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4983 불설다라니집경(佛說陀羅尼集經) 9권

by Kay/케이 2024. 10. 19.
728x90
반응형

 

 

통합대장경 불설다라니집경(佛說陀羅尼集經) 9

 

불설다라니집경 제9권


아지구다 한역
김영덕 번역


[금강부 하]

15. 금강오추사마법인주품(金剛烏樞沙摩法印呪品)

1) 오추사마호신법인주(烏樞沙摩二合護身法印呪)당나라에서는 부정결금강(不淨潔金剛)이라고 한다. 인은 열일곱 개가 있고 진언은 마흔두 개가 있다.
두 손바닥을 몸 쪽을 향하게 하여 가운뎃손가락과 약손가락을 서로 교차시켜 손가락 끝을 손바닥 위에 붙이고, 새끼손가락을 비스듬히 세워 끝을 서로 맞대어 놓은 다음 두 손의 집게손가락을 서로 얽어 오른쪽에서 왼쪽을 눌러라. 이어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구부려서 집게손가락 윗마디의 옆줄무늬에 대고 주를 송하라.

옴 바저라 구로다 마하사 라 하나다하 바자비다붕 사야 오추사마
跋折囉俱嚕馱摩訶娑去音訶那馱訶跛者毘馱崩二合寫夜烏樞沙摩
구로다 오훔박
二合七俱嚕馱嗚𤙖㧊1)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만일 사람이 화두법사(火頭法事)를 행하고자 할 때에 먼저 이 인을 결하고 진언을 일곱 번 송하여서 호신(護身)한 다음에 오추사마법을 행하여 쓰면, 모두 다 효험이 있다. 이 인주로 모든 병을 치료할 때에는 십만 번을 송한 다음에 행하여 쓴다.

2) 오추사마신인주(烏樞沙摩身印呪)
오른손의 약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왼손의 약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의 등 뒤에서 가운뎃손가락과 약손가락의 사이로 집어넣고 오른손의 엄지손가락으로 오른손의 약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의 손톱 위를 누른 다음 왼손의 약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쥔다. 이어 왼손의 약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구부리고 다시 왼손의 엄지손가락으로 왼손의 약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의 손톱 위를 눌러서 고리를 만든다. 그리고 각각 두 손의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을 세워 끝을 서로 맞댄 다음 집게손가락을 떼었다 붙였다 한다.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바저라 구로다 마하바 라 하나다 하 바자비기라 비다붕 사
跛折囉俱嚕馱摩訶婆去音訶那馱去音跛者毘枳囉毘馱崩二合
야 아티라 람포다라 오추사마 구로다 오훔박박 사바하
闍置囉藍蒲陀囉烏樞沙摩二合十俱嚕馱十一嗚𤙖㧊㧊十二莎 訶十三2)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만일 도량에 들어가 작법할 때에는 날마다 공양하며 모두 이 인으로써 호신하고 결계하고 나서 다시 이 인으로써 금강(金剛)을 청하여 부른다. 만일 효험을 얻고자 할 때에는 청정한 곳에서 안실향을 피우고 칠일 낮 칠일 밤 동안 이 진언을 십만 번 송하여 채우면 모두 다 효험이 있으며, 겸하여 병을 치료할 때 사용해도 역시 효험을 얻는다. 병을 치료할 시기는 평일날 아침[平旦]에 한 번, 점심[日中]에 한 번, 저녁[黃昏]에 한 번씩 날마다 이와 같이 세 때[三時]로 각각 천여덟 번씩 송하거나 혹은 백여덟 번씩 송하라. 이 세 때를 제외하고는 함부로 송하면 안 된다. 송하여 지닐 때에는 숫자를 셀 필요 없이 오직 많이 할수록 더욱 좋으니, 그러면 따로 그 밖의 복을 받는다. 또한 1백 일 동안 도량 밖에 나가 행음(行淫)하여 계를 무너뜨려서는 안 된다. 만일 파계하면 뭇 신들이 보호하지 않고 그 힘을 돕지 않으며 또한 큰 효험이 없다. 만일 나가서 대소변을 보고자 할 때에는 깨끗한 옷을 입고 뒷간으로 가서는 안 되며 먹을 때도 역시 그러하다. 만일 대소변을 보거나, 음식먹는 일을 다 마쳤을 때는 반드시 향탕에 깨끗이 목욕하고 나서 다시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고 도량에 들어가 본업(本業)을 송하여서 지녀야 한다. 만일 금강을 친히 마주 대하여 보고 소원을 빌고자 할 때에는 매일 밤마다 군다리환희법(軍茶利歡喜法)을 지으면 반드시 보게 된다. 수행하는 자가 금강을 보게 되었을 때는 두려운 마음을 내지 말아야 하니, 만일 마음으로 두려워하면 곧 그 사람으로 하여금 마음을 잃어 황폐해지고 어지럽게 할 것이다. 왜냐 하면 그 사람이 만일 능히 금강을 부릴 수 있게 되면, 곧 능히 모든 귀신을 제압하여 복종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모든 귀신 등이 그가 큰 효험을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보고는 와서 서로 두려워하며 그로 하여금 물러나 무너지게 하는 것이다. 그러니 마땅히 반드시 마음을 강하게 먹고 뜻을 견고히 해서 마음이 동요되지 않게 하여야 한다. 금강의 몸을 보기를 구하는 법은 아래에서 말하는 것과 같다.
이 진언은 이 팔부의 귀신들이 모두 다 모여 이구동설(異口同說)하는 것이니, 길흉을 불문(不問)하고 흑백(黑白) 2월에 재(齋)를 지내거나 재를 지내지 않거나 깨끗하거나 깨끗하지 않거나 먹거나 먹지 않거나 간에 먼저 이 진언을 십만 번을 송하여 채우면 곧 법이 성취되어 구하는 모든 것이 다 이루어진다. 또 흰 즙이 나오는 땔감으로 불을 지피고 또 이 나무의 잔가지를 취하여 천여덟 단으로 자르되, 길이는 마음대로 한다. 그리고 단(段)마다 모두 흰 겨자와 함께 진언을 송하되, 각각 진언을 한 번 송할 때마다 한 번씩 불 속에 던져 태우기를 천여덟 번을 채운다. 그러면 곧 귀하게 되어[貴勝] 위로 천왕(天王)에 이르기까지 모두 다 환희한다.
또 한 가지 작법이 있으니, 깨끗하고 깨끗하지 않고를 불문하고 낮이나 밤이나 단지 진언을 3십만 번을 송하여 채우기만 하면 곧 모든 곳에서 장애가 없게 된다. 또 깨를 소(酥)와 섞어 흔든 다음 약간을 취하여서 진언을 한 번 송하고 불 속에 던져 태우기를 천여덟 번을 채우면, 곧 주법(呪法)이 이루어진다.
또 한 가지 작법이 있으니, 높은 산 정상에서 다시 이 진언을 십만 번을 송하여 채우고, 가는 곳마다 단지 ‘훔훔(𤙖𤙖)’이라고 하며 손가락을 튀겨서 소리를 내면 어떤 악인(惡人)도 산꼭대기에 와서 장애하며 뇌란시킬 수 없다.
또 한 가지 작법이 있으니 매일 평일날 아침과 점심과 저녁의 세 때에 각각 백여덟 번씩 송하면, 밤에 누워 잘 때 모든 천(天)이 사랑하며 보호하고 모든 사람들 역시 항상 애념(愛念)한다.
또 단지 이 모든 귀신들린 병에만 사용하는 작법이 있으니, 석류(石榴) 가지에 진언을 스물한 번 송하여 병자를 때리면, 그 병이 곧 낫는다.

3) 오추사마결계법인주(烏樞沙摩結界法印呪)
앞의 대호신인(大護身印)에 준하되, 오직 두 손의 집게손가락을 가운뎃손가락의 등 뒤에서 벌려 3푼쯤 떨어지게 하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나 모 시젼 다바저라비나예 마하약사셰나바다예 다냐타 옴 사라
上音上音室旃二合茶跋折囉波拏曳摩訶藥叉栖那跋跢曳跢姪他薩囉
비사라 니문자혜 나타나타 사리비사리 가 비비가 비 아 차디
毘薩囉尼文者醯上音六那吒那吒薩哩毘薩哩上音鞞毘伽上音去音車底
가 새바 체나 사바하
攝跋二合遰那十一莎 訶十二3)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만일 법사(法事)를 지을 때에는 이 인으로써 사방과 상하와 허공 등의 경계를 결계하고 진언을 스물한 번 송하라. 만일 이 법으로써 병을 치료할 때에는 진언을 스물한 번 송하고 또 손가락을 스물한 번 튀기면 병을 없애는 데 효험이 있다. 만일 어떤 사람이 밤에 누울 때 놀라고 두려워하는 마음이 생기곤 하면, 역시 위와 같은 진언을 스물한 번 송한 다음 누운 사람에게 스물한 번 손가락을 튀긴다. 그러면 영원히 놀라고 두려워하는 일이 없게 된다.

4) 오추사마환희법인주(烏樞沙摩歡喜法印呪)
왼손의 엄지손가락 끝을 구부려서 약손가락의 셋째 마디 줄무늬에 맞대어 놓고 네 손가락으로 주먹을 쥔다.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새바 라 새바 라 승가마야 승가마야 가라가라 바라바라 아라
攝跋二合攝跋二合承伽摩夜承伽摩夜迦羅迦羅婆羅婆羅呵羅
아라 사라사라 바라바라 샤라샤라 마라마라 사라사라 사바하
呵羅娑羅娑羅鉢羅鉢羅社羅社羅十一末羅末羅十二娑羅娑羅十三莎 訶十四4)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만일 화두금강(火頭金剛)의 법용(法用)을 짓고 진언을 송하여 호신하고 결계한 다음 화두금강을 청하여 불러 안치할 때는 먼저 이 인을 결하고 진언을 송하여야 한다. 그러면 곧 모두 환희하게 된다. 만일 어떤 사람이 악창(惡瘡)을 앓을 때에 이 인을 결하고 그 종기 위를 문지르며 진언을 송하면 그 창병이 곧 낫는다. 이 인주(印呪)를 지니면 가는 곳마다 재난에 처하지 않게 되고 모든 사람들이 보고 환희한다. 만일 독약을 먹었을 때에는 마땅히 이 인을 결하여 몸과 머리 위에 돌리며 진언을 송하여야 한다. 그러면 곧 낫는다.

5) 오추사마공양법인주(烏樞沙摩供養法印呪)
앞의 신인(身印)에 준하되, 오직 두 손의 집게손가락을 고쳐서 가운뎃손가락의 손톱 끝 위를 잡는다.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바저라 구로다 마하바 라 옴 아비아비 마하아비 주라주라 기라
跋折囉 俱嚕馱摩訶婆去音入鞞入鞞摩訶入鞞主羅主羅企羅
기라 사라사라 하라하라 다하다하 사바하
企羅娑羅娑羅訶羅訶羅馱訶馱訶十一莎 訶十二5)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법사(法事)를 지어 화두금강을 불러 안치하려 할 때에는 마땅히 이 인을 결하고 진언을 송하여서 공양해야 한다. 그러면 곧 온갖 이익을 얻으며 효험이 있다.

6) 오추사마치귀병인주(烏樞沙摩治鬼病印呪)일명(一名) 살귀인주(殺鬼印呪)라고 한다.
앞의 신인(身印)에 준하되, 오직 오른쪽의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을 고쳐서 안으로 향하게 한 다음 왼쪽의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 끝을 문지른다.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바셥라구로다 마하바라 라 다나 비보사다 사리라 야 진다
跋攝囉俱嚕馱摩訶婆羅上音怛那二合毘補史多二合四奢唎囉去音瞋陀
진다 오훔박 사바하
瞋陀嗚𤙖㧊莎 訶6)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만일 병을 치료하여 없애려 할 때에는 먼저 오른손의 약손가락과 엄지손가락으로 깨끗한 재[灰]를 쥐어서 진언을 일곱 번 송한 다음에 자기의 정수리와 미간과 목구멍 위와 왼쪽 어깨와 오른쪽 어깨에 점을 찍고 가슴 밑에도 점을 찍어서 호신하면 없어진다. 병을 치료하고 난 후 그 병자의 몸 위에 앞에서의 작법과 같이 호신(護身)하여 주면 병귀(病鬼)가 병자의 곁에 가까이 가지 못하고 또한 그 집 문 앞에도 들어가지 못한다.

7) 오추사마바저라법인주(烏樞沙摩跋折囉法印呪)
앞의 신인에 준하되, 오직 두 손의 집게손가락을 고쳐서 각각 손바닥 쪽으로 구부린 다음 아래로 내려뜨려 손가락 끝을 집어넣는다.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바저라 구로다 마하바 라 니라바사나 야 바라 셥바 리다 마
跋折囉 俱嚕馱摩訶婆去音儞羅婆薩那去音鉢羅 涉筏二合哩多
구타야 셥바 리다 니다라 야 디리보라야가 라 비다붕 사 야
鉤吒夜涉筏二合哩多儞多羅去音底哩補羅耶伽去音毘馱崩二合上音
가라 야 다바다바 바라바라 셥바 라셥바 라 오가 모카
迦羅去音十一跢波跢波十二鉢羅鉢羅十三涉筏二合囉涉筏二合十四烏迦上音目佉
보타보타 사라사라 비사라비사라 오디-따 오디-따 바
十五普吒普吒十六娑囉娑囉十七毘娑囉毘娑囉十八烏底瑟吒二合烏底瑟吒二合十九
가비 오추사마 구로다 아모카 샤 셥바 리나 하류
伽毘二十烏樞沙摩二合俱嚕馱二十一阿謨迦上音稱他名二十二涉筏二合哩拏二十三訖柳
허나 사바하
二合噓拏二合二十四莎 訶二十五7)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만일 병을 없애고자 하면, 이 인을 결하고 그 병자 위에 인한 다음 여러 번 진언을 송하되, 소리가 서로 연속되게 하여 천 번을 송하여 채워야 한다. 그러면 병이 곧 낫는다. 또 시체의 재[灰]에 진언을 백여덟 번 송하여 악비지(惡比止)의 문 밑에 뿌려서 사람이 밟고 다니게 하면 곧 열병에 걸린다. 만일 낫게 하려면 흑설탕[黑沙糖]에 진언을 스물한 번 송하고 비구의 이름을 초(抄)해서 태우면 곧 낫게 된다.
또 한 가지 작법이 있으니, 아수라의 궁전에 들어가고자 하면, 마땅히 이 진언을 2십만 번 송하여야 한다. 그러면 곧 들어갈 수 있게 된다.
또 한 가지 작법이 있으니, 독약을 사람의 피와 서로 섞어서 한 번 진언을 송할 때마다 한 번씩 태우기를 백여덟 번을 하면 모든 귀신들이 죽는다. 또 고련엽(苦楝葉)을 취하여 한 번 진언을 송할 때마다 한 번씩 태우기를 백여덟 번을 하면 일체 귀신들린 병이 모두 나아 없어지게 된다.

8) 오추사마척법인주(烏樞沙摩擲法印呪)
앞의 신인(身印)에 준하되, 오직 두 손의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을 고쳐서 구부린 다음 서로 향하게 하고 손가락 끝을 내려뜨려라.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바저라구로다 마하바 라 바라마다로나 마가라목카 다타다타
跋折囉 俱嚕馱摩訶婆去音鉢囉摩馱嚕那摩迦囉目佉多吒多吒
비마비마디야 아가 다아가 다하 라하 라 라 라라 라
毘摩毘摩底夜二合七阿伽上音茶阿伽上音茶訶上音八羅訶上音上音羅囉上音
다바다바 다바야다바야 사바하
多波多波十一多跛夜多跛夜十二莎 訶十三8)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만일 병을 치료하고자 하면, 주사(呪師)는 병자의 집 안에서 이 인을 결하고 진언을 송하여야 한다. 그리고 흰 겨자에 진언을 스물한 번 송한 다음 빙 둘러서 그것을 뿌려 결계한 후에 수단(水壇)을 만들어 단의 중심에 오곡(五穀)을 담은 항아리를 놓아라. 오곡이라고 하는 것은, 첫째는 조[粟]이고, 둘째는 대맥(大麥)이며, 셋째는 청과(靑稞)이고, 넷째는 소두(小豆)이며, 다섯째는 도곡(稻穀)이니, 모두 이후에 사용할 것이다. 그리고 몇몇 쟁반의 음식과 열여섯 잔의 등(燈)을 놓은 다음에 병자를 불러 단 밖에 앉힌다. 그리고 그 단의 중심에 화로 한 개를 놓고 주사는 인을 결하고 흰 겨자를 쥐어서 병자의 머리 위에서 한 바퀴 돌린 다음 한 번 진언을 송할 때마다 한 번씩 태우기를 스물한 번을 한다. 그 후에 물그릇[水椀]을 가지고 와서 단(壇) 위에 놓고 타다 남은 흰 겨자와 재를 약간의 음식과 서로 섞어서 물그릇에 담은 다음 단 위에 있는 오곡을 담은 그릇 속에 쏟는다. 그리고 곧 이 그릇을 들고 밖으로 나가 귀신에게 주어서 먹고 나면 소리내어 말하기를 ‘이 사람의 병을 낫게 하라’고 한 다음에 보낸다. 그러면 그 병이 곧 낫는다.

9) 오추사마견삭법인주(烏樞沙摩羂索法印呪)
앞의 신인(身印)에 준하되, 오직 집게손가락을 고쳐서 가운뎃손가락 뒤로 밀치며 손가락 끝을 서로 맞대어 놓아라.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아니니 마니니 가니니 허나 두밤 사바하
阿儞尼摩儞尼訖儞尼二合噓拏二合杜範補甘反四莎 訶9)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만일 병을 없애려 할 때, 이것이 귀신의 짓임을 알지만 항복시킬 수 없으면 이 법을 짓고 진언을 송하여 포박한 다음 멀리 보내 버린 후에 결계하고 법사(法事)를 행하여야 한다. 그러면 병을 일으킨 귀신이 다시는 들어오지 못한다.

10) 오추사마륜법인주(烏樞沙摩輪法印呪)
좌우의 집게손가락과 약손가락을 안쪽으로 서로 교차시키고, 좌우의 가운뎃손가락을 세워서 끝을 서로 맞대어 놓아라. 그리고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펴서 끝을 서로 맞댄 다음 팔목을 벌려라.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바저라구로다 마하바 라 셥바 뎌빙아례 바라 사라 야 바라
跋折囉俱嚕馱摩訶婆去音涉婆二合上羝冰揭禮鉢羅 娑囉去音鉢羅
바라 사바하
婆囉莎 訶10)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만일 어떤 사람이 냉병(冷病)을 앓을 때에 주사(呪師)는 손에 불붙인 풀[草火]을 잡고 불 위에 쌀가루 등을 뿌리되, 법용(法用)은 모두 군다리법(軍茶利法)과 같이 한다. 또한 이 불을 병자의 집 네 변(邊)에 빙 둘러 지르고 여러 번 진언을 송하여 결계하면 그 병이 곧 낫는다.

11) 오추사마대신부법인주(烏樞沙摩大身斧法印呪)
땅에 일어서서 왼쪽 무릎을 구부려 왼손으로 오른쪽 발의 엄지손가락을 잡고 그 팔꿈치의 마디를 무릎 위에 놓은 다음 몸을 가다듬어 선다. 그리고 오른손으로 부인(斧印)을 결하여 인 가운데 도끼를 잡은 다음 엄지손가락을 도끼 자루에 가까이 대고 팔꿈치를 구부려서 인(印)을 젖가슴에 가까이 대되 젖가슴과 다섯 치쯤 떨어지게 하라. 만일 도끼가 없으면 그냥 부인만 결하여도 된다.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바저라 구로다 마하바라 리바 유 마하만리야 바라바라 가라마
跋折囉 俱嚕馱摩訶婆羅𠼝婆去音摩訶曼𠼝耶婆羅跋羅迦囉摩
바 라바 라 바라사라 야 사바하
上音羅婆去音鉢羅娑羅去音莎 訶11)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만일 어떤 사람이 갑자기 기주(氣疰)나 귀주(鬼疰), 배기(背氣)나 배박중(背膊重) 등과 같은 병에 걸렸을 때는, 이 인을 결하고 진언을 송한 다음 그 통증이 있는 곳을 때려야 한다. 그러면 즉시에 곧 낫는다.

12) 오추사마삭법인주(烏樞沙摩槊法印呪)
앞의 신인에 준하되, 오직 집게손가락을 고쳐서 가운뎃손가락의 윗마디 위를 잡는다.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바저라 구로다 마하바 라 다냐타 의 혜 의혜 가비라빙아라
跋折囉 俱嚕馱摩訶婆去音跢姪他去音上音醫醯迦比囉冰揭囉
옥가라뎨아 망 사슈니다 보샤냐보로반 다바 시란하류 허나
屋伽囉帝闍上音七輕音娑輸儞跢部社那布嚕槃上音多婆室㘓訖柳二合噓拏二合
살바가염 아도나 비도나 셥바 리셥바 리 마하셥바 리
薩婆迦閻十一阿杜那十二毘杜那十三涉筏二合唎涉筏二合十四摩訶涉筏二合十五
아모캄 셥바 리나 하류 허나 카 가수라 다노다라
阿目劍平音十六涉筏二合唎拏十七訖柳二合噓拏十八二合去音伽手羅十九馱奴達囉二十
보타보타 보타야보타야 아모카 샤 살바사리란 아
普吒普吒二十一普吒夜普吒夜二十二阿謨迦上音稱他某甲二十三薩婆奢唎㘓二十四
두나 비두나 살바다 돈 셥바 라 야 고바야 사바하
杜那二十五毘杜那二十六薩婆馱去音二十七涉筏二合去音二十八孤婆夜二十九莎 訶
三十12)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만일 병을 없애고자 하면, 병자의 옆에 4주가 되는 수단(水壇)을 만들어서 단의 중심에 한 쟁반의 음식을 놓고 동쪽과 남쪽과 북쪽에도 각각 한 쟁반씩 음식을 놓아라. 그리고 주사는 서쪽에 앉되, 주사의 왼쪽 옆에는 병자를 주사 앞쪽으로 앉힌 다음 다시 화로를 안치하고 흰 겨자를 태워라. 한 번 진언을 송할 때마다 한 번씩 태우기를 백여덟 번 한다. 그러면 그 병이 곧 낫는다. 만일 하루에 낫지 않을 때는 3일 동안 작법하면 반드시 낫게 된다. 만일 그래도 낫지 않으면 귀신들린 병이 아닌 줄 알아야 한다. 이 법은 마땅히 낮에 지어야 하고 밤에 작법하면 안 된다. 오추사마상 한 구(軀)의 남쪽 변에 화로를 안치하고 흰 겨자와 적색 꽃과 자신의 피를 조금씩 서로 섞어 놓아라. 사도로(舍覩嚕)13)로 하여금 열병(熱病)을 앓아 고달프게 하려면, 앞의 약을 한 번 진언을 송할 때마다 한 번씩 태우기를 백여덟 번을 한다. 그러면 사도로가 곧 고달파진다. 만일 낫게 하려면 설탕과 물을 흰 꽃에 섞어 한 번 진언을 송할 때마다 한 번씩 태우기를 백여덟 번 하고, 그 나마(那去音摩)14)를 부르되, 두루 모두 부르면 병이 곧 낫고 이후에 독한 마음이 자연히 소멸된다.

13) 오추사마두법인주(烏樞沙摩頭法印呪)
앞의 신인(身印)에 준하되, 오직 오른손의 집게손가락을 고쳐서 가운뎃손가락의 윗마디 위를 잡고 왼손의 집게손가락을 벌려서 가운뎃손가락 앞으로 구부려라.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안나리 구나리 하리 사나 빙아리 소바계 하로 다바사니 사
安那梨俱那梨訖哩二合瑟拏二合冰揭梨蘇薄雞訖嚧二合多婆薩泥

바하
15)

이 인주법은 모두 능히 모든 귀신들린 병을 치료하는 데 매우 빠른 효험이 있다.

14) 오추사마정법인주(烏樞沙摩頂法印呪)[공능(功能)이 보이지 않는다.]
앞의 두인(頭印)에 준하되, 오직 왼손의 집게손가락을 고쳐서 가운뎃손가락 바깥의 두 번째 마디의 줄무늬를 눌러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나 모가막도 바저라 구로다샤 옴 건가리계 도마시계 사바하
上音謨伽莫都跋折囉 俱嚕馱寫騫伽唎雞徒摩施谿莎 訶16)

15) 오추사마구법인(烏樞沙摩口法印)
앞의 신인에 준하되, 오직 왼손의 집게손가락을 고쳐서 왼손의 가운뎃손가락 뒤로 약간 구부리고 오른손의 집게손가락을 오른손의 가운뎃손가락 앞으로 약간 구부려라. 진언은 앞의 공양주(供養呪)를 사용한다.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만일 부인이 출산을 할 때 뱃속에 있는 아기가 죽어서 나오지 못하면, 손으로 약간의 물을 움켜 떠 약간의 아위약(阿魏藥)17)과 섞은 다음 앞의 공양주(供養呪)를 일곱 번 송하여서 부인에게 먹인다. 그러면 뱃속의 죽은 아이가 곧 나온다.

16) 오추사마바저라모슬지법인주(烏樞沙摩跋折羅母瑟知法印呪)
왼손의 엄지손가락으로 약손가락의 아랫마디를 잡고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 주먹을 쥔다.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바저라 구로다 마하바 라 바로바로 사리사리 사마사마 바라 바
跋折囉 俱嚕馱摩訶婆去音婆嚧婆嚧四離四離娑摩娑摩鉢羅 婆
하하 사바하 옴 디륵 오훔박
訶訶上音七莎 訶地力嗚𤙖㧊十一18)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만일 이 인을 결하고 진언을 송하면 곧 모두가 환희하게 되며 장애하는 것이 없어진다.

17) 오추사마해예법인(烏樞沙摩解穢法印)
두 손의 새끼손가락을 손바닥 안에서 서로 얽고 두 손의 약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곧게 세워 서로 붙인 다음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손바닥 안의 두 손의 새끼손가락 위에 놓고 팔목을 합쳐라.
진언은 다음과 같다.

수리마리 마마리마리 수수리 사바하
修利摩利摩摩利摩利修修利莎 訶19)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다.
인(印) 가운데 물을 담고 진언을 일곱 번 송하여 얼굴에 뿌린 다음 그 밖의 다른 주법(呪法)을 송하여 지닌다. 주법을 행하는 사람이 만일 죽은 시체나 부인이 출산하는 곳이나 여섯 가지 축생이 태어나 피가 흐르는 곳 등, 이러한 온갖 더러운 것들을 보게 될 때, 곧 이 인을 결하고 해예주(解穢呪)를 송하면, 곧 청정하게 되고 행하는 주법이 모두 효험이 있게 된다. 만일 이렇게 하지 않으면 그 사람으로 하여금 효험을 잃게 하고 재앙과 화를 입혀 얼굴에 종기가 생기게 할 것이니 해예신주(解穢神呪)를 반드시 잊지 말아야 한다. 수행자는 매일 향을 몸에 쏘이고 도량의 동쪽 벽에 금강상(金剛像)을 안치하되, 길상초(吉祥草)20)로 만든 금강정좌(金剛淨座)를 펴서 앉힌다. 만일 이 풀이 없을 때는 띠풀로 대신한다. 그리고 주사는 적색 옷을 입은 다음 적색 좌구(坐具)를 펴고 창포석(菖蒲席) 위에 앉는다. 이어 또 황만청자(黃蔓菁子)와 흰 겨자를 취하여 진언을 일곱 번 송한 다음 사방에 뿌려 놓아 모든 악귀와 천마(天魔)의 신이 어지럽히지 못하게 한 다음, 주사는 금강 앞에 앉아 두 손으로 적색과 자색의 두 종류의 꽃을 흩뿌린다.

18) 산화주(散華呪)
진언으로 송하라.

옴 소계라 야 사바하
蘇雞羅去音莎 訶21)

또 한 가지 본주(本呪)가 있으니 다음과 같다.

옴오훔 셥바 라 야 사바하
唵烏𤙖涉筏二合去音莎 訶22)

19) 오추사마대주(烏樞沙摩大呪)
진언으로 송하라.

나 모 라 다나 다라 야야 나모 시젼 다바저라바나예 마하
上音上音上音怛那二合跢囉二合夜耶那謨同上室旃二合茶跋折囉波拏曳摩訶
약사셰나바다예 나모바저라 로다샤 아바라 디하 다 사산나 샤
藥叉栖那鉢跢曳那謨跋折囉二合嚕陀寫阿鉢囉二合底訶上音奢珊那上音
마하로산나 샤 바저라단담 바라 박사 미 아디구로람 바
摩訶嚧山那上音跋折囉檀曇鉢囉二合薄叉上音二合阿底俱嚕嚂去音十
라 마다로남 빙가람 가비람구람 마라 남 다라살남
二合摩馱路男上音十一冰伽嚂十二迦卑嚂具嚂十三摩囉上音上音十四多囉薩南上音十
다타의가자라 디 약구로다 싱가라 몌다라가매예 예나구로
多他醫迦遮囉上音十六藥俱嚕馱十七僧伽囉上音十八迷多羅迦昧曳十九曳那俱嚕
체나 단다나타나 바 비무기기리다 다마감 삼바라 박
遰那二十檀茶那陀那上音二十一毘武企吉哩多二十二多麽劍二十三三鉢囉上音二合
사 미 아디리 바담 로디라몌다 유 단다단다 마하
上音二合二十四阿底唎二合必曇二十五嚕地囉迷陀去音二十六旦茶旦茶二十七摩訶
단다 바저라단다 마하바 라하나 미 살바샤도로 니 내
旦茶二十八跋折囉旦茶二十九摩訶婆去音羅訶那上音三十薩婆舍覩嚕二合三十一
사내사 나샤야나샤야 호로호로 우로우로 하류 허나
奢奈奢三十二那舍夜那舍夜三十三戶盧戶盧三十四遇盧遇盧三十五訖柳二合噓拏二合三
단다단치나 반자반자 마타마타 바저라단치나 마라 야
十六檀茶檀値拏三十七槃者槃者三十八摩他摩他三十九跋折囉檀値那四十摩囉上音
마라야 염마단치나 아나 야아나 야 가라바시나 아나
摩囉夜四十一焰摩檀値那四十二阿那上音夜阿那上音四十三迦羅波施那四十四阿那
야아나 야 바로나바시나 다다야다다야 약사단치나 부
夜阿那上音四十五婆嚕那波施那四十六多茶夜多茶夜四十七藥叉檀値那四十八
모오추사마 구로다 아바리미다바 라 바라갈마바유보다라
菩烏樞沙摩二合俱嚕馱四十九阿跛唎彌多婆去音五十波羅羯摩婆楡補陀羅二合五十
마노도비야 아바 자다자다 바닥바닥 마다마다 바야마
摩怒都毘冶二合闍皤五十二者吒者吒五十三鉢吒鉢吒五十四摩吒摩吒五十五波夜摩
노 빈다빈다 비빈다비빈다 바아리나 다다 야다다 야
五十六頻馱頻馱五十七毘頻馱毘頻馱五十八跋折唎拏五十九多茶上音夜多茶上音
약사단치나 하 나하 나 바나바나 비사나 아디비사나
藥叉檀値那六十一上音那訶上音六十二婆那婆那六十三毘沙拏六十四阿底毘沙拏
가다가다 바저라 우로마 바저라나 가 바저라 계사
六十五呵陀呵陀六十六跋折囉 郁嚕摩六十七跋折羅那上音六十八跋折囉 計奢六十九
바저라 목카 하 사바하 사 바야마노 문자다다하 싱비기
跋折囉 目佉七十上音娑 訶上音七十一跛夜麽奴七十二文遮吒吒訶七十三僧毘吉
리다모가 마사미다마아 호로디바리야 의혜 아모감먀 마
唎跢目呵七十四摩娑彌陀摩闍七十五戶盧地必唎耶七十六醫醯上音阿目劍咩七十七
하바시니비다 야미다바바 바저라 치나 오훔박 마하바 라
訶鉢施儞鞞陀七十八耶彌多婆婆七十九跋折囉 値那八十嗚𤙖㧊八十一摩訶婆去音
하 나하 나 바자바자 마타마타 비다 붕사야 나샤
十二上音那訶上音八十三鉢遮鉢遮八十四摩他摩他八十五毘馱二合崩寫夜八十六那舍
야나샤야 마라 야마라 야 다라 산나 야 오훔박 마라
夜那舍夜八十七摩囉上音夜摩囉上音八十八多囉二合珊那去音八十九嗚𤙖㧊九十摩囉
나 야 오훔박 니라야 로산나 야 오훔박 아샤-
上音去音九十一嗚𤙖㧊九十二儞略耶二合嚧山那去音九十三嗚𤙖㧊九十四阿時夜二合
야 오훔박 구로라 바저라바니 아 아바야디 사바하
九十五嗚𤙖㧊九十六俱嚕囉 跋折囉跛尼九十七上音若波夜智九十八莎 訶九十九23)

이 한 가지 법주(法呪)는 오추사마금강대법신주(烏樞沙摩金剛大法神呪)라고 이름한다. 만일 어떤 사람이 능히 십만 번을 송하여 채우되, 날마다 계속 송하고, 안실향을 피워 금강을 청하여 앉게 한 다음 공양을 마치고 여러 번 진언을 송하며 아울러 모든 인을 결하면 행하는 모든 법사(法事)가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없나니 모두 효험을 얻게 된다.

20) 화오추사마상법주(畵烏樞沙摩像法呪)
처녀(處女)로 하여금 백첩(白褻)을 짜게[織] 하거나 비단[絹] 등을 짜게 할 때 먼저 소의 오줌에 백여덟 번 진언을 송하라.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바저라 디륵 오훔박 사바하
跋折囉 地力嗚𤙖㧊莎 訶24)

소의 오줌에 진언을 송한 다음 그것으로 겹옷 등을 빨아서 사용한다. 흑월 8일이나 9일이나 14일에 깨끗하고 좋은 진흙땅에 한 개의 단(壇)을 만들고, 한 개의 불상을 취하여서 향수로 씻은 다음 단 안에 안치하라. 그리고 온갖 향과 꽃과 음식을 공양하고 여덟 잔의 등을 밝힌다. 그리고는 가장 그림을 잘 그리는 화공[畵師] 한 사람을 부르되, 그가 달라는 대로 많든 적든 간에 곧 값을 주어야 하니, 값을 깎아서는 안 된다. 그리고 날마다 그에게 팔계재(八戒齋)를 수여하고 향탕에 목욕한 다음 깨끗한 새 옷으로 갈아입게 하고 그 박사(博士)에게 호신인(護身印)을 결하여 준 후에 화두금강(火頭金剛)을 그리게 하라. 그 형상의 신장은 부처님의 1주(肘)로 하여야 하니, 광좌(光座)25)를 제외하고 두 자 세 치 반이다. 다시 높고 크게 만들고 또한 진기하고 정교하며 아름답게 채색(彩色)하되, 훈륙향의 즙을 사용하여야 하며, 가죽풀은 사용하면 안 된다. 한 개의 수관(水罐)을 단(壇)의 중심에 놓고 날마다 열일곱 사람에게 재(齋)를 베풀어야 하는데 만일 마련할 수 없으면 한 사람이라도 괜찮다. 그 형상의 색은 청색이고 네 개의 팔이 있다. 오른손은 어깻죽지를 향하여 바저라를 쥐고 있고 왼손은 어깨를 향하여 적색 밧줄을 쥐고 있는데, 그 밧줄은 꼬불꼬불하여 똬리를 틀고 있는 뱀과 같은 형상이다. 오른손은 아래로 펴되, 엄지손가락을 위로 향하게 집게손가락에 붙여 곧게 아래로 펴고 그 나머지 세 손가락은 약간 위로 구부려라. 왼손은 팔을 위로 구부려 손에 염주[數珠]를 쥐고 가운뎃손가락 끝으로 염주를 꼽고 있다. 면모(面貌)가 단정하고 지극히 아름답게 그려라. 이어 두 명의 용왕이 왼쪽 어깻죽지 위에 둘러 있는 모습을 그려라. 그 두 용은 머리를 서로 얽은 채 가슴 앞에서 올려다보고 있고 꼬리는 등 위에 있는데 모두 순 적색이다. 또 네 명의 용왕은 모두 청색으로 그려서 각각 한쪽 팔에 감아 놓고, 또 두 명의 용왕 역시 모두 청색으로 그려서 각각 다리 정강이에 감아 놓아라. 그 형상의 머리 위에는 한 명의 백색 용왕이 머리를 들고 감겨 있는 모습을 그리고 그 상의 허리 아래에는 호랑이 가죽이 넓적다리까지 드리워 있다. 머리카락은 불꽃모양으로서 모두 삐쳐 있으며 단지 머리 위뿐만 아니라 정수리 뒤에도 역시 불꽃모양의 광명을 그려라. 그 머리의 광명 위의 좌우에는 각각 한 개씩의 연화좌를 그려라. 왼쪽의 연꽃 위에 아촉불상(阿閦佛像)다른 본(本)에서는 석가불(釋迦佛)이라고 하였다.을 그려라. 결가부좌하고 왼손은 손바닥을 위로 뒤집어 배꼽 밑에 옆으로 놓은 다음 오른손은 손바닥을 위로 뒤집어서 오른쪽 무릎 위에 놓고 손가락 끝을 모두 아래로 내려뜨리고 있다. 오른쪽 연꽃 위에는 아미타불상(阿彌陀佛像)을 그려라. 결가부좌하고 손으로 아미타륜인(阿彌陀輪印)을 하고 있다. 말하자면 왼손바닥을 위로 뒤집어 엄지손가락과 약손가락의 양끝을 서로 맞대어 놓고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의 세 손가락을 모두 편 다음 오른손은 앞과 같이 하되, 단지 이 손으로 왼손의 위를 덮고 두 손의 엄지손가락과 약손가락의 손톱을 나란히 하여 서로 맞대어 놓는 것이다. 그 불상의 위에는 모든 천이 꽃을 뿌리고 있는 형상을 그리고 그 위에는 전광색(電光色)과 같은 구름을 그려라. 그 금강상(金剛像) 밑에 바닷물을 그리고 그 가운데에는 연꽃을 그리며 그 꽃 위에 금강을 그려라. 바다 가운데 여덟 명의 아수라왕(阿修羅王)을 그리되, 왼쪽에 네 명을 그리고 오른쪽에 네 명을 그려라. 그 여덟 명의 왕은 모두 머리 숙여 예배하는 형상을 하고 있다. 그 금강 밑의 오른쪽에 다시 손에 향로를 들고 무릎을 꿇어 공양하고 있는 주사(呪師)의 형상을 그려라.
이 형상을 그린 후에 주사는 날마다 안실향을 피워서 금강에게 공양하고 드러내어 참회한 다음 수단(水壇) 가운데서 먼저 진언을 십만 번을 송하여 채우면 모든 소원이 이루어진다. 만일 아수라 궁전에 들어가고자 할 때에는 곧 진언을 2십만 번을 송하여 채우면 곧 들어갈 수 있게 되니, 그 후에는 곧 색단(色壇)을 만들어서 공양하라.

21) 오추사마금강공양단결사방계법주(烏樞沙摩金剛供養壇結四方界法呪)
사방계(四方界)를 결하고 진언을 송하라.
진언은 다음과 같다.

옴 바저라 구로다 마하바 라 아도라디바디 디-따 사바하
跋折囉 俱嚕馱摩訶婆去音阿杜羅地鉢底底瑟吒二合五莎 訶26)

마땅히 이 진언을 스물한 번 송하며 사방을 돌아 결계하여야 한다.

22) 화결계주(火結界呪)
진언으로 송하라.

옴 바저라 구로다 마하바 라 바저라 앙구라 바저라요요 바저라바
跋折囉 俱嚕馱摩訶婆去音跋折囉二合盎矩羅拔折羅佬佬跋折囉鉢
라하 란나 바아리나 디사비디사 디-따 아가람 마 사바하
羅訶上音㘓那跋折唎那地沙毘地沙底瑟吒二合九阿羯嚂二合莎 訶十一27)

이 한 가지 주법(呪法)은 다음과 같다.
한 개의 횃불을 취하여 진언을 스물한 번 송하며 빙 돌아 결계하고 호신하면 모든 병을 치료하는 데 큰 영험이 있다.

23) 주수화분니주(呪水和粉泥呪)
진언으로 송하라.

옴 바저라 바아리니 바저라 슈다 니 바저라 슈다니계 사바하
跋折囉跋折唎尼跋折囉 輸達上音跋折囉 輸達儞雞莎 訶28)

이 한 가지 주법은 다음과 같다. 물에 가루[粉]를 섞어 향기 나는 진흙을 만들고 진언을 스물한 번 송한 다음에 땅에 발라 4주가 되는 단(壇)을 만들되, 온갖 색의 분(粉)을 다 사용할 수 있다.

24) 주수주(呪水呪)
진언으로 송하라.

옴 바저라 다라 야 사바하
跋折囉 達囉去音莎 訶29)

이 한 가지 주법은 깨끗한 물이 없는 모든 곳에서 사용한다.

25) 멸제죄주(滅除罪呪)
진언으로 송하라.

옴 시리 야야 시리 아라 야 마하바비다라 야 사바하
室唎二合夜耶室唎二合阿囉上音摩訶婆卑怛囉二合莎 訶30)

이 한 가지 주법은 다음과 같다.
단(壇)을 만들고 단식(斷食)한 다음 하루나 이틀이나 사흘 동안 이 진언을 송하면, 모든 죄가 소멸되고 모든 부처님과 보살과 금강과 천(天) 등이 모두 크게 환희한다.

26) 주삭주(呪索呪)
진언으로 송하라.

옴 셥바 라야 사바하
涉筏二合囉夜莎 訶31)

이 한 가지 주법은 다음과 같다.
동아줄에 진언을 송하고 꽃은 뿌린다.

27) 주바저라주(呪跋折囉呪)
진언으로 송하라.

옴 리혜 다예 고로혜 다새바 야 오훔박
𠼝醯虛棄反跢曳鶻嚕醯平音多濕婆二合嗚𤙖㧊32)

이 한 가지 주법은 다음과 같다.
바저라에 백여덟 번 진언을 송하여 단의 중심에 박는다.

28) 화결계주(火結界呪)
진언으로 송하라.

옴 디비빈도 살비디바 살바가라 시바 바다시자 예 사바하
地毘頻徒薩毘提婆薩婆羯囉悉鉢二合婆陀室者二合莎 訶33)
이 한 가지 주법은 다음과 같다.
단(壇)을 만들 때 횃불에 스물한 번 진언을 송한 다음 단의 네 면을 둥글게 돌면서 결계를 한다.

29) 대결계주(大結界呪)
진언으로 송하라.

옴 바라사라 아가나예 사바하
鉢羅娑囉阿羯那曳莎 訶34)

이 한가지 주법은 단(壇)을 만드는 곳에서 대계(大界)를 결할 때 사용한다. 단을 만들고자 할 때에는 먼저 고요하고 청정한 곳을 찾아 좋은 당(堂)의 실내(室內)에 4주가 되는 단을 만들어야 한다. 6주 안의 땅을 파서 온갖 뼈나 나무나 기와나 돌을 골라 버린 후에 따로 깨끗한 흙을 가져 와서 견실(堅實)하게 쌓아 지극히 평평하고 바르게 한 다음에 그 땅 위에 4주가 되는 단을 만든다. 그리고 앞서 불정(佛頂) 등의 부(部)에서 말한 것처럼 분칠한 줄[粉繩]을 튀긴다. 법을 받고자 하면 향탕에 목욕하고 깨끗한 새 옷으로 갈아입은 다음 상방(上方)과 하방(下方)과 사방에 모든 번개(幡蓋)와 방울[鈴]과 대(帶)와 보배와 꽃과 패(珮)와 거울 등을 매달기를 모두 다른 부법(部法)에서 말한 것과 같이 하고 하방을 오색 가루로 장엄하라. 쓰이는 채색 가루에는 일일이 모두 진언을 백여덟 번씩 송한 다음에 비로소 도단법(都壇法)에 사용해야 하고 가루를 사용할 때도 모두 그렇게 하라. 만일 가루에 진언을 송하지 않고 작법하면 이루어지지 않는다. 오색 가루란, 첫째는 백색으로서 멥쌀 가루가 이것이고, 둘째는 황색으로서 울금 가루[鬱金末]나 황토 가루[黃土末]이다. 셋째는 적색으로서 주사 가루[朱沙末]나 적토 가루[赤土末] 등이고, 넷째는 청색으로서 청대 가루[靑黛末]나 건람정(乾藍淀) 등이다. 다섯째는 흑색으로서 먹가루[墨末]나 탄가루[炭末] 등을 사용한다. 그 가루는 모두 침향 가루[沈香末]와 섞어서 사용한다.
30) 주백분주(呪白粉呪)
진언으로 송하라.

옴 아아나 예 새볘 다 야사바하
阿揭那去音濕閉二合去音夜莎 訶35)

31) 주적분주(呪赤粉呪)
진언으로 송하라.

옴 아아나 예 아라 다야 사바하
阿揭那去音阿羅上音馱夜莎 訶36)

32) 주황분주(呪黃粉呪)
진언으로 송하라.

옴 아아나 예 비다 야 사바하
阿揭那去音卑馱去音莎 訶37)

33) 주청분주(呪靑粉呪)
진언으로 송하라.
수정
옴 아아나 예 가리다 예 사바하
阿揭那去音可唎馱去音莎 訶38)

34) 주흑분주(呪黑粉呪)
진언으로 송하라.

옴 아아나 예 거리 사나 야 사바하
阿揭那去音居唎二合瑟那二合去音莎 訶39)

이 다섯 가지 진언의 법은 다음과 같다.
만일 단을 만들고자 할 때에는 바저라를 쥐고 각각 그 가루에 인(印)한 다음 각각 본주(本呪)를 백여덟 번씩 송하라. 이와 같이 진언을 다 송하고 나서 법에 의거하여 안치한 후에 4주가 되는 단을 만든다. 먼저 백색 가루를 뿌려 계도(界道)를 만들고 단(壇)에 네 개의 문을 연다. 그 단의 중심에 연화좌를 만들어 오추사마상(烏樞沙摩像)을 안치하고, 동쪽 문에 다시 한 개의 연화좌를 만들어 바저라시가라(跋折囉施可囉)를 안치하고 남쪽 문에도 역시 한 개의 연화좌를 만들어 미로시릉가(彌嚕室口陵伽)를 안치하라. 북쪽 문에 다시 한 개의 연화좌를 만들어 한다석길지(漢陀釋吉智)를 안치하고 서쪽 문에 바저라두지(跋折囉杜地)를 안치하라. 그 서쪽 문 밖에 주사의 자리를 놓고, 동북 모서리에 제두뢰타천왕(提頭賴吒天王)을 안치하고 동남 모서리에 비로다가(毘盧茶迦)를 안치하고 서남 모서리에 비로박차(毗嚧博叉)를 안치하고 서북 모서리에 비사문천왕(鞞沙門天王)을 안치하라. 이 사천왕에게도 역시 모두 모든 부처님과 보살 등에게 공양하는 것처럼 공양하라. 작법(作法)할 때에는 열여섯 잔(盞)의 등(燈)을 밝히고 백미(百味)의 음식으로 열두 개의 쟁반을 만든 다음 안실향을 피우고 온갖 공양을 한다. 그리고 단(壇)의 서쪽 문 밖 서남쪽 모서리 가까운 곳의 8지(指)쯤 되는 땅에 소(酥)와 꿀과 깨와 향 등을 태울 한 개의 화로(火爐)를 만들되, 그 날 주사는 대주(大呪)를 천여덟 번을 송하여야 한다. 만일 이 법을 지으면, 화두금강(火頭金剛)이 감득(感得)하여 환희하고, 모든 법을 지을 때에 모두 큰 효험을 얻게 된다. 또 금강을 청하여 화로(火爐) 가운데 앉힌 다음 소와 꿀과 깨와 벼[稻]와 꽃을 태우며 진언을 백여덟 번 송하라. 화두제자(火頭弟子)에게는 각각 그 진언을 백여덟 번 송하고, 사천왕주(四天王呪)는 각각 일곱 번씩 송하라.

35) 오추사마환사자법인주(烏樞沙摩喚使者法印呪)
두 손의 엄지손가락으로 각각 새끼손가락의 손톱 위를 누르고 두 손의 집게손가락과 약손가락을 나란히 곧게 세워라. 두 손의 가운뎃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서로 맞대어 놓고 팔목을 합친 다음 엄지손가락를 붙였다 떼었다 한다.
진언은 다음과 같다.

이리미 이리미 리미리미리 사바하
伊利彌伊利彌利彌利彌利莎 訶40)

이 법의 인과 진언은 다음과 같다.
만일 인을 결하여 병을 치료하고자 할 때에는 병자의 곁에서 먼저 반드시 향을 피운 다음 이 인을 결하고 진언을 송하여서 모든 귀신을 불러 안치하라. 이러한 다음에 인을 결하고 진언을 송하라. 이렇게 하여 병을 치료하면 모두 큰 효험이 있다.

36) 오추사마주수쇄면주(嗚樞沙摩呪水洒面呪)
진언으로 송하라.

나 모 바저라 구로다야 옴 자디낭니 사바하
上音上音跋折囉 俱嚕馱夜遮智能尼莎 訶41)

이 한 가지 주법은 다음과 같다.
물에 일곱 번 진언을 송하여 그 물을 얼굴에 뿌리면 모두가 환희한다.

37) 오추사마지제주(烏樞沙摩止啼呪)

나 모 마다리 가나 샤 바저라 구로다야 다냐타 주로디 주로디
上音上音摩跢唎二合伽那上音跋折囉 俱嚕馱夜跢姪他朱嚕提朱嚕提
주주로디 사바하
朱主嚕提莎 訶42)

이 한 가지 주법은 다음과 같다.
흰 비단 위에 이 진언을 초(抄)해서 진언을 송한 동아줄의 중심에 이 진언을 묶고, 다시 이 진언을 사용하여 한 번 진언을 송할 때마다 한 번씩 매듭을 결하여 백여덟 개의 매듭을 결한다. 어린아이나 여자가 밤에 소리내어 울 때에 이것을 목 아래에 묶으면 모든 귀신 등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고 다시는 울지 않게 되며, 어린이는 명(命)이 길어진다.

38) 오추사마조돌슬타주(烏樞沙摩調突瑟吒呪)
진언으로 송하라.

나모 바가바도 바저라 구로다야 다냐타 의혜 의 혜 마하바라
那謨二皆上音婆伽婆都跋折囉 俱嚕馱夜跢姪他醫醯上音上音摩訶婆羅
아모캄 셥무 리나 하류 허나 호로호로 도다도다 사바하
阿目劍涉筏二合唎拏訖柳二合噓拏二合八戶嚧戶嚧咄吒咄吒莎 訶十一43)

이 한 가지 주법은 다음과 같다.
앞사람을 조복시켜 불러오게 하려 하나 가서 오지 않을 때에는 곧 돌슬타(突瑟吒)에 가서 흑색 양모(羊毛)를 취하여 진언을 송한 동아줄을 만들고 자강목(紫橿木)을 깎아 길이와 너비가 8지(指)가 되는 말뚝을 만든다. 그리고 앞에서 진언을 송한 동아줄을 취하여 곡수(穀樹) 위에 묶어 놓고 말뚝과 동아줄에 백여덟 번 진언을 송하여 그 나무 위에 박는다. 그러면 곧 그 사람이 바라(鉢囉)산스크리트어이며, 거란본에서는 문둥병病癩이라고 하였다.에 걸린다. 만일 낫게 하려면 그 말뚝을 뽑아 버리고 우유에 백여덟 번 진언을 송하여 그 구멍 속에 넣으면 곧 예전대로 된다.

39) 오추사마솔도제주(烏樞沙摩率都二合提呪)
진언으로 송하라.

옴 바저라구로다야 가 자야 비가 자야 아모카 샤 구로담
跋折囉 俱嚕馱夜上音子野二合三下同毘迦上音子野阿謨迦上音俱嚕曇
시담 바야미 사바하
悉耽二合婆夜弭莎 訶44)

이 한 가지 주법은 다음과 같다.
만일 앞사람이 성이 났을 때 여러 번 진언을 송하면 앞사람이 환희한다.

40) 오추사마조복주(烏樞沙摩調伏呪)
진언으로 송하라.

옴 바저라 구로다야 고비비고로목케 사바하
跋折囉 俱嚕馱夜古卑毘古嚧木谿莎 訶45)

이 한 가지 주법은 다음과 같다.
질그릇잔[瓦盞]에 백여덟 번 진언을 송하여 악비지(惡比止)의 추앙구리(追央久利)이 네 글자는 범언(梵言)이다.를 덮으면 곧 추앙구리를 능히 꺼낼 수 없게 된다. 만일 꺼내려면 잔을 제거하면 곧 나온다.

41) 오추사마나유가주(烏樞沙摩那瑜伽呪)
진언으로 송하라.

옴 바아라 구로다야 오고리 미고리 지차리 서마리 아모구 아모가샤
跋折囉 俱嚕駄夜烏古離彌古離支刹離誓蜜離阿姥俱阿謨迦寫
디필-또 바 바 도 비아아 -또 사바하
提畢瑟都二合九平音上音毘叱叱平音瑟都二合十一莎 訶十二46)

이 한 가지 주법은 다음과 같다. 쌀겨[稻穀糠]에 진언을 백여덟 번 송하고 남쪽 벽 가까운 곳에 금강상(金剛像)을 안치하되, 상의 얼굴을 북쪽을 향하게 하라. 주사는 얼굴을 남쪽을 향하게 하고 상 앞에 앉는다. 그리고 곧 한 개의 작은 수단(水壇)을 만들고 단 가운데 한 개의 화로를 놓은 다음 앞의 쌀겨에 진언을 송하되, 한 번 진언을 송할 때마다 한 번씩 태우기를 백여덟 번을 한다. 그리고 나서 그 나마(那摩)범음(梵音)이다.를 초(抄)한다. 이 법을 짓고 나서 두 사람의 비지(比智)범음이다.를 서로 좋게 하려면 훈륙향을 취하여 흰 색 꽃과 섞어 진언을 송하고 불 속에서 태우면 곧 유가(瑜伽)를 얻게 된다.

42) 오추사마목카반다나주(烏樞沙摩目佉槃陀那呪)
진언으로 송하라.

옴 사바하 나 사바하 나반나 가랑 고리 다 샤리라 야 사바하
娑 訶上音娑 訶上音那半那迦郎輕呼古哩二合設唎囉去音莎 訶
47)

이 한 가지 주법은 다음과 같다.
재[灰]나 흙에 진언을 스물한 번 송하고 악비지(惡比止)의 목카살지(目佉薩之)를 바라보면 곧 목카반다나(目佉盤陀那)를 얻는다. 만일 좋게 하고자 하면 물에 스물한 번 진언을 송하고 목카발(目佉潑)을 바라보면 곧 예전처럼 된다.
오추사마주법(烏樞沙摩呪法)의 공능(功能)
만일 어떤 필추나 우바새 등이 오추사마금강주(烏樞沙摩金剛呪)를 받아 지니고자 할 때에는 마땅히 수단(水壇)을 만들고 매일 아침에 모든 향과 꽃으로 시방의 모든 부처님과 반야(般若)와 보살과 금강과 천 등에 발심(發心)하여 공양하고 마음과 입으로 발원한 다음에 한 곳에 앉아 진언을 8백 번 송하여 채워야 한다. 그리고 점심[日中]과 저녁[黃昏]과 밤중[中夜]에도 각각 8백 번씩 송하되, 앞에 준하여 공양하라. 진언을 송할 때는 옆사람과 장난하고 웃거나 이마를 마주하고 떠들어서는 안 되며, 주사는 극히 크게 성난 얼굴을 하여야 한다. 처음 이 법을 받을 때는 반드시 견고히 하여야 한다. 만일 능히 진언을 십만 번 송하여 채우고 마음마음마다 계념하여 끊어지지 않고 다시 다른 생각이 일지 않으면, 하는 일이 모두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란 없게 된다. 향을 공양할 때는 순수히 안실향만을 피워야 하고, 적색 꽃을 사용하되, 자색 꽃도 괜찮다. 또한 적색 염주를 돌려야 하는데 유리 염주도 사용할 수 있다. 다시 적색 옷을 입고 창포 자리를 놓은 다음 자리 밑에 모직물[氎]을 깔고 안치하여 마쳐라. 그리고 나서 물에 마흔아홉 번 진언을 송하고 사방과 상하에 뿌려서 결계한 후 흰 겨자에도 진언을 마흔아홉 번 송하여 사방과 상하에 두루 뿌려서 결계하라. 이어 금강과 권속들을 청하여 자리에 안치한 다음 한 개의 화로를 취하여서 서쪽 문 밖의 남쪽의 주사(呪師) 앞에 놓고 쌀과 꽃을 취하여 좋은 소와 섞는다. 그리고 곡목시(穀木柴)로 화로 가운데 불을 피우고 버드나무 가지 뭉치에 진언을 한 번 송하고 나서 불 속에서 태우기를 8천 번을 채운다. 그러면 이 때 주신(呪神)이 내려와서 그 모습을 나타내거나 혹은 꿈속에서 그 주신의 형상을 보게 된다. 바로 주신을 보게 될 때에는 주사는 두려워하지 말고 몸의 털끝 하나라도 움직이지 말며 안연(安然)히 생각을 정하여 뜻한 대로 온갖 발원을 하여야 한다. 이러한 효험을 얻고 나서는 높이 솟아 사방이 끊어진 산꼭대기에 가서 다시 단장(壇場)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법대로 공양하고 진언을 십만 번 송하여 채운 다음 큰소리로 크게 부르짖는다. 그러면 모든 선인(仙人)의 문(門)과 아수라(阿修羅)의 문이 모두 다 저절로 열린다. 또 만청자(蔓菁子) 반 되를 취하여서 자신의 피와 섞은 다음 한 줌 쥐어 한 번 진언을 송하고 불 속에서 태우기를 8천 번을 채운다. 이렇게 하고 나면 아수라녀(阿修羅女)와 선인녀(仙人女) 등이 나와서 수행자를 영접하며 안으로 데리고 들어가 공양하고 항상 감로(甘露)를 주어서 수행자를 먹인다. 그러면 치아와 머리카락과 피부가 모두 저절로 떨어져 나가고 다시 새로 생기게 되어 그 사람의 몸의 형상이 금색(金色)과 같이 된다. 이렇게 진언을 지니는 사람은 1천 년 동안 살 수 있고 힘이 금강(金剛)과 같이 되니, 1천 년 후에 목숨이 끊어지면 곧 도리천(忉利天)48) 위에 태어나 자신이 곧 도리천왕이 된다.
또 한 가지 작법이 있으니, 일식(日蝕)이나 월식(月蝕) 날에 길이와 너비가 4주가 되는 수단을 하나 만들고, 쇠똥을 땅에 바른 다음 안실향을 피우고 다양한 색의 꽃을 뿌린다. 이어 금강상을 중심에 안치하라. 그리고 나서 또 좋은 소(酥)를 취하여서 붉은 구리 그릇에 담아 상 앞에 놓고 주사는 동쪽을 향하여 앉아 상을 마주 대하되, 해나 달이 예전처럼 둥글게 될 때까지 진언을 송하고, 둥글게 되면 그친다. 그런 후에 스스로 그 소를 취하여 먹으면 대총명(大聰明)을 얻고 모든 하는 일마다 모두 큰 효험을 얻는다.
화두금강(火頭金剛)이 악마를 항복시키는 기장(器仗)은 마땅히 깨끗하고 좋은 정련된 강철로써 금강저(金剛杵)를 만들어야 한다. 금강저의 길이는 한 자이며 그 저(杵)의 양 끝에 길이와 너비가 두 치가 되는 능봉(楞峯)을 만들되, 허리는 가늘고 사각으로 만들어서 모양이 금강역사(金剛力士)49)가 가지고 있는 저와 같이 한다.
윤(輪)50)을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바퀴통과 바퀴테를 다 갖추어서 수레바퀴와 같은 모습으로 하고 윤(輪)의 사이는 한 자이며 길이와 너비도 모두 그렇게 하라. 가운데 간격은 육각[楞]이고 봉[峯] 역시 여섯 개이며 밖은 십이각이고 봉 역시 열두 개이다. 그리고 빙 둘러 날[刃]이 있다. 이어서 도끼를 만들 때에는 양 끝에 날이 있고 몸의 길이는 여섯 자이며 자루의 길이는 두 자가 되게 하라. 또 칼 한 자루를 만들고 또 반드시 창 한 자루를 만들어야 하는데 길이를 네 자쯤 되게 하여 나무로 몸통을 만들고 철로 봉을 만든다. 이것들을 만드는 데 소용되는 철에는 모두 반드시 미리 백여덟 번 진언을 송하여서 보호하고 청정히 한 다음 결계하여야 한다. 기장을 만든 다음에는 각각 그 지물(持物)에 백여덟 번씩 진언을 송하고 각각 진언을 송한 후에는 수법단(受法壇) 안에 놓아야 한다. 그리고 밤낮으로 앞의 수(數)에 의거하여 진언을 송하되 기장(器仗)에서 대신통(大神通)과 위력(威力)이 나타나는 것을 볼 때까지 한다. 만일 기장 위에 손을 가까이 할 수 없을 만큼 뜨거운 기운이 나타나면 이 법이 이미 성취된 줄 알아야 할지니, 그 진언을 송한 사람은 천 년 동안 살 수 있다. 만일 연기가 나면 그 진언을 송한 사람은 만 년 동안 살 수 있고, 만일 불꽃이 나오면 그 진언을 송한 사람은 천상(天上)으로 날아 오른다. 만일 이 법을 지으려면, 반드시 고요하고 청정한 곳으로 나아가 산간의 높은 꼭대기로 가야 하며, 만일 자잘한 일을 구하려면 깨끗한 방안에서 작법을 하여도 된다. 만일 선(仙)을 구하거나 큰 효험을 얻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산간의 높은 꼭대기 위에서 작법하여야만 반드시 가장 수승하고 큰 효험을 얻을 수 있다.
또 한 가지 작법이 있으니, 물과 흰 겨자 등에 진언을 송한 다음 시방에 뿌려 결계하면, 이후에 모든 악마와 악한 귀신 등의 무리가 어지럽히지 못한다. 진언을 송하는 사람이 법을 행할 때, 모두 물드는 것[染]을 허락하지 않으나, 오직 오추사마금강법(烏樞沙摩金剛法)만은 물들거나 청정하거나 간에 모두 금제(禁制)하는 것이 없다. 만일 어떤 사람이 능히 모든 탐욕 등의 잡염(雜染)을 제거한다면 그 법이 더욱더 좋을 것이니 그것이 지닌 공능(功能)은 이루 다 말할 수 없다.


16. 오추사마금강법인주품(烏樞沙摩金剛法印呪品)

1) 대청면금강51)주법대주(大靑面金剛呪法大呪)
진언으로 송하라.

나 모라 다나 다라 야야 나 모시젼 다바저라 바나예 나모니
上音謨囉上音哆那二合跢囉二合夜耶上音謨室氈二合荼跋折囉 波拏曳那謨尼
람바라바저라바나 마하약사셰나바다예 다탸나 항하니디바로구북주
藍婆羅跋折囉婆拏摩訶藥叉西那鉢多曳多姪他殑伽尼提婆嚧俱北姝
몯다구티나 리다시다바하 사다라 아뇩거양뎨 비기대 등-따 라
勃特俱致那聿多室多婆訶娑多羅阿褥巨攘帝毘吉帶十一鄧瑟吒二合十二
가라라로배 응가라시비시사 사나 가라 야 구라나 가야 바
迦囉囉嚧柸十三應伽囉施毘室奢十四娑那去音伽囉去音十五瞿囉那去音伽耶十六
소계비포-따 가라나 가야 기-따 예야유 비추다야 수리다
素谿毘鋪瑟多二合伽囉那去音伽耶十七吉瑟多二合曳也儒十八毘媲多耶十九睡唎多
바승 거마구다 싱구질다탁 하라라다다다다예 다셰사대
婆承二十巨摩懼吒二十一僧俱質多啅震引聲二十二何囉囉吒吒吒吒曳二十三特設娑帶
다아다로-따 라 기리단다 로바야 비수샤바 야 모
入二十四特阿特嚧瑟吒二合二十五吉利丹多盧波耶二十六毘殊什婆去音二十七
호다라야 나야가박사나야 델- 로가야 바승가라 야
呼陀囉耶二十八那若迦薄叉那耶二十九帝哩二合嚧迦耶二合三十婆蠅迦囉去音三十一
사바 나 가야 마도 가라 야 을잉항하니 디바로구북주
娑婆二合去音迦耶三十二蜜都去音迦囉去音三十三乙孕殑伽尼三十四提婆嚧俱北姝
비디 바가비디 바-따몯디 아바다야조 미 다냐타
三十五鼻地第音婆伽鼻地三十六薄瑟多佛地三十七阿波多耶操去音三十八多姪他三十九
호훔호훔호훔박박박박 나가비다라나야박 나구오차다나야박 니
虎𤙖虎𤙖虎𤙖㧊㧊㧊㧊四十那伽毘陀囉那耶㧊四十一那俱烏瑳陀那耶㧊四十二
람바사라나야박 호로마하니나야박 궁반다오차다나야박 바례
藍婆薩囉那耶㧊四十三胡嚧摩訶尼那耶㧊四十四宮盤茶烏瑳陀那耶㧊四十五伐▼(口+體)

다비샤자나샤나야박 약사비샤자나샤나야박 호훔호훔호훔박박
多毘舍遮那舍那耶㧊四十六藥叉毘舍遮那舍那耶㧊四十七虎𤙖虎𤙖虎𤙖㧊㧊
박 아바리디하다바라 뎨리 로가 바승가라 시젼 다바아
四十八阿鉢唎底訶多婆羅四十九帝哩二合盧迦五十婆蠅迦囉五十一室氈二合茶跋折
라 바나예 라질양바야디 사바하
囉 波拏曳五十二囉質攘波耶底五十三莎 訶五十四52)

이 진언을 받아 지니려면, 21일 동안 청정하게 재계(齋戒)하되, 향탕에 목욕하고 깨끗한 새 옷으로 갈아입은 다음 방 하나를 깨끗이 치운다. 이어 깨끗한 쇠똥을 쪄서 나쁜 냄새를 제거하고 또다시 쪄서 황토 진흙과 섞은 다음 문질러서 단(壇)을 만든다. 그 단은 길이와 너비를 한 길 두 자가 되게 하거나 혹은 한 길 여섯 자가 되게 하라. 그리고 도법(圖法)에 따라 번개와 등(燈)을 달고 오색의 자리를 만든다. 또 도법에 따라 오색 가루를 단의 땅 위에 뿌린다. 이렇게 단을 만든 다음 단의 서남쪽에서 동북쪽을 향하고 앉아 지심으로 진언을 송하라. 날마다 여섯 때[六時]로 각각 120번씩 송하기를 21일 동안 채워서 하되, 단을 둥글게 돌며 진언을 송하라. 이와 같이 하여 그 수를 다 채운 다음에 병을 치료하면 만 번 중에 한 번도 실패하지 않는다. 천 번을 송하면 장마비가 지나치게 많이 올 때 번개와 바람과 비가 그치는 시각이 곧 정해진다. 진언을 천 번 송하면 큰 칼 위에 붉은 피가 흘러나오고 그 칼에 진언을 천 번 송하여서 그 칼로 구름을 가리키면 구름 속에서 피가 떨어지며, 나무에 진언을 천 번 송하면 나무에서 꽃이 피고 열매가 열린다. 만일 산이나 들을 혼자 갈 때에 산정(山精)이나 노매(老魅)나 호랑이나 표범이나 사자나 곰이나 코끼리와 같은 짐승들에게 뇌란당하게 될 때에는 모두 이 진언을 송하며 손으로 가리키면 모두 다 항복하여 감히 해치지 못한다. 만일 이 진언을 2백 번 송하여 병을 치료하면 이 때 병의 경중(輕重)과 관계 없이 이 소리에 응하여 곧 낫는다. 또 만일 어떤 사람이 열이 날 때에 그를 위하여 진언을 1백 번 송하면 곧 열이 내린다. 만일 어떤 사람이 눈[眼] 속에 백훈만(白暈漫)이 생겼을 때에 진언을 백 번 송하면 곧 없어진다. 만일 묘귀(猫鬼)ㆍ야도(野道)의 병에 걸렸을 때 진언을 천 번 송하면 묘귀가 곧 나타나 모든 사람이 보게 된다. 만일 귀매병(鬼魅病)에 걸렸을 때 진언을 6, 7백 번 송하면 또한 귀매의 몸이 나타나 모든 사람으로 하여금 모두 볼 수 있게 된다. 만일 시기천행병(時氣天行病)을 앓을 때에 복숭아 막대기로 때리면 그 병이 곧 낫는다. 만일 염고(厭蠱)를 당했을 때 그를 위하여 진언을 2백 번 송하면 곧 낫는다. 만일 골증복연전시기병(骨蒸伏連傳尸氣病)에 걸렸을 때 진언을 천 번 송하면 그 병이 곧 낫는다. 또 만일 부인의 월수(月水)가 나오지 않을 때에 진언을 6, 7백 번 송하면 그 병이 곧 나아 다시 나오게 된다. 만일 대하병(帶下病)에 걸렸을 때 앞에서와 같이 진언을 송하면 그 병이 곧 낫는다. 만일 풍병이나 정신병이나 간질병 등을 앓을 때 진언을 천 번 송하면 그 병이 곧 낫는다. 만일 신병(神病)에 걸려서 혹 자애롭기도 하고 성내기도 하며 기뻐하기도 하고 노래하며 기뻐 웃기도 하고 큰소리로 부르짖기도 할 때에는 역시 앞에서와 같이 진언을 송하면 그 병이 곧 낫는다. 만일 온몸에 부종(浮腫)이나 토기(土氣) 등의 종기가 났을 때에도 역시 앞에서와 같이 진언을 송하면 곧 나아 없어진다. 만일 온갖 대종(大腫)과 지종(持腫)에 걸렸을 때는 소(蘇)에 진언을 송하여 종기에 문지르면 그 종기가 곧 낫는다. 만일 부부가 서로 미워하여 마치 물불[水火]과 같을 때에는 오색실에 진언을 송하되, 한 번 진언을 송할 때마다 한 번씩 매듭을 지어서 일곱 개의 매듭을 만든 다음 팔꿈치 뒤에 묶으면 모든 일가[親]가 다 기뻐한다. 만일 현관(縣官)의 구설(口舌)이나 쟁송(諍訟)이 있을 때에는 오색실에 진언을 송하되, 한 번 진언을 송할 때마다 한 번씩 매듭을 지어 일곱 개의 매듭을 만들고 역시 앞의 작법대로 하면 곧 벗어나게 된다. 만일 악인(惡人)이 괴롭힐 때에도 역시 앞의 작법대로 하면 곧 스스로 조복한다.
이것은 단지 간략히 말한 것이니, 미처 그 공능(功能)을 이루 다 말할 수 없다. 모름지기 오직 좋은 마음으로 곧게 행하는 사람에게만 전해 주어야 할 것이니, 이런 사람을 제외하고는 망령되이 전하지 말라. 모름지기 오직 굳게 지니며 사람에게 진언을 송하여 준다면 반드시 효험을 얻을 것이다. 단번에 바로 스물한 번을 송하면 곧 반드시 벼락소리가 날 것이니, 많고 적음에 관계 없이 효험을 얻는다.
무릇 병을 치료하고자 할 때에는 먼저 오방(五方)의 약차(藥叉)의 이름과 모든 권속들을 송하여서 그 방으로 들어오게 하여야 한다. 병을 치료하는 집에서는 술과 고기와 오신채(五辛菜)를 먹지 말아야 할 것이니, 만일 먹으면 병자에게 큰 해가 된다. 신(神)을 청할 때에는 방위 별로 각각 부르되, 입 밖으로 소리내지 말고 가만히 급히 오라고 불러야 하며, 일곱 번 소리내어 부르면 그 신이 곧 온다. 만일 신을 보낼 때에는 입 속으로 가만히 나라건(那羅乾)을 부르되, 열네 번 소리내어 불러야 하며, 큰소리로 진언을 송하여 호신(護身)하지 말라.

2) 약차심주(藥叉心呪)

바뎨다 마하마하로 오호오호 라아주다뎨 사바하
婆帝吒摩訶摩訶嚕烏呼烏呼羅阿晝吒帝莎 訶53)

병자의 집에서 처음 병을 치료하고자 하여 진언을 송할 때에는 먼저 반드시 다섯 방향의 약차를 공경히 청하여야 한다. 먼저 동방을 청하기 시작하여 동방의 청제약차(靑帝藥叉)를 공경히 청하면, 신장(身長)이 세 길 두 자가 되는 청제약차가 입으로 푸른 기운을 토하며 모든 권속들과 함께 이 방 안으로 들어온다. 단(壇)은 단 안을 말하고 집[家]은 집 안을 말한다. 나머지는 이것에 준하여 하되, 마땅히 이 단의 동북쪽 모서리에 약차의 형상을 세워야 한다.

3) 약차입신인주(藥叉立身印呪)
오른쪽 다리를 곧게 하고 왼쪽 다리로 땅을 밟되, 서로 거리가 1주쯤 떨어지게 하라. 왼손의 세 손가락을 곧게 세우고 엄지손가락으로 새끼손가락의 손톱 위를 잡아 허리에 교차시킨 다음 네 손가락을 앞쪽으로 향하게 하라. 그리고 오른손의 다섯 손가락으로 얼굴 위를 밀치며 얼굴은 성난 기색을 한다. 이어 결계(結界)하고 단을 둥글게 돌되, 오른쪽으로 한 번 돌 때마다 한 번 진언을 송하라.
진언으로 송하라.

옴 뎨바약사 반다반다 하하하하하 사바하
帝婆藥叉盤陀盤陀訶訶訶訶訶莎 訶54)

4) 환나찰신인(喚羅刹身印)
두 손을 합장한 다음 두 손의 새끼손가락을 서로 얽고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나란히 서로 붙여라. 이어 팔목을 합치고 집게손가락을 붙였다 떼었다 한다.

5) 약차구인(藥叉鉤印)
앞의 신인(身印)에 준하되, 오른손의 집게손가락을 가운뎃손가락의 셋째 마디 위에 놓아라. 이를 약차구(藥叉鉤)라 이름한다. 이 인을 결하여 가슴 위에 대고 오른쪽으로 돌며 행도(行道)하면 모든 약차와 모든 권속들이 모두 다 환희하고 항상 수호하며 주사를 섬긴다.

6) 약차화륜인(藥叉火輪印)
왼손의 가운뎃손가락을 오른손의 집게손가락에 맞대어 놓고 오른손의 가운뎃손가락을 왼손의 집게손가락에 버티어 놓아라. 이어 두 손의 약손가락을 손바닥 안에 구부려 놓고 두 마디[節]를 서로 등댄다. 그리고 두 손의 엄지손가락과 두 손의 새끼손가락을 아울러 곧게 세워서 끝을 서로 맞대고 대심주(大心呪)를 송하라.

7) 약차신인(藥叉身印)
세 약차(藥叉)가 모든 귀신들린 병을 치료할 때에는 마땅히 신인(身印)에 의거하여야 한다. 그 신인은 군다리입신인(君茶利立身印)과 같다.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손바닥 안에 구부려 넣고 두 손의 약손가락으로 두 손의 엄지손가락의 손톱 위를 누른 다음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아울러 곧게 세워 끝을 서로 맞대어 놓아라. 그리고 두 팔꿈치를 날개처럼 펴서 젖가슴과 다섯 치 정도 떨어지게 하고 대신주(大身呪)를 송하라.

8) 약차추천귀인(藥叉追天鬼印)
마하마유리집천중인(摩訶摩瑜𠼝集天衆印)당나라에서는 마하유리를 공작왕(孔雀王)이라고 한다.과 같다. 여덟 손가락을 손바닥 안에서 상반되게 교차시키고 두 손의 엄지손가락 역시 끝을 구부려 손바닥에 넣은 다음 오직 오른손의 가운뎃손가락만을 곧게 세워 붙였다 떼었다 한다.
공작왕대신주(孔雀王大身呪)를 송하라.

9) 항복마인(降伏魔印)
앞의 것에 준하되, 오직 두 손의 가운뎃손가락을 고쳐서 곧게 세우고 끝을 서로 맞댄다. 그리고 이 인(印)을 정수리 위에 놓고 두 팔을 날개처럼 편다. 이것 역시 마유리항복마인(摩瑜𠼝降伏魔印)으로 대신주(大身呪)를 송하라.
화륜인(火輪印)은 왼손의 가운뎃손가락을 오른쪽의 집게손가락 끝에 맞대어 놓고 오른손의 가운뎃손가락을 왼손의 집게손가락 끝에 맞대어 놓아라. 이어 두 손의 약손가락을 손바닥 안에 구부려 넣어 두 마디를 서로 등대고 두 손의 엄지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아울러 곧게 세워서 끝을 서로 맞댄다. 그리고 대심주(大心呪)를 송하라.

10) 환희주(歡喜呪)

나 모기리 구마리 후류사류 사바하
上音謨枳唎俱摩唎休溜叉溜莎 訶55)

만일 관부(官部)에서 노하거나 그 밖의 다른 사람이 화를 낼 때에는, 급히 그 왼손을 잡고 스스로 몽둥이를 삼아 때리면서 진언을 일곱 번 송하라. 그러면 크게 환희하며 성난 마음이 소멸될 것이니, 크나큰 효험이 있다.

11) 궁인(弓印)
오른손의 엄지손가락으로 왼손의 엄지손가락을 누르고 오른손의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을 구부려 왼손의 엄지손가락 위에 댄 다음 왼손의 집게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을 곧게 위로 세워라. 그리고 두 손의 약손가락과 두 손의 새끼손가락을 가지런히 손바닥 안으로 구부려 넣는다.

12) 전인(箭印)
전인(箭印)은 다음과 같다.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곧게 세우고 왼손의 집게손가락을 구부려 왼손의 엄지손가락 위에 댄 다음 오른손의 집게손가락을 위로 약간 구부려라. 그리고 오른손의 가운뎃손가락을 구부려 왼손의 집게손가락 끝에 서로 가까이 댄 다음에 왼손 가운뎃손가락 이하의 세 손가락과 오른손의 약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아울러 손바닥 안으로 구부려 넣는다.

13) 대노인(大弩印)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곧게 세우고 두 손의 가운뎃손가락을 위로 곧게 세워 끝을 서로 맞댄 다음 두 손의 집게손가락을 약간 구부려 손가락 끝을 가운뎃손가락의 윗마디 곁에 댄다. 그리고 두 손의 약손가락과 두 손의 새끼손가락을 아울러 교차시켜 끝을 밖으로 내놓아라.
14) 도인(刀印)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곧게 세우고 오른손의 집게손가락을 구부려 오른손의 엄지손가락과 반 치쯤 떨어지게 하라. 이어 왼손의 집게손가락을 위로 약간 구부린 다음 두 손의 가운뎃손가락 이하의 세 손가락을 아울러 손바닥 안으로 구부려라.

15) 박대력귀인(縛大力鬼印)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곧게 세우고 왼손의 집게손가락 끝을 구부려 왼손의 엄지손가락 밑에 둔다. 그리고 오른손의 집게손가락을 약간 구부리고 두 손의 가운뎃손가락 이하의 두 손가락을 모두 손바닥 안으로 구부려라.

16) 식인(食印)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구부려서 끝이 아래를 향하게 하고 두 손의 집게손가락을 곧게 세워라. 이어 두 손의 가운뎃손가락 역시 세워서 약간 구부리고 두 손의 약손가락과 새끼손가락을 아울러 손바닥 안으로 구부려라.

17) 아인(牙印)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위로 곧게 세우고 두 손의 가운뎃손가락을 곧게 세운 다음 왼손의 집게손가락을 세워서 약간 구부리고 오른손의 집게손가락을 구부려서 오른손의 엄지손가락 위에 댄다. 그리고 두 손의 가운뎃손가락을 곧게 세워 끝을 서로 반 치쯤 떨어지게 하고 두 손의 약손가락과 두 손의 새끼손가락을 아울러 손바닥 안으로 구부려라.
효험을 얻고자 하면 먼저 반드시 단(壇)을 만들어야 한다. 그 단은 길이와 너비가 한 길 아홉 자가 되게 하고 그 단의 외원(外院)에는 동쪽 문(門)만을 열어 놓되, 북면과 남면과 서면의 세 면에는 문이 없다. 그 외원과 1주 반쯤 떨어진 곳에 다시 한 겹을 만들어 네 개의 문을 연다. 중앙에 다시 한 개의 작은 네모난 단을 만들되, 반드시 문을 열지 말아야 하며, 그 안에 한 개의 대연화좌(大蓮花座)를 만든다. 그 단의 두 겹에는 모두 오색 가루로 계도(界道)56)를 장엄한다. 외원에 화살을 안치하되, 면(面) 별로 열 촉씩 놓고 낱낱의 화살 위에 모두 각각 방위에 따라 오색 줄로 칼 열여덟 자루를 묶어 놓아라. 내원(內院)에는 반드시 다시 따로 화살을 놓지 말고 단의 사방에 칼 서른 자루를 세워 놓아라. 외원 안에 스물두 쟁반의 음식을 놓고 네 면에 각각 깨끗한 새 수관(水罐)을 놓아라.
수관 안에는 각각 온갖 나뭇가지 등을 꽂되, 모두 잎을 함께 사용한다. 그리고 그 중원(中院) 안의 사방에 각각 두 쟁반의 음식과 한 개의 수기(水器)를 안치한 다음 그 방좌(方座) 앞에 한 쟁반의 음식을 놓고 한 개의 수기와 향로 여섯 개를 놓아라. 그리고 주사는 서쪽에서 손에 향로를 들고 먼저 지심으로 다섯 방향의 오제(五帝)와 약차(藥叉)를 받들어 청하여야 한다. 그들이 각각 8만 4천의 권속을 거느리고 이 단 안에 들어와서 나[我]의 진언[呪句]이 뜻대로 이루어지게끔 하되, 하루 낮 동안 세 때로 하고 밤에도 역시 세 때로 한다. 낱낱의 시(時)마다 각각 앞의 진언을 서른한 번 송하고, 이렇게 하기를 7일 동안 작법하면 곧 이루어진다. 성취한 줄을 알고자 하면 칼이 움직이고 물이 움직이는가를 보아야 하니 이렇게 되면 곧 효험이 이루어진 줄을 알아야 한다. 진언을 송하는 사람이 이러한 모습을 보면 이후로 하는 일이 모두 이루어진다. 만일 귀신들린 병을 치료하고자 할 때에는, 진언을 불과(不過) 세 번이나 다섯 번을 송하여도 그 병이 곧 낫고, 묶으려 하면 묶이고 쫓아내려 하면 곧 쫓겨나니 마음먹은 대로 모두 성취된다.

다섯 약차상(藥叉像)을 그리는 법

몸 하나에 네 개의 손이 있다. 왼쪽 위의 손으로는 삼고차(三股叉)를 잡고 아래의 손은 몽둥이를 잡고 있으며 오른쪽 위의 손바닥에 한 개의 윤(輪)을 들고 왼손에는 견삭(羂索)을 잡고 있다. 그 몸은 청색이고 입을 크게 벌리고 있으며 개의 이빨이 위로 솟아나 있다. 눈은 마치 피와 같은 적색이고 세 개의 눈이 있으며 해골을 머리에 이고 있다. 머리카락이 위로 솟아 있는데 마치 화염색(火焰色)과 같고 정수리에는 큰 뱀이 얽혀 있다.
양 어깨에는 각각 한 마리의 용이 거꾸로 늘어져 있으며 용의 머리는 서로를 향하고 있다. 그 형상의 허리에는 두 마리의 큰 적색 뱀이 얽혀 있고 양 발꿈치 위에도 역시 큰 적색 뱀이 얽혀 있다.
또한 양 어깨에는 각각 한 마리의 용이 거꾸로 늘어져 있으며 용의 머리는 서로를 향하고 있다. 허리에는 큰 적색의 뱀이 얽혀 있으며, 잡고 있는 몽둥이 위에도 역시 큰 뱀이 얽혀 있다. 호랑이 가죽을 넓적다리에 드리우고 해골로 영락(瓔珞)을 삼고 있다. 형상의 양 다리 아래에는 각각 귀신이 한 명씩 있고, 그 상의 좌우 양변에는 상투[髮髻] 양쪽에 쌍으로 된 상투가 돋아나 있고 손에 향로를 들고 있는 푸른 옷의 동자가 각각 한 명씩 있다. 그 상의 우변에는 두 명의 약차가 있는데 한 명은 적색이고 한 명은 황색이며 칼을 잡고 동아줄을 잡고 있다. 그 상의 좌변에도 두 명의 약차가 있는데, 한 명은 백색이고 한 명은 흑색이며 창을 잡고 작살[叉]을 잡고 있다. 그 형상은 모두 다 매우 무서운 모습을 하고 있으며 손발은 모두 약차의 수족(手足)을 하고 있고 그 손톱은 길고 날카롭다.
상을 그리고 난 후에는 일식이나 월식 때에 급히 단(壇)을 하나 만들어서 능력껏 많거나 적거나 간에 음식과 과일을 마련하여 공양하고 해와 달이 다시 예전대로 회복될 때까지 진언을 송하여 곧 그친다. 법을 받으려면 오신채와 술과 고기는 먹어서는 안 되는데 만일 먹으면 신통한 효험이 없게 되고 신성(神性)이 급하고 악해져 사람을 두렵게 하고 해칠 것이니 모름지기 마땅히 삼가해야 한다. 진언을 송하고자 할 때에는 형상을 단 안의 서남쪽에 안치한 다음 손에 향로를 들고 사람이 문 위에 서서 지심으로 모든 부처님과 모든 대보살과 모든 현자와 성자와 천룡팔부와 모든 천동자(天童子)와 대력약차(大力藥叉)를 봉청(奉請)하며, ‘원하옵건대 대비하신 천안(天眼)과 천이(天耳)와 타심지(他心智)로써 모두 다 증지(證知)하시고, 제자가 오늘 오약차대위신주(五藥叉大威神呪)를 지송하오니 장애 없이 성취토록 하여 주소서’라고 한다. 이와 같이 말하고 나서는 큰 소리로 진언을 일곱 번 송하고, 곧 눈을 감고서 마음속으로 이 진언을 송하는 소리가 두루 시방의 끝없는 법계(法界)의 모든 금강과 약차 등의 앞에 두루 퍼져서 소신(召信)이 된다고 생각하여야 한다. 오로지 이렇게 생각하면 다섯 방향의 약차와 모든 권속들이 모두 오려는 생각을 낼 것이니, 그런 다음에 자리에 앉아 다시 진언을 스물한 번 송하여 채워라.
만일 능히 마흔아홉 번을 송할 수 있다면 가장 좋다. 만일 주신(呪神)이 오게 되면 그 때에 주사는 앉아 있는 자신이 안온치 못하여 몸의 털이 모두 곤두서고 몸이 기울어지며 4반(畔)을 감아 마치 어떤 사람이 갑자기 와서 옥죄는 것같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이 되면 곧 주신장(呪神將)과 모든 권속들이 모두 온 줄 알아야 할 것이니, 주사는 모름지기 길이가 두 자쯤 되는 금강저 한 개를 만들어서 오른손에 금강저를 쥐고 속히 땅 위를 치며 연이어 진언을 송하되, 왼손은 허리에 교차시킨다. 이렇게 진언을 송하면 미처 네다섯 번을 송하기도 전에 그 주신이 곧 온다. 만일 긴요한 일이 없으면 급히 부를 필요가 없다. 만일 긴급한 일이 없이 급히 부르면 신(神)이 노할까 염려되니 반드시 손상을 입을 것이다. 만일 원수가 자주 괴롭힐 때에는 마땅히 단(壇) 한 개를 만든 다음 단 위에 저 사도로(舍覩盧)의 몸을 만들되, 시체를 태운 재로 만들고 곧 진언을 송하며 금강저로 때려야 한다. 이와 같이 불과 스물한 번만 하면 저 사도로에게 곧 모다(母陀)57) 이외의 모든 병환(病患) 등을 임의대로 모두 걸리게 할 수 있으니, 번거롭게 이루 다 기록하지 않는다.
금강저를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금과 은과 동의 세 가지를 서로 섞은 다음 녹여서 만든다. 저(杵)에는 여덟 개의 각[楞]이 있고 모습은 금강역사(金剛力士)가 쥐고 있는 저와 같이 하며 길이는 한두 자로 마땅히 동인도(東引桃)의 뿌리로 만들어야 한다.
대청면금강주법(大靑面金剛呪法)을 마친다.이 아래 두 개의 진언은 품차록(品次錄)에는 없고 오직 남본(南本)에만 있는데 무슨 진언인지 알 수 없다.

옴 바저라 구로다 마하바라 니라바사나야 바라이바리다 마구다 야
筏折羅 俱嚧陀摩訶婆羅儞羅婆娑那耶鉢羅耳縛哩多摩拘吒
이바리다 니다라야 딜-보라야가라 비다범사야 가라야 다바다바
耳縛哩多儞多羅夜底哩補羅耶伽羅費陀梵娑夜迦羅夜十一跢波跢波十二

바라바라 이바라이바라 오가목카 보다보다 사라사라 비사라비
波羅波羅十三耳縛羅耳縛羅十四烏迦目佉十五普吒普吒十六娑囉娑囉十七費娑羅費
사라 오디-따오디-따 바가바 오후삼마구로다 아모가샤
娑羅十八烏底瑟吒烏底瑟吒十九婆伽婆二十烏芻滲摩俱嚧陀二十一阿謨迦寫稱他名二
이바리다 가리아나 사바하
十二耳縛哩多二十三吃哩阿拏二十四莎縛訶二十五58)

해예주(解穢呪)

소리소리마마리마리소소리사바하
蘇利摩利摩摩利摩利蘇蘇利莎 訶59)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