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佛說一切如來眞實攝大乘現證三昧大敎王經) 2권
불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 제2권
시호 한역
김영덕 번역
1.금강계대만나라광대의궤분②
이 때에1) 세존께서는 마라2)대보살(摩囉大菩薩)의 삼매에서 출생한 살타가지(薩埵加持)의 금강삼마지에 들어가신다. 이것을 모든 여래의 수애락삼매(隨愛樂三昧)라 이름한다. 곧 일체여래심이다.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내어 이 대명을 송한다.
바아라 라 아3)
嚩日囉二合囉引誐一句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내자마자 곧 저 이와 같은 구덕지금강자(具德持金剛者)4)는 모든 여래의 화기장(華器仗)5)을 이루고 출현하고 나서 곧 세존이신 대비로자나여래의 심장으로 들어가서 합하여 한 몸이 된다. 이로부터 대금강전상(大金剛箭相)을 출현하고 부처님의 손바닥 안에 머문다. 그런 다음에 저 금강전상으로부터 모든 세계의 극히 미세한 티끌과도 같이 많은 여래의 모습을 내어서 모든 여래께서 좋아하는 데에 따라서 사업 등을 지으며, 모든 부처님의 신통유희(神通遊戱)로써 모든 세계에 널리 시여 하고 나서, 저 마라성(摩囉性)은 금강살타삼마지에서 아주 견고한 까닭에 합하여 한 몸이 되고 마라대보살(摩囉大菩薩)의 몸을 출생한다. 세존이신 대비로자나여래의 심장에 머무르며 이 게송을 읊는다.
위대하도다, 나의 본래의 자성은 청정하며
모든 염(染)6)에 따라 자연히 생하도다.
본래 청정하여 모든 염을 떠났으므로
이런 까닭에 염으로써 조복한다.
이 때 마라대보살의 몸은 세존의 심장으로부터 내려와 모든 여래의 왼쪽 월륜 가운데에서 이치에 맞게 머무르며 다시 가르침을 청한다.
이 때 세존께서는 곧 모든 여래의 수애락(隨愛樂)이라는 금강삼마지에 들어, 모든 여래의 최복금강삼매(摧伏金剛三昧)에서 널리 다함 없는 모든 유정계 모두를 애락하게 하고, 모두 적열과 쾌락을 획득하게 하신다. 그리고 모든 여래의 마라(摩囉)의 사업인 최상의 실지의 뛰어난 과를 얻어서, 곧 금강전(金剛箭)을 마라대보살의 두 손바닥 안에 수여한다. 이 때에 모든 여래께서는 곧 금강궁(金剛弓)이라는 명칭을 주고, 금강궁관정법으로 관정하신다.
이 때에 금강궁보살마하살은 저 금강전으로 모든 여래를 향하여 마라의 사업을 행하고 이 게송을 읊는다.
이것은 모든 대각존의
염지(染智)로 청정하여 더러움이 없도다.
저 염법(染法)을 눌러서 청정하게 하니7)
이러한 까닭에 언제나 모든 안락을 베푼다.
이 때에8) 세존께서는 다시 환희왕대보살(歡喜王大菩薩)의 삼매에서 출생한 살타가지의 금강삼마지에 들어가시니, 이것을 모든 여래의 극희삼매(極喜三昧)라 이름한다. 곧 일체여래심이다.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내어 이 대명을 송한다.
바아라 사 도9)
嚩日囉二合 娑引度一句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내자마자 바로 그 때 곧 저 이와 같은 구덕지금강자(具德持金剛者)는 금강선재상(金剛善哉相)을 이루고 곧 세존이신 대비로자나여래의 심장에 들어가 합하여 한 몸이 된다. 이로부터 금강희상(金剛喜像)을 출현하고 부처님의 손바닥 안에 머문다. 그런 다음에 저 금강희상으로부터 모든 세계의 극히 미세한 티끌과도 같이 많은 여래상을 내고 널리 모든 선재(善哉) 등의 사업을 행하고, 모든 여래의 신통유희로써 모든 세계에 널리 시여하고 나서, 저 극희왕성(極喜王性)은 금강살타삼마지에서 아주 견고한 까닭에 합하여 한 몸이 된다. 극희왕대보살신(極喜王大菩薩身)을 출생하고 세존이신 대비로자나여래의 심장에 머무르며 이 게송을 읊는다.
위대하도다. 나는 대선재로서
바로 모든 뛰어난 지혜이다.
만약 능히 분별을 끊는 자는
능히 구경(究竟)의 대환희를 내리라.
이 때에 극희왕대보살의 몸은 세존의 심장으로부터 내려와 모든 여래의 뒤쪽 월륜에 이치답게 머무르며 다시 가르침을 청한다.
이 때에 세존께서는 곧 모든 여래의 등희금강삼마지(等喜金剛三摩地)에 들어 모든 여래의 무상극희지삼매(無上極喜智三昧)에서 널리 다하여 남김 없도록 모든 유정계 일체를 평등하게 이익 하게 하고 환희 하게 하며 널리 적열과 쾌락을 획득하게 하신다. 그리고 모든 여래의 무상희미(無上喜味)의 뛰어난 실지의 과를 얻게 하신다. 곧 금강희상으로써 극희왕대보살의 두 손에 수여하신다. 이 때에 모든 여래께서는 곧 금강희라는 명칭을 주고 금강희관정법으로써 관정하신다.
이 때에 금강희보살마하살은 곧 수여 받은 바의 금강희상(金剛喜像)으로써 모든 여래를 향하여 금강선재의 환희의 상을 만들고 이 게송을 읊는다.
이것은 모든 대각존께서
능히 굴리시는 모든 선재상(善哉相)이라.
모든 희금강을 잘 지으시어
금강의 묘희(妙喜)를 증장하게 하신다.
이것은10) 대보리심11)과 모든 여래의 구소삼매(鉤召三昧)12)와 모든 여래의 수염지(隨染智)13)와 대환희14)로서 일체여래대삼매의 대사(大士)이다.
이 때에15) 세존께서는 다시 허공장대보살삼매(虛空藏大菩薩三昧)에서 출생한 보가지(寶加持)의 금강삼마지에 들어가신다. 이것을 일체여래관정삼매(一切如來灌頂三昧)라 이름한다. 곧 일체여래심이다.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내어 이 대명을 송한다.
바아라 라다나16)
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一句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모든 허공의 평등성지(平等性智)에 잘 통달하고, 금강살타의 삼마지는 극히 견고한 까닭에 합하여 한 몸이 된다.17) 곧 저 이와 같은 구덕지금강자는 모든 광명을 이루고 출현하자, 저 광명은 두루 모든 세계를 비추고 모든 허공계를 이룬다.
이 때에 모든 여래께서는 가지한 바의 모든 허공계에서 세존이신 대비로자나여래의 심장에 섞여 들어가 뛰어나게 두루 수행하기 위하여, 금강살타의 삼마지의 태장(胎藏)으로 이루어진 바의 모든 허공계 가운데에 대금강보상(大金剛寶像)18) 등을 출현하여 모든 세계에 두루 가득하게 하고 부처님의 손바닥 안에 머문다. 그런 다음에 저 금강보상의 가운데에서부터 모든 세계의 극히 미세한 티끌처럼 많은 여래상을 내어서, 모든 여래의 관정 등을 하고 모든 여래의 신통과 유희로써 모든 세계에 널리 시여하니, 저 일체허공계성(一切虛空界性)이 출생한다. 금강살타의 삼마지에서 아주 견고한 까닭에 합하여 한 몸이 되어 허공장대보살신(虛空藏大菩薩身)을 출생하고, 세존이신 대비로자나여래의 심장에 머무르면서 이 게송을 읊는다.
위대하도다. 나는 이 묘하게 관정(灌頂)하는
금강대보(金剛大寶)로써 위없이 뛰어나다.
저 모든 부처님의 집착 없음으로
말미암는 까닭에 3계의 주인이라 이름한다.
이 때에 허공장대보살의 몸은 세존의 심장으로부터 내려와 모든 여래의 앞쪽 월륜에 이치답게 머무르며 다시 가르침을 청한다.
이 때에 세존께서는 곧 모든 여래의 대마니보금강삼마지(大摩尼寶金剛三摩地)에 들어가 모든 여래의 원만의요삼매(圓滿意樂三昧)에서 널리 다하여 남김 없도록 유정계 모두를 행복하게 하신다. 그리고 모든 적열과 쾌락을 획득하게 하며, 모든 여래께서 성취한 승의(勝義)의 최상실지를 얻게 하신다. 곧 금강마니보 및 금강보륜(金剛寶輪)과 금강보아(金剛寶牙)의 관정을 허공장대보살의 두 손 가운데에 수여하신다. 이 때에 모든 여래께서는 곧 금강장(金剛藏)19)이라 이름하고 금강장의 관정법으로 관정하신다.
이 때에 금강장대보살은 저 금강마니보(金剛摩尼寶)로써 자신의 관정처에 안립하고 이 게송을 읊는다.
이것은 모든 대각존께서
모든 유정계를 관정하심이다.
나의 손 안에 수여하시니
이것은 보배 가운데의 보배상에 안립함이다.
이 때에20) 세존께서는 다시 대위광대보살(大威光大菩薩)의 삼매에서 출생한 보가지(寶加持)의 금강삼마지에 들어가신다. 이것을 모든 여래의 광명삼매라 이름한다. 곧 일체여래심이다.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내어 이 대명을 송한다.
바아라 뎨 아21)
嚩日囉二合帝引惹一句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곧 저 이와 같은 구덕지금강자는 숱한 일륜(日輪)을 이루고, 출현하고 나서 곧 세존이신 대비로자나여래의 심장에 들어가 합하여 한 몸이 된다. 이로부터 금강일륜의 상을 출현하고 부처님의 손바닥 안에 머문다. 그런 다음에 저 금강일륜(金剛日輪)의 상으로부터 모든 세계의 극히 미세한 티끌처럼 많은 여래상을 내어서 모든 세계에 널리 시여 하신다. 저 대묘광성(大妙光性)은 금강살타삼마지에서 아주 견고한 까닭에 합하여 한 몸이 된다. 대위광대보살(大威光大菩薩)의 몸을 출생하고, 세존이신 대비로자나여래의 심장에 머무르며 이 게송을 읊는다.
위대하도다, 비유할 바 없는 대위광(大威光)이여.
두루 모든 유정계를 비추네.
세상을 구제하시는 모든 대각존께서는
능히 일체를 깨끗이 하시는 청정한 분이시다.
이 때에 무구(無垢)한 대위광대보살의 몸은 세존의 심장으로부터 내려와 모든 여래의 오른쪽 월륜 가운데에 이치답게 머무르며 다시 가르침을 청한다.
이 때에 세존께서는 곧 모든 여래의 대광명륜(大光明輪)으로 가지한 금강삼마지에 드시어, 모든 여래의 광명삼매로써 널리 다하여 남김 없도록 모든 유정계를 모두 비유할 바 없는 광명으로 비추고 모든 적열과 쾌락을 얻게 하신다. 그리고 모든 여래의 자심광명인 최상의 실지를 얻게 하신다. 곧 금강일(金剛日)의 상으로써 대위광대보살의 두 손 안에 수여하신다.
이 때에 모든 여래께서는 곧 금강광(金剛光)이라는 명칭을 주시고 금강광의 관정법으로써 관정하신다.
이 때에 금강광보살마하살은 곧 수여받은 금강일의 상으로 널리 모든 여래를 비추어 빛나게 하며 이 게송을 읊는다.
이것은 모든 대각존께서
능히 모든 무지(無智)의 어두움을 깨뜨리심이다.
티끌처럼 수많은 해의 빛 가운데에도
이 해의 빛은 참으로 뛰어나다.
이 때에22) 세존께서는 다시 보당대보살(寶幢大菩薩)의 삼매로부터 출생한 보가지(寶加持)의 금강삼마지에 드신다. 이것을 모든 여래의 원만의요삼매(圓滿意樂三昧)라 이름한다. 곧 일체여래심이다.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내어 이 대명을 송한다.
바아라 계 도23)
嚩日囉二合計引覩一句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곧 저 이와 같은 구덕지금강자는 저 갖가지로 교묘한 색상과 장엄한 당번(幢幡)을 이루고 출현하고 나서, 곧 세존이신 대비로자나여래의 심장으로 들어가 합하여 한 몸이 된다. 이로부터 금강당(金剛幢)의 상을 출현하고 부처님의 손바닥 안에 머문다. 그런 다음에 저 금강당의 상으로부터 모든 세계의 극히 미세한 티끌처럼 많은 여래상을 내어서 모든 여래의 묘보당(妙寶幢)을 건립한다. 모든 부처의 신통과 유희로써 모든 세계에 널리 시여하고 나서, 저 대보당성(大寶幢性)은 금강살타삼마지에서 아주 견고한 까닭에 합하여 한 몸이 된다. 보당대보살(寶幢大菩薩)의 몸을 출생하여 세존이신 대비로자나여래의 심장에 머무르며 이 게송을 읊는다.
위대하도다, 동등할 이 없는 미묘한 대보당이여.
나는 모든 뜻을 성취시키느니라.
만약 모든 원을 원만하게 하고자 하려면
저 모든 사업을 원만하게 하라.
이 때에 보당대보살의 몸은 세존의 심장으로부터 내려와 모든 여래의 왼쪽 월륜 가운데에 이치답게 머무르며 다시 가르침을 청한다.
이 때에 세존께서는 곧 모든 여래께서 건립하고 가지한 금강삼마지에 드시어 모든 여래의 여의왕(如意王)인 대마니당 건립의 삼매로써, 널리 다하여 남김 없도록 모든 유정계에서 모두 모든 바라는 바를 원만하게 하시고, 모든 적열과 쾌락을 획득하게 하신다. 그리고 모든 여래의 광대한 행복인 가장 뛰어난 실지의 과(果)를 얻게 하신다. 곧 금강당으로써 보당대보살의 두 손 안에 수여하신다. 이 때에 모든 여래께서는 곧 금강희(金剛喜)라는 명칭을 주시고 금강희의 관정법으로써 관정하신다.
이 때에 금강희보살마하살은 저 금강당으로써 모든 여래의 시바라밀다(施波羅蜜多)를 안립하고 이 게송을 읊는다.
이것은 모든 대각존께서
능히 모든 바라는 바를 만족하게 하심이다.
이 명칭은 여의대보당(如意大寶幢)이니
보시바라밀다의 법이다.
이 때에24) 세존께서는 다시 상환희근대보살(常歡喜根大菩薩)의 삼매로부터 출생한 보가지(寶加持)의 금강삼마지에 드신다. 이것을 모든 여래의 환희삼매(歡喜三昧)라 이름한다. 곧 일체여래심이다.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내어 이 대명을 송한다.
바아라 하 사25)
嚩日囉二合賀引娑一句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곧 저 이와 같은 구덕지금강자는 모든 여래의 대소상(大笑相)을 이루고 출현하고 나서, 곧 세존이신 대비로자나여래의 심장에 들어가 합하여 한 몸이 된다. 이로부터 금강소상(金剛笑像)을 출현하여 부처님의 손바닥 안에 머문다. 그런 다음에 저 금강소상으로부터 모든 세계의 극히 미세한 티끌처럼 많은 여래상을 내어서 모든 여래의 희유한 사업을 행한다. 모든 여래의 신통과 유희로써 모든 세계에 널리 시여하고 나서 저 환희성(歡喜性)은 금강살타의 삼마지에서 아주 견고한 까닭에 합하여 한 몸이 되어 상환희근대보살(常歡喜根大菩薩)의 몸을 출생하고 세존이신 대비로자나여래의 심장에 머무르며 이 게송을 읊는다.
위대하도다, 나는 대희소(大喜笑)이다.
일체에서 최상이며 아주 희유하도다.
모든 부처와 중생의 이익을 안립하고자
묘등인(妙等引)에 언제나 머문다.
이 때에 상환희근대보살의 몸은 세존의 심장으로부터 내려와 모든 여래의 뒤쪽 월륜 가운데에 이치답게 머무르며 다시 가르침을 청한다.
이 때에 세존은 곧 모든 여래의 희유(希有)한 가지(加持)의 금강삼마지에 드시니, 모든 여래의 희유에서 출생한 삼매로써, 널리 다하여 남김 없도록 모든 유정계에서 모두 무상(無上)의 모든 근(根)을 원만하게 하고, 모든 적열과 쾌락을 획득하게 하신다. 그리고 모든 여래의 제근청정(諸根淸淨)의 지(智)와 신통(神通)의 과(果) 등을 얻게 하신다. 곧 금강소상(金剛笑相)으로써 상환희근대보살의 두 손 안에 수여하신다. 이 때에 모든 여래께서는 곧 금강희(金剛喜)라는 명칭을 주시며 금강희의 관정법으로써 관정하신다.
이 때에 금강희보살마하살은 저 금강소상으로써 모든 여래를 크게 환희하게 하며 이 게송을 읊는다.
이것은 모든 대각존께서
희유하게 시현하시어 출생시키신 바이다.
대환희의 지혜로 훌륭하게 지으시니
저 다른 외도의 스승들은 알 수 없는 것이다.
이것26)은 대관정(大灌頂)27)과 심광륜(尋光輪)28)과 대리유정(大利有情)29)과 금강대소(金剛大笑)30)로서, 모든 여래의 관정대사(灌頂大士)이다.
이 때에31) 세존께서는 다시 관자재대보살삼매(觀自在大菩薩三昧)로부터 출생한 법가지의 금강삼마지에 드신다. 이것을 모든 여래의 대법삼매(大法三昧)라 이름한다. 곧 일체여래심이다. 자신의 마음으로부터 내어 이 대명을 송한다.
바아라 달마32)
嚩日囉二合達哩摩二合一句
일체여래심으로부터 나오자마자 곧 저 이와 같은 구덕지금강자는 자성이 청정하여서 법평등지(法平等智)에 잘 통달한 까닭에, 금강살타삼마지 가운데 정법의 광명을 이루고 출현하고 나서 이 빛을 모든 세계에 두루 비추고 섞인 다음에 하나의 청정한 묘법계(妙法界)를 이룬다. 이로써 저 널리 다함 없는 광대한 법계는 이에 세존이신 대비로자나여래의 심장에 들어가 합하여 한 몸이 되고 두루 일체허공계에 가득해진다. 이로부터 대금강연화(大金剛蓮華)의 상을 출현하고 부처님의 손바닥 안에 머문다. 그런 다음에 저 금강연화상 가운데로부터 모든 세계의 극히 미세한 티끌처럼 많은 여래상을 내어서 모든 여래의 삼마지와 지(智)와 신경통(神境通)을 시여 한다. 모든 부처의 신통과 유희로써 모든 세계에 널리 시여 하고 나서, 저 관자재성(觀自在性)은 금강살타의 삼마지에서 아주 견고한 까닭에 합하여 한 몸이 되고, 관자재대보살(觀自在大菩薩)의 몸을 출생하고, 세존이신 대비로자나여래의 심장에 머무르며 이 게송을 읊는다.
위대하도다. 나는 제일의(第一義)로서
본래 청정한 자연생(自然生)이다.
존재하는 모든 법은 뗏목의 비유와 같나니
이런 까닭에 청정하여야 얻을 수 있다.
이 때에 관자재대보살의 몸은 세존의 심장으로부터 내려와 모든 여래의 앞쪽 월륜 가운데에 이치답게 머무르며 다시 가르침을 청한다.
이 때에 세존께서는 곧 모든 여래의 삼마지지(三摩地智)의 금강삼마지에 드시어 모든 여래의 청정삼매로써 널리 다하여 남김 없도록 모든 유정계로 하여금 자타청정(自他淸淨)과 모든 이익을 이루게 하고, 모든 적열과 쾌락을 얻게 하신다. 그리고 모든 여래의 법지(法智)와 신통(神通)의 과(果) 등을 얻게 하신다. 곧 금강연화 및 정법전륜(正法轉輪)의 모든 여래의 법신관정(法身灌頂)으로 관자재보살마하살의 두 손 안에 수여하신다. 이 때에 모든 여래께서는 곧 금강안(金剛眼)이라는 명칭을 주시며, 금강안의 관정법으로써 관정하신다.
이 때에 금강안보살마하살(金剛眼菩薩摩訶薩)은 저 금강연화가 묘하게 피어나는 까닭에 곧 탐욕이 청정해진다. 자성이 물들지 않았음을 잘 관찰한 까닭에 이에 두루 관찰하고 이 게송을 읊는다.
이것은 모든 대각존께서
탐염(貪染)의 진리성을 각오(覺悟)하심이라.
지금 나의 손 안에 수여하시니
바로 법 가운데에서 법에 안립하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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