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648 불교(결정장론 하권 12편 / 決定藏論)

by Kay/케이 2021. 10. 8.
728x90
반응형

 

통합대장경 결정장론(決定藏論) 하권 12

 

진제 한역

김철수 번역

 

종자에 의해 생겨남이란 무엇인가? 자신의 종자로부터 생기는 것을 말하는 것이니 비유하자면 곡물의 낱알은 많은 인연이 이르면 싹이 계지(界地)나 재[] 등에서 생기는 것과 같다. 여러 가지 인연을 만나면 딱딱한 사물이 부드럽게 되고 부드러운 사물이 딱딱하게 된다. 열이 없던 것이 열을 내고 열이 있던 것이 열이 없어지며, 움직이지 않던 것이 움직이고 움직이던 것이 움직이지 않는다. 이와 같이 색()을 좋아하거나 색을 좋아하지 않거나 자상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종자가 되어 많은 종류를 낳게 된다. 이를 종자에 의해 생겨남[種生]이라 한다.

이끄는 세력에 의해 생겨남이란 무엇인가? 내입(內入)의 업이 증가하면 움직이지 않는 외부의 사물이 생겨나니, 비유하자면 기세간(器世間)과 같다. 숙업이 이끌기 때문에 내입이 생겨나니, 비유하자면 업에 따라 5(五道)에 들어가 바깥 세계의 모든 색물(色物)을 생한다. 또 세 가지 업이 이끈다. 첫째, 울단월(鬱單越)은 과보를 의지하여 스스로 생하니 사천왕천(四天王天)은 제4천에 이른다.

 

둘째, 업이 드러나 나타나 스스로 외색(外色)을 이끌어 생하게 되니 마치 제5천에서와 같다. 셋째, 다른 사람의 생각의 업[他念業]을 의지하면 외색이 생겨나니, 예컨대 46천에서와 같다. 이상을 이끄는 세력에 의해 생겨남이라 한다.

증장하여 생겨남이란 무엇인가? 인연을 잘 갖추면 많은 종류를 생할 수 있다. 말하자면 색이 증장하는 것을 말하니, 물이나 비가 잘 갖추어지고 물을 잘 대주면 싹 등이 증장하는 것과 같다. 이를 증장하여 생겨남이라 한다.

증장하여 생겨남의 양상을 떠나면 이를 무너짐의 생겨남[壞生]이라 한다. 조색의 생함[造色生]이란 예컨대 많은 사물이 있어도 돌로 갈아 화합시키면 분별할 수가 없어서 개별적인 모습을 알 수가 없는 것과 같으니, 참깨, , 보리 등의 사물이 한 곳에 쌓여 있을 때 그 종류를 분별하여 알 수 있는 경우와는 같지 않다. 왜냐하면 생겨나는 양상[生相]이 능히 그 일의 쓰임[事用]을 낳으니, 그 생하는 인()이 증상의 조색으로 인해서 생하기 때문이다.

만약에 일체의 행이 자신의 종자의 근본으로부터 후에 곧 생기게 된다면, 무엇 때문에 사대색(四大色)을 의지하여 조색이 생한다고 말하는가?

4대가 증가하거나 감함이 있고 색을 지음도 대()를 따라 또한 증가하거나 감소함이 있기 때문이다. 마치 안식(眼識)은 사대를 떠나면 별도로 생기지 않으니, 비유하자면 대지(大地)와 같다. 사대가 간직되기 때문이니, 비유하자면 연지의(綖持衣)와 같다. 세 가지 인연 때문에 대지는 증가하거나 감소함이 있으며 방편은 능히 조색을 증가하게 하거나 감소하게 할 수 있다. 공용(功用)이 있기 때문에, 엄의 인연이기 때문에, 정자재(定自在)이기 때문이다.

대지(大地)는 능히 조색을 증가하게 하거나 감소하게 할 수 있으니, 세 가지 힘 때문이다. 세 가지란 무엇인가? 파괴하거나 증장시킬 수 있는 힘, 기계(器界)를 수응할 수 있는 힘, 생인(生因)이 될 수 있는 힘이다. 수대(水大)는 축축하게 적시는 힘이 있기 때문에, 불은 익히기 때문에, 바람은 건조시키기 때문이니, 이러한 공용이 있기 때문에 사대의 증감(增減)은 조색을 증감시킨다.

전업(前業)이 유사한 여러 사대를 생하면 유사함을 얻게 되나니, 따라서 조색은 사대와 유사하다. 이를 업인연이라고 한다. 정자재(定自在)란 앞의 것이 대지(大地)에 이르면 나중에 조색을 증감시킬 수 있으니, 예컨대 사대를 전변하여 조색하는 경우이다. 땅이 물로,

 

물이 땅으로 변하여 달라지게 하는 것이 정자재이다.

또한 간략히 말해서 다섯 가지 인연으로 말미암아 다른 모습의 사대가 다른 결과를 낳게 하니, 사대의 힘과 공용력(功用力)ㆍ주술력ㆍ신통력ㆍ업행력 때문이다.

이 이후로부터 아직 몸을 받아 태어나지 않은 상태의 중음(中陰)에서는 모든 색이 화합하는데 어떤 인연 때문인가?

자신의 종자를 바탕으로 생겨나는 업을 이끌기 때문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