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대보적경(大寶積經) 71권
대보적경 제71권
북제 삼장 나련제야사 한역
송성수 번역
16. 보살견실회 ⑪
23) 정거천자찬게품 ②
그때 역생(力生)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모든 인연과 업
그리고 얻은 과보의
그 체성(體性)이 모두 공함을
부처님께서는 사자후로 말씀하셨나이다.
그때 수순력(隨順力)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업과 인연으로써
모든 과보를 더 자라게 하면
양족존(兩足尊)께서는 능히 아시나니
그러므로 부처님께서는 같을 이 없나이다.
그때 순행력(順行力)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그와 같은 경계를 닦아 익히고
그와 같은 업을 짓게 되면
장차 다시 그 과보를 얻게 됨을
부처님 눈으로는 모두 아시나이다.
그때 역기(力起)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그와 같은 경계를 닦아 익히면
이와 같은 성품을 성취하나니
부처님께서 모든 중생을 아심이
마치 다섯 개의 손가락을 보시는 것 같나이다.
그때 역행(力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그와 같은 경계를 닦아 익히면
도리어 이와 같은 벗을 만나며
이와 같이 서로가 친근하게 되나니
훌륭한 장부[勝丈夫]께서는 모두 아시나이다.
그때 역가(力加)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저 경계에 가피(加被)하고 섭지(攝持)함을
길잡이께서는 분명히 아시며
모든 벗을 친근하게 됨도
인존(人尊)께서는 모두 비추어 보시나이다.
그때 결정계(決定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저 경계와 저 맹세와
저 벗과 저 상응(相應)함을
부처님께서는 모두 결정코 아시나니
그러므로 의혹을 능히 제거하시나이다.
그때 정정계(正定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저 경계와 저 상속(相續)하는 것과
머무르는 세간을 따라
행하는 것과 그의 나아감을
으뜸인 분[勝人]께서는 모두 다 아시나이다.
그때 학계(學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저 모든 경계 속에서
길잡이께서는 지혜로 능히 아시며
저 지혜의 체성은 공하다고
훌륭한 지혜로 그렇게 말씀하셨나이다.
그때 승계(乘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저 경계를 닦아 익히면서
근기와 시기에 따라 세간에 머무름을
부처님께서는 다 사실대로 아시나니
그러므로 견줄 데 없는 몸이라 하옵나이다.
그때 수순계(隨順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저 경계를 닦아 익혀
그에 따라 얻은 공덕은
원인과 과보에 의거함을
부처님께서는 모두 남김없이 아옵나이다.
그때 공계주(共界住)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닦아 익혀야 할 경계를 따르는 것과
그 행해야 할 도(道)를 따르는 것도
부처님께서는 남김없이 모두 아시나니
그러므로 공경 받는 지혜로운 이가 되시나이다.
그때 지행(智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닦아 익혀야 할 경계를 따르는 것과
그가 행해야 할 도를 따르는 것도
중생이 행하는 것을 부처님께서는 다 아시나니
그러므로 지혜를 배우는 이[學智者]라고 일컫나이다.
그때 행무외(行無畏)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정정취(正定聚)와 사정취(邪定聚)와
그리고 부정취(不定聚)의 중생인
이 3취(聚) 중생 가운데에서
부처님께서는 틀림없이 아시나이다.
그때 승행(乘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만일 정정취의 중생이라면
열반에 나아갈 수 있는 이이니
부처게서는 세간의 해[日]인지라
그에 대한 지혜에 걸림이 없사옵니다.
그때 해탈행(解脫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만일 어떤 중생들로서
부정취에 머물러
모든 나쁜 세계[惡道]에 떨어지게 되면
또한 그를 위해 열반을 말씀하시나이다.
그때 역기회(力期會)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이란 거짓으로 붙인 이름일 뿐이요
힘[力]과 지혜[智] 또한 그와 같으며
네 가지 두려움 없음[四無畏] 등도
다만 말[言語]을 따라 있을 뿐이옵니다.
그때 견실(見實)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과 부처님의 법도 없고
또한 그 밖의 지혜의 무더기도 없음을
첫째가는 이치[第一義]에서 드러내 보였나니
여래는 사실대로 아시옵니다.
그때 역주(力住)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의 법과 힘에 머물러
이로 인하여 두려움이 없음을 얻고
자유로이 하고 싶은 대로 하나니
이들은 모두 부처님의 제자들이옵니다.
그때 법무외(法無畏)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속 이치[世諦]와 참된 이치[眞諦]의
이 두 가지를 드러내 보였나니
그 참된 이치는
말로써는 얻을 수 없나이다.
그때 지존(智尊)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법에 대한 말은 각각 다르고
법의 모양[法相] 또한 각각 달라서
이 언설은 모양이 없나니
부처님께서는 이 법의 모양을 아시나이다.
그때 행정진(行精進)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처소가 아닌[非處] 데서 부정취(不定聚)의 중생이
혹은 다른 데를 향해 나아가거나
사정취(邪定聚)의 중생의 모든 것들도
큰 모니[大牟尼]께서는 모두 다 아시나이다.
그때 신력(信力)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그 경계를 닦아 익혀서
마치 믿고 좋아하는 마음 내듯이
탐욕 보며 깨끗하다고 여기는 것을
모니께서는 모두 환히 아시나이다.
그때 부정승(不淨乘)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진실하지 않은 데서 망령되이 분별하여
탐냄의 경계를 더 자라게 하면서
믿고 곧 그 길을 행하는 것을
모니께선 사실대로 아시나이다.
그때 자승행(慈乘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진실하지 않은 데서 망령되이 분별하여
성냄의 경계를 더 자라게 하면서
믿고 곧 그 길에 의지하는 것을
모니께서는 모두 환히 아시나이다.
그때 승인연도(乘因緣道)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진실하지 않은 데서 망령되이 분별하여
어리석음의 경계를 더 자라게 하면서
믿고 곧 그 길에 의지하는 것을
모니께서는 모두 환히 아시나이다.
그때 승사(乘捨)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살아가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는 이가
질투(嫉妬)를 더욱 자라게 하면서
그것을 믿고 곧 익히며 행하나니
모니께선 모두 환히 아시나이다.
그때에 습근선지식(習近善知識)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나쁜 벗을 아주 가까이 하여
도리어 저 나쁜 경계를 더하면서도
오히려 그를 믿기에 이르나니
구담(瞿曇)께선 모두 환히 아시나이다.
그때 식견고(識堅固)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간을 헤매면서
닦아 익힌 경계를 따라
수순(隨順)하며 그것을 믿나니
부처님께서는 모두를 남김없이 아시나이다.
그때 행견고(行堅固)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나고 죽음에 헤매면서
그와 같은 행을 닦고 익히어
수순하면서 그것을 믿나니
부처님께서는 모두를 남김없이 아시나이다.
그때 신근(信根)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만일 어떤 중생들이
닦아 익혀야 할 경계를 따르면
부처님께서는 모두를 환히 아시나니
그러므로 걸림 없는 지혜[無碍智]라 하옵나이다.
그때 근행(根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는 모든 근기[根]를 환히 아시어
그에 따라 방편을 쓰며
반연(攀緣)과 경계는
장소에 따라 들어감이 마치 냄[生]과 같나이다.
그때 승근(乘根)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몸이 괴로움에 핍박받는 것은
갈애(渴愛)를 탐착함으로 말미암나니
모든 갈애를 끊어 없애는 데는
오직 부처님의 지혜만이 제일입니다.
그때 근경계(根境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하열한 근기 지닌 중생에게는
색애(色愛)를 여의라고 가르치시며
영리한 이에게는 관찰함[觀察]을 가르치시니
양족존(兩足尊)께서 하신 말씀이옵니다.
그때 근승(根勝)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하근(下根)은 비고 고요한 데 있으면서
탐욕을 없앨 수 있고
갈애를 바르게 관찰하게 되나니
양족존께서는 잘 아시나이다.
그때 근결정(根決定)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먼저 일어나는 애욕에 대해
부처님께서는 얻을 것이 없다고 관찰하시며
없음도 알고 적멸도 아시나니
그러므로 훌륭한 근기[勝根]라 하옵나이다.
그때 불리근(不離根)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멀리 여의고 분노(忿怒)하지 않으면
그것이 성냄을 여의고 다스림이니
이것은 하근(下根)이 행하는 것이요
부처님께서는 중생의 욕심을 아시나이다.
그때 신근(信根)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인자함[慈]을 행하여 성냄 없애고
중생의 지혜를 능히 일으켜
그것으로 성냄의 경계를 없애나니
인존(人尊)께서는 모두 능히 아시나이다.
그때 구근(求根)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성내지 않으면 과실과 악(惡)이 없고
인자한 행의 성품은 고요히 사라지며
깨끗함과 더러움을 얻을 수 없나니
그러므로 인중존(人中尊)이라 일컫나이다.
그때 근순행(根順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삿된 분별을 행하면서
다른 이를 위하여 삿된 행을 말하면
의혹[惑] 무거워 방편 없나니
부처님께서는 뒤바뀐 것임을 깨달아 해탈하시나이다.
그때 지기(智起)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탐냄과 성냄과 어리석음 등은
앞일을 취하며 집착하기 때문이요
그것을 어기면 지혜의 밝음을 얻나니
큰 명칭[大名稱]께서는 모두 아시나이다.
그때 이지애(離智愛)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탐냄과 성냄과 어리석음과
밝고 어두운 일 가운데서는
그 성품을 얻을 수 없나니
양족존께서는 모두 아시나이다.
그때 지위덕(持威德)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중생이 얻어야 할 지혜는
얻음에 따라 지혜가 많고 적으며
처소에 따라 지혜의 그릇 이루나니
여래는 모두 아시나이다.
그때 구근(求根)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지혜로써 지혜를 알아
모든 번뇌를 멀리 여읨을
천인사(天人師)께서는 모두 아시나니
그러므로 저는 머리 조아려 예배하나이다.
그때 일향낙근(一向樂根)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국토와 시절(時節)과
법을 관찰하는 방편이며
번뇌의 더러움과 깨끗함을
여래께서는 모두가 공임을 아시나이다.
그때 지당(智幢)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중생의 근기와 욕심과 믿음에는
상․중․하로 서로 다르며
속박과 해탈과 지혜는
모두 깨달아 앎이 없다고 보나이다.
그때 근당(根幢)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모든 근기의 상․중․하와
번뇌와 지혜와 느낌이며
조복함과 조복하지 않음을
부처님께서는 모두 모양이 없다 하시나이다.
그때 수근(修根)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선(禪)에서 해탈함과 번뇌와
정수(正受)와 삼마제(三摩提)에
깨끗함을 일으키는 중생을
여래는 모두 능히 아시나이다.
그때 역속질(力速疾)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선(禪)의 적멸을 얻은 까닭에
모든 법의 자성을
모두 분명히 아시나니
그러므로 일체지(一切智)라 일컫나이다.
그때 역개(力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만일 법과 자성인
이 법을 설명할 수 있다면
사실대로 바르게 받아들임이니
그러므로 3세(世)에 집착하지 않나이다.
그때 낙력(樂力)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번뇌와 삿된 분별로
네 가지에서 생(生)을 일으키는 것과
업으로 나는 것을 능히 아시나니
그러므로 견줄 데 없는 분[無比人]이라 하옵나이다.
그때 지력(知力)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깨끗한 법 능히 아시어
번뇌를 다스리며
업을 널리 펴 말씀할 수 있으시니
그러므로 부처님을 견줄 이 없다 하옵나이다.
그때 역사(力士)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선(禪)에서 해탈이 일어남과
삼마제(三摩提)와 정수(正受)와
번뇌와 그리고 깨끗함을
부처님께서는 모두 거짓[虛仮]이라고 말씀하셨나이다.
그때 역생(力生)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선(禪)에서 해탈함과 깨끗함과
삼매와 정수 등
그것은 방일하지 않는 데서부터 생기나니
부처님께서는 이것을 모두 아시나이다.
그때 역증장(力增長)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대웅(大雄)께서는 이 안의 것을
선(禪) 등에서 능히 굴리며
들임[入]과 버림[捨]을 알되 걸림이 없나니
마치 바람이 공중에서 다니는 것 같나이다.
그때 지전제(知前際)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무수한 억 겁 동안에
모든 존재[有] 속에 머물면서도
존재의 허물에 물들지 않았나니
그러므로 훌륭한 장부[勝丈夫]라 하옵나이다.
그때 주전제(住前際)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무수한 억의 부처님께
이미 일찍이 공양을 닦았음은
위없는 도를 구하기 위함이니
그러므로 저는 귀의하나이다.
그때 견전제(見前際)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일찍이 과거 세상에
갖가지를 부처님께 받들어 올렸고
가지가지의 변재(辯才)를
인존(人尊)께서는 모두 획득하셨나이다.
그때 전제선교(前際善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옛날에 세간을 헤매면서
법답게 배우고 그대로 행하여
일찍이 한량없는 부처님을 뵈었나니
그러므로 법을 깊이 아시나이다.
그때 학전제(學前際)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모든 부처님․법왕(法王)의 처소에서
대웅(大雄)께서는 옛날에 수행하셨고
부처님의 곁에서 배워 마치셨나니
그러므로 많은 행[衆行]을 아신 이께 예배하나이다.
그때 본방편구족(本方便具足)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한량없는 억 겁 동안에
그지없는 모든 부처님의 행을
수행하면서 뛰어나게 정진함은
부처님 지혜를 구하기 위해서였나이다.
그때 본방편결정(本方便決定)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모든 법에 결정코
여러 억 겁 동안 관찰하셨으면서도
모든 법에 들어감이 없으며
인연(因緣)의 화합일 뿐이라고 말씀하셨나이다.
그때 사전제(思前際)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한량없는 억 겁 동안에
길잡이께서는 일찍이 수행하여
처비처(處非處)를 알게 되셨나니
그러므로 세간을 아신다[解世間] 하나이다.
그때 간택전제(簡擇前際)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처소[處]와 처소 아님[非處]에 머물러
업인(業因)을 관찰하며
경계[界]와 근(根)과 선에서의 해탈[禪解脫]을
부처님께서는 모두 아시나이다.
그때 관찰전제(觀察前際)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과거에 일찍이 관찰하시어
지혜의 힘 더욱 자라게 하신
10력(力) 대웅맹(大雄猛)께서는
지혜로써 세간을 관찰하시나이다.
그때 전제경계(前際境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대웅(大雄)께서는 본래 수행하시어
모든 중생의 깨끗한 행과
깨끗하지 못한 행을 아시나니
그러므로 중생을 능히 다스리나이다.
그때 관찰전제행(觀察前際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먼저 중생에 대하여
과거에 행한 믿음과 요욕(樂欲)
그리고 경계를 관찰한 연후에야
중생들을 다스리나이다.
그때 신력(信力)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저는 이제 여래께서
불가사의한 겁 동안에
본래 행해야 할 것을 자세히 살피고
마음에 모두 집착함이 없었음을 믿사옵니다.
그때 지신(智信)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무수한 억 겁 동안에
부처님께서 옛날에 행한 것을 생각하면
어느 선남자라도 여래의 덕은
모두 측량할 수 없으리다.
그때 관후제선교(觀後際善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여래는 부처님 눈[佛眼]으로써
시방의 중생들이
처음에 태어나고 죽은 일이며
갖가지 업과 상응(相應)함을 자세히 보나이다.
그때 학후제(學後際)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만일 원인과 업으로써
따르며 부처님 도를 향해 나아가면
모니께서는 모두 그것을 아시나니
그러므로 일체지(一切智)라 일컫나이다.
그때 식생사(識生死)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만일 중생이 경계[界]로써
훈습(熏習)하며 모든 업을 지으면
중생과 업과 그리고 훈습에
부처님께서는 거친 생각[覺]이 없음을 환히 아시나이다.
그때 지생사(知生死)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그와 같은 벗을 가까이 하여
그와 같은 업을 지으며
그와 같은 길[道]을 향하여 나아감을
모니께서는 모두 환히 아시나이다.
그때 소수선교(所須善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필요한 것을 능히 알아
그것에 따르면서 업을 지으며
이렇게 업을 지어서 마침을
여래께서는 모두 환히 아시나이다.
그때 사선교(事善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그와 같은 일에 의지하여
그와 같은 업을 짓는 것이라
부처님께서는 모두 아시나니
모든 것은 부처님의 경계이옵니다
그때 지사(知事)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집착하는 일을 따라서
짓게 되는 일이 있나니
부처님께서는 모든 근본을 환히 알기 때문에
모두 그의 업을 능히 아시나이다.
그때 지선교(智善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지혜와 지혜로부터 하는 일이
부처님께서는 망상(妄想)임을 아시나니
그것을 따라 집착함과 같은 것도
부처님께서는 또한 남김없이 아시나이다.
그때 수작선교(修作善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집착함을 따라 업을 지음은
번뇌로 말미암아서이니
부처님께서는 그것을 모두 아시고
세간에서 귀의하게 되나이다.
그때 취선교(趣善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나아감에 따라 그와 같이 업을 짓고
업을 따라서 그 과보를 얻으며
반연할 대상[所緣]을 따라 업을 지음을
부처님 눈으로써 모두 환히 아시나이다.
그때 반연선교(攀緣善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반연할 대상을 능히 알고
인연을 따라 업이 성숙되면
모든 세계[趣]에서 과보 받음을
부처님께서는 모두 빠짐 없이 아시나이다.
그때 습기선교(習氣善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나쁜 업과 습기(習氣)를 모두 아시고
착한 업도 다 아시며
과거 세상에서 행한 것으로
중생의 세계 속에 들어감도 아시나이다.
그때 업선교(業善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 가지 업을 능히 알아서
현재와 미래와 그리고 과거에
중생들의 세계 속에서
범부로서 미혹됨을 능히 아시나이다.
그때 보선교(報善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적게 지어서도 많은 과보를 얻고
많이 짓고서도 적은 과보 얻는 등
많고 적음 등을 아시지만
외도(外道)는 그런 일에 미혹되나이다.
그때 학업(學業)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현세에 지어서 현세에 받는 과보[現報業]도 아시고
현세에 지어서 다음 생에 받는 과보[生報業]도 아시며
현세에 지어서 다음 생 이후에 받는 과보[後報業]에 대해서도
부처님 눈으로써는 모두 환히 아시나이다.
그때 지현법업(知現法業)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만일 현세(現世)에 업을 지으면
현세에서 곧 그 과보를 받나니
부처님께서는 모두를 환히 아시지만
범부는 그것을 알지 못하나이다.
그때 지생보(知生報)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만일 그와 같은 업을 지으면
바로 그 다음 생(生)에 과보를 받나니
저 큰 지혜 지닌 이께서는 모두 아시지만
중생은 그것을 알지 못하나이다.
그때 지후보(知後報)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업을 짓고 나서 여러 억 겁 동안
지난 뒤에야 그 과보를 받거나
혹은 그보다 훨씬 지난 뒤에 받는 것을
여래는 모두 환히 아시나이다.
그때 지업불숙(知業不熟)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만일 지었던 모든 업이
아직 받을 인연이 성숙되지 못하면
그 과보를 얻지 못하나니
여래는 모두 환히 아시나이다.
그때 관업미숙(觀業未熟)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여래는 업을 잘 관찰하시어
그 업을 만날 때에
모든 중생에게 나타나셔서
모든 것을 잘 말씀하여 주시나이다.
그때 선지업숙(善知業熟)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그 업이 만일 성숙되면
장차 오는 세상에 받게 되나니
부처님께서는 그것을 사실대로 아시고
또한 그 지혜도 공함을 아시나이다.
그때 업숙결정(業熟決定)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모든 지혜[一切智]로써
가볍고 무거운 업을 환히 통달하시며
중생의 욕망을 능히 아시나니
그러므로 저의 존경을 받나이다.
그때 지업경중(知業輕重)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악도(惡道)에 나아간 중생이
그 업을 따라서 당하는 것 같이
그 업의 가볍고 무거움을
지혜 있는 이는 모두 환히 아시나이다.
그때 지중생행(知衆生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중생이 행하는 것과
가볍고 무거운 모든 업을 보시며
웅맹(雄猛)께서는 따라 아시나니
외도로서는 그것을 알지 못하나이다.
그때 관중생행(觀衆生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중생이 하는 행을 관찰하여
업보를 널리 말씀하셨나니
마치 그릇에 담은 항하의 물에
소금 한 냥[一兩]을 넣은 것 같나이다.
그때 학업(學業)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만일 마음속에서 짓는 업[思業]을 받으면
부처님께서는 업의 마지막[究竟]이라 하셨고
또한 유학(有學)과 무학(無學)이 받는 과보를
훌륭한 신선[勝仙]께서는 이미 말씀하셨나이다.
그때 낙불지(樂佛智)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는 뛰어난 눈으로
3계(界) 안에 어리석은 이와 지혜 있는 이가
업을 따라서 과보를 받는 것을
미세한 것까지 보시므로 머리 조아리옵니다.
그때 설업진(說業盡)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나고 죽는 중생의 일을
세존 큰 길잡이께서는
남김없이 환히 아시나니
그러므로 두려움 없는 지혜로운 이께 예배하나이다.
그때 무소득(無所得)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업으로 태어나고 죽어서
중생이 저마다 세계[趣]로 나아가
받는 그 과보는 마치 꿈과 같나니
양족존(兩足尊)께서는 모두 아시나이다.
그때 구번뇌(求煩惱)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탐냄과 성냄과 어리석음을
양족존께서는 모두 다하셨나니
마치 꿈에서 목이 마른 사람이
맑고 시원한 물을 마심과 같나이다.
그때 이분별(離分別)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분별함에서부터
탐냄과 성냄과 어리석음 생겨남이
마치 꿈속에서의 장난과 같나니
훌륭한 말씀을 하신 이께 귀명하나이다.
그때 멸분별(滅分別)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만일 분별을 없애면
번뇌를 다했다고 이름하나니
마치 꿈에서 구름이 흩어짐을 본 것과 같다고
인존(人尊)께서는 이렇게 나타내었나이다.
그때 관찰누진(觀察漏盡)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마치 꿈에서 비가 옴을 보는 것처럼
샘[漏]을 일으킴도 그와 같나니
샘을 일으키는 인연을
대웅(大雄)께서는 그렇게 나타내 보이셨나이다.
그때 관찰몽(觀察夢)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마치 꿈에서 비가 옴을 보는 것처럼
샘을 일으킴도 그와 같나니
범부가 미혹하여 샘[漏]을 일으키는 것을
대웅께서는 그렇게 나타내 보이셨나이다.
그때 관여몽(觀如夢)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마치 꿈에서 비가 옴을 보는 것처럼
따라 순종하며 모든 샘을 일으키나니
범부가 미혹하여 모든 샘을 내는 것을
대웅께서는 그렇게 나타내 보이셨나이다.
그때 여자성지(如自性知)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마치 여인이 꿈에서 아들을 낳았다가
낳은 뒤에 도로 죽었으므로
기쁨도 내고 슬픔도 낸 것과 같이
부처님께서는 세간을 또한 그렇게 보시나이다.
그때 사량몽(死量夢)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마치 꿈에서 머리 위에 있는 뱀을 보듯이
샘[漏]이 다함도 또한 그와 같음을
스스로가 알고 또한 남도 가르치나니
그러므로 모두를 아신 이께 예배하나이다.
그때 수습혜(修習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법을 보시고 분명히 앎은
마치 꿈에서 좋은 일을 만났다가 멀리 떠나면
그것이 진실이 아닌 것과 같다 하며
이렇게 세간을 기쁘게 하나이다.
그때 지심(知心)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여래의 법을 듣고
공한 법임을 스스로 기뻐함은
마치 꿈속에서 꿈을 말함과 같나니
이렇게 세간을 타이르시나이다.
그때 흔희의(欣喜意)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선정(禪定)은 능히
세간과 하늘 사람들을 기쁘게 하며
모든 세계[趣]를 자세히 살펴봄이
마치 거울 속의 형상과 같나이다.
그때 결정혜(決定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여래의 법을 들음이
마치 공후(箜篌)의 소리와 같아서
인간․천상의 의심의 바다를 건너나니
그러므로 인중왕(人中王)께 예배하나이다.
그때 환희(幻喜)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마치 사람이 허깨비[幻化]를 만들어
어리석은 사람을 미혹시킴과 같나니
지혜로운 이가 끝내 미혹되지 않음은
허깨비가 진실하지 않음을 알기 때문이옵니다.
그때 제상(除相)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모든 세간은 꿈과 같고
요술로 된 것과 같다고 보나니
제가 그것에 의심함이 없음은
부처님의 법을 들었기 때문이옵니다.
그때 학환(學幻)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마치 요술쟁이가 요술로 만든 것에
스스로 그것에 미혹되지 않음은
요술이 거짓임을 알기 때문이니
부처님께서도 세간을 그렇게 보셨나이다.
그때 관망상(觀妄想)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허망한 생각 때문에 세간에 태어남을
큰 길잡이께서는 모두 아시며
정진하며 염불(念佛)을 하면
꿈속에서 부처님을 곧 뵈오리다.
그때 멸망상(滅妄想)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일이 아닌 데서 욕심을 냄은
모두가 허망한 생각으로 일으키는 것이니
진실하지 않은 데서 망령되이 욕심을 일으킴을
인존(人尊)께서는 사실대로 아셨나이다.
그때 식해(識解)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마치 깊은 골짜기에서 소리를 외칠 때에
그 메아리에는 진실함이 없음과 같나니
그러므로 세간에 집착하지 않고
이렇게 세간을 관찰하나이다.
그때 설선교(說善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저 소리에는 진실이 없는데도
그 가운데서 들리고 들음은
인존(人尊)께서는 널리 말씀하시어
모든 어리석은 범부를 구제하셨나이다.
그때 여설행선교(如說行善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법의 각각의 이치 가운데서
중생은 달리 망령되이 취하나
능히 행하는 이는 법을 알므로
그 속에서 의혹을 제거하나이다.
그때 순의행(順義行) 천자는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이치와 법의 진실함에 대하여
그것을 능히 아는 이도 없고
말할 수도 없고 증득할 수도 없다 함을
모니(牟尼)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나이다.
그때 법가명행(法仮名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번뇌와 때[垢]와 샘[漏]과 습기(習氣)는
모두가 생각의 허망한 분별이며
더러움과 깨끗함은
다만 붙인 이름[仮名]과 언설일 뿐이옵니다.
그때 분별선교(分別善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이를테면 번뇌와 샘[漏] 등의
더러움과 깨끗함은
모두가 다만 이름일 뿐임을
큰 지혜 지닌 이께서 말씀하셨나이다.
그때 무의혜(無依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3계(界)에 대하여 집착하지 않고
그 마음은 마치 허공과 같으며
악(惡)을 여읜 진실한 복밭[福田]이시니
마음이 고요히 사라진 이께 예배하나이다.
그때 불하열(不下劣)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물질도 아니고 물질이 아님도 아니며
욕심도 아니고 열반도 아니며
부처님의 마음은 의지할 수 없나니
그것은 마치 허공과 같나이다.
그때 무욕(無欲)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욕심세계[欲界]의 애욕을 여의고
형상 세계[色界]와 무형 세계[無色界]도 또한 그러하며
탐냄의 장애에서 해탈하신
애욕이 다한 이께 머리 조아리나이다.
그때 원리애(遠離愛)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존재[有]와 존재가 없는 가운데서
부처님께서는 영원히 끊어서 멀리 여의고
3계(界)에 집착이 없으신
모니왕(牟尼王)께 머리 조아리나이다.
그때 장애(障礙)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3계를 막아 가리고
장부로서의 행을 하여
중생들을 해탈시키시는
구제자(救濟者)께 귀명하나이다.
그때 해탈갈애(解脫渴愛)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번뇌[結使]를 멀리 여의고
생멸(生滅)을 다하였으며
몸과 마음이 모두 깨끗하여
원수와 친한 이가 없는 이[無怨親]께 머리 조아리나이다.
그때 지자성(知自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대웅(大雄)께서는 자재함[自在]을 알고
법 가운데에 일이 없고
속박도 없고 또한 해탈도 없으시며
실제를 본 이[見實者]께 머리 조아리나이다.
그때 출어니(出瘀泥)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애욕의 진창을 멀리 여의고
또한 모든 존재[有]를 떠났으며
취함도 없고 버림도 없어서
후유를 다한 이[盡後有]께 머리 조아리나이다.
그때 토기자연(吐棄資緣)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때[垢]와 의뢰하는 일[資緣]도 버리고
죄(罪)도 버리고 애욕도 멀리하며
또한 모든 덮개[蓋]를 여의신
큰 길잡이께 귀명하나이다.
그때 기욕(棄欲)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이로움과 이롭지 않은 일을 버리고
집착이 없는 행을 결정하며
악마의 그물을 벗어나
집착이 없는 이께 머리 조아리나이다.
그때 낙이익(樂利益)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만일 자신과 다른 이의 도(道)에
번뇌의 열(熱)을 멀리 여읜 이면
대웅(大雄)께서는 그의 도를 보시나니
장애 없이 보는 이[無礙見]께 머리 조아리나이다.
그때 득명칭(得名稱)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의 지혜와 상응하게
말씀하신 대로 관(觀)하는 이는
번뇌를 제거할 수 있나니
세간을 아시는 이[世間解]께 머리 조아리나이다.
그때 무외(無畏)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모든 법에서 결정하여
당하거나 대적할 수 있는 이가 없나니
사자후(師子吼)로써 두려움이 없고
지혜 바다의 외침[智海吼] 또한 그러하나이다.
그때 일체처무소외(一切處無所畏)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온갖 곳을 잘 건너고
모든 독화살을 멀리 여의어
두려움도 없고 겁내지도 않는
가장 훌륭한 이[最勝者]께 저는 예배하나이다.
그때 무소희(無所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하늘과 건달바(乾達婆)를 나무라고
악마와 범천(梵天)을 나무라면서
힐난하며 물을 수 있는 이이니
그러므로 부처님께서는 사자와 같나이다.
그때 사자유보(師子遊步)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 법에 두려움이 없음은
모든 법을 환히 아시기 때문이며
걸림이 없으므로 집착함이 없나니
힐문(難問)할 수 있는 이가 없나이다.
그때 무포(無怖)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마치 산과 숲에 있는 사자가
두려움도 없고 무서움도 없으시며
길짐승․날짐승을 꺾어 조복하며
숲 속에서 크게 외치는 것처럼
세존께서도 이와 같이 외치어
외도들을 놀라고 두렵게 하며
하늘과 용과 건달바들이
대적하는 것을 보지 못하였나이다.
그때 일체처초승(一切處初勝)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온갖 3계(界)에서는
부처님께 겨루거나 대적할 이가
도무지 없나니
그러므로 저는 귀의하나이다.
그때 사자혜(師子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큰 지혜로 모든 것을 보시고
모든 법에서 두려움이 없으시며
세간에서는 같을 이가 없으시니
저는 두려워할 것이 없는 이[無所畏]께 예배하나이다.
그때 칭순생(稱順生)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스스로 바르게 깨달은 줄 알면서
법답게 힐난(詰難)할 수 없나니
만일 세간에서 힐난할 수 있다 하면
그런 이치는 있을 수조차 없나이다.
그때 지장(持藏)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는 사자후(師子吼)를 지어서
모든 법장(法藏)을 열어 밝히셨나니
억의 범천들이 설법을 듣고 나서
모두가 보리 마음을 일으켰나이다.
그때 순위의(順威儀)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저 대중들은 큰 이익 얻었나니
부처님의 위의(威儀)를 따르는 이는
보리의 마음을 일으킨 뒤에
반드시 훌륭한 길잡이가 되리다.
그때 순락법(順樂法)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저 세간의 많은 중생들은
부처님 법을 얻어듣고 나면
보리의 마음을 능히 일으켜
반드시 뛰어난 장부가 되리다.
그때 정심(淨心)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의 설법을 듣게 된 뒤에는
세간에서는 견줄 데 없으므로
천억의 중생들이
훌륭한 보리의 마음을 일으키나이다.
그때 청정류(淸淨流)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인왕(人王)께서는 오랜 세월 동안
불법을 배워 잘 닦고 익혔나니
그 때문에 부처님 몸은 깨끗하여
32상으로 장엄하였나이다.
그때 무루심(無漏心)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는 샘[漏]을 다하셨기 때문에
사자후(師子吼)를 하시면서
으뜸가는 지혜의 산을 얻었나니
힐책하며 물을 수 있는 이는 없나이다.
그때 순중생(順衆生)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3계 중에서는
하늘과 사람과 아수라 등 모두가
부처님께서는 샘이 다하지 않았다고 말할 이가 없나니
그러므로 부처님께서는 10력을 갖추었나이다.
그때 교진루(巧盡漏)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크게 뛰어난 사문[大勝沙門]의 샘[漏]은
모두 다하여 남음이 없으며
여기에 힐문할 수 있는 이가 없나니
그러므로 부처님께서는 저의 아버지이시옵니다.
그때 상정진(常精進)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인왕(人王)께 힐문하면서
남은 번뇌가 있다고
세간에서는 말할 수 있는 이가 없나니
그러므로 부처님께서는 자재(自在)하신 아버지이시옵니다.
그때 적멸행(寂滅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는 이미 탐냄과 성냄과
어리석음과 그리고 습기를 끊었으며
또한 나쁜 업의 행동 없애셨나니
저는 고요히 사라진 이[寂滅者]께 예배하나이다.
그때 방편행(方便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만일 방편으로서 관하여
모든 번뇌를 끊으면
그 분은 부처님이라 지혜가 만족하나니
그러므로 저는 머리 조아려 예 올리나이다.
그때 방편해(方便解)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한량없이 훌륭한 방편으로
길잡이께서는 그 안에서 수행하시어
저 모든 번뇌를 끊으셨나니
남음이 없나이다.
그때 방편혜(方便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길잡이께서는 세간을 비추는
뛰어난 지혜 다함이 없나니
그러므로 모든 번뇌와
그리고 습기(習氣) 등을 끊으셨나이다.
그때 수적멸(修寂滅)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모든 번뇌를 끊었기 때문에
습기는 남음이 없나니
여기에 부처님의 큰 지혜는
동요하지도 않고 두려워하는 것도 없나이다.
그때 관도리(觀道理)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는 번뇌를 끊어 다하시고
그리고 모든 습기(習氣)를 없애셨는지라
밝게 비추심이 부처님과 같은 이를
이 세간에서는 또 비교할 이 없나이다.
그때 단사(斷使)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는 모든 습기를 끊으셨는지라
비린내[腥臭] 나는 일이 없나니
그러므로 부처님께서는 일체지(一切智)시며
천상에서도 가장 으뜸가는 지혜이시옵니다.
그때 주변(住邊)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는 이제 최후의 몸이시라
이미 생(生)의 인연을 끊으셨으며
모든 샘[漏]을 다하셨기 때문에
세간의 어버이[世親]로서 두려움이 없나이다.
그때 무량지(無量智)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대웅(大雄)께서는 종자(種子)를 끊고
고뇌(苦惱)의 싹을 불태웠으며
근심의 가지와 덩굴을 바짝 말렸나니
저는 고뇌를 여읜 이께 예배하나이다.
그때 출갱간(出坑澗)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존께서는 모든 지혜로
이미 무명(無明)의 구덩이를 벗어났으며
부처님 행은 이미 깨끗함을 얻었나니
그러므로 부처님께서는 두려움 없음을 얻었나이다.
그때 도유(度有)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이미 존재[有]의 바다를 건넜고
길잡이로서의 할 일을 마쳤으며
또한 저 언덕을 버리고
스스로 이로우며 두려움 없음을 얻었나이다.
그때 입열반(入涅槃)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는 이미 적멸(寂滅)을 얻어
모든 번뇌와 적은 습기까지도
모두 다 깨뜨리셨나니
세간의 어버이(世親)로서 모두 없나이다.
그 때의 법당(法幢)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는 바른 법의 당기[幢] 세우시고
교만(憍慢)의 당기를 꺾어 부러뜨렸으며
대웅(大雄)께서는 이미
한량없는 법의 행을 드러내 보였나이다.
그때 법성(法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성품은 모든 종자와 더불어 근본인데
모니(牟尼)께서는 모든 법을 통달하여
중생에게 착한 벗이 되어 주셨나니
저는 가장 훌륭한 바다[最勝海]께 예배하나이다.
그때 법충(法充)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갈망하듯 부처님 법을 좋아하였으므로
두려워하는 것이 없음을 얻고
집착함이 없이 모든 불자에게
사자후(師子吼)를 지으시나이다.
그때 구법(求法)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모든 법을 구하는 까닭에
부처님 제자들은 발심(發心)하게 되었으며
그리고 부처님의 두려움 없음을 보고
지혜 있는 이는 보리를 구하나이다.
그때 갈법(渴法)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갈망하듯 부처님 법 좋아한 까닭에
여러 억 중생의 무리들이
부처님의 두려움이 없음을 듣고 나서
깊이 큰 정진을 일으켰나이다.
그때 법기(法起)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 말씀한 법 훌륭함을 보고
바른 법을 건립하였으며
두려워함이 없이 보시하고 나서
불자들은 보리를 구하나이다.
그때 지법(持法)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존께서 말씀하신 법은
매우 깊어서 보기 어렵나니
부처님 제자들은 듣고 나서
위없는 보리를 구하나이다.
그때 무린(無悋)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몸과 목숨과 그 밖의 재물을
부처님 제자들은 아낌이 없으며
부처님의 사자후를 듣고
모두가 묘한 보리 구하나이다.
그때 무이혜(無異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법을 들은 뒤
마음에 달리 생각함이 없으며
부처님의 두려움이 없는 처소에서
법을 구하며 율의(律儀)를 지니나이다.
그때 무이행(無異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법왕(法王)께서 외침을 들은 뒤에
다른 길에 나아가지 않고
2승(乘)을 멀리 여의고서
위없는 보리를 구하나이다.
그때 근주(近住)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을 뵙고 모든 제자들은
사자후를 들은 뒤에
반드시 훌륭한 보리를 얻고
장차는 여래의 몸을 이루리이다.
그때 근변(近辯)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 세존께
변재(辯才)를 듣게 된 뒤에는
여래의 묘한 법 가운데서
기뻐하고 좋아하는 마음을 깊이 내나이다.
그때 득변재(得辯才)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 두려움이 없음을 외치실 때에
하신 말씀은 헐뜯을 수 없으며
믿고 좋아하는 마음이 결연하여
끝내 물러나려는 뜻이 없나이다.
그때 상희(常喜)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10력(力)께서 두려움이 없음을 외치면
모든 부처님 제자들은
언제나 기뻐하면서
마음이 조화(調和)하여 보리를 구하나이다.
그때 무겁약심(無怯弱心)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언제나 기뻐하며 겁내지 않는
세존의 모든 제자들은
훌륭한 보리를 즐거이 구하나니
부처님의 말씀을 들었기 때문이옵니다.
그때 무애심(無礙心)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그들은 부처님의 마음을 구하면서
끝내 물러남이 있지 않으며
기뻐하고 미묘한 마음을 지니나니
부처님의 좋은 말씀 들었기 때문이옵니다.
그때 교지무변법(巧知無邊法)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바른 법을 수행한 때문에
깨끗한 법[白法]의 무리가 줄어들지 않으며
길잡이께서는 비처(非處)임을 아시고
만족해하는 마음을 내지 않으시나이다.
그때 교설법(巧說法)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더러운 법[黑法]의 무리를 수행하면서
만일 줄이거나 물러나지 않는 이는
세존께서 비처(非處)임을 아시는 까닭에
부처님께서는 두려워함이 없나이다.
그때 법성무외(法性無畏)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검은 법의 체성(體性)은 그러하여
반드시 더럽거나 깨끗한 법이어야 하고
그것은 마음을 더럽히지 않는 것이나
부처님께서는 그것이 비처임을 아시나이다.
그때 교상응(巧相應)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검은 법과 흰 법은 서로 달라서
화합하지 않는 것이라
부처님께서는 이치를 말씀하셨나니
그러므로 부처님께서는 곧 저의 스승이시옵니다.
그때 교지선불선(巧知善不善)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대웅(大雄)께서는 모든 법이
뒤섞이지 않은 무더기인데도
허망한 생각으로 분별하기 때문에
착한 법 중에서 물러남을 모두 다 아시나이다.
그때 여설행만족(如說行滿足)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번뇌를 행하는 이는
끝내 깨끗한 법이 생기지 않으며
깨끗한 법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줄거나 물러나는 줄 알아야 하나이다.
그때 낙해탈(樂解脫)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만일 해탈하기를 좋아하는 이가
검은 법을 수행하게 되면
부처님께서는 그것을 장애가 있다고 하시나니
그러므로 부처님께서는 일체지(一切智)이시옵니다.
그때 정심(淨心)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마음에 해탈하기를 좋아하는 이는
모름지기 번뇌의 일을 알아야 하나니
대웅(大雄)께서는 이 법을 말씀하셨으므로
부처님께서는 공양을 받을 만하나이다.
그때 견번뇌(見煩惱)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번뇌를 행하는 동안
번뇌임을 알지 못하면
그는 바른 법을 모르는 이라고
선서(善逝)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나이다.
만일 모든 악한 일을 행하며
착한 법에서 물러나지 않는다고 말하면
해탈의 그릇이 아니라고
양족존(兩足尊)께서 말씀하셨나이다.
그때 조복(調伏)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욕심과 산란함과 시끄러움을 여의고
또한 성냄과 어리석음도 여의라고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법과 같이
마땅히 그렇게 닦아야 하나이다.
번뇌와 그리고 흰 법을
어리석어서 모르는 이면
부처님은 그에게는 스승이 아니라고
대선(大仙)께서는 그렇게 말씀하셨나이다.
그때 근수해탈(勤修解脫)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다스림[對治]의 법은
번뇌를 제거하기 위해서인데
그것을 수행하여 혹(惑)을 다하지 못한다면
공격하거나 힐난할 수 없는 이이옵니다.
그때 향해탈(向解脫)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그와 같은 법은
번뇌를 끊게 하기 위해서인데
만일 수행하여 의혹을 없애지 못한다면
공격하거나 힐난할 수 없는 이이옵니다.
그때 방편상응(方便相應)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 곧 설법하신 것은
모든 성문(聲聞)들을 위해서인데
만일 수행하여 증득하지 못한다면
부처님을 공격하거나 힐난할 수는 없나이다.
그때 취해탈(趣解脫)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그와 같은 법은
번뇌를 끊게 하려 함에서인데
만일 의혹[惑]을 없애지 못한다면
부처님을 공격하거나 힐난할 수는 없나이다.
그때 무외공덕(無畏功德)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번뇌를 소멸시키기 위하여
부처님께서는 부정관(不淨觀)을 말씀하셨사온데
만일 다 없애지 못한다면
부처님을 공격하거나 힐난할 수는 없나이다.
그때 선발심필수(善發心必修)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인자함[慈]으로 성냄을 끊을 수 있는데
인자함을 수행하여 만일 끊지 못한다면
부처님을 공격하거나 힐난할 수는 없으니
세존께서는 두려움 없음을 얻으셨나이다.
그때 정목(淨目)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는 그것을 잘 닦아서
그 지혜로 어리석음을 없애라 하셨는데
만일 그것으로 끊지 못한다면
부처님을 공격하거나 힐난할 수는 없나이다.
그때 멸각관(滅覺觀)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각관(覺觀)을 다스리기 위하여
안반나(安般那)의 관법을 말씀하셨는데
그것을 닦아서 소멸하지 못한다면
부처님을 공격하거나 힐난할 수는 없나이다.
그때 존중무상(尊重無相)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나[我]라는 집착 끊게 하기 위하여
부처님께서는 공(空)과 적멸(寂滅)을 말씀하셨는데
그것을 없애지 못한다면
그것에 대하여는 힐난할 수 없나이다.
그때 단아만(斷我慢)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교만(憍慢)한 마음 끊게 하기 위하여
부처님께서는 모양이 없는 법[無相法]을 말씀하셨사온데
만일 수행하여 없애지 못한다면
부처님을 힐난할 수는 없으리다.
그때 정신(淨身)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깊은 마음으로 믿음이 깨끗하면
모든 번뇌가 다하는 것인데
그것을 수행하여 끊지 못한다면
공격하거나 힐난할 수 없는 이이옵니다.
그때 심해상(深解想)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다스림[對治]과 패거리[朋黨]로
번뇌의 길을 구하며
두려움이 없이 부처님을 힐난한 이를
여래는 애초부터 보지 않으시나이다.
그때 해용(解用)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존께서는 다만 이름[名]과 작용[用]이어서
이것과 그것은 다하고 다하지 않을[盡不盡] 뿐이며
두려움이 없이 질문하고 힐난한 이도
그 또한 임시로 붙인 이름[仮名]일 뿐이옵니다.
그때 조복신업(調伏身業)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지혜로써 잘 이해한 뒤에
몸의 업[身業]을 펴고 행하게 되나니
세존께서는 모든 것을 두루 아시므로
일체지(一切智)라고 일컫나이다.
그때 지신(知身)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몸의 업이 아주 깨끗하시며
대웅(大雄)께서는 남음이 없고
중생을 가엾이 여기시는 이시니
저는 세간의 어버이[世間親]께 예배하나이다.
그때 신업간택(身業簡擇)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몸의 업을 잘 간택(簡擇)하여
중생들을 가엾이 여기면서
세간을 비추며 조작하기 때문에
뛰어난 장부라 일컫나이다.
그때 선견신업(善見身業)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몸의 업이 깨끗함을 얻고
길잡이께서는 모두 살펴보시면서
모든 중생을 가엾이 여기시나니
그러므로 일체지(一切智)와 동등하옵나이다.
그때 선관신(善觀身)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잘 관찰하여 깨끗함을 얻어
몸의 업과 상응(相應)함을 얻고서
중생들을 가엾이 여기기 때문에
뛰어난 장부로서 돌아다니옵니다.
그때 성취어언(成就語言)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감미로운 공덕 갖추고
번드레하거나 껄끄럽거나 한 말을 여의고
지혜로 온통 에워싸인 채
세간의 어버이로서 연설하시옵니다.
그때 시어(時語)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때[時]에 의지하여 이치와 상응하고
이로움이 없는 일을 멀리 여읜
부처님의 말씀 충성스럽지 않음이 없으므로
중생들은 모두가 받아 행하나이다.
그때 성취지혜(成就智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괴롭히지 않고 중생을 가엾이 여기며
혼탁하지 않음과 상응하면서
인과(因果)를 무너뜨리지 않으시나니
부처님께서는 본래 그렇게 말씀하시나이다.
그때 불상위(不相違)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몸과 목숨을 위하여서까지도
일찍이 거짓말을 한 일이 없었나니
이 때문에 부처님의 공덕은
세간에서 거리낌이 없나이다.
그때 실어(實語)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는 진실한 말씀을 하신 인연으로
그 때문에 세간에서는 우러러보며
지극한 마음으로 좋아하며 듣나니
부처님의 법을 얻기 위해서이옵니다.
그때 종실생(從實生)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존께서는 진실한 말씀을
점차로 갖추면서 보리 이루셨으며
모든 법의 진실한 성품을
세존께서는 모두 다 아셨나이다.
그때 실정진(實精進)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모든 유위(有爲)의 법을
성품 그대로 진실로 보시며
세존께서는 모든 법의
진실한 모양을 모두 다 아시나이다.
그때 간택업(簡擇業)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자기 자신과 다른 이에 대하여
몸과 입과 뜻의 업을 아시며
그 지혜가 깨끗하시나니
그러므로 부처님은 같은 이 없다[無等] 하나이다.
그때 관찰의업(觀察意業)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인왕(人王)께서 마음과 뜻의 업[意業]으로
생각하고 헤아리는 온갖 일은
중생을 가엾이 여기고 염려하심이니
그러므로 세간을 가엾이 여긴 이[愍世者]께 예배하나이다.
그때 교각관의(巧覺觀意)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존께서 마음이 반연한 곳이면
그 마음은 모두 고르고 부드러우며
중생을 가엾이 여기고 염려하심이니
그러므로 세간을 가엾이 여긴 이께 예배하나이다.
그때 교방편(巧方便)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중생의 마음이 반연할 것[所緣]은
뜻의 업을 일으켜 짓는 것이요
갖가지의 지혜가 생기는 것임을
세존께서는 모두 아시나이다.
그때 해혜(解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뜻으로 지은 업이 바로 부처님 자리[佛地]임은
중생을 가엾이 여기며 살피기 때문이며
방편의 지혜[方便智]가 깨끗한
부처님의 지혜는 체성(體性)이 없나이다.
그때 교지과거(巧知過去)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는 과거 세상에
사람들이 행한 업을 아시며
계율․인욕․정진․지혜 등에 대하여
모두를 다 아시나이다.
그때 관찰과거(觀察過去)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과거의 행을 관찰하여
여러 억의 부처님을 능히 앎은
과거에 행하던 곳에서
훌륭한 보리를 구한 까닭이옵니다.
그때 본행구족(本行具足)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본래 행한 일을 기억하건대
억 겁 아승기 동안에
부처님께서 마음으로 집착한 것 없음은
부처님께서 본래 행한 것이옵니다.
그때 관찰본행(觀察本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아승기 억의 부처님
길잡이께서는 모두 일찍이 물어서
삼매(三昧)의 방편을 나오게 하셨고
갖가지로 불법을 이룩하셨나이다.
그때 본행생(本行生)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한량없는 아승기 동안에
길잡이께서는 삼매의 문을
과거의 모든 부처님께
일찍이 묻고 또한 수행하였나이다.
그때 관찰본주(觀察本住)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나고 죽고 하는 동안에
응공(應供)과 응공이 아닌 이를 많이 거쳤으며
관찰한 뒤에는 중생을 교화하고
눈먼 어두운 이들을 제도하셨나이다.
그때에 염과거세(厭過去世)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피차간에 서로가 먹고 먹히며
또한 일찍이 서로가 희롱하고 즐겼으며
번갈아 가면서 서로 죽이고 해쳤음을
세존께서는 모두 아시나이다.
그때 지미래경계(知未來境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길잡이께서는 미래 세상에서
지혜에 장애가 없으시므로
중생이 업보(業報)와 모든 세계[諸趣]를 믿는 것을
부처님께서는 능히 아시리다.
그때 종본행래(從本行來)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존께서는 과거에 대하여
지혜에 장애가 없으시므로
착한 업과 삼마제(三摩提)와
세계[趣]를 여의는 등 모든 세계를 아시나이다.
그때 교지미래(巧知未來)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는 미래의 세상에서
지혜에 장애가 없으시나니
죽는 것과 태어나는 곳과
업보에 대해서도 그러하시리다.
그때 이유법(離有法)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존께서는 3계(界)의 왕이시요
3세(世) 중에서도 설법이 가장 뛰어나시며
부처님의 지혜는 항상 장애가 없으므로
존재[有]의 경계를 잘 아시나이다.
그때 용행(用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중생의 업(業)과 행(行)과 세계[趣]와
그리고 과보를 받는 일 등
이것들은 임시로 붙인 이름일 뿐이라고
세존께서는 그렇게 말씀하셨나이다.
그때 관찰현재(觀察現在)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왕 중에서도 높으신 왕[王尊王]께서는 현재에
지혜에 끝내 장애가 있지 않으며
무수한 불국토에 대하여
모니(牟尼)께서는 모두 다 아시나이다.
그때 현재무외(現在無畏)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존께서는
3세(世)가 모두 다 평등하여
마침내는 아무 것도 없음과
미혹된 범부의 지혜 등을 바르게 관찰하시나이다.
그때 지무소주(智無所住)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길잡이께서는
저 3세(世)는 머무르는 것이 없고
법의 성품에 의지한다고 보시나니
모든 법에는 일[事]이 없기 때문이옵니다.
그때 교삼세(敎三世)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과거와 그리고 미래에
5음(陰)으로 생긴 것은 반드시 파괴되어
일도 없고 자성도 없다고 함은
길잡이께서 밝히신 말씀이옵니다.
그때 의무착(意無著)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존께서는 3세가
모두 다 굳거나 단단함이 없어서
마치 요술과 같고 아지랑이와도 같다고 하셨으며
이 말도 마치 메아리와 같다 하셨나이다.
그때 삼세자재부(三世自在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존께서는 3세에서
항상 힘써 지혜를 늘리신지라
모든 행(行)은 허깨비와 같음을 아시고
모든 감관[根]에 집착함이 없으셨나이다.
그때 욕도피안(欲到彼岸)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대웅(大雄)께서는 그 밤에
으뜸가는 보리를 증득하시고서도
정진과 요욕(樂欲)에 힘쓰면서
지금까지 물러나거나 줄지 않으셨나이다.
그때 욕작정진(欲作精進)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간의 등불[世燈]께서 지니신 요욕은
항상 물러나거나 줄어들지 않았으며
세존의 모든 제자들도
정진과 요욕을 심히 즐기나이다.
그때 건립욕작(建立欲作)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존께서는 요욕을 좇아 일으킴이
마치 물 속에 피는 연꽃과 같으며
세간에 물들지 않음은
마치 연꽃이 물에 있는 것 같나이다.
그때 욕해탈(欲解脫)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요욕(樂欲)과 세간의 어버이[世間親]
이 두 가지를 법계(法界)라 하며
둘이 아니고 둘의 체성이 없음을
세존께서는 모두 다 보시나이다.
그때 정진생(精進生)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정진의 위덕(威德)으로써
큰 보리를 능히 증득하셨으며
그 옳고 그른 법에 대하여
끝내 정진을 버리지 않으셨나이다.
그때 염구족(念具足)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는 모든 곳에서
마음을 일으켜 모두 따르시며
그 선악(善惡)의 법에 대하여도
부처님의 생각[念]은 덜하거나 줄어들지 않나이다.
그때 섭심(攝心)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간의 어버이[世親]께서는 항상 마음을 껴잡아
모든 중생들의 행을 아시며
그 수행하는 바를 따라
그들을 위하여 법을 말씀하시나이다.
그때 경중반야(敬重般若)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존의 지혜 바다는
그 맨 끝을 얻을 수 없나니
억의 아승기겁 동안을 지나면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셔도 다할 수 없나이다.
그때 학해탈(學解脫)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같은 이 없는 부처님 세존의
해탈은 덜하거나 줄어들지 않나니
해탈과 그리고 해탈한 것을
부처님께서 구하여도 얻을 수 없나이다.
그때 회해탈지(會解脫智)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존께서 얻으신 해탈은
해탈의 지견[解脫知見]과 같으며
진실로 줄어들지 않음을 아시고
제 성품이 없는 것도 아시나이다.
그때 관찰신(觀察身)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는 연등불(然燈佛) 때로부터
항상 진실한 행을 수행하여
세 가지 업[三業]에 허물이 없었나니
그러므로 찬탄하며 부처님[佛]이라 하나이다.
그때 심행(深行)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세존께서는 허물이 없으시므로
그 밖의 중생과는 같지 않으며
모든 법의 자성을 아시고
부처님의 자성에도 미혹되지 않으시나이다.
그때 대혜(大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부처님께서는 모든 종류에 대하여
마음과 생각이 미혹되지 않으시며
그 생각이 항상 바로 앞에 나타나 있음은
마치 기름이 발우[鉢]에 가득 차 있는 것 같나이다.
그때 심불산란(心不散亂)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잠깐 동안도
마음이 끝내 산란하지 않나니
부처님께서는 특수한 법[不共法]을 얻으셨지만
중생은 모두 알지 못하나이다.
그때 선해지혜(善解智慧)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만일 생각하고 헤아림[思量]에 버림 있다면
선서(善逝)께서는 이런 일이 있을 수 없나니
세존께서는 특수한 법을 지니셨으며
그 법이야말로 불가사의하나이다.
그때 초일체(超一切)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이 3계(界) 가운데서
저 모든 법을 아시나니
부처님 같은 이가 없으므로
항복 받기 어려운[難降伏] 이라고 일컫나이다.
그때 견지(堅持) 천자가 게송으로 찬탄하였다.
위없는 견고한 선비[無上堅固士]께서는
법에 대하여 두려워하는 것이 없으시며
모든 부처님과 똑같이
아직 깨닫지 못한 이를 깨닫게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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