花)의 향과 같습니다. 눈은 널리 밝아 예리하기가 청련화 같으며, 머리카락은 오른쪽으로 휘말려서 소라 껍질과 같으며, 소리를 듣고 물질을 보되 9만 리를 원만하게 듣고 보며, 수명은 십천 겁(劫)이고 과거 천 겁 동안의 태어난 일을 기억하여 알고, 내전(內典)과 외전(外典)의 모든 전적(典籍)과 진언단인삼매야(眞言壇印三昧耶)와 의방(醫方)ㆍ환술(幻術)ㆍ성명(聲明) 등과 논삼매야(論三昧耶)를 깨달아 알게 됩니다.
천녀가 거듭 아룁니다.
‘원컨대 궁전에 들어와 머무십시오.’
진언 행자가 다시 마땅히 말합니다.
‘내가 스스로 그대의 궁전에 들어가리라.’
그러면 천녀가 젖병을 가지고 진언을 닦는 이에게 보이니, 바로 그 때 젖병을 보고 두 손으로 젖병을 들고 마시고, 몸ㆍ머리ㆍ얼굴ㆍ눈ㆍ귀ㆍ손ㆍ발에 바르면 천녀 천 명의 하인을 얻어 동반자로 삼고 허공에 솟구쳐 제일(第一) 풍륜(風輪)을 타고 84천의 대풍륜진언명선삼매야(大風輪眞言明仙三昧耶)를 증득하고, 극락정토에 가서 아미타부처님과 모든 보살을 공경 공양하고 깊은 법문을 듣습니다. 만약 마음에 원하는 일이 있으면 오른손에 방망이를 잡고 일심으로 방망이를 관하고 진언을 송하고, 방망이를 돌리면 마음에 원하는 대로 얻습니다.
또 다른 법은 판대기 위에 붉은 황토흙으로 야차와 나찰의 형상을 그리고, 향왕(香王)을 피워 기도하며 3백식을 먹고, 방망이를 관하여 부편심인진언을 송하고, 야차와 나찰의 이름을 부르면서 야차와 나찰의 형상 위에서 오른쪽으로 방망이를 돌리면, 몸을 나타내는데 마음껏 명령할 수 있어 모든 재보ㆍ의복ㆍ음식을 취하여 모두 충족합니다.
만약 공덕천의 형상 앞에서 오른손에 방망이를 들고 부편심인진언을 송하고, 공덕천을 부르면서 공덕천 형상의 머리 위에서 오른쪽으로 방망이를 돌리면 공덕천이 몸을 나타내어 와서 모든 재보와 부요(富饒)의 원을 들어줍니다.
비사문천의 형상 앞에서 오른손에 방망이를 들고 부편심인진언을 송하고, 비사문의 명호를 부르면서 비사문 형상의 다리를 때리면 비사문이 몸을 나타내어 오고, 돈과 재물을 청하면 모두 다 원하는 대로 줍니다.
만약 다른 사람의 대문 앞에서 오른손에 방망이를 들고 부편심인진언을 송하고, 그 사람의 이름을 부르면서 방망이를 돌려서 대문을 때리고 들어가면 보고서 환희합니다.
만약 천사(天寺)의 형상 앞에서 오른손에 방망이를 잡고 부편심인진언을 송하고, 천상(天像)의 이름을 부르면서 방망이를 돌리면 천신(天神)이 몸을 나타내어 와서 청하는 모든 원을 모두 원만하게 해 줍니다.
만약 해가 뜰 때 해를 관하며 방망이를 들고, 부편심인진언을 송하고 일천(日天)의 명호를 부르면서 방망이를 돌리면 곧바로 일천이 환희하며 관찰하고 옹호합니다.
만약 백월 15일 달이 처음 뜰 때에 달을 관하며 방망이를 들고 부편심인진언을 송하고, 월천(月天)의 명호를 부르면서 방망이를 돌리면 월천과 성천(星天)이 환희하며 관찰하고 옹호해 줍니다.
만약 사리탑 앞에서 부편심인진언을 송하고 방망이를 돌리면서 행도(行道)5)하되 일곱 밤낮을 채우면 탑 안에서 광명을 비추며 갖가지 소리를 내니, 이러한 모양을 얻은 이는 구하는 모든 법을 모두 원만하게 얻습니다.
만약 불보살의 형상이 있는 도량에서 방망이를 들고 부편심인진언을 송하고, 방망이를 돌리면서 행도하되 일곱 밤낮을 채우면 모든 여래의 신력으로 안위(安慰)하여 보리원(菩提願)을 원만히 하고, 관세음보살이 후야(後夜)6)에 몸을 나타내어 와서 불공여의보장왕삼매야(不空如意寶杖王三昧耶)를 증득하도록 해 주십니다.
만약 날이 가물 때에는 용추(龍湫)7)의 언덕가에서 방망이를 들고 부편심인진언을 송하고, 용을 부르면서 방망이를 돌리면 용이 큰비를 내립니다.
만약 장마비가 내릴 적에 높은 산봉우리나 앙천루(仰天樓) 위에서 높고 크게 성난 소리로 부편심인진언을 송하고 방망이를 돌리면 장마비가 그칠 것입니다.
만약 폭풍우ㆍ우레ㆍ우박ㆍ벽력 등의 재앙이 자주 일어나면 멀리 내다보이는 높은 봉우리에서 방망이를 들고 자비로운 마음으로 폭풍ㆍ뇌우ㆍ우박 등의 재앙이 일어나는 곳을 관하고 대자비한 소리를 내어 부편심인진언을 송하고 방망이를 돌리면 아홉 방향으로 둘레 10유선나 안쪽의 지역은 그칠 것입니다.
만약 뭇 귀신들이 병을 일으켜 괴롭히면 오른손에 방망이를 들고 병든 이의 몸을 털면 귀신들이 두려워서 달아나 병이 곧바로 낫고 학질에 걸렸을 적에 방망이를 가지고 몸을 털면 학질 귀신이 급히 달아나 즉시 학질이 낫게 됩니다.
전쟁터에 있을 때 오른손에 방망이를 들고 성난 소리로 부편심인진언을 송하고 방망이를 돌리면 곧바로 양쪽 군대가 화해합니다.
만약 도로ㆍ광야ㆍ대해(大海)ㆍ강하(江河) 등 모든 어려운 곳에서 방망이를 들고 성난 소리로 부편심인진언을 송하고 방망이를 돌리면 곧바로 모든 어려운 일이 해소되어 흩어집니다.
만약 사람이나 축생 등이 질병에 걸렸을 때 성의 네 문에서 방망이를 들고 부편심인진언을 송하고 방망이를 돌리면 곧바로 전염병 귀신이 달아나 모두 병이 낫습니다.
만약 멀리 내다보이는 높은 곳에서 다른 사람의 집을 관하면서 방망이를 들고 부편심인진언을 송하고 그 사람의 이름을 부르면 마땅히 저절로 환희하여 찬탄하고 공양합니다.
만약 흑월 14일에 먹지 않고 말하지 않고 새벽녘에 부편심인진언을 송하여 방망이를 일곱 번 가지하여 마니발타라신(摩尼跋陀囉神)의 형상 북쪽에 안치하고 마니발타라신의 형상 앞에서 실지왕진언을 송하여 후야(後夜)에 이르면, 마니발타라신이 몸을 나타내되 손에 1천 금전을 가지고 진언을 닦는 이에게 바칩니다. 금전을 받는 즉시 나누어 세 몫을 만들어 한 몫은 모두 관세음보살에게 공양하고 날마다 향수를 만들어 마니발타라신에게 공양하며, 한 몫은 몽땅 3보에게 공양하며, 한 몫은 자신도 쓰고 가난한 사람에게도 보시를 하여 얻는 공덕을 몽땅 마니발타라신에게 회향하고 특별히 쌓아두는 일이 없이 날마다 항상 이처럼 하여 목숨을 마칠 때까지 해야 합니다. 만약 쌓아두면 다시는 얻지 못할 것입니다.
만약 도로와 광야의 물이 없는 곳에서 오른손에 방망이를 들고 땅의 푸른 풀과 습기가 많은 곳을 쳐다보며, 높은 소리로 부편심인진언을 송하고 방망이로 땅을 천팔 번 치고, 방망이를 천팔 번 돌리고 높은 소리로 관세음보살에게 여쭈어 청합니다.
‘오직 대비(大悲)로 저의 목마름을 구원해 주시기를 원합니다.’
염원(念願)하기를 천 번 채우면 그 치는 땅에서 샘과 연못이 용출하는데 그 물은 맑고 아름다우며, 실지왕진언을 송하고 방망이로 물을 때리면 물 가운데서 적황(赤黃)의 천신(天神)이 용출하여 합장하고 말합니다.
‘지금 무엇을 구합니까?’
진언을 닦는 이가 답합니다.
‘음식을 필요로 하니 원하는 즉시 저에게 주십시오.’
바로 그 때 진언을 닦는 이가 곧 갖가지 좋은 말로 주문을 송하여 천신에게 원합니다.
‘원하는 것은 천신들이 항상 편안케 해 주며 길이 모든 불보살ㆍ범천ㆍ제석천 등 모든 천들이 항상 옹호하며, 천과 더불어 갖가지 대보리의 복덕이 원하는 대로 원만히 하는 것입니다.’
이 말을 마치면 천신이 물 속으로 사라졌다가 잠깐 사이에 손에 천의 모든 감미롭고 맛있는 음식을 가지고 진언을 닦는 이에게 바치니, 곧바로 받아 취하고 이 천의 음식으로 백천 사람에게 공급하여 함께 포식(飽食)하며, 다시 갖가지 미묘한 장엄구를 가지고 진언을 닦는 이에게 바칩니다. 이와 같이 연못과 샘에서 진언을 닦는 이를 마음에서 저버리지 않고 항상 세상에 머무니, 이 물은 항상 모든 백성들이 마시는 데 고갈되는 일이 없습니다.
만약 인을 결하여 몸을 옹호하며 오른손에 방망이를 들고 부편심인진언을 묵묵히 송하고 대중에게 나아가 공중으로 방망이를 백팔 번 돌리면 마음에서 생각하는 대로 갖가지 모든 물건을 모두 뜻대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시타림 속에서 부편심인진언을 송하고 방망이를 일곱 바퀴 돌리면 1유선나가 결계(結界)를 이루어 옹호하며 6주(肘) 정도의 단(壇)을 만들되 땅을 깨끗하게 손질하고 쇠똥과 황토흙으로 단 위를 문질러 꾸미고 진언으로 자단(紫檀)나무 말뚝을 가지하여 단의 네 모퉁이에 박고 오색 실로 사면을 둘러 경계선을 만듭니다. 선량한 사람으로 금방 죽어 육신이 아직 썩지 않은 미다라(米哆羅)8)를 취하여 소의 5정(淨)9) 물로 깨끗하게 목욕시킵니다. 또 향수로 다시 깨끗하게 목욕시키고 깨끗한 흰옷을 입혀서 단 위에 눕혀 안치하고 흰옷으로 그 위를 덮고 3백식을 단의 사면에 안치하고 나열하여 공양합니다. 모든 다양한 꽃을 흩뿌려 단(壇) 위를 두루 덮고, 네 모퉁이와 네 면에 향수 그릇을 안치합니다.
바로 그 때 진언을 닦는 이는 서쪽을 대면하여 여법하게 앉아 향왕을 태우고 모든 것을 공양하고, 항상 오른손에 여의 방망이[如意杖]를 들고 부편심인진언을 송하여 미다라를 천팔 번 가지하고 실지왕진언을 송하여 가지하되 소리가 끊임없게 합니다. 자주 왼손으로 미다라의 몸을 털고 오른손의 방망이로 미다라의 몸을 자주 지그시 누르면, 일어나 앉아서 사방을 두리번거리며 보는데 사방을 두리번거리며 볼 때에 두려워하지 말고 방망이로 미다라의 머리를 지그시 눌러 안정시키면 그 미다라가 곧바로 말합니다. 말하는 것을 볼 때 두려워하지 말고 마음속으로 과거ㆍ현재ㆍ미래의 모든 일들을 사유하며 실지왕진언을 송하여 소리가 끊어지는 일이 없으면, 마음에 생각하는 일을 미다라가 모두 말해 줍니다.
다시 방망이를 미다라의 가슴 위에 세우고 실지왕진언을 송하면 미다라의 입에서 신선한 노지라(魯地羅:선지피)를 토하는데, 이 노지라를 취하여 눈과 이마에 찍어 바르면 모든 귀신 궁전의 문이 열리는 것을 보고 들어가는 데 장애가 없으며, 보는 귀신들마다 모두 환희합니다. 다시 방망이를 미다라의 가슴 위에 세우고 실지왕진언을 송하여 미다라가 하리나야(紇唎娜耶)10)를 토하면 곧바로 들고 허공에 자재하게 솟구쳐 오르되 장애가 없고 모든 대력귀신삼매야(大力鬼神三昧耶)를 획득하고 마혜수라왕의 대자재를 얻으며 수명은 1만 살이 됩니다.
다시 한 번 훔자(𤙖字)를 일컬으며, 방망이를 미다라의 가슴 위에 일곱 번 세우고 내리며, 또 방망이를 목 위에 일곱 번 붙이고 떼면 미다라가 스스로 혀를 토해 냅니다. 그것을 칼로 잘라서 취하면 곧바로 변하여 칼이 되며, 몸에 차는 이는 모든 검선삼매야(劍仙三昧耶)를 획득하고 수명은 만 살이며, 18천의 검선(劍仙)을 도반으로 삼습니다. 또 방망이로 미다라의 머리에 일곱 번 붙이고 떼면, 미다라의 몸 가운데 진언명신(眞言明神)을 보내어 궁전에 돌아가며, 미다라의 몸은 변하여 염부단금이 되는데, 이 금 한 냥을 적동 백 냥과 섞어서 녹여 주물하면 최상의 진금(眞金)이 됩니다.
세존이시여, 이 세간의 성취법을 연설하는 것은 미래세의 모든 유정들을 불쌍히 여겨서 보리를 증득하여 들어가도록 하기 위한 까닭으로 연설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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