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14권 3편
지승 지음
법경경(法鏡經) 2권혹은 1권이다.
오(吳)나라 때, 월지 우바새 지겸(支謙)의 번역이다.두 번째 번역이다.
또 『장방록(長房錄)』 등에서, 지겸이 번역한 경에 다시 『욱가장자경(郁伽長者經)』 2권이 있는데, 바로 이 『법경경』이다. 따라서 번거롭게 거듭하여 싣지 않는다.
욱가라월문보살경(郁伽羅越問菩薩經) 1권
서진 시대, 하내(河內) 사문 백법조(白法祖)의 번역이다.다섯 번째 번역이다.
욱가장자소문경(郁伽長者所問經) 1권
송나라 때, 계빈(罽賓) 삼장 담마밀다(曇摩蜜多)의 번역이다.여섯 번째 번역이다.
위의 3경은 제19 「욱가장자회(郁伽長者會)」와 동본이다. 전후 여섯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세 본은 있고 세 본은 궐본이다.
묘혜동녀소문경(妙慧童女所問經) 1권
대당 천후(天后) 시대, 천축 삼장 보리류지(菩提流支)의 번역이다.새로 이 목록에 편입시켰다. 세 번째 번역이다.
위의 1경은 제30 「묘혜동녀회(妙慧童女會)」와 동본이다. 전후 네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세 본은 있고 한 본은 궐본이다.
아사세왕녀아술달보살경(阿闍世王女阿術達菩薩經) 1권
오나라 때, 월지 우바새 지겸(支謙)의 번역이다.첫 번째 번역이다.
아술달경(阿術達經) 1권
동진(東晋) 시대, 서역 삼장 기다밀(祇多蜜)의 번역이다.세 번째 번역이다.
아술달보살경(阿述達菩薩經) 1권
송나라 때, 천축 삼장 축법권(竺法眷)의 번역이다.네 번째 번역이다.
위의 3경은 제32 「무외덕보살회(無畏德菩薩會)」와 동본이다. 전후 다섯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두 본은 있고 세 본은 궐본이다.또 『장방록』에는 축법호의 번역에 다시 『아사세왕녀무우시경(阿闍世王女無憂施經)』 1권이 있는데, 이것은 범어와 중국말의 음(音)의 차이다. 따라서 거듭하여 기록하는 것은 합당하지 못하다. 아술달(阿術達)은 바로 범어이고, 무우시(無憂施)는 바로 중국말이다. 따라서 두 경을 다 기재하는 것은, 목록을 지은 이의 잘못이다.
여환삼매경(如幻三昧經) 2권혹은 1권이다.
후한(後漢) 시대, 안식(安息) 삼장 안세고(安世高)의 번역이다.첫 번째 번역이다.
여환삼매경(如幻三昧經) 2권
동진(東晋) 시대, 서역 삼장 기다밀(祇多蜜)의 번역이다.세 번째 번역이다.
여환삼매경(如幻三昧經) 2권
전량(前涼) 시대, 월지 우바새 지시륜(支施崙)의 번역이다.『수릉엄경首楞嚴』의 후기(後記)에 나온다. 네 번째 번역이다. 새로 이 목록에 편입시킨다.
성선주의천자소문경(聖善住意天子所問經) 4권
수(隋)나라 때, 천축 삼장 사나굴다(闍那崛多)의 번역이다.여섯 번째 번역이다.
위의 4경은 제36 「선주의천자회(善住意天子會)」와 동본이다. 전후 일곱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세 본은 있고 네 본은 궐본이다.
혜상보살문대선권경(慧上菩薩問大善權經) 2권혹은 보살(菩薩)이란 글자가 없다. 혹은 1권이다.
후한 시대, 임회(臨淮) 사문 엄불조(嚴佛調)의 번역이다.첫 번째 번역이다.
대선권경(大善權經) 2권
요진(姚秦) 시대, 삼장 구마라집(鳩摩羅什)의 번역이다.네 번째 번역이다.
혜상보살문대선권경(慧上菩薩問大善權經) 2권일명 『혜상보살경(慧上菩薩經)』이라고도 하고, 한편 다만 『대선권경(大善權經)』이라고도 하며, 일명 『대승방편경(大乘方便經)』이라고도 한다.
북량(北涼) 시대, 서역 삼장 승가타(僧伽陀)의 번역이다.다섯 번째 번역이다.
위의 3경은 제38 「대승방편회(大乘方便會)」와 동본이다. 전후 다섯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두 본은 있고 세 본은 궐본이다.
미륵소문본원경(彌勒所問本願經) 1권
동진(東晋) 시대, 서역 삼장 기다밀(祇多蜜)의 번역이다.두 번째 번역이다.
위의 1경은 제42 「미륵소문회(彌勒所問會)」와 동본이다. 전후 세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두 본은 있고 한 본은 궐본이다.
보살정행경(菩薩淨行經) 2권또한 『정률경(淨律經)』이라고도 한다.
오(吳)나라 때, 천축 삼장 강승회(康僧會)의 번역이다.별품(別品)으로 처음 번역되었다.
위의 1경은 제47 「보계보살회(寶髻菩薩會)」와 동본이다. 이 경은 다만 『대집경[大集]』의 「보계품(寶髻品)」이다. 그 본경(本經)을 제외하고는 전후 두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한 본은 있고 한 본은 궐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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