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佛說一切如來眞實攝大乘現證三昧大敎王經) 27권
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 제27권
시호 한역
김영덕 번역
24.일체여래진실섭제부의궤비밀법용광대교리분(一切如來眞實攝諸部儀軌秘密法用廣大敎理分)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최상성취비밀교리(最上成就秘密敎理)를 선설한다.
우선 모든 여래의 최상성취비밀교리를 게송으로 읊어 통설한다.
부처님의 대보리삼마지(大菩提三摩地)에서
묘등인심(妙等引心)으로 관상함에 따라
저 보리의 묘락문(妙樂門)을 얻으리라.
이와 같이 사유하고 깨달음을 성취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모든 여래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최상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살타금강인(薩埵金剛印)을 심장에 댄다.
나 선애자(善愛者)는 극히 애락한다.
나리지바바(捺哩墀婆嚩)1)를 칭할 때
바로 모든 부처님의 성취를 얻으리라.
지금 이 비밀상응법을
성취하지 못한 자는 자업(自業)의 인(因) 때문이다.
구희파리야(玉呬婆哩野)2)를 칭할 때에
바로 극상락(極上樂)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살타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최상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만약 분노심이 일어남에 따라 처하려면
곧 항삼세의 인계를 결하라.
이 가운데 비밀분노를 이루면
모든 부처도 오히려 두려움을 생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모든 여래의 항삼세법문이다.
연화부의 최상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삼마지인과 서로 합하기 위하여
마땅히 금강장(金剛掌)을 관찰해야 한다.
나와 남의 선애자(善愛者)가 모두 동등하게
저 애락법(愛樂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연화애법문(蓮華愛法門)이다.
보부의 최상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연꽃과 금강저를 서로 합하라.
이것은 바로 최상락(最上樂)을 설한 것이다.
다시 자출생문(自出生門)으로써
모든 부처님께 바치면 속히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보애법문(寶愛法門)이다.
이상과 같은 것들이 모든 부의 최상성취비밀교리이다.
다시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삼매성취비밀교리(三昧成就秘密敎理)를 선설한다.
우선 모든 여래의 삼매성취비밀교리를 통설한다.
삼마야사다밤(三摩耶薩怛鍐)3)을 송하면
모든 선애자가 애락하리라.
유정을 이익 되게 하려는 마음을 버리지 않고
언제나 모든 부처님께 경애를 일으킨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비로자나법문이다.
여래부의 삼매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마땅히 탐성(貪性)은 버려야 할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라.
모든 선애자가 경애하리라.
금강비밀삼매문은
이것이 바로 가호법(加護法)의 성취이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비로자나법문이다.
금강부의 삼매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비록 세간을 파함이 애락하는 바의 법이라도
몸과 말과 뜻의 업이 모두 애락하리라.
항삼세법의 성취문은
이 삼매로 능히 성취를 베푼다.
연화부의 삼매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탐청정(貪淸淨)인 까닭에 아청정(我淸淨)이다.
외도들이 헤아리는 법의 청정과는 같지 않다.
지금 이 청정삼매문은
바로 선호법(善護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관자재의 법문이다.
보부의 삼매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금강보인(金剛寶印)을 앞과 같이 결하고
곧 금강장(金剛藏)의 삼마지에 들어
악한 유정들을 섭복(攝伏)시켜서
이 삼매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집금강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삼매성취비밀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법성취비밀교리(法成就秘密敎理)를 선설한다.
우선 일체여래법의 성취비밀교리를 통설한다.
모든 법의 자성은 본래 청정하다고
묘등인심으로 관상해야 한다.
모든 사업에서 두루 행하는 바
곧 보리지(菩提智)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계(金剛界)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법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모든 유정을 애락함에 따라서
또한 모든 경계를 버리지 않는다.
애락함과 애락하지 않음의 청정문은
이 비밀법으로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비밀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법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코 끝에 훔자(吽字)가 나타난다고 관상하는 법으로
모든 악한 자를 능히 파괴한다.
미묘한 금강삼마지는
바로 마땅히 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훔자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법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미묘한 금강승(金剛勝)의 법용에 의거하여
일체를 선애하는 자를 경애한다.
모든 성취문을 획득하여
금강법의 삼마지에 들리라.
보부의 법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연꽃과 금강저를 서로 합하면
곧 능히 모든 바라는 바를 원만하게 된다.
혹 다른 선애자나 혹은 명비(明妃)이거나
모두 최상의 성취법을 얻으리라.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법성취비밀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갈마성취비밀교리(羯磨成就秘密敎理)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갈마성취비밀교리를 통설한다.
금강살타의 삼마지에 들어
수행하는 자는 언제나 모든 부처님을 생각해야 한다.
마땅히 저 선애자의 몸에 들어감에 따라
그 선애자로 하여금 경애하게 하리라.
여래부의 갈마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금강살타의 삼마지에 들어
저 출생문에 들어감도 그와 같다.
들어가고 나서 그 몸을 증광하여
일체에 가득하게 하니 모두가 경애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애(金剛愛)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갈마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금강항삼세승인(金剛降三世勝印)을
묘등인심으로 법에 의거하여 결하라.
분노를 일으켜 출생문에 들어가
그에게 다시 최파의(摧破意)를 내게 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삼매성취의 비밀법문이다.
연화부의 갈마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법갈마소성인(法羯磨所成印)을 결하고
금강연화의 삼마지에 들어
법에 의거하여 저 출생문에 들어간다.
들어가고 나서 모든 선애자를 잘 보호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연화의 법문이다.
보부의 갈마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갈마금강보인(羯磨金剛寶印)을 결하고
금강보(金剛寶)의 삼마지에 머물러
모든 선애자의 출생문에 들어가
순식간에 능히 경오(警悟)의 일을 짓는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보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갈마성취비밀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만나라륜청정성취비밀교리(曼拏羅輪淸淨成就秘密敎理)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만나라륜청정성취비밀교리를 통설한다.
청정법륜의 보편상(普遍相)으로
법에 의거하여 외만나라를 만든다.
명비(明妃)와 인(印)들로 둘러싸게 하고
그 중간에 불상을 안치하라.
이 가운데에 들어가고 나서 비밀법에 의거하여
순식간에 그 불상 앞에서
성스러운 존께 나의 구하는 바를 아뢰면
명비의 성취를 언제나 나에게 베푸신다.
이와 같이 설한 바의 비밀법은
곧 모든 부의 인(印)의 이취(理趣)이다.
비밀성취를 모두 능히 이루고
모든 부처님과 동등하여 다름이 없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覺智)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일체만나라청정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법에 의거하여 두루 만나라를 그리니
그 상은 마치 금강계와 같다.
이 여래부의 뛰어난 법의(法儀)는
바로 모든 부의 뛰어난 이취이다.
싣디가마(悉提迦摩)4)를 빨리 송하면
이 만나라에 들어가게 된다.
삼마야살타호(三摩耶薩埵呼)5)를 칭하면
금강살타를 비로소 성취하리라.
법에 의거하여 이 심명의 구절을 송하면
모든 실지가 모두 능히 성취되며
진실한 경오법에 상응하여
속히 열락법(悅樂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살타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일체만나라청정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항삼세의 뛰어난 상은
저 모든 금강부를 포섭한다.
모든 만나라의 법의(法儀)로
지혜로운 자는 마땅히 법에 의거하여 그려야 한다.
그 가운데 들어가면 속히 칭하여 말하여라.
제가 비밀성취법을 구하옵니다라고.
이 법은 탐성(貪性)에서 출생한 것으로
이와 같이 일체를 모두 성취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항삼세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만나라청정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세간을 조복하는 뛰어난 법의는
모든 연화부 가운데에서 사용된다.
지혜로운 자는 이 만나라를 그리고
그 가운데에 들어간 다음에 이렇게 말한다.
마땅히 말하라. “성존이시여,
탐법(貪法)의 대연화를 저에게 주시어 속히 성취하게 하소서’ .
이와 같이 말씀드리고 나서 법에 상응하면
모든 만나라를 다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관자재의 법문이다.
보부의 만나라청정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모든 의(義)를 성취하는 뛰어난 법용에 의거하여
만나라를 마땅히 그려야 한다.
이것은 대보부(大寶部)에 상응하니
그 가운데에 들어간 다음에 이렇게 말한다.
싣야싣야(悉★悉★) 대살타(大薩埵)6)여.
구덕일체법을 성취하시니
모든 현애실지문(現愛悉地門)을
의요(意樂)하는 대로 최상을 모두 성취하리라.
이와 같은 비밀어를 칭하고
모든 만나라 가운데에 들어가면
대실지법을 얻어 뛰어난 무상의
비밀공양을 원만히 이루리라.
이로부터 이후에는 저절로 성취되니
모든 지은 바가 언제나 성취되리라.
만약 이 비밀법을 빨리 성취하면
진실경오법(眞實警悟法)도 역시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살타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만나라청정성취비밀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모든 인의 비밀성취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인비밀성취(印秘密成就)의 교리를 통설한다.
여래께서는 광대하고 극히 미묘하시어
애락하는 바에 따라 모든 낙을 베푸신다.
진실로 수순하여 참되게 말씀하시니
훼방하는 자는 성취하지 못하리라.
여래부의 대인비밀성취(大印秘密成就)의 교리이다.
마땅히 본부의 대인계를 그 설한 바대로
차례에 의거하여 결해야 한다.
이 진실한 비밀문은
금강어(金剛語)로부터 선설된 바이다.
금강살타는 바로 나이며
금강명비(金剛明妃)는 내 마음에 머문다.
일체 몸의 나누어진 상이 합할 때에
금강고거상(金剛高擧相)7)이 용감하게 일어난다.
금강고거의 대명비(大明妃)는
진실경오로 애락함에 따른다.
모든 몸 가운데 견고하게 성취하여
그 설한 바대로 빠르게 성취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고거(金剛高擧)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삼매인비밀성취(三昧印秘密成就)의 교리이다.
싣야싣야(悉★悉★)8) 등의 삼매와
삼마유함(三摩踰★)9)을 내가 애락한다
지금 이 경오속질문(警悟速疾門)은
그 애락하는 바에 따라 모두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삼매(金剛三昧)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법인비밀성취(法印秘密成就)의 교리이다.
몯야몯야(沒★沒★)10) 대살타.
본 부의 선애자를 애락한다.
지금 이 경오속질문은
그 애락하는 바에 따라 모두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법문이다.
보부의 갈마인비밀성취(羯磨印秘密成就)의 교리이다.
선애자가 짓는 온갖 갈마와
본부의 금강을 내가 성취한다.
지금 이 경오속질문은
그 애락하는 바에 따라 모두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허공장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모든 인의 비밀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삼매비밀성취(三昧秘密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삼매비밀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모든 외도의 견해를 가진 자를 교화하시기 위해
부처님께서는 선애법(善愛法)으로 덮어 감추신다.
법에 의거하여야만 인(印)을 그릴 수 있으니
이것을 알고 나면 곧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모든 여래의 삼매법문이다.
여래부의 삼매비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모든 유정의 마음을 잘 알아
언제나 모든 유정에게 기쁨을 선사한다.
모든 유정에게 아버지와 같은 존자가 되는 것이
곧 불승욕승삼매(佛勝欲勝三昧)이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모든 여래의 법문이다.
지금 이것은 모든 불ㆍ세존의
일찍이 없었던 최상의 비밀이다.
만약 청정한 믿음으로 능히 요지하면
모든 이루기 어려운 자도 또한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집금강의 법문이다.
금강부의 삼매비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탐욕이 청정한 가운데 집착하는 자는
사된 외도로서 아(我)에 집착하는 자들이다.
최승삼매로 그 마음을 부수어
이것을 알게 하고 나면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집금강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삼매비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대종(大種)에서 일체를 출생하니
이 가운데 무엇을 청정하다 설하는가?
모든 사된 외도들의 상을 파할 때에
결정코 비밀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안의 법문이다.
보부의 삼매비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보배 가운데 선애보(善愛寶)와 화합하여
이 보비밀로써 취집(趣集)한다.
이 선애보는 무상문(無上門)이라
마땅히 관찰하면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지적(智積)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삼매비밀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공양비밀성취(供養秘密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공양비밀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모든 선애자들에 둘러싸여
모든 적열(適悅)한 묘애사(妙愛事)를 행한다.
불ㆍ세존께 봉헌하고 공양하면
곧 공양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공양비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묘락사(妙樂事)를 행하고 쉬고 나니
저 승락(勝樂)은 묘락사를 따라 생한다.
네 곳을 예경하고 공양할 때에
모든 부처님께 봉헌하면 속히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견고법문(堅固法門)이다.
금강부의 공양비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항삼세삼매인을 결하고
선애하고 화합하여 묘락을 생한다.
저 화합하는 묘락의 인(因)으로
모든 부처님께 봉헌하면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항삼세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공양비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내가 곧 관자재가 된다고 상상하고
애락하는 바의 상을 잘 관찰한다.
저 관찰하는 승낙(勝樂)의 인(因)으로써
모든 부처께 봉헌하면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연화안(蓮華眼)의 법문이다.
보부의 공양비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갈마인계를 결하여 이루고 나서
모든 장엄구로 몸을 장엄한다.
선애하고 화합하여 공양할 때에
광대하게 봉헌하면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보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공양비밀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승비밀공양성취(勝秘密供養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우선 모든 여래의 승비밀공양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다른 곳에서 비밀법을 선애함은
이 가운데 능히 아는 자가 없도다.
법에 의거하여 부처님 몸을 관상하면
곧 공양법을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승비밀공양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금강희희법(金剛嬉戱法)과 서로 합하고
다음에 금강묘보만(金剛妙寶鬘)을 엮는다.
저 금강대가음(金剛大歌音)을 만들어
금강선무(金剛旋舞)로 공양한다.
모든 욕묘락(欲妙樂)과 뛰어난 관정과
가무락(歌舞樂) 가운데 승낙(勝樂)을 생한다.
이 외에는 따로 법문이 있지 않으니
비밀공양이 최고이다.
금강부의 승비밀공양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법의의 가르침에서 설하신 대로
승공양(勝供養)으로 밀공양(密供養)을 삼으며
항삼세성존을 관상하면
곧 공양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비밀법문이다.
연화부의 승비밀공양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비밀법의 가르침을 설하신 대로
대법인계로 묘공양하며
세간을 조복하는 인계를 이루면
곧 공양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관자재의 법문이다.
보부의 승비밀공양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비밀법의 가르침을 설하신 대로
갈마인계로 묘공양한다.
모든 의성취법(義成就法)에 상응하면
곧 공양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장(金剛藏)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승비밀공양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개각진실심심비밀성취(開覺眞實甚深秘密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우선 모든 여래의 개각진실심심비밀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삼마지(三摩地)로부터 지혜를 내어
마땅히 차례에 따라 성불한다.
살타애락법(薩埵愛樂法)에 상응하면
그로 말미암아 속히 무상법(無上法)을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개각진실심심비밀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살타는 시작도 끝도 없으며
이에 허공에서 출생한 상이다.
일체 모두는 바로 보현(普賢)의 몸으로
모든 세간의 주인이 되기를.
모든 유정의 마음은
그 견고한 성품이 곧 살타이다.
금강과 서로 합하여 평등하여 다름이 없으니
결정코 동일하게 금강성(金剛性)을 이루리라.
살타법을 건립하여 이루고 나서
다시 금강살타존을 이룬다.
곧 이 구덕 대사(大士)의 몸인
금강살타가 바로 여래이다.
최초로 자신의 마음을 깨달아 알고 나서
설한 바의 가르침대로 불보리를 이룬다.
곧 저 불ㆍ세존을 이루는 바
일체여래부를 출생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무시무종11)살타(無始無終薩埵)의 법문이다.
이로 말미암아 문득 여래부(如來部)를 이루니
곧 이 설로 금강부도 이루고
맑은 연화부를 이룸도 역시 그러하며
이것을 다시 설하여 대보부(大寶部)라 이름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일체여래륜(一切如來輪)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개각진실심심비밀성취의 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인계표치집지성취비밀교리(印契標幟執持成就秘密敎理)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표치집지성취비밀교리를 통설한다.
곧 이 구덕살타존은
금강살타의 마음 가운데에 머문다.
삼마지의 법문과 서로 합하니
이것이 불보리를 이루는 것이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표치집지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금강저(金剛杵)12)는 선각료성(善覺了性)이며
승구(勝鉤)는 이에 섭지법(攝持法)을 나타낸다.
전사(箭射)는 염리묘지문(厭離妙智門)이요,
선재(善哉)는 환희상(歡喜相)이라.
묘보(妙寶)13)는 장엄구요
일륜(日輪)은 지광명상(持光明相)이다.
보당(寶幢)은 건립문(建立門)을 나타내며
소상(笑相)은 대열락(大悅樂)을 설한다.
연화(蓮華)14)는 탐청정법(貪淸淨法)을 나타내며
이검(利劍)은 저 번뇌원(煩惱寃)을 끊는다.
대륜(大輪)은 경계법(境界法)의 인(因)이 되고
말(語)은 바로 묘담지송상(妙談持誦相)이다.
중묘금강(衆妙金剛)15)은 교업성(巧業性)이요
갑주(甲冑)는 잘 보호하여 파괴하지 못함이라.
아(牙)는 극악한 이도 두렵게 하는 모양이며
권박(拳縛)은 인(印)의 법용을 나타낸다.
불ㆍ세존법이 언제나 머무름과 같이
금강살타도 두루 행하는 바이다.
금강저 등의 표치문으로
관상하는 것 또한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모든 여래의 표치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인계 및 표치를 집지하여 성취하는 비밀교리이다.
다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인박출생성취비밀교리(印縛出生成就秘密敎理)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인박출생성취비밀교리를 통설한다.
금강가부상(金剛加趺相)을 견고하게 결하고
두 손을 금강박으로 만들어야 한다.
금강살타의 삼마지에 들어
법에 의거하면 속히 성불하게 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각지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인박출생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비유하면 세간의 왕의 인계와 같아서
인(印)하고 나면 바로 왕의 교령(敎令)을 성취한다.
대사의 비밀한 모든 인계의 문은
유정을 보인(普印)하니 모두 따른다.
몸과 말과 마음의 금강은
영상비밀(影像秘密)의 뛰어난 법용이다.
곧 모든 대사의 대인문(大印門)은
이것을 알고 나면 곧 성취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보현법문이다.
금강부의 인박출생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저 극승삼매인(極勝三昧印)과 같이
그에 따라 무엇이든 응당 결하는 자는
모두 이 법문에서 허물이 없으며
또한 모든 여래법과 같으리라.
부처님과 금강살타 등의
가장 뛰어난 인계와 삼매를 박(縛)하고
이에 목숨이 다하도록 거스르지 않는다.
이것을 알고 나면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삼매법문이다.
연화부의 인박출생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저 모든 부처의 금강어(金剛語)를
법에 의거하여 마땅히 거스름이 없게 하라.
이 가운데 만약 이 박문(縛門)을 알면
알고 나서 바로 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법금강법문이다.
보부의 인박출생성취비밀교리를 설한다.
금강교령(金剛敎令)의 대갈마(大羯磨)
가운데에서 거스름이 없게 한다.
이 교령의 갈마문을
알고 나면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견고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인박출생성취비밀교리이다.
이 때에 구덕금강수보살마하살이 부처님께 말씀드린다.
“세존이시여. 바라옵건대 제가 설한 모든 부의 법문을 오직 세존께서 가지하시고 섭수 하시옵소서.”
바로 이 때에 모든 여래께서 또 다시 구름처럼 모여들어 다 함께 모든 여래의 증상주재(增上主宰)인 금강수보살마하살을 칭찬하시고 게송을 읊으신다.
금강살타, 훌륭한 자여.
금강대보여, 또한 훌륭하도다.
훌륭하도다, 금강의 묘법문이여.
훌륭하도다, 금강의 승갈마(勝羯磨)여.
위없는 금강비밀승이고
모든 여래의 비밀문이며
대승 현증법 가운데 포함되는
이 바른 법을 능히 잘 선설하는구나.
25.일체여래진실섭일체의궤최상비밀광대교리분(一切如來眞實攝一切儀軌最上秘密廣大敎理分)①
이 때에 금강수보살마하살은 모든 부의 최상법성취(最上法成就)의 교리를 선설한다.
먼저 모든 여래의 최상법성취의 교리를 통설한다.
불법(佛法)의 삼마지에 들어
묘등인심으로 관상해야 한다.
염불삼매법에 상응하면
바로 무상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모든 여래의 법문이다.
여래부의 최상법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금강살타의 삼마지에 들어
묘등인심으로 관상해야 한다.
탐성수념법(貪性隨念法)에 상응하면
바로 최상법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모든 여래의 삼마지법문이다.
금강부의 최상법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항삼세승상(降三世勝相) 앞에서
법에 의거하여 관상함도 역시 같다.
금강수의 힘으로 이루어진 바
곧 항삼세의 성취를 얻으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살타의 법문이다.
연화부의 최상법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세간을 조복하는 법은 성존의 앞에서
관상함도 역시 이와 같다.
모든 상을 구족하여 묘하게 장엄하고
두루 모든 조복의 일을 행한다.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의 법문이다.
보부의 최상법성취의 교리를 설한다.
모든 행복을 성취하는 상의
앞에서 관상함도 역시 그와 같도다.
모든 상을 구족하여 법을 원만히 이루면
곧 뛰어난 재보를 구족하리라.
이것은 부처님께서 설하신 금강수(金剛手)의 법문이다.
이상과 같은 것이 모든 부의 최상법성취의 교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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