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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101 불교(개원석교록 1권 19편 / 開元釋敎錄)

by Kay/케이 2021. 6.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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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119

 

지승(智昇) 지음

 

내전록(內典錄)중에는 담과와 맹상이 함께 번역하였고, 마침내 맹상은 태자본기서응경(太子本起瑞應經)과 합쳐서 1권으로 만들었다라고 하였는데, 그렇지 않다. 이 두 경은 전혀 다른 것이어서 합칠 수가 없다. 승우(僧祐)강맹상이 중본기경(中本起經)을 번역하여 내었다는 것은 그들이 함께 경을 번역한데 근거했을 뿐이다라고 하였다.

 

(13) 신구제실역경(新舊諸失譯經)

대방편불보은경(大方便佛報恩經) 7

마하연보엄경(摩訶衍寶嚴經) 1권일명 대가섭품(大迦葉品)이라고도 한다. 두 번째 번역되어 나왔다. 보적보명보살회(寶積普明菩薩會)와 같은 동본인데, 그 내용 중에 이르기를 ()나라 말로 번역되었으면, 진록(晋錄)에 편입되어야 할 것이나, 지금은 우선 구록(舊錄)에 의거하기로 한다라고 하였다. 승우는 마하승보엄경(摩訶乘寶嚴經)이다라고 하였다.

후출아미타불게경(後出阿彌陁佛偈經) 1권혹은 경()자가 없기도 한다. 두 번째 번역되어 나왔다.

미증유경(未曾有經) 1권처음 번역되어 나왔다. ()나라 때에 번역한 심희유경(甚希有經)과 같은 동본이다.

작불형상경(作佛形像經) 1권일명 우전왕작불형상경(優塡王作佛形像經), 또는 작상인연경(作像因緣經)이라고도 한다. 조립형상복보경(造立形象福報經)과 같은 동본이다.

안택신주경(安宅神呪經) 1권또한 안택주법경(安宅呪法經)이라고도 한다. 승우는 안택주(安宅呪)이다라고 하였다.

수십선계경(受十善戒經) 1

고음경(苦陰經) 1중아함경25권에서 나온 이역이다.

마요란경(魔嬈亂經) 1권일명 폐마시목련경(弊魔試目連經), 또는 마왕입목련난복경(魔王入目連蘭腹經)이라고도 한다. 중아함경30권에서 나온 이역이다.

사미니계경(沙彌尼戒經) 1권혹은 경()자가 없기도 한다.

우바리문불경(優波離問佛經) 1권혹은 우바리률(優波離律)이라고도 한다.

분별공덕론(分別功德論) 4권혹은 분별공덕경(分別功德經)이라고도 한다. 혹은 3, 또는 5권으로 되어 있다.

선요가욕경(禪要呵欲經) 1권표제에서는 선요경(禪要經)가욕품(呵欲品)이다라고 하였다.

내신관장구경(內身觀章句經) 1권혹은 구()자가 없기도 한다.

잡비유경(雜譬喩經) 2권일명 보살도인경(菩薩度人經)이라고도 한다.

육보살명경(六菩薩名經) 1장방록입장록(入藏錄)에는 여섯 분의 보살 명호를 또한 외우고 지녀야 한다라고 하였다.

이상의 경론은 현재 있고, 이 이하는 궐본이다.

반주삼매염불장경(般舟三昧念佛章經) 1권이 경은 행품(行品) 별로 번역했다. 네 번째로 번역되어 나왔다.

아미타불게(阿彌陁佛偈) 1권처음 번역되어 나왔다.

범본경(梵本經) 4구록(舊錄)에는 호본(胡本)이다고 한 것을 새로 범본(梵本)으로 고쳤다. 장안(長安)에서 역출한 듯하다.

니원후천세변경(泥洹後千歲變經) 4권일명 천세변경(千歲變經)이라고도 한다. 승우는 니원후천세중변기(泥洹後千歲中變記)1권이다라고 하였다.

제경불명(諸經佛名) 2권이제 이 경은 부사의공덕경(不思議功德經)이 아닌가 의심된다.

삼천불명경(三千佛名經) 1

칭양백칠십불명경(稱揚百七十佛名經) 1권또한 바로 백칠십불명경(百七十佛名經)이라고도 한다. 지금은 칭양공덕경(稱揚功德經)에서 나온 것이 아닌가 의심된다.

남방불명경(南方佛名經) 1구록(舊錄)에서는 일명 치성사경(治城寺經)이다라고 하였는데, 이는 옳지 않다. 이것은 절 이름을 표제로 기록한 것이지, 이 경의 다른 이름異名이 아니다.

멸죄득복불명경(滅罪得福佛名經) 1

관세음소설행법경(觀世音所說行法經) 1권이 경은 주경(呪經)이다.

살타파륜보살구심반야도상경(薩陁波崙菩薩求深般若圖像經) 1

수지불명불타악도경(受持佛名不墮惡道經) 1

오룡주독경(五龍呪毒經) 1

취혈기신주경(取血氣神呪經) 1구록에서는 혈주(血呪)이다라고 하였다.

주적주법경(呪賊呪法經) 1권비장방은 이출본(異出本)이다라고 하였다. 승우는 바로 주적(呪賊)이다라고 하였다.

칠불안택신주경(七佛安宅神呪經) 1

보살수계법경(菩薩受戒法經) 1승우록에는 경()자가 없다. 비장방은 이출본이다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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