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최상비밀나나천경(佛說最上秘密那拏天經) 하권
불설최상비밀나나천경 하권
서천 역경삼장 조봉대부 시광록경 명교대사 신 법현 한역
김영덕 번역
6. 최상성취공양대명분(最上成就供養大明分)
그 때 나나천이 알가를 올리는 대명을 송하였다.
나모볘샤라 바나소다 야 나나고바라 야 옴나나고바라분아사바하
那謨吠設囉二合嚩拏蘇多引野一那拏酤鉢囉引野二唵那拏酤鉢囉坌惹莎 賀引
三1)
“이 대명을 알가수(閼伽水)에 일곱 번 가지하고 사용하여 현성(賢聖)에게 받들어 올립니다.
다시 결계대명(結界大明)을 송합니다.
나묘바아바도 나나고바라야 볘샤라 바나소다 야 보리망 니샹라
那謨婆誐嚩睹一那拏酤鉢囉引野二吠設囉二合嚩那蘇多引野三布哩網二合引儞商囉
칭도야마 나치나바 소니바 바시짇 마 바로기 올다라 고미라 아도
偁睹野摩四捺嗤那嚩引蘇儞嚩五鉢室喞二合摩引嚩嚕妓六嗢怛囉引酤尾囉七阿度
나 아 올리다망 유디 미니슈바 유바리 —따 다 살—미 우
那引誐引八嗢㗚特網三合儒底九尾儞輸嚩引踰十必哩二合瑟吒二合多引薩哩微二合虞
혜야 가 락사고리망 도만나랑 다냐 타아싣티리 바라 싣티
呬也二合哥十一犖叉酤哩網二合睹曼拏朗十二怛寧也切身他阿悉致梨十三鉢囉二合悉致
리 도티도티 도니도니 나나나나 고바라고바라 나나고바로야야
梨十四睹致睹致十五睹泥睹泥十六那拏那拏十七酤鉢囉酤鉢囉十八那拏酤鉢嚕倪也
바야디 디사감 도마 디하라 망 만다라사바하
二合鉢野底十九底瑟鵮二合覩摩引底訖囉二合忙二十曼拏羅莎 賀引二十一2)
이 대명을 송하고 흰 겨자 물에 일곱 번 가지하고 나서 마땅히 결계(結界)를 이룹니다.
다시 헌향대명(獻香大明)을 송합니다.
나모볘샤라 바나소다 야 나나고바라 야 다샤나막사하리 타 옴사
那謨吠設囉二合嚩那蘇多引野一那拏酤鉢囉引野二多寫那莫塞訖哩三合埵三唵薩
라사라 나타나타 나나나나 도티도티 나나고바로야야 바야디사바하
囉薩囉四那吒那吒五拏拏拏拏六度致度致七那拏酤鉢嚕倪也二合鉢野底莎 賀引
八3)
이 대명을 일곱 번 송하고 향에 가지하여 사릅니다.
다시 호마대명(護摩大明)을 송합니다.
나모바아다도 나나고바라야 볘시라 바나소도야 옴할 나할 나 아바
那謨婆誐嚩睹一那拏酤鉢囉野二吠室囉二合嚩那蘇睹野三唵曷頁那曷頁那四入嚩
라아바 라 혜 나나고바라고바라 아바 라고바라사바하
二合羅入嚩二合羅五呬引那拏酤鉢囉酤鉢囉六入嚩二合羅酤鉢囉莎 賀引七4)
이 대명을 송하고 호마물(護摩物)에 일곱 번 가지하고 호마를 행합니다.
다시 목욕대명(沐浴大明)을 송합니다.
나모나나고바라 야 옴켸리켸리 켸켸리 아바 리니사바하
那謨那拏酤鉢囉引野一唵契梨契梨二契契梨三入嚩二合梨儞莎 賀引四5)
이 대명을 일곱 번 송하고 백개자 물에 가지하여 마땅히 목욕을 합니다.
다시 정결하게 하는 대명[潔淨大明]을 송합니다.
나모나나고바라 야 옴할 나이리바로나바디 약사고바라사바하
那謨那拏酤鉢囉引野一唵曷頁那儗哩嚩嚕拏嚩底二藥叉酤鉢囉莎 賀引三6)
이 대명을 송하고 물에 일곱 번 가지하면 마땅히 정결해집니다.
다시 꽃의 대명[花大明]을 송합니다.
나모볘시라 마나소다 야 나나고바라 야 옴도로도로 보사바 바디
那謨吠室囉二合摩那蘇多引野一那拏酤鉢囉引野二唵咄嚕咄嚕三布瑟波二合嚩底四
모로모로 바라마우혜야 나나고바라사바하
母嚕母嚕五鉢囉摩虞呬也二合六那拏酤鉢囉莎 賀引七7)
이 대명을 일곱 번 송하고 꽃에 가지하여 마땅히 공양에 씁니다.
다시 도향(塗香)의 대명을 송합니다.
나모나나고바라 야 니먀— 미마 나찰라 야 기리기리 사만다안디
那謨那拏酤鉢囉引野一儞尾也二合尾摩引那拶囉引野二吉哩吉哩三三滿多巘提四
옴미슈디사바하
唵尾戍地莎 賀引五8)
이 대명을 일곱 번 송하여 바르는 향에 가지하고 마땅히 올립니다.
다시 등(燈)의 대명을 송합니다.
나모나나고바라샤 아바 리다뎨아다라샤 아바 라도 옴도티사바하
那謨那拏酤鉢囉寫一入嚩二合梨多帝惹馱囉寫二入嚩二合羅睹三唵咄致莎 賀引
四9)
이 대명을 일곱 번 송하고 등불에 가지하여 마땅히 올립니다.
다시 출생(出生)의 대명을 송합니다.
나모나나고바라샤 볘시라 마노소다샤 옴미아타야 미아야바라 바
那謨那拏酤鉢囉寫一吠室囉二合摩拏蘇多寫二唵尾葛吒野三尾惹野鉢囉二合嚩
라 고바라 야사바하
囉四酤鉢囉引野莎 賀引五10)
이 대명을 일곱 번 송하여 출생식(出生食)에 가지합니다.
다시 실가바타대명(室珂嚩馱大明)을 송합니다.
나모나나고바라 야 살—바 니바다만니다 야 옴기리기리 고바라고
那謨那拏酤缽囉引野一薩哩嚩二合儞嚩多滿儞多引野二唵吉哩吉哩三酤鉢囉酤
바라 딛—띠 딛—띠 시켸사바하
鉢囉四底瑟致二合底瑟致二合五室契莎 賀引六11)
이 대명을 일곱 번 송하고 나서 마땅히 실가바타를 만듭니다.
다시 옹호대명(擁護大明)을 송합니다.
나모나나고바라샤 옴조로조로 로로로 고바라고바라 아 하라 마샤
那謨那拏酤鉢囉寫一唵祖嚕祖嚕二嚕嚕嚕三酤鉢囉酤鉢囉四阿引訖囉二合摩設
리람 라사라사 마마살—바 가랑 도티도티사바하
利囕五囉叉囉叉六摩摩薩哩嚩二合哥朗七度致度致莎 賀引八12)
이 대명을 송하여 자기 몸과 남의 몸을 옹호하며 혹은 실을 사용하고 혹은 물을 사용하고 혹은 백개자 혹은 재[灰] 혹은 안실향을 태우며 이와 같은 등의 물건에 스물한 번 가지하면 마땅히 옹호할 것입니다.”
7. 최상성취인상대명분(最上成就印相大明分)
그 때 나나천이 다시 인상법(印相法)을 설하였다.
“이 인상(印相)은 바로 최상의 성취하는 법이니, 수행하는 사람이 장차 법의 결인(結印)을 결하고자 하면 인(印)하기 전에 먼저 두 손을 정결하게 하고 다시 바르는 향을 사용하고 나서 비로소 인을 결합니다.”
나나천근본인(那拏天根本印)
두 손을 합장하고 두 가운뎃손가락을 세우고 새끼손가락도 또 그렇게 하고 엄지손가락은 갈고리[鉤]같이 하고 가운뎃손가락을 다시 굽혀 고리[環]같이 하고 집게손가락도 또한 이와 같이 합니다.
이 대인(大印)은 큰 위덕이 있어 모든 일을 잘 이루고 나아가 모든 부류[類]로 하여금 거동(擧動)하여 일을 말하고 또한 야차ㆍ나찰 등을 조복하고 또한 부르기도 하며 이와 같은 등의 일을 모두 성취합니다. 또한 능히 일체법을 성취하나니 이 인(印)을 결할 때 송하는 대명을 송하겠습니다.
옴도티도티고바라사바하
唵咄致咄致酤鉢囉莎 賀引13)
모날아라인(母捺誐囉印)
또다시 앞의 인에 엄지손가락의 끝을 굽히고 가운뎃손가락은 금강(金剛)같이 하여 이마 위에 둡니다. 이 인을 맺을 때 송하는 대명을 송합니다.
옴짇티짇티 짇짇티 모나아 라훔
唵喞致喞致一喞喞致二母捺誐二合囉吽三14)
이 인과 대명은 능히 모든 일을 성취합니다.
나나천심인(那拏天心印)
앞의 인을 고치지 아니하고 두 손을 금강같이 하고 집게손가락을 굽혀 달[月]같이 합니다. 이 인을 결할 때 송하는 대명을 송합니다.
옴도로티도로티사바하
唵咄嚕致咄嚕致莎 賀引15)
이 인과 대명은 능히 모든 야차나찰과 모든 용과 나아가 모든 악 등을 조복합니다.
제천심인(諸天心印)
앞의 인을 고치지 아니하고 두 개의 집게손가락을 굽히고 두 개의 엄지손가락을 세워 인을 이룹니다. 이 인을 결할 때 송하는 대명을 송합니다.
옴나나리니 니바아야훔바닥
唵那拏哩尼一儞嚩惹野吽發吒半音二16)
이 인과 대명은 능히 일체를 성취하는 법입니다.
일체야차나찰심인(一切夜叉羅刹心印)
두 손바닥을 펴고 집게손가락, 가운뎃손가락, 엄지손가락을 단단하게 서로 붙여서 인을 이룹니다. 이 인을 결할 때 송하는 대명을 송하겠습니다.
옴나모소도 뎨보뎨새라 야 나나고바라샤 노마도 마하 아나 디바디
唵那謨窣睹二合帝部帝說囉引野一那拏酤鉢囉寫引努摩覩二摩賀引㜸那引地鉢底
나 볘샤라 바난소다 훔짇티사바하
曩三吠設囉二合嚩赧蘇多四吽喞致莎 賀引五17)
이 인과 대명은 모든 요(曜明과 五星)와 일체 야차ㆍ나찰ㆍ부다 등을 잘 조복하나니 이 인을 결하고 대명을 송할 때에 저 야차 등이 모두 무너져 흩어집니다. 만약 그렇지 아니하면 머리가 일곱 조각으로 깨질 것입니다.
제천인(諸天印)
앞의 인을 고치지 아니하고 두 집게손가락을 떼고 두 새끼손가락을 폅니다. 이 인을 결할 때 송하는 대명을 송하겠습니다.
옴바라마우혜야 가 아바 라아바 라 바라 아바 라훔
唵鉢囉摩虞呬也二合葛一入嚩二合囉入嚩二合囉二鉢囉二合入嚩二合囉吽三18)
이 인과 대명도 또 능히 일체 성취하는 법을 이룹니다.
나나천심인(那拏天心印)
앞의 인을 고치지 아니하고 두 집게손가락으로 고리같이 하고 두 가운뎃손가락을 갈고리같이 하고 두 새끼손가락을 떼어 인을 이룹니다. 이 인을 결할 때 송하는 심명(心明)을 송하겠습니다.
옴할 라할 라 바라 할 라사바하
唵曷頁囉曷頁囉一鉢囉二合曷頁囉莎 賀引二19)
그 때 나나천이 인(印)의 대명(明)을 설하고 나서 다시 말하였다.
“만약 어떤 수행인이 모든 성취하는 법을 이룬 자라면 마땅히 모름지기 항상 3밀(密)을 행해야 하나니, 말하자면 삼매와 인상(印相)과 대명 등입니다. 그리하여 법에 의하여 모든 성취하는 일을 이루고자 하는 것을 모두 성취한 것입니다.”
8. 최상성취경애호마법분(最上成就敬愛護摩法分)
그 때 나나천이 다시 대명을 송하였다.
나모나나고바라 야 볘샤라 바나소다 야 다냐 타 아라 시 마하
那謨那拏酤鉢囉引野一吠設囉二合嚩那蘇多引野二怛寧也切身他引誐囉二合悉三摩賀引
아라 시니 혜리혜리혜리 미리미리사바하 아모카몌사혜라연 사소
誐囉二合悉儞四呬梨呬梨呬梨五彌梨彌梨莎 賀引六 阿母剛迷薩呬囉撚七薩蘇
바란난 사켸 냐— 보니볘야 바사다라 랑가라 난 바샤마나야
嚩蘭赧二合八薩契引儞也二合普𡁠閉野引九嚩薩怛囉三合朗哥囉引赧十嚩設摩那野
사바하
莎 賀引十一20)
만약 수행하는 사람이 호마를 짓고자 하면 마땅히 올마다(嗢摩多)나무 장작과 백개자ㆍ아달마로지라(阿怛摩嚕地囉) 등을 사용하며 대명을 송하고 같이 호마를 지으면 일체의 짓는 바를 다 성취합니다. 또 만약 사람이 모두가 공경하고 사랑하기를 바란다면 마땅히 법대로 안실향을 사용하여 대명을 송하고 스물한 번 가지하여 살라 몸에 훈기를 쏘이면 일체 보는 자가 모두 공경하여 사랑할 것입니다.
또 만약 수행하는 사람이 논의함에 이기려고 한다면 마땅히 법대로 창포(菖蒲)를 사용하여 대명을 송하고 스물한 번 가지하고 입 안에 머금으면 대부분의 논의하는 일에서 일체의 승리를 얻을 것입니다. 또 만약 사람이 전쟁터에 들어가 이기고자 한다면 마땅히 법대로 청목향(靑木香)을 사용하여 이 대명을 송하고 스물한 번 가지하여 살라 몸에 훈기를 쏘이면 가는 곳마다 승리를 얻을 것입니다.
다시 대명을 송하겠습니다.
아바사라아바사라 아사아사새바바나사바하
阿嚩娑囉阿嚩娑囉一㜸蹉㜸蹉說婆嚩曩莎 賀引二21)
만약 떠나간 나나천을 본래의 처소로 돌아오게 하려는 자는 먼저 앞의 대명을 송하고 호마를 짓고 나서 다시 이 대명을 일곱 번 송한다면 이 때 나나천이 곧 본래의 처소로 돌아올 것입니다.”
9. 대명만나라성취의궤분(大明曼拏羅成就儀軌分)
그 때 나나천이 다시 대명을 송하였다.
나모나나고바라샤 볘샤라 바나소다샤 마하 우혜야 긴나라 샤 미
那謨那拏酤鉢囉寫一吠設囉二合嚩拏蘇多寫二摩賀引虞呬也二合緊捺囉二合寫三彌
먀— 미마 나바 시나샤 아타 도나나고바라샤 마하 우혜야 긴나라
尾也二合尾摩引那嚩引悉那寫四阿他引覩那拏酤鉢囉寫五摩賀引虞呬也二合緊捺囉
샤 하리 나야마 바리다 야샤— 미 아바 할 나 아 미샤나
二合寫六紇哩二合捺野摩引嚩㗚多二合野沙也二合引彌七阿嚩引曷頁曩八阿引尾舍曩九
보라 바나 람아 바나 로나 바나 만다나 마 라난 다라 사나
布囉引鉢曩十囕誐引鉢曩十一嚕捺引鉢曩十二滿馱曩十三摩引囉赧十四怛囉二合引薩曩
다리아 나 사담 바나 나바나 모할나 살—바 마다라
十五多哩惹二合曩十六薩擔二合婆曩十七昝婆曩十八謨歇曩十九薩哩嚩二合引蜜怛囉二合
난바라 마타나 나모나나고바라 야 나모볘샤라 바나야 나
引赧鉢囉二合摩他曩二十那謨那拏酤鉢囉引野二十一那謨吠設囉二合嚩那野二十二那
모미로박사야 나모미로다가야 나모다리 디라 사타라 야
謨尾嚕博叉野二十三那謨尾嚕茶迦野二十四那謨特哩二合底囉引瑟吒囉三合引野二十
나모아티라 야 나모약사아나 야 나모마 니바나라 야 나
五那謨惹致羅引野二十六那謨藥叉㜸那引野二十七那謨摩引尼跋捺囉二合引野二十八那
모보란나 바나라 야 나모살—바 미냐— 만다라 보이다
謨布蘭拏二合跋捺囉二合引野二十九那謨薩哩嚩二合尾儞也二合引滿怛囉二合布𡁠多引
야 마하 바라 할 라나다라 야 비마나 나 야 바야바라 나
野三十摩賀引鉢囉二合曷頁囉那馱囉引野三十一毘摩那引捺引野三十二婆野鉢囉二合捺
야 아바 리다난나 바라 할 라나할 사타 야 소미마라니
野三十三入嚩二合梨多難那三十四鉢囉二合曷頁囉那曷頁薩他二合野三十五蘇尾摩羅儞
시다 바라 하 라나낭하리 샤리라 야 살—바 니바아나뇩야
室多三十六鉢囉二合賀引囉那朗訖哩二合設哩囉引野三十七薩哩嚩二合儞嚩㜸那耨倪
야 다 야 잔나라 소리야 사건 다다라 야 나나고바라
也二合引多引野三十八贊捺囉二合蘇哩也二合塞建二合馱達囉引野三十九那拏酤鉢囉引
야 예혜예 혜 마라 감마 사디예 나 니바사디예 나
野四十翳呬曳二合引呬四十一沒囉二合撼摩二合薩底曳二合那四十二儞嚩薩帝曳二合那四
바 유보도보타 바라 미샤바라 미샤 이망샤리람살—바
十三嚩引踰部覩部埵引四十四鉢囉二合尾設鉢囉二合尾設四十五壹忙設利囕薩哩嚩二合
녜바 이망아라 하 마 바 할 연동 아 미샤연동 바타 바
禰嚩引四十六壹忙誐囉二合賀引摩引嚩引曷頁演凍四十七阿引尾設演凍四十八嚩埵引鉢
연동 마 라 바연동 아녜유아나샤단아도 야니마라 감마 로
演凍四十九摩引囉引鉢演凍五十野禰踰惹那設旦㜸覩五十一野儞沒囉二合撼摩二合路
가아단 야니바 바로나 라양 인나라 아도바 미수노 로가
葛㜸旦五十二野儞嚩引嚩嚕那引羅煬五十三印捺囉二合㜸覩嚩引五十四尾數努二合路葛
아도바바 소마소리야 아도바바 사다 다사다망 나나고바
㜸覩必嚩引五十五蘇摩蘇哩也二合㜸覩必嚩引五十六薩怛二合多娑怛網三合那拏酤鉢
라 아 가다야 아 가리사 야바아밤 나나고바라 모나아
囉五十七阿引葛茶野五十八阿引哥哩沙二合野婆誐鍐五十九那拏酤鉢囉六十母捺誐二合
라모사라 자거라 바니라 예야 바야 디 보리바 니샹인나라
囉母娑囉六十一作訖囉二合播尼囉引倪也二合鉢野引底六十二布哩嚩二合儞商印捺囉
나사나니시야마 사다 타 니시바시자 미바로노라 아
二合六十三捺叉那儞室野摩六十四娑多二合他引儞室鉢室左二合彌嚩嚕奴那引誐引六十
올다리나볘시라 바나사나 예뎨니샤 바 라 아 야야 바
五嗢多哩那吠室囉二合嚩那娑捺引六十六翳帝儞設引播引羅引六十七阿引倪也二合引鉢
야다니다샤 보보나나고바라 마리나 마리나 바라 마리나
野多儞爹設六十八部部那拏酤鉢囉六十九摩哩捺二合摩哩捺二合七十鉢囉三合摩哩捺
바라 마리나 고바라고바라 보사바 고바라 하리 나
二合鉢囉二合摩哩捺二合七十一酤鉢囉酤鉢囉七十二布瑟波二合酤鉢囉七十三紇哩二合捺
야고바라 호도호도 모도모도 할 나할 나 나할 나할
野酤鉢囉七十四呼覩呼覩七十五母覩母覩七十六曷頁那曷頁那七十七捺曷頁捺曷頁七十八
바자바자 친나친나 빈나빈나 하 하 하 하 나나고바라
鉢左鉢左七十九親捺親捺八十頻捺頻捺八十一賀引賀引賀引賀引八十二那拏酤鉢囉八十
혜혜혜혜 나나고바라 보라보라 보라야나나고바라 니먀—
三係係係係八十四那拏酤鉢囉八十五布囉布囉八十六布囉野那拏酤鉢囉八十七儞尾也
고바라 아 야야 바야도우혜야 가 나나나나나나 니니니
二合酤鉢囉八十八阿引倪也二合鉢野覩虞呬也二合葛八十九那拏那拏那拏九十儞尼儞
니니니 훔훔 다티다티 도티도티 지티지티 짇바티사바
尼儞尼九十一吽吽九十二多致多致九十三覩致覩致九十四喞致喞致九十五喞鉢致莎
하
賀引九十六22)
이 대명은 큰 위력이 있나니, 만약 이 대명으로 안실향에 가지하여 사르면 모든 수요(宿曜)가 하는 일을 모두 성취합니다.
또다시 수행하는 사람은 먼저 스스로 정결하게 한 후에 이 대명을 송하여 안실향에 스물한 번 가지하여 이 향을 나나천의 화상(晝像) 앞에서 사르고 흰 밥을 올립니다. 수행인이 이 대명을 천 번 송하여 그 수가 다 차면 곧 그림의 상이 요동하고 또 광명을 발하며 수행인에게 말하기를 ‘그대는 나나천의궤만나라성취법(那拏天儀軌曼拏羅成就法)을 다 성취하였도다’라고 합니다. 수행하는 사람이 이런 상서로움을 보고 나서 곧 알가를 받들어 올리면 이후에는 수행하는 사람이 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성취하게 됩니다. 또 마땅히 법대로 안실향을 써서 대명을 송하며 가지하고 살라 칼에 훈기를 쏘이고 또 대명을 송하여 칼에 가지하면 곧 움직이며 빛을 내고 가지가지 일을 성취합니다. 나아가 삼차(三叉:창)ㆍ윤(輪)ㆍ금강저(金剛杵)ㆍ절구공이[擣杵]ㆍ모날아라(母捺誐囉) 등의 병기에 마땅히 앞의 법과 같이 안실향에 가지하여 살라 훈기를 쏘이면 곧 모두 움직이며 빛을 내며 능히 가지가지 일을 성취합니다.
또다시 백개자를 사용하여 대명을 송하여 가지하고 나서 천(天)의 형상을 두드립니다. 다시 대명을 송하고 안실향을 살라 형상에 훈기를 내면 곧 빛을 냅니다. 나아가 범천ㆍ나라연천ㆍ대자재천ㆍ비사문천ㆍ마하가라천(摩賀迦羅天) 등에도 또한 앞의 법과 같이 안실향을 살라 훈기를 내고 또 대명을 송하여서 형상에 가호하면 모두 빛을 냅니다.
또다시 수행하는 사람이 법에 의하여 만나라를 만들고 향과 꽃 등을 공양하고 다시 법에 의하여 알가병에 향물을 가득 채워 만나라 가운데 안치하여 안실향을 사르고 대명을 송하여 가지할 때 알가병이 자연히 움직이고 나아가 빛을 냅니다. 또다시 앞과 같이 만나라를 만들고 온갖 향과 꽃을 공양하고 맑은 거울을 사용하여 뒷면에 향을 발라 만나라 가운에 안치하고 다시 백개자와 곡식의 꽃[穀花]을 사용하여 대명을 송하여 가지하고 나서 거울의 표면을 두드립니다. 안실향을 사르고 대명을 세 번 송하면 거울이 곧 움직이고 큰 광명을 냅니다. 곧 거울 가운데에 과거ㆍ현재ㆍ미래의 일이 보이고 또 천계(天界)의 사천왕천과 아래 세계의 용궁 등에 이르기까지 모두 다 보이며 자신과 남의 수명의 양(量)을 또한 능히 알 수 있습니다.
또다시 수행하는 사람이 먼저 스스로 재계하여 정결하게 하고 좋은 새 옷을 입은 후에 법에 의하여 서로 좋아하는 갈파라를 가지고 향수에 목욕시켜 지극히 청정하게 하고 바르는 향을 바르고 중간에 향유(香油)를 바릅니다. 그런 후에 수행하는 사람이 5색의 분가루를 가지고 법에 의하여 사방에 만나라를 만들며, 만나라의 네 문에는 네 개의 알가병에 향수를 가득 채워 안치하고 네 개의 은(銀)발우에 출생식(出生食)을 채워서 안치합니다. 네 개의 발우에 꽃을 안치하고 칼 네 개[四口]와 5색의 번기(幡旗)를 안치합니다. 이와 같은 것을 서로의 사이에 맞추어 두고 만나라 중심에는 세 개의 갈파라를 두고 앞의 한 개의 갈파라를 가지고 대명을 송하여 일곱 번 가지하여 세 개의 갈파라 위에 놓습니다. 다시 안실향을 사르고 대명을 송하며 손가락을 세 번 튀기는 사이에 가지하면 그 갈파라가 즉시 빛을 냅니다. 이것을 수행하는 사람이 보면 앞에서 거울 속의 일과 같이 됩니다. 혹은 나나천과 모든 권속을 보며 수행하는 사람과 함께 수행하는 사람이 구하는 것을 말하면 뜻대로 얻을 수 있으니, 위의 만나라와 나아가 갈파라 등의 성취하는 법과 같습니다. 무릇 이 남자나 여인이 용맹하고 견고하고 이롭고 즐거운[利樂] 마음을 내어 이 법을 이루는 자[作]는 모두 성취할 것입니다. 큰 오역죄와 부처님을 비방하여 헐뜯고 은덕을 알지 못하는 자는 제외되니, 오직 성취하지 못할 뿐 아니라 또한 이 법을 보거나 듣지도 못할 것입니다.
또 수행하는 사람이 아수라궁과 용궁에 들어가고자 하면 마땅히 법에 의하여 대명을 스물한 번 송하고 안실향을 사르면 모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또 안실향을 사르고 대명을 송하고 또 백개자를 사용하여 용담(龍潭)을 치고 다시 거니라(佉儞囉)나무를 사용하여 막대기를 만들어 용담 가운데 꽂으면 곧 금제(禁制:금지)가 됩니다. 만약 본래와 같이 되게 하려면 마땅히 그 막대기를 뽑고 안실향을 사르면 곧 본래와 같이 됩니다. 만약 원수의 진영[怨陣]을 눌러 항복받고자 하면 마땅히 쇠막대기를 만들어 법에 의하여 대명을 송하고 스물한 번 가지하여 안실향을 살라 훈기를 쏘이고 하나의 큰 나무 아래 꽂으면 원수의 진영이 곧 제압됩니다. 만약 그 막대기를 뽑으면 곧 본래와 같이 됩니다. 만약 모든 수요(宿曜)에 붙잡힌 자를 풀려나게 하고자 하면 마땅히 안실향을 살라, 잡힌 사람의 몸에 훈기를 쏘이고 대명을 송하고 백개자와 물에 가지하여 그 몸을 치고 씻으면 곧 풀어 없어집니다.
모든 학질병을 없애고자 하면 5색실을 사용하여 대명을 송하여 가지하고 나서 안실향을 살라 훈기를 쏘이고 환자를 묶으면 몸의 학질병이 곧 낫습니다.
만약 목이 묶여 있는 자를 벗어나게 하려면 마땅히 대명을 8백 번 송하면 일체 묶은 것이 다 풀어집니다. 만약 죄인의 목에 씌운 칼과 발에 채운 쇠사슬을 풀고자 하면 대명을 송하여 가지하고 안실향을 살라 백개자에 훈기를 쏘여 두드리면 곧 풀어집니다.
만약 우레와 우박을 다른 곳으로 옮기고자 하면 마땅히 석류가지를 사용해야 하며 만약 비를 멈추게 하려면 갈라미라가지를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만약 곡식을 구하고자 하면 일곱 가지 곡식을 사용하여 호마를 이루면 곧 뜻대로 됩니다. 만약 비를 내리게 하려면 마땅히 기름[脂]과 삼[麻]과 멥쌀을 사용하여 호마를 이루면 곧 비가 내립니다.
만약 모든 야차를 물리쳐 버리려면 곧 겨[米更]를 사용하여 호마를 이루어야 하며 만약 모든 병을 없애고자 하면 마땅히 기름[脂]과 삼기름[麻油]을 사용하여 호마를 이루어야 하고 만약 독이 다른 곳으로 옮겨가게 하고자 하면 공작의 꼬리를 사용해야 하며 안락하기를 바라는 자는 다만 마땅히 지극한 뜻과 생각을 가지면 곧 항상 안락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대명은 백천 가지 이루는 법을 잘 이루나니, 마땅히 법에 의하여 생각하고 송하고 또 안실향을 쓰면 하고자 하는 바를 모두 이룰 것이니, 이 법은 모든 법 가운데 가장 수승합니다.”
'매일 하나씩 > 적어보자 불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어보자] #5841 불설최승묘길상근본지최상비밀일체명의삼마지분(佛說最勝妙吉祥根本智最上秘密一切名義三摩地分) 상권 (0) | 2025.04.10 |
---|---|
[적어보자] #5840 불설최상의다라니경(佛說最上意陀羅尼經) (1) | 2025.04.09 |
[적어보자] #5838 불설최상비밀나나천경(佛說最上秘密那拏天經) 중권 (3) | 2025.04.09 |
[적어보자] #5837 불설최상비밀나나천경(佛說最上秘密那拏天經) 상권 (0) | 2025.04.09 |
[적어보자] #5836 불설최상근본대락금강불공삼매대교왕경(佛說最上根本大樂金剛不空三昧大敎王經) 7권 (0) | 2025.04.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