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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5663 불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佛說一切如來眞實攝大乘現證三昧大敎王經) 5권

by Kay/케이 2025.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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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佛說一切如來眞實攝大乘現證三昧大敎王經) 5

 

불설일체여래진실섭대승현증삼매대교왕경 제5권


시호 한역
김영덕 번역


1.금강계대만나라광대의궤분⑤

이 때1)에 구덕지금강자는 모든 여래의 권청하시는 말씀을 듣고 나서 곧 모든 여래의 삼매로부터 출생한 금강가지라는 삼마지에 들어가 이 금강계대만나라의 게송을 읊는다.

지금 다시 나는 최상의
광대한 만나라를 설하리라.
그 상은 마치 금강계와 같으므로
이런 까닭에 금강계(金剛界)라 이름한다.

가르친 차례대로 만나라 가운데
모든 상분(相分)에 마땅히 안립해야 한다.
우선 대살타대인(大薩埵大印)2)으로써
널리 가지하고 관상해야 한다.

인처(印處) 앞에서 일으켜야 하며
이치에 맞게 모든 방향을 관하여 본다.
고거상(高擧相)3)으로써 차례대로 행하며
금강살타를 마땅히 염송하라.

마땅히 신선(新線)을 취하여 견고하고 묘하게 합치고4)
그 나눌 양을 재서 잘 사용하라.
수행하는 사람은 선을 지니고 양을 저울질함으로써
능력껏5) 만나라를 그려야 한다.

그 단의 사방에 네 문이 있고
다시 4찰(刹)6)로써 장엄하게 장식한다.
그리고 4선(線)을 서로 교차시키고7)
균등하게 장엄한다.

그 네 귀퉁이의 모든 분위(分位)와
모든 문호가 서로 합하는 곳을
각각 금강의 보배로 세밀하게 장식하고
차례대로 외만나라를 측량해야 한다.

외단의 중심은 윤(輪)의 형상과 같게 하고
다시 또 점차 중앙의 궁(宮)에 들어가서
금강선(金剛線)8)으로써 양을 잘 저울질하며
여덟 기둥을 설치하고 사이를 장식한다.

저 금강승주처(金剛勝住處)에
다시 5윤단(輪壇)9)을 장식한다.
이렇게 세운 윤단 가운데에
가르침대로 부처님의 형상10)을 안립한다.

그 중심만나라에서
불상의 주위를 마땅히 안포(安布)하라.11)
네 가지 뛰어난 삼매야의 인계12)
그 차례대로 그려야 한다.

금강보(金剛步)로써 점차 나아가고
차례대로 네 만나라13)를 안립한다.
이른바 아촉불(阿閦佛) 등의 4불(佛)과
모든 부처의 상을 모두 안립한다.

우선 아촉만나라(阿閦曼拏羅)를 그리고
지금강(持金剛)14) 등의 대중이 나란하게 한다.
다음에 보생만나라(寶生曼拏羅)를 그리는데
금강장(金剛藏)15) 등의 대중이 가득하다.

다음에 무량수만나라(無量壽曼拏羅)를 그리는데
금강안(金剛眼)16) 등의 대중이 청정하다.
불공성취만나라(不空成就曼拏羅)를 그리는데
금강교업(金剛巧業)17) 등을 마땅히 그려야 한다.

내륜단의 모든 모서리 부분은
마땅히 금강명비(金剛明妃)18)의 대중을 그려야 한다.
그 바깥의 윤단 네 모서리에는
마땅히 불공양(佛供養)19) 등의 넷을 그려야 한다.

그런 다음에 저 네 문 가운데에
네 문을 지키는 대명왕(大明王)20)을 안립한다.
다음에 다시 외륜단에
각각 마땅히 대살타(大薩埵)21)를 안립한다.

그런 다음에 그 본부(本部)의 의궤와 같이
승삼매야인(勝三昧耶印)을 결한다.
금강아사리(金剛阿闍梨)22)는 들어가고 나서
인을 풀고 두루 경각하게 한다.

다음에 금강경각심(金剛警覺心)을 송한다.
아자(阿字), 이것을 가르침으로 삼는다.
스스로 가지하고 스스로 명칭을 칭한다.
그런 다음에 금강으로써 성취한다.

금강아사리는 다음에
살타금강구소인(薩埵金剛鉤召印)을 결한다.
다시 탄지(彈指)하여 두루 경각하게 하고
모든 불보살을 소청(召請)한다.

곧 찰나 사이에 모든 부처님께서는
금강살타와 함께 집회하신다.
모든 만나라에 가득하게
두루 널리 소청하니 모두 와서 모이신다.

그런 다음에 또 대인(大印)을 결하며
금강살타를 친근해야 한다.
백팔명(白八名)을 마땅히 1편 송하고
법에 의하여 차례대로 찬탄하라.

이미 집회하고 나서 환희를 내시는
모든 여래께서는 모두 견고하다.
금강살타는 본 법을 이루고
대자우(大慈友)를 이루어 잘 머무른다.

그런 다음에 그 네 문에서
금강구(金剛鉤) 등을 마땅히 작법하라.
수승한 대갈마인(大羯磨印) 등을 하고
삼매법에 안립한다.

뛰어난 삼매야 등의 모든 인(印)과
살타금강 등도 역시 그러하다.
마땅히 자(惹)ㆍ훔(吽)ㆍ밤(鍐)ㆍ호(呼)23)의 진언을 송하면
구하는 대살타법을 성취하리라.

그런 다음에 불(佛) 등 모든 대중과
아울러 대살타가 모두 집회한다.
법에 의하여 구소하고 편입하고 나서
모두 상응하여 경애(敬愛)하게 한다.

그런 다음에 비밀공양의 사업으로
모든 대아자(大我者)24)를 모두 환희하게 한다.
가르침처럼 모든 중생을 이익 하게 하고
능히 일체를 지어서 사업을 성취한다.

이와 같이 모든 만나라와
그 가운데에 있는 모든 법용(法用)은
이것이 바로 금강아사리가
가르침과 같이 행하는 모든 사업이다.

다시 다음에 금강계 가운데의 모든 만나라를 설한다. 이른바 제자로 하여금 단법에 들어가게 하는 등의 광대의궤(廣大儀軌)이다. 지금 우선 저 제자를 만나라에 들어가게 하는 의궤를 설한다. 들어가게 하려고 하는 모든 자는 마땅히 우선 두루 남김없이 모든 유정계에 대하여 구호심을 일으키고 모두 적열과 쾌락을 획득하게 하고 모든 최상실지를 얻게 한다. 모든 존재를 이 대만나라 들게 하는데, 이 사람이 자격을 갖추고 있는가를 엄격히 간택하지 않는다.
무슨 까닭인가 하면, 불성을 가진 어떤 유정(有情)25)이 큰 죄업을 지었을지라도, 그가 이 대만나라를 보았거나 들어가면 곧 마땅히 모든 악취를 여의기 때문이다.
불성을 가진 어떤 유정이 있어서 모든 음식과 5욕과 5락 등을 받고 세간의 행복에 굳게 집착하여 버리지 않으면, 곧 이 세간의 법으로써 선행(先行)을 삼아야 하며, 다만 능히 이 만나라 중에서 하고 싶은 대로 행하더라도 역시 모든 바라는 원을 원만히 해주어야 한다.
불성을 가진 어떤 유정이 웃고 춤추고 노래하며 음식을 먹는 등 쾌락과 같은 일을 즐기고, 또 다시 이 모든 여래의 대승현증삼매법성(大乘現證三昧法性)을 잘 알지 못하더라도 나머지 천족(天族)의 만나라 가운데에 들어오면 구하는 모든 원을 원만히 하게 하신다. 저 가운데에 애락과 쾌락과 희소 등의 일에 취착하고 이에 모든 여래의 만나라 중에서 학법(學法) 등을 받으면 망념이 생하고 두려워하여 능히 들어오지 못하고, 저 악취에서도 만나라로 가는 문 가운데에서 주착심(住着心)을 생하는 이와 같은 종류라도 만약 능히 이 금강계대만나라에 상응하여 들어오면, 구하는 모든 적열과 쾌락 등의 뛰어난 애락하는 일과 최상실지도 또한 성취할 수 있다. 곧 능히 저 여러 악취에 들어간 것을 돌려서 도(道)에 현전한다.
불성을 가진 어떤 유정 가운데 정법을 닦으며 모든 여래의 계(戒)ㆍ정(定)ㆍ혜(慧)의 법과 최상의 방편(方便)과 실지(悉地)의 과(果) 등을 즐기고, 위없는 불보리를 구하기 위해 일체 선정(禪定)의 해탈지위(解脫地位)26) 등의 법을 수습하고, 두루 한량없고 가없는 고행을 수행하는 자27)가 있다. 이와 같은 사람들은 이 금강계대만나라 가운데에 들어와서 여래의 과를 능히 빠르게 증득하고 얻기에 힘들지 않을 것이다. 하물며 나머지 모든 성취법 등에서이겠는가?
다시 다음에 예경의궤(禮敬儀軌)를 널리 설하겠다. 우선 사방의 일체여래께 보례(普禮)28)해야 한다. 우선 금강합장(金剛合掌)하고 온몸을 땅에 맡겨서 동방여래께 예를 올리고, 진언을 송해야 한다.

옴 살­바 다타 아다 보오 바­타 나 야 다마 남니리야
唵引薩哩嚩二合怛他引誐多一句布儒仁祖切波塞他二合引那引野引怛摩二合引喃儞哩夜二
다야 미살­바 다타 아다 바아라 살타 딛­따 사맘29)
合引怛夜引彌薩哩嚩二合怛他引誐多二嚩日囉二合薩埵引提瑟姹二合莎𤚥引切身下同三

앞과 같이 금강합장을 심장에 대고, 이마를 조아려 남방여래께 예를 올리고 진언을 송해야 한다.

옴 살­바 다타 아다 보아 비시 가 야 다마 남니리야 다야
唵引薩哩嚩二合怛他引誐多一句布惹引毘尸引哥引夜引怛摩二合引喃儞哩夜二合引怛夜引
미살­바 다타 아다 바아라 라다나 아비션자맘30)
彌薩哩嚩二合怛他引誐多二嚩日囉二合囉怛那二合阿毘詵左𤚥引三

앞과 같이 금강합장을 다시 이마에 두고 곧 입으로 서방여래께 예를 올리고 진언을 송해야 한다.

옴 살­바 다타 아다 보아 바라 발­다 나 야 다마 남니리
唵引薩哩嚩二合怛他引誐多一句布惹引鉢囉二合嚩哩多二合那引夜引怛摩二合引喃儞哩
야 다야 미살­바 다타 아다 바아라 달­마 바라 발­다
夜二合引怛夜引彌薩哩嚩二合怛他引誐多二嚩日囉二合達哩摩二合引鉢囉二合嚩哩多二合
야 맘31)
野引三𤚥

앞과 같이 금강합장을 이마를 따라 점점 내려와 심장에 대고, 곧 정수리로써 북방여래께 예하고 진언을 송해야 한다.

옴 살­바 다타 아다 보아 갈­마 니 다마 남니리야 다야
唵引薩哩嚩二合怛他引誐多一句布惹引葛哩摩二合尼引怛摩二合引喃儞哩夜二合引怛夜引
미살­바 다타 아다 바아라 갈­마 고로 맘32)
彌薩哩嚩二合怛他引誐多二嚩日囉二合葛哩摩二合酤嚕引𤚥引三

그런 다음에 금강아사리는 금강제자를 명주 비단33)으로 얼굴을 덮고 살타금강인(薩埵金剛印)34)을 결하도록 하고 이 대명을 송한다.

삼마야사다밤35)
三摩野薩怛鍐三合一句

그런 다음에 두 중지로써 화만(華鬘)36)을 잡고 인을 만들며 곧 만나라에 들어가 이 대명을 송한다.

삼마야훔37)
三摩野吽引一句

만나라에 들어가고 난 다음에는 이 ‘다짐하는 말’을 수여한다.
“너는 지금 이미 모든 여래의 만나라 가운데에 들어왔다. 마땅히 자신이 곧 저 금강지(金剛智)로부터 생겼다고 관해야 한다. 이 금강지로 말미암았기 때문에 너는 곧 모든 여래의 온갖 실지를 얻게 될 것이다. 하물며 나머지 실지법이겠느냐? 만약 대만나라를 보지 못하면 너는 이 삼매법을 설할 수 없다. 만약 설한다면 삼매를 거스르는 것이니라.”
그런 다음에 금강아사리는 스스로 살타금강인을 결하고 금강제자의 정수리에 둔다. 두고 나서 이렇게 말한다.
“모든 사람들에게 설해서는 안 된다. 네가 설한다면 이 삼매금강이 너의 정수리를 부수리라.”
다음에 이 삼매로써 물을 인(印)하고 이 심진언을 송하여 가지한다. 1편을 한 다음에 제자에게 수여하여 마시게 하고, 이 서심(誓心)의 진언을 송하도록 설한다.

바아라 살타사얌뎨 냐 하리 나예 삼마바싣톄 다 니리비
嚩日囉二合薩埵莎煬帝引▼(寧+也)切身下同一句紇哩二合捺曳引三摩嚩悉體二合多引二儞哩毘二
나달다차 란야 야 남몌도로 야 몌맘나야 바아로 나가타38)
合▼(寧+也)怛怛刹二合赧夜引夜引三▼(寧+也)禰突嚕二合引夜引禰𤚥那野四嚩日嚕二合引捺迦姹五

다음에 삼매야계로써 제자에게 고한다.
“너는 지금부터 이후로는 나를 금강수존(金剛手尊)과 동등하게 생각해야 한다. 내가 하는 것처럼 너도 마땅히 해야 한다. 너는 마땅히 나에 대하여 가벼이 여기는 마음을 품으면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너에게 재앙이 돌아갈 것이며, 명을 마친 뒤에는 대지옥에 떨어지리라.”
다시 삼매야계의 심진언을 수여하여 송한다.

살­바 다타 아다 시자 디딛­따 당 바아라 살도 미 아
薩哩囉二合怛他引誐多引室左二合引提底瑟姹二合當引一句嚩日囉二合薩都引彌引阿引
미사도39)
尾舍覩二

그런 다음에 금강아사리는 곧 살타금강인을 결하고 이 대명을 송한다.

아얌다다삼 마유 바아람 바아라 살타미뎨사미리 다 아 미
阿煬多怛三二合摩踰引嚩日囕二合一句嚩日囉二合薩埵彌帝三蜜哩三合多二阿引尾
사야도뎨나예 바 바아라 야 나말녹다람 바아라 미 사악40)
舍野覩帝捺曳二合引嚩三嚩日囉二合夜引那末耨多囕四嚩日囉二合引尾引舍惡五

그런 다음에 앞의 살타금강인을 풀고 다시 분노권(忿怒拳)41)을 결한다. 대승현증삼매 등의 법과 같이 금강어(金剛語)로써 그 좋아하는 바에 따라서 마땅히 지송해야 한다. 그런 뒤 소입법(召入法)을 하여 바로 소입할 때에 미묘한 지혜가 따라서 생한다. 이 지혜로써 곧 능히 타인의 마음을 알게 되며, 과거와 미래 등의 일을 알고 마음이 견고해지게 된다. 능히 모든 여래의 가르침 가운데에서 모든 고통을 없애고 모든 두려움을 멀리 여의게 되며, 모든 살타와 모든 여래의 위력으로 가지함을 얻게 되며, 모든 실지가 현전에 성취됨을 얻으며, 일찍이 맛보지 못했던 환희와 적열과 묘락이 출생하게 된다. 그 묘락 가운데에서 모든 삼마지를 성취하게 되며, 혹은 모든 다라니를 성취하게 되며, 혹은 모든 바라는 바를 성취하게 되며, 혹은 다시 모든 여래께서 됨을 성취한다. 그런 다음에 곧 저 인을 사용하여 자심에 두어서 제자를 풀게 하고 이 대명을 송한다.


옴 딛­따 바아라 나리 도 미 바바 샤 샤도 미 바바 하리
唵引底瑟姹二合嚩日囉二合一句捺哩二合引彌引婆嚩二賖引設都引彌引婆嚩三紇哩二合
나야몌 디딧­따 살­바 싣딤자메 바라 야자 훔 하하하하호42)
捺野彌引提底瑟姹二合四薩哩嚩二合悉亭左彌引鉢囉二合野蹉五吽引六訶訶訶訶呼引七

다음에 제자로 하여금 지니고 있는 화만을 만나라 가운데 던지게 하고 이 대명을 송한다.

바라 디 자바아라 호 43)
鉢囉二合底引蹉嚩日囉二合呼引一句

그런 다음에 꽃이 떨어지는 곳에 곧 본존이 성취된다. 다음에 다시 그 화만을 제자의 머리 위를 묶고 이 대명을 송한다.

옴 바라 뎨흘리 흔나 타 미맘살타마하 마라 다야 마다야 디
唵引鉢囉二合帝屹哩二合恨拏二合埵一句彌𤚥薩埵摩賀引末羅二合怛夜引末駄夜引底引
나마하 사다볘 나 바라 디치도 사바뎨 시 가람 자 사싣­
那摩賀引薩怛吠二合引那三鉢囉二合底柒覩引婆嚩帝四尸引竭囕二合左引寫悉𤚥切身下同
44)
底五

그런 다음에 아사리는 그 제자에게서 얼굴 가린 비단 천을 제거하고, 이 대명을 송한다.

옴 바아라 사타사얌디냐 작수놀가 타나달다바 라 오나가 다
唵引嚩日囉二合薩埵莎煬底▼(寧+也)一句作芻訥伽二合引吒那怛怛鉢二合囉二烏訥伽二合引吒
야디살­바 슈 바아라 작슈라녹다람 혜바아라 바샤45)
野底薩哩嚩二合引芻三引嚩日囉二合作芻囉耨多囕四呬嚩日囉二合播舍五

그런 다음에 제자로 하여금 대만나라를 차례대로 관하여 보게 한다. 제자가 만나라를 관하여 볼 바로 그 때, 곧 모든 여래의 위력 가지를 얻어 금강살타가 자신의 심장에 잘 머무른다. 곧 만나라 가운데를 보는데, 거기에는 갖가지 광명륜(光明輪) 등 모든 신통한 사업이 있다. 모든 여래의 묘가지성(妙加持性)에 들어가거나, 혹은46) 구덕대지금강자(具德大持金剛者)가 본래의 몸을 시현함을 보고, 혹은 여래 등을 본다. 보고 난 이후에는 모든 행복과 모든 바라는 것이 마음대로 모두 성취하게 된다. 그리고 지금강존(持金剛尊)을 이루게 되고, 모든 여래를 이룬다. 이와 같이 대만나라를 두루 관하여 보고 나서, 그런 다음에 금강아사리는 금강47)으로 가지한 보배 병의 향수를 제자의 정수리에 뿌리고 이 대명을 송한다.

바아라 비션자48)
嚩日囉二合引毘詵左一句

그런 다음에 아사리는 하나의 인(印)으로써 계만(繫鬘)을 삼고, 스스로의 표치49)로 하여 두 손 안에 안립하고 이와 같이 고한다.
“너는 지금 이미 모든 부처와 여래의 금강관정을 받았다. 모든 부처님께서는 너를 섭수 하신다. 너는 마땅히 금강의 성취를 잘 얻어야 한다.”
이 대명을 송한다.

옴 바아라 디발딛다 아비션자 미딛­따 바아라 삼마야사다
唵引嚩日囉二合引提鉢底埵引一句阿毘詵左引彌底瑟姹二合二嚩日囉二合三摩野薩怛
50)
鍐三合三

다음에 마땅히 제자에게 금강관정의 명칭을 수여한다. 이 대명을 송한다.

옴 바아라 사다다 미비선자 미바아라 나 마 비시 가다 혜 바아
唵引嚩日囉二合薩埵埵引句摩毘詵左引彌嚩日囉二合那引摩引毘尸引哥多二呬引嚩日
라 나 마51)
囉二合那引摩三

만일 제자에게 금강명을 수여하면, 마땅히 계자(係字)를 가지하여 쓰임에 따라 부른다. 위와 같이 입일체만나라광대의궤(入一切曼拏羅廣大儀軌)를 설한다.
다시 다음에 제자에게 묻는다.
“네가 즐기는 것은 의리(義利)에서 출생한 실지의 지혜인가, 신통으로 이룩된 실지의 지혜인가, 진언을 지님으로써 이룩된 실지의 지혜인가, 또는 모든 여래의 최상으로 이룩된 실지의 지혜인가?”
그런 다음에 그 좋아하는 대로 마땅히 설해야 한다. 마땅히 먼저 의리에서 이룩된 실지의 지혜를 가르쳐야 한다. 게송으로 읊는다.

금강52)의 영상을 먼저 안립하고
마땅히 관상함과 같이 마음 가운데에 둔다.
관상하는 방향에 따라서 그 땅의 모습에서
곧 마땅히 복장(伏藏)53)을 보리라.

금강의 영상을 두루 도화(圖畵)하고
마땅히 관상함과 같이 허공 중에 둔다.
떨어지는 곳에 따라 이에 마땅히 관하면
이곳에서 마땅히 복장을 보리라.

금강의 영상이 혀에 있다고
지자는 마땅히 이치대로 관해야 한다.
스스로 ‘복장이다’라고 말하면
말하는 바에 따라 진실로 나타나리라.

금강의 영상을 두루 이루고
마땅히 자기의 몸으로 관해야 한다.
그 편입(遍入)해서 떨어지는 곳54)에 따라 관하면
그곳에서 마땅히 복장을 보리라.

저들의 심진언으로 송한다.

바아라 니디55)
嚩日囉二合儞提一句

라다나 니디 56)
囉怛那二合儞提一句

달­마 니디 57)
達哩摩二合儞提一句

갈­마 니디58)
迦哩摩二合儞提一句

다음에 마땅히 금강신통으로 이루어진 실지의 인지(印智)를 가르친다. 게송으로 송한다.

금강편입(金剛遍入)에서 생겨난
금강수(金剛水)59)로 금강저의 모양을 만든다.
관상한 것처럼 속히 성취하여
곧 능히 그 물 위에서 다니리라.60)

금강편입을 생하고
그 자연의 모습을 마땅히 따른다.
관상한 것처럼 그것에 상응하니
곧 자신이 부처님의 색과 동등하게 된다.61)

앞에서 편입한 것처럼 자기의 몸이
곧 허공과 같게 된다.
관상한 것처럼 바라는 바에 따라
곧 은신(隱身)62)을 얻어 자재하다.

금강편입의 자생의 성품인
자신이 금강과 같다고 관상한다.
그런 다음에 뛰어서 높이 오르니
곧 능히 뜻대로 허공을 다닌다.63)

저들의 심진언을 송한다.

바아라 야라64)
嚩日囉二合惹羅一句

바아라 로 바65)
嚩日囉二合嚕引波一句

바아라 가 사66)
嚩日囉二合引哥引舍一句

바아라 마캄67)
嚩日囉二合摩㰠呼郞切一句

다음에 마땅히 금강지명(金剛持明)으로 이루어진 실지의 인지(印智)를 교시한다. 게송으로 송한다.
묘한 달의 영상을 두루 그리고
위로 뛰어 공중에서 뜻대로 행한다.
두 손에 금강을 지닌다고 관상하고
금강지명을 성취한다.

묘월의 영상이 깨끗하게 두루 편만하고
금강의 대보를 마땅히 관하라.
그 바라는 바에 따라 청정신이
찰나 사이에 곧 뛰어오르게 된다.

올라서 정월륜상 가운데에서
손으로 금강묘련화를 지닌다.
금강안(金剛眼)이 청정하다고 관상하니
곧 지명법을 성취한다.

다음에 정월륜 가운데에서
갈마금강을 마땅히 관상해야 한다.
속히 금강의 묘교업(妙巧業)을 지니니
모든 지명(持明)을 성취한다.

저들의 심진언으로 송한다.

바아라 다라68)
嚩日囉二合達囉一句

라다나 다라69)
囉怛那二合達囉一句

달­마 다라70)
達哩摩二合達囉一句

갈­마 다라71)
迦哩摩二合達囉一句

다음에 마땅히 모든 여래의 최상의 성변실지의 인지를 교시한다. 게송으로 송한다.

교묘한 업의 금강삼마지가
허공계에 편만하다고 사유한다.
그 하고자 하는 바에 따라 금강신은
찰나 중에 곧 뛰어오른다.

살타의 청정삼마지가
최상이며 또한 다시 그렇다고 관상한다.
자재한 5신통(神通)72)을 획득하고
속히 대지(大智)를 성취한다.

금강살타의 대중으로 이루어진 바
마치 허공이 극히 광대함과 같다.
견고하여 생각대로 속히 이루어지니
자신이 곧 지금강이 된다.

모든 부처님의 영상의 대중으로 이루어진 바
장애를 여의어 텅 빈 것이 공계(空界)와 동등하다.
일체불 등이 가지하는 문으로 해서
이 가운데에서 모든 부처의 과를 증득한다.

저들의 심진언을 송한다.

바아라 바아라73)
嚩日囉二合嚩日囉二合一句

슈다슈다74)
戌駄戌駄一句

살타살타75)
薩埵薩埵

몯다몯다76)
沒駄沒駄一句

이와 같은 일체실지지(一切悉地智)를 이루고 나서, 다시 다음에 비밀한 총지(總持)77)의 감인법문(堪忍法門)을 선설한다. 우선 서심진언(誓心眞言)을 설하여 송한다.

옴 바아라 사타사얌뎨냐 하리 나예 삼마바싣톄 다 니리비
唵引嚩日囉二合薩埵莎煬帝▼(寧+也)一句紇哩二合捺曳引三摩嚩悉體二合引多二儞哩毘二合
냐달다차 란야 야 냐몌모로 야몌마나얌78)
▼(寧+也)怛怛刹二合赧夜引夜三引▼(寧+也)禰沒嚕二合引夜禰摩那煬四

다음에 서계언(誓誡言)을 설한다.
“너는 지금 마땅히 이 서심삼매(誓心三昧)에서 거스르지 말아야 한다. 너는 재앙을 초래하는 일이 없어야 하며, 이 몸의 목숨이 마친 뒤에 대지옥에 떨어지지 않게 해야 한다.”
그런 다음에 비밀인지(秘密印智)를 교시한다. 게송으로 송한다.

금강편입이 발생하고 나서
금강장(金剛掌)의 미세한 손가락으로
일체를 평등히 섭수하며 균등히 박수를 치니
산과 돌도 오히려 경애한다.

금강편입의 법과 상응하면
금강묘박(金剛妙縛)으로 능히 부순다.
저 미세지(微細指)가 화합할 때에
산과 돌도 또한 두루 놀라 진동한다.

곧 앞과 같은 편입법으로써
저 금강박(金剛縛)을 모두 펼치라.
다시 모든 손가락을 펴게 하니
찰나에 능히 백족(百族)79)을 부순다.
미세편입(微細遍入)의 법80)에 상응하여
모든 손가락을 모두 평등하게 섭수한다.
금강박으로 풀어서
능히 모든 극악한 고를 없앤다.

다시 다음에 비밀성취를 선설한다. 만약 남자이거나 또는 여자라도 이른바 마땅히 파의(婆儗)81) 중에 편입한다. 그가 편입하고 나서 저 모든 몸이 보편하게 펼쳐짐을 관상하고 저 심진언을 송한다.

바아라 바샤82)
嚩日囉二合嚩舍一句

바아라 볘사83)
嚩日囉二合引吠舍一句

바아라 하나84)
嚩日囉二合訶那一句

바아라 하라85)
嚩日囉二合訶囉一句

저 심진언을 수여하고 나서, 그 다음에는 본존의 4종인지(種印智)를 교시한다. 다시 이 다짐하고 훈계하는 말을 설한다.
“다른 모든 것은 알지 못하더라도 이 하나의 인을 너는 마땅히 삼가하여 그 지시를 어기지 말라. 무슨 까닭이냐? 저 유정들은 대만나라를 보지 못하기 때문에 문득 이 인을 결하더라도 성취를 얻지 못한다. 그가 바로 의심이 생기면 재앙을 초래하여, 일찍 목숨을 마치게 되고 무간대지옥 가운데에 떨어지며, 다시 악취에 떨어지리라.”
다시 다음에 모든 여래의 살타의 성취대인지(成就大印智)를 설한다. 이는 곧 모든 여래의 현증보리인(現證菩提印)이다. 송으로 읊는다.

우선 심지(心智)를 발생하고 나서
다음에 마땅히 금강의 달을 관상하라.
자신이 곧 모든 부처의 모습이며
다시 금강계(金剛界)라고 관상하라.

이로 말미암아 성취하자마자
곧 지혜86)와 수명[壽]87)과 힘(力)88)과 연(年)89)을 얻는다.
일체를 뜻하는 대로 모두 능히 행하며
이에 불과를 얻는 것도 어렵지 않다.

다음에 금강살타의 성취대인(成就大印)을 결하는 법을 설한다. 게송으로 읊는다.

자신감 있게 금강저를 던져서
금강만(金剛慢)의 자재한 자세를 만들라.
몸과 말과 마음의 금강에 안주하니
금강살타가 곧 자기이다.

이 일체능변행(一切能遍行)으로 해서
모든 욕주(欲主)는 묘락을 획득한다.
수명과 힘과 승색(勝色)과 신통은
금강살타 등과 다르지 않다.

저 몸과 말과 마음의 금강은
그 그린 순서대로 수습한다.
표치인(標幟印)을 모두 구족하면
곧 대살타(大薩埵)를 성취하리라.

다시 다음에 모든 가르침의
능히 이룰 것과 저 이룬 바의 법을 설하리라.
모든 성취자의 대사업을
지금 마땅히 차례대로 설하리라.

나날이 우선 시분(時分)에 따라서
마땅히 스스로 가지 등을 행하라.
모든 성취법을 잘 행하면
그 다음에는 하고자 함에 따라 자재하리라.

다시 대인성취(大印成就)의 광대의궤(廣大儀軌)를 설한다. 게송으로 읊는다.

금강편입을 발생하고 나서
대인을 결하는 것은 의궤와 같게 한다.
그 인은 앞의 법대로 결하는데
마땅히 대살타를 관상함에 따르라.

저 지살타(智薩埵)를 보고 나서
곧 마땅히 자신을 관상한다.
인을 결하여 구소(鉤召)ㆍ편입(遍入)하고 나서
경애(敬愛)를 행하면 성취를 얻으리라.

저 심대명을 송한다.

바아라 사타악90)
嚩日囉二合薩埵惡

이것은 금강편입심(金剛遍入心)이다.

바아라 사타나리 샤91)
嚩日囉二合薩埵捺哩二合舍一句

이것은 대사수념심(大士隨念心)이다.

아훔 밤호92)
惹吽引鍐呼引

이것은 대살타구소편입묘박경애심(大薩埵鉤召遍入妙縛敬愛心)이다. 다시 다음에 게송으로 읊는다.

이 삼매야사다밤(三昧耶薩怛鍐)93)
저 뒤의 월륜에 편입한다.
자신이 곧 살타라고 관하며
삼매야사다밤을 송한다.
저 살타의 대인(大印)으로 말미암아서
자기의 몸이 곧 저 [살타의] 몸이라고 관상한다.
금강어(金剛語)를 잘 성취함으로써
곧 온갖 인(印)을 모두 능히 성취하게 된다.

만약 아훔밤호(惹吽鍐呼)94)의 진언을 송하면
곧 능히 온갖 부처가 편입95)하게 된다.
좋은 생각을 일으켜서 잘 상응하면
곧 광대하고 뛰어난 성취를 얻으리라.

다시 다음에 나는 갈마법을 설한다.96)
금강갈마는 뛰어나서 그 이상 가는 것이 없도다.
온갖 부처님이 수념(隨念)하는 묘한 실지는
속히 정각존(正覺尊)97)을 성취하리라.

살타금강의 묘한 성취로
모든 인의 주재를 획득한다.98)
대보금강(大寶金剛)을 성취하는 까닭에
곧 모든 보배의 주재가 된다.99)

묘법금강(妙法金剛)의 성취로 말미암아
곧 능히 모든 불법을 지니게 된다.100)
갈마금강(羯磨金剛)의 인에 상응하여
능히 금강의 온갖 사업을 이룬다.101)

금강살타법의 성취는102)
살타의 대지인(大智印)을 결함으로 말미암는다.
금강구소법에 상응하여
금강저를 지닌 자는 모두 능히 구소한다.

금강묘애(金剛妙愛)의 대지인(大智印)은
곧 능히 모든 부처님을 잘 사랑하게 된다.
금강선재법에 상응하여
곧 모든 부처님이 모두 환희하게 된다.

금강보인(金剛寶印)103)은 의궤와 같이
곧 모든 부처에게서 관정을 받게 된다.
금강묘광법(金剛妙光法)에 상응하면
금강의 광명을 모두 획득한다.

금강당(金剛幢)을 지습(持習)하여 상응하면
곧 모든 원이 원만하게 된다.
금강대소(金剛大笑)의 법에 상응하면
곧 모든 부처와 더불어 함께 기쁘게 웃는다.

금강묘법104)의 이치에 상응하면
곧 능히 금강법을 지니게 된다.
금강이법(金剛利法)에 상응함으로 해서
곧 모든 부처의 뛰어난 묘혜를 얻는다.

금강륜인(金剛輪因)을 지녀 익히는 까닭에
곧 능히 저 대법륜을 굴리게 된다.
금강묘어(金剛妙語)에 상응하면
곧 모든 불어(佛語)를 성취하리라.

금강의 뛰어난 업105)을 성취하는 까닭에
빠르게 금강의 뛰어난 사업을 얻는다.
금강의 갑주를 몸에 입으면
금강신의 아주 견고함을 얻으리라.

금강야차를 성취함으로 말미암아서
금강야차와 동등하여 다름이 없게 된다.
금강권(金剛拳)을 잘 결박하여 이룸으로써
모든 인을 모두 성취하게 된다.

금강희희(金剛嬉戱)106)를 성취하는 까닭에
곧 금강의 묘락사(妙樂事)를 얻는다.
금강보만(金剛寶鬘)의 법에 상응하면
온갖 부처님이 베푸는 관정을 받는다.

금강묘가(金剛妙歌)에 상응하면
곧 금강의 묘가영(妙歌詠)을 얻는다.
금강선무(金剛旋舞)의 법에 상응하면
널리 능히 온갖 부처님께 공양 올린다.
금강소향(金剛燒香)107)의 법에 상응하면
널리 세간에 큰 적열(適悅)을 베풀게 된다.
금강묘화(金剛妙華)의 법에 상응하면
능히 세간의 경애사(敬愛事)를 행하리라.

금강등명(金剛燈明)의 대인계(大印契)를
공양함으로써 정안(淨眼)을 얻는다.
금강도향(金剛塗香)과 묘하게 상응하면
능히 모든 온갖 고뇌를 없애리라.

금강구소(金剛鉤召)108)의 법에 상응하면
능히 모든 훌륭한 업을 구소하게 된다.
금강색(金剛索)에 상응함으로 해서
널리 일체를 두루 인입하게 한다.

금강쇄(金剛鎖)의 법에 상응하는 까닭에
곧 능히 모든 박(縛)을 감당하리라.
금강령(金剛鈴)으로 두루 경각(警覺)함으로 말미암아
모든 것을 편입하여 환희 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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