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佛說一切如來眞實攝大乘現證三昧大敎王經) 25권
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 제25권
시호 한역
김영덕 번역
23.일체여래진실섭일체궤수응방편광대교리분②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갈마성취(羯磨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여래갈마성취의 교리를 게송으로 읊어 통설한다.
모든 유정이 모두 성불하거나
혹은 보살을 이룸도 역시 그러하다.
설한 가르침대로 법의에 의거하여
능히 갈마의 뛰어난 성취를 베푼다.
여래부의 갈마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이 네 종류의 뛰어난 공양을 펼치는데
네 종류의 상응법도 역시 그러하다.
그 네 시간에 따라서 법의를 짓고
갈마성취의 사업을 행해야 한다.
금강부의 갈마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악한 유정을 부수어 멸하기 위해
불선법(不善法)에 따라 역시 마땅히 지으니
이 금강부의 갈마의(羯磨儀)는
능히 모든 뛰어난 성취를 베푼다.
연화부의 갈마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모든 두려워하는 자들에게 무외(無畏)를 베풀고
설하신 가르침도 역시 베푼다.
이 연화부의 갈마의는
능히 모든 부처의 성취를 베푼다.
보부의 갈마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법에 의거하여 저 보관정을 베풀어
모든 뛰어난 의원(意願)을 원만하게 한다.
모든 부처님과 모든 유정도 역시 그러하니
모든 갈마의 사업을 성취한다.
위와 같은 것들이 모든 부의 갈마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법성지성취(法性智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여래법성지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금강살타의 삼마지에 들어
모든 부처님의 법성 가운데 머문다.
곧 이 지혜로써 부처를 이루게 되니
이 외에 부처가 될 수 있는 것은 없다.
여래부의 법성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법에 의거하여 대인을 관상하면
능히 모든 성취사업을 이루리라.
이것은 바로 여래부의 법문이니
그 법성의 뛰어난 성취를 베푼다.
금강부의 법성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삼매승인을 법에 의거하여 결하면
능히 모든 갈마사업을 이루리라.
저 대인의 본법의에 의거하면
곧 금강의 뛰어난 성취를 얻게 된다.
연화부의 법성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법인의 본 법용에 의거하여
그 법의대로 법인을 돌리면
이로써 묘법문을 성취하게 되니
이것이 바로 법성의 금강법이다.
보부의 법성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저 갈마인의 법용에 의거하여
갈마금강저를 심장에 대고
이와 같이 법성이 이루어짐을 관상하면
곧 모든 뛰어난 갈마를 얻으리라.
이상과 같은 것들이 모든 부의 법성지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지인성취(智印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우선 여래지인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금강살타의 삼마지에 들어
정월금강(淨月金剛)의 뛰어난 법용에 의거하라.
모든 색상에 따라 마땅히 알게되며
또한 세간의 상이 나타남도 그러하다.
맑음[淨] 가운데의 맑음인 승지(勝智)를 마땅히 알라.
이 상은 결백하고 밝도다.
물들음[染] 가운데의 물들음에서 분노신을 나타내니
모든 색상에 따라 그 몸이 나타난다.
여래부의 지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법에 의거하여 대인을 서로 합하고
월만나라(月曼拏羅)의 묘한 광명에 따라
자부의 사업을 요지하면
역시 세간의 뜻을 모두 알게 되리라.
금강부의 지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허공에 있거나 다른 방향에 있거나
분노만나라(忿怒曼拏羅)를 나타냄에 따라서
이와 같은 상을 보게 되면
그는 이와 같은 뜻을 모두 분명히 알게 된다.
연화부의 지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미묘한 문자가 행렬을 이루어
허공의 분위(分位) 가운데에 나타난다고 관상한다.
모든 색상에 따라 차제대로 알게 되니
이와 같은 상은 마음으로부터 나타난 것이다.
보부의 지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응당 두루 모든 세간을 관찰하라.
만약 이와 같은 상이 가로막으면
이와 같은 상을 또한 관하라.
세간심을 모두 밝게 알게 되리라.
이와 같은 마음이 서로 합한 까닭에
이 가운데 가기도 하고 오기도 한다.
만약 행하는 중에 동요가 있으면
상을 봄에 따라 역시 나타나리라.
각각 다른 모든 유정이 있어서
등지심으로 두루 관상하면
그들이 보는 바가 역시 그러하다는 것을
일체심(一切心)으로 모두 깨달아 알게 되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집금강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지인성취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이 모든 부의 성취지교리(成就智敎理)를 선설한다. 우선 여래성취지교리를 통설한다.
대사가 가지한 뛰어난 법용에 의거하여
자기 몸이 곧 부처님의 영상이라 관상한다.
이와 같은 지혜와 만약 상응하면
곧 최상의 부처님 성취를 얻으리라.
여래부의 성취지교리를 설한다.
허공에 있거나 다른 방향에 있거나
황백색 빛의 만나라를 나타내고
가운데에 자인의 대사의 몸이 있는데
역연(歷然)하여 밝아 가히 볼 수 있다.
금강부의 성취지교리를 설한다.
이와 같은 상의 모든 영상은
이 가운데 흑색을 마땅히 관함에 따라
금강부의 뛰어난 성취문은
속히 원하는 바를 뜻대로 모두 얻게 된다.
연화부의 성취지교리를 설한다.
곧 저 허공에 묘청색(妙靑色)이 있는데
이 가운데 연화상(蓮華相)을 봄에 따라
이 대련화부(大蓮華部)의 인계와 진언을
성취하여 이와 같은 법을 출생한다.
보부의 성취지교리를 설한다.
허공에 있거나 다른 방향에 있거나
저 허공은 깨끗하여 더러움이 없도다.
점차 널리 광명만(光明鬘)이 출현하니
보고 나면 속히 성취법을 얻으리라.
금강살타 등의 대사(大士)는
월만나라(月曼拏羅)의 묘한 광명으로
방향에 따라 마땅히 성스러운 몸을 나타내시어
성취할 때에 자부의 색상을 일으키신다.
위와 같은 것이 제부의 지를 성취하는 교리이다. 다시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이 제부의 신통지를 성취하는 교리를 선설한다. 우선 여래신통지성취(如來神通智成就)의 교리를 통설(通說)하리라.
금강살타의 삼마지에 들어
여래의 모든 몸을 나타낸다고 관상한다.
모든 보살들을 관상하면
모든 몸이 출현함이 또한 그러하다.
여래부(如來部)의 신통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금강살타의 대인계를
묘등인심으로 법에 의거하여 결하라.
이 법에 의거하여 성취하려고 할 때에
곧 다섯 종류의 신통의 사업을 획득한다.
이른바 천안지통(天眼智通) 등이다.
법에 의거하여 대인을 서로 합하고
이 가운데 안식(眼識)을 발생시킨다.
그에 따라 관찰할 때에
모든 아주 먼 것도 능히 보게 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살타의 법문이다.
법에 의거하여 대인을 서로 합하고
이 가운데 이식(耳識)을 발생시킨다.
그 모든 사업이 생각하는 데에 따라
모든 아주 먼 소리도 능히 들을 수 있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살타의 법문이다.
법에 의거하여 대인을 서로 합하고
이 가운데 의식(意識)을 발생시킨다.
모든 유정들을 관할 때에
능히 그들의 마음을 다 요지하게 된다.
법에 의거하여 대인을 서로 합하고
이 가운데 자신이나 다른 사람이거나
능히 그 상을 관하여 그 마음을 알아
과거생의 일들이 모두 드러나게 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수의 법문이다.
법에 의거하여 대인을 서로 합하고
하고자 하는 바에 따라 신통의 사업을 일으킨다.
이 가운데 어느 곳 어느 방향이나
묘등인심으로 모두 나타나게 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보리심의 법문이다.
금강부(金剛部)의 신통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항삼세승인(降三世勝印)을
묘등인심으로 법에 의거하여 결하라.
이 법에 의거하여 성취하려고 할 때에
곧 다섯 가지 신통의 사업을 획득하리라.
그 분노의 모든 사업을 나타내고
설한 바의 가르침대로 차례에 의거하라.
천안지(天眼智) 등의 법에 상응하면
순식간에 모든 신통을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살타의 법문이다.
연화부(蓮華部)의 신통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세간을 조복하는 최상의 인을
묘등인심으로 서로 합하라.
이 법에 의거하여 성취하려고 할 때에
곧 다섯 가지 신통의 사업을 획득하리라.
그 설한 바에 따라 탐염법(貪染法)은
가르침의 차례와 같이 또한 그러하다.
천안지 등의 법에 상응하면
곧 능히 신통의 사업을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관자재의 법문이다.
보부(寶部)의 신통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저 모든 성취인을
묘등인심으로 법에 의거하여 결하라.
이 법에 의거하여 성취하려고 할 때에
곧 다섯 가지 신통의 사업을 성취하리라.
두루 모든 부처의 공양을 행하고
가르침의 차례대로 또한 그렇게 하라.
천안지 등의 법에 상응하면
능히 다섯 가지 신통의 사업을 보게 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허공장의 법문이다. 위와 같은 것이 모든 부의 신통지성취의 교리이다. 다시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이 모든 부의 진실서계성취(眞實誓誡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우선 여래부의 진실서계성취의 교리를 선설한다.
마땅히 진실로 수전(隨轉)하고 나서
법에 의거하여 서계어(誓誡語)를 해야 한다.
그 대진실(大眞實)로 잘 의궤를 지키면
이로 말미암아 속히 성불의 과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覺智)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진실서계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지금 이 서계삼매법(誓誡三昧法)은
여래부로부터 츨생한 것이다.
금강진실로 법문을 잘 지키면
이로 말미암아 속히 뛰어난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집금강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진실서계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집금강자의 신속한 서계를
하고 나서 감히 거스르지 않고
진실삼매로 법문을 잘 지키면
바라는 대로 뛰어난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집금강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진실서계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왕법(王法)의 서계를 하고 나면
대연화부는 가장 최상이다.
진실삼매로 법문을 잘 지키면
바라는 대로 뛰어난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의 법문이다.
보부(寶部)의 진실서계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모든 부처님의 공양을 잘 서계(誓誡)하고
행하고 나서 감히 거스름이 없고
최상의 진실로 법문을 잘 지키면
이로 말미암아 대관정을 획득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불공양(佛供養)의 법문이다.
위와 같은 것이 모든 부의 진실서계성취의 교리이다.
다시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삼매진실성취(三昧眞實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여래부의 삼매진실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삼매야살달밤(三昧耶薩怛鍐)1)
1) 범어로 samaya sattvaṃ
를 송하면
본부(本部) 가운데 모든 인을 낸다.
법에 의거하여 자부의 인을 결하여 견고하게 이루고
작법하면 이루지 못할 것이 없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대삼매진실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삼매진실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소라다살달밤(蘇囉多薩怛鍐)2)을 송하면
모든 인계를 모두 성취한다.
자부의 결하는 바로 말미암아 성취하는 까닭에
이것은 바로 대사의 진실어이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대삼매진실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삼매진실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법에 의거하여 훔자(吽字)를 한 번 송할 때에
모든 인계는 차제와 같다.
이 가운데 나와 남의 인계의 문은
내가 결함과 같이 다른 이를 결하게 하라.
연화부의 삼매진실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살바술타(薩哩嚩秫馱)3)를 송할 때에
이 가운데 자기이거나 남이거나
출생문에서 평등하게 합하여 상응하고
모든 장소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보부의 삼매진실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옴자(唵字)4)를 이와 같이 성취하려고 할 때에
모든 인계도 역시 차례와 같다.
모든 세간이 모두 그러하니
자연히 이 뛰어난 공양을 이루게 되리라.
위와 같은 것이 모든 부의 삼매진실성취의 교리이다. 다시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이 모든 부의 인성취(印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우선 여래의 인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부처님의 인을 법에 의거하여 서로 합하고
마땅히 여래를 사념하라.
빠르게 실지문(悉地門)을 성취할 수 있게 되고
모든 부처님의 보리에 언제나 잘 머무르리라.
여래부의 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금강살타의 대인계를
법에 의거하여 결하고 나서 관상해야 한다.
금강살타 앞에 있다고 관상하면
빠르게 저 뛰어난 실지를 얻으리라.
금강부의 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그 승삼매인계를 결하고
금강살타의 삼마지에 들어
금강살타존을 관상하면
두 배로 성취법을 획득하리라.
연화부의 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그 법에 의거하여 인계를 결하고
관자재존의 삼마지에 들어
관자재성존을 관상하면
두 배로 성취법을 획득하리라.
보부의 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법에 의거하여 갈마인을 서로 합하고
금강장존의 삼마지에 들어
금강장존을 관상하면
두 배로 성취법을 획득하리라.
위와 같은 것은 바로 모든 부의 인성취의 교리이다.
다시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이 모든 부의 일체성취법용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여래일체성취법용의 교리를 통설한다.
자신이 부처님 앞에 머물러서
마땅히 염불삼매관(念佛三昧觀)을 해야 한다.
두루 모든 인계를 결하여 이루면
순식간에 저 성취법을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覺智)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일체성취법용의 교리를 설한다.
만약 모든 인의 성취를 얻으려면
자신이 바라는 대로 이것을 관상하여
금강지송법(金剛持誦法)에 상응하면
능히 모든 뛰어난 실지를 이루게 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살타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모든 성취법용(成就法用)의 교리를 설한다.
금강영상(金剛影像)이 바로 자신이라고
묘등인심으로 관상해야 한다.
모든 인계를 결하여 이루면
순식간에 성취법을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모든 여래의 견고한 법문이다.
연화부의 모든 성취법용의 교리를 설한다.
연꽃의 영상이 바로 자신이라고
법에 의거하여 자신을 관상해야 한다.
모든 지혜로 장엄한 성취문은
이 대련화부의 법용에 의거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자재법문이다.
보부의 일체성취법용의 교리를 설한다.
법에 의거하여 자신에게서
마니보의 불꽃 광명이 나타난다고 관상한다.
모든 공양으로 실지문(悉地門)을 이루니
이것은 대보부의 뛰어난 법용이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허공장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들이 모든 부의 모든 성취법용의 교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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