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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어보자] #4949 불설금강향보살대명성취의궤경(佛說金剛香菩薩大明成就儀軌經) 하권

by Kay/케이 2024.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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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불설금강향보살대명성취의궤경(佛說金剛香菩薩大明成就儀軌經) 하권

 

불설금강향보살대명성취의궤경 하권


시호 한역
최윤옥 번역


“다음으로 행인이 법륜을 굴리는 모습의 최상만나라(最上曼拏羅)를 만들고자 하면, 행인은 먼저 반드시 지성스런 마음을 내어서 무상보리에 회향한 다음 승지(勝地)를 택하여야 한다. 승지란 성현이 머무는 곳이니, 혹은 성현의 옛 자취가 있는 땅이나, 혹은 오래된 절이나 천사(天祠)나 보물이 있는 곳과 가까운 곳이거나 혹은 하안(河岸)이나 혹은 연못 옆과 같은 모든 청정한 땅을 말한다. 이러한 땅을 얻은 후에는 환희심을 내어서 곧 아사리(阿闍梨)에 대하여 부처님과 같다는 생각으로 예배하고 공양한다. 만나라를 건립할 곳을 청하고 나서 대명을 외워 결계(結界)한 다음에 그 땅에 만나라를 세워야 한다. 만나라 가운데는 본존(本尊) 금강향보살을 그리되, 성난 모습이나 크게 웃는 모습으로 그린다. 네 개의 얼굴이 있고 얼굴마다 세 개의 눈이 있어 눈마다 대광명이 나는데 마치 겁화(劫火)와 같다. 열두 개의 팔이 있고 여덟 명의 대용왕과 뭇 보배로 만든 옷으로 그 몸을 장엄하며 광명이 치성한 가운데 매우 악한 모습이나 크게 웃는 모습을 나타낸다. 두 손의 엄지손가락을 곧추세워 가슴에 놓고 나머지 손으로는 금강저나 갈고리[鉤]나 창이나 검이나 활이나 화살이나 보병(寶甁)이나 삼차(三叉)나 해골이나 그물[罥索] 등의 기장(器仗)을 쥐고 있다.
이와 같은 모습을 하고 삼계에 내려오는 모습을 그린다. 보살의 동쪽에는 마혜새바라천(摩醯濕嚩囉天)을 그리고, 남쪽에는 나라연천(那羅延天)을 그리고, 서쪽에는 가리저기야천(迦哩底枳野天)을 그리고, 북쪽에는 오마녀천(烏摩女天)을 그린다. 안의 모퉁이에는 대범천(大梵天)과 길상천(吉祥天)과 제석천(帝釋天)과 부다주(部多主)를 그리고, 만나라 밖의 네 모퉁이에는 칠모귀(七母鬼)와 나티새바람(曩致濕嚩囕)과 마하가라(摩賀迦攞)와 미나야가(尾曩野迦) 등을 그린다. 그리고 다시 부다(部多)와 용(龍)과 야차와 필사자(必舍左)와 폐다(吠多)와 나새건도(拏塞建度)와 오마나아바사(烏摩捺阿鉢娑)와 마라아로나(摩囉誐嚕拏) 등을 그리는 법에 따라 차례대로 그린다. 만나라와 보살을 그린 다음 곧 행인은 자신을 청정히 하고는 적색 옷을 입고 만나라에 들어가 본존과 모든 현성들을 청한다. 먼저 금강향보살인을 맺고 대명(大明)을 외워 보살이 만나라에 강림할 것을 청하고 다음에 만나라 안에 모든 천과 현성 등을 불러들이되, 각기 차례로 인(印)을 맺고 불러들이는 대명을 외우며 강림한다는 생각을 한다. 그리고 곧 알가와 향과 꽃 등을 봉헌(奉獻)한 후에 원하는 것을 말하여서 성취를 구한다. 그러면 비로소 승지(勝地)에 결계하게 된다. 대명은 다음과 같다.

옴 나모 바아바디 바아라 안 다 리 락사 락사 마하 락사 오리
曩謨婆誐嚩底嚩日囉二合引二𠸪叉𠸪叉摩賀𠸪叉烏哩
다 만다 아당만다 녜샤 만다 사라 사라 바아라 아바 라 마
二合滿駄遏唐滿馱禰舍滿馱娑囉娑囉嚩日囉二合入嚩二合引
리녜 훔 바닥
里禰十一發吒半音十二

결계하여 만나라를 만들고 상(像)을 그린 다음 행인은 비로소 만나라에 들어가 다음과 같은 대명을 외운다. 이 대명 역시 구소명(句召明)이라고 이름한다.

나모 라다나 다라 야 야마하 바아라 안 다 리 아모 가예혜예
曩謨囉怛曩二合怛囉二合野摩賀嚩日囉二合引一阿謨伽伊係曳
혜 아바라 디하다예혜 아 아사바아바디시가람 아 미샤아 미
二合引阿鉢囉二合底賀多伊呬誐蹉婆誐嚩底尸伽囕二合四尾舍阿
샤 바라 미샤바라 미샤 훔 악훔 바닥 사바 하
鉢囉二合尾舍鉢囉二合尾舍𠺁吽發吒半音娑嚩二合引七

이 대명을 외우고 나서 다시 다음과 같은 근본대명(根本大明)을 외운다.

옴 하리 훔
引一紇哩二合引二引三

이 대명을 외우고 나서 다시 다음과 같은 근본심명(根本心明)을 외운다.

옴 훔 아 훔
引一引二引烏當切引三

이 대명을 외우고 나서 다시 다음과 같은 구소대명(句召大明)을 외운다.

옴 나모 라다나 다라 야 야 나모시잔 나바아라 바 나예 마
曩謨囉怛曩二合怛囉二合引一曩莫室贊二合拏嚩日囉二合拏曳引二
하 약사시 나 바다예 옴 아모카구샤 예 아바라 디하다샤 사나
藥叉枲鉢多曳引三阿謨伽俱舍引四阿鉢囉二合底賀多舍娑曩
예 하리 가라 가라 가다 가다 훔악훔바닥
引五紇哩二合引六羯囉羯囉羯茶羯茶吽𠺁吽發吒半音十一

이 대명을 외우고 나서 보살이 만나라에 강림한다고 생각한 다음 다시 보살이 온갖 자륜(字輪)으로 그 몸을 장엄한다고 생각한다.
처음에 다음과 같은 글자가 보살의 정수리 위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옴바리 다사바 하
唵勃哩二合吒娑嚩二合引

다음과 같은 글자가 보살의 머리에 있다고 생각한다.

훔바닥
吽發吒

다음과 같은 글자가 보살의 양쪽 눈에 있다고 생각한다.

옴사보 로사바 하
唵娑普二合嚕娑嚩二合引

다음과 같은 글자가 보살의 가슴[心]에 있다고 생각한다.

하리 나모사바 하
紇哩二合曩莫娑嚩二合引

다음과 같은 글자가 보살종(菩薩種)의 온갖 종류로 몸을 장식하는 갑옷이 된다.

뎨가사나 미아예 학
帝乞叉拏三合尾惹曳

다음과 같은 글자가 보살이 가지고 있는 온갖 기장(器仗)이 된다.

옴 훔 바닥
發吒半音

다음과 같은 대명이 보살이 처음 성내기 시작하는 모습이 된다고 생각한다.

옴 가바 라마 리니훔 바닥
羯播攞麽哩儞吽發吒半音

다음과 같은 대명의 글자가 보살이 크게 성내는 모습이 된다고 생각한다.

훔 바닥
發吒半音

다음과 같은 대명의 글자가 보살의 매우 성난 모습[根本極憤忿怒相]이 된다고 생각한다.

옴 바라 잔나베 아다 리니 하리 훔 학
鉢囉二合贊拏吠誐馱哩抳紇哩引二合

다음과 같은 미묘한 대명을 보살이 외운다고 생각한다.

옴 암아롱 훔
暗惹嚨二合

다음과 같은 모든 것을 능히 파괴할 수 있는 대명을 보살이 외운다고 생각한다.

옴 아롱 사바
惹嚨二合莎嚩二合

이와 같이 관지(觀智)하여 하나하나 앞에 나타나게 되면, 그 다음에 행인은 몸과 마음으로 환희하며 머리를 땅에 대어 예배하고는 곧 알가수를 받들어 보살에게 바치고 알가명(閼伽明)을 다음과 같이 외운다.

옴 살―바 싣뎨 비유 나모사바 하
薩哩嚩二合悉提毘踰二合引曩莫娑嚩二合

향을 피워 보살에게 바치며 다음과 같은 대명을 외운다.

옴 나모바아바디 도반아리 한나 싣다삼마예 훔 나모사바 하
曩謨婆誐嚩底度半仡哩二合恨拏二合二悉馱三摩曳引三曩莫娑嚩二合

꽃을 바치는 대명을 다음과 같이 외운다.

옴 새리 라차미 바라 디아리 한나 맘 유바니담 보사
室哩二合引攞刹彌二合引一鉢囉二合底仡哩二合恨拏二合𤚥切身二踰鉢儞擔補澀
바 사바 하
二合娑嚩二合引四

등(燈)을 바치는 대명을 다음과 같이 외운다.

옴 아바 라사바 하
入嚩二合攞娑嚩二合引引一

바르는 향[塗香]을 바치는 대명을 다음과 같이 외운다.

옴 슈비 슈비 안다바 시니 안다 리 안다비리 예 사바 하
戍毘引一戍毘引二巘馱嚩悉儞引三巘馱巘馱必哩二合娑嚩二合引五

음식을 바치는 대명을 다음과 같이 외운다.

옴 녜마야 마례 라 아 야 녜 혜녜혜 사바 하
禰麽也二合末隷呬禰呬娑嚩二合引三

이와 같이 온갖 종류를 봉헌하여 공양하고 난 다음 보살이 환희를 베풀어 주기를 구하며 다음과 같은 대명을 외운다.

옴 나모바아라 안 다 리 호로 호로 딛―따 딛―따 훔바닥
曩謨嚩日囉二合虎盧虎盧底瑟姹二合四底瑟姹二合五吽發吒半音


이 대명을 외우고 나서 보살이 환희를 베풀었다고 생각한 다음 행인은 마음대로 작법을 행한다. 그러면 마음대로 원하여 구하는 것이 모두 다 성취된다. 다음으로 능조난조대분노인상(能調難調大忿怒印相)에 대해 말하겠다.

정인(頂印)
두 손의 손바닥을 펴고 두 개의 가운뎃손가락을 발우와 같이 한 다음 두 개의 약손가락을 가운뎃손가락의 세 번째 마디에 놓고 두 개의 엄지손가락을 구부려 손바닥에 넣고 주먹을 쥐어 인을 이룬다. 이 인을 맺을 때 곧 대명의 글자 모습이 보살의 정수리에 있다고 생각한다.

안인(眼印)
앞에서 한 인을 고치지 않은 채 두 개의 집게손가락을 펴서 인을 이룬다. 이 인을 맺을 때 대명의 글자 모습이 보살의 두 눈에 있다고 생각한다.

개갑인(鎧甲印)
두 손을 쥐고 거위의 날개와 같다는 생각으로 인을 이룬다. 이 인을 맺을 때 대명이 갑옷이 되어 본존(本尊)의 몸에 입혀져 장엄된다고 생각한다.

기장인(器仗印)
오른손을 쥐고 엄지손가락으로 집게손가락의 손톱을 눌러 인을 이룬다. 이 인을 맺을 때 대명이 모든 기장(器仗)을 이루는 본존의 손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도 역시 심인(心印)이라고 이름하며 또한 근본분노인(根本忿怒印)이라고도 이름한다.

결정금강구인(決定金剛鉤印)
두 손을 쥐어 두 개의 새끼손가락을 서로 결합하고 두 개의 가운뎃손가락을 펴서 서로 교차시키고 오른쪽 집게손가락을 고리처럼 구부려 인을 이룬다.

금강삭인(金剛索印)
약손가락과 집게손가락으로 동아줄[索]을 잡는 형세를 만들어 인을 이룬다.

금강령인(金剛鈴印)
오른손을 쥐고 요동(搖動)치는 형세를 만들어 인을 이룬다.

헌알가인(獻閼伽印)
두 손을 물건을 받드는 형세와 같이 합장하여 인을 이룬다.

헌화인(獻花印)
두 손을 합장하고 두 개의 가운뎃손가락을 구부려서 손바닥 안에 넣어 인을 이룬다.

헌향인(獻香印)
앞에서의 인을 고치지 않은 채 두 개의 가운뎃손가락의 끝을 서로 구부려 인을 이룬다.

헌도향인(獻塗香印)
왼쪽 손바닥을 평평히 펴서 인을 이룬다.

헌등인(獻燈印)
두 손의 손가락을 구부리고 두 개의 새끼손가락을 펴서 인을 이룬다.

헌화만인(獻花鬘印)
두 손바닥을 아름다운 연꽃과 같이 위로 구부려 펴서 인을 이룬다.

파괴일체마장인(破壞一切魔障印)
두 손을 가슴에 대고 각각 주먹을 쥔 다음 다시 왼손의 엄지손가락으로 새끼손가락의 손톱을 누르고 다른 손가락은 펴서 인을 이룬다.

근본분노인(根本忿怒印)
춤추는 형세로 서서 왼손의 엄지손가락으로 새끼손가락을 잡아 물병 모습[軍持相]과 같이 하여 가슴 위에 놓는다. 그리고 오른손을 세우고 손가락을 펴서 손으로 뺨을 때리는 모습으로 훔(吽)자를 소리 내어 외워 인을 이룬다. 이 인을 능히 대마(大魔)를 제거하고 또 능히 불러들이며[句召], 능히 수라굴(修羅窟)을 열고, 능히 모든 용으로 하여금 놀라 두려워하게 하고, 능히 다른 군대를 물리치고, 능히 다른 주문을 끊는다.

대분노인(大忿怒印)
춤추는 형세로 서서 두 손을 각각 쥐고 두 팔을 서로 교차시키며 왼손 주먹을 세워 가슴 위에 놓고 오른손 주먹도 세운 다음 성난 모습으로 소리나게 훔자를 외워 인을 이룬다. 이 인은 크게 항복시키는 작용을 하여 능히 모든 대마(大魔)와 대야차(大夜叉)와 라차(囉叉) 등을 두렵게 한다.

지수주인(持數珠印)
두 손으로 각각 엄지와 집게손가락을 서로 잡아 인을 이룬다. 이 인을 맺을 때 근본심명(根本心明)을 함께 외우면 능히 범천과 나라연천과 혹은 마혜습바라천 등으로 하여금 출현하게 하거나, 혹은 깨달음에 들게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최상만나라법과 능조난조제인상(能調難調諸印相) 등을 아사리가 전수(傳授)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잘 살펴서 불충(不忠)하거나 불효(不孝)하거나 삼보에 불경(不敬)하거나 뭇 선을 닦지 않거나 또한 모든 악질(惡疾)을 앓는 사람에게는 수여하지 말아야 한다. 이와 같은 사람들은 듣지도 못하게 하여야 할지니, 왜냐하면 이와 같은 사람들은 악업(惡業) 때문에 이 법을 들으면 오히려 가벼이 여기고 헐뜯어서 내세(來世)에 큰 고통의 과보를 얻게 되기 때문이다.
다시 금강향삼매대명성취법(金剛香三昧大明成就法)에 대해 말하겠다. 곧 다음과 같은 삼매대명(三昧大明)을 외운다.

나모라다나 다라 야 야 나모시잔 나바아라 바 나예 마하 약
曩謨囉怛曩二合怛囉二合曩莫室贊二合拏嚩日囉二合拏曳引二摩賀
사시 나 바다예 조라조라 아사아사 마하 마리 사바 하 보나라
叉枲鉢多曳引三祖攞祖攞誐蹉誐蹉摩賀末梨娑嚩二合引引六布曩囉
아마나 야 구로구로 아사아사사바 하 마하 마례사바 하 바
誐摩曩俱嚕俱嚕誐蹉誐蹉娑嚩二合引引九摩賀末梨娑嚩二合引十
나아 가리사 야 아 가리사 야 아리 한나 아리 한나
曩阿羯哩沙二合十一迦哩沙二合十二仡哩二合恨拏二合仡哩二合恨拏二合十三
시가람 아 미샤 아 미샤사바 하 마마바라녜 밤 아 아사아
尸伽囕二合尾舍十四尾舍娑嚩二合引引十五摩摩嚩攞禰十六誐蹉阿
아사 모나아 리 나 다 나야 마라 감마 난 아 베 샤
誐蹉十七母訥誐二合十八拏野十九沒囉二合憾摩二合引二十二十
아 베 샤 악―사 소디리 나 션 디구로 마혜 새바 람
二十二惡乞叉二合蘇底哩二合二十三底俱嚕二十四摩係濕嚩二合
디리 슈리 나 하리 나암미나 라야 아노라 아 나 살
二十五底哩二合戍梨二十六紇哩二合那焰尾那囉野二十七阿耨囉二十八
―바 사다밤 바시구로 가 라구타미시 나 모하야 모하야
哩嚩二合薩怛鑁二合嚩尸俱嚕二十九攞俱吒尾試三十謨賀野三十一謨賀野三十
마 라야 마 라야 구마 리 난도 라 아야 라 아야 인
囉野三十三囉野三十四俱麽赧覩三十五誐野三十六誐野三十七
나리 나 다로바나미 바야 잔나리 나가로사 기라미
捺哩二合引三十八達努嚩訥尾二合引波野三十九贊捺哩二合引拏羯盧沙四十枳攞尾二合
사 나 샤야나 샤야 아 녜데예 나 살―바 로 앙 바
四十一舍野曩舍野四十二禰帝曳二合引四十三薩哩嚩二合去聲呼
라 하 나야 바라 하 나야약―시 나 살―바 바례 다
二合曩野四十四鉢囉二合曩野藥乞叱二合引四十五薩哩嚩二合必㘑二合引
나 마리나 야 마리나 라 차시 나 살―바 나
引四十六摩哩那二合四十七摩哩那二合四十八引陵覺切刹枲四十九薩哩嚩二合
라 마야 나 박―사 야 박―사 야 바샤 자 남 나
二合麽也二合引五十跋乞叉二合五十一跋乞叉二合五十二必舍引五十三
혜야 마 나 살―바 오딛―따 아리 한나 아리 한나
呬也二合五十四薩哩嚩二合烏底瑟姹二合五十五仡哩二合恨拏二合仡哩二合恨拏二合
바바바바 공반 앙 살―바 가례 샤 바다 나 야
五十六必嚩必嚩五十七恭畔女江切五十八薩哩嚩二合訖隷二合引鉢駄五十九
아흘니 살―바 호정 살―바 보다 살―바 솔로 정 나
阿屹儞二合薩哩嚩二合引虎鼎六十薩哩囉二合部多六十一薩哩嚩二合率嚕二合六十二
샤야 나 샤야 야망살―바 마라바바나 아마리 다다 라야
舍野六十三舍野六十四野莽薩哩嚩二合摩囉婆嚩曩六十五阿蜜哩二合旦駄囉野
다 라야 바 용살―바 뎨 아 다 라야 다 라야 구
六十六囉野六十七踊薩哩嚩二合仁顙切六十八囉野六十九囉野七十
베 람살―바 라 앙도 사야 도 사야 다나낭살―바 바리삼
囕薩哩嚩二合昂覩沙野七十一沙野七十二達曩能薩哩嚩二合嚩哩釤二合
살―바 라다나 바리사 야 바리사 야 다리 다라
引七十三薩哩嚩二合囉怛曩二合引嚩哩沙二合七十四嚩哩沙二合七十五特哩二合多羅
사다람 나사다라 가라 례 나 살―바 놋―따 박―사
瑟吒囕三合七十六捺瑟吒囉三合羯囉七十七薩哩嚩二合訥瑟吒二合七十八跋乞叉
야 박―사 야 미로박 ―사 니로바디시 시 나 도 사야
二合七十九跋乞叉二合八十尾嚕播乞叉八十一儞嚕波地尸八十二沙野
도 사야 마하 례 나 살―바 아바 리 나 아리 한나
八十三沙野八十四摩賀八十五薩哩嚩二合入嚩二合八十六仡哩二合恨拏
아리 한나 나녜계 새바 라 살―바 카 나아 사담
二合仡哩二合恨拏二合八十七難禰計濕嚩二合八十八薩哩嚩二合去葛切拏誐二合娑擔
사야 미나 야켸 나 살―바 미까나 미나 샤야 미나 샤
二合婆野八十九尾曩野計九十薩哩嚩二合尾覲曩引二合尾曩舍野九十一尾曩
야 반뎨캄살―바 바하 라 시조 라 난 마리나 야
九十二半體劍薩哩嚩二合鉢賀九十三室躁二合引九十四摩哩那二合九十五
마리나 야 나 마캄살―바 셰도롱 나 샤야 나 샤야
摩哩那二合九十六摩劍薩哩嚩二合設咄嚨二合九十七舍野九十八舍野九十九
로 하캄 살―바 나라 바야 나라 바야 삿―티 녜 미
賀劍一百薩哩嚩二合捺囉二合引嚩野一百一捺囉二合引嚩野一百二沙瑟致二合
아 가리사 야 아 가리사 야 옴 가 리 살―바 아단자
羯哩沙二合一百三羯哩沙二合一百四一百五薩哩嚩二合誐旦佐
라야 자 라야 구 티아리 가 마반아 야 반아 야
攞野一百六攞野一百七致儗哩一百八摩畔惹仁左切一百九畔惹上同一百一
나리아 가 다야 이니 마혜인 나람 박―사 야
訥哩誐二合怛也二合引以儞一百一十一摩呬寅二合捺囕二合跋乞叉二合一百一十二
박―사 야 잔나가 타야 이니 사바바나 아 나야
跋乞叉二合一百一十三贊拏迦怛也二合引以儞一百一十四莎婆嚩曩一百一十五曩野
아 나야 가 릉 마하 가라다 나야 다 나야
一百一十六曩野一百一十七一百一十八摩賀迦攞跢拏野一百一十九拏野一百
마하 가 릉 마하 나 앙 도 사야 도 사야 바아라
二十摩賀一百二十一摩賀沙野一百二十二沙野一百二十三嚩日囉
가 릉 바 유베 예 나 아 베 샤야 아 베 샤야
二合一百二十四喩吠一百二十五舍野一百二十六舍野一百
예샤슈니 나리바 아 다 나야 다 나야 소가 릉
二十七拽舍戍儞一百二十八訥哩婆二合拏野一百二十九拏野一百三十蘇迦
나리필 가창 바리사 다 람 문자 문자 소가 릉
百三十一訥哩苾二合乞刱二合嚩哩沙二合捫左一百三十二捫左一百三十三蘇迦
살―바 살타 리타 소카바라 나 바야 바라 나
百三十四薩哩嚩二合薩埵哩他二合一百三十五蘇佉鉢囉二合鉢野一百三十六鉢囉二合
바야 바나라 가 릉 살―바 도 바나라 마
鉢野一百三十七跋捺囉二合一百三十八薩哩嚩二合引一百三十九跋捺囉二合引
나야 마 나야 조 라가 릉 살―바 미까나
曩野一百四十曩野一百四十一攞迦一百四十二薩哩嚩二合尾覲曩二合引一百四十三
조 란나 야 조란나 야 아 흘니 양 살―바
蘭拏二合一百四十四祖蘭拏二合一百四十五屹儞二合引引一百四十六薩哩嚩二合
살다 리타 아하라 나나 가리 예 사바 하 샤 리캄
薩埵哩他二合阿訶邏二合捺曩一百四十七羯哩娑嚩二合引引一百四十八梨劍
살―바 다나 다 냐― 바리다 니 예 사바 하
引一百四十九薩哩嚩二合達曩一百五十儞也二合嚩哩達二合娑嚩二合引引一百
션 디캄 살―바 라 아나베 사 모 하체 나나
五十一底劍引一百五十二薩哩嚩二合誐訥吠二合一百五十三賀砌那曩一百五
가리 예 사바 하 샤가디 살―바 욕다 나샤야사바
十四羯哩娑嚩二合引一百五十五設訖底一百五十六薩哩嚩二合欲馱曩舍野娑嚩
하 샤다 칭 살―바 다람 살―바 마야
二合引引一百五十七設跢一百五十八薩哩嚩二合怛囕二合引一百五十九薩哩嚩二合摩也
디 문자 문자 사바 하 마하 샤다 칭
合引一百六十捫左一百六十一捫左一百六十二娑嚩二合引引一百六十三摩賀設多一百六
이다유 바나라 밤 나 샤야 나 샤야사바 하
十四翳怛踰二合鉢捺囉二合引一百六十五舍野一百六十六舍野娑嚩二合引引一百
인나라 니 미까나 구로사바 하 마라 감
六十七印捺囉二合引一百六十八尾覲曩二合引俱嚕娑嚩二合引引一百六十九沒囉二合引
마 니 마라 감마 미까나 야사바 하 교 마 리
二合引一百七十沒囉二合憾摩二合尾覲曩二合引野娑嚩二合引一百七十一
건니야 마 갈―사 야사바 하 마하 교 마 리
一百七十二建儞也二合引迦哩沙二合野娑嚩二合引引一百七十三摩賀引一
오 바슈 마혜삼 살―바 로 앙 나 샤야
百七十四五勞切鉢戍一百七十五摩呬釤引一百七十六薩哩嚩二合舍野一百七十七
나 샤야사바 하 마혜 새바 리 살―바 뎨 리뎨
舍野娑嚩二合引一百七十八摩呬濕嚩二合引一百七十九薩哩嚩二合㗚體二合
가놋―캄 박―사 야 박―사 야 베 사나
迦訥瑟鵮二合引一百八十跋乞叉二合一百八十一跋乞叉二合一百八十二武每切瑟拏二合
미 나리바 앙 다리아 야 다리아 야 소
引一百八十三訥哩婆二合引一百八十四怛哩惹二合一百八十五怛哩惹二合一百八十六
바앙 모디싣단 바라 문자야 바라 문자야 자
婆昂引一百八十七冒地喞旦一百八十八鉢囉二合捫左野一百八十九鉢囉二合捫左野一百九十
문나 살―바 로나라 라 하당 바바 바바
捫拏引一百九十一薩哩嚩二合嘮捺囉二合引訖璫二合一百九十二必嚩一百九十三必嚩一百
라 디릉 디리산쟈 락―사 야 락―사 야
九十四底陵二合一百九十五底哩散𠆙切身引囉乞叉二合一百九十六囉乞叉二合一百九十
애 샤 니 락―사 야 락―사 야 내리뎨 내라
引一百九十八囉乞叉二合一百九十九囉乞叉二合二百乃哩帝引二百一乃囉
람마야 바 라야 바 라야
藍麽也二合攞野二百二攞野二百三

이와 같은 삼매대명은 능히 모든 일을 성취시킨다. 만일 어떤 행인이 온갖 성취법을 지으려고 하면 모름지기 우선 이 삼매를 받아 법대로 닦고 익혀야 한다. 그런 다음 곧 14일째 깨끗이 재계(齋戒)하고 나서 한밤중에 사리탑 앞에서 대명을 일천팔 번 외운다. 그런 후에 온갖 법을 지으면 모두 성취를 얻는다. 만일 어떤 행인이 만나라를 일으키려 할 때에는, 먼저 반드시 청정한 곳을 간택하여 혹 탑 앞이나 시다림(尸陀林) 안이나 큰 나무 아래나 네거리 가운데를 골라 땅을 정한 다음에 쇠똥으로 만나라를 칠하고 오색분(五色粉)으로 계도(界道)를 만들어 사방을 이루고 네 문을 연다. 그리고 금강향보살의 의궤에 따라 현성위(賢聖位)를 안포(安布)한 다음 현성위의 처소에 각각 표치(幖幟)를 안치한다. 현성위를 안포한 다음 힘닿는 대로 온갖 향화를 준비하여 공양하고 네 개의 문 밖 각각 같은 곳에 보병(寶甁)을 안치하고 병 안에 향수를 가득 채운다. 또 훌륭한 음식을 준비하여 네 개의 문 밖에 각각 한 몫씩 놓아 공양한다. 이와 같이 온갖 것을 안포하여 정한 다음 행인은 곧 만나라 앞의 동남쪽 자리에 오른쪽 무릎을 땅에 대고 금강구인(金剛鉤印)을 맺고 심명(心明)을 백팔 번 외운다. 그러면 저 대자재천과 모든 천(天) 등이 불러들여지는 데[句召] 따라 속히 와서 만나라 안으로 들어가 환희하며 머무른다.
이 금강구인은 왼손을 펴고 집게손가락을 고리처럼 하여 허리 옆에 놓아 인을 이룬다. 이 인을 맺을 때 곧 다음과 같은 구소심명(句召心明)을 외운다.

옴 나모바아라 바 나예 옴 예혜예 혜 도로도로 바아람 구
曩謨嚩日囉二合拏曳引一伊係曳二合引覩嚕覩嚕嚩日囕二合引
시사바 하 혜 맘 구시사바 하
始娑嚩二合引四𤚥切身引俱始娑嚩二合引引五

이 대명을 외울 때 마땅히 앞에서 맺었던 인을 맺고, 겸하여 훔(吽)자를 가지하고 동남(童男)ㆍ동녀(童女)의 목과 머리에 가지하면 저 동남ㆍ동녀가 곧 깨달음에 들게 된다. 만일 발우를 만나라 안에 놓고 모든 현성 앞에 모든 향과 꽃을 베풀어 공양하고 눌리아천녀(訥哩誐天女)로 하여금 와서 안에 들어가게 하려면, 행인은 춤추는 형세로 서서 안식향을 피우며 심명을 외우고 구소인(句召印)을 맺는다. 그러면 그 천녀가 곧 속히 와서 발우 안에 들어간다. 그러면 구하는 것에 대해 말한다. 만일 본존인 금강향보살이 강림하기를 구할 때는 앞에서처럼 인을 맺고 마음을 집중하여 대명을 외우고, 산란하지 않은 마음으로 보살을 관상(觀想)한다. 그러면 보살이 잠깐 사이에 와서 발우 안에 강림하니, 붉은 색 몸에 원만한 모습으로 온갖 것으로 장엄하고 환희하는 모습을 지으며 잠시도 눈을 돌리지 않고 행인을 바라본다. 지송하는 행인은 보살이 이와 같이 강림하는 것을 보고 환희심이 일어 곧 따로 매우 묘하고 좋은 향과 꽃을 베풀어 공양하는 것을 구하면 반드시 성취를 얻는다. 행인이 곧 금강쇄명(金剛鎖明)을 외워 안주(安住)를 구한다. 금강쇄명은 다음과 같다.

나모라다나 다라 야 야 나모시젼 나 바아라 바나예 마하 약
曩謨囉怛曩二合怛囉二合曩莫室戰二合嚩日囉二合播拏曳三引摩賀
―사 시나 바다예 구로구로 찰다찰다 찰라찰라 사라사라 딛―따
乞叉二合四枲曩鉢多曳引五俱嚕俱嚕拶吒拶吒拶攞拶攞娑囉娑囉底瑟吒
딛―따 마하 바라 삼마예 만노사마 라 싣다시젼 나 바아라
底瑟吒摩賀嚩攞十一三摩曳滿耨娑摩二合十二悉馱室戰二合十三嚩日囉
바 니 라야― 바야니사바 하
十四囉倪也二合引鉢野儞娑嚩二合引引十五

만일 이 대명으로 안식향에 가지하고 연밥[蓮子]처럼 세 개의 환(丸)을 만들어 환을 개자유(芥子油)에 적셔서 불 속에 던지는 호마를 행하면 일체의 성취를 얻는다. 성취를 얻은 다음에는 보살에게 사례하고 법대로 전송하여 보낸다.
또 만일 이 대명으로 꽃과 물에 가지하여 수요(宿曜)에 뿌리면 곧 속히 금박(禁縛)하게 된다.
다시 대명으로 말하겠다.

나모 바아라 바 니 라라하 시 하 바아리 니 로라로라 감바감바
曩謨嚩日囉二合攞攞賀引三嚩日哩二合嚕囉嚕囉劍波劍波
자라자라 아라바 아라바 사바 하
左攞左攞惹攞波二合惹攞波娑嚩二合引

만일 발우로 하여금 모든 사실[一切事]을 말하게 하려면 이 대명을 일곱 번 외워 가지한 향수를 발우에 뿌린다. 그러면 발우가 곧 소리를 내어 모든 사실을 말한다.
혹 수요(宿曜)에게 붙잡혀 사실을 말하지 못할 때에는 곧 다시 다음과 같은 대명을 더 외워야 한다. 그러면 반드시 소리를 내어 사실을 말할 것이다. 대명은 다음과 같다.

옴 바아라 디바 다라 다라 다
嚩日囉二合引地播怛囉二合引怛囉二合半音

이 대명을 외울 때 아울러 인(印)을 함께 사용하고, 두 손으로 금강권(金剛拳)을 하고 발우를 치면 저 잡아간 수요(宿曜)가 대명의 위력으로 인하여 곧 속히 몸을 드러낸다. 이때 곧 다시 두 손으로 금강권을 하여 가슴에 놓고 성난 모습으로 때릴 것 같은 모습을 하고는 다시 말하기를 ‘네가 마땅히 춤을 춘 후에 사실을 말하여야 하리라’고 하면, 그가 곧 춤을 추고 난 다음 사실을 말한다. 다시 빙아라대명(冰誐攞大明)으로써 가지한 물 세 홉을 수요의 몸에 뿌리면 곧 해탈을 얻는다. 또 묘화(妙花)를 그 수요에게 바치고 다시 빙아라대명을 외워 봉송[發遣]하여서 그로 하여금 본궁(本宮)으로 돌아가게 한다.
빙아라대명은 다음과 같다.

나모 라다나 다라 야 야 나모시젼 나바아라 바나예 마하 약
曩謨囉怛曩二合怛囉二合曩謨室戰二引拏嚩日囉二合播拏曳引二摩賀
사시 나 바다예 조로조로 아사아사 마하 자라사바 하 보나라
叉枲鉢多曳引三祖盧祖盧誐蹉誐蹉摩賀佐攞娑嚩二合引六布曩囉
아마나 야 구로구로 아사아사사바 하
誐摩曩俱嚕俱嚕誐蹉誐蹉娑嚩二合引引九

이 대명을 일곱 번 외워 침향(沈香)에 가지하고, 그 향을 피워 함께 봉송하는 데 사용한다.
다시 금강향보살속행대명(金剛香菩薩速行大明)에 대해 말하겠다.

나모 바아라 바 나예 바야바야 아사아사 바아바디 마하 약사 디
曩謨嚩日囉二合拏曳引一鉢野鉢野誐蹉誐蹉婆誐嚩底摩賀藥叉
바디 미 리 지리지리 혜리혜리 아미까나 구로사바 하
鉢底引六喞哩喞哩呬哩呬哩阿尾覲曩二合俱嚕娑嚩二合引引九

다시 대명을 말하겠다.

나모 라다나 다라 야 야 나모시젼 나 바아라 바 나예 마하
曩謨囉怛曩二合怛囉二合曩莫室戰二合嚩日囉二合拏曳引三摩賀
약사시 나 바다예 나모 바아바다예 마하 바아라 안 다 리예
藥叉枲鉢多曳引四曩謨婆誐嚩怛曳二合引五摩賀嚩日囉二合哩曳
아니 가라사미 샤다사하사라 바라 아바 례다 녜바다
二合引六阿儞迦囉濕彌二合七設多娑賀娑囉二合八鉢囉二合入嚩二合隷多禰鉢多
뎨 아 예 로날― 날―사 나 예 미가라 라 예 잔나 예
嘮捺囉二合捺哩沙二合引十一尾迦囉引十二贊拏引十
찰바라예 마하 유 예새바 리 예 옥아라 비 마 바야 나
拶波攞曳引十四摩賀藝濕嚩二合引十五沃仡囉二合十六婆野
예 사다모 카 예 나바 나샤보아 예 나바 나샤니 다
引十七沙吒目二合引十八訥嚩二合引捺舍部惹引十九訥嚩二合引捺舍儞
라 예 미기 란나 계 샤 예 아니 가로바미미다 미싣다
二合引引二十尾枳蘭拏二合引二十一阿儞迦嚕波尾尾馱二十二尾喞怛
라 볘 사다 리니 예 나모 소도 뎨 바아바데 다라
二合沙馱哩抳引二十三曩謨窣覩二合引二十四婆誐嚩帝引二十五怛囉二合
야 난 라다나 남 사뎨예 나아 가다야 아 가다야 바
囉怛曩二合引引二十六薩帝曳二合引曩阿羯荼野二十七羯荼野二十八
라녜 바 마혜 새바 라 아로농 미사농 구마 람 마
攞禰二十九摩呬濕嚩二合三十誐嚕噥三十一尾瑟穠二合三十二俱摩三十三
라 감마 난 인나람 잔나람 아니다양 아아니
二合引憾摩二合三十四印捺囕二合三十五贊捺囕二合三十六儞怛樣二合三十七阿仡𩕳
바로난 바 용 구베 람 약찬 락 ―사 싱 보다
二合三十八嚩嚕赧三十九四十俱吠四十一藥羼四十二乞叉二合四十三部旦
바라 다 바샤 잔 공반 난 다리 디라 사타람 미
十四必囉二合引四十五必舍四十六恭畔四十七特哩二合底囉瑟吒囕三合四十八
도로캄 미로바 찬 샹구가란난 디리 가라난 살토라가란
嚕荼劍四十九尾嚕播五十商俱羯蘭赧二合五十一底哩二合羯囉赧五十二薩免攞羯蘭
난 마하 가랑 난녜기 새바 람 바릉 이리 디잉
二合五十三摩賀迦朗五十四難禰枳濕嚩二合五十五勃陵二合儗哩知孕二合五十六
나 야캄 미나 야캄 나 마캄 로 하캄 사삿― 녜 미 구
野劍五十七尾曩野劍五十八摩劍五十九賀劍六十沙瑟恥二合引
디 이리가 나리아 가 다야 야니 마하 가 다야
引六十一儗哩迦引六十二訥哩誐二合引怛也二合引野儞引六十三摩賀怛也二合
야니 애샤 니 내리뎨 가례 마하 가 례 바나라
野儞引六十四愛舍引六十五乃哩帝引六十六迦隷六十七摩賀六十八跋捺囉二合
가 례 로나라 가 례 조라가 리 소가 례 예샤슈니 아
六十九嚕捺囉二合七十祖囉迦七十一蘇迦七十二拽舍戍儞七十三
아니 야 바 야마야 샤 례가 바리디 샤하디 마
仡𩕳二合引引七十四野麽也二合引七十五隷迦嚩哩底二合設訖底二合七十六
하 샤하디 샤다 칭 마하 샤다 칭 인나라 니 마라
設設底二合七十七設多七十八摩賀設多七十九印捺囉二合引八十沒囉二合
감마 니 교베 리 마하 교베 리 마혜 새바 리 베
憾摩二合引八十一憍吠引八十二摩賀憍吠引八十三摩呬濕嚩二合引八十四
사나 미 소바앙 자 문나 로나리 바 라 혜
瑟拏二合引八十五蘇婆昂引八十六捫拏引八十七嘮捺哩二合引八十八引八十
예 자 니예 삼마예 나딛―따 디 다 살―밤 아
儞曳二合九十三摩曳引九十一曩底瑟姹二合九十二薩哩鑁二合引九十三
바 하야 삼마야 살타 바야 호로호로 조로조로 자라
賀野九十四三摩野九十五薩他二合引鉢野九十六虎盧虎盧九十七祖盧祖盧九十八左囉
자라 도마도마 마하 바아라 안 다 리 미니야 라아바야
左囉九十九度摩度摩一百摩賀嚩日囉二合引一百一尾儞也二合引囉倪鉢野
디사바 하
底娑嚩二合引引一百二

이 대명의 힘은 불가사의하다. 만일 어떤 행인이 모든 성취를 구하고자 할 때에는 매달 초하루부터 작법하기 시작하여 붉은 색 음식을 먹고 또 향과 꽃을 부처님께 공양하며 대명 외우기를 초여드레까지 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대명 지송하기를 일천팔 번 채우되, 지심으로 마음을 기울여 하면 하는 일이 모두 성취된다. 혹 수요(宿曜)에게 붙잡힌 자가 있을 때 이 대명을 외워 그 사람에게 가지하면 곧 풀려난다. 만일 수요로 하여금 와서 깨달음에 들게 하려 하면, 행인이 전처럼 마음을 기울여 지송하되, 그 수를 다 채우고 다시 춤추는 형세로 서서 금강구인(金剛鉤印)을 맺고 훔(吽)자가 금강저(金剛杵)로 변하여 치성한 불꽃이 두루 가득 차는 것을 관(觀)하고 안식향을 태우며 대명을 외워야 한다.
그러면 그 수요가 백천 유순 밖에 있다가도 부르는 소리를 듣고 곧 온다. 그러면 곧 금강쇄대명(金剛鎖大明)을 외워 머무르게 한 다음 깨달음에 들게 하여 모든 선악을 말하게 한다. 사실을 말하고 나면 곧 침향(沈香)을 사르고 빙아라대명(冰誐羅大明)을 외워 가지한 물을 수요의 몸에 뿌려 곧 포박을 풀고 가게 한다.
다음에 만일 또 어떤 사람이 성요(星曜)에게 잡혀 홀렸다면 행인이 춤추는 행세로 서서 오른손으로 금강저를 잡아 가슴 위에 놓고, 자심(自心)이 마치 태양과 같이 밟고 치성하게 비춘다고 생각하여 성난 모습을 한다. 그리고 다시 금강저를 옮겨 허리 옆에 놓고 곧 소리내어 ‘문자문즐(捫左捫喞)’이라 외운다. 그러면 저 성요에게 잡힌 것이 스스로 풀린다.
다시 파일체소집매대명(破一切所執魅大明)에 대해 말하겠다.

난녜기 새바 람 바릉 이리 티 나 야가 미나 야가 나마가 로 하
難禰枳濕嚩二合勃陵二合儗哩野迦尾曩野迦那摩迦
가 모하가 삿―띠 녜 미 구마 리 구티이리 가 나리아 가 다
謨賀迦沙瑟恥二合引引八俱摩俱致儗哩引九訥哩誐二合
야 야니 잔나가 다야 야니 가 례 마하 가 례 바아라
二合引野儞贊拏迦怛也二合引野儞引十一十二摩賀引十三嚩日囉
가 례 예샤슈니 소가 례 조라가 례 아아니 야 션 디 가
十四拽舍戍儞十五蘇迦十六祖攞迦十七阿仡𩕳二合引十八
바리디 샤하디 샤다 칭 인나라 니 마라 감마 니
嚩哩底十九設訖底二合二十設多二十一印捺囉二合引二十二沒囉二合憾摩二合引
교마 리 마혜 새바 리 베 사나 미 소바아
二十三憍摩引二十四摩呬濕嚩二合引二十五瑟拏二合引二十六蘇婆誐引二十七
자 문나 로나리 바 라 혜 교 베 리 애샤 니
捫拏二十八嘮捺哩二合引二十九引三十引三十一愛舍引三十二
내리뎨 예 자 니예 삼마예 나딛―따 디 다 아 바
乃哩帝引三十三儞曳二合引三十四三摩曳曩底瑟吒二合三十五
하이사야 미 시가람 아리 한나 아리 한나 옴 호로호
賀以沙也二合三十六尸伽囕二合仡哩二合恨拏二合仡哩二合恨拏二合三十七虎盧虎
로 라라라라 우로우로 조로조로 모로모로 유로유로
三十八攞攞攞攞三十九虞盧虞盧四十祖盧祖盧四十一母盧母盧四十二喩盧喩盧四十三
다라다라 도마도마 바라바라 람아람아 람아 바야 람아
達囉達囉四十四度摩度摩四十五鉢囉鉢囉四十六囕誐囕誐四十七囕誐鉢野四十八囕誐
바야 아라바 아라바 아라바 바야 아라바 바야 보
鉢野四十九惹攞波二合惹攞波二合五十惹攞播二合鉢野五十一惹攞播二合鉢野五十二
라보 라 보 라야보 라야 라구라구 아 나야 아나야
囉布五十三囉野布囉野五十四攞具攞具五十五曩野五十六阿曩野五十七
아 미샤 아 미샤 아 베 샤야 아 베 샤야 바아바디 마
尾舍五十八尾舍五十九舍野六十舍野六十一婆誐嚩底六十二
하 바아라 안다 리 싣다시젼 나 바아라 바 니라 아바야
嚩日囉二合巘馱引六十三悉馱室戰二合六十四嚩日囉二合抳囉倪鉢野
디 하리 학학학학 훔 훔 훔 바닥 바닥 바닥 라
六十五紇哩二合引六十六郝郝郝郝六十七發吒半音發吒半音發吒半音六十八
라라라사바 하
囉囉囉娑嚩二合引

이와 같은 대명은 대위력이 있다. 만일 어떤 행인이 모든 성취법을 행하려 할 때 단지 법에 따라 닦고 익혀서 온 마음을 집중하여 지송하기만 하면 모두 성취한다.”
이때 세존께서 이 금강향보살성취의궤를 마치시자 금강수(金剛手)보살과 무수구지(無數俱胝)의 보살마하살과 무수히 많은 천ㆍ용과 아소라(阿蘇囉)와 아로나(誐嚕拏)와 안다리바(巘達哩嚩)와 긴나라(緊那囉)와 마호라아(摩護囉誐)와 약차(藥叉)와 라차사(囉叉娑)와 수요(宿曜) 등이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는 가르침을 받들어 믿고, 또한 수지하고 예배드린 다음 물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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