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개원석교록(開元釋敎錄) 2권 25편
지승 지음
법호는 대대로 돈황에서 살아, 그가 행한 법의 교화가 두루 미쳤다. 그때에 사람들은 모두가 그를 돈황보살(燉煌菩薩)이라고 불렀었다. 여러 기록에서 그를 월지보살(月支菩薩)이라 하거나, 또한 천축보살(天竺菩薩)이라 한 것은, 이 모두가 그의 덕을 존중하여 그의 이름을 찬미한 것이다. 그리고 법호는 중국에서 번역하여 부른 이름이요, 담마라찰(曇摩羅刹)은 서방의 범어로 부르는 이름인데, 양(梁)나라 『승우록(僧祐錄)』과 수(隋)나라 『법경록(法經錄)』에는 두 사람으로 여겨 각기 따로 경을 역출한 것처럼 되어 있다. 그것은 좀 자세히 살피지 못한 것이다. 이제 여러 목록을 자세히 검토하면 법호가 번역하여 낸 경에는 다소 일정하지 못한 점이 있다. 『장방록(長房錄)』에는 보다 더 많은데, 이제 자세히 찾아 묶어 보면 대개 이는 따로 파생한別生 경이요, 법호의 번역이 아니므로, 그가 직접 역경한 경전의 수효에 넣기에는 합당하지 않다. 이제는 진실한 기록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모두 그것들을 삭제한 것이니. 아래에서 기술한 바와 같다.
사자월불본생경(師子月佛本生經)혹은 본(本)자가 없기도 하다. 『장방록』 등의 모든 목록에는 “법호의 번역이다”라고 하였으나 글을 자세히 보니 그렇지 않았다. 지금은 실역(失譯)으로 하여 『진록(秦錄)』에 편입시켰다.
법사경(法社經)세상에서는 일찍이 이 경본을 보고, 이 사람이 지은 것인가 의심이 된다고 하였다. 그래서 이제는 『의록(疑錄)』에 편입시킨다.
보녀문혜경(寶女問慧經)
범왕변신경(梵王變身經)이상 2경은 『대집경(大集經)』에서 나왔다.
사자재신통경(四自在神通經)『자재왕경(自在王經)』에서 나왔다.
금강장보살행경(金剛藏菩薩行經)『참비경(斬備經)』에서 나왔다.
광세음경(光世音經)『정법화경(正法華經)』에서 나왔다.
보일광명보살경(寶日光明菩薩經)또한 『보일광명보살문연화국상모경(寶日光明菩薩問蓮華國相貌經)』이라고도 한다. 『비화경(悲華經)』에서 나왔다.
보수동진경(普首童眞經)혹은 부(溥)자를 쓰기도 한다. 『보초경(普超經)』에서 나왔다.
수람본경(隨藍本經)
마왕경(馬王經)
미륵위녀신경(彌勒爲女身經)
마조왕경(摩調王經)『수람본경』 이하의 4경은 모두 『육도집경(六度集經)』에서 나왔다.
보살회과법경(菩薩悔過法經)혹은 경(經)자가 없기도 하다. 『용수십주론(龍樹十住論)』에서 나왔다.
인종소래경(人從所來經)또한 『인소종래경(人所從來經)』이라고도 한다. 『인본욕생경(人本欲生經)』에서 나왔다.
빈궁경(貧窮經)
하고경(何苦經)위의 『빈궁경』 등 2경은 모두 『중아함경』에서 나왔다.
칠보경(七寶經)『증일아함경』에서 나왔다.
의왕경(醫王經)
실비리천자예불설게경(悉鞞梨天子詣佛說偈經)
사종인경(四種人經)『의왕경』 이하 3경은 『잡아함경』에서 나왔다.
한거경(閑居經)
총지경(惣持經)혹은 『불심총지경(佛心摠持經)』이라고도 한다.
복사경(腹使經)
밀구경(蜜具經)
잡찬경(雜讚經)『한거경』 이하 5경은 모두 『생경(生經)』에서 나왔다.
여인욕치황미경(女人慾熾荒迷經)
다문경(多聞經)
오의경(寤意經)이상의 3경은 모두 『출요경(出曜經)』에서 나왔다.
『보녀문혜경(寶女問慧經)』 이하 27경은 모두 따로 만들어진 초경(抄經)이며, 대부(大部)로부터 나왔으므로, 지금은 모두 삭제한다.
중경목록(衆經目錄) 1권법호 자신이 지었으므로 범본(梵本)의 번역이 아니다. 목록에서 이것을 열거하여 서술했으므로, 여기서는 다시 기술하지 않았다.
(2) 강량루지(疆梁婁至)
십이유경(十二遊經) 1권처음 번역되어 나왔다.
이상은 1부 1권인데, 궐본이다.
사문 강량루지는 중국말로는 진희(眞喜)라고 한다. 서역 사람이다. 지조와 생각이 크고 넓으며, 중생을 널리 교화하는 데에 뜻을 두었다. 무제(武帝) 태강(太康) 2년 신축(辛丑, 281)에 광주(廣州)에서 번역하였다.
『십이유경』의 일부가 『시흥록(始興錄)』과 『보창록(寶唱錄)』에 보인다.
(3) 안법흠(安法欽)
도신족무극변화경(道神足無極變化經) 4권두 번째 번역되어 나왔다. 일명 『합도신족경(合道神足經)』이라고도 한다. 혹은 3권으로 되어 있다. 축법호가 번역한 『불승도리천위모설법경(佛昇忉利天爲母說法經)』과는 동본이역(同本異譯)이다. 축도조록(竺道祖錄)에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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