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652 불교(결정장론 하권 16편 / 決定藏論)

by Kay/케이 2021. 10. 9.
728x90
반응형

 

통합대장경 결정장론(決定藏論) 하권 16

 

진제 한역

김철수 번역

 

행념(行念)의 멸에는 장애가 없으니 마치 불 따위가 시물을 파괴하는 인()인 것과 같다. 만약에 사유(思惟)일 경우라면 이 뜻은 옳지 않다. 모든 행법과 불 따위는 똑같이 생멸하기 때문에 앞서 생긴 것과는 유사하지 않으며, 오직 인()만이 능히 짓는 것이므로 이 불 따위의 사물이 멸하는 것이 멸인(滅因)이라는 이치는 옳지 않다. 왜냐하면 멸이란 행법과 함께할 수 없기 때문이다. 멸이 만약에 이미 존재했었다가 행이 멸하는 가운데 있다면 모든 행[諸行]의 상속은 이미 단멸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치기 있기 때문에 함께할 수 없다는 것이다.

 

멸은 멸의 체성(體性)이 없으므로 멸의 인()을 능히 짓는다는 것도 역시 이치에 맞지 않는다. 만약에 멸이 멸인(滅因)이라면 일시에 멸할 수 있다고 할 수 없다. 멸인을 짓는 전후(前後)가 차이가 없기 때문에 모든 상속법(相續法)은 영원히 생기지 않게 되어 버린다. 만약에 멸이 다른 체()라면 멸은 다른 뜻이 되어 버린다. 별도의 멸상(滅相)이 존재한다면 멸은 얻을 수 없다. 그러므로 이치에 맞지 않는다.

또한 만약에 불 따위가 멸하는 것과 동반하여 멸한다고 이와 같이 생각한다면, 심법(心法), 심수법(心數法) 등과 등불 따위의 자체에 멸함이 있게 되는 것이니, 마땅히 존재하지 않아야 한다. 그러므로 이치에 맞지 않는다.

또한 만약에 힘[]이 두 가지를 서로 성립시키고 능히 멸한다고 할 경우에는 이것이 멸하는 대상도 되고 멸하는 주체도 되기 때문에 분별할 수가 없게 된다. 그러므로 이치에 맞지 않는다. 또한 만약 두 가지 법이 각기 공능분[能分]을 가지고 있어 함께 멸하는 것이 갖추어질 수 있다고 하면, 이 두 가지는 각기 절반은 공능을 갖추고 절반은 공능을 갖추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이치에 맞지 않는다.

이와 같은 등의 분류가 색음 가운데 찰나멸에 관한 사유인 것이다. 자체가 멸하기 때문에, 모든 대() 따위의 법이 멸인(滅因)이라고 하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에, 두 가지가 멸인이라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이다. 어떻게 그것을 알 수 있는가? 모든 행[諸行]은 마음의 결과이기 때문에 마치 마음에서처럼 모두 찰나에 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다음 사대(四大) 소조색(所造色)에는 개별적인 모습[別相]이 있어서 구별할 수 있는가?

구별할 수 있다. 왜냐하면 개별적인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개별적인 모습을 이근경(異根境)이라고 한다. 다른 나머지 근의 대경(大境)과 다른 나머지 조색(造色)의 경계가 이를[] 수도 있고 이르지 않을[不度] 수도 있기 때문이니, 예컨대 여러 꽃향기를 참깨 가운데 옮겨 놓으면 원만하게 이르지 못하는 것과 같다. 또 변하거나 변하지 않기 때문이니. 예컨대 채소 따위는 삶거나 끓이면 색이나 맛이 변하지만 견고함 따위는 그렇지 않다. 그러므로 개별적인 모습[別相]의 조색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사대(四大)의 조색에는 개별적인 모습이 있으나 그 체는 하나이다. 비유하자면 나무그루를 보고 두 가지 인식 지혜를 일으키는 것과 같아 모습을 취함에는 다름[]이 있어도 그 체는 하나이니,

 

첫째는 경계에 대한 의지(疑智)이고, 둘째는 경계에 대한 결정지(決定智)이다. 그러나 이 비유는 이치에 맞지 않다. 비록 개별적인 모습이 있더라도 하나의 체를 지을 수 있으니, 사대 가운데서도 역시 이와 같다. 어떻게 그것을 알 수 있는가? 사대에는 각기 자신의 개별적인 모습이 있으니 만약에 결정적으로 이와 같은 사대가 하나의 체라면 마땅히 네 가지가 존재할 수 없게 되어 버리므로 이 뜻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그러므로 조색(造色)과 사대는 별도의 체이다. 이를 단독이면서 단독 아님[獨不獨]의 뜻에 관한 사유라 한다.

경계는 모든 색법을 말하는데, 그것에는 몇 가지 근()과 몇 가지 진()이 포함되는가?

다섯 가지 색이 근()이고 여섯 가지 색이 진()이다. 어떻게 근은 모든 진을 경계로 성립시키는가? ()이 파괴되지 않는 경우에 대해서는 경에서 자세히 설한 바와 같다.

초지(初地) 가운데서는 몇 가지의 인연이 여러 근을 파괴하거나 파괴하지 않는가?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