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523 불교(개원석교록 18권 1편 / 開元釋敎錄)

by Kay/케이 2021. 9. 13.
728x90
반응형

 

통합대장경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181

 

지승 지음

 

2. 별분승장록

 

6) 의혹재상록(疑惑再詳錄) 1419

의혹록(疑惑錄)은 범경(梵經)이 동쪽으로 퍼져 나감으로부터, 어느덧 700여 년이 지나서 가르침에는 흥패(興廢)가 있었다. 또한 세월이 다시 변하여 흘러가는 동안, 선후(先後)에 번역하여 전해준 권수는 거의 만 권을 헤아린다. 또 부질(部帙)이 이미 광대하기 때문에, 두루 다 찾아보기 어려워졌다. 그리고 정하여 기록한 사람은 보고 들은 대로만 기록하고 세세하게 종지(宗旨)를 찾지 않았으므로, 이치[]로 보아 혹은 의심이 생기기도 하였다. 이제는 진실[]과 거짓[]이 섞이고 옳고[] 그름[]이 섞일까봐 일부러 별록(別錄)을 내어 장래의 사람들에게 보이는 것이다. 부디 총명하고 사리에 통달한 뛰어난 사람들은 거듭 상고해서 결정하기 바란다.

 

비라삼매경(毗羅三昧經) 2

결정죄복경(決定罪福經) 1

혜정보편국토신통보살경(慧定普遍國土神通菩薩經) 1권내가 직접 그 책을 보았는데, 전혀 성인의 말씀이 아니었다.

구호신명제인병고액경(救護身命濟人病苦厄經) 1구질경(救疾經)의 문투와 비슷하였으나, 하나는 진실이고 하나는 거짓이어서 믿을 수가 없다.

최묘승정경(最妙勝定經) 1최묘초교경(最妙初敎經)과는 문투가 비슷하나, 하나가 진실이고 하나는 거짓이어서 또한 믿을 수가 없다.

관세음삼매경(觀世音三昧經) 1

청정법행경(淸淨法行經) 1권공자(孔子)ㆍ노자(老子)ㆍ안회(顔回)의 일을 기록하고 있다.

오백범지경(五百梵志經) 1권또한 오백바라문문유무경(五百婆羅門問有無經)이라고도 한다. 그 경에는 사람 몸은 오곡(五穀)에서부터 생겼다고 하였다.

위의 비라삼매경이하 89권은 구록(舊錄)에는 모두 위망(僞妄)에 편입되어 있다. 대주간정록[大周刊定]에는 정경(正經)에 들어 있으나, 종도(宗徒)를 찾아보아도 이치가 다분히 어그러졌고, 논량(論量)이나 의구(義句)가 자못 범부의 심정에서 우러난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의심되는 과목[疑科]에 넣는 것이니, 정록(正錄)에 두기 어려워서이다. 어떤 이는 말하기를 성인의 가르침[聖敎]을 깎아 말하면, 그 죄는 되돌려 받는다. 부처님에게는 정성스런 말씀만이 있으므로, 여기서는 책망이나 힐난할 일이 아니다라고 하였다. 또 경에 이르기를 내가 설한 바에도 만일 의심이 생기면, 오히려 받지 말아야 한다고 하는데, 하물며 이와 같은 것들이겠는가. 이런 도리에 따른다면 모름지기 옳고 그름을 간택해야 할 것이니, 모든 총명한 이들이 함께 진실과 거짓을 상고하기 바란다.이상 8경은 구록(舊錄)에서도 위록(僞錄)에 편입되어 있었고, 지금도 이 위록(僞錄)의 차례에 그대로 두어 삭제하지 않았다. 구록의 위경(僞經)대주록간정周錄刊에서 정경으로 삼은 것이 다시 여러 부() 있으며, 그 밖의 다른 본()은 아직 보지 못했다. 따라서 여기서는 논하지 않는다.

법사경(法社經) 2권내의 제목에는 업보륜전상채인도지옥자선장엄법사경(業報輪轉償債引導地獄慈善莊嚴法社經)이라고 하였다.

1경은 대주록(大周錄)에서는 서진(西晋) 삼장 축법호(竺法護)의 번역이다라고 하였다. 삼가 장방록(長房錄)등을 자세히 살펴보면 축법호가 번역한 것에 법사경1권이 있는데, 각주(脚注)에서 세간에서는 위의경[僞疑]이라고 적었으니, 이것은 다분히 구록위록(僞錄)가운데 소법사경(小法社經)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라고 하였다. 앞 경의 첫 표제에서 또 말하기를 황로삼장(皇鹵三藏)이 호경(胡經)을 번역하였다고 하였다. 그러나 이 글의 뜻[文意]을 살펴보니, 그 상태는 범인의 심정에서 우러나온 것이었다. 또 표제[]와 주()도 들쭉날쭉하여 지우기도 곤란하고 그대로 좇아 쓰기도 어려우므로, 우선 의록(疑錄)에 편입시킨다. 그러므로 다시 자세히 살펴주기 바란다.

정도삼매경(淨度三昧經) 3권소자량(簫子良)이 초찬(抄撰)한 것 가운데 정도삼매경3권이 있는데, 바로 이 경인 것 같다.

익의경(益意經) 2권승법니(僧法尼)가 송출(誦出)한 경 가운데 익의경2권이 있는데, 바로 이 경인 것 같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