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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4761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11권

by Kay/케이 2024. 9.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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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11

 

불공견삭신변진언경 제11권


대당 천축삼장 보리류지 한역
김영덕 번역


15. 실지왕진언품(悉地王眞言品)1)

이 때에 관세음보살마하살이 다시 부처님께 말씀드렸다.
“세존이시여, 이것은 불공실지왕진언삼매야(不空悉地王眞言三昧耶)입니다. 만약 어떤 유정이 불공견삭심왕모다라니진언삼매야(不空罥索心王母陀羅尼眞言三昧耶)를 수지하고 독송하고자 하면 마땅히 이 실지왕진언삼매야를 수지하고 독송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일체불공견삭실지왕다라니진언성취삼매야(一切不空罥索悉地王陀羅尼眞言成就三昧耶)를 얻으며, 백천의 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의 모든 부처님의 32상ㆍ80묘호(妙好)인 금색의 몸을 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모든 부처님의 처소에서 선근을 심어 복 덩어리가 상응하여 모든 악업의 근본인 중죄가 저절로 없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의모가왕의 다라니진언과 일체해탈실지삼매야(一切解脫悉地三昧耶)를 성취하고 상응하여 대정진을 얻습니다. 만약 다시 어떤 사람이 보리심을 내어 모든 생사의 마계(魔界)를 꺾어 없애려고 법대로 실지왕진언을 수지하면 마땅히 대지와 수미산[蘇彌盧山]이 일시에 진동하고 큰 바다와 강과 하천이 모두 파도치며 소용돌이치고 모든 천ㆍ용ㆍ약차ㆍ나찰ㆍ건달바ㆍ아소락ㆍ얼로다ㆍ긴나라ㆍ마호라가 등으로 진언을 듣는 자가 모두 두려워 모골이 송연하여 불안해 합니다. 그래서 제가 진언을 수지하고 독송하는 이의 앞에 나타나고자 하오니, 오직 원컨대 여래께서 허락하시고 가피하사 도와 주시옵소서.”
그 때 여래께서 관세음보살마하살에게 말씀하셨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그대는 마땅히 송하라.”
그 때에 관세음보살마하살이 부처님께서 찬탄하시어 명령하시는 것을 받잡고 뛸 듯이 기쁜 마음으로 실지왕진언을 송하였다.

나모라다 나다 라야 야 나막아리야 미다바야
娜謨囉怛二合娜怛二合囉耶餘可反下同音楊可反下同音一句娜莫旖唎耶二句弭嚲皤耶三句
다타아다야 나막아리야 바 로기뎨새 바 라야 모디
嚲詑誐跢野四句那莫旖唎耶五句無何反下同音路枳諦濕二合無可反下同音囉野六句菩地
사다야 마하 사다야 마하 가 로니가야 다냐 타 옴
薩埵野七句摩訶薩埵野八句摩訶斤邏反下同音嚕抳迦野九句怛▼(寧+也)寧也反十句喉中擡
바다 몌바다 몌 바다 마다 라미보사다보예 자
聲引呼十一句鉢頭二合米鉢頭二合十二句鉢頭二合麽陀囉弭步使嚲步臡而兮反十三句
라자라 마 라하마볘 사다 라 바라바라 미지다 라
囉者囉十四句二合囉歌麽廢無計反下同音灑陀十五句皤囉皤囉十六句弭只怛二合十七
모리다 라 마니가나가 바아라볘녀 리야 릉 가 리다사리라
耄▼(口+履)陀十八句摩抳迦娜迦十九句跋馹囉廢女▼(口+履)耶二十句二合▼(口+履)嚲舍▼(口+履)攞
다라다라 다라야바가 반 바가 바디바림 도로도
二十一句嚲囉嚲囉二十二句跢囉耶薄伽二十三句薄伽縛底播臨盧金反二十四句度嚧度
로 아모가 바사하사 다 바라바라 바라나야가 삼
二十五句旖暮伽播捨㰤塞桑紇反二十六句縛囉縛囉二十七句縛囉那野迦二十八句
만다바로기다 마하 모디사다바라나 바다 마사 나 바다
曼嚲縛路枳嚲二十九句摩訶菩地薩埵婆囉娜三十句鉢頭二合麽娑三十一句鉢頭二合
마요 라 아바라아바라 살바다타아다 피사가피사가 다
麽驕魚夭反三十二句入縛攞入縛攞三十三句薩縛嚲詑誐跢三十四句避曬迦避使訖二合
마하 가로니가 바라바라 마하 바라볘 가 다 라
三十五句摩訶迦嚕抳迦三十六句縛攞縛攞三十七句摩訶縛攞廢同上三十八句
미가 리다나나 등­따 라가라라 마하 뎨야 다 라
弭訖二合▼(口+履)跢娜娜三十九句鄧瑟吒知禮反二合囉迦囉攞四十句摩訶諦惹如遮反四十

미보라신 야나바라나 마하 가로니가 마하 바슈 바디베
一句弭補攞腎時振反惹娜婆囉娜四十二句摩訶迦嚕抳迦四十三句摩訶鉢輸鉢底廢
사다 라 사 라사 라 바 라사 라 빈 야 삼 바
灑陀四十四句囉娑四十五句北沒反下同音囉娑四十六句蒲悶反
라 소 아다댜 나사 마디 삼 만다바로기다 이새
四十七句蘇古反誐嚲▼(寧+也)亭夜反娜娑磨地四十八句曼嚲縛路枳嚲四十九句縊濕二合
바라 마혜새 바라 노­따 나마가 료 나 라바
縛囉五十句摩醯濕二合縛囉五十一句訥瑟吒娜麽迦五十二句盧敎反彈舌呼二合囉跛二合
라라야 나마가구로다 라야 마하몌아다 라 사 마사 마
囉攞野五十三句那麽迦矩嚧陀邏惹五十四句摩訶米誐陀五十五句麽娑五十
마하 사 마바 라바다 젼나 라소 리야 디리가바 라
六句摩訶同上麽跛二合囉跛跢五十七句戰捺二合囉素同上▼(口+履)耶五十八句底唎迦跛二合
바 마라마라 살바마라미슈 다 가 살바리사아나산달디
五十九句摩攞摩攞六十句薩縛摩攞弭輸六十一句薩縛▼(口+履)使誐拏散怛底六十二句
마하 마혜 새 바라로바다 라 아미다바이나릉하 리다 아다
摩訶摩醯二合縛囉嚕波陀六十三句旖弭跢皤爾那楞訖二合▼(口+履)嚲六十四句惹吒
낙­ 사나젼나 라 릉 가 리다시라 마타마타 살바약
諾訖二合使拏戰捺二合六十五句二合▼(口+履)嚲始囉六十六句摩詑摩詑六十七句薩縛藥
­사락­사사 보다아나반아가 다라다라 다라아나사마릉
䞘灑囉乞灑娑去六十八句步嚲誐拏畔惹迦六十九句嚲囉嚲囉七十句嚲囉誐拏縒麽楞
가 리다 낙­사다 라마라 살바믹­나미나사나가라 바
二合▼(口+履)嚲七十一句諾訖灑怛二合囉摩囉七十二句薩縛弭䞘那弭那舍娜迦囉七十三句
라마매다 라지다 마하 가로니가 바라바라 바리보 라나
囉麽梅怛二合囉只嚲七十四句摩訶迦嚕抳迦七十五句播囉播囉七十六句播▼(口+履)補二合喇拏
만다라 소 먕 민카 쇄바라미다 바리보라가 미
曼拏攞七十七句蘇告反𡅖名養反敏佉上七十八句殺播囉弭嚲七十九句播▼(口+履)補囉迦八十句
리미리 예녜 야적마 바사나먁 ­라 저모다리야
理弭理八十一句翳制尼例反野折摩八十二句縛縒娜𡖺名夜反䞘囉八十三句折暮▼(口+履)野八十四
다 라다 라 살바다타아다바로기다 딜 리녜다 라 딜
囉陀八十五句薩縛嚲詑誐跢縛路枳嚲八十六句二合▼(口+履)彌怛二合八十七句
리수라다 라 바아라아바라다 라 아모가 바사하사 다 야
唎首攞陀八十八句跋馹囉入縛攞陀八十九句旖暮伽播捨㰤塞同上九十句

마바로나 구볘 라로바다 라 나 예 나 라로바다 라
摩婆嚕拏九十一句矩廢無計反囉嚧播陀九十二句二合囉嚕播陀九十三句
미마라미슈 다 녜하 살바바바 바 라사마가 살바바라나미
弭麽羅弭輸禰㰤九十四句薩縛播簸北可反二合囉舍麽迦九十五句薩縛婆囉拏弭
슈 다가 살바기리미사나사가 딜 례로기야바승가라 살바
陀迦九十六句薩縛枳▼(口+履)弭灑那捨迦九十七句二合㘑路枳野縛勝迦囉九十八句薩縛
사다미슈 다 모디사다 바바라나 살바다타아다디­티뎌 옴 바다
薩埵弭輸菩地薩埵二合縛婆囉娜一句薩縛嚲詑誐跢地瑟恥羝二句同上鉢頭
마 미보사다가 모디모디 슏 뎨 디리디리 아바로가아맘
三句弭步使跢迦九十九句菩地菩地一百句同上四句地▼(口+履)地利五句旖縛路迦野𤚥牟含
사 마사 마 살바갈마 미사 다 야 아모가 바사 하 리나야
反六句麽娑七句薩縛羯摩八句迷娑九句旖暮伽播捨十句二合▼(口+履)娜野
싣뎨오혜야 네바시니 바라나훔패 나모소도뎌 사 바하
十一句悉第俁呬野十二句禰婆枲儞十三句婆囉娜𤙖㤄十四句那謨窣覩羝十五二合縛訶
一百一十六句2)
그 때 관세음보살마하살이 이 진언을 송할 때에 삼천대천세계의 대지와 수미로산[蘇彌盧山]ㆍ대릉가산(大楞伽山)과 모든 작은 산들이 크게 진동하자 산 위에서 의지하는 모든 대범천ㆍ제석천ㆍ나라연천ㆍ대자재천ㆍ마혜수라천 내지 모든 천과 사천왕천이 몸의 털이 곤두서고 벌벌 떨며 불안해하였다. 그리고 모든 지진언선(持眞言仙)ㆍ대전륜왕(大轉輪王)과 모든 종류의 선인들과 고행하는 선인의 대중들도 또한 모두 두려워 벌벌 떨며 털이 곤두서서 불안해하고, 모든 약차ㆍ나찰ㆍ비나야가 등의 나쁜 귀신들이 거주하는 궁전에 큰 불길이 치솟아 그 가운데 모든 약차ㆍ나찰ㆍ비나야가 등의 나쁜 귀신들이 불에 타서 기절하여 땅바닥에 쓰러지고, 모든 아수라왕이 몹시 두려워하여 구멍 속에 숨었다. 그리고 모든 큰 바다와 강과 하천ㆍ연못ㆍ우물이 용솟음치고 그 물 속의 모든 용왕과 모든 짐승들과 각각의 권속들이 모두 두려움에 벌벌 떨며 불안해하였다. 모든 정거천(淨居天)ㆍ이수라천(伊首羅天)ㆍ허공천(虛空天)이 서로 말하였다.
“천상의 온갖 발두마화ㆍ구물두화ㆍ분나리화ㆍ만다라화ㆍ마하만다라화3)ㆍ만수사화4)ㆍ마하만수사화 등 모든 보화를 가지고, 혹은 천상의 미묘한 보배 옷ㆍ모든 보배 장엄구를 가지고, 혹은 천상의 우두전단향ㆍ바르는 향ㆍ가루향 등 갖가지 향과 천상의 악기를 가지고 같은 시간에 함께 모여 보타락산의 관세음보살마하살의 보배 궁전 위 허공에 머물러 일시에 천상의 모든 미묘한 색을 띤 보배 꽃ㆍ뭇 보배로 된 장엄구를 비 내리듯 내리고 혹은 일시에 천상의 음악을 연주하여 여래ㆍ관세음보살마하살의 실지왕진언(悉地王眞言)을 이 모임의 대중들에게 공양합시다.”
그 꽃이 궁전의 땅바닥에 무수하게 많이 떨어져 무릎까지 쌓여 장엄되었다. 바로 그 때에 천계의 대중들이 일시에 환희하여 제각기 합장하고 큰 소리로 찬탄하여 말하였다.
“거룩하시도다, 거룩하시도다. 대비(大悲)하신 분이시여, 능히 이 실지왕진언삼매야(悉地王眞言三昧耶)를 잘 연설하시어 지금 마땅히 모든 유정들을 이롭게 하시고 평등하게 무량광대한 안락을 얻게 하십니다.”
그 때 집금강비밀주보살마하살이 온몸이 불안하여 자리에서 일어나 합장하고 공경히 관세음보살마하살을 오른쪽으로 돌고 앞에 꿇어앉아 값이 한량없는 보배ㆍ영락을 풀어서 관세음보살마하살에게 받들어 보시하고 말씀드렸다.
“거룩한 분이시여, 오직 실지왕진언(悉地王眞言)의 상법(像法)과 단법(壇法)을 말씀하시어 수지하는 이로 하여금 가장 수승함을 성취케 하시옵소서.”
그 때 관세음보살마하살이 집금강비밀주보살마하살에게 말하였다.
“만약 실지왕진언삼매야를 수지하고자 하는 이는 아름답고 흰 모직을 절단하지 않은 것으로 사방 4주(肘) 정도의 크기인 것에 실지왕의 형상을 그립니다. 그리는 이는 그릴 때에 항상 깨끗이 목욕하고 깨끗한 옷을 입고 아교를 물감에 섞어 쓰지 말고 중앙에 해수(海水)와 보타락산(補陀洛山)과 7보 궁전을 그리고 불공실지왕관세음(不空悉地王觀世音)을 그리되, 세 개의 얼굴, 네 개의 팔, 몸은 진금색이며 결가부좌하고 있습니다. 앞의 얼굴은 밝은 미소를 머금고, 오른쪽 얼굴은 약간 노기를 띠고 입을 다물고 미간을 찡그리고 눈을 부릅뜨며, 왼쪽 얼굴은 두려울 정도로 분노를 하고 눈은 활짝 뜨고 입은 구아(狗牙)5)가 위로 돌출하고 머리에는 월관(月冠)을 쓰되 화불(化佛)이 계십니다. 그리고 한 손은 연꽃을 들고, 한 손은 삼차극(三叉戟)을 들고 한 손은 불공(不空)의 범협(梵夾)6)을 들고 한 손은 시무외인을 결하고 몸은 광명의 불꽃을 두릅니다. 오른쪽에는 다라보살(多羅菩薩)ㆍ비구지(毘俱胝)관세음보살ㆍ습폐다(濕廢多)보살ㆍ일계 나찰녀(一髻羅刹女)ㆍ비마야천(毘摩夜天)을 그립니다. 그리고 왼쪽에는 연화손나리보살(蓮華遜那利菩薩)이 견삭을 잡고 있고, 무구혜보살(無垢慧菩薩)ㆍ연화종족생보살(蓮花種族生菩薩)ㆍ도저사자(度底使者)를 그리며, 그 자리 아래 오른쪽은 집금강비밀주가 얼굴에 분노한 모습으로 금강저를 쥐고 있습니다. 그 자리 아래 왼쪽은 불공분노왕을 그리는데, 이 모든 보살들이 화관ㆍ영락ㆍ가락지ㆍ팔찌ㆍ의복 등 갖가지로 장식하며 반가부좌로 연화좌 위에 앉습니다. 그리고 그 궁전 위에 정거천ㆍ이수라천ㆍ마혜수라천ㆍ대범천ㆍ제석천ㆍ나라연천 등이 제각기 천상의 갖가지 보배 꽃을 든 모습을 그리며, 자리 양쪽으로 사천왕신(四天王神)을 그립니다. 이 형상에 대해서 만약 어떤 유정이 희유한 마음을 내어 잠깐이라도 향기로운 꽃을 들고 우러러보며 공양하고, 나의 명호를 칭념하면 보타락산 보배 궁전의 성관세음의 진정한 색신과 모든 성스러운 대중들을 동시에 친견하여 모든 번뇌의 업장을 소멸합니다. 그리고 만약 필추ㆍ필추니ㆍ국왕ㆍ왕자ㆍ왕비ㆍ채녀ㆍ대신ㆍ학습 관리ㆍ선남자ㆍ선여인이 일곱 낮ㆍ일곱 밤 동안 모든 향기로운 꽃으로 공경하고 공양하며 최승명왕진언(最勝明王眞言)ㆍ실지왕진언(悉地王眞言)을 수지하고 독송하는 이가 있으면 비롯함 없이 정법을 비방한 8난(難)의 큰 두려움과 열여섯 지옥에서 받는 법을 어긴 죄들이 없어집니다. 그리하여 마땅히 백천의 큰 복덕을 얻어 선근이 상응하니 대범천의 복덕어리 몸과 같으며, 목숨을 마칠 때에 관세음보살이 몸을 나타내어 극락정토로 인도하여 연꽃에 화생하여 청정한 몸을 획득하고 과거 오백천 생의 태어난 일을 알고 후변신(後邊身)7)에 머물러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할 때까지 다시는 퇴전하지 않습니다. 법대로 하지 않아도 이 경을 백천만 번 독송함이 되거늘 어찌 하물며 어떤 사람이 날마다 부지런히 우러러보며 공양하고 송하여 지니면 아비발치(阿鞞跋致)8)를 증득하지 못하겠습니까. 만약 항상 알가향수를 가지하여 관정하고 목욕하고 향을 몸에 바르고, 깨끗한 옷을 입고 3백식을 먹으며 밤낮으로 실지왕의 형상 앞에서 여법하게 차례대로 인(印)을 돌리고 최승명왕진언ㆍ실지왕진언을 송하여 지니는 이는 백천ㆍ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의 모든 불보살마하살에게 관정을 받을 것이니, 이 사람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법왕의 관정지(灌頂地)에 머무를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만약 항상 백월의 여드렛날과 보름날은 먹지 않고 말하지 않고 실지왕의 형상 앞에서 모든 꽃과 향과 3백 음식을 바쳐서 공양하고 합장하고 이마를 땅에 대어 예배하며 형상의 결인(結印)을 관찰하고 실지왕진언을 백팔 번 송하며 오른쪽으로 행도(行道)하면 법대로 하지 않아도 연화(蓮花) 종족의 모든 다라니 진언과 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경(解脫蓮花曼拏羅印三昧耶經)9)을 각각 백천 번을 송한 것이 됩니다. 만약 필추ㆍ필추니ㆍ국왕ㆍ왕자ㆍ왕비ㆍ채녀ㆍ대신ㆍ하급 관리ㆍ선남자ㆍ선여인 등이 백천나유타의 모든 불보살마하살에게 관정 받기를 원하는 이, 불공견삭다라니진언ㆍ광대해탈만다라인삼매야경(廣大解脫曼拏羅印三昧耶經)을 백천나유타 번을 계속 독송하길 원하는 이, 불공왕일체인(不空王一切印)을 백천나유타 번을 계속 결하기를 원하는 이, 불공왕일체광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不空王一切廣大解脫蓮花曼拏羅印三昧耶)에 백천나유타 번을 들어가고자 하는 이는 백월의 8일에 한가롭고 고요한 곳에서 깨끗이 목욕하고 깨끗한 옷을 입고 3백식을 먹으며 만다라를 건립하는데, 향을 섞은 진흙으로 땅바닥을 바르고 가운데에 천 개의 꽃잎을 가진 활짝 피어나는 연꽃을 그리되, 백전단향을 섞은 진흙으로 꽃받침을 그리고, 울금향과 용뇌향을 섞은 진흙으로 꽃수염을 그리고, 침수향을 섞은 진흙으로 연밥을 그리며, 사방의 네 모퉁이에 연꽃다발을 그려서 경계선을 표시합니다. 그리고 실지왕의 형상을 안치하되, 얼굴이 서쪽을 향하도록 하고 가운데에 알가향수병을 안치하고 깨끗한 비단으로 그 위를 덮고 꽃다발을 깔고, 스물한 개 사탕ㆍ석밀ㆍ3백 음식을 여덟 개 소반에 담고, 백전단향ㆍ침수향ㆍ용뇌향ㆍ훈륙향ㆍ실리바삭가향(室唎婆索迦斤邏反香)을 모두 깔아서 바칩니다. 네 문, 네 모퉁이에 알가향수를 뿌리고 네 문의 향로에 향왕을 사르고 서른두 개의 등잔을 밝히고 분노왕진언을 송하여 향수를 가지하여 단 위에 뿌려서 깨끗이 하고 몸과 옷에 뿌려서 매일 깨끗이 하고 새로 깨끗한 음식을 장만하여 공양드립니다. 그리고 모든 유정에 대해서 대비심을 일으키고 모든 언론을 끊고 밤낮으로 여법하게 차례대로 수인(手印)을 결하고 최승명왕진언ㆍ실지왕진언을 송하여 지니되 10만 번을 채우면 백월의 보름날 밤에 실지왕 형상의 머리 위에서 일곱 가지 색깔의 광명을 놓아 모든 것을 널리 비추고 오른쪽으로 세 번 돌고 이마와 귀로 들어갑니다. 이 광명이 들어갈 때에 단의 땅이 진동하고 시무외인(施無畏印)의 손가락에서 감로수(甘露水)가 비 내리듯이 흘러나오고 견삭을 든 손과 삼차극을 든 손에서 큰 광명을 놓으며 손안에는 연꽃이 저절로 움직이고 두 발가락에서 흰 젖을 흘러내리며 허공에서 소리를 내어 말합니다.
‘거룩하도다, 거룩하도다. 선남자여, 그대는 지금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삼매야(不空羂索心王陀羅尼眞言三昧耶)를 증득하고 일체최상무상보리(一切最上無上菩提)가 상응함을 성취하였느니라.’
바로 그 때에 진언하는 이의 몸은 모골이 송연해지는데 마땅히 실지왕진언을 백팔 번 송하면 관세음보살이 단 안에 몸을 나타내어 가피하여 도와주어 출세일체무상무등보리지삼매야(出世一切無上無等菩提智三昧耶)를 수여하여 증득케 하며 심신이 편안하고 얼굴 모습은 기쁨을 머금으니, 이 법을 증득한 이는 시방의 모든 불보살마하살에게 관정을 받는 것과 동등하다고 불리며, 또한 불공견삭다라니진언ㆍ광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경을 백천나유타 번을 독송한 것과 동등하며, 또한 불공왕일체인을 백천나유타 번 차례대로 결한 것과 동등하며, 불공왕일체광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에 백천나유타 번 들어간 것과 동등하다고 불리며, 불공실지왕광명지주(不空悉地王光明地住)를 증득하였다고 불립니다. 또한 64긍가(殑伽)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여래ㆍ응ㆍ정등각을 받들어 섬기고 선근을 심는 것과 맞먹습니다. 다시 이 모든 여래의 하나하나의 명호를 생각하는 것과 맞먹으며, 다시 이 모든 여래공덕보신(如來功德報身)을 보는 것과 비슷하며, 아비지옥의 모든 무거운 죄가 자연히 없어지고 8난(難)에 떨어지지 않고 나쁜 세계에 태어나지 않으며 불국토에 태어나 숙명지를 갖춥니다.
집금강비밀주보살이여, 이 이름이 불공실지왕진언성취삼매야(不空悉地王眞言成就三昧耶)입니다. 만약 하나하나의 연꽃을 가지하여 관세음보살에게 백팔 개를 공양하면 왕이 환희하여 원(願)을 성취합니다. 만약 소만나화(蘇曼那花)를 가지하여 관세음보살에게 헌공하였다가 다시 그 꽃을 사람들에게 베풀면 죄 업장과 재액이 없어져서 환희하며, 만약 꽃을 병든 이에게 베풀어 차게 하면 모든 귀신 병이 제거되어 죄 업장이 없어집니다. 만약 꽃을 문 앞의 땅바닥에 흩뿌리면 사람들이 꽃을 보고 재앙의 장애가 없어지며, 만약 꽃을 무덤 위에 뿌리면 죽은 사람이 지옥이나 아귀나 축생 세계에서 벗어나 천상 세계에 태어납니다. 만약 꽃을 눕는 머리맡에 두면 길상(吉祥)을 꿈꾸며, 만약 꽃을 천상(天像)의 머리맡에 두고 실지왕진언을 송하고 천신의 명호를 천팔 번 일컬으면 천신이 시종하는 사자(使者)가 됩니다. 만약 오른손을 실지왕의 형상 오른쪽 넓적다리에 대고 실지왕진언을 천팔 번 송하면 마땅히 모든 다라니진언을 각각 천만 번 외운 것과 같아서 모든 천신이 옹호합니다.
그리고 만약 실지왕 형상의 왼쪽 넓적다리에 대고 실지왕진언을 천팔 번 송하면 모든 천ㆍ용ㆍ약차ㆍ나찰 등이 와 모여서 옹호하고 즐거이 명을 받는 자가 되며, 만약 실지왕 형상의 배꼽에 대고 실지왕진언을 천팔 번 송하면 남섬부주(南贍部洲)10)에 널리 큰비를 내립니다. 만약 실지왕의 형상 왼쪽과 오른쪽의 귓가에 대고 실지왕진언을 각각 천팔 번 송하면 마음에 생각하는 일을 모두 성취하며, 만약 실지왕 형상의 머리에 대고 실지왕진언을 천팔 번 송하면 대범천의 대중이 즐거이 명운(命運)을 옹호합니다. 그리고 만약 실지왕 형상의 발에 대고 실지왕진언을 천팔 번 송하면 지하(地下)의 모든 귀신들이 그윽히 복종하여 시키는 대로 도와주며, 만약 연꽃이 있는 연못을 돌면서 실지왕진언을 천팔 번 송하면 마땅히 연꽃이 왕성하게 자랍니다. 만약 진언으로 깨끗한 재와 물을 가지하여 모든 꽃과 열매와 곡물의 어린 싹에 흩뿌리면 과실이 왕성하게 자라서 재난이나 손해를 입지 않습니다.
이 진언법을 닦으려면 안팎이 청정하여 흠집이나 더러움 없이 여법하게 수행하여 잘못이 없어야 합니다. 먼저 밖을 보호하는 법11)은 모든 부처님과 보살ㆍ금강(金剛)ㆍ천신ㆍ법(法)ㆍ승(僧)ㆍ국왕ㆍ모든 관료ㆍ인민ㆍ귀신ㆍ비나야가 등이 남긴 음식과 더러운 음식을 먹지 말고, 술ㆍ고기와 냄새나는 오신채를 모두 먹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모든 짐승을 사냥하고 물고기를 잡고 흉악한 희롱을 하고 외도(外道)와 음녀(淫女)와 삿된 소견을 고집하는 집과 흉악한 도구를 파는 집과 도살(屠殺)하여 고기를 파는 집과 아기 낳는 것을 보살핀 사람의 집과 첫 아기를 낳은 집12)과 사람이 금방 죽은 집과 경전과 불상을 파는 집과 악률의(惡律儀)13)의 집들과 서로 왕래하거나 그들의 공양을 받지 말고 그림자라도 서로 접촉하지 말아야 합니다. 왜냐 하면 부정한 것을 접촉한 이를 접촉하면 모든 귀신들이 그 짬을 엿보아 교란시켜 삼매야를 해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모든 사명(邪命)14)ㆍ첨곡(諂曲:아첨)ㆍ질투ㆍ악률(惡律:破戒)ㆍ부정한 사람들과 잠깐이라도 도반이 되어 함께 머물러 수법(修法)하지 말며, 불남인(不男人)과 경박하고 포악한 사람과 보리(菩提)를 사모하여 수도(修道)함이 없는 사람과 함께 머물러 수법하지 말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과 마주 앉아 이야기하거나 그릇을 돌려가며 함께 먹지 말고, 더러운 옷을 입지 말고 항상 머무는 곳이나 가는 곳의 모든 처소를 청정케 해야 합니다. 왜냐 하면 이러한 사람들은 모두 마계(魔界)에 머물면서 보리법(菩提法)을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안으로 보호[內護]15)한다는 것은, 첫째는 항상 이치대로 마음을 정성스럽게 절제하여 스스로 선업(善業)ㆍ불선업(不善業)을 칭찬하거나 헐뜯지 않고, 모든 출가ㆍ재가인의 허물이 있고 없음을 비방하지 않음이요, 둘째는 뜻이 항상 청정하여 무루심(無漏心)으로 세간의 잡된 일과 나쁜 법과 명예와 이익을 생각하지 않음이요, 셋째는 보시ㆍ정계ㆍ인욕ㆍ정진ㆍ선정ㆍ지혜 바라밀을 잘 지켜 지니어 마음에 흐르게 하여 모든 유정에 대해서 대비심을 일으키고, 날마다 여법하게 수지 독송하며 마음껏 공양하여 항상 단절되지 않게 합니다.
이와 같이 수행하여 천 일을 채우면 의모가왕의 모든 진언만다라인삼매야(眞言曼拏羅印三昧耶)ㆍ출세세간일체신통삼마지(出世世間一切神通三摩地)를 성취합니다. 또 놋쇠로 반가부좌한 공덕천의 형상을 만들되 손에 연꽃을 들고, 의복ㆍ가락지ㆍ팔찌ㆍ7보ㆍ영락 등으로 장엄하여 실지왕의 형상 곁에 안치합니다. 최승명왕진언을 송하여 꽃다발을 가지하여 공덕천의 머리에 씌우고 온갖 꽃과 향으로 여법하게 공양하고, 밤낮으로 최승명왕진언을 송하여 지니며 백전단향을 가지하고, 끊임없이 공덕천의 명호를 일컫되 향을 피워 공양하며 10만 번을 채웁니다. 그리고 실지왕진언을 송하여 지니며 흰 겨자를 가지하여 공덕천의 명호를 부르면서 공덕천의 형상에 흩뿌려 10만 번을 채우면 그 공덕천 형상의 몸과 이마에서 큰 광명을 놓습니다. 바로 그 때에 향을 사르고 알가수를 공양하며, 또 실지왕진언을 송하여 흰 겨자를 가지하여 공덕천의 형상에 천팔 번 흩뿌리면, 그 공덕천이 천의 옷ㆍ영락ㆍ가락지ㆍ팔찌로 장엄한 모든 권속들을 거느리고 공중에 몸을 나타내어 진기한 보배를 비 내리듯 내리어 단 위를 두루 채우매 단 안의 공양물이 모두 금색으로 변하나니, 마땅히 그것을 취하여 두 몫으로 나누어 한 몫은 매일 공덕천을 위하여 관세음보살에게 공양하고 한 몫은 스스로 사용하여 모든 공덕을 지어야 합니다. 이 모습을 증득할 때에 몸의 털이 곤두서고 두려워 불안하나 두려워하지 말고 곧바로 여법하게 길상연화진언(吉祥蓮花眞言)을 송합니다.

나모라다 나다 라야야 나마아리야 바 로기뎨새 바 라
娜謨囉怛二合娜怛二合囉耶野那莫旖唎耶無何反路枳諦濕二合縛無可反下同音
야 모디사다야 마하 사다야 마하 가로니가야 마하 모가 바라나야 다
菩地薩埵野摩訶薩埵野摩訶迦嚕抳迦野摩訶暮伽縛囉那野
냐 타 옴 바 다미니 바 다미니 딜 리바 다망 이
▼(寧+也)寧也反喉中擡聲呼之二合頭弭儞二合頭弭儞二合▼(口+履)鉢二合頭茫魚枳反十
바 다마다 례 바 다마바디 바 다마필리예 바 다마요
二合頭麽陀十二二合頭麽縛底十三二合頭麽畢▼(口+履)曳十四二合頭麽驕魚夭反
리 바다 마바 라볘 바 다마사 나 바 라디­티뎌
▼(口+履)十五鉢頭二合麽跛北沒反二合囉陛十六二合頭麽娑十七同上二合囉底瑟恥羝十八
아바로기다필 리예 바라니바라나이니 바 라시나바 라시나
旖縛路枳跢畢二合唎曳十九縛囉泥縛囉那以儞二十同上二合囉枲娜跛同上二合囉枲娜
야 구로구로 아리야 바로기다바라니 호로호로 바 라탕
二十一矩嚕矩嚕二十二旖唎耶二十三縛路枳跢縛囉泥二十四虎嚕虎嚕二十五同上囉蕩
이 니 자라자라 보사바미보사다 바 다마빌리예 미지다
魚枳反二十六者攞者攞二十七補澀跛弭步使嚲二十八二合頭麽畢▼(口+履)曳二十九弭只怛
라미마나다 례 바라바라 삼 바라사 마라사 마염 아리야
二合囉弭麽娜陀三十皤囉皤囉三十一皤囉塞桑邑反麽囉娑麽焰三十二旖唎耶
바 로기뎨새 바라야 사 마예살쟈 디­티다니 미 아모
十三 同上路枳諦濕二合縛囉野三十四麽曳薩𠅗丁也反地瑟恥嚲泥三十五旖暮
가 바사바 라니훔 나모소도뎌 사바하
播捨婆同上囉泥𤙖三十六那謨窣覩羝三十七二合縛訶三十八16)

이 진언을 송하고 대공덕천(大功德天)을 우러러보며 찬탄하고 정수리를 어루만져 주기를 청하면 그 공덕천이 기뻐하며 정수리를 어루만지면서 말할 것입니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선남자여, 그대는 이제 불공견삭최승명왕진언(不空罥索最勝明王眞言)ㆍ실지왕진언(悉地王眞言)ㆍ길상연화진언(吉祥蓮花眞言)을 다 성취하였으니 마땅히 나의 궁전에서 머무르며 그대가 필요로 하는 모든 진기한 보배를 쓸지니라.’
이 때에 마땅히 여일체원진언(與一切願眞言)을 송합니다.


나모라다 나다 라야야 나마아리야 바 로기뎨새 바 라야 모
娜謨囉怛二合娜怛二合囉耶野那莫旖唎耶無何反路枳諦濕二合無可反囉野
디사다야 마하 사다야 마하 가로니가야 옴 바가 바디 마도아
地薩埵野摩訶薩埵野摩訶迦嚕抳迦野喉中擡聲呼之皤伽縛底摩咄惹
니딜 리 바라바라 아바로기다바 라니 가사리니사 라바도 암
儞窒二合▼(口+履)縛囉縛囉旖縛路枳跢婆同上囉泥乞使理抳塞同上二合囉縛覩十一
바암바 미보라기리디가례 바 라바 라보예 아모가 바사하사
縛暗縛十二弭補攞枳唎底迦㘑十三二合囉婆同上囉步臡同上十四旖暮伽播捨㰤塞
뎌 사 바하
十五二合縛訶十六17)
이와 같은 진언을 하여 공덕천이 정수리를 어루만지며 찬탄할 때에 원을 청하면 그 공덕천이 두 손에서 젖을 흘러내려서 진언하는 이에게 주는데 받아서 마시면 큰 신통을 얻어 몸이 변하여 광명이 밝게 빛나며 머리카락은 오른쪽으로 틀어 말리어 소라 모양이 되고 눈은 푸른 연꽃과 같고 변재가 걸림이 없고 음성이 청아하여 듣는 이가 즐거이 들으며, 불공대마니해청정길상연화관삼매야(不空大摩尼海淸淨吉祥蓮花觀三昧耶)를 증득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수명은 만 세이고 궁전신(宮殿身)18)을 솟구쳐 서방의 아미타부처님 앞에 가서 깊은 법을 듣고 수기(授記)를 받는데, 명호가 불공대마니해청길상연화관왕(不空大摩尼海淸淨吉祥蓮花觀王)이며, 또다시 수기 받되 명호가 불공견삭관세음보살법왕자(不空罥索觀世音菩薩法王子)이며, 또다시 수기 받되 명호가 모든 불법(佛法)의 장자(長子)입니다. 아울러 시방의 모든 여래의 출세간ㆍ세간의 깊고 깊은 다라니진언단인(陀羅尼眞言壇印)의 법을 다 성취하고, 모든 천ㆍ용ㆍ약차ㆍ나찰ㆍ인비인 등의 궁전에 왕래하며 노니는 데 장애가 없고, 만나는 모든 천룡팔부ㆍ귀신ㆍ사람 등이 모두 사랑하며 공경합니다. 만약 세간에 머물면 큰 복덩이가 되어 유정들에게 모든 이익을 주고, 그 공덕천과 권속들이 항상 모든 진귀한 보배ㆍ천의 옷ㆍ감로수ㆍ묘약(妙藥)을 베풀어 주고 가엾게 여겨 수호하기를 사랑하는 아들과 같이 하여 항상 버리지 않으며, 창고는 항상 차서 넘치는데 비사문천(毘沙門天)의 창고와 다름이 없습니다. 집금강비밀주보살이여, 대범천ㆍ제석천ㆍ마혜수라천ㆍ나라연천 등의 모든 천과 사천대왕ㆍ일체진언명선(一切眞言明仙)ㆍ약차ㆍ나찰ㆍ인비인 등이 사랑하며 공경하니, 이 최승명왕진언ㆍ실지왕진언ㆍ길상연화진언(吉祥蓮花眞言)을 항상 송하여 지니면 한량없는 큰 복덕의 덩어리를 얻습니다.
집금강비밀주보살이여, 만약 선남자ㆍ선여인이 날마다 세 때에 모든 꽃ㆍ향ㆍ천의 의복ㆍ보배 구슬ㆍ영락ㆍ보배 덮개ㆍ당기ㆍ번기ㆍ천의 음악ㆍ갖가지 음식ㆍ모든 깔개ㆍ모든 진귀한 보배를 하나하나 수미산처럼 모두 쌓아놓고, 64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으며,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티끌처럼 많은 세계의 모든 여래께 보시하고 공양하되 열두 달을 채우고, 또 사해(四海) 바닷물을 향기로운 기름으로 삼아 밤낮으로 64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티끌 같은 세계의 모든 여래 앞에 등불을 밝혀 공양하되 이 사해가 열두 달 만에 다할지라도 얻는 복 덩어리가 한량없이 많고 가없어 산술적인 계산으로는 알 수가 없습니다.
다시 선남자ㆍ선여인이 항상 세 때에 금강의 신인(身印)ㆍ심인(心印)ㆍ어인(語印)19)ㆍ지인(智印)을 지니고 3세가 모두 그 양이 허공과 같음을 관조(觀照)하고, 가슴에 금빛 나는 차자(縒字)를 관하여 두면 큰 화염을 내어 몸을 태워서 변하여 하얀 재가 되어 전혀 남는 것이 없습니다. 그 재를 단에 발라서 꾸미되 단의 크기는 끝이 없고, 단의 중심에 이자(爾字)를 관하여 두니, 여덟 잎사귀의 금빛으로 피어나는 연꽃이 나타나되 넓어서 끝이 없습니다. 연화대 위에 큰 보배 궁전을 관하여 두고 기묘한 꽃을 여러 가지 섞어 장엄하며, 7보 궁전은 여러 가지 보배 휘장을 줄지어 빙 둘러 장엄하고, 궁전 속에 금색연화사자보좌를 관하여 두고 그 좌대와 누각은 뭇 보배 광명으로 장식합니다. 그 연화좌 위에 바자(皤字)를 관하여 두면 석가모니여래께서 나타나시니, 하나의 몸으로 무량한 몸을 보이시되 합쳐 한 몸으로 결가부좌하시고, 모든 법을 연설하시고 한량없이 많은 빛을 놓으십니다. 왼쪽은 관세음보살ㆍ백의관세음보살ㆍ비구지관세음보살ㆍ다라보살ㆍ공덕천이 협시(脇侍)하고, 오른쪽은 10바라밀보살20)들이 모두 반가부좌하여 앉습니다. 관세음보살 오른쪽에 진언을 관하는 이는 가부좌하고 두 손을 가슴에 모으고 염주를 굴리고 이 진언을 송하며 성중을 관하여 두고 사이에 끊어지는 일이 없이 과업(課業)을 마치고 송할 때 헤아리던 염주와 성스러운 대중들을 거두어 관세음보살에게 부촉하여 백호(白毫)21) 안에 안치하거나 가슴에 붙이며 마땅히 부촉할 때에 기장인(器杖印)을 돌리면서 부촉 진언을 송합니다.

옴 훔 바다 마구라22)
喉中擡聲引呼之𤙖合口擡聲引呼之鉢頭途邑反二合麽矩羅

이 진언을 일곱 번 부촉하여 이 관(觀)을 닦으면 마땅히 연화종성(蓮花種性)을 광대하게 성취하고, 얻는 복 덩어리도 앞에서 공양하여 얻는 복 덩어리에 비교하면 백 배, 천 배 내지 백천 구지의 몇 배여서 그 하나에도 미칠 수 없습니다. 왜냐 하면 이 진언은 모든 여래께서 맨 처음으로 갖가지 변함 없는 상호(相好)의 공덕을 내는 곳이며, 또 모든 여래께서 모든 복 덩어리를 닦아 모아서 쌓아 두는 곳이며, 또 모든 여래께서 최초로 수기(授記)하시는 곳이며, 또 모든 여래께서 큰 신통과 숭상(崇尙) 받는 공덕을 얻는 곳입니다. 또 공덕천이 모든 공덕을 얻는 대원(大願)의 결과인 곳이며, 또 공덕천이 머무는 바인 광명보(光明寶) 궁전의 곳이며, 또 64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 티끌 세계의 모든 여래의 정토로 공덕(功德) 궁전이 머무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모든 여래께서 이 가운데 머무시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진언은 공덕천모(功德天母)가 머무는 곳이며, 이 공덕천모는 또 시방의 과거ㆍ현재ㆍ미래의 모든 불공덕모(佛功德母)인 연고이며, 또 시방의 과거ㆍ현재ㆍ미래의 모든 보살마하살의 갖가지 신통과 상호복취(相好福聚)의 공덕모(功德母)인 연고입니다. 그리고 또 시방의 과거ㆍ현재ㆍ미래의 모든 불보살마하살의 일체다라니진언ㆍ일체단인삼매야(一切壇印三昧耶)ㆍ안온삼매야(安隱三昧耶)23)ㆍ부요삼매야(富饒三昧耶)24)ㆍ항마삼매야(降魔三昧耶)25)ㆍ일체삼매야의 공덕모인 연고입니다. 또 불공왕다라니진언성취법(不空王陀羅尼眞言成就法)의 곳이며, 또 불공왕이 유정들에게 모든 광대한 보시를 하고 갖가지 원(願)을 칭찬하는 곳이며, 또 불공왕의 허공 궁전ㆍ일월광명이 머무는 곳입니다. 그리고 또 삼십삼천ㆍ공덕천의 최상광명 궁전이 머무는 곳이며, 또 대범천ㆍ제석천ㆍ나라연천ㆍ마혜수라천 등의 천의 광명복덕길상모(光明福德吉祥母)인 연고며, 또 모든 진언명선(眞言明仙)과 약선(藥仙)의 광명복덕길상모인 연고입니다. 또 모든 약차ㆍ나찰ㆍ건달바ㆍ아수라ㆍ가루라ㆍ긴나라ㆍ마후라가ㆍ인비인 등의 광명복덕길상모인 연고이니, 이 법을 닦는 이는 날마다 여법하게 모든 향기로운 꽃ㆍ향수ㆍ소ㆍ우유ㆍ음식ㆍ소등(酥燈)ㆍ유등(油燈)으로 공양하고 모든 부처님 전에 소합향(酥合香)을 피우고 관세음보살 전에 침수향을 피우고 공덕천 앞에 백전단향을 피웁니다.
길상연화(吉祥蓮花)의 대심진언(大心眞言)으로 송합니다.


옴 보사파 미로기뎨 건다사례 아모가 라아 삼 바라니 바 다
喉中擡聲呼之補澀跛弭路枳諦健馱縒㘑旖暮伽囉惹皤囉抳二合
마삼 보리 다라다라 무니뎌훔 사 바하26)
麽三步▼(口+履)嚲囉嚲囉畝儞羝𤙖二合縛訶

이와 같은 진언을 송하여서 모든 향기로운 꽃ㆍ향수ㆍ소(酥)ㆍ우유ㆍ음식ㆍ소등ㆍ유등을 가지하여 모든 부처님ㆍ관세음보살ㆍ대공덕천에게 공양합니다. 그리고 법에 의거하여 앉아서 인(印)을 돌려서 작법하되 최승명왕진언ㆍ실지왕진언ㆍ길상연화진언ㆍ대심진언(大心眞言)ㆍ심중진언(心中眞言)ㆍ심중심진언(心中心眞言)을 송합니다. 분노왕진언으로 향을 가지하여 피우면 한밤중에 공덕천의 형상이 움직이며 광명을 비추는데 바로 그 때에 진언하는 이는 뛸 듯이 기뻐하며, 5경(更:새벽3~5시)에 이르러서 실지왕의 형상에서 큰 광명 불꽃을 놓고 관세음보살이 몸을 나타내어 편안히 위로하고, 마음에 원하는 것을 청하면 원만하게 해 주고, 몸 가운데 5무간죄(無間罪)와 모든 질병의 고통을 없애고, 세간의 모든 복덕자량(福德資糧)을 다 증장 시키고, 모든 원수의 재난ㆍ부적ㆍ저주 등을 다 소멸시켜 주십니다.
길상연화의 심중진언(心中眞言)으로 송합니다.

옴 아모가 바사 하 리나야 바 다미니바 라니 아바라아바
喉中擡聲呼之旖暮伽播捨二合哩娜野二合頭弭儞婆同上囉泥入縛攞入縛
라 바 라사 리다 바다마보예 사 바하27)
同上二合囉娑▼(口+履)嚲鉢頭麽步臡二合縛訶

길상연화의 심중심진언(心中心眞言)으로 송합니다.

옴 아바로기다 바다미니바 릉 이니 도로도로 훔 사 바하28)
喉中擡聲呼之旖縛路枳嚲鉢頭弭儞婆同上擬抳覩嚕覩嚕𤙖二合縛訶

이 불공길상연화진언(不空吉祥蓮華眞言)ㆍ대심진언ㆍ심중진언ㆍ심중심진언을 만약 어떤 유정이 유가관(瑜伽觀)의 법대로 날마다 여법하게 천팔 번을 수지하고 독송하면 5무간죄업이 모두 없어지고, 공덕천이 관찰하여 살피고 가피하여 뭇 원을 원만히 해 줍니다. 그리고 관세음보살이 신통으로 돕고 가피하여 모든 투쟁ㆍ칼ㆍ몽둥이ㆍ독약ㆍ독충ㆍ귀신ㆍ재앙ㆍ질병으로 몸과 목숨을 요절하거나 파괴하는 등과 여덟 가지 재난의 두려움이 모두 없어집니다. 만약 오색 실을 가지하여 스물한 개의 매듭을 결하여 안실향(安悉香)을 쪼여서 귀신 병이 든 이에게 매달아 주면 귀신 병이 낫습니다. 혹 마하가라신(摩訶迦羅神)29)이 지은 병이라 해도 곧바로 낫거늘 어찌 하물며 귀신 병이 낫지 않겠습니까? 만약 청색 실을 가지하여 스물한 개의 매듭을 결하여 학질에 걸린 이에게 매달아 주면 곧바로 낫고, 만약 흰 실을 가지하여 백팔 개의 매듭을 결하여 모든 인민들에게 매달아 주면 죄 업장과 재액이 없어집니다.”
그리고 아가타약(阿伽陀藥)30)의 게송을 읊었다.

최승왕진언(最勝王眞言)과
분노왕진언(奮怒王眞言)과
실지왕진언(悉地王眞言)을 송하며
우황(牛黃)으로 가지하여

난(煖)과 연(煙)의 모습을 나타나게 하고
이마와 가슴 위에 점 찍고 나서
사람들과 함께 이야기하면
모두 믿고 따라 복종하며

약차ㆍ나찰의 두려움이나
홀리어 고뇌하는 일도 없네.
정수리ㆍ목ㆍ미간과
넓적다리ㆍ배꼽ㆍ손바닥 위에 점 찍으면

만나는 사람마다
도깨비의 재앙과 장애
모두 없어지고
보기만 하는 이도

도깨비의 고통 장애
모두 없어지나니
찰제리(刹帝利)의 집안과 수다라(輸陀羅)의 집안
저들 모두가 기꺼이 공양하네.

발ㆍ종아리ㆍ무릎ㆍ손바닥에 바르고
유행(遊行)하면 곤란함이 없으니
물ㆍ불ㆍ호랑이ㆍ이리 등의
재해도 만나지 않을 것이네.

갓난아이 먹는 젖을 섞어
눈 속에 떨어뜨린 이는
땅 속의 복장(伏藏)을 보게 되고
배 위에 바르면

복통이 곧바로 낫는다네.
우유에 섞어 마시면
청정한 몸을 얻나니
귀신들이 홀리지 못하며

모든 저주와
염고(厭蠱)31)와 고독(蠱毒)32)
등이 없어지고
아울러 나쁜 꿈을 꾸지 않네.

항상 우유와
소(酥)ㆍ낙(酪)을
꿀에 섞어 마시면
하루빨리 총명함을 얻나니

날마다 송하는 진언 달라도
이 종족(種族)의 모든 진언과
단인삼매야(壇印三昧耶)를
모두 다 성취하네.

지혜의 앎이 바다와 같아
사람들이 공경하며
목숨은 요절하는 일 없고
모든 죄 업장과

숙업(宿業)의 모든 병의 고통
한꺼번에 없어지네.
호마유(胡麻油)에 섞어
머리 병이나 풍병(風病)에 바르면

곧바로 낫는다네.
이 세 가지 진언으로
창포(菖蒲)를 가지하여
난ㆍ연의 모습을 나타나게 하고

우유와 소(酥)에 섞어
공복(空腹)에 복용하여
백 일을 채우면
음성이 맑고 부드러우며

치아와 혀에 고질병이 없고
모든 인민들 중에
말하는 음성을 듣는 이는
재액과 죄 업장이 없어지네.

만약 항상 밥먹듯이 복용하면
많은 글과 말을 기억하여 아나니
이 모든 진언과 단인삼매야(壇印三昧耶)를
모두 다 성취하고

지혜의 앎이 바다와 같아서
어깨 위에 매달면
모든 귀신들의 나쁜 재앙이
침해하지 못하네.

흰 겨자에 섞어 태우면
온갖 다스리기 어려운
귀신 병을 다스려
곧바로 낫네.

이 세 가지 진언으로
필리양우약(畢▼(口+履)陽愚藥)과
아위(阿魏)ㆍ다아라(多誐囉)와
청목(靑木)ㆍ울금향(鬱金香)과

감송(甘松)ㆍ사막가(闍莫迦)와
필리가(畢唎迦)와 여근(蘆根)과
건달라사향(乾闥羅娑香)과
겨자를 바치고 남은

마른 꽃 등을 가지하여
같은 양으로 섞어 손질하고
빗물로 멧대추만하게
환(丸)을 지어 사기그릇에 담아

단 위에 안치하고
진언으로 가지하면
난ㆍ연의 모습을 나타내게 하여
그늘진 곳에서 말리네.

학질ㆍ종기ㆍ옴과
독약 등의 병에
환약을 물에 타서
바르거나 복용하면 바로 나으며

두통(頭痛)은 환약을 기름에
섞어 머리에 바르면 낫고
치통(齒痛)은
환약을 머금으면 낫는다네.

복통(腹痛)은 환약을
물에 타서 마시면 나으며
온갖 뼈마디가 쑤실 때에
환약을 소에 섞어 바르면
쑤시는 곳이 나으며
계속 마르는 병에 걸렸을 때
환약을 미지근한 물에 타서
매일 목욕하면

모든 죄의 허물과
모든 병의 고뇌가 없어지네.
귀신 병에 걸렸을 때
환약을 소에 타서

코에 붓고 향을 태워서 몸에 쬐면
곧바로 낫고
귀신의 재앙으로 말을 하지 못할 때에
환약을 물에 타서

정수리에 바르면 나으며
가슴에 통증이 있을 때에
환약을 끓는 소금물에 타서
마시면 곧바로 낫는다네.

이 세 가지 진언으로
웅황(雄黃)ㆍ은(銀)ㆍ광(礦) 등의 약을
가지하면
난(煖)ㆍ연(煙)ㆍ광(光)의 모양 나타나네.
웅황을 정수리와 이마와
어깻죽지와 가슴과 목에 점 찍고
은과 광(礦)을
눈 속에 점 찍으면 비밀히

진언명선인(眞言明仙人)을 증득하여
약차ㆍ나찰과
아수라 귀신 굴에
들어가는 데 장애가 없다네.

시타림(屍陀林)에 들어가매
보는 귀신마다 모두 조복 받고
몸과 손발에 바르고
인을 결하고 진언을 송하면

곧바로 증험을 성취하나니
관세음보살의 가피력으로
수승한 원을 돕고
정거천ㆍ이수라천과

마혜수라천과
대범천ㆍ제석천과
나라연천 왕이
옹호해 주기 때문이네.

이 세 가지 진언으로
우황(牛黃)ㆍ웅황(雄黃)ㆍ조미라(譟弭囉)
안선나약(安膳那藥)ㆍ울금향과
가구파(迦俱皤)나무의 즙을
가지하여 섞어 약을 만드네.
약을 가지하면
난ㆍ연ㆍ광의 모습이 나타나니
모든 향기로운 꽃ㆍ묘향수(妙香水)와

갖가지 음식으로 공양하고
몸을 깨끗이 씻고
깨끗한 옷을 입는다네.
세속인이라면 매일 새벽마다

8관재계(關齋戒)를 받아 지키고
안약(眼藥)을 이마ㆍ정수리와 귓속에
점 찍어 바르고 차례대로 인을 결하고
모다라니진언(母陀羅尼眞言)과

불공실지왕진언(不空悉地王眞言)을 송하면
보타락가산의
7보 궁전에 관세음보살을 보며
서방정토 극락세계 보배 궁전의

아미타부처님과 모든 보살들을 보며
시방 모든 국토의
모든 불보살의 대중과
대범천ㆍ제석천왕 등 모든 천왕들을 보지만

전다라(旃茶羅)33)의 업을 짓고
과거ㆍ현재에 무간죄업을 지은 자는
이 약을 점 찍어 발라도
곧바로 우리와 시방 국토 등의

모든 불보살의 대중을 보지 못하고
다만 꿈속에서만 시방 국토의
모든 불보살의 대중을 보나니
관세음보살의 가피와 옹호로

무간죄업이 없어지고
바로 현생에서
불공왕진언의 신통을 성취하여
목숨은 천과 같아지고 복은 한량없어라.

온갖 독약과 독충 등
일체의 귀신과 원수의 두려움이
저절로 없어져
보는 사람마다 기뻐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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