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13권 28편
지승(智昇) 지음
송성수 번역
『아비담비바사론(阿毗曇毗婆沙論)』 제1권에는 “『법구경』은 세존께서 여러 곳의 방읍(方邑)에서 중생들을 위하여 갖가지로 연설하신 것을 존자 달마다라(達摩多羅)중국말로는 법구(法救)이다.가, 부처님께서 멸도하신 후 갖가지 설법 가운데 무상(無常)한 뜻이 있는 것은 「무상품(無常品)」이라 하고, 내지 범지(梵志)에 관한 뜻이 있는 것은 「범지품(梵志品)」이다”라고 이름을 붙였다. 그러므로 이 경은 다만 법구가 지은 것임을 알 수 있다. 『주록[周]』 「입장록(入藏錄)」에는 대승경과 집(集)ㆍ전(傳) 안에 편입되어 있는데, 앞뒤로 거듭 실은 것은 잘못됨이 심하다.
법구비유경(法句譬喩經) 4권일명 『법구본말경(法句本末經)』이라고도 한다. 혹은 5권, 혹은 6권이다.
서진(西晋) 시대 사문 석법립(釋法立)이 법거(法炬)와 함께 번역하였다.두 번째 번역이다. 두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한 번역본은 궐본이다.
위의 경은 앞의 『법구경』과 같고 다름을 밝혔다. 앞의 경은 다만 게송 글귀만을 모아서 엮고, 줄글[長行]11)을 겸하지 않았다. 여기에 이 후경(後經)은 게송의 유래와, 어떤 인연이 있었을 때에 세존께서 설하셨다는 것을 겸하여 설명하였다. 앞의 게송 내용에 비하면, 이 경은 생략되어 갖추어지지 못하였다. 또 앞뒤의 게송 내용에는 서로 더함과 덜함이 있다. 『대주록[周錄]』에는 대승경(大乘經) 가운데 편입되어 있었는데, 잘못이다.
가섭결경(迦葉結經) 1권
후한(後漢) 시대 안식국[安息] 삼장 안세고(安世高)의 번역이다.습유록에 편입되어 있다. 첫 번째 번역이다. 세 번의 번역이 있었는데, 두 번역은 궐본이다.
찬집삼장급잡장전(撰集三藏及雜藏傳) 1권
실역(失譯)이다.지금은 『동진록(東晋錄)』에 들어 있다. 단본이다. 습유록에 편입되어 있다.
삼혜경(三慧經) 1권
『승우록(僧祐錄)』에는 “『안공록[安公]』의 양토이경(涼土異經)에 들어 있다”라고 하였다.지금은 『북량록(北涼錄)』에 들어 있다. 습유록에 편입되어 있으며, 단본이다.
아비담오법행경(阿毗曇五法行經) 1권또한 『아비담고혜경(阿毗曇苦慧經)』이라고도 한다. 혹은 행(行)자가 없다.
후한 시대 안식국 삼장 안세고의 번역이다.습유록에 편입되어 있다. 단본이다.
아함구해십이인연경(阿含口解十二因緣經) 1권또한 다만 『아함구해경(阿含口解經)』이라고도 하며, 혹은 『단십이인연경(斷十二因緣經)』이라고도 한다.
후한 시대 안식국 우바새(優婆塞) 안현(安玄)이 엄불조(嚴佛調)와 함께 번역하였다.단본이다.
소도지경(小道地經) 1권
후한 시대 서역 삼장 지요(支曜)의 번역이다.습유록에 편입되었다. 단본이다.
문수사리발원경(文殊師利發願經) 1권혹은 게(偈)자를 더 붙이기도 하였다.
동진(東晋) 시대 천축 삼장 불타발타라(佛陀跋陀羅)의 번역이다.습유록에 편입되어 있다. 단본이다.
육보살명(六菩薩名) 1권장방(長房)의 「입장록(入藏錄)」에는 “여섯 분의 보살 명호는 역시 외우며 지녀야 한다”라고 하였다.
후한 시대 실역이다.습유록에 편입되어 있다. 단본이다.
일백오십찬불송(一百五十讚佛頌) 1권존자 마질리제타(摩咥利制吒)가 지었다.
대당(大唐) 시대 삼장 의정(義淨)의 번역이다.새로 이 목록에 편입되었다. 단본이다.
찬관세음보살송(讚觀世音菩薩頌) 1권
대당 천후(天后) 때 불수기사(佛授記寺) 사문 석혜지(釋慧智)의 번역이다.『대주록(大周錄)』에 나온다. 단본이며, 습유록에 편입되어 있다.
이상 12집(集) 16권은 동질이다.
무명라찰집(無明羅刹集) 1권또한 『무명라찰경(無明羅刹經)』이라고도 한다. 혹은 2권이다.
실역이다.습유록에 편입되어 있으며, 단본이다. 지금은 『진록(秦錄)』에 들어 있다.
마명보살전(馬鳴菩薩傳) 1권
요진(姚秦) 삼장 구마라집(鳩摩羅什)의 번역이다.습유록에 편입되어 있다. 단본이다.
용수보살전(龍樹菩薩傳) 1권
요진 삼장 구마라집의 번역이다.습유록에 편입되어 있다. 단본이다.
제바보살전(提婆菩薩傳) 1권
요진 삼장 구마라집의 번역이다.습유록에 편입되어 있다. 단본이다.
바수반두법사전(婆藪槃豆法師傳) 1권중국말로는 천친(天親)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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