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관자재보살설보현다라니경(觀自在菩薩說普賢陀羅尼經)
당(唐) 천축삼장 불공(不空) 한역
이원민 번역
이와 같이 나는 들었다.
어느 때 박가범께서 왕사성의 영축산에서 대필추 대중과 대보살마하살 99구지의 대중과 함께 계셨다.
그때 성관자재보살마하살이 그 대중의 모임에서 자리로부터 일어나 부처님께 여쭈었다.
“세존이시여, 제가 보현다라니(普賢陁羅尼)를 설하여 드러내고자 합니다. 세존이시여, 이 다라니는 제가 월상광(月上光)여래께 받은 것입니다. 만일 보살승(菩薩乘)이 다라니를 듣자마자 물러서지 않고 모든 여래ㆍ응공ㆍ정변지를 속히 받들어 모신다면 모든 업장을 소멸할 수 있으며, 안락하고 부요(富饒)하게 될 것이며, 신업(身業)이 청정하게 되고, 어업(語業)이 청정하게 되며, 의업(意業)도 청정하게 되어 모든 바다처럼 광대한 비밀을 통달하고, 모든 바다처럼 광대한 큰 원을 채워 곧 모든 여래를 친견할 것입니다. 저는 이 다라니를 듣고서 곧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증득하였고, 수능엄삼마지(首楞嚴三摩地)를 얻었으며, 보인(寶印)삼마지ㆍ염거(焰炬)삼마지ㆍ해인(海印)삼마지ㆍ보변허공(普遍虛空)삼마지를 얻었으며, 이와 같이 항하의 모래 수만큼의 삼마지문을 얻었습니다. 또한 다함없는 범협(梵篋)을 여는 8만 4천의 다라니문을 증득하였습니다. 이것으로 말미암아 지혜가 구족하고 행이 구족함을 증득하였습니다. 이러한 지혜로 부처님께 들은 법을 성취하였으며, 모든 부처님께 들은 법에 대하여 끊임없이 받들어 모시고 공양하였습니다. 바라옵건대 세존이시여, 제가 사부대중을 위하여 말할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시옵소서.”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그대가 널리 설하는 것을 허락하노라.”
그때 관자재보살마하살이 금강만다라삼마지에 들어가 곧 다라니를 송하였다.
나모라다나 다라 야야 나막알 -야 바로기뎨새바 라 야모디사
曩莫囉怛曩二合怛囉二合野耶一曩莫阿引哩耶二合嚩盧枳帝濕嚩二合囉引耶冒地薩
다바 야마하사다바 야 마하 가 로니가 야다냐- 타카 가볘
怛嚩二合引野摩訶薩怛嚩二合引野三摩訶引迦引嚕抳迦引野怛你也二合引他佉上誐吠
카 가볘카 가볘작구수 카볘슈로 다라 카볘가라 나카볘이하바
佉上誐吠佉上誐吠斫屈蒭二合佉吠秫嚕二合怛囉二合佉吠伽囉二合引拏佉吠尒賀嚩
카볘가 야카볘마나카볘사라카볘볘마카볘수양 카볘니미다 카볘바
二合引佉吠迦引野佉吠麽娜佉吠娑囉佉吠吠麽佉吠戍穰上佉吠你弭多上佉吠鉢
라 니다나카볘삼마 타카볘바 라미다 카볘모디카볘사라사라사라살
囉二合抳馱曩佉吠三摩引他佉吠播引囉弭多去引佉吠冒地佉吠娑囉娑囉娑囉薩
바몯다 디-띠 뎨바라바라바라달마디-띠 뎨가라가라싱 가 디-
嚩沒馱引地瑟恥二合帝婆囉婆囉婆囉達麽地瑟恥二合帝迦囉迦囉僧去伽引地瑟
띠 뎨나막알-야 바로기뎨새바 라 야모디사다바 야마하사다바
恥二合帝曩莫阿哩野二合嚩嚕枳帝濕嚩二合囉引野冒地薩怛嚩二合野摩訶薩怛嚩二
야마하가로니가 야나막나바 나바디 나모 디사다바 구 디 남
合野摩訶迦嚕抳迦引野曩慕捺嚩二合曩嚩底丁以反引南冒引地薩怛嚩二合句引胝引南
아디-띠 뎨도맘 아 리리마 라자나난 도다냐- 타소라비소라비
引阿地瑟恥二合帝覩牟含引阿引聿㗚麽二合嬾者娜難上覩怛你也二合他蘇囉鼻蘇囉鼻
모니모니마하모니마디마디마하마디나막알 -야 바로기뎨새바 라
母你母你摩訶母你麽底麽底摩訶麽底曩莫阿引哩野二合引嚩盧枳帝濕嚩二合囉
야모디사다바 야마하 사다바 야마하 가 로니가 야시젼도사만
引野冒地薩怛嚩二合引野摩訶引薩怛嚩二合引野摩訶引迦引嚕抳迦引野悉殿覩三滿
다바나라 다 라니사바 하1)
多跋捺囉二合馱引囉抳娑嚩二合引訶引
관자재보살이 이 다라니를 송할 때 92구지 보살이 수능엄삼마지를 얻었으며, 항하의 모래 수만큼의 보살들이 미묘다라니삼마지를 증득하였다.
“내가 지금 이 다라니의 공덕을 말하겠다. 매일 이른 새벽에 이 다라니를 108번씩 21일 동안 염송하여 관자재보살이 그 몸을 나투면 구하는 모든 원을 모두 만족할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목에 칼을 쓰고 족쇄가 채워져 감옥에 갇히었을 때 7일간 지송(持誦)하면 풀려날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학질에 걸렸을 때 환자의 왼쪽 귓가에 지송하면 곧 나을 것이다. 만일 어떤 사람이 풍병(風病)과 삿된 도깨비[魅]에 홀려 병을 앓을 때에 소(酥)와 기름[油]을 서로 섞어 스물한 번 가지(加持)하여 먹게 하면 제거되어 차도가 있을 것이다. 만일 치통(齒痛)을 앓고 있을 때에 치목(齒木)에 스물한 번 가지하여 씹게 하면 곧 나을 것이다. 만일 귓병을 앓을 때에 겹꽃씨의 기름을 짜서 단련한 구리그릇 속에 넣고서 일곱 번 가지하여 귓속에 떨어뜨리면 나을 것이다. 만일 두통과 복통을 앓을 때에 손에 가지하여 어루만지면 나을 것이다. 만일 귀신이나 도깨비[鬼魅]가 들려서 앓을 때에 주문으로 가지한 동아줄을 연결하고 108번 가지하여 허리에 두르면 곧 나을 것이다. 만일 나길니매(拏吉你魅)가 들렸을 때 기름에 일곱 번 가지하여 마디마디에 발라주면 나을 것이다. 만일 모든 병을 앓을 때에 손이나 버드나무 가지에 가지하여 어루만지고 털어버리면 곧 나을 것이다. 이상과 같은 모든 법이 곧 공업(功業)을 이루지는 못할지라도 염송함에 따라 곧 효과가 있을 것이다. 만일 불ㆍ보살을 친견하고 다라니문과 삼마지문을 증득하고, 신통과 형상을 숨기는 것과 안선나약(安膳那藥)과 웅황(雄黃)을 성취하고자 한다면 수행자는 사리탑이나 불상 앞에서 만다라를 꾸며 깨끗이 하고 비단 번기[繪幡]와, 일산[蓋]을 내걸고, 갖가지 꽃을 뿌리고, 단향(檀香)과 침향(沈香), 그리고 훈륙향(薰陸香)을 사르고, 100잔의 등을 켜서 광대하게 공양한다. 염송자는 청정하게 목욕하고 깨끗한 옷을 입고 몸에는 범행(梵行)을 수지하고 다음의 다라니를 염송하여 방우계(方隅界)를 결한다. 다라니는 다음과 같다.
나모라다나 다라 야야나막알 -야 바로기뎨새바 라 야모디
曩謨囉怛曩二合怛囉二合引野耶曩莫阿引哩野二合引嚩盧枳帝濕嚩二合囉引野冒地
사다바 야마하사다바 야마하가로니가 야다냐- 타디지리만다 명
薩怛嚩二合野摩訶薩怛嚩二合野摩訶迦嚕抳迦引野怛你也二合他地止里滿馱引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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