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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3208 불교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3권

by Kay/케이 2023. 10.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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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3

 

대방광불화엄경 제3권

동진 천축삼장 불타발타라 한역
이운허 번역

2. 노사나불품 ②

그 세계 바다 아래쪽에 또 세계 바다가 있으니 그 이름은 연화묘향승장(蓮華妙香勝藏)이요, 그 가운데 부처 세계가 있으니 그 이름은 보사자광(寶師子光)이며 부처님 명호는 명조법계(明照法界)였다.
그 여래 대중 바다 가운데 광조분별법계(光照分別法界)라는 보살이 있으니 부처님 광명으로 개발된 이였다.
그가 세계 바다 티끌 수 보살 권속들에게 둘러싸여 부처님께 나아가 열 가지 모든 보배 광명 구름을 일으키니 그것이 다 온 허공에 가득했다. 또 열 가지 모든 향 광명 구름, 열 가지 모든 부처의 사자후 구름, 열 가지 모든 부처 세계 공덕 장엄 구름, 열 가지 일체 꽃 누각 구름, 열 가지 일체 자리 장엄 구름 등 그런 것이 다 온 허공에 가득 차 있었다.
그들은 부처님께 나아가 아래쪽에 있는 보배 창고 사자좌 위에 가부하고 앉았다.
그 세계 바다 위쪽에 또 세계 바다가 있으니 그 이름은 잡보광해장엄(雜寶光海莊嚴)이요, 그 가운데 부처 세계가 있으니 그 이름은 낙행청정(樂行淸淨)이며 부처님 명호는 무애공덕칭이암광왕(無礙功德稱離闇光王)이었다.
그 여래 대중 바다 가운데 무장애력정진혜(無障礙力精進慧)라는 보살이 있으니 부처님 광명으로 개발된 이였다. 그가 세계 바다 티끌 수 보살 권속들에게 둘러싸여 부처님께 나아가 모든 한량없는 묘한 빛깔 보배가 비추는 열 가지 구름을 일으키니 그것이 다 온 허공에 가득했다. 또 한량없는 광명이 두루 비치는 열 가지 구름, 일체 장엄이 밝게 비치는 열 가지 구름, 열 가지 향 불꽃구름, 일체 장엄한 열 가지 구름, 열 가지 부처 광명 불꽃구름, 열 가지 보배 나무 꽃 불꽃구름, 열 가지 모든 보배 나무의 견고한 광명 구름, 모든 뛰어난 광명의 열 가지 구름, 모든 보살의 행하는 바를 나타내 보이는 열 가지 구름, 모든 해탈한 광명의 열 가지 구름 등, 이런 것이 다 온 허공에 가득 차 있었다.
그들은 부처님께 나아가 공양하고
공손히 예배한 뒤에 위쪽에 있는, 묘한 소리 뛰어난 연꽃 창고 사자좌 위에 가부하고 앉았다.
이와 같이 십억 부처 세계 티끌 수 세계 바다 가운데 십억 세계 부처 세계 바다 티끌 수와 같은 큰 보살들이 왔는데 낱낱 보살마다 각각 한 부처 세계 티끌 수 보살을 권속으로 삼았고, 또 낱낱 보살들마다 각각 한 부처 세계 티끌 수 같은 묘하게 장엄한 구름을 일으키니 그것이 다 온 허공에 가득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그들의 온 방위를 따라 가부하고 앉았다.
그 보살들이 차례로 앉은 뒤에 온몸의 털구멍에서 각기 열 부처 세계 티끌 수 같은 묘한 보배 청정한 광명을 내고, 그 낱낱 광명 속에서 각기 열 부처 세계 티끌 수 보살을 내며, 낱낱 보살들의 모든 법계 방편 바다에는 일체 티끌 수의 도가 가득하고, 낱낱 티끌 속에는 열 부처 세계 티끌 수의 부처 세계가 있으며, 낱낱 부처 세계에는 삼세의 부처님들이 모두 나타났다.
찰나찰나 사이에 그 낱낱 세계에서 각각 한 부처 세계 티끌 수 중생을 교화하고 꿈속에서 자재하게 나타내는 법문으로 교화하며, 모든 천인(天人)들의 화생(化生)하는 법문으로 교화하고 모든 보살의 행하는 음성 법문으로 교화하며, 모든 부처 세계를 진동시켜 부처님을 세우는 법문으로 교화하고 모든 소원 바다 법문으로 교화하며, 중생들의 말과 부처님 음성에 들어가는 법문으로 교화하고 모든 불법의 구름을 내리는 법문으로 교화하며, 모든 대중 바다를 건립하는 보현보살 법문으로 교화하는 등, 이런 일체 법문으로 그들의 좋아함을 따라 교화하였다.
그리하여 한 찰나 사이에 모든 세계 가운데서 각각 수미산 티끌 수 중생들의 온갖 나쁜 갈래의 고통을 없애주고 또 각각 수미산 티끌 수 중생들로 하여금 삿된 선정(禪定)을 떠나 정정취(正定聚)에 서게 하며, 또 각각 수미산 티끌 수 중생들로 하여금 성문(聲聞)이나 연각(緣覺)의 자리에 서게 하고 또 각각 수미산 티끌 수와 중생들을 위없는 도에 서게 하며, 또 각각 수미산 티끌 수 중생들을
다할 수 없는 공덕과 지혜의 자리에 서게 하고, 또 각각 수미산 티끌 수 중생들을 노사나부처님의 서원 바다 가운데 서게 하였다.
그때 모든 보살들 광명 속에서 게송(偈頌) 소리가 나왔다.

일체의 광명들이 묘한 소리를 내어
모든 보살들의 구족한 행 말하나니
불자들의 그 공덕 원만히 이루어져
시방의 모든 세계 두루 채웠네.

한량없는 겁 바다에 도를 닦은 것
중생들 괴로움에서 건지기 위함이니
자신의 생사 고통 생각지 않고
불자들은 큰 방편에 잘 들어가네.

한량없고 끝도 없고 남음도 없이
바다 같은 모든 겁이 다할 때까지
일체의 모든 법문 두루 행하되
미묘하고 고요한 법 잘 설명하네.

삼세의 부처님들 세운 그 서원
모두 다 청정하게 성취했나니
불자들은 중생을 이롭게 함으로써
스스로도 청정한 도 갖추 행하네.

부처님 계신 데마다 다 나아가
청정한 그 법신 시방세계 비추나니
불자들의 지혜 바다 밑도 끝도 없어
적멸한 법의 모양 두루 관찰하네.

한 광명 속에는 모든 것 있고
위없는 큰 자비는 사의하기 어려우며
청정한 지혜 눈은 모든 법 비추나니
이것이 불자들의 묘한 경계네.

한 털 속에 모든 세계 수용하고
또한 온갖 국토 모두 진동시키되
중생들을 두려운 마음 없게 하나니
이를 일러 청정한 방편 자리라 하네.

낱낱 티끌 가운데 한량없는 몸
한량없는 장엄 세계에 또 나타내어
한 찰나 사이에 모두 보게 하나니
이것은 걸림없는 깨끗한 법문이네.

삼세의 한량없는 모든 겁들을
한 찰나 사이에 모두 나타내지만
그것은 환화(幻化) 같아 존재 없나니
이것은 부처님들 걸림없는 법이네.

보현의 모든 행을 다 구족하여
중생들을 모두 잘 깨끗하게 하나니
불자들은 자재한 법 두루 갖추어
낱낱 털구멍에서 사자후(師子吼)하네.

그때 세존께서는 그 보살 대중에게 부처님의 한량없고 끝없는
경계와 자재한 법문을 알리기 위해, 두 눈썹 사이의 백호상(白毫相)에서 모든 보배 빛깔 등불 구름 같은 광명을 놓으시니, 그 광명 이름은 모든 보살이 지혜의 광명으로 시방을 두루 비추는 창고[一切菩薩慧光觀察照十方藏]였다.
그 광명은 모든 부처 세계를 두루 비추고 한 찰나 사이에 일체 법계를 두루 비추며, 일체 세계에서 모든 부처님은 온갖 큰 서원 구름을 비내리고 보현보살을 나타내어 대중에 보였다. 그리고는 발바닥의 바퀴 모양 속으로 들어갔다.
거기 또 큰 연꽃이 나타났는데 온갖 보배로 그 줄기가 되었고 모든 보배 왕으로 장엄장(莊嚴藏)이 되었으며, 그 잎은 온 법계를 두루 덮었고 일체 보배 향기 장엄으로 그 꽃술이 되었으며, 염부단금(閻浮檀金)으로 그 꽃받침이 되었다.
그 연꽃이 나자 부처님 눈썹 사이에서 일체제법승음(一切諸法勝音)이라는 대보살이 나왔다. 그는 세계 바다 티끌 수 보살 무리들과 함께 공손히 세존을 한량없이 돌고는 물러가 연꽃 대에 앉고 다른 권속 보살들은 연꽃술에 앉았다.
일체제법승음보살은 한량없는 법계의 기쁨을 성취하고 모든 부처님 경계의 지혜를 따라 불가사의한 부처 바다 광명을 건너 모든 부처님 계시는 곳에 나아갈 수 있었다.
그때 일체제법승음보살이 게송을 외웠다.

부처님 몸 온 법계에 가득하시어
중생 앞에 두루 나타나시며
인연 따라 어디에고 나아가지만
항상 이 보리좌에 계시네.

모든 부처 세계의 티끌 수 같은
거기서 부처님은 털구멍마다 앉아
한량없는 보살 무리 모여 있을 때
그들 위해 보현행을 갖추 말하네.

한량없는 세계 바다 한 털에 있고
보리수의 연화좌에 늘 앉았으나
일체 모든 법계에 두루 가득해
모든 털구멍에 자재하게 나타나네.

그때 사자염광분신음(師子焰光奮迅音)보살이 게송을 외웠다.

노사나여래께서
청정 법륜 굴리실 때
모든 법의 방편으로
부처 구름 두루 덮네.

시방 국토 가운데의
모든 세계 바다에서
부처 원력 자재하여
법륜 두루 굴리시네.


모든 부처 국토 중의
한량없는 대중 바다
말과 이름 각 다르나
청정 법륜 굴리시네.

노사나부처님은 그 신력으로
모든 세계 가운데서 법륜 굴릴 때
보현보살의 그 서원 음성
일체 세계 바다에 가득히 찼네.

모든 세계에 가득한 법신
모든 법 비를 두루 내리고
법의 모양은 생멸 없으나
일체 세간을 두루 비추네.

한량없고 수없는 억겁 동안에
부처 세계의 티끌 수 같은 길
노사나부처님 묘한 음성으로
전생에 하던 일을 모두 말하네.

모든 세계의 티끌 수 같은
큰 광명 그물이 시방 비출 때
낱낱 광명 그 속에 부처님 계셔
무상도로 중생들 교화하시네.

부술 수 없는 견고한 법신
모든 법계에 가득하면서
온갖 색신을 두루 나타내
인연 따라 중생을 교도하시네.

삼세 한량없는 부처 세계
그 가운데 계시는 모든 도사의
일체의 음성과 또 명호와
자재한 그 신력 모두 보이시네.

과거와 미래와 또 현재의
성스러운 그런 모든 도사들
불가사의한 바른 법 말해
중생들로 하여금 다 듣게 하시네.

이와 같이 네 천하의 도량에서 부처님의 신력을 보던 모든 보살들이 구름처럼 모였으니 모든 다른 세계 바다에서도 그러하였다.
그때 보현보살이 여래 앞에서 연화장 사자좌에 앉아 곧 일체여래정장삼매(一切如來淨藏三昧)에 들어 일체 법계의 여래 몸을 비추되 아무 걸림이 없고 번뇌를 완전히 떠나 만족한 것이 마치 허공과 같았다. 보현보살이 이 세계에서 삼매에 든 것처럼 온 법계의 허공계 등 일체 부처 세계에서도 그와 같았다.
보현보살이 그 삼매에 들자 시방세계 바다의 부처님들이 다 나타나 각각 그를 찬탄하였다.
“장하고 장하다. 선남자야, 그대가 이 삼매[三昧正受]에 든 것은 다
비로자나부처님의 본래의 원력 때문이다. 또 그대가 모든 부처님 처소에서 닦은 청정한 행과 원력 때문이니, 이른바 모든 부처님의 법륜을 굴리고 모든 여래의 지혜 바다를 열며 모든 법의 방편과 시방의 바다를 남김없이 건너고 중생들의 번뇌를 없애어 청정을 얻게 하며, 모든 부처 국토로 가되 장애가 없고 모든 부처 경계에 들어가되 걸림이 없으며, 모든 부처님의 넓은 문 공덕을 만족하게 하고 일체 법의 방편에 들어가 일체의 지혜를 못내 즐기며, 일체 세간의 법을 방편으로 관찰하고 중생들 근성의 바다를 알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때 모든 부처님은 보현보살에게 일체지에 들어가는 힘을 주고 한량없고 끝없는 법계에 들어가는 지혜와 삼세 부처님에게 나아가는 지혜, 모든 세계의 이뤄지고 무너지는 것을 아는 지혜, 한량없는 중생 세계에 들어가는 지혜, 부처님의 매우 깊은 법문의 지혜, 무너지지 않는 모든 삼매에 머무르는 지혜, 보살들의 근성 바다에 들어가는 지혜, 중생들의 말 바다로 법륜을 굴리는 변재의 지혜, 한 몸이 모든 세계에 가득 차는 지혜, 모든 부처님의 음성에 대한 지혜를 주셨다. 왜냐하면 그는 그 삼매의 법을 얻었기 때문이었다.
그때 시방의 모든 부처님이 각각 오른손을 펴 보현보살의 정수리를 어루만지셨다. 모든 보살은 시방 부처님이 각각 오른손을 펴 보현보살의 정수리를 어루만지는 것을 보고는 일심으로 공경하며 보현보살을 관찰하다가 곧 같은 소리로 게송을 외웠다.

부처님들 처소에서 선한 법 닦아
일체의 큰 원력을 모두 이루고
나타내는 청정하고 묘한 그 법신
진실하고 평등하여 허공과 같네.

일체의 모든 부처 국토 가운데
보현보살 언제나 거기 머무네.
한량없는 공덕과 지혜의 바다
시방세계 모두 다 그것을 보네.

시방세계 계시는 모든 부처의
청정한 몸의 행과 공덕 보이고

낱낱의 티끌 같은 그 갈래에서
일체 모든 세계를 다 나타내네.

모든 시방 부처님의 세계에서나
한량없는 티끌 같은 그 겁 동안에
언제나 참불자인 보현보살의
한량없는 삼매의 방편행 보네.

그 법신은 언제나 모든 법계의
시방 부처 국토에 가득 차 있고
일체 중생 바다에 두루 노니나
심묘하고 청정한 법에 편히 머무네.

한량없는 법계를 영원히 건너
온갖 번뇌를 떠나 부술 수 없는
그 몸은 허공계에 두루 가득해
한없는 부처 법을 널리 말하네.

온갖 공덕 바다의 가운데에서
광명을 두루 놓아 구름 같나니
중생들 청정한 행 굳히기 위해
미묘한 음성으로 부처 경계 말하네.

한량없고 수없는 큰 겁 동안에
매우 깊은 보현행 닦아 익히어
한량없고 끝없는 온갖 법 구름
훌륭한 그 법계를 우레처럼 말하네.

모든 부처 국토의 진실한 성품
십력으로 닦아 모은 깨끗한 장엄
일체 중생 바다에 두루 들어가
근기 따라 깨끗한 법 연설하시네.

한량없고 끝이 없는 대중의 바다
일심으로 공경하며 보현 보나니
한량없이 깊고 넓은 지혜 바다로
청정한 묘한 법륜 굴려 주소서.

그때 보현보살은 부처님 신력을 받들어, 모든 세계 바다, 모든 중생 바다, 법계의 업 바다, 모든 중생들의 욕망과 그 근성 바다, 삼세의 모든 부처 바다를 관찰하고는 보살 대중에게 말하였다.
“불자들이여, 부처님이 이 세계의 이루어지고 무너짐을 아시는 청정한 지혜는 불가사의한 것이요, 온갖 중생 세계의 일어남을 아는 지혜, 법계를 관찰하는 지혜, 모든 여래의 자재한 지혜, 청정한 서원으로 법륜을 굴리는 지혜, 두려움 없고 함께하지 않는 법의 지혜, 광명을 찬탄하는 음성에 대한 지혜, 중생을 교화하는 세 가지 지혜, 한량없는 삼매 법문이 무너지지 않는 지혜, 여래의 갖가지 자재한 지혜 등, 이러한 모든 지혜는 다 불가사의한 것입니다. 나는 부처님 신력을 받들어 자세히 설명하여,
중생들을 부처님 법 바다에 들어가게 하겠습니다.”
그때 보현보살은 그 삼매에서 일어났으니, 그것은 세계 티끌 수 같은 삼매에서 일어난 것이요, 생각생각에 무너지지 않는 방편의 지혜로 삼세를 다 아는 삼매에서 일어난 것이다.
그때 모든 보살들은 다 세계 티끌 수 삼매와 세계 티끌 수 방편법의 바다와 방편 변재 바다와 모든 행원의 바다를 얻었다. 그 모임에 있는 보살들이 그 공덕을 얻은 것처럼, 모든 세계 바다, 모든 여래 대중 바다에 있는 보살들의 얻은 공덕(功德)도 그러하였다.
그때 모든 세계는 여섯 가지로 진동하고 중생들은 편하고 즐거웠으며 모든 것은 온갖 보배로 장엄되고 모든 여래 대중 바다에는 열 가지 보배 구름이 내렸다. 이른바 훌륭한 금빛 당기 보배 구름, 부처님 광명이 비치는 보배 구름, 금빛 연꽃 보배 구름, 보살의 변재 광명 보배 구름, 모든 묘한 음성과 온갖 보배 구름, 부처 국토의 도량을 장엄하는 보배 구름, 보살들의 한량없는 공덕 광명 바퀴와 묘한 음성과 보배 구름 등이었다.
모든 부처님 털구멍과 또 모든 광명이 게송을 외웠다.

보현보살은
모든 부처 세계의
보배 연꽃의
사자좌에 앉으셨네.

모든 세계에
이렇게 나타나시어
한없는 행에
두루 들으시나니.

한량없는 몸
다 나타내 보이어
시방세계에
그 변화 가득하네.

묘하고 맑은 음성
설법에 걸림없고
일체 모든 삼매에
방편이 자재하네.

일체 부처 국토의
모든 여래 계신 곳
거기서 모든 삼매로
모두 자재 얻었네.

훌륭한 그 경계를
모두 환히 아나니
보현의 한량없는
자재함 나타내시네.

일체 국토의
여래 앞에서처럼
세계 티끌의
속에서도 그러하네.

보현보살 자재함
이와 같나니
그것은 노사나불
본래 원력 때문이네.

보현보살 그 몸은
마치 허공과 같아
여여(如如)에 의지하고
부처 국토 아니네.

한없는 몸 나타내어
중생들에 응하나니
그것은 그들 따라
나타나려 함이니라.


일체 모든 세계와
한없는 부처 국토
거기 모두 나타나
모든 법에 들어가네.

저 보현보살님은
깨끗한 원 갖추어
이렇게 한량없는
자재함을 얻었네.

일체의 대중 바다
한량없고 끝없어
각각 그 불토마다
청정함 나타내네.

이렇게 한량없는
몸 가운데 나타나
일어나고 멸함 따라
한 생각에 다 아네.

그때 보현보살은 대중을 다시 기쁘게 하려고 게송을 외웠다.

부처님들 깊은 지혜 공덕의 바다
한량없는 세계에 가득 차 있어
중생들 볼 수 있는 기미를 따라
노사나부처님은 법륜 굴리네.

부사의 한 부처님의 세계 바다를
한량없는 겁 동안에 깨끗하게 하고
뛰어난 도사(導師)님은 일체를 비춰
중생 바다를 모두 조복하시네.

중생들의 큰 바다 헤아리기 어렵고
부처님들 경계는 불가사의하나니
중생들 악(惡) 즐기고 존재에 집착하여
위없는 그 도를 능히 알지 못하네.

공덕의 법 바다로 마음 기르고
언제나 선지식을 친근히 하여
부처님의 돌보심 항상 받으면
그는 능히 최상의 지혜 얻으리.

온갖 아첨 버리고 깨끗한 마음
크고 넓은 자비는 그지없으며
깨끗하고 깊은 신심 싫증 없으면
그는 이 법 듣고는 기뻐하리라.

보현보살의 온갖 서원 자리에
편안히 머무르고 따라 행하며
법계에 마음 놀려 허공 같으면
그는 곧 부처님의 경계 알리라.

이런 모든 보살들 좋은 이익 얻어
부처님의 자재하심 능히 보지만
그것은 다른 이의 알 바 아니요
보현 방편이라야 다 들 수 있네.

중생들 한량없고 끝이 없건만
여래는 그들을 다 돌보시고
어디서나 법 바퀴를 굴리시나니
그것은 노사나불 경계 힘이네.

모든 세계 국토와 모든 부처님
내 몸 안에 있어서 걸림없나니
내 모든 털구멍을 자세히 보라.
나는 거기 부처 경계 나타내리니.


보현보살의 한량없고 끝없는
그 서원과 모든 행 다 갖추었고
보현의 그 경계와 청정한 몸을
나는 지금 말하리니 잘 들어라.

그때 보현보살은 모든 보살들에게 말했다.
“불자들이여, 세계 바다에 열 가지가 있으니, 그것은 과거ㆍ미래ㆍ현재의 부처님들께서 이미 말씀하셨고 지금 말씀하시고 장차 말씀하실 것입니다.
이른바 세계 바다란 인연을 갖추어 일어나는 세계 바다, 머무르는 세계 바다, 형상을 가진 세계 바다, 몸을 가진 세계 바다, 장엄한 세계 바다, 청정한 세계 바다, 여래께서 세상에 나오시는 세계 바다, 겁의 세계 바다, 무너지는 방편의 세계 바다, 모든 불자의 세계 바다 등, 이런 열 가지 일을 비롯해 내지 세계 바다 티끌 수의 여러 가지 일이 있습니다.
불자들이여, 모든 세계 바다는 세계 바다 티끌 수 인연이 갖추어지기 때문에 이루어져, 그것은 이미 이루어졌고 지금 이루어지고 장차 이루어질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
이른바 그것은 여래의 신력 때문이요, 법이 으레 그러하기 때문이며, 중생들의 행업(行業) 때문이요, 보살들이 무상(無上)의 도를 얻기 때문이며, 보현보살의 선근 때문이요, 보살들이 부처 국토를 장엄하려는 원행과 해탈이 자재하기 때문이며, 여래의 위없는 선근이 그 과(果)를 의지하기 때문이요, 보현보살의 자재한 원력 때문이니, 이런 세계 바다 티끌 수 인연이 갖추어지기 때문에 모든 세계 바다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그때 보현보살이 게송을 외웠다.

부처님의 지혜 경계
불가사의하시고
자재하게 머무르심
또한 모두 그러하네.

한량없고 끝이 없는
모든 세계 바다를
노사나부처님은
모두 능히 장엄하네.

교화할 이 있을 때는
그 모든 보살들은
한량없는 원 바다로
깨끗하게 하시네.

시방의 부처 국토
그리고 모든 중생
불가사의함으로써
다 깨닫게 하시네.

일체의 보살들
한량없는 자재함
일체를 아는 지혜
방편 법문 얻었네.

한없는 서원 바다
그것 모두 내시고
모든 세계 일으키나
마치 저 허공 같네.

모든 보살님들의
그 선행 다 행하고
한량없고 끝없는
부처 경계 들었네.

시방 부처 세계를
모두 장엄하려고
낱낱 그 불토에서
무량겁(無量劫) 지내었네.


중생들 마음 경계
불가사의하므로
모든 세계 바다를
그 업이 일으키네.

중생들 번뇌 많고
그 나라도 더러우며
그 행업 한없으매
그 세계도 같지 않네.

모든 부처 세계 바다
깨끗한 장엄 창고
때 없는 뭇 보배로
아름답게 꾸며졌네.

불자들은 번뇌 없는
큰 서원 바다 길러
무수한 그 국토를
깨끗하게 잘 하네.

만일 어떤 보살이 있어
보현의 행을 닦고
그것 늘 실행하여
법계를 맑게 하면

그이의 그 공덕은
부처님과 다름없어
한량없는 저 부처의
세계 바다 능히 내고

한 찰나 사이에서
시방에 두루하여
일체의 보살님들
그 행함을 나타내되

매우 깊고 청정함
마치 허공 같나니
허공과 같은 이의
자재함 이러하네.

도량마다 계시는
모든 여래 앞에서
보배 연꽃 위에 앉아
묘한 그 몸 나타내네.

낱낱의 그 몸속에
모든 세계 용납하고
또 한 찰나 가운데
삼세를 다 보이네.

교묘한 방편으로
세계 바다 일으키고
삼세 국토에서
부처 이룸 나타나네.

노사나부처님의
이 국토 청정하여
뭇 보배로 되었나니
그것은 한량없네.

그때 보현보살은 여러 보살들에게 말했다.
“불자들이여, 낱낱 세계 바다가 세계 티끌 수의 의지하여 머무르는 것이 있으니, 이른바 일체 장엄을 의지하여 머무르고 혹은 허공을 의지해 머무르며, 혹은 모든 보배를 의지해 머무르고 혹은 부처님 광명을 의지해 머무르며, 혹은 환업(幻業)을 의지해 머무르고 혹은 마하나가(摩訶那伽) 금강역사의 손바닥을 의지해 머무르며, 혹은 보현보살의 원력을 의지해 머무릅니다.”
그때 보현보살이 게송을 외웠다.

한량없고 끝없는 부처 세계는
때가 없는 보배로 장엄하였고
마니보배의 왕이 청정히 비치나니
부처님 위신으로 안 보이는 것 없네.

허공에 머무르는 청정한 세계 바다
보배 왕의 묘한 창고 광명 두루 비치고
한량없는 미묘한 음성을 내어
불도를 드날릴 때 다 기뻐하네.

기뻐하고 즐기는 갖가지 꽃빛
여의(如意)의 보주(寶珠)로써 장엄하였고
한량없는 광명 그물 그 위를 덮어
갖가지 향기 구름 가득히 찼네.


한량없고 끝이 없는 묘한 연꽃은
푸른 유리 보배로 그 받침 되고
청정한 그 국토는 매우 기묘하나니
그것은 부처님들 장엄했기 때문이네.

어떤 부처님의 청정한 국토들은
부처님 위신으로 가만히 머무는데
청정한 온갖 묘한 보배로 되어
한량없는 보살들이 그 안에 찼네.

어떤 부처님의 청정한 국토들은
금강역사 손바닥에 머무르는데
십력 가진 노사나부처님께서
언제나 중생 위해 법륜 굴리네.

보배 나무 의지해 있기도 하고
향기 불꽃구름에도 머물렀으며
물바퀴를 의지해 굳게 머물고
금강해좌(金剛海座) 의지해 있기도 하네.

묘한 금강 당기에 있기도 하여
갖가지 보배 꽃이 뒤덮었는데
한량없는 자재함 어디에서나
노사나부처님은 나타나시네.

갖가지 다른 광명 항상 비추어
모든 부처 세계에 두루 흘러서
갖가지 장엄 창고 모두 보이니
때가 없고 미묘하며 깨끗하여라.

그는 모든 서원의 바다 힘으로
한량없는 갖가지에 머물렀는데
모든 부처 구름이 다 가득 차
청정한 허공 기대 항상 머무네.

어떤 것은 부처 세계 위쪽에 있어
보살들의 하늘 관(冠)에 머무르면서
한량없는 부처 신통 나타내나니
불자들 묘한 음성 그 업으로 된 것이네.

모든 법계와 같은 부처 국토는
마치 번갯빛이나 환술(幻術) 같으며
감색 유리 보배로 모두 청정하나니
깨끗한 업을 좇아 생긴 것이

갖가지 장엄 창고 두루 나타내
허공을 의지하여 편히 머무르나니
그 행업(行業)은 불가사의해
중생들을 모두 다 보게 하시네.

모든 티끌 수 같은 부처의 세계
보현보살 한 생각에 일어났나니
한없는 겁 동안에 중생 교화하면서
온 법계에 가득히 신통을 나타내네.

하나하나 그 작은 티끌 속마다
부처 나라 바다가 편히 머물 때
구름 같은 부처님네 두루 돌보아
일체에 가득하여 덮어 주시네.

하나 티끌 속에서
보이는 자재한 힘
모든 티끌 속에서도
그 신변(神變) 그러하여

부처와 신통의 힘
노사나불 나타내네.

그때 보현보살은 여러 보살들에게 말했다.
“불자들이여, 모든 세계 바다에는 갖가지 형상이 있으니, 모나기도 하고 둥글기도 하며 모나지도 않고 둥글지도 않으며, 혹은 소용돌이치는 물 같기도 하고 혹은 꽃 모양 같기도 하며, 혹은 갖가지 중생 모양이기도 합니다.”
그때 보현보살이 게송을 외웠다.

한량이 없는 그 세계 바다
그 모양과 장엄이 모두 다르나니
그러므로 시방의 세계 바다는
갖가지의 모양을 다 나타내네.

둥글기도 하거니와 네모도 나고
모나거나 둥글지 않기도 하며
혹은 세모거나 혹은 팔모로
그 모양 마치 마니보배 같나니

이것은 다 그 모든 업의 바다가
갖가지로 모두 다르기 때문이니
어떤 것은 금강역사 손바닥 같아
그 장엄이 편편하고 또 바르며

어떤 것은 그 형상 맑고 묘하여
마치 잘 단련된 순금빛 같아
한량없는 바른 법
그 문에 들어가네.

모든 부처 세계 바다
가지가지 그 창고는
마치 저 큰 구름이
허공에 매달린 듯

보배 바퀴 깔린 땅은
깨끗하고 분명한데
노사나부처님의
광명이 다 비치네.

저 모든 부처 국토
마음으로 일어난 것
한량없는 갖가지의
형상으로 장엄했네.

저 국토의 그 모든 것
제각기 자재하여
부처 세계 그 바다에
온갖 모양 나타내니
깨끗하고 더러움과
고락(苦樂)이 같지 않네.

법은 항상 흘러서
변하는 것 이러하니
일체의 업의 바다
사의(思議)할 수 없다네.

한 터럭 구멍 속에
한없는 부처 세계
청정한 장엄으로
편안히 머물렀네.

그 모든 곳마다에
계시는 노사나불
대중 바다 가운데서
바른 법 연설하네.

한 티끌 속에 있는
그 작은 여러 국토
모든 티끌 속에서도
그와 같이 들어 있네.

모든 세계에 있는
가지가지 형상들
부처님은 그 속에서
높은 법륜 굴리시네.

이것은 다 큰 서원의
자재한 그 힘이니
하나하나 티끌 속에
모든 세계 나타나네.

그것은 환화(幻化) 같고
또한 허공 같나니
그것은 업의 힘이
지어낸 장엄이네.

하나하나 티끌 속에
중생들의 수와 같은
변화한 부처 구름
신력이 자재하네.

그 낱낱 티끌 속에
부처 세계 들었나니
노사나부처님의
그 법이 이러하네.

그때 보현보살은 여러 보살들에게 말했다.
“불자들이여, 모든 세계 바다에는
갖가지 체성(體性)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른바 여러 가지 보배 장엄으로 된 체성, 한 가지 보배로 된 체성, 견고한 금강으로 된 체성, 온갖 향으로 된 체성, 혹은 햇빛 바퀴로 된 체성 등입니다.”
그때 보현보살이 게송을 외웠다.

어떤 세계 바다는
온갖 보배 모여 되니
단단하여 깰 수 없고
연꽃 위에 머물렀네.

혹은 장한 광명 일어
청정한 빛 번쩍이고
온갖 묘한 장엄으로
허공 위에 머물렀네.

어떤 것은 광명 세계
광명 속에 머무르매
광명 구름 그 장엄은
보살들의 궁전이네.

어떤 부처 세계 바다
번개처럼 머무르매
말로 표현 못하나니
원력으로 된 것이네.

마니로 된 세계 바다
햇빛 광명 늘 비추며
진주 꿰어 된 땅에는
보살들이 가득하네.

보배 불꽃 세계 바다
광명 구름 덮였는데
일체 보배 그 장엄은
모두 변화 가지었네.

어떤 온갖 모양 체성
미묘한 상 장엄이며
사이사이 보관(寶冠)인데
부처님들 변화라네.

마음으로 생긴 국토
좋은 대로 머무나니
제 곳 없는 환술 같아
망상 따라 생긴 것을

여래의 몸의 광명
마니 세계 머무르고
정각(正覺) 구름 덮였는데
모든 부처 자재하네.

보현보살 변화로써
나타내는 세계 바다
모든 보배 장식인데
원력으로 된 것이네.

그때 보현보살은 여러 보살들에게 말했다.
“불자들이여, 모든 세계 바다에는 세계 바다 티끌 수 같은 장엄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른바 일체 경계의 갖가지 구름이요, 일체 세계 중생들의 행업의 장엄이며, 삼세 부처님과 보현보살의 원력의 장엄 등으로서, 이런 세계 바다 티끌 수 장엄이 있습니다.”
그때 보현보살이 게송을 외웠다.

이 세계 바다 티끌 수 같은
불가사의한 그 업의 과보 있어
일체 시방의 모든 세계 바다에
갖가지의 그 장엄은 그지없나니.

한량없는 맑은 빛깔 큰 장엄에는
아주 묘한 공덕이 늘 가득하고
온갖 광명 구름이 범음(梵音)을 내어
일체 모든 부처 세계에 두루 들리네.

보살들의 한량없는 공덕 바다의
묘한 소리 온 세계에 가득하나니

갖가지 서원 구름 장엄 갖추어
그 소리 시방세계 진동시키네.

중생들 업의 바다 끝없이 넓어
깨끗한 장엄 구름 묘한 소리 내고
진실한 그 업보가 변화할 때에
모든 부처 힘으로 두루 다 차네.

삼세에 계시는 여러 부처님
자재하게 온갖 세계 나타내나니
하나하나 그 경계 모든 부처의
장엄한 세계 바다 모두 다 보네.

지난 세상 오는 세상 지금 세상에
시방에 벌여 있는 모든 세계들
한량없는 겁 동안의 깨끗한 장엄
낱낱 부처 세계에 다 나타나네.

일체 경계에 있는 모든 부처 구름은
중생들 수와 같아 시방에 가득한데
부처님 자재하게 그들에게 알리나니
이것이 부처님의 장엄한 세계네.

향기 불꽃 흐름과 꽃의 흐름과
일체 온갖 마니의 보배 흐름과
갖가지의 온갖 묘한 장엄 구름들
그것 모두 부처 세계 다 장엄하네.

시방의 모든 세계 그 도량마다
일체의 온갖 장엄 두루 갖추어
어디에고 그 세계가 다 보이나니
마치 저 허공 중의 번갯불 같네.

이 보현보살과 모든 불자들
모든 부처 세계를 장엄했나니
중생과 같은 겁에 닦은 그 행이
이 세계에 모두 다 나타나도다.

그때 보현보살이 여러 보살들에게 말했다.
“불자들이여, 이 모든 세계 바다에는 세계 티끌 수 청정함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른바 보살들이 선지식을 친근히 하여 선근을 성취함이요, 일체 중생을 고루 이롭게 함이며 모든 바라밀을 원만히 성취함이요, 모든 수행의 지위에 편히 머무는 것 등이니, 이런 세계 티끌 수 청정함이 있습니다.”
그때 보현보살이 게송을 외웠다.

모든 부처 세계의 온갖 장엄은
무수한 원력 바다 방편에서 생겼고
모든 부처 세계의 청정한 빛은
한량없는 수행으로 모은 것이네.

오랫동안 선지식을 친근히 하여
깨끗하고 묘한 업행 모두 닦았고
자비로 중생들을 적시었나니
그러므로 부처 세계 청정해졌네.


여러 가지 법문과 온갖 삼매와
선정과 방편이며 청정한 지위
부처님네 밑에서 닦은 공덕들
그러므로 부처 세계 청정해졌네.

한량없는 맑은 마음 잘 일으키고
부처 믿기 견고해 부술 수 없고
깨끗한 인욕의 그 방편으로
장엄한 그 세계는 미묘한 빛깔이네.

공덕 구름 일으켜 허공에 차고
일체 이익 위하여 정행(淨行) 닦을 때
중생들 한량없는 복덕 얻나니
그러므로 부처 세계 청정해졌네.

세계의 바다 같은 한없는 방편으로
바라밀 모두 닦아 청정히 하고
서원 바라밀을 한없이 닦았나니
그러므로 부처 세계 청정해졌네.

환화(幻化) 같은 그 행을 수없이 일으키고
모든 법 두루두루 깨끗이 닦아
갖가지 방편으로 중생 세계 밝히나니
여기서 그 즐거운 부처 세계 일어났네.

방편으로 일체 지위 깨끗이 하고
모든 부처 공덕 바다 두루 갖추어
중생들 고통 근원 다 말리나니
그러므로 부처 세계 청정해졌네.

깨끗한 힘을 닦아 짝할 이 없고
모든 중생 근성을 청정히 하고
한없는 부처님을 공경 공양했나니
그러므로 부처 세계 청정해졌네.

그때 보현보살은 여러 보살들에게 말했다.
“불자들이여, 낱낱 세계 바다에는 세계 바다 티끌 수 부처님이 세상에 나오신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른바 어떤 부처님은 세상에 나와서는 색신을 나타내어 법계에 두루 차고, 혹은 목숨이 짧고 혹은 목숨이 한량없습니다. 이와 같이 낱낱 세계 바다에는 세계 바다 티끌 수 부처님이 세상에 나옵니다.”
그때 보현보살이 게송을 외웠다.

부처님은 한량없는 방편문으로
일체 세계 바다를 일으키는데
중생들의 좋아함을 그대로 따르나니
법왕님이 세상에 나오신 본뜻이네.

여래의 법신은 불가사의해
빛도 없고 모양 없고 그 짝 없으나
중생 위해 온갖 색신 나타내나니
교화 받을 사람들은 모두 다 보네.

어떤 때는 중생에게 단명 보이고
어떤 때는 한량없는 목숨 보이며

법신이 많은 문에 두루 나타나
언제나 이 세간의 좋은 복밭이 되네.

어떤 때는 온 시방에 널리어 있는
헤아릴 수 없는 세계 청정히 하고
어떤 때는 한 세계만 장엄하나니
이것은 그 방편과 서원의 세움이네.

어떤 때는 부사의 한 법을 말하며
중생 좋아함 따라 나타나 보이시고
어떤 때는 일승법(一乘法)만 연설하나니
이것은 한량없는 부처님 방편이네.

스승 없이 스스로 정각 이루어
어떤 때는 적은 중생 제도하시고
어떤 때는 한 찰나에
한량없이 많은 중생 교화하시네.

어떤 때는 한 터럭 구멍 속에서
알 수 없는 화신불(化身佛)의 구름을 내어
일체 시방세계에 가득 차나니
한없는 방편으로 중생 교화하시네.

어떤 때는 그 음성이 시방에 떨쳐
중생들 좋아하는 그대로 따라
한없는 억겁 동안 끊임이 없이
중생 바다 구제하심 그 끝이 없네.

어떤 때는 한량없이 장엄한 국토
청정한 대중들이 둘러앉을 때
일체 세계 바다에 가득 차나니
부처님은 두루한 허공의 구름과 같네.

부처님의 방편은 불가사의해
그 자비는 일체에 가득히 차고
갖가지로 장엄한 방편문에 들어가
모든 중생들 앞에 다 나타나시네.

그때 보현보살은 여러 보살들에게 말했다.
“불자들이여, 이 세계 바다에는 세계 바다 티끌 수 같은 겁의 머무름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른바 부처 세계 바다는 셀 수 없는 겁 동안 머물기도 하고 셀 수 있는 겁 동안 머물기도 하나니, 이렇게 세계 바다 티끌 수 겁의 머무름이 있습니다.”
그때 보현보살은 그것을 분별해 보이기 위해 대중에게 말하였다.
“불자들이여, 이 화장장엄 세계는 노사나부처님이 전생에 보살행을 닦을 때, 아승기 세계 티끌 수 겁 동안 장엄한 것으로서, 그 낱낱 겁마다 세계 티끌 수 같은 여래를 공경 공양하였고, 그 낱낱 부처님 계신 데서 세계 바다 티끌 수 원행을 닦았던 것입니다.
불자들이여, 수미산 티끌 수 같은 풍륜(風輪)이 있어 이
연화장장엄 세계를 받쳤는데, 맨 밑의 풍륜은 그 이름이 평등(平等)이니 그것은 온갖 보배 광명 땅을 받쳤고, 그 다음 풍륜은 이름이 갖가지 보배 장엄[種種寶莊嚴]이니 그것은 청정한 광명 보배 땅을 받쳤으며, 그 다음 풍륜은 이름이 공덕의 세력[功德勢]이니 그것은 비밀한 보배 땅을 받쳤고, 그 다음 풍륜은 이름이 보배 불꽃[寶焰]이니 그것은 해가 무너지지 않는 보배 땅을 받쳤으며, 그 다음 풍륜은 이름이 두루 장엄함[普莊嚴]이니 그것은 보배 광명을 구족한 땅을 받쳤고, 그 다음 풍륜은 이름이 때를 버린 청정한 평등[離垢淸淨平等]이니 그것은 보배 꽃 불꽃 땅을 받쳤으며, 그 다음 풍륜은 이름이 방정히 다님[方行]이니 그것은 일체 진주 땅을 받쳤습니다.
그 다음 풍륜은 이름이 일체 해[一切年]이니 그것은 모든 때, 하루, 반 달, 한 달, 한 해를 받쳤고, 그 다음 풍륜은 이름이 널리 세력을 가짐[普持勢]이니 그것은 모든 수미산 땅을 받쳤고, 그 다음 풍륜은 이름이 장엄한 광명[莊嚴光明]이니 그것은 일체의 세계를 받쳤습니다.
이렇게 차례로 수미산 티끌 수 같은 풍륜이 있는데 맨 위에 있는 풍륜은 이름이 훌륭한 창고[勝藏]니 그것은 모든 향수 바다를 받쳤고 그 향수 바다 가운데에는 향기로운 당기의 광명 장엄[香幢光明莊嚴]이라는 연꽃이 있으니 그것은 이 화장장엄 세계 바다를 받쳤으며, 이 세계 바다 가에는 금강산(金剛山)이 둘러 있습니다.”
그때 보현보살이 게송을 외웠다.

이 연화장장엄 세계
그 세계 바다 안에
모든 묘한 보배 창고
온갖 맑은 광명인데.

모든 티끌 수와 같은
과거 부처 계셨나니
옛적에는 세계 바다
때 없이 다 청정했네.

한량없는 대비(大悲) 구름
중생계에 가득한데
자기 몸 버린 것은
부처 세계 티끌 같네.

한량없는 행의 바다
늘 깨끗이 닦았나니
그러므로 연화장의
이 세계 장엄 있네.

저 모든 허공계에
광명이 가득한데
풍륜이 항상 받쳐
끄떡 않고 편히 있네.

모든 보배 장엄인데
묘한 바람 항상 불고
노사나의 큰 서원은
모든 국토 맑히었네.

두루 깔린 여의(如意) 보배
온갖 묘한 꽃이 피어
본래의 원력으로
허공에 달려 있네.

튼튼하게 머무르는
모든 보배 장엄들은
시방의 온 세계에
맑은 광명 구름 놓네.

모든 마니보배 속에
한량없는 보살 구름
시방에 두루 놀 때
그 광명은 불길 같네.

묘한 빛깔 보배 꽃이
광명 바퀴 장엄하여
시방 법계 가득하여
어디에나 다 퍼지네.


깨끗한 온갖 보배
모두 광명 구름 놓아
시방의 모든 세계
거기에 모두 가득 차네.

모든 고통 다 멸하고
위없는 도 세우나니
모든 세계 그 바다에
묘한 빛 다 비치네.

이 연화장 세계 바다
그 세계 바다 안의
그 낱낱 티끌 속에
모든 법계 다 보이네.

갖가지의 부처 구름
광명 놓아 비추나니
이것은 노사나의
한량없는 신통이네.

모든 중생 수와 같은
연꽃 속의 부처님과
갖가지 한량없는
신통 변화 그 구름과

제석ㆍ범천 천인(天人)들과
그리고 또 전륜성왕
모든 중생 무리들이
다 편히 머무르네.

변화로 놓은 광명
법계의 수와 같고
그들 광명 속에서는
부처 묘한 음성 내네.

중생들의 마음으로
생각함을 모두 안고
한량없는 방편으로
그들 모두 조복하네.

뒤바뀜을 모두 떠나
고요함에 머무나니
한량없는 광명 구름
법계와 항상 같네.

보현보살 행과 지혜
다시없는 묘한 지위
장엄한 광명 속에
모두 다 나타나네.

“불자들이여, 이 연화장 세계 바다의 금강위산은 연꽃 햇빛 보배 왕 땅에 머물러 있으니, 거기는 온갖 향수 바다가 있고 온갖 보배가 그 땅에 깔려 있으며, 금강으로 되어 부술 수 없는 두꺼운 그 땅은 온갖 보배를 내고 또 일체 세계를 환히 비춥니다.”
그때 보현보살이 게송을 외웠다.

일체 세계 바다의
한량없는 그 장엄
보배 바퀴 온갖 빛깔
부처 신력 때문이네.

장엄한 그 작가라(斫迦羅)
보배 바퀴 향기 바퀴
그것은 진주 바퀴와
온갖 보배 의지했네.

견고한 보배 장엄
염부단의 맑은 고방
향기 빛깔 두루 퍼져
철위산을 다 비추네.

견고한 금강으로 받쳐 있는데
금강의 그 장엄은 부술 수 없고
갖가지 보배 모양 온갖 장엄들
그것은 다 청정한 법 장엄하였네.

향수가 흘러내려 한량없는 빛
꽃과 마니 전단향 함께 흩으며
하늘 옷은 꽃 장엄을 두루 덮나니
온갖 보배 향기 꽃이 다 향기롭네.

청정한 보배 나무 구름의 장엄
일체의 모든 몸을 두루 비추어
그 광명의 묘한 구름 갖추었나니
나무 밑에 편히 앉아 모두 비추네.


갖가지 향과 꽃과 번기ㆍ일산과
모든 보살들이 법계 가득 차 있어
모든 말의 바다로 잘 연설하나니
이것은 노사나의 법륜 굴리심이네.

거기는 보배로 된 당기가 있고
모든 보배 나무는 광명 내나니
노사나부처님의 청정한 그 몸
그들 장엄 속에서 모두 보이네.

그 장엄 속에 있는 무수한 그 몸
한량없이 변화한 부처님의 몸
그것은 시방세계에 가득히 있어
중생들 조복하기 한량이 없네.

장엄에서 나오는 묘한 음성은
노사나부처님의 서원 바퀴니
그것은 청정한 부처 세계 따라
부처님의 자재한 힘 다 나타내네.

“그 작가라(斫迦羅) 안의 세계 바다 가운데에 부술 수 없는 마니보배 왕이 있어 일체 중생의 몸을 비추는데, 온갖 보배 연꽃으로 그 땅을 장엄하고 모든 장엄의 묘한 구름이 거기 가득 찼으며, 일체 묘한 향을 피워 삼세 부처 세계의 장엄으로 장엄하였습니다.”
그때 보현보살이 게송을 외웠다.

그 땅은 평평하고 맑고 원만해
작가라 안에서는 부술 수 없고
평등하고 편안하며 매우 청정해
갖가지의 뭇 보배로 장엄하였네.

금강 보배 그 땅은 매우 즐겁고
보배 바퀴 그물로 그 위를 덮고
온갖 보배 꽃으로 장엄하였으며
갖가지 보배 옷과 보배 바퀴들

차례 따라 온 땅에 깔리어 있는
보살들 하늘 관(冠)과 보배 영락들
때 없는 장엄으로 광명 비추고
묘한 향 가루 보배 가득히 찼네.

온갖 보배 꽃들의 장엄한 광명
일체를 두루 비춰 시방에 차고
보배 꽃은 모든 땅에 두루 덮이어
부처님의 공덕을 잘 길러 내네.

일체 구름 일으켜 허공에 차고
광명은 두루 비춰 다함없나니
온 세계 바다에 가득한 광명
부처 법 감로 맛을 자세히 말하네.

일체 부처 그 서원에 모두 들어가
언제나 삼세 법을 두루 다 보며

보살들 그 수행을 그대로 따라
이 땅에서 그것을 모두 잘 보네.

이 땅의 청정한 보배 장엄에
모든 부처 세계가 다 들어가고
그 땅의 하나하나 티끌 속에도
모든 부처 세계가 다 들어가네.

온갖 보배 묘한 장엄 화장 세계에
시방의 보살들이 항상 오가며
언제나 보살들의 모든 서원과
그들의 자재한 공덕을 듣네.

어떤 이는 보배 광명 모양의 장엄
때가 없어 청정한 광명을 내고
모든 부처님 법을 나타내 보여
법계에 가득하여 허공과 같네.

어떤 이는 보현보살 그 서원과
부처 경계 한량없는 지혜를 얻고
한량없는 훌륭한 신통을 얻어
끝없는 부처 세계 바다에 들어가네.

“그 대지에는 말할 수 없는 부처 세계 티끌 수 같은 향수 바다가 있어 온갖 보배로 장엄하였으니 모든 향 마니보배로 그 언덕이 되고 보배왕 그물로 그 위를 덮었으며, 온갖 보배 빛깔 물이 그 가운데 가득 찼고 온갖 꽃이 피었으며, 가루 전단의 향내 나는 물은 끊임없이 부처님의 묘한 음성을 내고 온갖 향은 차례로 시방에 두루 풍기었습니다.
온갖 보배로 된 층계 길과 진주로 된 난간과 온갖 보배 조수 물결은 묘한 소리를 내며, 항하 모래알 세계 티끌 수 같은 보배 꽃 누각은 그 주위를 둘러쌌고 한량없는 부처 세계 티끌 수 같은 보배 꽃 성은 그 밖을 둘렀으며, 열 대천세계 티끌 수 연꽃이 있는데 그 낱낱 연꽃은 크기가 각기 10유순으로서, 그 핀 꽃은 우거져 물 위를 두루 덮었고, 그 향기는 일체 세계에 풍기며, 열 부처 국토의 티끌 수 향 나무로 장엄하였습니다.”
그때 보현보살이 게송을 외웠다.

한량없이 청정한 그 대지는
향수 보배 바다로 장엄하였고
언제나 보배 땅은 편안히 머무르며
금강처럼 견고하여 부술 수 없네.

온갖 향기 보배로 언덕이 되었고
보배 구름 광명은 해와 같이 비치며
진주 보배 꽃으로 된 묘한 영락은
때 없이 청정하여 두루 장엄하였네.


청정한 향수는 가득 차 고요한데
온갖 보배 꽃으로 휘돌아 흐르고
즐거운 묘한 소리 끊이지 않아
자재하게 부처 세계 널리 들리네.

갖가지 보배로 층계 길을 꾸미고
보배로 장엄한 땅 끄떡 않으며
진주 묘한 보배로 난간이 되었는데
광명의 보배 꽃은 매우 사랑스럽네.

길 가에는 보배 나무 줄지어 났고
마니보배 음악 소리 매우 분명하나니
한량없이 부드럽고 또 청아하며
장엄하고 맑은 소리 삼보를 찬탄하네.

향수는 부드럽고 고요히 찼고
분타리꽃 그 주위 둘려 있는데
향기로운 모든 꽃 광명을 내어
청정하고 원만하게 장엄하였네.

보배 당기 가운데 광명 있으며
보배 번기 드리워 장엄하였고
마니보배 그물은 묘한 소리 내어
듣는 사람 일체지(一切智)에 다 들어가네.

온갖 보배 꽃 성은 매우 미묘해
한량없는 보배 빛깔 맑고도 빛나
시방세계 어디고 다 비추나니
광명으로 모든 것 장엄하였네.

담들은 그 주위를 둘러 있는데
가지가지 보배로 장엄하였고
청정한 보배 불꽃 한데 섞이어
두루두루 향수해를 장엄하였네.

노사나불 과거에 수행할 때에
부처 세계 바다를 깨끗이 한 일
수없고 한량없고 끝이 없나니
그것은 다 자재하신 신통 힘이네.

“낱낱 향수 바다에 사천하 티끌 수 같은 향물 강이 둘러 있고 온갖 보배 꽃이 그 위를 덮었습니다. 그 향물 강은 부처님 눈썹 사이 백호상(白毫相)에서 나오는데 마니보배왕이 그 위에 떠서 물을 따라 흐릅니다.”
그때 보현보살이 게송을 외웠다.

때가 없어 청정한 그 향물 강을
금강 보배 꽃들이 모두 덮었고
보배 바퀴 그 땅에 금모래 깔려
한량없는 보배들로 장엄하였네.

맑고 묘한 층계 길 칠보로 되었는데
모든 난간 위에는 연꽃을 심고
진주 보배 꽃들은 늘 피었으며
온갖 화만을 달아 장엄하였네.


모든 보배 광명과 미묘한 빛깔
청정한 그 향물에 보배 흐르고
온갖 보배 꽃으로 물결이 되어
맑은 온갖 소리로 부처 소리를 내네.

전단 보배 가루는 맑은 물에 섞이어
한량없는 온갖 보배 소용돌이 도는데
갖가지 향기 광명 불꽃을 내어
모든 시방세계에 항상 흐르네.

갖가지 훌륭하고 묘한 보배들
강물마다 한량없이 솟아 나오고
온갖 보배 다 모이어 꽃 일산 되니
그 광명은 향물 강에 두루 비치네.

시방의 한량없는 세계 가운데
부처 광명 비침에 보배 보이고
여래의 도량인 보배 바퀴 땅
온갖 보배 향물 강이 넘쳐흐르네.

온갖 보배 그물들 서로 부딪쳐
부처님 음성 내어 끊이지 않고
모든 보살이 닦는 부처님 법은
바로 보현보살이 닦는 행이네.

모든 부처 세존님 서원의 음성
저 보배 언덕에서 언제나 듣고
옛날의 부처님들 행하시던 일
시방세계 국토에 모두 들리네.

향물 강 굽이굽이 흐르는 곳에
보살들의 공덕이 구름처럼 일어나
온 법계에 차츰차츰 두루 가득해
온갖 세계 어디에고 모두 보이네.

깨끗한 보배 왕은 구름 퍼지듯
저 모든 향물 강에 두루 덮이고
부처님의 백호상은 보배 왕 내어
그 광명의 빛나기는 부처님 같네.

미한(眉閒) : 앞글자는 무(武)와 비(悲)의 반절이다.
백호(白毫) : 뒷글자는 호(胡)와 도(刀)의 반절이다.
기수(其鬚) : 뒷글자는 상(相)과 유(兪)의 반절이다.
분신(奮迅) : 앞글자는 방(方)과 문(問)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사(私)와 윤(閏)의 반절이다.
맹류(萌類) : 앞글자는 막(莫)과 경(耕)의 반절이다.
이행(履行) : 앞글자는 력(力)과 궤(几)의 반절이다.
감류(紺瑠) : 앞글자는 고(古)와 암(闇)의 반절이다.
미륜(彌綸) : 뒷글자는 력(力)과 둔(迍)의 반절이다.
회복(洄澓) : 앞글자는 호(戶)와 괴(魁)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방(房)과 륙(六)의 반절이다.
팔우(八隅) : 뒷글자는 우(麌)와 구(俱)의 반절이다.
탄평(坦平) : 앞글자는 타(他)와 단(但)의 반절이다.
작가(斫迦) : 앞글자는 지(之)와 약(若)의 반절이다.
조랑(潮浪) : 앞글자는 직(直)과 요(遙)의 반절이다.
선무(鮮茂) : 앞글자는 상(相)과 연(然)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막(莫)과 후(候)의 반절이다.
환명(煥明) : 앞글자는 화(火)와 관(貫)의 반절이다.

담연(湛然) : 앞글자는 도(徒)와 감(感)의 반절이다.
기번(旗幡) : 앞글자는 거(渠)와 지(之)의 반절이다.
범상(汎上) : 앞글자는 부(孚)와 범(梵)의 반절이다.
구마(扣摩) : 앞글자는 고(苦)와 후(候)의 반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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