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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3207 불교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2권

by Kay/케이 2023. 10.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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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 2

 

대방광불화엄경 제2권

동진 천축삼장 불타발타라 한역
이운허 번역

1. 세간정안품 ②

또 석제환인(釋提桓因)천왕은 삼세 부처님의 나오심과 세계의 머무르고 멸함에 대한 큰 지혜를 가져, 그것을 생각하고 기뻐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보칭만(普稱滿)천왕은 중생들의 육신 및 부처님 육신의 모든 공덕의 힘이 청정한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자안(慈眼)천왕은 평등한 자비의 구름이 널리 덮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보광칭(寶光稱)천왕은 온갖 광명과 빛깔을 모두 갖추어 부처님을 생각하는 큰 힘의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낙희계(樂喜髻)천왕은 중생들의 업보를 관찰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낙념정(樂念淨)천왕은 부처 국토가 모두 깨끗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수미승음(須彌勝音)천왕은 세간의 천왕을 관찰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염지혜(念智慧)천왕은 다음 세상 보살들이 중생을 교화하고 이내 뛰어난 생각을 일으키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정화광(淨華光)천왕은 모든 하늘들의 즐거워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혜일안(慧日眼)천왕은 천인들을 교화하는 선근을 널리 펴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그때 석제환인은 부처님 신력을 받들어 삼십삼천 무리를 두루 관찰하고 게송을 외웠다.

생각하면 삼세의 모든 부처님들은
부처님의 경계를 널리 관찰하나니
그 세계의 이뤄지고 무너진 일을
부처님의 신력으로 모두 보시네.

청정한 부처님의 몸 시방에 가득하고
짝이 없는 묘한 빛깔 일체에 응해
그 광명은 밝게 비춰 뛰어나나니
구족광칭(具足廣稱)천왕은 이렇게 보네.

본래 닦은 방편과 그 자비 바다
이 세상 어디에고 가득히 차서
일체의 중생들을 조복하나니
청정한 눈을 열어 저 언덕 보네.

한량없는 부처 공덕 생각하므로
넓고 큰 기쁜 마음 낼 수 있으며
세상에는 부처님과 짝이 없나니
이구칭(離垢稱)천왕이 머무는 법문이네.


청정한 업 바다에 가득한 중생
그들을 남김없이 모두 다 보고
갖가지 인연으로 큰 복 내나니
이렇게 환히 봄은 보름달 같네.

시방에 가득하신 모든 부처님
중생이란 중생은 모두 다 보고
보시고는 그들을 다 조복하시어
위없는 방편 생각 얻게 하시네.

부처님의 지혜 몸과 깨끗한 눈은
일체 시방세계에 다 두루하여
중생들로 하여금 다 보게 하고
묘한 음성 교화하여 다 알게 하네.

한 털구멍에 중생들 나타날 때
불자들은 그것 보고 다 수행하여
한량없는 공덕을 모두 성취하나니
이런 좋은 지혜는 보름달 같네.

일체 중생들 얻는 그 즐거움은
모두 부처 신력에서 나는 것이다.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이거니
이것은 번뇌 없는 여러 꽃 법문이네.

만일 잠깐 동안이나마 한 생각으로
부처님과 그 공덕의 힘 생각하면
그는 나쁜 세계를 영원히 떠나리니
그 지혜의 햇빛은 어둠을 없애 주네.

또 일광(日光)천자는 시방 중생들 봄을 비추어 오는 겁이 다하도록 바로 머무르게 하는 장엄한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안염광(眼焰光)천자는 모든 빛깔을 비추는 위없는 지혜 바다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수미광(須彌光)천자는 중생들로 하여금 아주 뛰어난 청정한 공덕을 일으키게 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보월(寶月)천자는 일체의 고행을 즐겨 행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용맹불퇴(勇猛不退)천자는 장애 없이 두루 비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묘화광(妙華光)천자는 깨끗한 햇빛으로 중생들 몸을 비추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승광(勝光)천자는 광명으로 세간을 비추어 공덕을 모아 쌓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보계(寶髻)천자는 온갖 보배 바다에서 갖가지 빛깔 경계를 나타내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명안(明眼)천자는 일체 세계에서 청정한 눈을 열어 법계장(法界藏)을 관찰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승지(勝地)천자는 중생들의 깨끗한 업의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그때 일광천자는 부처님 신력을 받들어 일천자 무리를 두루 관찰하고
게송을 외웠다.

부처님의 끝이 없는 지혜의 광명
한량없는 시방세계 두루 비추어
부처님이 갖가지의 방편으로써
중생들 교화함을 보게 하시네.

중생들의 큰 바다 한량없으나
부처님은 그들 마음 다 아시고
그들의 지혜 바다 개발(開發)하나니
훌륭하고 좋은 광명 이렇게 보네.

여래는 중생 위해 세상에 나와
시방을 두루 비춰 남김이 없고
그 법신은 비길 데도 짝도 없으며
위없는 그 지혜로 설법하시네.

한량없는 겁의 바다 그 가운데서
중생 위해 온갖 고행 닦으셨나니
그러므로 맑은 광명 허공과 같고
나타내는 묘한 몸 보름달 같네.

부처님의 묘한 음성 걸림이 없어
시방세계 빈틈없이 두루 퍼지고
모든 법을 분별하여 연설하실 때
인연과 그 방편을 모두 다 갖추었네.
헤아리기 어려운 큰 광명 놓아
시방의 모든 세계 맑고 깨끗해
사람들 도의 뜻을 내게 하나니
이것은 그 장엄이 뛰어난 법문이네.

이 세간 갖가지의 어떤 광명도
부처님 한 털 광명 못 따르나니
미묘한 그 광명은 헤아리기 어렵고
가장 뛰어나므로 이 신변 나타내네.

모든 부처님 법 이와 같아서
시방 보리수 아래 제각기 앉아
도와 도 아님을 분별해 말하나니
청정하고 묘한 눈이 이렇게 보네.

어리석은 중생들 어두운 눈의
그 괴로움 위하여 깨끗한 눈 뜨게 하고
그들에게 지혜의 등불 보이어
부처님의 청정한 몸 다 보게 하네.

자재한 그 방편은 미혹이 없어
일체의 공양을 모두 받아 주시고
차츰 해탈의 도를 보이시나니
이것은 청정한 그 방편 지위이네.

하나의 법문에서 끝없는 법문
무수한 겁 동안에 항상 말하되
깊고 멀고 청정한 뜻 분별하나니
이것은 두루한 그 묘한 법문이네.
또 월천자(月天子)는 중생을 조복하고 법계를 두루 비추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요화(耀華)천자는 모든 법의 경계를 두루 보아 거두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승광장엄(勝光莊嚴)천자는 중생들의 마음 바다 경계를 다 굴리게 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잡락세간(雜樂世間)천자는 일체 중생에게 불가사의한 즐거움을 내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현정광(現淨光)천자는 큰 자비로 괴로워하는 중생들을 구호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보유정광(普遊靜光)천자는 어리석음이 없는 깨끗한 달의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묘장엄(妙莊嚴)천자는 모든 법은 환화(幻化)와 같아서 공(空)하다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정보리(淨菩提)천자는 모든 업행(業行)의 일어남을 잘 아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대광염(大光焰)천자는 하늘의 의심을 없애어 그들을 구제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그때 월천자는 부처님 신력을 받들어 월천자의 무리들을 두루 관찰하고 게송을 외웠다.

중생들에게 두루 광명을 놓아
시방세계 부처님 다 보게 하며
일체 어리석음의 어두움 다 없애고
불가사의한 법을 밝혀 주시네.

부처님의 경계는 불가사의 하니
한량없는 겁 동안 공덕을 모아
온갖 가지 방편의 묘한 법문으로
일체 중생 다 제어해 항복을 받네.

부처님의 지혜는 깊고 또 멀어
한량없는 남의 마음 다 아시고
그들 위해 깨끗한 법륜 굴리어
한량없는 기쁜 마음 다 내게 하네.

중생들이 성현의 즐거움을 버리고
한량없는 세간 고통에 빠져 있거늘
부처님은 이러한 청정한 법 말하여
그들을 기뻐하고 편히 머물게 하네.

부처님은 두루두루 큰 광명 놓아
죄와 복의 과보가 없어지지 않는
이 세간 법의 모양 분별하나니
청정한 빛천자는 이렇게 보네.

부처님은 중생들의 의지하는 곳
한량없는 선의 과보 잘 지니어
중생들이 삿된 길을 떠나게 하고
방편의 자리를 굳게 세우네.

신비한 부처님 몸 중생 수 같아

큰 자비의 구름으로 다 덮어 주고
법의 비를 두루 내려 모두 적시나니
이것은 부처님의 최상의 방편이네.

모든 것은 자성(自性) 없어 허공 같은데
부처님은 중생들의 큰 광명 되어
언제나 방편으로 이익 되게 하나니
가장 청정한 천자는 이렇게 보네.

또 지국(持國) 건달바왕은 모든 중생을 거두어 즐겁게 하는 방편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낙수광(樂樹光) 건달바왕은 부처님 공덕이 장엄한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기정안(起淨眼) 건달바왕은 중생들의 근심을 떠나 기뻐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화수(華樹) 건달바왕은 번뇌를 없애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낙유행(樂遊行) 건달바왕은 조복하고 희망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묘안(妙眼) 건달바왕은 모든 것이 기뻐하는 광명 창고에 바로 머무르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사자당(師子幢) 건달바왕은 모든 곳에 보배를 내리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보광해탈(寶光解脫) 건달바왕은 온갖 묘한 몸을 나타내는 큰 지혜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금강수(金剛樹) 건달바왕은 모든 나무를 번영하게 하는 좋은 광명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현제장엄(現諸莊嚴) 건달바왕은 모든 부처님의 경계의 행으로 중생들을 즐겁게 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그때 지국 건달바왕은 부처님 신력을 받들어 건달바 무리들을 두루 관찰하고 게송을 외웠다.

부처님 모든 경계 한량없는 문
중생들은 그것을 헤아리기 어렵네.
부처님은 청정하기 허공과 같아
중생에게 바른 길을 열어 보이네.

부처님의 한량없는 그 공덕 바다
그 낱낱 털구멍에 모두 보이어
모든 세간 마음대로 즐겁게 하니
청정하고 기뻐하는 이 이렇게 보네.

중생들의 한량없는 고통의 바다
부처님은 그것을 모두 마르게 하고
다시 큰 자비의 많은 방편으로
중생들의 청정한 눈 열어 주시네.

시방세계 가득한 부처님 국토
여래의 광명이 두루 비치어

중생들의 번뇌 때를 씻어 주시고
매우 깊은 청정한 법 연설하시네.

부처님은 한량없는 겁의 바다에
방편으로 깨끗한 국토를 닦으시고
일체 지혜 위없는 그 음성으로
한량없는 중생들 안위시키네.

부처님의 청정한 몸 기꺼이 보고
중생들은 다함없는 즐거움 얻고
그 따라 해탈할 인(因)을 일으켜
해탈의 관(冠)을 얻어 다 기뻐하네.

우치의 벽[障]과 뚜껑[蓋] 매우 견고해
중생들 생사 바다 돌아다닐 때
부처님은 넓고 큰 법 연설하시어
청정한 그 법 당기 높이 세우네.

중생들의 그 문이 한량없거늘
부처님은 온갖 모양 나타내시어
많은 방편문으로 중생 비추니
좋은 음성 여래는 이렇게 나타나네.

여래의 방편문이 한이 없거늘
선서(善逝)는 그것을 모두 여시고
최상의 도를 향한 방편행에 들어가
금강 나무 밑에서 정각을 이루셨네.

한 찰나 가운데 한없는 겁을
부처님 힘 나타내되 동요치 않고
일체의 즐거움을 중생에게 주나니
이것은 즐겨 보는 방편문이네.

또 비루륵(毘樓勒) 구반다왕은 모든 투쟁을 없애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장등조광(長燈照光) 구반다왕은 모든 행이 앞에 나타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선수당(善修幢) 구반다왕은 모든 갈래를 오로지 바로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요익제행(饒益諸行) 구반다왕은 선악이 평등하고 청정한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제공포(除恐怖) 구반다왕은 일체 중생을 두려움 없고 편안하게 장엄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정사라림(淨娑羅林) 구반다왕은 한량없는 중생들의 왕성한 애욕의 바다를 없애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기수미(起須彌) 구반다왕은 여러 갈래에 광명 구름을 비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상근(常勤) 구반다왕은 두루 비추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무량정안(無量淨眼) 구반다왕은 물러나지 않는 큰 자비 창고를 일으키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무량문(無量門) 구반다왕은
여러 갈래의 행을 일으키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그때 비루륵 구반다왕은 부처님 신력을 받들어 구반다 무리를 두루 관찰하고 게송을 외웠다.

참는 힘을 완전히 성취하신 부처님
중생 위해 수행하기 한량없는 겁
방일과 온갖 번뇌 버리었나니
그러므로 깨끗한 몸 시방 비추네.

옛날에 보살행을 닦아 행하여
한량없는 시방 중생 다 항복 받고
갖가지 방편으로 자비문 열어
중생들 일체 지혜 얻게 하셨네.

그 지혜로 중생들 건져 주실 때
그들 마음 분별해 다 아시고
한량없이 자재하게 조복하나니
일체의 보는 이들 다 기뻐하네.

부처님 신통 경계 사의하기 어려워
장차 올 한량없는 겁 동안에
굴리는 진실한 법 허공과 같아
한없는 중생들 깨끗한 눈 얻으리.

어리석은 번뇌에 마음 눈 덮인 중생
부처님 그것 비춰 바른 길 보이시어
한량없는 고통에서 떠나게 하고
공포 없이 깨끗한 지혜 얻게 하시네.

중생들 애욕 바다 고통에 빠졌을 때
지혜의 광명으로 모두 비춰 없애매
욕심 떠나 번뇌 없어 부처님 몸 보나니
마치 보배 나무가 다 청정한 것 같네.

부처님 나타낸 몸 못 볼 이 없고
갖가지 방편으로 중생을 교화할 때
천둥 같은 그 음성은 법 비를 내리나니
이것은 산왕(山王)지혜 법문이라네.

부처 광명 때가 없어 가장 청정해
중생들 어둠을 모두 비춰 없애고
한량없는 부처 공덕 나타내나니
우치 없는 방편으로 부처님 몸 보이네.

한량없는 겁 동안에 대비문(大悲門) 닦아
중생들과 자재하게 즐거워할 때
갖가지 방편으로 온갖 고통 없애나니
때를 떠나 청정하기 핀 꽃과 같네.

최상의 그 몸을 어디에나 나타내고
시방세계 아무 데도 오감 없으나
혼자 깨친 큰 성인 일체에 보이나니
한량없는 문의 부처 보는 것이네.

또 비루파차(毘樓波叉)용왕은 모든 용의 세계에서 무서움을 없애어 구제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바다 용왕은 한 찰나 동안에
일체 불가사의한 용의 몸으로 변화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운락묘당(雲樂妙幢)용왕은 모든 갈래에서 청정한 바퀴를 돌리는 소리를 듣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수미보당(須彌普幢)용왕은 일체 중생에게 큰 공덕 바다를 보이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덕차가(德叉伽)용왕은 두려움을 여의는 청정한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무량보(無量步)용왕은 일체 중생의 한량없는 구름이 한량없는 겁을 사는 수명을 뛰어 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염안선주(焰眼善住)용왕은 일체 세계를 세우고 한량없는 불법을 분별하여 방편을 보이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이구세색(離垢勢色)용왕은 일체 중생이 번뇌를 떠나 기뻐하고 만족할 줄 알아 방편에 들어가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보행광성(普行廣聖)용왕은 일체의 선하고 악한 음성을 갖추어 평등하게 관찰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아나바달다(阿那婆達多)용왕은 큰 자비의 구름으로 일체 중생을 덮어 고통을 여의게 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그때 비루파차용왕은 부처님 신력을 받들어 용의 무리를 두루 관찰하고 게송을 외웠다.

모든 부처님의 이 법을 보라.
시방세계 중생들 구제하나니
나쁜 갈래 중생들 항상 헤맬 때
큰 자비의 힘으로 구제하시네.

중생들 좋아하는 그 빛깔 따라
부처님 한 털 속에 다 나타내며
신통의 그 경계는 한량없나니
청정한 부처 공덕 나타내시네.

저 큰 바다 깊어서 밑이 없는 듯
부처님 묘한 법은 한량없나니
좋아하는 그대로 듣게 하려고
부드러운 묘한 음성 우레와 같네.

갖가지 중생들의 성내는 마음
어리석은 바다를 덮고 있거늘
여래는 위없는 큰 자비와
신통의 힘으로써 구제하시네.

중생들 여러 가지 수없는 공덕
부처님 한 털 속에 다 나타내고
한량없는 공덕 바다 들어가나니
수미산 당기 공덕 나타남이네.


중생들 갖가지 두려움에 괴로워할 때
법왕의 지혜 광명 다 구제하고
부처님 털구멍서 묘음(妙音)을 내어
한량없는 중생들 밝은 눈 뜨네.

시방세계 삼세의 모든 부처님
그 모습을 부처 몸에 나타내시고
한없는 겁 동안에 불토(佛土)를 맑히나니
이것은 다시 없이 큰 용왕 경지이네.

한량없는 신변으로 장엄한 국토
한 털구멍 속에서 나타낼 때에
부처님은 권속들과 둘러앉아서
중생 위해 미묘한 법 연설하시네.

부처님이 보살로서 도를 구할 때
한없는 부처님을 공경 공양했나니
갖가지 한량없는 방편문으로
일체의 중생 바다 구제하시네.

여래가 바른 법을 연설하실 때
중생들의 좋아함을 만족시키고
그 음성은 기뻐하는 마음 일으켜
그들 모두 법의 기쁨 얻게 하시네.

또 비사문(毘沙門) 야차왕은 평등하게 보는 방편으로 모든 악을 버리고 중생을 이롭게 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음주(音主) 야차왕은 일체의 뛰어난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지지(持地) 야차왕은 중생들의 정기(精氣)를 빼앗아 일체의 생기(生氣)를 기르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일체주(一切主) 야차왕은 모든 거룩한 공덕을 관찰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승안신족(勝眼神足) 야차왕은 중생들의 지혜를 관찰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견고금강안(堅固金剛眼) 야차왕은 중생들에게 안락을 주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호명(護命) 야차왕은 힘으로 구제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능파수미산(能破須彌山) 야차왕은 생각을 따라 부처님 힘을 일으키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그때 비사문 야차왕은 부처님 신력을 받들어 게송을 외웠다.

중생들 죄와 악이 깊고 무거워
백천 겁 지나도록 부처 못 보고
생사에 헤매면서 온갖 고통 받거늘
그들 구제 위하여 부처님 나오셨네.

부처님은 모두를 구제하기 위하여
시방세계 중생 모두 항상 나타나

모든 갈래 고통을 없애 주나니
그러므로 음주 야차 방편이 좋네.

중생들 큰 죄악의 그 업의 장애
부처님이 방편으로 모두 없애고
중생들을 바른 법에 머물게 하니
이것은 우치 떠난 방편의 소견이네.

부처님이 오랜 옛적 수행하실 때
시방세계 부처님을 찬탄하셨네.
그러므로 높은 이름 멀리 떨치니
시방의 모든 국토 다 그것 듣네.

지혜는 끝이 없어 허공과 같고
법신은 생각커나 말할 수 없네.
그러므로 시방세계 다 비추나니
밝고 맑은 눈의 왕의 묘한 법문이네.

모든 중생 삿된 길에 들어 있거늘
부처님이 부사의 한 바른 길 보여
교화를 받을 만한 중생 보고는
갖가지 방편으로 항복하게 하시네.

중생들 갖가지의 많은 공덕도
부처님 한 털 복에 미칠 수 없고
부처님 지혜 바다 불가사의하나니
이것은 보배 왕의 그 소견이네.

한량없는 지난 겁 헤아릴 수 없거늘
부처님은 그 동안에 열 가지 힘 닦았나니
그러므로 부처님은 온갖 힘을 갖추어
세간의 아무것도 그것 부술 수 없네.

또 금강안조 역사(金剛眼照力士)는 부처님이 한량없는 색상(色像)을 나타내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이구일용(離垢日踊) 역사는 모든 부처님의 한량없는 빛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수미화광(須彌華光) 역사는 번뇌를 자재하게 갖가지로 나타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정운음(淨雲音) 역사는 모든 부처님의 깨끗한 음성을 헤아릴 수 없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아수라주(阿修羅主) 역사는 일체를 나타내 보이는 갖가지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금강광락(金剛光樂) 역사는 일체의 불법에 남김없이 들어가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뇌음(雷音) 역사는 모든 하늘을 들 수 있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사자단엄왕(師子端嚴王) 역사는 부처님 공덕을 널리 비추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고, 승광명(勝光命) 역사는 중생들의 나쁜 마음을 없애어 부처 경계에 굳건히 서게 하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으며, 주계화광(珠髻華光) 역사는
보살이 일체 세간에 나타나 보배를 내리는 법문에서 자재를 얻었다.
그때 금강안조 역사는 부처님 신력을 받들어 역사 무리를 두루 관찰하고 게송을 외웠다.

삼세의 모든 중생 두루 위하여
모든 법 가운데서 왕이 되어서
한량없는 묘한 빛깔 갖추었나니
시방세계 두루 비춰 모두 밝히네.

부처님 몸의 모든 털구멍에서
불가사의한 광명을 두루 놓아
일체의 햇빛을 모두 압도(壓倒)하나니
시방세계 두루 비춰 안 가는 데 없네.

큰 성인 부처님의 자재하신 힘
일체 법계에 두루 가득 찼나니
보이시는 그 법신 끝 간 데 없어
모든 중생들 앞에 다 나타나네.

청정하고 미묘한 부처님 음성
시방 모든 세계에 두루 떨치되
그 소리 부드럽고 맑고 아담해
중생들 번뇌 떠나 소원 이루네.

시방의 삼계 모든 궁전에
부처님이 나타나 거기 계실 때
그 부처님 처소마다 한없는 대중
도사(導師)는 거기 앉아 설법하시네.

법의 바다 한량없고 그지없는데
온갖 방편문으로 그 안에 들어가서
일체의 모든 법계 분별하나니
부처님의 나타나심 다함이 없네.

중생의 큰 바다는 끝이 없는데
부처님의 깨끗한 눈 잘 제도할 때
그 광명은 그들을 두루 비추시나니
그들은 모두 다 큰 도사 보네.

한량없는 세계의 티끌 수 같은
부처님을 공경하고 공양했나니
그 공덕은 허공처럼 한량이 없어
일체 중생 모두 큰 도사 보네.

무너뜨릴 수 없는 부처님 신력
온갖 불토에 다 나타나나니
깨끗한 도량에 앉아 계실 때
일체 중생들 그 앞에서 다 보네.

구름처럼 일어나 두루 비치는
그 광명은 장엄하고 원만하나니
일체의 모든 법계 두루 비추어
부처님의 묘한 법을 다 보여 주네.

그때 보현(普賢)보살은 부사의 한 방편 법문 바다를 성취하고
부처님의 한량없는 공덕 바다에 들어갔으니, 이른바 번뇌를 완전히 벗어나 모든 부처의 국토를 깨끗하게 하고 중생들을 조복하는 법문이요. 부처님 처소에 나아가 일체가 구족한 공덕을 일으키는 법문이며, 보살의 온갖 지위와 원행(願行)의 법문이요. 법계의 티끌 수 몸 구름을 여러 문으로 나타내는 법문이며, 모든 국토를 가진 불가사의한 방편 바퀴 법문이었다.
또 대중 가운데서 한량없고 끝이 없는 보살 경계를 자재하게 나타내는 법문이요, 한 생각 가운데서 삼세의 겁의 생멸을 아는 법문이며, 보살의 모든 근성과 그 경계의 바다를 분별해 나타내는 법문이요, 그 몸이 한량없고, 끝이 없는 법계에 자유로이 가득 차는 법문이며, 모든 보살이 갖가지 방편으로 법을 널리 분별하여 일체를 아는 지혜에 들어가는 법문이었다.
그때 보현보살은 일체 대중을 두루 관찰하고 게송을 외웠다.

부처님이 장엄하신
그 수없는 부처 나라
맑은 빛깔 한량없고
그 공덕은 매우 깊네.

깨끗하여 번뇌 떠난
불자들이 가득하여
언제나 묘한 법의
부사의 한 소리 듣네.

부처님이 그 모임의
사자좌에 계심처럼
모든 티끌 속에서도
그와 같아 다름없네.

그러나 그 부처님 몸
거기 간 것 아니거니
부처 나라 그 공덕의
경계마다 나타나네.

한량없는 모든 지위
그 방편에 다 들어가
보살들의 수행하는
그 모든 것 다 보이네.

신비스런 모든 방편
그것을 다 연설하여
저 모든 불자들을
정법계에 들게 하네.

번뇌 떠나 깨끗한 눈
깊은 법에 머무르니
시방세계 한량없어
그 끝 간 데 다시없네.

티끌 수의 한량없는
화신불(化身佛)을 나타내어
한량없는 중생들을
교화해 인도하네.

일체의 시방세계
여래의 국토거니
부처님은 그것 모두
평등하게 보호하네.

부처님의 그 방편은
모두 이미 청정커니
모든 중생 조복하여
더러운 때 씻어 주네.

부처님은 모든 세계
티끌 수의 국토에서
한량없는 그 신통을
다 나타내 보이시네.

부드럽고 맑은 음성
큰 도량에 울리나니
부처님이 보살 때에
행하던 일 연설하네.

삼세의 한량없는
그 동안에 하시던 일
찰나찰나 그 사이에
남김없이 다 보시네.

일었다가 사라지는
여실한 그 법의 모양
알 수 없는 그것들을
부처님은 다 보시네.


한량없이 모인 대중
그 수 다함없지만
그 중에서 참불자가
부처 자리 보려 하네.

그러나 그 모든 법문
한량없고 끝이 없어
그것은 다 불자들의
가질 경계 아닌 것을

번뇌 떠난 부처님은
마치 저 허공 같아
청정하고 집착 없어
참법성과 다름없네.

한량없는 그 변화는
이루 모두 셀 수 없이
보리 나무 밑에 앉아
등정각을 이루셨네.

부처님은 한 말로써
모든 지위 다 말하고
갖가지의 법의 모양
모두 환히 다 아시네.

한량없는 방편으로
낱낱의 그 법문에서
갖가지의 모든 법을
남김없이 연설하네.

그때 부처님 사자좌의 모든 묘한 꽃과 마니보배 바퀴와 높은 돈대[臺]와 누각 등 장엄거리 속에서 한 부처 세계 티끌 수 큰 보살들이 각각 나왔다. 그들 이름은 해혜초월(海慧超越)보살ㆍ무량사자후(無量師子吼)보살ㆍ중보광당(衆寶光幢)보살ㆍ지일초혜(智日超慧)보살ㆍ부사의공덕지칭(不思議功德智稱)보살ㆍ방편적정묘화계(方便寂靜妙華髻)보살ㆍ금강염(金剛焰)보살ㆍ법계보음(法界普音)보살ㆍ정운월당(淨雲月幢)보살ㆍ선초정광(善超淨光)보살이었다.
이런 낱낱 부처 세계 티끌 수 큰 보살들은 온갖 공양을 베풀고 갖가지 묘한 꽃을 흩어 허공을 채우며 온갖 향을 피워 그 향기는 구름을 지나 올랐다. 모든 보배의 원광(圓光)을 두루 나타내고, 또 한량없는 청정한 햇빛 광명을 놓으며, 갖가지 미묘한 소리의 음악을 울리고, 마치 구름이 일어나는 듯 한량없는 보배를 내렸다.
이렇게 모든 보살의 공양거리는 각기 한 부처 세계의 티끌 수와 같았고, 그 낱낱 공양거리도 또 한 부처 세계의 티끌 수와 같았다.
그들은 모든 매우 기뻐하면서 부처님께 공양하고 백천 겹을 돈 뒤에 그 신분을 따라 대중에 공양하였는데, 그것은 또 그들의 온 방위를 따라 보배 연꽃 창고의 사자좌를 신통으로 만들고 부처님을 향해 공손히 가부하고 앉았다.
그들은 다 한량없는 청정한 법 바다와 두루 밝은 법문을 얻어 부처님 경계에서 걸림이 없었고, 또 다 일체 변재의 법 바다에 들어갔으며, 또 불가사의한 밝게 비추는 법문을 얻었고, 부처님의 넓은 문 경계에 바로 머물며,
삼세를 아는 지혜의 자리에 다 들어갔고, 한량없는 공덕이 청정하고 원만하며, 법계는 결국 그 성품이 공(空)한 것임을 알아 항상 그대로 행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은 다 부처님들을 풍부히 공양하였다.
그때 일체해혜자재지명왕(一切海慧自在智明王)보살이 게송을 외웠다.

부처님이 깨달은 법
평등하고 진실하여
아무런 장애 없어
깨끗하기 허공 같네.

한량없는 시방세계
두루 밝게 비추면서
대중 속에 계실 때에
특히 가장 뛰어나네.

스스로의 바른 깨침
한량없고 끝이 없어
온 시방 중생계에
두루 가득 충만했네.

보리 나무 아래마다
모두 앉아 계실 때에
모든 중생 주인들이
그를 모두 둘러쌌네.

부처님은 이와 같은
자재하신 신력 있어
한 찰나의 그 동안에
한없는 몸 나타내네.

한량없는 중생들의
더러운 때 없애나니
부처님의 그 경계는
그 끝난 데 다시없네.

한량없는 겁 바다에
두루 갖추 수행하여
갖가지의 중생 바다
부처님은 계시나니

온갖 가지 방편으로
모든 중생 조복하여
부처님의 바른 법을
모두 받아 행케 하네.

모인 대중 번뇌 떠나
청정하게 되었나니
그네들은 부처 보고
매우 즐겨 싫증 없네.

부처님의 묘한 상호
온갖 장엄 다 갖추고
연화장(蓮華藏)의 보배 사자좌
그 자리에 앉았나니

가지가지 보배로 된
일체의 장엄거리
그것 모두 한량없는
미묘한 향내 내며

온갖 빛깔 화만들은
저 허공에 달렸는데
부처님은 그와 같은
사자좌에 앉으셨네.

한량없는 온갖 보배
묘한 광명 흘러 내어
깨끗하고 맑은 그 빛
시방세계 다 비추네.

부처님이 편히 계신
그 누각들 장엄하여
깨끗하고 또 맑으며
신비스런 소리 내어

부처님의 다시없는
바른 법을 연설할 때
듣는 이들 기뻐하여
그 묘한 도 모두 얻네.

금강으로 된 그 좌대는
우뚝하여 견고하며
뜻대로의 보배 창고
그것으로 장엄했네.

보배 상투 보살님이
항상 그것 지키는데
부처님은 거기 계서
밝은 광경 두루 놓네.

보배 사자 그 자리에
부처님이 계시나니
삼세상의 길잡이를
남김없이 다 비추네.

한량없는 화신불이
시방세계 가득하여
부처님의 다함없는
그 법장(法藏)을 드날리네.

그때에 부처님 신력으로 연화장(蓮華藏)으로 장엄한 세계 바다가 여섯 가지
열여덟 모양으로 진동하였다. 이른바 흔들흔들[動], 두루 흔들흔들, 온통 두루[等徧] 흔들흔들, 들먹들먹[起], 두루 들먹들먹, 온통 두루 들먹들먹, 울쑥불쑥[覺], 두루 울쑥불쑥, 온통 두루 울쑥불쑥, 우르르[震], 두루 우르르, 온통 두루 우르르, 와르릉[吼], 두루 와르릉, 온통 두루 와르릉, 와지끈[涌], 두루 와지끈, 온통 두루 와지끈 등이었다.
또 모든 세계의 왕을 시켜 불가사의한 온갖 공양거리를 내려 부처님 대중에게 공양하니, 이른바 일체의 향 꽃구름, 온갖 묘한 보배 구름, 여러 가지 보배 연꽃구름, 한량없는 빛깔 보배 만다라 구름, 해탈 보배 구름, 가루 전단향 구름, 맑고 부드러운 소리 구름, 보배 그물, 해 구름 등 각기 그 힘을 따라 온갖 공양을 비처럼 내렸다.
이렇게 낱낱 세계 여러 왕들이 불가사의한 공양 구름을 베풀어 여래 대중에게 두루 공양하였는데, 이 세계가 온갖 공양을 베푼 것처럼 시방의 여러 부처 국토도 또한 그와 같았다.
이 세계에서 부처님이 도량에 앉으시자 세계 여러 왕들도 각기 그 좋아하는 바를 따라, 경계 삼매의 여러 방편문에서 세간 떠난 것을 기뻐하면서 여러 곳의 용맹한 법을 통달하여, 여래 경계 신력에 들어가는 모든 부처님의 한량없는 법 바다 문에서 다 득도(得度)하였으며, 이 세계에서와 같이 시방 일체 세계에서도 그와 같았다.

2. 노사나불품(盧舍那佛品) ①

그때 보살들과 모든 세계의 여러 왕들은 다 이렇게 생각했다.
‘어떤 것이 모든 부처님의 지위이며, 부처님의 경계며, 부처님의 가지(加持)며, 부처님의 행이며, 부처님의 힘이며, 부처님의 두려움 없음이며, 부처님의 삼매며, 부처님의 자재함이며, 부처님의 뛰어난 법이며, 부처님의 보리를 나타내 보임이며, 어떤 것이 부처님의 눈ㆍ귀ㆍ코ㆍ혀ㆍ몸ㆍ뜻의 모든 감관이며, 부처님의 광명이며, 부처님의 소리며, 부처님의 지혜인가.
어떤 것이 세계 바다며, 중생 바다며, 법계 방편 바다며, 부처 바다며, 바라밀 바다며, 법문 바다며, 변화하는 몸 바다며, 부처 이름 바다며, 부처 수명 바다며, 모든 보살들의 수행 바다며, 어떤 것이 대승(大乘)의 마음을 내어 모든 바라밀과 소원과 지혜의 창고인가. 오직 원하노니, 여래의 자비의 방편으로 우리 마음을 채찍질해 그것을 알게 해 주셨으면…….’
그때 보살의 신력으로 모든 공양거리에서 저절로 소리가 나와
게송을 외웠다.

한량없는 겁 동안에 수행을 쌓아
바른 깨침 이루고 세상에 나와
장차 오는 세상의 한량없는 겁
구름처럼 그 몸을 나타내리라.

중생들의 의심을 아주 끊어버리고
뛰어난 힘을 해탈을 얻게 하고
세간의 한량없는 고통 없애어
정각(正覺)의 즐거움을 얻게 하시네.

한량없는 세계의 티끌 수 보살
일심으로 합장해 부처님 뵈옵나니
그들의 원하는바 모든 경계를 따라
의혹은 모두 끊고 법의 문을 여소서.

어떤 것이 부처님들 그 지위며
큰 성인 경계며 그 가지며
최상의 지혜며 힘이며 무외(無畏)인가
이 불자들 위하여 고루 나타내소서.

한량없는 진실한 모든 삼매와
청정한 그 행이며 깊고 묘한 법
부처님의 신력은 끝 간 데 없나니
큰 비를 내리어 중생들 적시소서.

법왕님의 진실 법에 모두 들어가
훌륭한 경계에서 물러남 없고
부처님의 한량없는 온갖 공덕
자비 일으키어 모두 보게 하소서.

부처님의 그 눈은 한량없으며
귀ㆍ코ㆍ혀ㆍ몸도 그와 같으며
부처님 뜻 진실하여 알 수 없나니
중생들이 모두 알고 보게 하소서.

부처 국토 바다와 중생 바다와
모든 법계 바다와 조복 바다며
부처 바다 한량없고 그 끝 없나니
불자들이 모두 고루 보게 하소서.

이루 헤아릴 수 없는 바라밀 바다
다시없는 방편의 법문 바다와
한량없고 끝없는 법문 바다를
이 도량에 계시어 갖추 말씀하소서.

그때 세존께서는 모든 보살의 생각을 아시고 그 입과 낱낱 치아 사이에서 부처 세계 티끌 수 광명을 놓으시니, 이른바 보배 당기 비치는 광명ㆍ법계를 묘한 소리로 장엄한 광명ㆍ즐거움 내는 드리운 구름 광명ㆍ부처님의 십력으로 도량을 장엄한 광명ㆍ모든 보배 불꽃구름 광명ㆍ청정하고 걸림없어 법계에 가득한 광명ㆍ일체 세계를 이루는 광명ㆍ
깨끗한 보배 금강 햇빛 당기 광명ㆍ보살들에게로 나아가는 광명ㆍ부처님 말을 내는 바퀴 광명이니, 이런 낱낱 광명은 각각 부처 세계 티끌 수 광명으로 권속을 삼았고, 그 낱낱 광명은 열 부처 국토의 티끌 수 같은 세계를 비추었다.
그 보살들은 이 광명을 보자 연화장엄 세계 바다를 모두 볼 수 있었다. 그리하여 부처님 신력으로 그 광명이 게송을 외웠다.

한량없는 겁 바다에 공덕을 닦고
시방의 모든 부처 공양했으며
한량없는 중생 바다 교화하시고
노사나부처님은 정각 이루시었네.

큰 광명을 놓아 시방세계 비추고
모든 털구멍에서 화신(化身) 구름을 내어
중생들 근기 따라 교화하나니
방편의 청정한 도 다 얻게 하네.

부처님은 옛날에 생사 속에서
모든 중생 조복해 교화할 때에
한 생각에 모두 해탈하게 했나니
그러므로 한량없는 자재함 얻으셨네.

깨끗하고 깊은 신심의 장엄으로
옛날 닦은 바라밀 모두 원만했나니
그것은 세계 바다 티끌 수 같아
굳건히 모든 힘에 편히 머무네.

시방에 두루하는 미묘한 음성
중생 마음 채우는 진실한 지혜
한량없는 방편으로 중생 교화하나니
이것은 사자 외침, 고요한 법이네.
부처님은 이런 공덕 한량없거니
나아가 공양하고 그 법 들으라.

모든 부처 세계의 티끌 수 같은
훌륭한 불자들 모두 모여 와
일체 공양거리를 각기 바치고
일심으로 공경하며 우러러보네.

부처님 말씀하는 그 한 말 속에
그지없는 경전 바다 모두 연설해
중생에게 감로수(甘露水)를 비내리나니
부처님께 나아가 공경하여라.

삼세 부처님께 위없는 서원
부처님은 도량에서 연설하리니
잠깐도 여기 모여 있을 것 아니거니
빨리 저기 나아가 부처님 뵈라.

노사나부처님의 그 지혜 바다
광명 두루 비춰 한량없나니

진실한 한 법을 여실히 보아
일체 모든 법문을 두루 비추리.

그때 연화장장엄 세계 바다 동쪽에 다음 세계 바다가 있으니, 그 이름은 정연화승광장엄(淨蓮華勝光莊嚴)이요, 그 가운데 부처 세계가 있으니 그 이름은 중보금강장(衆寶金剛藏)이요, 부처님 명호는 법수각허공법왕(法水覺虛空法王)이었다.
그 여래 대중 가운데 관승법묘청정왕(觀勝法妙淸淨王)이라는 보살이 있었으니, 부처님 광명으로 개발(開發)된 이였다. 그는 세계 바다 티끌 수 보살 권속들에게 둘러싸여 부처님을 향해 갈 때, 시방세계 일체 허공에 가득한 그들은 열 가지 보배 빛깔 광명 꽃구름을 일으켜 온 허공에 가득 찼고, 또 묘한 보배 수미산의 열 가지 구름, 열 가지 해 바퀴 구름, 열 가지 보배 꽃구름, 열 가지 묘한 보배 누각장 구름, 열 가지 꽃나무 구름, 열 가지 묘한 향이 온갖 빛깔을 나타내는 구름, 열 가지 묘한 음성 구름 등 이런 것이 다 온 허공에 가득했다.
그들은 부처님께 나아가 공양하고, 공손히 예배한 뒤 동방에 있는 잡화광장(雜華光藏) 사자좌 위에 가부하고 앉았다.
그 세계 바다 남쪽에 또 세계 바다가 있으니 그 이름은 중보월광장엄장(衆寶月光莊嚴藏)이요, 그 가운데 부처 세계가 있으니 그 이름은 무량광엄(無量光嚴)이며 그 부처님 명호는 보지광승수미산왕(普智光勝須彌山王)이었다. 그 부처님 대중 가운데 청정해혜(淸淨海慧)라는 보살이 있으니 부처님 광명으로 개발된 이였다.
그는 세계 바다 티끌 수 보살 권속들에게 둘러싸여 부처님을 향해 갈 때 온갖 묘한 장엄 창고의 열 가지 보배 구름을 일으켜 온 허공에 가득하였다. 또 두루 장엄한 열 가지 보배 구름, 묘한 보배 창고가 환히 밝게 비춰 부처님 공덕을 찬탄하는 열 가지 보배 구름, 묘한 음성이 가득해 찬탄하는 열 가지 보배 구름, 보리수로 도량을 장엄한 열 가지 보배 구름, 넓은 문의 광명이 부처로 변화하는 열 가지 보배 구름, 무너지지 않는 대중의 광명이 나타내는 열 가지 보배 구름, 향 등불이 일체 세계를 두루 비춰 가득한 열 가지 보배 구름, 불가사의한 부처 세계에서 여래 궁전을
두루 나타내는 열 가지 보배 구름, 온갖 보배로 된 삼세 부처님 법신 광명의 열 가지 보배 구름 등 이런 것이 다 온 허공에 가득 찼었다.
그들은 부처님께 나아가 공손히 공양하고 예배한 뒤에 남방에 있는 푸른 연꽃 사자좌 위에 가부하고 앉았다.
그 세계 바다 서쪽에 또 세계 바다가 있으니 그 이름은 보광락(寶光樂)이요, 그 가운데 부처 세계가 있으니 그 이름은 일체승관(一切勝觀)이며 부처님 명호는 향광왕공덕보장엄(香光王功德寶莊嚴)이었다.
그 여래 대중 바다 가운데 향염평등장엄월광(香焰平等莊嚴月光)이라는 보살이 있으니 부처님 광명으로 개발된 이였다.
그가 세계 바다 티끌 수 보살 권속들에게 둘러싸여 부처님께 나아가 모든 섞인 보배 향과 꽃의 열 가지 누각 구름을 일으키니 그것이 온 허공에 가득하였다. 또 온갖 빛깔 보배로 장엄한 누각 구름, 온갖 보배 당기와 향 불꽃의 열 가지 누각 구름, 온갖 해탈로 장엄한 열 가지 누각 구름, 온갖 보배로 된 화만의 열 가지 구름, 온갖 보배 화만으로 장엄한 열 가지 보배 누각 구름, 모든 큰 광명 창고가 모든 장엄한 누각을 비추는 열 가지 구름, 일체 보배 장엄과 한량없는 장엄이 누각을 나타내는 열 가지 구름, 두루 가득히 장엄한 열 가지 누각 구름, 열 가지 한량없는 즐거운 꽃구름 등 이런 것이 다 허공에 가득했다.
그들은 부처님께 나아가 공양하고 공손히 예배한 뒤에, 서방에 있는 금색 잡보로 장엄한 연꽃 창고의 변화로 된 사자좌 위에 가부하고 앉았다.
그 세계 바다 북쪽에 또 세계 바다가 있으니 유리보광충만장(瑠璃寶光充滿藏)이요, 그 가운데 부처 세계가 있으니 그 이름은 화청련화장엄(化靑蓮華莊嚴)이며 부처님 명호는 무량지혜음왕(無量知慧音王)이었다.
그 여래 대중 바다 가운데 사자광장엄(師子光莊嚴)이라는 보살이 있으니 부처님 광명으로 개발된 이였다.
그가 세계 바다 티끌 수 같은 보살 권속들에게 둘러싸여 부처님께 나아가 열 가지 향기 구름을 일으키니 그것이 온 허공에 가득했다. 또 열 가지 온갖 푸른 꽃구름, 열 가지 온갖 묘한 보배 나무 구름,
열 가지 온갖 잡꽃구름, 열 가지 온갖 보배로 장엄한 구름, 열 가지 온갖 보배 천둥 소리 구름, 열 가지 온갖 묘한 음성 구름 등 이런 것이 다 온 허공에 가득 차 있었다.
그들은 부처님께 나아가 공양하고 공손히 예배한 뒤에 북방에 있는 변화로 된 큰 등불 사자좌 위에 가부하고 앉았다.
그 세계 바다 동남쪽에 또 세계 바다가 있으니 그 이름은 염부단파려색당(閻浮檀玻瓈色幢)이요, 그 가운데 부처 세계가 있으니 그 이름은 보장엄장(寶莊嚴藏)이며 부처님 명호는 일체법등무소포외(一切法燈無所怖畏)였다.
그 여래 대중 바다 가운데 무진승등공덕법장(無盡勝燈功德法藏)이라는 보살이 있으니 부처님 광명으로 개발된 이였다. 그는 세계 바다 티끌 수 보살 권속들에게 둘러싸여 부처님께 나아가 열 가지 한량없는 빛깔 연꽃 창고 사자좌 구름을 일으키니 그것이 다 온 허공에 가득했다. 또 열 가지 사자좌 구름, 온갖 장엄거리로 장엄한 열 가지 사자좌 구름, 열 가지 등불 사자좌 구름, 시방의 일체 보배를 내는 열 가지 사자좌 구름, 온갖 향기로운 화만으로 된 열 가지 사자좌 구름, 모든 부처님 장엄을 나타내는 열 가지 사자좌 구름, 모든 보배 누대와 난간으로 장엄한 열 가지 사자좌 구름, 온갖 보배 나무로 장엄한 열 가지 사자좌 구름, 햇빛으로 장엄한 열 가지 사자좌 구름 등 이런 것이 다 온 허공에 가득 차 있었다. 그들은 부처님께 나아가 공양하고 공손히 예배한 뒤에 동남방에 있는 밤에 빛나는 당기 보배 창고 사자좌 위에 가부하고 앉았다.
그 세계 바다 서남쪽에 또 세계 바다가 있으니 그 이름은 보조장엄(普照莊嚴)이요, 그 가운데 부처 세계가 있으니 그 이름은 향승이구광명(香勝離垢光明)이며 부처님 명호는 일체중생보환희왕(一切衆生普歡喜王)이었다.
그 여래 대중 가운데 보지광명혜등(普智光明慧燈)이라는 보살이 있으니 부처님 광명으로 개발된 이였다. 그는 세계 바다 티끌 수 같은 보살 권속들에게 둘러싸여 여래께 나아가 뜻대로 되는 열 가지 보배 구름을 일으켜 그것이 다 온 허공에 가득했다. 또 열 가지 푸른 보배 구름,
열 가지 일체 향기 구름, 열 가지 일체 번기 구름, 일체 묘한 빛깔로 장엄한 열 가지 구름 등 이런 것이 다 온 허공에 가득 차 있었다.
그들은 부처님께 나아가 공양하고 공손히 예배한 뒤에 서남방에 있는 온갖 보배로 된 사자좌 위에 가부하고 앉았다.
그 세계 바다 서북쪽에 또 세계 바다가 있으니 그 이름은 선광조(善光照)요, 그 가운데 부처 세계가 있으니 그 이름은 의입(意入)이며 부처님 명호는 보문지혜의입명정음(普門智慧意入明淨音)이었다.
그 여래 대중 바다 가운데 무량화조수계(無量華照垂髻)라는 보살이 있으니 부처님 광명으로 개발된 이였다.
그가 세계 바다 티끌 수 보살 권속들에게 둘러싸여 부처님께 나아가 일체 잡보 바퀴 일산 구름을 일으키니 그것이 다 온 허공에 가득했다. 열 가지 꽃 일산 구름, 열 가지 해탈 일산 구름, 열 가지 보배왕 일산 구름, 열 가지 잡보 일산 구름, 열 가지 큰 보배 일산 구름, 열 가지 유리 보배 일산 구름, 열 가지 온갖 향 일산 구름 등 이런 것이 온 허공에 가득 차 있었다.
그들은 부처님께 나아가 공양하고 공손히 예배한 뒤에 서북방에 있는 온갖 좋은 광명 당기로 된 사자좌 위에 가부하고 앉았다.
그 세계 바다 동북쪽에 또 세계가 있으니 그 이름은 보조광명장(寶照光明藏)이요, 그 가운데 부처 세계가 있으니 그 이름은 향장엄낙승장(香莊嚴樂勝藏)이며 부처님 명호는 무량공덕해(無量功德海)였다.
그 여래 대중 바다 가운데 무진청정광명왕(無盡淸淨光明王)이라는 보살이 있으니 부처님 광명으로 개발된 이였다.
그가 세계 바다 티끌 수 보살 권속들에게 둘러싸여 부처님께 나아가 일체 보배로 된 열 가지 광명 바퀴 구름을 일으키니 그것이 다 온 허공에 가득했다. 또 열 가지 광명 바퀴 구름, 열 가지 꽃구름, 여래로 변화하는 열 가지 바퀴 구름, 모든 부처 경계의 열 가지 바퀴 구름, 열 가지 일체 공덕 보배 구름, 중생들의 즐거움을 다할 수 없는 열 가지 구름 등 이런 것이 다 온 허공에 가득 차 있었다.
그들은 부처님께 나아가 공양하고 공손히 예배한 뒤에 동북방에 있는 청정한
광명을 헤아릴 수 없는 사자좌 위에 가부하고 앉았다.

환인(桓因) : 앞글자는 호(胡)와 관(官)의 반절이다.
음복(蔭覆) : 앞글자는 어(於)와 금(禁)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부(敷)와 구(救)의 반절이다.
오악(娛樂) : 앞글자는 우(麌)와 구(俱)의 반절이다.
패망(敗亡) : 앞글자는 박(薄)과 매(邁)의 반절이다.
일만(逸慢) : 앞글자는 이(夷)와 질(質)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모(謨)와 안(晏)의 반절이다.
구예(垢翳) : 앞글자는 고(古)와 후(厚)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어(於)와 계(計)의 반절이다.
뇌진(雷震) : 앞글자는 로(魯)와 회(回)의 반절이다.
화부(華敷) : 뒷글자는 방(芳)과 무(無)의 반절이다.
사경(邪徑) : 뒷글자는 고(古)와 정(定)의 반절이다.
영폐(映蔽) : 앞글자는 어(於)와 경(敬)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필(必)과 몌(袂)의 반절이다.
화아(和雅) : 앞글자는 호(戶)와 과(戈)의 반절이고, 뒷글자는 오(五)와 하(下)의 반절이다.
안치(安峙) : 뒷글자는 직(直)과 리(里)의 반절이다.
쇄말(碎末) : 앞글자는 소(蘇)와 내(內)의 반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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