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442 불교(개원석교록 13권 30편 / 開元釋敎錄)

by Kay/케이 2021. 8. 28.
728x90
반응형

 

통합대장경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1330

 

지승(智昇) 지음

송성수 번역

 

다라니잡집(陀羅尼雜集) 101()이다.

지은 이는 확실하지 않다.지금은 양록(梁錄)에 들어 있다.

위의 주집(呪集)대주록(大周錄)에는 대승의 단본으로 되어 있는데, 다시 실역(失譯)이라 한 것은 옳지 못하다. 그 내용을 찾아 살펴보았더니, 이 집()은 이 나라에서 초집(抄集)한 것이고 범본(梵本)을 달리 번역한 것이 아니다. 그렇게 알 수 있는 까닭은 칠불신주경(七佛神呪經)타린니발경(陀鄰尼鉢經)등이 모두 이 나라에 들어와서 번역되었기 때문이다. 호제동자다라니경(護諸童子陀羅尼經)은 원위(元魏) 때 보리류지(菩提留支)가 번역한 것이고, 타린니발경최승등왕경(最勝燈王經)의 두 경은 모두 동본이다. 이와 같은 등의 경은 모두가 집록[]에 들어 있다. 그 때문에 범본(梵本)을 전역(傳譯)한 것이 아니다. 반드시 이는 이 나라에서 모아 편수한 것이다. 어떤 사람이 지었는지 분명히는 모르지만, 여기에서 기술한 것만은 틀림없다.

제경요집(諸經要集) 20

대당 시대 서명사(西明寺) 사문 석현운(釋玄惲)이 지었다.새로 장경에 편입시킨다.

이상 1() 20권은 3()에 나누어서 수록되어 있다.상ㆍ하 질()에는 각각 7권씩 수록되고, 중질(中帙)에는 6권이 수록되어 있다.

출삼장기집(出三藏記集) 15

()나라 때 건초사(建初寺) 사문 석승우(釋僧祐)가 지었다.장방록에 나온다. 새로 장경에 편입시킨다.

중경목록(衆經目錄) 7

()나라 개황(開皇) 14(594)에 칙명으로 번경(翻經) 사문 법경(法經) 등이 지었다.장방록에 나온다. 새로 이 장경에 편입시킨다.

이상 2() 22권은 2()이다.상질에는 10권이 수록되고, 하질에는 12권이 수록되었다.

개황삼보록(開皇三寶錄) 15권내의 제목에서는 역대삼보기(歷代三寶記)라고 하였다.

()나라 개황 17(597)에 번경학사(翻經學士) 성도(成都) 비장방(費長房)이 지었다.내전록에 나온다. 새로 장경에 편입시킨다.

중경목록(衆經目錄) 5

수나라 인수(仁壽) 2(602)에 칙명으로 변경사문과 학사(學士) 등이 번역하였다.내전록(內典錄)에 나온다. 새로 장경에 편입시킨다.

이상 2()20권이며, 2()이다.

대당내전록(大唐內典錄) 101질이다.

대당 시대의 서명사 사문 석도선(釋道宣)이 지었다.내전록에 나온다. 새로 장경에 편입시킨다.

속대당내전록(續大唐內典錄) 1

대당 시대 서숭복사(西崇福寺) 사문 석지승(釋智昇)의 번역이다.새로 장경에 편입시킨다.

고금역경도기(古今譯經圖記) 4

대당 시대 번경사문(翻經沙門) 석정매(釋靖邁)가 지었다.새로 장경에 편입시킨다.

속고금역경도기(續古今譯經圖記) 1

대당 시대 서숭복사 사문 석지승(釋智昇)이 지었다.새로 장경에 편입시킨다.

대주간정중경목록(大周刊定衆經目錄) 15

대당 시대 천후(天后)의 칙명으로 불수기사(佛授記寺) 사문 명전(明佺) 등이 지었다.새로 이 목록에 편입시킨다.

이상 4() 21권은 2질이다.상질에는 11권에 수록되었고, 하질에는 10권이 수록되었다.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202질이다.

대당 시대 서숭복사 사문 석지승이 지었다.새로 이 목록에 편입시킨다.

일체경음의(一切經音義) 25

대당 시대 번경 사문 석현응(釋玄應)이 지었다.새로 이 목록에 편입시켰다. 내전록에 나온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