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佛說一切如來眞實攝大乘現證三昧大敎王經) 26권
불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 제26권
시호 한역
김영덕 번역
23.일체여래진실섭모든궤수응방편광대교리분③
또 다시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여래가지성취(如來加持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가지성취의 교리의 게송을 읊어서 통설한다.
금강계주(金剛界主)의 뛰어난 인계를
묘등인심으로 법에 의거하여 결하고
심장과 이마, 목 및 정수리 사이에 둔다.
두고 나면 부처님의 가지력을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覺智)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가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살타금강견고인(薩埵金剛堅固印)을 결하고
금강살타의 삼마지에 들어
심장과 이마와 목과 정수리에 둔다.
두고 나면 곧 가지력을 얻으리라.
금강부의 가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금강항삼세(金剛降三世)의 인계를
묘등인심으로 법에 의거하여 결하고
심장과 이마, 목 및 정수리 사이에 두면
순식간에 두루 가지력을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존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가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금강연화견고인(金剛蓮華堅固印)을 결하고
관자재존의 삼마지에 들어
심장과 이마, 목 및 정수리 사이에 두면
바로 본존의 가지법을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관자재의 법문이다.
보부의 가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대금강보의 인계를 결하고
금강장존의 삼마지에 들어
심장과 이마, 목 및 정수리 사이에 두면
곧 본존의 가지법을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장(金剛藏)의 법문이다. 위와 같은 것이 모든 부의 가지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관정인성취(灌頂印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우선 모든 여래의 관정인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보금강인(寶金剛印)의 둘을 서로 합하고
법에 의거하여 이마에 둔다.
이 금강보의 소작을 성취하면
곧 본부의 부처님 관정을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覺智)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관정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금강계주(金剛界主) 등이
최상의 부처님 인계를 현전한다.
4면에 4인의(印儀)를 두루 펼치고
곳에 따라 만(鬘)을 묶어 관정을 행한다.
금강부의 관정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금강관정만(金剛灌頂鬘)을 행하고
법에 의거하여 서로 합하고 이마에 두어야 한다.
그 보만관정(寶鬘灌頂)의 인(因)으로 말미암아
곧 금강관정법을 얻게 된다.
연화부의 관정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법(法)과 금강인(金剛印)의 둘을 서로 합하고
가르침에 의거하여 정수리 위에 둔다.
이 모든 부처님 관정인(灌頂因)으로 말미암아
바로 관자재의 관정을 얻게 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관자재의 법문이다.
보부의 관정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마땅히 금강보아인(金剛寶牙印)을 결하고
법에 의거하여 이마 사이에 안치한다.
이 모든 부처님 관정인으로 말미암아
곧 공양승관정(供養勝灌頂)을 얻게 된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관정인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삼마지성취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삼마지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일체 모든 부처님 상을
등인심(等引心)으로 인계를 결하고
법에 의거하여 모든 진언을 지송하면
마땅히 속히 승실지(勝悉地)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覺智)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삼마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저 삼마지금강법(三摩地金剛法)은
살타가지(薩埵加持)의 이치에 상응한다.
심인(心印)과 모든 진언을 지송하면
속히 소작(所作)을 모두 성취하게 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의 삼마지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삼마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탐성(貪性)에서 저 지혜의 법을 출생하고
나는 이 분노를 마땅히 관상하리라.
심인과 모든 진언을 지송하면
속히 소작을 모두 성취하게 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집금강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삼마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자심(慈心)의 광대한 상응행(相應行)은
마음과 동등한 곳에서 성취한다.
관자재존의 본부 가운데
지송하면 시성취(施成就)를 모두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관자재의 법문이다.
보부의 삼마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모든 욕(欲)의 삼마지를
묘등인심으로 마땅히 관상해야 한다.
심인의 모든 진언을 지송하면
모든 향하는 것을 성취하게 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허공장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삼마지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공양인성취(供養印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우선 모든 여래의 공양인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앞의 향(香) 등의 모든 공양과 같이
묘등인심으로 잘 행하고 나서
그런 다음에 구하는 바의 성취문은
뜻대로 모두 실지법을 얻으리라.
여래부의 공양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비밀공양의 4종법은
공양의 비밀문을 설한 것이다.
혹 자기 몸 등을 봉헌할 때에
공양함에 따라 모두 성취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살타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공양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분노금강의 대공양은
분노비밀법을 설한 것이다.
분노권(忿怒拳)으로 두루 행할 때에
나는 본부의 법을 빠르게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집금강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공양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깊고 깊으며 광대한 모든 경 가운데
비밀의 방편문을 선설하니
어의(語意)를 봉헌하여 공양할 때에
속히 본부법(本部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안의 법문이다.
보부의 공양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산개(傘蓋)와 당번(幢幡)과 모든 악구(樂具)로
존중하고 공경하는 대공양을 행하여
보부 가운데의 성취를 얻을 때에
또한 다시 저 모든 보시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장(金剛藏)의 법문이다.
본존의 가지와 평등이 화합하니
금강살타와 다름없게 되며
네 종류 신통승지문(神通勝智門)과
금강교업(金剛巧業)을 성취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살타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공양인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신통지성취(神通智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신통지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삼마지는 바로 몸 가운데 부처이며,
나의 신통은 곧 선서존(善逝尊)이라.
그것을 잘 깨달아 알 때에
보리과(菩提果)를 성취하게 된다.
여래부의 신통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천안(天眼) 등의 신통을
묘등인심으로 관상해야 한다.
다섯 종류의 신통이 자연히 생하여
금강살타존을 이루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살타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신통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분노지통(忿怒智通)을 출생하고 나서
묘등인심으로 성취를 행한다.
다섯 종류의 신통을 자연히 생하여
최상의 성취법을 얻게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집금강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신통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탐법신통(貪法神通)을 출생하고 나서
묘등인심으로 관상해야 한다.
다섯 종류의 신통이 자연히 생하여
청정법의 성취를 얻게 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안의 법문이다.
보부의 신통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공양지통(供養智通)을 출생하고 나서
묘등인심으로 관상해야 한다.
다섯 종류의 신통이 자연히 생하여
모든 실지를 임지(任持)하게 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집금강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신통지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대보리지성취(大菩提智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우선 모든 여래의 대보리지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금강살타의 삼마지에 들어
본부의 불성존(佛聖尊)을 염함에 따라
이 불보리의 대지문(大智門)은
마땅히 관상함과 같이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대보리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금강살타의 삼마지에 들어
대인(大印)을 관상해야 한다.
이것은 불보리의 대지문(大智門)으로
마땅히 관상함과 같이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대보리살타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대보리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대분노왕(大忿怒王)의 삼마지에 들어
삼매야승인(三昧耶勝印)을 결해야 한다.
이 불보리의 대지문은
마땅히 관상함과 같이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집금강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대보리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관자재존의 삼마지에 들어
갈마인을 만들고 지송해야 한다.
이 불보리의 대지문은
마땅히 관상함과 같이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관자재의 법문이다.
보부의 대보리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금강장존의 삼마지에서
갈마인계를 잘 결하면
이 불보리의 대지문은
마땅히 관상함과 같이 성취를 얻으리라.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대보리지성취의 교리이다.
다시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수애락성취(隨愛樂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수애락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모든 행복을 두루 소작(所作)함은
곧 스스로 불보리(佛菩提)를 구하는 것이다.
염불삼매법을 이루게 되면
곧 모든 부처님의 애락을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애락(金剛愛樂)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수애락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모든 경계에 따라서 이루고 나서
금강살타를 성취한다.
진실한 경오법(警悟法)은 헛되지 않아
빠르게 애락하는 것을 모두 성취하게 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살타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수애락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부처님 가르침대로 큰 이익을 지어
두루 모든 악한 자들을 조복한다.
모든 유정에게 청정한 분에(忿恚)를 냄은
이것이 바로 금강의 수애락(隨愛樂)이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항삼세(降三世)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수애락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탐법(貪法)에 이어서 자비심을 관조하면
이것이 바로 정법어(正法語)이다.
온갖 무외를 유정들에게 베풀면
곧 모든 부처님의 수애락을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안의 법문이다.
보부의 수애락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널리 관정법을 베품과 같이
모든 묘하고 진귀한 재물의 창고를 베풀면
그들은 부처님 이익에 상응함을 얻으리니
이것이 바로 모든 부처님의 수애락이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허공장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수애락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경애성취(敬愛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경애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마땅히 탐성(貪性)을 알아 염리(厭離)하지 말라.
바로 청정락(淸淨樂)을 베품도 역시 이와 같도다.
모든 유정을 이익 되게 하는 법에 상응하면
이것이 바로 모든 부처님의 경애하시는 이치이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경애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자기 몸을 묘락함에 순서대로 행하고자 하면
소라다사다밤(蘇囉多薩怛鍐)1)을 송하라.
금강살타의 성취문은
진실로 경오하여 경애를 행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보현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경애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부처님께서는 모든 유정을 청정하게 하시고
유정들로 하여금 두루 무외를 얻게 하시네.
부처님의 가르침을 호지하면
모든 마구니와 악한 성품을 없애어 경애하게 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항삼세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경애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탐성이 본래 청정함을 관찰함에
저 연꽃이 바르게 피어남으로 비유한다.
이 가운데 만약 물들고 애착할 때에
마땅히 조복하여 경애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관자재의 법문이다.
보부의 경애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모든 부처의 관정을 구하는 까닭에
나날이 대금강보로써
정수리 사이에 안치하여 작법을 하면
곧 모든 부처님의 경애하시는 이치를 얻게 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허공장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경애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파악성취(破惡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우선 모든 여래의 파악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유정에게 이익 되는 바가 있다고 보지말고
역시 불성이 가히 청정하다고 보지도 말라.
몸과 말과 뜻으로 행하는 가운데
마땅히 파악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참된 법문이다.
여래부의 파악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얻을 바 없음으로써 모든 것을 이루며
무진에(無瞋恚)로 분노를 낸다.
이 대금강으로 쳐서 부술 때에
빠르게 파악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수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파악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가히 제압할 만한 악도 없고 분노도 없으며
또한 가히 조복시킬 유정도 없도다.
자기를 괴롭히는 법으로써 모두 남에게 베풀면
곧 항삼세의 모든 악을 부수는 법을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항삼세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파악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법 가운데 가엾이 여김[悲]도 없고 사랑함[慈]도 없으며
가히 청정하게 할 악한 유정도 없다.
자기에게 거슬리는 말 가운데에서
스스로 파악법의 성취를 얻게 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관자재의 법문이다.
보부의 파악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스스로는 본래 능히 베풀만한 재보도 없으며
다른 이의 재물은 취할 수도 없으며 구할 수도 없네.
모든 유정의 탐성도 역시 그러하니
스스로 파악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모든 바라는 원을 원만하게 하시는 법문이다.
무소유법(無所有法)에 상응하면
나는 모든 부처님과 화합하는 것이 아니다.
저들을 구제하여 이익 되게 하려는 까닭에
나는 빠르게 뛰어난 성취를 베푸는 것이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성보현(聖普賢)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파악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가호인성취(加護印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가호인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언제나 모든 유정을 저버리지 말하고
나는 언제나 모든 부처님을 공양한다.
언제나 존귀하신 모든 부처께 귀명하면
최상의 희유(希有)이신 이께서 가호하시리라.
여래부의 가호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금강살타의 훌륭한 명호를
한 번 칭하는 가운데 능히 섭수하신다.
이 가호는 광대문(廣大門)으로
순식간에 언제나 시성취(施成就)를 얻게 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집금강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가호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기뻐하는 마음으로 진언을 송하지 않네.
나는 바로 3계 가운데 가장 뛰어나다.
항삼세성존을 신봉하면
나와 남을 함께 가호하시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항삼세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가호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탐과 청정과 대자(大慈)로
언제나 일체에게 무소외(無所畏)를 시여한다.
관자재의 명칭을 칭송할 때에
최상의 희유한 분께서 가호하시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법금강의 법문이다.
보부의 가호인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대낮에 행하는 바가 허물이 없으니
그 힘에 따라 방편을 수행한다.
언제나 부처님과 모든 유정에게 베풀면
최상의 희유하신 이께서 가호하시리.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호(金剛護)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가호인성취의 교리이다.
이 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이 부처님께 말씀드린다.
“세존이시여. 저는 일전에 모든 여래의 모든 부의 최상성취의 교리를 설하였나이다. 원컨대 부처님께서 섭수하시어 모든 유정들로 하여금 모든 가르침 가운데에서 법의 자재를 증득하게 하시고, 속히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의 과를 성취하게 하소서.”
이 때에 세존께서 금강수보살마하살을 찬탄하여 말씀하신다.
“훌륭하도다, 훌륭하도다. 금강수여. 너는 위와 같은 법문을 잘도 설했구나. 나는 지금 너를 가지(加持)하고 섭수하리라.”
바로 이 때에 모든 여래께서 또 다시 구름처럼 모여서 다함께 금강수보살마하살을 칭찬하시며 게송을 읊으신다.
금강살타, 훌륭한 자여.
금강대보여, 또한 훌륭하도다.
훌륭하도다, 금강의 묘법문이여.
훌륭하도다, 금강승갈마여.
위없는 금강비밀승이며
모든 여래의 비밀문이며
대승의 현증법 가운데 포섭되는
이 정법을 능히 선설하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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