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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2005 불교(공작왕주경 하권 / 孔雀王呪經)

by Kay/케이 2023. 3.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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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공작왕주경(孔雀王呪經) 하권

 

승가바라 한역

이중석 번역

김영덕 개역

 

아난아, 너는 마땅히 스물여덟 야차 대군주(大軍主)의 이름을 취하여 시방의 국토를 수호해야 한다.

아난아, 동방의 네 야차 대군주는 동방에 머무르며 항상 동방을 수호한다. 그 이름은 디가(地呵)양나라 말로 장()이다.ㆍ수열다라(修涅多羅)양나라 말로 선근(善根)이다.ㆍ개나가(介那柯)양나라 말로 만(滿)이다.ㆍ가비라(迦毗羅)양나라 말로 황색(黃色)이다.이다. 이 대공작왕주로써 자신을 옹호하고 백세를 누리게 되기를 원하라.

아난아, 남방의 네 야차 대군주는 남방에 머무르며 항상 남방을 수호한다. 그 이름은 싱가(僧桑拯反後皆同伽)양나라 말로 사자(師子)이다.ㆍ우파싱가(優波僧伽)양나라 말로 사자자(師子子)이다.ㆍ상기라(償起羅)양나라 말로 라()이다.ㆍ전타나(旃陀那)양나라 말로 전단(栴檀)이다.이다. 이 대공작왕주로써 항상 자신을 수호하고 백세를 누리게 되기를 원하라.

아난아, 서방의 네 야차 대군주는 서방에 머무르며 항상 서방을 수호한다. 그 이름은 하리(訶利)양나라 말로 사자(師子)이다.ㆍ하리지사(訶利枳舍)양나라 말로 사자발(師子髮)이다.ㆍ파라부(波羅赴)양나라 말로 자재(自在)이다.ㆍ빙가라(氷伽羅)양나라 말로 창색(蒼色)이다.이다. 이 대공작왕주로써 항상 자신을 수호하고 백세를 누리게 되기를 원하라.

아난아, 북방의 네 야차 대군주는 북방에 머무르며 항상 북방을 수호한다. 그 이름은 타라나(陀羅那)양나라 말로 지()이다.ㆍ타라난타(陀羅難陀)양나라 말로 환희(歡喜)이다.ㆍ울수가파라(鬱庾伽波羅)양나라 말로 근수(勤守)이다.ㆍ별가나(別伽那)양나라 말로 위()이다.이다. 이 대공작왕주로써 항상 자신을 수호하고 백세를 누리게 되기를 원하라.

아난아, 4()1)의 네 야차 대군주는 4유에 머무르며 항상 4유를 수호한다. 그 이름은 반지가(般止柯)양나라 말로 오()이다.ㆍ반차라전타(般遮羅旃陀)양나라 말로 오가외(五可畏)이다.ㆍ사다기리(莎多祁梨)양나라 말로 칠산주(七山主)이다.ㆍ혜차파다(醯遮婆多)양나라 말로 설산주(雪山主)이다.이다. 이 대공작왕주로써 항상 자신을 수호하고 백세를 누리게 되기를 원하라.

아난아, 하방(下方)의 네 야차 대군주는 하방에 머무르며 항상 하방을 수호한다. 그 이름은 부마(部摩)양나라 말로 지()이다.ㆍ수부마(脩部摩)양나라 말로 선지(善地)이다.ㆍ가라(柯羅)양나라 말로 흑()이다.ㆍ우파가라(優波柯羅)양나라 말로 소흑(小黑)이다.이다. 이 대공작왕주로써 항상 자신을 수호하고 백세를 누리게 되기를 원하라.

아난아, 상방(上方)의 네 야차 대군주는 상방에 머무르며 항상 상방을 수호한다. 그 이름은 소마(蘇摩)양나라 말로 월()이다.ㆍ수리(修利)양나라 말로 일()이다.ㆍ악기니(惡祁尼)양나라 말로 화()이다.ㆍ파유(婆牖)양나라 말로 풍()이다.이다. 이 대공작왕주로써 항상 자신을 수호하고 백세를 누리게 되기를 원하라.

아난아, 너는 마땅히 비사왕(毗沙王)의 모든 형제의 천군주(千軍主)의 이름을 취하여 항상 중생을 수호하고 세간의 재해(災害)와 일체의 괴로움을 제거하고 세간을 거두어들이기 위하여 세간을 두루 다니라. 그 이름은 인다라(因陀羅)양나라 말로 제석(帝釋)이다.ㆍ소마(蘇摩)양나라 말로 월()이다.ㆍ파루나(婆樓那)양나라 말로 용()이다.ㆍ라사파디(羅闍波底)양나라 말로 주세(主世)이다.ㆍ파라타사(頗羅墮蛇)이것은 성()이다.ㆍ이사나(伊奢那)양나라 말로 자재(自在)이다.ㆍ전타나(旃陀那)양나라 말로 전단(栴檀)이다.ㆍ가마시리사다(柯摩施離沙多)양나라 말로 승욕(勝欲)이다.ㆍ이니연차(已尼延胡栴反後皆同叉)양나라 말로 영성(鈴聲)이다.ㆍ니연타가(尼延他柯)양나라 말로 무원(無怨)이다.ㆍ파리마니(婆利摩尼)양나라 말로 주력(珠力)이다.ㆍ마니차라(摩尼遮羅)양나라 말로 주행(珠行)이다.ㆍ파라나타(波羅那䭾)양나라 말로 대성(大聲)이다.ㆍ우파반지가(優波般止哿)양나라 말로 소오(小五)이다.ㆍ사다기리(莎多祁梨)양나라 말로 칠산(七山)이다.ㆍ혜마파다(醯摩婆多)양나라 말로 설산주(雪山主)이다.ㆍ개나가(介那柯)양나라 말로 만(滿)이다.ㆍ가타라고비타(珂陀羅鼓毗䭾)양나라 말로 수명(樹名)이다.ㆍ구파라(瞿波羅)양나라 말로 수지(守地)이다.ㆍ아다파가(阿多波柯)양나라 말로 임()이다.ㆍ나라라사사나리사파(那羅羅闍社那里娑婆)양나라 말로 중우왕(衆牛王)이다.ㆍ반차라전타(般遮羅栴陀)양나라 말로 오가외(五可畏)이다.ㆍ수목가(修木珂)양나라 말로 선의(善意)이다.ㆍ지라가(持羅珂)양나라 말로 미()이다.ㆍ질다라선나건달바(質多羅仙那乾闥婆)양나라 말로 종종기악(種種伎樂)이다.ㆍ디리파리(底梨頗里)양나라 말로 삼과(三果)이다.ㆍ디리간다가(底里干多柯)양나라 말로 삼자(三刺)이다.ㆍ지라가석디마다리(持羅珂釋底摩多利)양나라 말로 조장삭(調長槊)이다.이다.

이 대야차는 모든 군사를 부리며 신통력이 있고 광명이 있으며 이름이 드러났는데 모두 비사왕(毗沙王)의 형제들이다. 왕은 항상 이들 야차들에게 명령을 내려 다른 이를 괴롭히지 못하게 한다.

비사왕의 형제는 이 대공작왕주로써 항상 저를 수호하고 백세를 누리게 해주기를 원하며, 다투고 서로 싸우는 것 등으로부터 수호해 주기를 원합니다.

인비인(人非人)이 겨냥하여 해치려 하거나 천()ㆍ용()ㆍ아수라(阿修羅)ㆍ마루다(摩樓多)ㆍ가루다(伽樓多)ㆍ건달바(乾闥婆)ㆍ긴나라(緊那羅)ㆍ마후라가(摩睺羅伽)ㆍ야차(夜叉)ㆍ나찰사(羅刹莎)ㆍ파리다(波離多)ㆍ비설차(毗設遮)ㆍ부다(部多)ㆍ구반다(鳩槃茶)ㆍ부다나가다(富多那柯多)ㆍ부다나(富多那)ㆍ사간타(莎干陀)ㆍ원마타(怨摩陀)ㆍ차야(車耶)ㆍ아구사마라(阿具莎摩羅)ㆍ울다라(鬱多羅)ㆍ낙기다라리파(諾器吳音同多羅離波) 등이 해치려 할 때 항상 수호해 주기를 원합니다.

()를 먹는 자ㆍ태()를 먹는 자ㆍ피를 먹는 자ㆍ고기를 먹는 자ㆍ 수명을 먹는 자, 그리고 등()ㆍ향ㆍ꽃ㆍ여러 가지 꽃과 과일을 먹는 자와 불에 타는 것으로부터 수호해 주기를 원합니다. 저주하는 귀신[厭鬼], 사람에게 올라타는 귀신[騎人鬼], 사람을 부르는 귀신[喚人鬼], 바람을 일으키는 귀신[起風鬼], 심부름하는 귀신[使鬼], 시체를 일으키는 귀신[起屍鬼], 여러 가지 소리를 내는 귀신[異聲鬼], 싸움 귀신[兵鬼], 음식을 잘못 먹는 것[惡食], 나쁜 침[惡唾], 나쁜 모습[惡影], 나쁜 것을 보는 것[惡見], 나쁜 의도로 써놓은 것[惡書], 나쁘게 건너가는 것[惡渡] 등 이러한 놀람과 두려움, 도적에게 빼앗기고 물이나 불, 전쟁, 굶어 죽는 것, 횡사하는 것, 땅이 움직이는 것, 호랑이나 이리, 원수 등 이러한 두려움을 모두 소멸하여 주기를 원합니다.

머리가 아픈 것, 음식을 먹지 못하는 것, 귀ㆍ눈ㆍ코ㆍ입ㆍ이ㆍ목덜미ㆍ뺨ㆍ가슴ㆍ목ㆍ옆구리ㆍ배ㆍ등ㆍ장딴지ㆍ넓적다리ㆍ손ㆍ다리ㆍ신체의 모든 마디마디에 바람이 드는 것을 모두 소멸해 주기를 원합니다. 하루ㆍ이틀ㆍ사흘ㆍ나흘, 내지 7일ㆍ15, 달이나 날이나 어느 때든 한기나 열이 나거나 귀신이 저지르거나 바람ㆍ찬 기운ㆍ가래ㆍ마음의 병이 섞여 이루어진 일체의 병고와 나쁜 독, 두려움 등 나에게 끼쳐진 모든 것을 일시에 소멸시켜 주기를 원합니다.’

아난아, 이 열둘의 대여귀(大女鬼)는 보살이 태()에 들 때에나 태어날 때에나 태어난 후에도 항상 수호한다. 무엇을 열둘이라 하는가? 그 이름은 람파(藍婆)ㆍ비람파(毗藍婆)ㆍ파라람파(婆羅藍婆)ㆍ우람파(優藍婆)ㆍ하리디(訶梨底)ㆍ하리지실(訶梨枳矢)ㆍ하리빙가라(訶梨冰伽羅)ㆍ가리(柯梨)ㆍ가라리(柯羅梨)ㆍ감폭기리(甘曝其梨)ㆍ파가이(婆柯已)ㆍ가라수타리(柯羅收陀利)이다. 이 열둘의 대여귀는 드러난 이름과 신통, 그리고 큰 힘이 있어 항상 제바(提婆:)나 아수라와 싸운다. 이 대공작왕주로써 언제나 자신을 수호하여 백세를 누리기를 원하라.

아난아, 다시 여덟의 대여귀(大女鬼)가 있으니, 보살이 태에 들 때에나 태어날 때에나 태어난 후에도 항상 수호한다. 무엇을 여덟이라 하는가? 그 이름은 마타마타나(摩陀摩陀那)ㆍ마탈가다(摩脫柯多)ㆍ우파마타(優波摩陀)ㆍ파리디(波梨底)ㆍ우사하리(優闍訶梨)ㆍ우사하리니(優闍訶梨尼)ㆍ아사니(阿舍尼)ㆍ가라사니(伽羅莎尼)이다. 이 대공작왕주로써 언제나 자신을 수호하여 백세를 누리기를 원하라.

아난아, 다시 일곱의 대여귀가 있어 항상 피와 살을 먹고 사람을 괴롭히는데, 보살이 태에 들 때에나 태어날 때에나 태어난 후에도 항상 수호한다. 무엇을 일곱이라 하는가? 그 이름은 악가로지가(惡伽蘆持柯)ㆍ락기디가(洛起底柯)ㆍ질다라비설지가(質多羅毗設止柯)ㆍ분나발치리가(分那跋雉里柯)ㆍ악기니락기디가(惡祁尼洛起底柯)ㆍ밀다라가(蜜多羅柯)ㆍ리개리사락기디가(里个里史洛起底柯)이다. 이 일곱의 대여귀는 드러난 이름과 신통이 있어 항상 힘센 천이나 아수라와 싸운다. 이 공작왕주로써 언제나 자신을 수호하여 백세를 누리기를 원하라.

아난아, 다시 다섯의 대여귀가 있으니, 보살이 태에 들 때에나 태어날 때에나 태어난 후에도 항상 수호한다. 무엇을 다섯이라 하는가? 그 이름은 군차(軍叉)ㆍ아디군치(阿底軍恥)ㆍ난타(難陀)ㆍ빈세라(蘋細羅)ㆍ가비라(迦毗羅)이다. 이 다섯의 대여귀는 광명과 신통이 있는데, 이 대공작왕주로써 항상 자신을 수호하여 백세를 누리기를 원하라.

아난아, 다시 여덟의 대나찰녀(大羅刹女)가 있으니 피를 마시고 살을 먹고 사람을 괴롭히는데, 보살이 태에 들 때에나 태어날 때에나 태어난 후에도 항상 수호한다. 무엇을 여덟이라 하는가? 그 이름은 모하(牟訶)ㆍ아시마(阿矢摩)ㆍ등구석기(等鳩釋棄)ㆍ지시니(枳矢尼)ㆍ감포시(甘蒲侍)ㆍ아밀다라(阿蜜多羅)ㆍ로희다타(虜喜多䭾)ㆍ가라라(柯羅邏)이다. 이 귀신은 피를 마시고 살을 먹는데, 항상 어린 남자 아이나 여자 아이 혹은 처음으로 아기를 낳은 부인을 취한다. 사람을 따라다니며 빈 곳에 들어가거나 사람의 이름을 불러 그 정기를 빨아먹는 무자비한 마음의 대단히 무서운 자들이다. 이 여덟의 대나찰녀는 광명과 신통이 있는데, 이 대공작왕주로써 항상 자신을 수호하여 백세를 누리기를 원하라.

아난아, 다시 열의 대나찰녀(大羅刹女)가 있으니, 보살이 태에 들 때에나 태어날 때에나 태어난 후에도 항상 수호한다. 무엇을 열이라 하는가? 그 이름은 하리디(訶梨底) 나찰녀ㆍ난타(難陀) 나찰녀ㆍ살빙가라(殺冰伽羅) 나찰녀ㆍ상기니(賞起尼) 나찰녀ㆍ가리개(柯里個) 나찰녀ㆍ제파밀다라(提婆蜜多羅) 나찰녀ㆍ군다(軍多) 나찰녀ㆍ군다당사다(軍多堂屣多)양나라 말로 백아(白牙)이다. 나찰녀ㆍ람비개(藍毗個) 나찰녀ㆍ아나라(阿那邏) 나찰녀이다. 이 열의 대나찰녀는 광명과 신통이 있는데, 이 대공작왕주로써 항상 자신을 수호하여 백세를 누리기를 원하라.

아난아, 다시 열둘의 대나찰녀가 있으니, 무엇을 열둘이라 하는가? 그 이름은 아나디리개(阿那底里個) 나찰녀ㆍ삼물타라(三勿陀羅) 나찰녀ㆍ노나리(老捺里) 나찰녀ㆍ파라나타(波羅那陀) 나찰녀ㆍ필타시라(苾陀施羅) 나찰녀ㆍ타토시라(他菟施羅) 나찰녀ㆍ사라타라(奢羅陀羅) 나찰녀ㆍ타사타라(陀死陀羅) 나찰녀ㆍ작가라타라(灼柯羅陀羅) 나찰녀ㆍ작가라파타(灼柯羅婆陀) 나찰녀ㆍ비비사나(毗紕屣那) 나찰녀이다.거란본의 주에는 나찰녀의 이름이 하나 빠져 있는데, 다른 번역에는 가외(可畏) 나찰녀가 있다라고 하였다. 이 열둘의 대나찰녀가 공작왕주로써 항상 자신을 수호하여 백세를 누리기를 원하라.

아난아, 다시 열둘의 귀모(鬼母)가 있으니, 항상 중생을 괴롭힌다. 무엇을 열둘이라 하는가? 그것의 이름은 파라미(婆羅靡亡至反)ㆍ류지리(留吳音持利)ㆍ고마리(高摩利)ㆍ비사나비(鞞沙那毗)ㆍ의지리(醫持利)ㆍ파라희(婆羅喜)ㆍ고사리(高莎利)ㆍ파루니야(婆樓尼野)ㆍ파엽(婆葉楊獦反)ㆍ파야(婆夜)ㆍ니기니야(尼祁尼夜)ㆍ마하가리(摩訶柯利)이다. 이 대공작왕주로써 항상 자신을 수호하여 백세를 누리기를 원하라.

아난아, 다시 하나의 대비사지나찰부(大比沙止羅刹婦)가 있으니, 해변에 살면서 8만 리나 떨어진 피 냄새를 맡고는 하룻밤에 갔다 온다. 보살이 태에 들 때나 태어날 때에나 태어난 후에도 항상 수호한다. 이 대공작왕주로써 항상 자신을 수호하여 백세를 누리기를 원하라. 그 이름은 이러하다.

 

하리 가리 구리 마리 미 리모리마디 만지디시 후루후루후루후루루루

訶離 珂離 丘離 摩離 弭亡比反離母離末智 曼持底翅 吼樓吼樓吼樓吼樓漏漏

루루 미리미리미리 살 사디 살사디 살사디 호아모 갑권속 사바하

漏漏 弭利弭利弭利 薩蘇咄反後皆同死底 薩死底 薩死底 護我某 甲眷屬 莎 訶2)

아난아, 너는 마땅히 대나찰녀의 이름을 취하여야 한다. 그 이름은 가비라(迦比羅)ㆍ파두라(波頭羅)ㆍ마희사(摩熙使)ㆍ모리개(毛利個)ㆍ다디개(多底個)ㆍ좌라나(座羅那)ㆍ비마라(毗摩羅)ㆍ다라니(陀羅尼)ㆍ하리전타라(訶里旃陀邏)ㆍ루희니(縷喜尼)ㆍ마리지(摩梨止)ㆍ후다니니(吼多泥尼)ㆍ파루니(婆樓尼)ㆍ가리(柯利)ㆍ가륜지(柯崙至)ㆍ파라(婆羅)ㆍ가라사니(伽羅莎尼)ㆍ가라리(柯羅利)ㆍ마등기(摩登耆)ㆍ빙가라(冰伽羅)ㆍ반투라(盤偸邏)ㆍ구리(瞿利)ㆍ건타리(乾他利)ㆍ구만지(鳩曼地)ㆍ가랑기(柯郎記)ㆍ파라니(波羅尼)ㆍ마타니(摩陀尼)ㆍ아사니(阿奢尼)ㆍ게파하리니(揭婆訶梨尼)ㆍ루지라하리니(樓持羅訶梨尼)ㆍ단도라(檀兜羅)ㆍ울다라사니(鬱多羅莎尼)ㆍ하사리가(訶莎里柯)ㆍ파라마다다(婆羅靡亡主反多多)ㆍ가파리(柯波利)ㆍ발사라(跋闍羅)ㆍ타라사간타(陀邏莎干陀)ㆍ다마라(多靡羅)ㆍ파리사니(婆利沙尼)ㆍ게사니(揭闍尼)ㆍ사부다니(莎俯多尼)ㆍ필제유다니(苾弟庾多尼)ㆍ상가마(嘗伽摩)ㆍ울라가모(鬱羅柯母)ㆍ기파선타라(起婆宣他羅)ㆍ가라뢰디리(哿羅賴底里)ㆍ야마두디(野摩頭底)ㆍ아파라(阿婆羅)ㆍ사파라울타가사다(奢婆羅鬱惰呵闍多)ㆍ사다파후(捨多婆吼)ㆍ사다열다라(捨多涅多羅)ㆍ가다니(伽多尼)ㆍ말타니(末陀尼)ㆍ말라사니(末羅闍尼)ㆍ말사리(末闍利)ㆍ사락기니사차리(屣洛起尼捨遮梨)ㆍ지바사차리(地婆娑遮利)ㆍ만지디가(曼地底哿)ㆍ가라타나(哿羅他那)ㆍ비혜타니(毗醯呼翅反他尼)ㆍ아사모파라타라디리수(阿死母婆羅他邏底里首)ㆍ라파니(羅波尼)ㆍ다마라(多摩羅)ㆍ가라단디(哿羅檀底)ㆍ마노라마(摩怒羅摩)ㆍ단타희침파(檀陀熙沈婆)ㆍ니라질다라(尼羅質多羅)이다.

71의 대나찰녀(大羅刹女)는 이름이 나 있으며, 광명과 신통이 있어 항상 힘센 천신이나 아수라와 싸운다. 이 대공작왕주로써 항상 자신을 수호하여 백세를 누리기를 원하라.

 

히리히리 미 리 다타 다바디 박 이 박이 호리호리 다라다라

熙利熙利 弭亡比反利 怛陀 多跋智 鑮蒲博反翅言以反鑮翅 呼離呼離 陀羅陀羅

하라하라 자라자라 추루추루사바하 나마살바 몯다남 사바하 벽지

訶羅訶羅 遮羅遮羅 帚樓帚樓莎 訶 那末薩婆 佛陀南奴擔反後皆同莎 訶 辟支

몯다남사바하 아라한다남사바하 미사할 사야 몯다사다바 사바하

佛陀南莎 訶 阿羅漢多南莎 訶 米徙遏呼葛反死野卽彌勒也菩陀薩怛縛二合莎 訶

살바모디살타남 사바하아나캄미 남 사바하 바이리다 캄미남사

薩婆菩地薩埵南奴擔反莎 訶阿那鉗靡亡比反南奴擔反莎 訶 婆已梨多鉗弭南莎

하 슈로다반나남 사바하 삼먁가다남사바하 삼먁바라디반나남사바하

訶 輸盧多半那南奴擔反 莎 訶 三藐伽多南莎 訶 三藐波羅底半那南莎 訶

바라마야사바하 바라사바다이 사바하 이사나야사바하 악가나 이

婆羅摩耶莎 訶 波羅闍波多易難易之易後皆同莎 訶 伊沙那耶莎 訶 惡伽那 易

사바하 파야비사바하 바루나야사바하 야마야사바하 우변타라야사바하

莎 訶 波野婢莎 訶 波縷那耶莎 訶 野摩耶莎 訶 優邊陀羅耶莎 訶

비사라바야야차디 바다이 사바하 타리다래다라야건달바디 바다

鞞沙羅婆耶藥叉地途止反波多易難易莎 訶 陀里多賴多羅耶乾撻婆地途止反波多

이사바하 비루타가야구반다디바다이사바하 비루박차야나가디바다이

易莎 訶 毗樓他柯耶鳩槃茶地波多易莎 訶 毗縷博叉耶那伽地波多易

사바하 디파남사바하 나가남사바하 아슈라남사바하 마루다남사바하 가

莎 訶 提波南莎 訶 那伽南莎 訶 阿脩羅南莎 訶 摩樓多南莎 訶 伽

루다남사바하 건달바남사바하 긴나라남사바하 마후라가남사바하 야차남

樓多南莎 訶 乾撻婆南莎 訶 緊那羅南莎 訶 摩睺羅伽南莎 訶 藥叉南

사바하 락차나남사바하 피리다남사바하 비사사남사바하 부다남사바하

莎 訶 洛叉那南 莎 訶 彼離多南莎 訶 比舍詐南莎 訶 部多南莎 訶

구반다남사바하 부다나남사바하 가다부다나남사바하 사간타남사바하 온

鳩盤茶南莎 訶 富多那南莎 訶 柯多富多那南莎 訶 莎干陀南莎 訶 蘊

마타남사바하 차야남사바하 아패사마라남사바하 올 다라 가나남사바하

摩陀南莎 訶 車耶南莎 訶 阿貝莎摩羅南莎 訶 鬱烏突反多羅 柯那南莎 訶

전타라슈리유남사바하 낙찰다라남사바하 가라하나남사바하 수디사남

旃陀羅修里喩南莎 訶 諾察多羅南莎 訶 伽羅訶那南莎 訶 豎底沙南

사바하 비사남사바하 리사남사바하 싣다 남사바하 싣다바라다남사바하

莎 訶 毗沙南莎 訶 里史南莎 訶 悉他 南莎 訶 悉他婆羅多南莎 訶

 

싣다바타야남사바하 구리이사바하 건타리이사바하 상구리이사바하 아

悉他苾陀耶南莎 訶 瞿里易莎 訶 乾他里易莎 訶 嘗求梨易莎 訶 阿

미 리다야사바하 자피 디이사바하 다라미 디이사바하 사바리이

弭亡比反里多耶莎 訶 遮彼 底易莎 訶 陀羅弭亡比反地易莎 訶 奢婆里易

사바하 아사파나야 사바하 전타리이사바하 마당기아사바하 나가희리타

莎 訶 阿闍婆那耶 莎 訶 旃陀里易莎 訶 摩當祁易莎 訶 那伽喜里陀

야야사바하 가루다희리타야야사바하 마나수니이사바하 마하마나수니이

耶野莎 訶 伽樓陀喜里陀耶野莎 訶 摩捺雖尼易莎 訶 摩訶摩捺雖尼易

사바하 사타차리이사바하 마니발타라야사바하 사만다라발타라야 사바하

莎 訶 奢陀叉梨易莎 訶 摩尼跋陀羅耶莎 訶 莎曼多羅跋陀羅耶 莎 訶

마하사마타야야사바하 마하바라디 사라나야사바하 시다바나야사바하

摩訶莎摩陀耶野莎 訶 摩訶波羅底 莎羅那耶莎 訶 矢多婆那耶莎 訶

마하시다바나야사바하 단다다라니이사바하 마하단다다라니이사바하

摩訶矢多婆那耶莎 訶 檀陀陀羅尼易莎 訶 摩訶檀陀陀羅尼易莎 訶

모지리나라야사바하 마하모지린나라야사바하 사연디이사바하 잠디이

母止離那羅耶莎 訶 摩訶母止鄰那羅耶莎 訶 闍延底易莎 訶 潛底易

사바하 아솨 가리다야사바하 마하마유리바타야라사사바하

莎 訶 阿舍傷戈反哿里多耶莎 訶 摩訶摩誘利苾陀耶羅闍莎 訶3)

이 밝고 큰 주문을 널리 행하여 크게 보호하는 이러한 자들은 나 아무개에게 나쁜 일을 없애 주고 저주하는 귀신[厭鬼]ㆍ시체를 일으키는 귀신[起死鬼]ㆍ소리 내는 귀신[作聲鬼]ㆍ싸움 귀신[兵鬼]ㆍ머리 없는 귀신[無頭鬼]ㆍ지랄병 일으키는 귀신[癲癎鬼]ㆍ사람을 떨게 하는 귀신[怖人鬼]을 제거하고 독기를 없애며, 음식을 잘못 먹는 것[惡食]ㆍ나쁜 침[惡唾]ㆍ나쁜 모습[惡影]ㆍ나쁜 것을 보는 것[惡見]ㆍ나쁜 의도로 써놓은 것[惡書]ㆍ나쁘게 건너가는 것[惡渡] 등을 면하며, 관아의 횡포를 피하고 한열[寒熱]을 제거하여 주소서.

하루ㆍ이틀ㆍ사흘ㆍ나흘 내지 칠일ㆍ보름ㆍ한 달, 혹은 수시로 귀신이 저지르는 것이나, 바람과 냉기 그리고 가래 등 여러 가지가 어울려 추웠다가 더웠다가 하는 것, 두통이나 법을 먹지 못하는 것, 눈ㆍ코ㆍ볼ㆍ이ㆍ목ㆍ귀가 아픈 것, 가슴ㆍ옆구리ㆍ등ㆍ배ㆍ허리ㆍ무릎에 바람 든 것, 손발 등 신체의 마디마디에 바람 들어 아픈 것 등 일체의 독한 병을 제거하고, 밤낮으로 편안하게 해주소서. 원하건대 부처님께서는 자비를 베풀어 주소서.

 

나모사두불타야 나모사두몯다야 나모사두산다야 나모사두산다야 나모비

那姥死斗佛陀耶 那姥死斗菩陀也 那姥死斗潜多耶 那姥死斗潜多也 那姥毗

목다야 나모비목다야 나모사두목다야 나모사두목다야 바라마 나바히다

木多耶 那姥毗木多也 那姥死斗木多耶 那姥死斗木多也 婆羅摩 那婆喜多

 

바반달마디 영나마 나마기리타 사사디 사사디4)

波跘達摩低都離反英那摩 那磨基栗埵 莎死底 莎死底

 

부디 아무개가 태()에 들어갈 때에 수호하여 주소서.’

아난아, 너는 마땅히 모든 용왕의 이름을 취하여야 한다. 그 이름은 이러하다.

불세존용왕(佛世尊龍王)용이 불세존의 이름을 취하는 것은 아래에도 이와 같이 많이 있다.ㆍ범()용왕ㆍ제석(帝釋)용왕ㆍ해()용왕ㆍ해자(海子)용왕ㆍ사가라(莎伽羅)용왕ㆍ경()용왕ㆍ난타(難陀)용왕ㆍ우파난타(優波難陀)용왕ㆍ나라(那羅)용왕ㆍ우파나가(優波那伽)용왕ㆍ선견(善見)용왕ㆍ파수이(婆修已)용왕ㆍ득해사(得解屣)용왕ㆍ아루나(阿樓那)용왕ㆍ파루나(婆樓那)용왕ㆍ육체(六體)용왕ㆍ유길(有吉)용왕ㆍ길양모(吉羊毛)용왕ㆍ길증장(吉增長)용왕ㆍ길현(吉賢)용왕ㆍ대력(大力)용왕ㆍ반란색(斑斕色)용왕ㆍ선견(善肩)용왕ㆍ수미산(須彌山)용왕ㆍ일광(日光)용왕ㆍ월광(月光)용왕ㆍ무()용왕ㆍ성()용왕ㆍ전()용왕ㆍ파()용왕ㆍ강우(降雨)용왕ㆍ무구(無垢)용왕ㆍ아력가(阿力柯)용왕양나라 말로 봉두(蜂頭)이다.ㆍ아시사(阿矢沙)용왕양나라 말로 마()이다.ㆍ파리(婆里)용왕ㆍ가실사(柯矢沙)용왕ㆍ마두(馬頭)용왕ㆍ우두(牛頭)용왕ㆍ녹두(鹿頭)용왕ㆍ상두(象頭)용왕ㆍ반백로(半白鷺)용왕ㆍ인성(人聲)용왕ㆍ종종(種種)용왕ㆍ종종군(種種軍)용왕ㆍ종종안(種種眼)용왕ㆍ나모지(那母止)용왕ㆍ모지(母止)용왕ㆍ모지린타(母止鄰陀)용왕ㆍ성()용왕ㆍ제석(帝釋)용왕ㆍ산()용왕ㆍ대산(大山)용왕ㆍ라부라(羅部羅)용왕ㆍ충()용왕ㆍ무변(無邊)용왕ㆍ금()용왕ㆍ갈단(葛旦)용왕ㆍ청색(靑色)용왕ㆍ황색(黃色)용왕ㆍ의라패다라(倚羅貝多羅)용왕ㆍ나()용왕ㆍ무반(無半)용왕ㆍ흑()용왕ㆍ소흑(小黑)용왕ㆍ천력(天力)용왕ㆍ비누(毗㝹)용왕ㆍ모피(毛被)용왕ㆍ가외(可畏)용왕ㆍ나찰(羅刹)용왕ㆍ산견(山肩)용왕ㆍ항()용왕ㆍ신두(辛頭)용왕ㆍ박구(薄丘)용왕ㆍ사다(死多)용왕ㆍ익길(益吉)용왕ㆍ아누달다(阿㝹達多)용왕ㆍ선적(善跡)용왕ㆍ예라(瑿羅)용왕ㆍ지지(持地)용왕ㆍ지산(持山)용왕ㆍ지광명(持光明)용왕ㆍ현()용왕ㆍ선현(善賢)용왕ㆍ보현(寶賢)용왕ㆍ역현(力賢)용왕ㆍ주()용왕ㆍ주정(珠頂)용왕ㆍ우흑(雨黑)용왕ㆍ우황(雨黃)용왕ㆍ우적(雨赤)용왕ㆍ우백(雨白)용왕ㆍ만화(曼華)용왕ㆍ적만(赤曼)용왕ㆍ독자(獨子)용왕ㆍ현의(賢衣)용왕ㆍ고()용왕ㆍ고성(鼓聲)용왕ㆍ아락저(阿落渚)용왕ㆍ희아(戱兒)용왕ㆍ비두뢰타(毗頭賴吒)용왕ㆍ비두략(毗頭略)용왕ㆍ비루박차(毗樓博叉)용왕ㆍ비사문(毗沙門)용왕ㆍ차면(車面)용왕ㆍ가외(可畏)용왕ㆍ구담(瞿曇)용왕ㆍ오()용왕ㆍ오계기(五髻起)용왕ㆍ적()용왕ㆍ소적(小滴)용왕ㆍ아수가(阿修哿)용왕ㆍ가라가(柯羅哿)용왕ㆍ파리개(婆里個)용왕ㆍ마니득가라(摩尼得柯羅)용왕ㆍ금지니(金紙尼)용왕ㆍ금자나가(金者那柯)용왕ㆍ치방개(齒傍個)용왕ㆍ흑구담(黑瞿曇)용왕ㆍ비인(非人)용왕ㆍ인()용왕ㆍ근인(根人)용왕ㆍ상인(上人)용왕ㆍ마등가라(摩等伽羅)용왕ㆍ반타개(般他個)용왕ㆍ상()용왕ㆍ람부라(藍扶羅)용왕ㆍ승()용왕ㆍ향()용왕ㆍ향색(香色)용왕ㆍ아라파타(阿羅婆陀)용왕ㆍ마라파타(摩羅婆陀)용왕ㆍ유의(有意)용왕ㆍ대유의(大有意)용왕ㆍ갈치다가(葛雉多哿)용왕ㆍ환희(歡喜)용왕ㆍ가비라세라파개(迦比羅世羅婆個)용왕ㆍ울파라(鬱波羅)용왕ㆍ나가가(那珂柯)용왕ㆍ발타마나(跋他摩那)용왕ㆍ목차개(木叉個)용왕ㆍ발지가(浡地哿)용왕ㆍ목차발지(木叉浡地)용왕ㆍ파라목차나(波羅木叉那)용왕ㆍ감파라쇄다로이(甘婆羅瑣多勞慰勞之勞二)용왕ㆍ의타미도이(倚陀弭逃二)용왕ㆍ난토파난타이(難土波難陀二)용왕ㆍ애치다((//)昌爾反多)용왕ㆍ마하수타리사나(摩訶修陀里沙那)용왕ㆍ파타라가(波陀羅柯)용왕ㆍ사자(師子)용왕ㆍ아타리사나목가(阿陀里沙那木珂)용왕ㆍ파리가다(波里架多)용왕ㆍ수목가(修木珂)용왕ㆍ다라니타(陀羅尼陀)용왕ㆍ우흑(雨黑)용왕ㆍ우백(雨白)용왕ㆍ청백(靑白)용왕ㆍ우소백(雨小白)용왕이다.

이 여러 용왕과 모든 용왕들은 이 땅 위에서 때로는 소리를 내고 때로는 빛을 발하며, 때로는 비를 내리고 벼를 익게 한다. 그들은 부처님을 보면 언제나 3(:歸依)5()를 받들며, 금시조(金翅鳥)의 두려움을 벗어나며, 뜨거운 모래의 두려움을 벗어나며, 왕에게 화를 당하는 두려움을 벗어나며, 항상 땅에서 대보궁(大寶宮)에 머무르며, 수명이 장구(長久)하고 큰 신통력이 있으며, 여러 권속들과 더불어 부귀자재하며, 항상 원수의 미워함으로부터 벗어나며, 명예가 멀리 드러난다.

()이나 아수라와 싸울 때 그 모든 용왕과 아들ㆍ손자ㆍ형제ㆍ대신(大臣)ㆍ군주(軍主)ㆍ관리 등의 무리가 이 대공작왕주로써 언제나 지켜 주고 자신을 안온하게 해주기를 원하라. 밥이 남든 남지 않든, 취하든 취하지 않든, 가고 머무르고 앉고 눕고 자거나 깨거나 오고 감에 있어, 혹은 왕이나 도적의 난, 가뭄과 배고픔, 갑자기 죽거나 대지가 진동하는 것, 사자나 호랑이 등 일체의 두려움으로부터 모든 안온을 얻게 된다. ()ㆍ용()ㆍ아수라(阿修羅)ㆍ마후다(摩睺多)ㆍ가루다(伽樓多)ㆍ건달바(乾闥婆)ㆍ긴나라(緊那羅)ㆍ마후라가(摩睺羅伽)ㆍ약차(藥叉)5)ㆍ낙차(落叉)6)ㆍ파리다(波離多)7)ㆍ비사자(比沙者)ㆍ부다(部多)ㆍ구반다(鳩槃茶)ㆍ부다나(富多那)ㆍ가다부다나(柯多富多那)ㆍ사간타(娑干陀)ㆍ온마타(蘊摩陀)ㆍ차야(車耶)ㆍ아패마라(阿貝摩羅)8)ㆍ울사다라라가(鬱娑多羅羅哿)9) 등 일체의 두려운 것에 대하여 안온함을 얻게 된다. 가야라타이라나(柯若羅陀已羅那), 시체를 일으키는 귀신[起死鬼]ㆍ소리 내를 귀신[作聲鬼]ㆍ심부름하는 귀신[使鬼]ㆍ잘못 먹는 것[惡食]ㆍ나쁜 침[惡唾]ㆍ나쁜 모습[惡影]ㆍ나쁜 것을 보는 것[惡見]ㆍ나쁘게 쓰는 것[惡書]ㆍ나쁘게 건너는 것[惡渡]에 이끌리는 두려움으로부터 안온함을 얻는다. 그리고 버짐[]ㆍ옴[]ㆍ등창[]ㆍ문둥병[]ㆍ목의 혹[]ㆍ혹[] 등의 여러 병이 모두 제거되고 밤낮으로 안온하게 한다. 모든 부처님께서 항상 나에게 안온함을 베풀어 주도록 원하라.

 

나모사두불타야 나모사두몯다야 나모사두산다야 나모사두산다야 나모비

那姥死斗佛陀耶 那姥死斗菩陀也 那姥莎斗潛多耶 那姥莎斗潛多也 那姥毗

목다야 나모비목다야 나모사두목다야 나모사두목다야 바라마 나바희다

木多耶 那姥毗木多也 那姥死斗木多耶 那姥死斗木多也 婆羅摩 那婆喜多

바반달마디 삼나마 나마기리타10)

波跘達摩低都離反芟那摩 那磨基粟埵

 

부디 저와 저의 권속을 수호해 주소서.

아난아, 이 대공작명왕은 비바시불(毗婆尸佛)정변지(正遍知)께서 깨달아 말씀하시고 수희(隨喜)하신 것이니, 그 주는 이러하다.

 

아라디 가라디 마다 마타 바라디 아바리 사바리 두리두리 슈리

阿羅智 柯羅智 摩提途斯反後皆同摩陀 跋羅提 阿婆離 沙婆離 斗離斗離 首離

슈리 부리부리 사바리 바라나라 후지후지후지후지후지 모지모지모지사

首離 部離部離 沙婆離 波羅那羅 吼止吼止吼止吼止吼止 母止母止母止莎

바하11)

 

아난아, 이 대공작왕은 시기불(尸棄佛)정변지께서 말씀하시고 수희하신 것이니, 그 주는 이러하다.

 

이디 마디 구디 비디 히리미 리기두모리 암바리 암바라바디 담비토담

一智 蜜智 口提 毗提 喜利弭亡比反利枳斗母離 菴婆離 菴婆羅婆底 醰鞞土醰

비 히리히리히리 구지구지 모지모지사바하

鞞 喜利喜利喜利 苟止苟止 母止母止莎 訶12)

 

아난아, 이 대공작왕은 비수무불(毗首撫佛)13)정변지께서 말씀하시고 수희하신 것이니, 그 주는 이러하다.

 

무리 무리시 마디 만디니지 하리 하리 가리 가리 바리 바리시 단디 단디

武利 武利翅 摩地 曼地尼只 訶離 訶離 伽離 珂離 頗離 頗里尸 檀底 檀底

단디리 사가디 마가디나 지나디니 시리시리시리시리 사바하14)

檀底離 奢柯底 摩柯底那 智那底尼 矢利矢利矢利矢利 莎 訶

 

아난아, 이 대공작왕은 구류손불(拘留孫佛)정변지께서 말씀하시고 수희하신 것이니, 그 주는 이러하다.

 

히디 바디 구디 모디 두디슈디 단뎨 단대 단디리 사미리 자마

喜底 婆底 鳩底 母底 斗底修智 檀諦當離反後皆同檀戴吳音同檀底離 奢弭里 遮摩

리 타가리 자가리간자니 간자나바디 바리바리바리 바리바리 단뎨싣다

利 他伽利 遮伽利干遮尼 干遮那婆底 婆離婆離婆離 婆離婆離 檀諦悉他

사바하15)

莎 訶

 

아난아, 이 대공작왕주는 가나공(柯那供)16)정변지께서 말씀하시고 수희하신 것이니, 그 주는 이러하다.

 

단다리 다다리 다라리 다라도다리다리다리 비리 비사이 바수바리 비라

檀多離 多多離 多羅離 多羅都多離多離多離 毗離 毗闍易 苾受婆離 毗羅

디비라디 비라사비라사 마사 마디 마리마리니 믹디 기리믹다 자리자리

提毗羅提 毗羅闍毗羅闍 摩死 摩底 摩利 摩里尼 刎提 祁梨刎提 座離座離

자리자리자리 발타라바디싣디사바하17)

座離座離座離 跋陀羅波底悉地莎 訶

 

아난아, 이 대공작왕주는 가섭(迦葉)정변지께서 말씀하시고 수희하신 것이니, 그 주는 이러하다.

 

안타리 간타리 만타리 간타리 섬부섬부나디 섬부바디 마뎨마디 니시

安陀離 干陀離 曼陀離 看陀離 剡浮剡浮那地 剡浮婆底 末諦末底 尼翅

아마리 싱호 하라하라하라하라 바슈바슈바슈바슈바슈 바디싣디 사

阿摩離 僧戱香豉切訶羅訶羅訶羅訶羅 波首波首波首波首波首 波底悉地 莎

바하18)

 

아난아, 이 대공작왕주는 지금의 석가모니정변지가 말하고 수희한 것이니, 그 주는 이러하다.

 

히리미 리이리미 리 이리리 다라무리 아나히 답부 타답부 의타가

喜利弭亡比反利已利弭亡比反利 伊里離 多羅武離 阿那喜 踏赴 陀蹹 赴 倚他柯

가사디 나라구다 이디리 몯디리시 감부 우타리니 바사바 랑기다라다의

哿莎提 那羅苟多 已底利 菩地里翅 甘部 優陀里尼 婆娑婆 朗祇多羅頭義

바라리 부우라니 바라이리티 달살디 미 리다리 이티하사 아바례

婆羅泥郎臂反扶吁羅尼 波羅已里致 達殺智 弭亡比反利多利 伊致訶斯 阿婆隷

마기 례 바디 바다 바디 바라 담비 바루사두디보 사득가라두 삼만

摩基姑祁反隷 跋智 跋多 跋智 婆羅 耽毗 婆婁沙斗隄步 沙得柯羅斗 三曼

디 나야타슈해 시사슈 디사슈 다무타감바바두 나모바바디 이리디

底 那耶他修欬 施賖修 地賖修 多無陀紺婆婆斗 南無頗婆渧都致反 伊利底

이구두희가이 시릉 가리가이 아루지 나루지 나디나디 바시라나 바시

移瞿杜喜柯易 尸凌 伽利柯移 阿婁止 那婁止 那智那智 跋視羅那 跋視

라 우타나 비릉이 아라다이바라 다이나라 나라 바사야니 바리사니이사

羅 優陀那 毗陵易 阿羅多易婆羅 多易那羅 那羅 鉢賖耶尼 波梨賖尼易莎

바하 사단두 만다라바다 타라니타 야타19)

訶 死檀斗 曼多羅波䭾 陀羅尼䭾 耶他

 

그대가 뱀에 물린 사디(莎底) 비구를 항상 안온하게 한 것처럼, 이 대공작왕주로써 안온하게 보호해 주기를 원하면 일체 중생이 안온함을 얻게 된다.

아난아, 이 대공작왕주는 미륵보살이 말하고 수희한 것이니, 그 주는 이러하다.

 

시리시리시리 바타수디 수디 바타리 하례하하리니 단디사바 리

尸利尸利尸利 跋陀豎帝當利反後皆同竪帝 跋陀離 呵隷呵 呵梨尼 檀底賖波 離

시미 수라바니 모디모디모디모디모디살타 모디 바리 자리니이

尸弭亡臂反守羅波尼 菩提菩提菩提菩提菩提薩埵 菩提 波利 遮梨尼易

 

원컨대 제석(帝釋)께서는 저의 머리를 보호해 주소서. 대력(大力)이신 금강수(金剛手)와 가섭(迦葉)께서는 저의 머리를 보호해 주소서. 비사왕(毗沙王)께서는 저의 심장을 보호해 주소서. 저로 하여금 일체의 선()을 짓도록 해주소서.’

 

가라 비사자 디히바디륵차락차맘 모바부디사바하

柯羅 毗舍遮 地喜波帝勒叉洛叉梵摩監反菩婆部底莎 訶20)

아난아, 이 대공작왕주는 일천 세계의 주인인 범천(梵天)왕이 말하고 수희한 것이니, 그 주는 이러하다.

 

히리히리 하리하리 미리미 리미리미리미리마리니 붕구리 궤리궤리

喜利喜利 呵利呵利 弭利弭亡比反利弭利弭利弭利摩梨尼 朋拘利 机利机利

궤리궤리궤리 마리궤리디 바라마이 차라시비두하비두하부사부루부

机利机利机利 摩利机里底 婆羅摩移移徙之移叉羅翅毗杜訶毗杜訶赴徙赴漏赴

루부루부루사바하21)

漏赴漏赴漏莎 訶

 

해독(害毒)을 제거하되, 부처님의 힘으로, 연각의 힘으로, 아라한의 힘으로, 아나함의 힘으로, 수다원의 힘으로 제거하며, 진여를 설명하는 말[實語], 범왕의 지팡이[梵杖]의 힘으로, 제석의 금강저[帝釋金剛]의 힘으로, 비뉴(毗紉)22)의 쇠바퀴와 불로 태우는 힘으로, 용왕의 밧줄의 힘으로, 아수라의 환상을 일으키는 힘으로, 용왕의 번개의 힘으로, 마혜수라(摩醯首羅)23)의 갈라진 창의 힘으로, 사간타(娑干陀)의 창24)의 힘으로, 대공작왕주의 힘으로 모든 독을 제거하여 땅에 들어가게 되기를 원하며, 우리들로 하여금 모두 안온함을 얻게 하소서. 모든 독룡과 벌레 등이 사람을 물거나, 번개ㆍ비ㆍ뱀ㆍ쥐ㆍ등창ㆍ집게벌레[蛷螋]ㆍ그리마[]25)ㆍ지네[]ㆍ두꺼비[蝦蟇]ㆍ파리[]ㆍ등에[]ㆍ벌[]ㆍ전갈[]ㆍ인비인(人非人)ㆍ의심하는 것ㆍ약 등의 독을 제거하며, 모든 독이 땅 속에 들어가게 되기를 원합니다.’

아난아, 이 대공작왕주는 제석천왕이 말하고 수희한 것이니, 그 주는 이러하다.

 

지라선두례 작비티 선두례 마하니가다니 가라사니히 리시리타

地羅禪兜隷 作卑致 禪兜隷 摩呵尼珂多尼 伽羅娑尼喜吳音同後皆同利矢利陀

유디시리 다루나 싱히하하하하하하싱혜 치디 비치디 구루구루 마라치

由底尸利 多樓那 僧喜呵呵呵呵呵呵僧醯 癡底 毗癡底 鉤漏鉤漏 摩羅刺

두타두타사 바타바타사사리사리 가비례 가비라무례하히후 살바다

昌致反兜陀兜陀死 婆陀婆陀死死利死利 迦比隷 迦毗羅母隷呵喜吼 薩婆頭

사다 바라다사다남섬바남 가유 미 사바하 다리타세히듀 비히

使多 婆羅頭使多南剡婆南 迦酉吳音同弭亡比反莎 訶 多里陀世喜提徒規反鞞喜

울등 기리 슈라바디 발디 발사라 발사라 발사라 발사라 발사라 바다

鬱鄧徒拯反祁利 修羅波底 跋底 跋闍羅 跋闍羅 跋闍羅 跋闍羅 跋闍羅 波多

이사바하26)

易莎 訶

 

아난아, 이 대공작왕주는 사천왕이 말하고 수희한 것이니, 그 주는 이러하다.

 

자라자라나 다바다바나 타마타마나 바라바라나이 디이디비티비

座邏座羅奈 多波多波奈 陀磨陀磨奈 婆羅婆羅奈已吳音同後皆同底已底比致比

티사라사라하라하라 다라디리 타타타타타 바바바바바 하라하라하라하

致娑羅娑羅訶羅訶羅 多羅底里 陀陀陀陀陀 婆婆婆婆婆 呵羅呵羅呵羅呵

라하라싣디히 싣디히싣디히싣디히싣디히 살 사디살사디살사

羅呵羅悉地喜吳音同後皆同悉地喜悉地喜悉地喜悉地喜 薩薩割反死底薩死底薩死

디살사디살사디

底薩死底薩死底27)

나 아무개가 모든 사람 잡는 귀신의 무리와 명부(冥府)의 사자(使者)와 밧줄을 가진 귀신으로부터 죽음의 벌을 받게 되면, 도리어 범천의 지팡이ㆍ제석천의 지팡이ㆍ선인(仙人)의 지팡이ㆍ천()의 지팡이ㆍ용의 지팡이ㆍ아수라의 지팡이ㆍ긴나라의 지팡이ㆍ마후라가의 지팡이ㆍ야차의 지팡이로 벌을 내리고, 나찰ㆍ비리다ㆍ비사차ㆍ부다ㆍ구반다ㆍ부단나ㆍ가다부다나ㆍ사간다ㆍ온마타ㆍ차야ㆍ아발사마라ㆍ울다라가ㆍ비다라라사(鞞多羅羅闍)28)ㆍ물ㆍ불ㆍ도적 등 일체의 벌에 대하여 나와 나의 권속이 모두 안온하게 되기를 원합니다.’

아난아, 너는 마땅히 모든 강의 왕[河王]의 이름을 취하여야 한다. 그 이름은 신두하(辛頭河)왕ㆍ항하(恒河)왕ㆍ박구하(薄丘河)왕ㆍ사다하(死多河)왕ㆍ사라부하(莎羅部河)왕ㆍ아시라파디하(阿恃羅婆底河)왕ㆍ염모나하(閻母那河)왕ㆍ구하하(苟訶河)왕ㆍ비다사다하(毗多莎多河)왕ㆍ사다타로하(沙多陀勞河)왕ㆍ비파사하(毗波沙河)왕ㆍ의라파디하(醫羅婆底河)왕ㆍ전타파라파하(旃陀波羅婆河)왕ㆍ사뢰파디하(莎賴婆底河)왕ㆍ갈차비하(葛車比河)왕ㆍ파루사누하(波樓沙㝹河)왕ㆍ가비리하(柯毗梨河)왕ㆍ다마라반니하(多摩羅般尼河)왕ㆍ마투마디하(摩偸摩底河)왕ㆍ별다라파디하(別多羅婆底河)왕ㆍ억구마디하(憶口摩底河)왕ㆍ날마타하(捺摩陀河)왕ㆍ수밀다라하(修蜜多羅河)왕ㆍ필사밀다라하(苾沙蜜多羅河)왕ㆍ다마라하(多摩羅河)왕ㆍ반차라하(般遮羅河)왕ㆍ수파사두하(修婆死斗河)왕ㆍ파라발지리가하(波羅跋持29)利柯河)왕ㆍ다포타하(多逋陀河)왕ㆍ비마라하(毗摩羅河)왕이다.

이 모든 강의 왕과 나머지 내(), 그리고 지상의 모든 강, 모든 천()ㆍ용ㆍ아수라ㆍ마루다ㆍ가루타ㆍ건달바ㆍ긴나라ㆍ마후라가ㆍ야차ㆍ나찰사ㆍ비리다ㆍ비사차ㆍ부다ㆍ구반다ㆍ부단나ㆍ가다부다야ㆍ사간타ㆍ원마타ㆍ차야ㆍ아발사마라ㆍ울다라가ㆍ사람의 정기를 빠는 것ㆍ살을 먹는 것ㆍ태()를 먹는 것ㆍ피를 마시고 골수를 먹으며 비계와 기름을 먹으며 살아 있는 것의 수명을 먹는 것, 그리고 꽃다발ㆍ향ㆍ과일 등과 불에 구운 것, 냄새나고 문드러진 것, 똥ㆍ오줌ㆍ침ㆍ콧물ㆍ가래와 음식 찌꺼기, 토한 것, 더러운 것 등을 먹는 여러 가지 귀신 등의 나쁜 것을 이 대공작왕주로써 지켜 주고 백세의 수명을 누리도록 해주시기를 원합니다.’

아난아, 너는 마땅히 모든 산왕(山王)의 이름을 취하여야 한다. 그 이름은 수미(須彌)산왕ㆍ설()산왕ㆍ건달마타나(乾闥摩陀那)산왕ㆍ백정(百頂)산왕ㆍ가지라가(珂持羅柯)산왕ㆍ금시(金翅)산왕ㆍ지광명(持光明)산왕ㆍ니민타라(尼旻陀羅)산왕ㆍ자가라파타(灼哿羅婆陀)산왕ㆍ마하자가라파타(摩訶灼哿羅婆陀)산왕ㆍ파라마(婆羅摩)산왕ㆍ초범마(抄梵摩)산왕ㆍ유길(有吉)산왕ㆍ선견(善見)산왕ㆍ선시산앙(善翅)산왕ㆍ대()산왕ㆍ보처(寶處)산왕ㆍ이리미사(已里美沙)산왕ㆍ주경(珠頸)산왕ㆍ제석(帝釋)산왕ㆍ파마질다라(罷亡俾反摩質多羅)산왕ㆍ금강처(金剛處)산왕ㆍ곡수아수라(曲隨阿修羅)산왕ㆍ하누마질다라(訶㝹摩質多羅)산왕ㆍ전광(電光)산왕ㆍ사다나(莎多那)산왕ㆍ월광(月光)산왕ㆍ일광(日光)산왕ㆍ비두(毗頭)산왕ㆍ빈타야(頻他耶)산왕ㆍ현석(賢石)산왕ㆍ종종정(種種頂)산왕ㆍ마라야(摩羅耶)산왕ㆍ마이(馬耳)산왕ㆍ파리치다라(波里治多羅)산왕ㆍ선견(善肩)산왕ㆍ주미(珠迷)산왕ㆍ수선나(修仙那)산왕ㆍ범훼(梵喙)산왕ㆍ피루갈차(皮樓葛車)산왕ㆍ구하나(瞿訶那)산왕ㆍ마라질다라(摩羅質多羅)산왕ㆍ갈가(渴伽)산왕ㆍ사다파나(莎多婆那)산왕ㆍ문사(刎闍)산왕ㆍ루루파수(樓樓婆修)산왕ㆍ달타라(達陀羅)산왕ㆍ계라파(稽羅婆)산왕ㆍ마혜두(摩醯斗)산왕이다.

이 모든 왕은 지상에 살면서 거기에 머무르며, 모든 천ㆍ용ㆍ아수라ㆍ마루다ㆍ가루다ㆍ건달바ㆍ긴나라ㆍ마후라가ㆍ야차ㆍ나찰사ㆍ피리다ㆍ비사차ㆍ부다ㆍ구반다ㆍ부단나ㆍ가다부다나ㆍ사간타ㆍ원마타ㆍ차야ㆍ아발사마라ㆍ울다라가ㆍ싣다필타다라왕(悉他苾陀他羅王) 등과 그 권속은 항상 그곳에 삽니다. 그들 또한 이 대공작왕주로써 저를 수호하고 백세를 누리게 해주시기를 원합니다. 모든 악은 제거되고 오로지 선을 짓도록 모든 부처님께서 호념하여 밤낮으로 안온하게 해주시기를 원합니다. 사바하.’

아난아, 너는 마땅히 모든 성신(星神)의 이름을 취하여야 한다. 그들은 항상 허공을 다니는데 그 이름은 기율디가(基栗底柯)ㆍ로희니(虜喜尼)ㆍ마리가시라(摩梨伽尸羅)ㆍ아타라(阿陀羅)ㆍ불나나(不奈那)ㆍ파수불사(婆修弗沙)ㆍ아사리사(阿沙離沙)이다.

이 일곱 별은 항상 동문에서 동쪽을 수호하는데, 또한 이 대공작왕주로써 저를 수호하고 백세를 누리게 해주시기를 원합니다. 하가(訶可)ㆍ우파(雨頗)ㆍ구니(求尼)ㆍ하사다(訶莎多)ㆍ질다라(質多羅)ㆍ사디(莎底)ㆍ비석가(毗釋珂)의 이 일곱 별은 항상 남문에서 남쪽을 수호하는데, 또한 이 대공작왕주로써 저를 수호하고 백세를 누리게 해주시기를 원합니다. 아누라타(阿㝹羅他)ㆍ탁사타(拆沙他)ㆍ모람(牟藍)ㆍ불파사타(弗婆莎他)ㆍ울다라사타(鬱多羅莎他)ㆍ아비지(阿毗止)ㆍ사라파나(沙羅波那)의 이 일곱별은 항상 북문에서 북쪽을 수호하는데, 또한 이 대공작왕주로써 저를 수호하고 백세를 누리게 해주시기를 원합니다.

스물여덟 개의 별의 방위에는 각 방위에 일곱 개의 별이 있으니, 이러한 일곱 별과 해와 달은 나오고 들어가며 늘어나고 줄어듦이 있어 항상 세간에서 대광명의 신통을 나타낸다. 내가 지극한 마음으로 원하오며 또한 수희하오니, 이 대공작왕주로써 저를 수호하고 백세를 누리게 해주소서.’

아난아, 너는 마땅히 모든 선인(仙人)의 이름을 취하여야 한다. 이들은 제행을 성취하고 고행을 닦아 광명이 있어서, 항상 강이나 산림에 살면서 언어와 술법을 쓰는 데 의지가 된다. 또한 5신통을 갖추어 마음대로 날아다니는데, 내 이제 마땅히 그 이름을 말할 것이니, 다음과 같다.

애사다가마가리사대선인(藹沙多哿摩訶里史大仙人)ㆍ파마개(婆摩個)대선인ㆍ파마제바(婆摩提婆)대선인ㆍ파리(婆里)대선인ㆍ말간타야(末干陀耶)대선인ㆍ필사밀다라(苾沙蜜多羅)대선인ㆍ바싣다(婆悉他)대선인ㆍ가섭파(迦葉波)대선인ㆍ비율타가섭파(毗栗他迦葉波)대선인ㆍ비리구(毗梨咎)대선인ㆍ앙기라파(鴦其羅婆)대선인ㆍ앙기라(鴦其羅)대선인ㆍ앙기라사(鴦其羅莎)대선인ㆍ파라기라타(婆邏其羅他)대선인ㆍ아디리(阿底離)대선인ㆍ부뢰사타(富賴沙他)대선인ㆍ사투라시라(死偸羅尸羅)대선인ㆍ사마도가니(闍摩度伽尼)대선인ㆍ제휴파야나(提攜波耶那)대선인ㆍ이율사나제파야나(已栗沙那提波耶那)대선인ㆍ하리디(訶里底)대선인ㆍ하리다야나(訶里多耶那)대선인ㆍ사몽기라(娑瞢其羅)대선인ㆍ찬디파지(羼底婆持)대선인ㆍ이라디(已羅底)대선인ㆍ아이라디(阿已羅底)대선인ㆍ구루(求樓)대선인ㆍ보다가(補多柯)대선인ㆍ가보다가(柯補多柯)대선인ㆍ애사라야나(藹娑羅耶那)대선인ㆍ희마반(熙摩槃)대선인ㆍ로희저기(虜喜著敧)대선인ㆍ탈바사(奪吳音婆莎)대선인ㆍ비삼파야나(鞞衫波耶那)대선인ㆍ반미가(槃米摩底反柯)대선인ㆍ마타나(摩陀那)대선인ㆍ라부(羅部)대선인ㆍ두고로타나(斗姑盧陀那)대선인ㆍ비리해사파디(毗梨害吳音娑波底)대선인ㆍ아라연니(阿羅年尼)대선인ㆍ사니차라(莎尼遮羅)대선인ㆍ부타(部他)대선인ㆍ상구리(尙求梨)대선인ㆍ한나리(寒吳音那里)대선인ㆍ의개니릉가(倚介尼陵伽)대선인ㆍ미리가시릉가(糜梨伽尸凌伽)대선인ㆍ갈라가(竭羅伽)대선인ㆍ단타야나(旦陀耶那)대선인ㆍ우바야나(于婆耶那)대선인ㆍ비마마등가(毗摩摩登伽)대선인ㆍ겁비라(劫毗邏)대선인ㆍ구담(瞿曇)대선인ㆍ로희다사(虜喜多娑)대선인ㆍ수열다라(修涅多羅)대선인ㆍ파타힐라(婆陀詰羅)대선인ㆍ나라타(那羅陀)대선인ㆍ구바다(具婆多)대선인ㆍ아이리미로(阿已里米摩底反虜)대선인이다.

아난아, 이들 옛 선인들은 네 베다를 짓고 항상 주술을 행하여, 사람들로 하여금 선악을 짓게 하고 고행을 닦아 성취하게 한다.

또한 이 대공작왕주로써 저를 수호하고 백세를 누리게 해주시기를 원합니다.’

그 이름은 이러하다.

 

하리 하리 하리 기 리니리 슈리슈리 희리희리 미리미리 답부타답부

訶梨 訶梨 訶梨 欺吳音同梨尼梨 修梨修利 喜利喜利 眉利眉利 蹋副陀蹋副

가라사니 마타니 타하니 가다니 바자니 바다니 하나니타니 다라니 자라

伽羅莎尼 摩他尼 陀訶尼 珂多尼 波遮尼 波多尼 訶那尼陀尼 陀羅尼 遮羅

자라니 바다니 모하니 사담 바니 섬바니 사바하

遮羅尼 波多尼 牟訶尼 娑擔 婆尼 剡婆尼 莎 訶30)

아난아, 너는 마땅히 큰 독()의 이름을 취하여야 한다. 그 이름은 안타라(安陀羅)ㆍ반타라(般陀羅)ㆍ가라라(柯羅邏)ㆍ지유라(枳由邏)ㆍ부등가마(部登伽摩)ㆍ부다파디(部多波底)ㆍ빈두파디(頻頭波底)ㆍ사리파디(死里波底)ㆍ디사파디(底闍波底)ㆍ디사가라파디(底闍伽羅波底)ㆍ야사파디(耶奢波底)ㆍ야사가라파디(耶奢伽羅波底)ㆍ아라라다라라(阿羅邏多羅邏)ㆍ다라탈다라(多羅奪吳音多羅)ㆍ단다타하시라(檀多陀訶是羅)ㆍ시람파라구류지라(是藍頗羅求劉之羅)ㆍ단두라(檀兜羅)ㆍ이리이차(伊利已遮)ㆍ기리이차사다두라(基梨已遮奢多斗羅)ㆍ비구리(毗拘利)ㆍ나구리(那拘利)ㆍ이리이력기(伊利已力起)ㆍ다랑가율사타(多朗伽栗沙他)ㆍ아라마디(阿羅摩底)ㆍ섬부마디(剡浮摩底)ㆍ마투마디(摩偸摩底)ㆍ아투마타디(阿偸摩他底)ㆍ가마리(柯摩離)ㆍ비마리(毗摩離)ㆍ군다리(軍陀離)ㆍ아디(阿底)ㆍ나디(那底)ㆍ박지(薄枳)ㆍ박가두디(薄哿頭底)ㆍ발사나피마하가라두림피(跋娑那帔摩訶伽離斗瀶皮)이다.

아난아, 이 큰 독의 이름에 대해서도 대공작왕주로써 수호할 수 있으니 이로써 백세를 누리기를 원하라.

아난아, 이 대공작왕주는 과거 7[七正遍知]이 말씀하신 것이니, 그것은 이러하다.

비패시정변지(毗貝尸正遍知:비바시불)ㆍ시기불(尸棄佛)ㆍ필사부(必沙部:비사부불)ㆍ구라구산(柯羅拘散:구류손불)ㆍ가나가모니불(柯那柯牢尼佛:구나함모니불)과 지금의 나 석가모니정변지와 미륵보살이 말한 것이며, 3천의 범천왕이 말한 것으로서, 제석ㆍ사천왕과 28건달바군의 우두머리, 28구반다군의 우두머리, 28용군의 우두머리, 28야차군의 우두머리, 반지가(般止柯) 대야차군의 우두머리, 하리디(訶梨底)야차녀 및 그 5백 아들 등이 수희한 것이다.

아난아, 이 대공작왕주는 천ㆍ용ㆍ아수라ㆍ마루다ㆍ가루다ㆍ건달바ㆍ긴나라ㆍ마후라가ㆍ야차ㆍ나찰사ㆍ피리다(彼離多:비리다)ㆍ비설차(毗設遮:비사차)ㆍ부다ㆍ구반다ㆍ부다나가다ㆍ부다나ㆍ사간타ㆍ원마타(怨摩陀:온마타)ㆍ차야ㆍ아패마라(阿貝摩羅)ㆍ울다나(鬱多那) 등 일체의 이름 있는 것이 범하지 못하게 한다. 또한 사람의 정기를 빨아 먹는 것과 토한 것을 먹는 것ㆍ더러운 것을 먹는 것 등이 범하지 못하며, 시체를 일으키는 귀신[起死鬼]ㆍ소리 내는 귀신[作聲鬼]ㆍ싸움 귀신[兵鬼]ㆍ나쁜 음식ㆍ나쁜 침ㆍ나쁜 모습ㆍ못 볼 것ㆍ나쁜 부적이나 저주 등이 침범하지 못하게 한다. 하루ㆍ이틀ㆍ사흘ㆍ나흘 내지 이레ㆍ보름ㆍ한 달, 한때나 한 해에 걸쳐 항상 오한과 신열이 나거나, 금방 추웠다가 금방 열이 나거나 귀신이 일으키는 한열과 바람이나 냉기ㆍ가래ㆍ심병(心病), 여러 가지가 화합하여 한열이 나는 것 등이나 옴ㆍ문둥병ㆍ등창ㆍ부스럼ㆍ혹ㆍ목에 나는 혹 등의 병, 벌레의 독이나 두려움, 재해, 마음이 어지러움, 전염병 등 일체의 병고와 어려움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준다.

아난아, 만약 어떤 사람이 이 대공작왕주의 이름으로써 스스로를 지키고자 하면, 일체의 병고가 가까이하지 못한다. 만약 어떤 사람이 잡혀서 묶이는 벌을 받게 될지라도 벗어날 수 있으며, 채찍으로 맞아야 할 벌이라도 몽둥이로 맞는 것으로써 벗어날 수 있으며, 몽둥이로 맞을 벌이라도 뺨을 맞는 것으로써 벗어날 수 있으며, 뺨을 맞아야 할 벌이라도 욕을 먹는 것으로써 벗어날 수 있으며, 욕을 먹어야 할 벌이라도 훈계를 듣는 것으로써 벗어날 수 있으며, 훈계를 들어야 할 벌이라도 부드러운 말로써 벗어날 수 있다. 두려워해야 할 왕도 없고 두려워해야 할 도적도 없다. 두려워해야 할 물이나 불도 없고 물에 빠져 죽는 두려움도 없으며, 독이 몸을 해치지 않으며 무기나 몽둥이에 다치지 않는다. 깨어 있으면 항상 평안하고 밤에는 좋은 꿈을 꾸어 모든 괴로움과 어지러움이 없게 된다. 모든 원수와 나쁜 친구로부터 벗어나며, 다시 두려워해야 할 것이 없으며 일찍이 지은 업을 소멸한다.

아난아, 만약 비가 많이 오거나 가물 때에는 마땅히 이 대공작왕주를 독송하라. 모든 용이 놀라고 두려워 비가 오면 맑게 하고 가물면 비를 내리게 한다. 선남자야, 이 주를 송하면 뜻대로 이루어진다. 아난아, 이 대공작왕주는 능히 일체의 두려움을 멸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더구나 이것을 받아 지녀 독송하고 온갖 매듭을 지으면 능히 일체의 두려움을 없앨 수 있다.

아난아, 너는 마땅히 이 대공작왕주를 받아 지녀 비구ㆍ비구니ㆍ우바새ㆍ우바이의 사부대중을 수호하여 일체의 두려움을 벗어나게 하라. 그 주는 이러하다.

 

야바단디 야반디 타디 타락이 두루두루미 사바하31)

耶婆檀底 耶盤底 他底 他落已 斗樓斗樓弭 莎 訶

 

탐욕ㆍ성냄ㆍ어리석음은 세간의 3()이니, 여래께서는 이미 이것을 없애어 도제(道諦)로써 소멸했습니다. 탐욕ㆍ성냄ㆍ어리석음은 세간의 3독이니 법은 이것을 없앴습니다. 이러한 3독을 승가(僧伽)는 없앴으니, 불ㆍ법ㆍ승의 힘으로써 저를 수호해 주시기를 원합니다. 대공작왕주로써 소멸하여 저를 안온하게 해주시기를 원합니다.’”

장로 아난이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공손히 머리를 땅에 대어 절을 올린 후 오른쪽으로 세 바퀴 돌고는, 사디(莎底) 비구가 있는 곳에 이르렀다. 땅에 결계를 하고 이 대공작왕주로써 사디 비구에게 또한 주를 말하여 주어 받아 수호하게 하니, 모든 독의 고통이 사라지고 안온하게 되었다. 아난이 사디 비구에게 주를 들려주니 곧 걸을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는 장로 아난과 사디 비구가 함께 부처님을 찾아뵙고 발에 머리를 대어 절을 하고 한쪽에 물러서서 부처님께 자세히 아뢰었다. 그러자 세존께서 장로 아난에게 말씀하셨다.

그러므로 아난아, 너는 마땅히 비구ㆍ비구니ㆍ우바새ㆍ우바이의 사부대중에게 이 대공작왕주를 말해 주어야 한다.”

아난이 부처님께 아뢰었다.

훌륭하십니다, 세존이시여.”

그리하여 장로 아난은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 사부대중과 사디 비구, 천ㆍ용ㆍ야차의 8()의 무리 등에게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들려주었고, 이에 모두가 수희(隨喜)하였다.26()의 제4행 가운데에 이역경(異譯經)에 준하면, 가섭불남북(迦葉佛南北)의 부분은 본래 없었으므로 여기에 넣지 않는다.

 

결주계법(結呪界法)[백시리밀(帛尸梨蜜)32) 앞에 나온다.]

 

석회와 마른 흙을 땅에 뿌리고 세 겹으로 경계를 만든다.

동북에서 동남으로 각을 만드는데, 이 각이 동쪽이 된다. 건달바왕이 머무는 곳으로서, 제두뢰(提頭賴)장수와 그 관속(官屬), 귀신ㆍ대장군이 동쪽 벽을 지킨다.

동남에서 서남으로 각을 만드는데, 이 각이 남쪽이 된다. 구반다왕이 머무는 곳으로서, 비루륵(毗樓勒) 장수와 그 관속, 귀신ㆍ대장군이 남쪽 벽을 지킨다.

서남에서 서북으로 각을 만드는데, 이 각이 서쪽이 된다. 대용왕이 머무는 곳으로서 비루박차(毗樓博叉) 장수, 그 관속, 귀신ㆍ대장군이 서쪽 벽을 지킨다.

서북에서 동북으로 각을 만드는데, 이 각이 북쪽이 된다. 야차왕이 머무는 곳으로서, 비사문천왕과 그 장수, 관속, 귀신ㆍ대장군이 북쪽 벽을 지킨다.

결계한 것을 풀 때에는 주를 염송하여 풀며, 그 내용은 이러하다.

이 가운데에 묶인 모든 귀신은 내가 이제 경계를 풀 것이니, 너희들은 듣고 가고 싶은 대로 가라.”

다섯 자 칼[五尺刀] 다섯 개, 오색 깃발[五色幡] 다섯 개, 화살 스물한 대, 등불 스물한 개, 거울 다섯 개, 안식향(安息香), 훈륙향(薰陸香)을 마련한다. 향을 섞은 진흙을 땅에 바르되, 외도(外道)은 주문으로 가지한 쇠똥을 땅에 바른다. 개자(芥子)를 불에 태우면, 악귀(惡鬼)의 몸에 불이 붙어 탄다. 귀신의 형상을 그리고 석류가지로 때리면 악귀의 입에서 피가 흘러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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