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684 불교(경률이상 3권 9편 / 經律異相)

by Kay/케이 2021. 10. 15.
728x90
반응형

 

통합대장경 경률이상(經律異相) 39

 

양 사문 승민ㆍ보창 등 편집

 

일어나라. 그대 같은 속인이 앉아야 될 곳이 아니로다.”

그러나 이 때에 일어나려 하지 않았으므로 팔을 끌어당겨 나가게 하면서 말하였다.

 

그대는 지극한 덕이 없으며, 마음에 여섯 가지 삿됨을 품었도다. 어찌 감히 더러운 냄새나는 몸으로 하늘의 향기로운 자리에 앉았느냐? 그대는 바로 버린 사람이요, 사문이 아니로다.”

그러자 부처님께서 사문들에게 말씀하셨다.

저 큰 바다를 살펴보라. 여덟 가지 덕이 있느니라. 그 넓이야말로 넓디 넓어서 가이없고, 그 깊이야말로 바닥을 헤아릴 길이 없으니 들어갈수록 점차 깊어져 앞에 걸린 바가 없나니, 이것이 첫째의 덕이니라. 조수는 기한을 넘기지 않나니, 이것이 둘째의 덕이니라. 바다는 뭇 보배를 함축하여 들어 있지 않는 것이 없으며, 주검과 썩은 것은 바다가 용납하지 않나니, 이것이 셋째의 덕이니라. 바다는 온갖 값진 것을 품고 있어 구하면 얻지 못하는 것이 없나니, 이것이 넷째의 덕이니라. 넓은 하늘 아래 5대하(大河)가 있되 바다에 흘러 드는지라, 모두 본래 이름을 버리고 합쳐져 하나의 바다가 되나니, 이것이 다섯째의 덕이니라. 5대하의 모든 흐름과 비가 내려 언제나 흘러 들지만 바다 안의 물은 예와 같아서 더하거나 덜하는 일이 없나니, 이것이 여섯째의 덕이니라. 바다에는 뭇 고기가 있고, 그 몸은 거대[巍巍]하여 첫째 고기 몸길이는 4천 리이며, 둘째 고기 몸길이는 8천 리이며, 셋째 고기 몸길이는 12백 리이며, 넷째 고기 몸길이는 16백 리이며, 다섯째 고기 몸길이는 2만 리이며, 여섯째 고기 몸길이는 24백 리이며, 일곱째 고기 몸길이는 28백 리이니, 이것이 일곱째의 덕이니라. 바닷물은 온통 짜서 밖이거나 안이거나 한결같나니, 이것이 여덟째의 덕이니라.해팔덕경(海八德經)에 나온다.

 

(6) 보주(寶珠)

명월마니주(明月摩尼珠)

 

명월마니주는 대개가 용의 뇌 안에 있다. 중생으로서 복덕이 있는 이면 저절로 이를 얻는데, 마치 지옥에서 죄를 다스리는 기구가 저절로 나는 것과 같다. 이 보배를 여의주(如意珠)라고도 하는데, 언제나 온갖 보물이 나오고 의복과 음식이 하고자 하는 대로 되기 때문이다. 이 구슬을 얻은 이는 독이 해를 끼칠 수 없고, 불이 태울 수 없다. 어떤 이는 말하였다.

이는 제석천이 가진 금강인데 아수라(阿修羅)와 싸울 때에 부서져서 염부제에 떨어진 것이다.”

또 말하였다.

아주 오랜 과거의 모든 부처님 사리(捨利)가 법이 이미 사라져 다한지라 이 구슬로 변화하여 이익되게 한다.”대지론(大智論)59권에 나온다.

 

큰 바다에서 보주가 나오다

큰 바다에는 네 가지 보주가 있는데, 온갖 보배는 모두가 이로부터 나온다. 만약 네 가지 보주가 없으면 온갖 보물들은 점차로 다 없어지게 된다.

여러 작은 용신(龍神)들은 볼 수 없고 사가라용왕(娑伽羅龍王)만이 은밀하게 깊은 보배 광 속에 넣어둔다. 이 깊은 보배 광은 네 가지 이름이 있는데, 첫째 이름이 중보적취(衆寶積聚), 둘째 이름이 부진보장(無盡寶藏)이요, 셋째 이름이 원치연(遠熾然)이요, 넷째 이름이 일체장엄취(一切莊嚴聚)이다.화엄경(華嚴經)30권에 나온다.

 

광명대보(光明大寶)

큰 바다 안에는 네 가지의 활활 타는 광명 대보가 있는데, 첫째 이름은 일장(日藏) 광명 대보요, 둘째 이름은 이학(離涸) 광명 대보요, 셋째 이름은 화주(火珠) 광명 대보요, 넷째 이름은 구경무여(究竟無餘) 광명 대보이다. 만약 큰 바다 안에 이 네 가지 보배가 없으면 4() 천하의 금강위산(金剛圍山)으로부터 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에 이르기까지 모두 다 떴다 가라앉았다 하게 된다. 일장의 광명은 바닷물을 변화시켜 타락[]으로 만들 수 있고, 이학의 광명은 바다의 타락을 변화시켜 소()로 만들 수 있으며, 화주의 광명은

 

바다의 소를 태울 수 있으며, 구경무여의 광명 대보는 바다의 소를 태우되, 영원히 다하여 남음이 없이 할 수 있다.화엄경(華嚴經)10권에 나온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