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685 불교(경률이상 3권 10편 / 經律異相)

by Kay/케이 2021. 10. 15.
728x90
반응형

 

통합대장경 경률이상(經律異相) 310

 

양 사문 승민ㆍ보창 등 편집

 

(7) 염부제 사람들이 먹는 젖의 많고 적음과 형상 및 수명의 같지 아니함

염부제 아이가 태어나 땅에 떨어져서 세 살까지 어머니 품에 안기어 얼마만큼의 젖을 먹게 됩니까?”

미륵께서 대답하셨다.

어머니 뱃속에서 먹은 4()을 제외하고 마시는 젖은 180[]이고, 동불우체(東弗于逮) 아이가 태어나 땅에 떨어져서 세 살이 되기까지 먹게 되는 젖은 18백 휘이며, 서구야니(西拘耶尼) 아이가 태어나 땅에 떨어져서 세 살이 되기까지 먹게 되는 젖은 880휘이다. 북울단왈(北鬱單曰) 아이가 태어나 땅에 떨어져서 길가에 앉아 있으면 길가는 사람이 손가락을 주어 손가락을 빨아먹게 하는데[] 7일 만에 성인(成人)이 되며, 그 땅에는 젖이 없다. 중음(中陰) 중생은 바람을 들이마신다. 염부제 중생의 수명은 백 살이며, 동불우체 중생의 수명은 250살이며, 서구야니 중생의 수명은 5백 살이며, 북울단왈 사람의 수명은 천 살이며, 중음 중생의 수명은 7일이다. 염부제 중생의 사람 얼굴은 위가 넓고 아래가 좁으며, 동불우체 사람의 얼굴은 둥글둥글하며, 구야니 사람의 얼굴은 위가 좁고 아래가 넓으며, 울단왈 사람의 얼굴은 정방형(正方形)이며, 중음 중생의 얼굴 형상은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과 같다.”중생미연삼계경(衆生未然三界經)에 나온다.

 

2) 울단왈(鬱單曰)

북울단왈 천하 둘레의 가로세로는 각각 40만 리이다. 갖가지 산이 있고, 그 강 양변에는 갖가지 나무와 갖가지 꽃이 있으며, 물에는 배가 있는데, 네 가지 보배로 만들어졌다. 목욕하는 못의 이름은 난타(難陀)인데, 그 물은 시원하고 맑으며, 밑의 모래는 모두가 금이다. 둘레에는 섬돌이 있으며,

 

네 가지 보배로 만들어졌는데, 금 섬돌에는 은의 틀이요, 은 섬돌에는 금의 틀이며, 유리의 섬돌에는 수정 틀이요, 수정의 섬돌에는 유리 틀이다. 갖가지 연꽃이 피었는데, 만약 꽃을 끊으면 젖과 같은 즙이 나며 꿀처럼 단 맛이다. 빛은 40리를 비추고, 그 향기 또한 40리에 어린다. 못의 동쪽에 강이 있는데 이름은 이미(已味)이고, 못의 남쪽에 강이 있는데 이름은 수갈(修竭)이며, 못의 서쪽에 강이 있는데 이름은 대토(大土)이고, 못의 북쪽에 강이 있는데 이름은 선종(善種)이다. 이 모든 강물에는 모두 꽃과 나무가 있는데, 네 가지 보배로 이루어졌다. 못의 동쪽에 동산이 있는데 이름은 현상(賢上)이다. 난간과 벌어선 나무 또한 네 가지 보배로 되었으며, 동산 안 향나무에서는 여러 가지 향이 나오고, 옷 나무와 영락(瓔珞) 나무에서는 갖가지 옷과 영락이 나오며, 음악 나무에서는 갖가지 음악이 나온다. 나무 높이는 7리로되, 높이가 6, 5, 4, 3, 2리의 것도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