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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3206 불교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1권

by Kay/케이 2023. 10.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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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1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제1권


동진(東晋) 천축삼장(天竺三藏) 불타발타라(佛馱跋陁羅)한역
이운허 번역

1. 세간정안품(世間淨眼品) ①

이와 같이 내가 들었다.
어느 때 부처님께서는 마갈제국(摩竭提國)의 적멸도량(寂滅道場)에서 처음으로 정각(正覺)을 이루셨다.
그 땅은 금강으로 되어 장엄과 청정함을 갖추었고 온갖 보배와 꽃들로 장식하였으며, 가장 묘한 보배 바퀴[寶輪]는 원만하고 청정하며 한량없는 묘한 빛깔로 갖가지로 장엄하여 마치 큰 바다와 같았다. 보배로 된 당기[幢]와 번기[幡]와 일산들은 광명이 번쩍이고, 묘한 향과 화만은 그 주위를 둘러쌌다. 칠보(七寶)로 된 그물로 그 위를 덮고 한량없는 보배를 비 오듯 내리어 변화가 자재하며 온갖 보배 나무는 꽃과 잎이 무성하고 빛났다.
부처님의 신력으로 도량은 넓고 깨끗하며, 광명이 두루 비춰 모두가 기특하고 온갖 보배 무더기와 한량없는 선근(善根)으로 장엄한 것이었다.
보리수는 우뚝 높이 솟아 청정한 유리로 그 줄기가 되었고, 묘한 보배로 된 가지는 장엄이 청정하며, 보배로 된 잎은 짙은 구름처럼 퍼졌고 가지각색의 아름다운 꽃들은 그 사이사이에 피어 있었다. 열매가 여의마니(如意摩尼)로 된 나무는 광명이 시방세계를 두루 비추어 갖가지로 변화하여 끝없이 불사(佛事)를 짓되 대승 보살도의 가르침을 두루 나타내며, 부처님의 신력으로 항상 갖가지 미묘한 음성을 내어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을 찬양하였다.
불가사의한 사자좌(師子座)는 마치 큰 바다와 같은데 갖가지 묘한 보배 꽃으로 장엄하였고, 찬란한 광명은 구름과 같아 무수한 보살들의 큰 바다 같은 모임을 두루 비추었다. 큰 음성은 멀리 떨쳐 불가사의하고 마니 구슬보다 더 빛나는 부처님 광명은 그 위를 덮었는데 갖가지로 변화하여 불사를 짓되 모두가 다 걸림없이 보이고, 잠깐 사이에 모두를 나타내어 법계에 가득 찼다. 부처님의 묘한 법은 이르지 않는 데가 없고 한량없는 온갖 보배로 보대(寶臺)를 장엄하였다
.여래는 그 사자좌에 앉아 일체 법에서 정각을 이루시어, 삼세(三世)의 법이 평등함을 아는 지혜의 몸은 일체 세간의 몸에 두루 들어가며,
묘한 음성은 모든 세계에 두루 퍼져 끝이 없기는 허공과 같으며, 평등한 법의 모양과 지혜의 이르는 곳도 마치 허공과 같았다. 평등한 마음으로 일체 중생을 따르고, 그 몸은 모든 도량에 두루 앉아 일체 중생의 행하는 바를 다 알며, 지혜의 햇빛은 모든 어둠을 다 없애어 부처의 국토(國土)를 다 잘 나타내었다.
삼세를 아는 큰 지혜 광명을 두루 놓아 경계를 비추어 깨끗이 하고, 한량없는 광명은 시방에 가득하고 부서지지 않는 법의 구름은 일체를 두루 덮었다. 십력(十力)과 사무소외(四無所畏)로 한량없는 자재한 힘의 광명을 나타내고 방편의 문을 열어 중생을 교화할 때, 모든 모임을 다 나타내되 마치 허공처럼 가고 옴이 없었다.
모든 것은 자성(自性)이 없음을 잘 알아 일체 법의 평등한 모양[相]을 따르고, 그 광명은 삼세 부처님의 행하는 바를 다 나타내며 그 부처님 세계는 마치 큰 바다와 같고 불가사의한 음성과 말도 다 그와 같았다.
그때 열 부처 세계의 티끌 수와 같은 큰 보살들과 함께 계셨으니, 그들 이름은 보현(普賢)보살ㆍ보덕지광(普德智光)보살ㆍ보명사자(普明師子)보살ㆍ보승보광(普勝寶光)보살ㆍ보덕해당(普德海幢)보살ㆍ보혜광조(普慧光照)보살ㆍ보보화당(普寶華幢)보살ㆍ보승연음(普勝輭音)보살ㆍ보정덕염(普淨德焰)보살ㆍ보상광명(普相光明)보살ㆍ대광해월(大光海月)보살ㆍ운음해장(雲音海藏)보살ㆍ덕보승월(德寶勝月)보살ㆍ정혜광염자재왕(淨慧光焰自在王)보살ㆍ초취화광(超趣華光)보살ㆍ무량지운일광(無量智雲日光)보살ㆍ대력정진금강(大力精進金剛)보살ㆍ향염광당(香焰光幢)보살ㆍ월덕묘음(月德妙音)보살ㆍ광명존덕(光明尊德)보살들이었다.
이러한 등의 보살들은 다 노사나(盧舍那)부처님 때에 전생의 선우(善友)였으며, 공덕의 큰 바다와 모든 바라밀을 모두 성취하고 다 완성하여 두루 비추며 지혜의 눈이 청정하여 삼세를 평등하게 관찰하고 갖가지 삼매를 구족하여 밝고 깨끗하였으며, 큰 바다처럼 깊고 넓어 다함이 없는 변재는 모든 부처님 공덕의 광명을 두루 나타내고, 일체 중생들의 마음의 행(行)을 잘 알아 그에 따라 그들을 조복하며,
금강의 지혜로 경계의 꼭 같은 법성(法性)임을 두루 비추며, 깨달음의 지혜는 크고 넓어 매우 깊은 지혜 경계를 모두 통달하였다. 한 지위에 머물러 모든 지위의 공덕을 다 거두어 지니고 위없는 지혜와 서원을 모두 원만히 성취하여 여래의 깊고 넓고 비밀한 가르침을 두루 갖추었고, 모든 부처님의 함께하는 법[共法]을 다 얻어 여래의 행한 지위와 공덕의 힘과 일체 삼매의 문에서 모두 부처님과 같았다.
그들은 또 다 자재를 얻어 중생의 바다에서 마음대로 나타내 그 행하는 바를 따라 잘 이루어 주고, 일체 법의 바다에 잘 들어가 여래의 모든 공덕 바다를 돌아다니면서 그것을 다 기억해 그 몸이 가득했다. 일체 부처 세계 바다에 두루 노닐면서 일체 정토(淨土)에 대한 서원의 바다를 내고 모든 부처님의 미래 세상을 아는 방편의 지혜를 모두 얻었으며, 도량에 앉은 부처님께 나아가 예배하고 공양하며 보현보살의 모든 서원을 얻어 모든 중생들의 지혜의 몸을 원만히 이루게 하였다.
또 부처 세계의 티끌 수 금강 역사(金剛力士)가 있었으니, 그들의 이름은 견고광요(堅固光耀) 역사ㆍ일광요(日光耀) 역사ㆍ수미화(須彌華) 역사ㆍ정운음(淨雲音) 역사ㆍ아수라주(阿修羅主) 역사ㆍ승광명(勝光明) 역사ㆍ수음성(樹音聲) 역사ㆍ사자왕(師子王) 역사ㆍ순후광장(淳厚光藏) 역사, 주계화광(珠髻華光) 역사들이었다.
이들은 다 아승기겁 전에 큰 서원을 세워 부처님을 모시면서 부처님의 원행을 다 구족하여, 한량없는 공덕이 모두 청정해졌으며, 깊고 넓은 삼매의 경계를 다 행해 한량없는 신력(神力)으로 부처님의 노니시는 곳에는 안 가는 데가 없으며, 불가사의한 해탈 경계를 다녔다. 여럿이 함께 있을 때에는 그 몸이 특수하여 아무도 억누르지 못하며 구제할 만한 중생이 있으면 그 몸을 나타내어 그를 따라 교화했다.
또 부처 세계의 티끌 수 도량신(道場神)이 있었으니, 그들의 이름은 정장엄신(淨莊嚴神)ㆍ보적광명신(寶積光明神)ㆍ후음성신(吼音聲神)ㆍ우중화신(雨衆華神)ㆍ장엄보광신(莊嚴寶光神)ㆍ선초향신(善超香神)ㆍ금색운신(金色雲神)ㆍ낙화수신(樂華樹神)ㆍ장엄광신(莊嚴光神)인데, 이들 도량신은 다 과거 부처님 때에
서원을 세운 이들이었다.
또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용신(龍神)들이 있었으니, 그들의 이름은 마니광용(摩尼光龍)ㆍ잡장엄용(雜莊嚴龍)ㆍ희보광용(喜寶光龍)ㆍ정신광용(淨身光龍)ㆍ향장엄용(香莊嚴龍)ㆍ보목광용(寶目光龍)인데, 이들은 다 과거 불가사의한 아승기겁 동안 언제나 여래를 위해 법당을 장엄한 이들이었다.
또 부처 세계의 티끌 수 지신(地神)들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정화광신(淨華光神)ㆍ선사광명신(善思光明神)ㆍ잡화장엄신(雜華莊嚴神)ㆍ산보염신(散寶焰神)ㆍ수시락관신(隨時樂觀神)ㆍ금안승신(金眼勝神)ㆍ모공산향신(毛孔散香神)ㆍ응시화음신(應時和音神)인데, 이들은 다 그 덕의 근본이 같아서 과거 부처님 때에 원행(願行)을 두루 닦은 이들이었다.
또 생각할 수 없는 수신(樹神)들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잡화운신(雜華雲神)ㆍ잡종광신(雜種光神)ㆍ정승광신(淨勝光神)ㆍ수장엄신(垂莊嚴神)ㆍ장엄광신(莊嚴光神)ㆍ낙화음신(樂和音神)ㆍ보승등신(普勝等神)ㆍ화과미신(華果味神)이며, 이들은 다 큰 기쁨[大喜]의 두루 비춤을 성취한 이들이었다.
또 한량없는 약초신(藥草神)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광염신(光焰神)ㆍ전단향신(栴檀香神)ㆍ정광신(淨光神)ㆍ보칭신(普稱神)ㆍ보력신(普力神)ㆍ보정신(普淨神)ㆍ보광신(普光神)ㆍ애향신(愛香神)ㆍ승현신(勝現神)이며, 이들은 다 큰 슬픔[大悲]의 두루 비춤을 성취한 이들이었다.
또 한량없는 여러 곡신(穀神)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승미신(勝味神)ㆍ화정신(華淨神)ㆍ선력신(善力神)ㆍ세미신(勢味神)ㆍ근과신(根果神)ㆍ정화신(淨華神)ㆍ낙정신(樂淨神)ㆍ정광신(淨光神)이며, 이들은 다 큰 기쁨을 성취한 이들이었다.
또 한량없는 하신(河神)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보류신(普流神)ㆍ승회복신(勝洄澓神)ㆍ홍류성신(洪流聲神)ㆍ양수성신(養水性神)ㆍ정해광신(淨海光神)ㆍ보애신(普愛神)ㆍ묘동신(妙幢神)ㆍ승수신(勝水神)ㆍ해구광신(海具光神)이며, 이들은 항상 정근하여 중생을 이롭게 하는 이들이었다.
또 불가시의한 해신(海神)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보승광명신(寶勝光明神)ㆍ금강혜신(金剛慧神)ㆍ보용랑신(普涌浪神)ㆍ잡화룡승신(雜華龍勝神)ㆍ보화광명신(寶華光明神)ㆍ수미장엄신(須彌莊嚴神)ㆍ해음성신(海音聲神)이며, 이들은 다 한량없는 부처님 공덕으로 가득 차 있었다.

또 한량없는 아승기의 화신(火神)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치연광장신(熾然光藏神)ㆍ치연광륜신(熾然光輪神)ㆍ광명요신(光明耀神)ㆍ무진신(無盡神)ㆍ잡보승신(雜寶勝神)ㆍ조제제명신(照除諸冥神)ㆍ염운광명신(焰雲光明神)이며, 이들은 다 중생을 위해 어둠을 없애 주는 이들이었다.
또 한량없는 풍신(風神)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무애조명허공신(無礙照明虛空神)ㆍ변초승신(徧超勝神)ㆍ산수미신(散須彌神)ㆍ염정미신(焰淨味神)ㆍ정제미신(淨除味神)ㆍ발행대음신(發行大音神)ㆍ수봉화림신(樹峰華林神)ㆍ지세계신(持世界神)이며, 이들은 다 중생을 화합하게 하여 분열시키지 않았다.
또 끝없는 허공신(虛空神)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보광정승신(普光淨勝神)ㆍ무변심광신(無邊深廣神)ㆍ기풍신(起風神)ㆍ이일체장신(離一切障神)ㆍ광초신(廣超神)ㆍ무대광염신(無對光焰神)ㆍ무애력승신(無礙力勝神)ㆍ최상묘음신(最上妙音神)ㆍ현시시방신(示現十方神)이며, 이들은 다 그 마음에 번뇌가 없어 견고하고 깨끗하였다.
또 한량없는 주방신(主方神)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선주신(善住神)ㆍ충만신(充滿神)ㆍ무량현광신(無量現光神)ㆍ광장엄신(光莊嚴神)ㆍ보전점행신(普轉漸行神)ㆍ불혹전신(不惑轉神)ㆍ정유허공신(淨遊虛空神)ㆍ보행세간신(普行世間神)ㆍ행심심신(行甚深神)이며, 이들은 다 일체 중생을 잘 비추는 이들이었다.
또 한량없는 주야신(主夜神)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묘광신(妙光神)ㆍ정광신(淨光神)ㆍ선관중생신(善觀衆生神)ㆍ정시견고신(靜時堅固神)ㆍ방편승구신(方便勝具神)ㆍ생일체수과신(生一切樹果神)ㆍ무진권속신(無盡眷屬神)ㆍ주지낙정유희신(主知樂淨遊戱神)ㆍ화쟁신(和諍神)ㆍ정복구신(淨福具神)이며, 이들은 다 조도법(助道法)을 매우 존중하고 좋아하였다.
또 한량없는 주주신(主晝神)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현궁전신(現宮殿神)ㆍ선해안립전장신(善解安立戰場神)ㆍ낙장엄보승신(樂莊嚴普勝神)ㆍ희화향신(喜華香神)ㆍ보집승약신(普集勝藥神)ㆍ낙견왕신(樂見王神)ㆍ정목고현보승신(淨目高顯普勝神)ㆍ대비혜광신(大悲豔光神)ㆍ광명선조신(光明善照神)ㆍ보승수화신(普勝垂華神)이며, 이들은 다 바른 법의 장엄을 믿고 즐기는 이들이었다.
또 한량없는 아수라신(阿脩羅神)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라후라왕(羅睺羅王)ㆍ비마질다라왕(毘摩質多羅王)ㆍ섬바리왕(睒婆利王)ㆍ
명월왕(明月王)ㆍ금강견금왕(金剛堅錦王)ㆍ대지혜력왕(大智慧力王)ㆍ승집천녀왕(勝集天女王)이며, 이들은 다 교만과 방일을 잘 항복 받는 이들이었다.
또 한량없는 가류라왕(伽留羅王)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대용맹력왕(大勇猛力王)ㆍ무외보계왕(無畏寶髻王)ㆍ용맹정안왕(勇猛淨眼王)ㆍ불퇴장엄왕(不退莊嚴王)ㆍ지대해광왕(持大海光王)ㆍ지법견고왕(持法堅固王)ㆍ승근광명왕(勝根光明王)ㆍ충만보현왕(充滿普現王)ㆍ보유제방왕(普遊諸方王)ㆍ보안등관왕(普眼等觀王)이니, 이들은 다 방편을 성취하여 중생들을 널리 이롭게 하는 이들이었다.
또 한량없는 긴나라왕(緊那羅王)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선혜왕(善慧王)ㆍ선당왕(善幢王)ㆍ잡화행왕(雜華行王)ㆍ이애만음왕(離愛慢音王)ㆍ보수광명왕(寶樹光明王)ㆍ선애현왕(善愛現王)ㆍ장엄광왕(莊嚴光王)ㆍ선화당왕(善華幢王)ㆍ승지왕(勝地王)ㆍ승혜왕(勝慧王)이며, 이들은 다 중생들을 위해 부지런히 권하여 법을 즐기게 하는 이들이었다.
또 한량없는 마후라가왕(摩睺羅伽王)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선혜왕(善慧王)ㆍ정단엄음왕(淨端嚴音王)ㆍ중묘혜취왕(衆妙慧聚王)ㆍ등당왕(燈幢王)ㆍ맹광왕(猛光王)ㆍ사자향훈왕(師子香熏王)ㆍ잡영락음왕(雜瓔珞音王)ㆍ견고낙명왕(堅固樂明王)이며, 이들은 다 중생들을 두루 위해 그 의심 그물을 풀어 주는 이들이었다.
또 한량없는 구반다왕(鳩槃茶王)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비루륵왕(毘樓勒王)ㆍ선수당왕(善修幢王)ㆍ족평선백왕(足平鮮白王)ㆍ능제공포왕(能除恐怖王)ㆍ정수미림왕(淨須彌林王)ㆍ무량정안왕(無量淨眼王)ㆍ무량목문왕(無量目門王)이며, 이들은 다 걸림없는 법문을 닦아 익힌 이들이었다.
또 한량없는 귀신왕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비사문왕ㆍ대음성왕(大音聲王)ㆍ정지왕(淨地王)ㆍ대주왕(大主王)ㆍ염안왕(焰眼王)ㆍ견고안왕(堅固眼王)ㆍ장엄승군왕(莊嚴勝軍王)ㆍ대부정신왕(大富淨身王)ㆍ수미력왕(須彌力王)이며, 이들은 다 일체 중생을 힘써 구호하는 이들이었다.
또 한량없는 월신천자(月身天子)가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월천자(月天子)ㆍ요화(曜華)천자ㆍ승류장엄(勝流莊嚴)천자ㆍ낙제세락(樂諸世樂)천자ㆍ안광(眼光)천자ㆍ정광(淨光)천자ㆍ보유정광(普遊淨光)천자ㆍ성수왕(星宿王)천자ㆍ정각(淨覺)천자ㆍ단엄선광(端嚴善光)천자며, 이들은 다
부지런히 지혜로써 중생들의 위없는 보배 마음을 내게 하는 이들이었다.
또 한량없는 일천자(日天子)가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일천자(日天子)ㆍ안염광(眼焰光)천자ㆍ수미광승(須彌光勝)천자ㆍ정보안(淨寶眼)천자ㆍ용맹불퇴(勇猛不退)천자ㆍ묘화만광(妙華鬘光)천자ㆍ보각(寶覺)천자ㆍ명안(明眼)천자ㆍ승지동(勝地童)천자ㆍ보승광(普勝光)천자며, 이들은 다 청정한 선근을 성취하여 언제나 중생을 이롭게 하려는 이들이었다.
또 한량없는 삼십삼천왕(三十三天王)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석제환인(釋提桓因)천왕ㆍ보칭만(普稱滿)천왕ㆍ계목(髻目)천왕ㆍ보광칭(寶光稱)천왕ㆍ낙희(樂喜)천왕ㆍ낙념(樂念)천왕ㆍ승음(勝音)천왕ㆍ정화(淨華)천왕이며, 이들은 다 청정한 선업을 갖추어 중생들에 깨끗하고 묘한 곳에 나게 하는 이들이었다.
또 한량없는 야마천왕(夜摩天王)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선시(善時)천왕ㆍ무진지(無盡智)천왕ㆍ묘선화(妙善化)천왕ㆍ낙락염(樂樂焰)천왕ㆍ수미광(須彌光)천왕ㆍ부사의혜(不思議慧)천왕ㆍ제륜(臍輪)천왕ㆍ부사의(不思議)천왕ㆍ월자안(月姿顔)천왕ㆍ보장엄(普莊嚴)천왕이며, 이들은 다 부지런히 닦아 기쁨을 내고, 만족할 줄 알기를 좋아하는 이들이었다.
또 한량없는 도솔천왕(兜率天王)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선희(善喜)천왕ㆍ해락(海樂)천왕ㆍ승덕(勝德)천왕ㆍ백광명(百光明)천왕ㆍ선안(善眼)천왕ㆍ보산월(寶山月)천왕ㆍ초용월(超勇月)천왕ㆍ금강선요(金剛善曜)천왕ㆍ낙초(樂超)천왕이며, 이들은 다 염불삼매(念佛三昧)을 성취한 이들이었다.
또 생각할 수 없는 화락천왕(化樂天王)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선화(善化)천왕ㆍ정광(淨光)천왕ㆍ최상운음(最上雲音)천왕ㆍ묘색장엄(妙色莊嚴)천왕ㆍ낙지혜(樂智慧)천왕ㆍ화광월(華光月)천왕ㆍ조방(照方)천왕이며, 이들은 다 고요한 법문을 성취하여 중생을 조복(調伏)하는 이들이었다.
또 한량없는 타화자재(他化自在)천왕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자재전(自在轉)천왕ㆍ선안(善眼)천왕ㆍ잡보관(雜寶冠)천왕ㆍ정진혜(精進慧)천왕ㆍ중화음(衆華音)천왕ㆍ
낙광명(樂光明)천왕ㆍ적정처(寂靜處)천왕ㆍ잡색륜(雜色輪)천왕ㆍ지혜묘광(智慧妙光)천왕ㆍ대력광(大力光)천왕이며, 이들은 다 부지런히 자재한 바른 법을 닦는 이들이었다.
또 생각할 수 없는 대범천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시기(尸棄)대범ㆍ지광(智光)대범ㆍ선광(善光)대범ㆍ보음(普音)대범ㆍ수세음(隨世音)대범ㆍ적정방편묘광(寂淨方便妙光)대범ㆍ정안광(淨眼光)대범ㆍ유연음(柔軟音)대범이며, 이들은 다 큰 자비를 갖추어 중생을 구제하되 뜨거운 번뇌[熱惱]를 없애어 시원하고 부드럽게 하는 이들이었다.
또 한량없는 광음(光音)천자가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낙광(樂光)천자ㆍ정광(淨光)천자ㆍ대음(大音)천자ㆍ낙정음(樂淨音)천자ㆍ선사음(善思音)천자ㆍ해탈음(解脫音)천자ㆍ심묘음(深妙音)천자ㆍ무구광(無垢光)천자ㆍ최고정광(最高淨光)천자며, 이들은 다 기쁘고 빛나며 고요한 법문에 편히 머무르는 이들이었다.
또 아승기의 변정천(徧淨天)이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정지왕천(淨智王天)ㆍ현승천(現勝天)ㆍ적조천(寂照天)ㆍ수미시천(須彌時天)ㆍ염정안천(焰淨眼天)ㆍ무상애광천(無上愛光天)ㆍ세혜음천(世慧音天)ㆍ지혜치연천(智慧熾然天)ㆍ낙법화심천(樂法化心天)ㆍ화고천(化高天)이며, 이들은 다 항상 중생들을 큰 즐거움에 편히 머무르게 하는 이들이었다.
또 무량한 과실(果實)천자가 있었으니, 그들 이름은 법화광천(法華光天)ㆍ정견고천(淨堅固天)ㆍ혜광천(慧光天)ㆍ지혜왕천(智慧王天)ㆍ보문혜안천(普門慧眼天)ㆍ부전애천(不轉愛天)ㆍ무구정광천(無垢靜光天)ㆍ정요천(淨曜天)이며, 이들은 다 고요한 뜻의 문에 편히 머무르는 이들이었다.
또 마혜수라천(摩醯首羅天) 등 한량없는 정거천(淨居天)이 있었는데, 그들 이름은 선광천(善光天)ㆍ대주천(大主天)ㆍ대칭광천(大稱光天)ㆍ공덕정안천(功德淨眼天)ㆍ대지혜광천(大智慧光天)ㆍ부동광음천(不動光音天)ㆍ선시안천(善施眼天)ㆍ낙대승천(樂大乘天)ㆍ보음성천(普音聲天)ㆍ낙칭광천(樂稱光天)이며, 이들은 다 모양 없는 평등한 법계를 닦아 부처님 대중의 수에 들어 있는 이들로서 일체 중생에 대해 평등하게 행하는 이들이었다.
그들은 한량없는 묘한 빛깔을 다 성취하여 십력 안에 잘 편히 머무르고 대중 속에 있으면서도 흔들리지 않고 어디로 가나
그를 파괴할 이가 없으며, 여래 계신 곳에는 언제나 그 앞에 나타났다. 번뇌의 장애를 떠나 그 마음이 청정하고 온갖 결사(結使)의 산이 다 무너져, 부처님 얼굴에서 한량없는 묘한 빛깔의 광명이 나와 널리 비침을 보았다.
왜냐하면 그들은 여래께서 과거 한량없는 겁 동안 보살도를 행할 때, 사섭법(四攝法)으로 중생을 잘 껴잡아 주었고, 그들은 여래 계신 곳에서 온갖 선근을 모았으며, 갖가지 인연과 방편으로 중생을 교화하여 여래 길에 서게 하였으며, 한량없는 여래의 선근을 깊이 심어 일체지(一切智)의 도(道)에 편히 서게 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그들은 한량없는 공덕의 힘을 얻어 여래의 서원의 바다를 다 성취하였고 보살행을 갖추어 깨끗이 하였으며, 각기 본래의 행을 따라 모두 생사를 뛰어났고 여래의 광명이 비춰 줌으로 말미암아 다 해탈의 힘을 얻어 여래 바다에 들어가 부처님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기 때문이었다.
선해마혜수라천(善海摩醯首羅天)은 법계(法界)와 허공계(虛空界)의 고요한 방편의 광명법문(光明法門)에서 자재를 얻었고, 대자재칭광명천(大自在稱光明天)은 모든 법의 두루 노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공덕정안천(功德淨眼天)은 모든 법의 생멸이 없는 방편의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대혜광천(大慧光天)은 모든 법에 대한 방편 지혜 바다에서 광명을 비추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정광음천(靜光音天)은 모든 선정에서 한량없는 기쁨과 즐거움을 두루 일으키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시선안천(施善眼天)은 우치[癡]와 공포를 없애고 고요히 노니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부사의천(不思義天)은 한량없는 경계에 들어가 일으키지 않는 법문[不起法門]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낙대승천(樂大乘天)은 모든 법이 가지도 않고 오지도 않으며 의지하는 곳도 없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보잡음천(普雜音天)은 부처 경계의 고요한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낙칭광천(樂稱光天)은 한량없는 경계의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그때 선광해대자재천(善光海大自在天)은 부처님 신력으로 모든 자재천(自在天) 무리들을 관찰하고 게송을 외웠다.

다함없고 평등한 미묘한 법계
부처님 몸 거기에 가득 찼나니

집착 없고 생멸 없어 아주 고요하건만
일체를 구호하려 나타나셨네.

법의 왕 부처님들 세상에 나와
위없는 바른 법 세우셨나니,
그 경계 끝도 없고 한량이 없어
세상에 자재하니 위없다 하네.

헤아릴 수 없는 부처 짝할 이 없고
상호(相好)의 그 광명은 세계 비추네.
큰 성인 부처님의 바른 가르침
밝은 눈이 진주(眞珠)를 보는 듯하네.

모든 세간 갖가지 중생 무리들
부처님의 그 공덕 측량 못하나
중생들 어리석음 모두 없애고
위없는 지혜대(智慧臺)에 오르게 하네.

부처님 공덕 헤아릴 수가 없어
보는 이마다 번뇌 없어지나니
동하지 않고 자재하신 그 어른 보고
기쁘고 즐거운 마음 한량이 없네.

중생들 마음 덮은 우치 있기에
고요하고 미묘한 법 나타내시어
위없는 지혜 등불 밝히셨나니
이것은 참 방편의 맑은 눈이네.

부처님의 청정하고 묘한 색신은
시방세계 어디나 나타나지만
그 몸은 본래 없고 의지 없나니
그렇게 부처 봄이 참 봄이니라.

부처님의 음성은 걸림이 없어
교화를 받을 이는 다 듣지만
고요하여 가거나 옴이 없나니
그것은 좋은 지혜 즐거운 법문이네.

시방에 두루하여 끝없는 부처
고요한 법문의 천인(天人)의 주인
여래의 광명이 안 비치는 데 없어
이것은 장엄 깃대 미묘한 법문이네.

부처님은 그지없는 오랜 겁 동안
항상 정각 구하여 중생들 깨우치고
한량없는 방편으로 교화하나니
청정광칭(淸淨光稱)천왕이 이와 같이 보았네.

또 낙업광명천왕(樂業光明天王)은 중생들의 근기를 관찰하는 법 구름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정견고천(淨堅固天)은 모든 부처님의 묘한 빛깔과 방편으로, 생각하고 관찰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낙락천왕(樂樂天王)은 한 털구멍에서 불가사의한 부처 국토의 경계를 보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보문혜안천(普門慧眼天)은 넓은 문에 들어가 법계를 관찰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부전애천(不轉愛天)은 일체 중생을 변화시켜 허공에 나게 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선혜광천(善慧光天)은 일체 세간 경계에 들어가는 불가사의한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무구정광천(無垢淨光天)은 일체 중생이 일체의 법에서 해탈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무구광천(無垢光天)은 교화 받는 이를 부처 경계에 들어가게 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그때에 낙락광명(樂樂光明)천왕은 부처님 위신을 받들어 모든 과실천(果實天)의 무리를 두루 관찰하고 게송을 외웠다.

깊고 또 깊은 부처님 경계
생각하거나 말할 수 없어
다른 중생의 무리들로는
그것을 능히 측량하지 못하네.

한량이 없는 모든 중생을
부처님은 잘 이끌어 주어
그들이 모두 원하고 즐겨
위없는 도를 구하게 하네.

부처님은 그 신통의 힘으로
세상에서 두루 교화 펴시니
일체의 이 중생 무리들
제각기 그 들음을 따르네.

우치 장애를 아주 없애어
지혜의 목숨 깨끗하게 하나니
부처님들의 갖가지 묘한
깨끗한 법의 바다를 보네.

모든 법의 그 진실한 모양
아주 고요해 의지 없지만
여래는 그 방편 힘으로
중생들 위해 나타내시네.

부처님은 그 갖가지 법의
성품도 의지도 없는 거기서
온갖 형상을 나타내나니
그 모양 마치 등불과 같네.

갖가지의 비유와 또 방편으로
중생들의 좋아함 따르시나니
그들을 위해 부처님들의
지혜와 신통을 나타내시네.

깨달음 따라 각기 다른 문
한량이 없어 헤아리기 어렵네.
그들을 위해 바른 법 깃대 세워
공덕의 바다로 들게 하시네.

여래의 신통의 힘은
능히 한 터럭 구멍에서도
다시 더없는 열반의 법을
중생들 위해 연설하시네.

낱낱의 여러 여래는
제각기 그 권속 위하여
한량이 없는 그 법의 문과
공덕의 큰 바다를 나타내시네.

모두 다 사자처럼 큰소리 외쳐
모든 부처님 법 연설하나니
그것은 큰 지혜의 거룩한 분의
다시 더없는 방편 힘이네.

시방의 여러 부처 나라의
그 일체의 중생 무리들
그들을 위해 여래의
바른 그 법을 나타내시네.

여래에게는 일찍이 한 번도
가고 오는 다른 모습 없었지마는
그들을 모두 기쁘게 하여
지혜의 경계에서 안 물러나게 하네.

여래는 모든 중생 위하여
업보의 모양 두루 나타내나니
그것은 마치 햇빛 비칠 때
안 나타나는 형상 없는 것 같네.

부처님은 또 중생들 위해
고요한 법을 연설하시어
그들로 하여금 진실하고도
깊은 지혜를 보게 하시네.

매우 깊고도 미묘한 진리
여래는 스스로 관찰하시고
그들 중생의 근기를 따라
감로(甘露)의 법을 두루 내리네.

중생들 위해 여는 법의 문
한량이 없어 헤아리기 어렵네.
그들을 모두 고요하고 평등한
진실한 관찰에 들게 하시네.


수없고 한량없는 오랜 겁 동안
큰 자비를 널리 닦아 행하여
마침내 등정각 이루었나니
그로써 중생들 제도하시네.

감로의 법을 두루 내리어
그 그릇 따라 다 채우나니
마치 용이 상서로운 구름 일으켜
일체에 비를 고루 내림과 같네.

또 정지(淨智)천왕은 중생들의 선근을 관찰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현묘(顯妙)천왕은 일체 존재를 비춰보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승묘(勝妙)천왕은 변재를 모두 가지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보등(普燈)천왕은 부처님의 출세(出世)와 해탈을 즐거워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지염(智焰)천왕은 일체 중생이 매우 깊은 법을 기뻐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낙화(樂化)천왕은 교화하는 보살의 공덕이 다함없음에 두루 들어가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용화(踊化)천왕은 한량없는 고뇌하는 중생을 두루 관찰하는 자비와 지혜가 충만한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그때에 정지천왕은 부처님 신력을 받들어 변청천(徧淨天)의 무리를 두루 관찰하고 다음 게송을 외웠다.

부처님들 바른 법 걸림이 없어
한량없는 세계에 두루 가득해
측량 못할 부처 경계 나타내나니
번뇌 떠난 법문의 한없는 바다네.

여래 세상에서 의지함 없고
법신(法身)은 청정하여 생멸 없건만
한량없는 세계에 나타나나니
모두가 하늘 중의 하늘을 보네.

한량없는 겁 바다에서 방편을 닦아
그 광명 온 세계에 두루 비치되
청정한 그 법계는 여여(如如)하나니
고요하고 미묘하기 더할 데 없네.

어리석은 중생들 마음 눈 멀어
생사의 어둠 속에 돌아다닐 때
여래가 청정한 길로 인도하시어
더없는 최상 법문 열어 보이네.

여래의 행하시는 위없는 도는
중생들을 생각할 수없는 것인데
일체 묘한 빛깔 문 나타내시니
좋은 생각에 즐겨 관찰하는 깨끗한 눈이 보네.

부처님이 말씀하는 미묘한 총지문(總持門)은
마치 모든 세계의 티끌 수 같아
중생들을 교화해 항복 받나니
그러므로 청정한 지혜의 눈이 보네.


부처님 나시는 때 좀체 못 만나
한량없는 겁 동안에 한 번 있거든
어려움 구하려고 대중 속에 드나니
때를 따라 응해 주심 부처님뿐이시네.

부처님이 보이시는 깨끗하고 묘한 법
중생들이 헤아리기 어렵지마는
한량없는 그 공덕 환히 보나니
햇빛에서 온갖 모양 보는 것 같네.

삼세 부처님들 얻은 법으로
중생 교화하심 헤아리기 어렵나니
그 공덕을 모두 다 생각하고는
법을 즐겨 뛰면서 기뻐하도다.

중생들이 번뇌의 바다에 빠져
어리석고 흐리어 무서워할 때
부처님이 자비로 구제하시니
천당(天幢)처럼 청정한 그 경계 보네.

부처님이 한량없는 광명을 놓아
광명마다 한량없는 부처님 계시나니
수없는 모든 방편 다 나타내어
중생들을 교화해 제도하시네.

또 애락(愛樂)천자는 고요함을 좋아해 중생들 고통을 멸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묘잡광(妙雜光)천자는 중생들 마음이 깨끗해 번뇌를 떠나 공덕 바다를 널리 닦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자재음(自在音)천자는 중생들이 한 겁 동안 닦은 공덕을 한 생각 동안에 내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승념지(勝念智)천자는 세간에서 나고 머물고 멸하는 온갖 청정한 공덕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정락음(淨樂音)천자는 모든 보살이 도솔천궁에서 공양을 널리 말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선사음(善思音)천자는 한 겁 동안에 말한 여러 지위의 뜻을 한 생각 동안에 다 말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해탈광음(解脫光音)천자는 도량을 장엄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심심음(甚深音)천자는 다함없는 신족(神足)의 온갖 공덕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이구칭(離垢稱)천자는 일체 부처님의 온갖 공덕 바다 경계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출정광(出淨光)천자는 과거 부처님들의 원력(願力)이 가지는 기뻐하시는 공덕의 힘 창고[藏]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그때에 광음(光音)부처님은 신력을 받들어 광음천 무리들을 두루 관찰하고
게송을 외웠다.

부처님이 과거에 행한 것 기억하고
내가 행한 공양도 또 기억하며
본래 닦은 것 같은 청정한 기쁨을
부처님 광명으로 나는 지금 다 보네.

부처님의 장엄하고 때 없는 몸은
중생들 마음 더욱 깨끗이 하고
자(慈)ㆍ비(悲)ㆍ희(喜)ㆍ사(捨) 가운데 편히 계시니
이것이 장엄하고 청정한 법문이네.

여래의 광대한 방편의 법은
한량없는 겁에 닦아 모은 것이네.
생멸하는 그 법의 여여(如如)한 모양
법의 주인 음성의 방편문이네.

여래 신통의 힘 시방에 퍼져
한량없는 모든 세계 두루 비출 때
시방의 부처님들 모두 나타나나니
승념(勝念)의 방편으로 수치 없애네.

한량없는 세계의 티끌 수 부처님을
공양하고 공경하며 기뻐하므로
중생들의 어둠을 없애 주나니
이것을 묘한 음성 경계라 하네.

한량없는 겁 바다 넓고 넓은데
방편 지위 말하심 짝할 이 없고
연설하는 묘한 법 다함없나니
마음 방편문에서 자재 얻었네.

여래는 한량없는 자재한 힘을
찰나찰나 사이에 널리 보이어
탄생하고도 이루신 많은 그 방편
그러므로 묘한 법의 문이라 하네.

부처님의 깊고 넓음 짝할 이 없고
보이는 그 신통은 한량없으며
모든 감관을 다 청정히 하여
매우 깊고 미묘한 자리에 사네.

여래의 지혜는 그 끝이 없고
짝이 없고는 깨끗한 행 걸림이 없어
일체의 부처님을 모두 보나니
위없는 이구칭의 그 방편이네.

지나간 세상 보살로 있을 때에
한량없는 부처님께 공양하면서
헤아리기 어려운 큰 서원 세웠나니
그러므로 위없는 지혜 얻었네.

또 시기대범천(尸棄大梵天)은 모든 법을 비추어 불가사의에 들어가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지광명(智光明)범천은 일체 선정으로 평등하게 관찰하는 고요하고, 잘 머무르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지광심(智光心)범천은 모든 법의
불가사의함을 비추어 방편에 들어가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보음운(普音雲)범천은 부처님의 묘한 음성 바다에 고루 들어가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응시음(應時音)범천은 중생을 거두어 항복 받는 최상의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적정광(寂淨光)범천은 모든 세계에서 편히 머물고 모든 법을 분별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희광(喜光)범천은 한량없는 방편으로 중생을 교화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견고(堅固)범천은 모든 법의 깨끗한 모양과 고요한 행에 머무르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낙목광(樂目光)범천은 모든 존재는 오감도 없고 의지함도 없는 용맹스런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유연음(柔軟音)범천은 다함이 없는 법을 따라 행하고 두루 비추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그때 시기 대범천은 부처님 신력을 받들어 대범천 대중을 두루 관찰하고 다음 게송을 외웠다.

부처님 몸 청정하고 항상 고요해
시방의 모든 세계 두루 비추되
고요하여 형상 없고 비춤도 없어
마치 저 허공에 뜬 구름과 같이 보네.

온 세상 중생들이 측량하기 어려우나
부처님 법의 몸 선정의 경계요
한량없는 그 방편 헤아리기 어렵나니
이것은 지혜 광명 비추는 법문이네.

부처 세계 티끌 같은 법문 바다를
한 소리로 연설하여 남김 없나니
그 변재는 많은 겁에 끝이 없나니
이것은 광명 비침 마음의 법문이네.

여래의 묘한 음성 깊고 원만해
중생들 종류 따라 이해하지만
그래도 그 말에는 차별 없나니
범음(梵音)이 두루 퍼져 최상이 되네.

시방 삼세 부처님 그 얻은 바
모든 보살들의 방편의 행이
부처님 한 몸 안에 나타나지만
그 부처님 몸에서는 차별이 없네.

부처님 몸 허공 같아 다함이 없고
형상 없고 걸림없이 두루 보이되
중생 따라 나타나심 환화(幻化) 같나니
신비하고 맑은 음성 두루 퍼지네.

부처님 몸 끝이 없어 허공과 같고
지혜 광명 맑은 음성 그와 같으며

그 어떤 법에서도 걸림없음은
모든 것을 다 비추는 달빛과 같네.

법왕은 묘한 법당에 편히 계시어
그 법신의 밝은 광명 두루 비치나
법성(法性)은 실상 같아 차별 없나니
즐거운 음성 바다 법문이 이러하네.

또 자재천왕은 한량없는 중생을 교화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선안광(善眼光)천왕은 중생들로 하여금 최상의 즐거움을 얻게 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잡보관천(雜寶冠天)은 중생들의 한량없는 욕망을 아는 방편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정진선혜천(精進善慧天)은 중생을 분별하는 이치의이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용묘잡음천(勇妙雜音天)은 중생을 자비로 관찰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광명낙당천(光明樂幢天)은 중생들이 마군의 일을 벗어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정경계천(淨境界天)은 중생들을 생각해 교화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잡색륜천(雜色輪天)은 시방에 가득한 부처님을 생각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지화묘광천(智華妙光天)은 부처님 공덕을 자재하게 깨닫고 그것의 충만함을 생각해 따르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대력광천(大力光天)은 세간 경계를 떠나는 법문으로 자재를 얻었다.
이때 자재천왕은 부처님 신력을 받들어 모든 자재천 무리들을 두루 관찰하고 게송을 외웠다.

여래 법의 몸은 법계와 같아
중생을 두루 응해 나타나나니
법의 왕 여래는 중생을 교화하되
법을 따라 그대로 다 조복하네.

이 세상의 온갖 묘한 즐거움 중에
성스러운 적멸락(寂滅樂)이 최상이거니
번뇌 없는 묘한 법의 부처의 집을
깨끗하고 뛰어난 눈이 여실히 보네.

부처님은 이 세간을 두루 비추어
의심 땅의 마른 숲에 법 비 내릴 때
중생들 그 비 맞고 의심 없어지나니
이것은 보관당(寶冠幢)의 미묘한 법문이네.

여래의 연설하는 묘한 음성은
광대한 법 바다를 다 말씀하네.
그 음성 시방세계 두루하나니
이것은 승용선(勝勇善)의 그 법문이네.


시방세계 불국토 다 들어가도
부처님 한 터럭을 채울 수 없고
부처님의 큰 자비는 허공 같나니
이것은 깨끗한 지혜 그 법문이네.

중생들의 산처럼 높은 교만을
부처님 십력(十力)으로 모두 부수고
인자한 광명 시방을 비추나니
이것은 빛나는 당기 묘한 법문이네.

여래를 뵈옴으로 의혹 없애고
깨끗한 소견 지혜 모두 가득해
나쁜 세계 온갖 공포 다 떠났나니
이것은 고요한 경계 묘한 법문이네.

여래는 털구멍으로 광명을 놓아
중생들 마음대로 그 설법 듣고
교화 받아 좋은 곳으로 나아가나니
이것은 좋은 당기 묘한 법문이네.

일체의 시방세계 부처님들 일
이 세상 중생들이 그것 다 보고
부처 법계 허공에 가득하나니
이것은 깨끗한 꽃 훌륭한 법문이네.

한량없는 겁의 바다 모든 불국토
그것은 다 훌륭한 지혜의 경계로서
부처님은 거기서 교만한 마음 없나니
이것은 큰 힘 당기 묘한 법문이네.

또 선화(善化)천왕은 모든 법을 분별해 교화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정광시(靜光時)천왕은 모든 존재와 나의 진실을 관찰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화력광(化力光)천왕은 중생들이 우치를 버리고 지혜가 만족한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난승(難勝)천왕은 부처님 음성에서 기쁨과 용맹을 일으키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염광(念光)천왕은 부처님의 상호(相好)와 공덕을 두루 갖추어 다함이 없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용운음(踊雲音)천왕은 깨끗한 지혜로 과거의 한량없는 겁을 차례로 생각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정광승(淨光勝)천왕은 일체 중생이 갖가지 공덕을 기르는 지혜의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낙광계(樂光髻)천왕은 허공에서 가부하고 앉되 걸림없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낙지혜(樂智慧)천왕은 모든 방편 경계의 다함이 없는 힘의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화광계(華光髻)천왕은 중생들의 업행(業行)과 고락(苦樂)을 고루 보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그때 선화천왕은 부처님 신력을 받들어 화락천(化樂天) 무리들을 두루 관찰하고 다음 게송을 외웠다.

법신은 세상에서 헤아리기 어려우나
여래는 중생 따라 두루 나타나시고
인연하는 성품 지음 진실 아니지만
행업(行業)으로 장엄하여 세간에 나타나네.

갖가지로 찾아보나 계신 데 없고
시방으로 찾아보나 잡을 수 없네.
법신으로 나타냄이 진실 아니니
자재로이 나오심이 이렇다 보라.

한량없는 겁 바다에 갖은 행 닦아
중생들의 어리석은 어둠 없애시고
여래의 지혜는 못내 청정하나니
이것이 부처 지혜로 우치 없앰이네.

이 세상의 아무리 묘한 음성도
부처님 음성에는 미칠 수 없어
한 음성이 시방에 멀리 떨치니
이것이 훌륭한 음성의 묘한 법문이네.

아무리 훌륭한 중생들의 공덕도
한 모습 부처 복에 미칠 수 없네.
부처 공덕 허공처럼 끝이 없나니
이것이 빛을 내는 묘한 법문이네.

삼세에 한량없는 그 겁 동안에
이뤄지고 무너지는 갖가지 모양
한 털구멍에서 모두 나타내나니
이것이 깨끗한 최상의 지혜네.

허공의 그 끝은 재서 알 수 있어도
부처님 한 털구멍 그 끝이 없네.
이렇게 부처 공덕 헤아릴 수 없나니
이것이 여래의 청정한 지견이네.

여래는 지난 세상 오랜 겁 동안
일체의 바라밀 갖춰 이룰 때
부지런히 정진 닦아 싫증 없나니
이것이 즐겨 보는 깨끗한 법문이네.

행하는 업의 인연 헤아림 어려운데
부처님은 중생 위해 그것 다 설명하고
모든 법의 깨끗함을 두루 보이시나니
이것이 가장 깊은 최상의 법문이네.

부처님의 한 털구멍 너는 보아라.
모든 중생 그 속에 다 들어가나
그 중생은 오고 가는 생각 없나니
이것이 모든 곳을 비추는 법문이네.

또 도솔(兜率)천왕은 부처님이 법 바퀴를 굴리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낙보계(樂寶髻)천왕은 허공 세계의 깨끗한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승당(勝幢)천왕은 넓은 서원 바다에 중생들을 들어가게 하는 고요한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백광명(百光明)천왕은 모든 법의 한량없고 모양 없음을 관행(觀行)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초용월(超踊月)천왕은 부처님 경계를 뛰어넘는 깨달음의 힘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승안광(勝眼光)천왕은 깨뜨릴 수 없는 보리심을 즐겨 닦아 모으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숙장엄(宿莊嚴)천왕은 시방 부처님이 중생을 조복하는 방편의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낙정묘(樂靜妙)천왕은 끝없는 마음 바다로 생각생각 회향하여 근기를 따라 두루 나타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그때 도솔천왕은 부처님 신력을 받들어 도솔천 무리를 두루 관찰하고 다음 게송을 외웠다.

여래 두루 계심 법계와 같아
중생을 구제하려 나타나시어
그들의 욕망 따라 설법하나니
이것이 최상의 뛰어난 법왕이네.

부처님은 전생의 한량없는 행
청정한 서원 바다 갖추 이루고
모든 법을 두루 다 갖추었나니
이것이 그 방편의 훌륭한 공덕이네.

여래의 법신은 알 길이 없고
법계와 법의 성품 또한 그런데
그 광명이 모든 법을 두루 비추어
고요한 온갖 법이 다 나타나네.

중생들 어리석고 업장(業障)에 얽혀
교만하고 방일하여 경계에 매달릴 때
여래 그들 위해 고요한 법 말하나니
그들 모두 기뻐하며 즐거이 보네.

세상에서 최상의 의지할 곳이 되어
중생을 구호하여 온갖 고통 없앨 때
중생들 부처님을 즐겨 보나니
높은 산을 나오는 보름달 같네.

부처님의 경계는 헤아리기 어렵고
일체 법의 경계도 그와 같나니
모든 법의 힘을 다 완성하고
선정 지혜 방편을 다 이루었네.

경계는 청정하고 공덕은 바다 같아
일체 중생들로서 인연 있는 사람은
부처님 공덕 듣고 보리심 내어
번뇌를 다 없애고 정각 이루네.

시방의 모든 세계 티끌 수 같은
부처님 제자들이 모두 모여 와

부처님을 공양하고 설법 들으며
법 당기 방편의 왕을 모두 다 보네.

또 야마천왕(夜摩天王)은 중생들이 걱정을 떠나 선근으로 회향하게 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열락광(悅樂光)천왕은 모든 경계의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무진혜(無盡慧)천왕은 모든 근심을 떠나 큰 자비를 갖춘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정장엄(淨莊嚴)천왕은 모든 근기를 분별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지수미(持須彌)천왕은 한량없는 총지(總持)로 밝게 비추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부사의혜(不思議慧)천왕은 모든 경계와 업행이 진실하여 부사의 한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제륜(臍輪)천왕은 법 바퀴를 굴려 중생을 조복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부사의광(不思議光)천왕은 훌륭한 눈으로 중생 세계를 두루 보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월자안(月姿顔)천왕은 모든 법의 진실을 두루 나타내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보음변관(普音徧觀)천왕은 모든 하늘 무리가 보시하여 그 마음이 깨끗하게 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그때 야마천왕은 부처님 신력을 받들어 야마천 무리들을 두루 관찰하고 다음 게송을 외웠다.

부처님은 한량없는 오랜 겁 동안
생사의 번뇌를 길이 끊어 버리고
중생들에 청정한 길 가르치나니
부처님은 일체 지혜 등불이 되네.

여래의 법신은 크고 넓어서
시방에 두루하여 끝 간 데 없고
그 지혜의 광명과 방편의 힘과
고요한 선정의 즐거움도 그와 같네.

나고 늙고 병나 죽는 근심과 고통
그 해독이 핍박해 중생을 괴롭힐 때
부처님은 그들 위해 자비 일으켜
다함없는 지혜로 보리를 보이시네.

여래는 그 지혜를 따라 깨달아
삼세를 통달하여 걸림이 없고
일체의 선한 행을 모두 아나니
이것은 변화하는 밝은 그 법문이네.

한량없는 다라니[摠持] 그 끝이 없고
변재의 큰 바다도 다함이 없어
청정한 묘한 법륜 잘 굴리시니
이것은 수미 같은 모두 지닌 문이네.

위없는 큰 성인의 묘한 몸 하나이나
응화(應化)하는 그 몸은 세간에 가득하여

모든 중생들 앞에 두루 나타나나니
이것은 좋은 광명 훌륭한 경계네.

어떤 중생 여래 한 번만 봐도
갖가지의 번뇌를 모두 다 끊고
모든 악마의 일을 멀리 떠나니
이것은 청정한 그 묘한 경계이네.

일체의 무리들이 모인 큰 바다
부처님은 거기서 두루 비추고
중생들을 위하여 법 비를 내리나니
이것은 보음칭의 그 법문이네.

광무(光茂) : 뒷글자는 막(莫)과 후(候)의 반절이다.
기간(其幹) : 뒷글자는 고(古)와 안(案)의 반절이다.
지조(枝條) : 뒷글자는 도(徒)와 료(聊)의 반절이다.
원진(遠震) : 뒷글자는 장(章)과 인(刃)의 반절이다.
괘애(罣礙) : 앞글자는 괘(卦)ㆍ화(畫)의 두 음이다.
염경(念頃) : 뒷글자는 거(去)와 영(潁)의 반절이다.
편복(徧覆) : 뒷글자는 부(敷)와 구(救)의 반절이다.
순후(淳厚) : 앞글자는 상(常)과 륜(倫)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호(胡)와 구(口)의 반절이다.
주계(珠髻) : 뒷글자는 고(古)와 예(詣)의 반절이다.
곡신(穀神) : 앞글자는 고(古)와 록(祿)의 반절이다.
홍류(洪流) : 앞글자는 호(戶)와 공(公)의 반절이다.
염광(豔光) : 앞글자는 이(以)와 첨(瞻)의 반절이다.
섬파(睒婆) : 앞글자는 생(生)과 염(染)의 반절이다.
선백(鮮白) : 앞글자는 상(相)과 연(然)의 반절이다.
마혜(摩醯) : 뒷글자는 호(呼)와 계(雞)의 반절이고, 또한 혜(䤈)로 쓰기도 한다.
폐심(蔽心) : 앞글자는 필(必)과 몌(袂)의 반절이다.
고심(瞽心) : 앞글자는 공(公)과 호(戶)의 반절이다.
능측(能測) : 뒷글자는 초(初)와 력(力)의 반절이다.
고림(枯林) : 앞글자는 고(苦)와 호(胡)의 반절이다.
역쇄(力碎) : 뒷글자는 소(蘇)와 내(內)의 반절이다.
남지(擥之) : 앞글자는 로(盧)와 감(敢)의 반절이고, 또한 람(攬)으로 쓰기도 한다.
독해(毒害) : 뒷글자는 호(胡)와 개(蓋)의 반절이다.
핍절(逼切) : 앞글자는 피(彼)와 측(側)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천(千)과 결(結)의 반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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