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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보자] #5686 불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佛說一切如來眞實攝大乘現證三昧大敎王經) 28권

by Kay/케이 2025. 3.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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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佛說一切如來眞實攝大乘現證三昧大敎王經) 28

 

불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 제28권


시호 한역
김영덕 번역


25.일체여래진실섭일체의궤최상비밀광대교리분②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법삼매성취(法三昧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법삼매성취의 교리를 통설 한다. 게송으로 읊는다.

염불삼매법을 성취하고 나서
이것을 금강 가운데 금강이라고 설한다.
미묘한 금강법에 상응하면
바로 최상불(最上佛)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覺智)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법삼매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금강살타의 삼마지에 들어
미묘한 금강성(金剛性)을 관상하라.
금강살타존을 이루게 되어
금강살타이므로 이것을 설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살타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법삼매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항삼세승상(降三世勝相) 앞에서
저 존을 생각함에 따라 또한 그러하다.
훔훔훔훔(吽吽吽吽)1)을 칭할 때
바로 무상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항삼세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법삼매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세간을 조복하는 상에서
미묘한 금강성(金剛性)을 관상하라.
슏야슏야(秫★秫★)2)를 송할 때에
바로 최상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법금강의 법문이다.
보부의 법삼매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모든 의성취승상(義成就勝相)에서
미묘한 금강성을 관상하라.
싣야싣야(悉★悉★)3)를 송할 때에
최상의 행복을 성취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법보(法寶)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법삼매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묘법지성취(妙法智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묘법지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묘법은 본래 문자가 없으며
삼마지지(三摩地智)에서 출생한 바이다.
저 모든 법의 모든 상문(相門)도
이것은 무생상(無生相)을 설함이다.

이와 같은 비밀인의 법용에 의해
지혜로운 자는 그 가운데 마땅히
모든 문자의 지장엄(智莊嚴)을 관상하여
순식간에 선서과(善逝果)4)를 이루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모든 여래의 묘덕법문(妙德法門)이다.
여래부의 묘법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모든 여래의 진실을 알고자 하면
마땅히 깨끗한 신심으로 이 깊은 경을
만약 지니거나 읽으며 신심을 낼 때에
저 무상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살타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묘법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죄업을 지은 유정을 이익 되게 하기 위해
부처님의 가르치심대로 잘 행하여 베풀라.
악을 없애는 비밀법을 이룰 때에
모든 악한 유정을 두루 조복하게 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부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묘법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본래 자성은 모두 청정하니
이 설은 제일의(第一義)이니라.
이 가운데 법에 처음이 없음을 관하면
빠르게 모든 법의 성품을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관자재의 법문이다.
보부의 묘법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널리 유정들에게 모든 재물과 이익을 베풀고
널리 모든 바라는 것을 가득 채우게 하라.
이것은 보부(寶部)의 시법문(施法門)으로
관상하면 빠르게 뛰어난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법보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묘법지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삼마지갈마성취(三摩地羯磨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삼마지갈마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모든 부처님의 삼마지갈마는
바로 부처의 보리를 이루는 것이다.
이 가운데 주의해서 관상할 때에
바로 최상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삼마지갈마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금강살타의 삼마지는
이것이 바로 광대하고 뛰어난 사업이다.
교묘하게 모든 유정에게 이익을 베푸니
이 가운데 관상하면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삼마지갈마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널리 죄업을 청정이 하기 위하여
이에 능히 모든 죄를 부수는 자가 된다.
모든 유정의 파악문(破惡門)을 일으켜
깨끗한 신심을 일으키면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출생(金剛出生)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삼마지갈마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스스로 먼저 모든 죄를 청정이 하고
널리 일체를 청정하게 한 다음에
모든 갈마문을 일으키고
이 가운데 관상하면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연화의 법문이다.
보부의 삼마지갈마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모든 빈곤하고 없는 자가 바라는 모든 것을
모두 뜻하는 대로 다 원만하게 한다.
나는 모든 뜻을 이루게 베푸니
이 가운데 의혹이 없음을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보당(金剛寶幢)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삼마지갈마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미묘지성취(微妙智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미묘지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미묘금강법에 언제나 머무르며
법용에 의거하여 모든 것을 수습하라.
이 가운데 모든 상을 다 원만히 갖추면
바로 다섯 가지의 신통법5)을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미묘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아사리도 아니고 제자도 아닌 자에게나
또는 다른 외도의 모든 학자들에게
밀인문(密印門) 및 이 비밀성취법을
열어 보여주어서는 안 된다.

금강부의 미묘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미묘한 금강의 뛰어난 법용으로
코끝의 훔자의 법과 상응하라.
금강분노의 등지문(等持門)은
모든 해야 할 바를 모두 성취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미묘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미묘한 금강의 뛰어난 법용으로
금강시법(金剛視法)을 행하여 서로 합하라.
광대한 연꽃의 등지문에서
바로 묘애법(妙愛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연화묘애(蓮華妙愛)의 법문이다.
보부의 미묘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미묘한 금강의 뛰어난 법용은
광명시(光明視)를 만드는데 극히 미묘하다.
금강대보(金剛大寶)의 등지문은
모든 재물 있는 자를 다 불러모으게 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수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미묘지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안지성취(眼智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안지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인계이거나 삼마지이거나
두 종류의 성취법에 상응하라.
그것은 마치 허공계가 더러움 없이 맑은 것과 같으니
온갖 별들이 밝게 빛남을 관찰하라.

지혜로운 자는 이것을 잘 알아
내가 이렇게 관찰한 즉 바로 불안(佛眼)이로다.
이로부터 이후에 불ㆍ세존의
모든 의궤를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안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저 모든 상은 존재하는 바가 없으니
정(情)이거나 기(器)이거나 역시 이와 같도다.
저 그림자를 따라 생겨날 때에
곧 허공계 가운데에서 보는 것이라.

세간에 온다거나 간다는 상은
금강안(金剛眼)으로 보면 모두가 청정할 뿐
이것을 알고 나면 공양할 때에
바로 무상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살타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안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안지(眼智)로써 공중을 보니
좌우가 순서대로 빙빙 도는 도다.
빠르게 그 허공 가운데에
돌아와 보니 구름과 같이 움직여 흩어지도다.

보고 나면 저 움직이는 모습이 사라지나니
지인(智印)은 원래 금강으로부터 난 것으로
저들 모든 인을 지니고 결할 때에
바로 지인안(智印眼)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안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검은 색과 흰색 및 붉은 색과 누런 색
이 네 가지 색의 광륜상(光輪相)을 보면
그 비밀가지(秘密加持)의 인(因)으로 말미암아
바로 금강안(金剛眼)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관자재의 법문이다.
보부의 안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허공 가운데의 보배와 같은 모습
저 금(金) 등과 같은 온갖 진귀한 보배를
허공 가운데에서 볼 때에
바로 허공안(虛空眼)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장(金剛藏)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안지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최상갈마성취(最上羯磨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최상갈마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갈마만나라의 법용으로
모든 부처님과 성스러운 존께 공양드린다.
묘애(妙愛)와 쾌락과 승보(勝報)로 원만하게
상응하면 바로 부처님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최상갈마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비밀공양을 두루 행하는 바
내가 이 묘애를 마땅히 관상하여
저 최상법을 원만히 이루면
금강애(金剛愛)의 뛰어난 위덕을 획득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승욕(勝欲)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최상갈마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비밀공양을 두루 행하고
내가 이 분노를 마땅히 관상하면
저 최상법을 원만히 이루어
항삼세와 다름없게 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수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최상갈마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마땅히 알라, 욕염(欲染)이 모두 청정한 것을.
주의 깊게 관상법(觀想法)에 상응하면
바로 이 자상문(自相門)과 상응하여
부처님께 공양함으로써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관자재의 법문이다.
보부의 최상갈마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금강고거상(金剛高擧相)과 서로 합하여
정례(頂禮)하여 마음에 전율(戰慄)이 생기고
다시 언제나 최상존께 귀명하면
바로 뛰어난 관정법을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관정보(金剛灌頂寶)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최상갈마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갈마삼매비밀성취(羯磨三昧秘密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갈마삼매비밀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모든 뛰어난 묘락을 바라는 것들은
언제나 내 마음 가운데에 잘 머문다.
즐겁도다. 유정을 이익 되게 하는 법문이여.
물들지 않으면서 뜻대로 설함을 마땅히 알라.

지금 이 갈마삼매법은
바로 저 여래의 삼마지이다.
불ㆍ세존을 관상하고 공양하면
바로 최상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갈마삼매비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나는 이 묘욕(妙欲)의 보현성(普賢性)으로
언제나 모든 유정들에게 즐거움을 베푼다.
금강살타의 등지문(等持門)으로
바로 공양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묘욕(妙欲)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갈마삼매비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나는 이 보현의 분노법(忿怒法)으로
모든 유정을 위하여 이익을 지으면
금강항삼세의 법의(法儀)로
곧 공양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수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갈마삼매비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나는 이 보현의 묘애성(妙愛性)으로
스스로 모든 뛰어난 묘락(妙樂)을 획득한다.
세간을 조복하는 묘상문(妙相門)으로
바로 공양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애(金剛愛)의 법문이다.
보부의 갈마삼매비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나는 이 보현의 자재성(自在性)으로
모든 유정에게 큰 재물과 이익을 베푼다.
모든 성취의 묘상문(妙相門)으로
바로 공양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모든 성취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갈마삼매비밀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갈마법성최상성취(羯磨法性最上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갈마법성최상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스스로 삼마지에 들어 피갑인(被甲印)6)을 하고
오른쪽으로부터 일어나 정면에 이른다.
그 다음에 만(鬘)을 묶고 정수리 사이에 두면
필경에는 언제나 뛰어난 가호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갈마법성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법에 의거하여 언제나 땅에
선애상(善愛相)과 출생문(出生門)을 그리고
그 선애자가 부드럽고 조화롭다고 관상한다.
그 다음에 그들에게 경애를 내게 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수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갈마법성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마땅히 오른손 검지의 손톱으로
땅 가운데에 하나의 야차상(夜叉像)을 그린다.
다음에 저 눈을 때린다고 상상하면
능히 선애자를 구소(鉤召)할 수 있으리라.

연화부의 갈마법성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두 손으로 묘련화를 집지하며
탐성(貪性)이 본래 청정하다고 관찰한다.
금강관(金剛觀)으로 선애자를 보면
그에게 현전에 경애를 생겨나게 할 수 있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법금강의 법문이다.
보부의 갈마법성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금강보(金剛寶)의 삼마지에 들어
두 손으로 금강보를 집지하고
보훔자법(寶吽字法)에 상응하면
능히 모든 선애자를 부술 수 있으리라.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갈마법성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시작사업성취(施作事業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시작사업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공양갈마법에 상응하여
사업에 따라 관상해야 한다.
곧 저 인(印)의 표상문(表相門)으로
지혜로운 자는 법에 의거하여 성취를 구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시작사업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비밀공양법에 상응하여
금강살타의 삼마지에 들어
사업에 따라 법의에 의거하면
속히 비밀어(秘密語)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집금강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시작사업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본부의 비밀대공양과
분노삼마지(忿怒三摩地)를 행하고 나서
지혜로운 자는 사업에 따라 관상할 때에
빠르게 소작법(所作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분노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시작사업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관자재의 삼마지에 머물러
마음속으로 공양을 마친 것을 상상한다.
지혜로운 자는 사업에 따라 관상할 때에
저 모든 사업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연화법문이다.
보부의 시작사업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금강장의 삼마지에 머물러
향(香) 등의 공양을 베풀고 나서
지혜로운 자는 일에 따라 관상할 때에
순식간에 저 모든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장(金剛藏)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시작사업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관상인계가지상응성취(觀想印契加持相應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가지상응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미묘한 금강의 뛰어난 법용으로
부처님과 상응하여 등인심(等引心)에 머물러
최상의 실지를 성취하면
바로 불인(佛印)을 성취하는 자이니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수여래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살타가지상응성취(薩埵加持相應成就)의 교리를 설한다.

위대하도다, 살타의 모든 몸이여.
일체가 널리 모여 나의 몸에 머무니
나는 곧 살타이다. 이 가지를
마땅히 내가 성취한다고 관상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모든 여래의 대승현증삼매(大乘現證三昧)인 금강살타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금강가지상응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그 살타인(薩埵印)과 마찬가지로
그 인과 같이 나도 역시 그러하다.
이와 같은 관상법에 상응하면
마땅히 모든 인의 성취를 구할 수 있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집금강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법가지상응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묘법의 인계의 모든 법용으로
미묘한 금강을 관상해야 한다.
일체가 모두 이 어인문(語印門)으로
바로 대살타의 삼마지이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관자재의 법문이다.
보부의 갈마가지상응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저 모든 부처님의 관정법은
공양하고 삼매에 듦으로써 잘 성취하리라.
금강갈마의 성취를 구하려면
마땅히 이 부처님을 관상해야 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갈마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관상인계가지상응성취의 교리이다.
이 때에 세존이신 모든 여래께서 또 다시 구름처럼 모이셔서 다함께 모든 구덕 여래의 전륜금강수보살마하살(轉輪金剛手菩薩摩訶薩)을 칭찬하시며 게송을 읊으신다.

금강살타, 훌륭한 자여.
금강대보여, 또한 훌륭하도다.
훌륭하도다, 금강의 묘한 법문이여.
훌륭하도다, 금강의 뛰어난 갈마여.

위없는 금강의 비밀승이며
모든 여래의 비밀문이고
대승현증법 가운데에 포섭되는
이 바른 법을 능히 선설하는구나.

26.일체여래진실섭일체의궤승상교리분(一切如來眞實攝一切儀軌勝上敎理分)①

이 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이 곧 게송을 읊는다.
모든 악한 견해를 가진 자와 탐욕을 여읜 자는
이 비밀법에 상응할 수 없으리라.
그 모든 유정을 이익 되게 하려는 인(因)으로써
나는 이 법을 선설한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작용성취의궤(作用成就儀軌)를 선설한다.
먼저 여래부의 작용성취의궤를 설한다.
이 가운데 근본심작용성취의궤(根本心作用成就儀軌)라고 하는 것은 수행하는 사람이 먼저 대만나라에 들어가야 하고, 두루 보고 나서 다음에 마땅히 법에 의거하여 향(香)과 꽃과 등과 바르는 향으로써 저 각각의 인을 결하고 공양의 사업을 행한다. 그런 다음에 금강어(金剛語)로써 머리를 들고 지송해야 한다. 그 지송하는 의궤는 이른바 장소에 따라 법에 의거하여 머무는데, 기간은 만 4개월을 채운다. 날마다 4시(時)7)에 설한 가르침대로 향과 꽃 등을 가지고 모든 공양을 한다. 다음에 모든 여래의 대승현증삼매일백팔명(大乘現證三昧一百八名)으로 모든 여래를 염송하고 찬탄한다. 그 네 가지의 예경법의(禮敬法儀)에 의거해서 네 부처님의 인을 결하고 네 방향을 향하여 네 여래께 예를 올린다. 자기 몸을 봉헌하고 나서 받들어 공양한다. 이와 같은 네 대명(大明)을 칭념하며 송한다.

옴 살­바 다타아다 보 유 바살타 나 야 아타마 남닐­야
唵引薩哩嚩二合怛他誐多一句布引儒引祖切波薩他二合引那引野二阿怛摩二合喃儞哩野
타야 미 살­바 다타 아다바아라 살타 디딛­따 사맘8)
二合引怛夜引彌三薩哩嚩二合怛他引誐多嚩日囉二合薩埵引提底瑟姹二合莎𤚥引四

옴 살­바 다타 아다 보 아 비시 가 야아타마 남닐­야 다
唵引薩哩嚩二合怛他引誐多一句布引惹引毘尸引迦引野阿怛摩二合引喃儞哩野二合引怛
야 미 살­바 다타 아다바아라 라다나 비션자맘9)
夜引彌三薩哩嚩二合怛他引誐多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引毘詵左𤚥引四

옴 살­바 다타 아다 보 아 바라 바리다 나 야 아다마 남
唵引薩哩嚩二合怛他引誐多一句布引惹引鉢囉二合嚩栗多二合那引野二阿怛摩二合引喃
닐­야 타야 미 살­바 다타 아다바아라 달­마 바라 바리
儞哩野二合引怛夜引彌三薩哩嚩二合怛他引誐多嚩日囉二合怛哩摩二合鉢囉二合嚩栗
타 야맘10)
多二合野𤚥引四

옴 살­바 다타 아다 보 아 갈­마 니 아 다마 남닐­야
唵引薩哩嚩二合怛他引誐多一句布引惹引葛哩摩二合尼引二阿引怛摩二合喃儞哩野二合
다야 미 살­바 다타 아다바아라 갈­마 고 로 맘11)
引怛夜引彌三薩哩嚩二合怛他引誐多嚩日囉二合葛哩摩二合酤引嚕引𤚥引四

그런 다음에 모든 바라는 바에 따라서 모든 음식 등을 뜻대로 받아들여 사용하며 버리는 일이 없게 한다. 단지 자신의 마음의 성취를 구할 뿐으로 마땅히 자신을 부처님의 영상 앞에서 주의 깊게 관상해야 한다. 그 바라는 바에 따라서 금강어로써 심명(心明)을 지송하여 800편을 채운다. 마땅히 구하는 바가 빨리 성취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살타의 법문이다.

만약 저 최상의 실지법을 구하려면 수행하는 사람은 법에 의거하여 그림형상 가운데에 안포하고 세존이신 여래의 성스러운 상을 그린다. 다음에 마땅히 그 네 대사(大士)의 만나라의 법용에 의거하여 좋아하는 바에 따라 색상을 장엄한다. 네 대사를 월륜 가운데 그리고, 그 그림의 네 모퉁이에는 본부의 현성을 그린다. 이와 같이 그리고 나서 수행하는 사람은 저 탱화 상 앞에서 널리 공양을 펼친다. 설한 바의 가르침대로 지심으로 지송하여 4개월이 지나고, 그 다음에 밤새도록 지송해서 새벽녘에 이르면 곧 모든 여래의 진실 등 최상의 실지법을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집금강의 법문이다.
만약 저 인의 성취를 구하려면, 수행하는 사람은 그림 형상 앞에서 모든 여래의 살타금강인을 결해야 한다. 그 좋아하는 바에 따라서 구하는 것을 성취하리라. 설한 가르침대로 이 인을 풀지 말고 금강어로써 대명을 지송하여 백천편을 채워라. 그 다음에 밤새도록 지심으로 지송하라. 만일 피곤해지거든 잠시 휴식을 취하고, 본 법의대로 돌아와 다시 지송하라. 이에 최후로 치성한 광명이 나타나기에 이르거든 경오(警悟)를 일으키는 말로 표시한다. 그런 다음에 수행하는 사람이 앞의 인박(印縛)을 벌리면, 곧 하고자 하는 색상을 얻고 몸을 자재하게 숨길 수 있으며 모든 사업을 모두 다 이루며, 모든 인을 결하는 중간에 그 설한 바와 같이 일체를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집금강의 법문이다.
만약 삼마지의 성취를 구하려면 먼저 미묘 금강을 관상해야 한다. 다음에 삼마지문에 좋아하는 바가 있으면 곧 심명(心明)에 상응하여 수습하고 먼저 행하여 기간을 4개월을 채운다. 그런 다음에 밤새도록 곧고 바르게 가부좌하고 정심으로 적정(寂靜)하게 머물러 새벽녘에 이르게 되면, 곧 여래 등의 모든 삼마지의 성취가 눈앞에 나타나고 원만하리라. 그 다음에 좋아하는 대로 법을 모두 성취할 수 있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살타의 법문이다.
만약 갈마의 성취를 구하려면 또한 법에 의거해서 한 달을 지송하여 지심으로 성취를 구한다. 그리고 가장 마지막 날 밤에 밤새도록 지송하면 바로 모든 갈마의 성취를 얻으리라.
다음에 모든 성취의 사업을 선설하리라. 모든 수행하는 사람은 법에 의거하여 대명을 한 편 송하면 곧 나와 남의 나라의 성과 촌락이 모두 능히 보호되리라.
만약 모든 표치를 만들어서 경오(警悟)를 성취하려면, 수행하는 사람은 마땅히 갑주의 인계를 결해야 한다. 우두전단향(牛頭旃檀香)으로 온갖 표치를 바르고 혹은 또 바르지 않아도 능히 성취한다. 이른바 금강저12)와 구(鉤)와 전(箭)과 수(手)의 상이고, 보(寶)와 일륜(日輪)과 당(幢)과 치(齒)의 행렬이며, 연꽃과 라(螺)와 륜(輪)과 설상(舌相)이고, 갈마저와 갑주(甲冑)와 아(牙)와 권인(拳印) 등이다. 이와 같은 모든 표치의 상을 법에 의거하여 행하면 능히 다 경오하게 한다.
만약 물건과 형상을 가지하여 성취하려면 마땅히 법에 의거하여 공작의 꼬리를 취하여 불자(拂子)13)를 만들어야 한다. 금강저로써 가운데를 깨뜨려 구멍을 뚫는다. 색선(色線)으로 얽어 묶고 수행하는 사람은 저 살타금강인을 결해야 한다. 불자(拂子)를 잡고 본 대명을 법에 의거하여 송하며 가지한다. 이에 모든 여래의 인계를 얻을 때까지 그를 경오하면 불자 가운데 갖가지 상을 보리라. 이와 같이 하고 나면 저 공작불자에서 수행하는 사람의 몸으로 법에 의거하여 모든 색상이 출현하리라.
또 다시 이 공작불자로 한 편을 가지하면 몸을 동요하게 하고 곧 능히 모든 색상을 출현시킨다.
또 다시 이 불자로 능히 세간의 모든 환영과 같은 사업을 나타낸다.
또 다시 이 불자로 능히 모든 불보살상을 나타낸다. 이에 시방 모든 불국토에 이르기까지 모든 여래와 그 대중의 모임과 항마군(降魔軍) 등 부처님의 신통업과 모든 변화의 사업을 모두 능히 나타낸다. 이에 부처님의 몸에 이르러 모든 상을 단엄하고 구족하게 함도 역시 모두 나타낸다.
또 다시 경애를 성취하고자 하면 수행하는 사람은 마땅히 모든 여래살타인을 결하고 법에 의거하여 지송하여 이에 저 인이 치성한 광명을 나타내면 바로 법이 성취된 것이다. 이로부터 이후에는 앞의 인을 결할 때에 곧 모든 여래께서 그 앞에 나타나시어 경애의 사업을 행하실 것이다. 하물며 다른 법이겠는가?
또 다시 저 세간에서 최상의 성취를 구하려면, 수행하는 사람은 마땅히 법에 의거하여 지송하는데 기간을 1개월을 채우고 8천 편을 송해야 한다. 그런 다음에 인을 결하고 밤새도록 지송하여 이에 그 인이 치성한 광명을 나타내면 곧 법을 성취한다. 이로부터 이후에는 만약 앞의 인을 결하면 곧 세간의 최상의 지명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집금강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여래부의 작용성취의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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