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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하나씩/적어보자 불교

[적어보자] #4769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19권

by Kay/케이 2024. 9.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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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대장경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19

 

불공견삭신변진언경 제19권


대당 천축삼장 보리류지 한역
김영덕 번역


34. 호마성취품(護摩成就品)

“다시 호마실지삼매야(護摩悉地三昧耶)는 능히 모든 죄 업장의 재액을 없애고 큰 안락을 얻어 모든 원적(怨賊)을 제거하고 불공변상단인삼매야(不空變像壇印三昧耶)를 성취하여 능히 모든 천룡팔부를 청하고 모든 비나야가를 꺾어 없애며, 능히 모든 백성들로 하여금 환희하고 크게 정진하게 하여 언제나 모든 불보살마하살을 친견케 하므로 집금강신과 모든 천신들이 다 도와 옹호합니다.
비밀주여, 멥쌀ㆍ흰 겨자ㆍ안실향ㆍ소(酥)ㆍ꿀을 가지하여 관세음보살 형상 앞에서 비밀심진언으로 호마하면 관세음보살이 화신을 나타내어 구하는 원을 들어주십니다. 또 침수향ㆍ백전단향ㆍ연 줄기ㆍ벼와 곡식의 꽃ㆍ흰 겨자ㆍ소ㆍ꿀ㆍ낙을 가지하여 비밀심진언으로 호마하면 관세음보살이 그를 위하여 진신(眞身)을 나타내어 문득 일체불공왕진언단인삼매야(一切不空王眞言壇印三昧耶)의 자재한 성취를 주시는데 커다란 복 무더기를 늘려서 마땅히 일체여래종족단삼매야(一切如來種族壇三昧耶)에 들어갑니다. 또 자강목(紫橿木)과 고련목(苦棟木)을 한 뼘의 길이로 잘라서 불을 지피고, 벼와 곡식ㆍ오마(烏麻)ㆍ흰 겨자ㆍ소금ㆍ소ㆍ낙을 가지하여 종족분노왕진언으로 호마하면 모든 비나야가 귀신ㆍ원수의 난ㆍ도적ㆍ간과(干戈:兵仗器) 등이 제거되어 없어집니다.
다시 연꽃 잎ㆍ벼와 곡식의 꽃ㆍ백전단향ㆍ소ㆍ꿀ㆍ낙을 가지하여 비밀심진언으로 호마하면 천 유선나 안의 오곡이 잘 여물어 풍년이 들고 모든 성읍과 취락의 백성들을 보호하여 재앙ㆍ질병ㆍ호랑이ㆍ이리ㆍ물ㆍ불ㆍ도적 등의 재난이 사라집니다. 다시 두충나무와 소방(蘇枋)나무를 한 뼘의 길이로 잘라서 가지하여 불을 지피고 흰 겨자ㆍ용화(龍華)ㆍ벼와 곡식의 꽃ㆍ꿀을 가지하여 호마하면 모든 용의 무리로 하여금 단비를 내리게 하여 어린 곡물을 무성하게 자라도록 하며, 만약 가지하여 비를 그치게 하려고 태우면 비가 그칩니다. 호마한 재와 백전단향으로 호마하면 장마비가 일시에 그치며, 다시 벼와 곡식의 꽃ㆍ흰 겨자ㆍ소를 가지하여 호마하면 모든 우박과 벽력 등의 재앙이 없어지며, 다시 흰 겨자와 멥쌀을 가지하여 호마하면 태풍ㆍ찬바람ㆍ뜨거운 바람 등의 재앙이 없어집니다. 다시 벼와 곡식ㆍ겨[糠]ㆍ흰 겨자ㆍ오마(烏麻)를 가지하여 호마하면 1년 동안 모든 나쁜 용을 복종시켜 재앙이 일어나지 않으며, 다시 흰 겨자와 소를 가지하여 호마하면 모든 귀신 병이 없어집니다. 다시 철쭉나무ㆍ고련나무 잎ㆍ소금ㆍ도곡ㆍ겨 등을 가지하여 호마하면 모든 원수의 재난이 없어지며, 다시 연꽃 잎ㆍ오마ㆍ흰 겨자ㆍ벼와 곡식의 꽃ㆍ소를 가지하여 호마하면 주변 1천 유선나가 큰 결계(結界)를 이룹니다.
다시 오마ㆍ흰 겨자ㆍ소ㆍ검은 겨자 기름을 가지하여 호마하면 모든 나쁜 비나야가 등 뭇 마군과 귀신들을 모두 포박합니다. 다시 대마(大麻)씨ㆍ소금ㆍ순무우 기름을 가지하여 호마하면 모든 나쁜 야차ㆍ나찰ㆍ정령ㆍ도깨비ㆍ귀신 등이 두려워서 흩어져 도망가며, 다시 두충나무를 가지하여 불을 지피고 벼와 곡식의 꽃과 소(酥)를 가지하여 호마하면 모든 정행(淨行) 바라문(婆羅門)이 환희하여 믿고 복종합니다. 다시 벼와 곡식의 꽃ㆍ두충나무 잎ㆍ사탕ㆍ소를 가지하여 호마하면 찰제리 종성(種姓)이 환희하여 공양하며, 다시 말타나(末陀那) 열매ㆍ갈니가라약(羯抳迦囉藥)을 가지하여 호마하면 수타라(輸陀羅)가 환희하여 공양하며, 다시 부리밀률다약(趺唎蜜★多藥)을 소에 섞어 가지하여 호마하면 모든 비사(毘舍)들이 환희하여 공양합니다. 다시 소만나화(酥曼那華)를 가지하여 호마하면 모든 부인(婦人)이 환희하고 귀의하여 믿으며, 다시 연꽃 잎을 소에 섞어 가지하여 호마하면 모든 동녀(童女)가 환희하여 공경을 다합니다. 다시 도곡을 소에 섞어 가지하여 호마하면 모든 구설과 비방하는 일이 없어집니다.
다시 대맥(大麥)ㆍ소맥(小麥)ㆍ도곡(稻穀)ㆍ대두(大豆)ㆍ소두(小豆)ㆍ호마(胡麻)ㆍ백곡(白穀)ㆍ소 등을 가지하여 호마하면 마땅히 모든 재보ㆍ곡물ㆍ비단이 저절로 불어나며, 다시 흰 겨자를 꿀에 섞어 가지하여 호마하면 모든 백성들이 공경을 다하여 칭찬합니다. 다시 철쭉꽃ㆍ흰 겨자ㆍ벼와 곡식의 꽃ㆍ소(酥)를 가지하여 호마하면 마땅히 복록(福祿)을 얻으며, 다시 연 줄기를 한 뼘의 길이로 잘라서 두 끝을 손으로 눌러 가지하여 호마하면 마땅히 복장(伏藏)을 얻습니다. 다시 안식향ㆍ검은 겨자ㆍ소ㆍ밀을 가지하여 호마하면 모든 야차가 와서 모여 심부름꾼이 되며, 다시 후추[胡椒]ㆍ멥쌀ㆍ소ㆍ밀을 가지하여 높은 산봉우리 위의 일천(日天)을 향하여 호마하면 일천이 도와 옹호하고 관찰하여 거두고 찬탄합니다. 다시 후추ㆍ필발(蓽鉢)ㆍ선타바염(仙陀婆鹽)ㆍ소ㆍ밀ㆍ우유를 가지하여 높은 산봉우리 위의 월천(月天)을 향하여 호마하면 월천과 성천(星天)이 마땅히 복을 지어 옹호하고 관찰하여 거두고 찬탄하며, 다시 호마(胡麻)ㆍ건강(乾薑)ㆍ흰 겨자ㆍ멥쌀ㆍ소ㆍ밀ㆍ낙을 가지하여 호마하면 모든 천룡팔부와 비인(非人)이 다 모두 환희하여 마땅히 옹호합니다.”

35. 근본연화단품(根本蓮華壇品)

이 때에 관세음보살마하살이 거듭 집금강비밀주보살마하살에게 말하였다.
“이 근본연화정다라니진언대해탈연화만다라삼매야(根本蓮華頂陀羅尼眞言大解脫蓮華曼拏羅三昧耶)를 능히 진언을 닦는 이에게 수여하면, 모든 번뇌의 업장을 없애고, 구하여 원하는 바를 만족하게 해 주며, 일체다라니삼마지문(一切陀羅尼三摩地門)을 증득하여 알며, 마땅히 제십불퇴전지(第十不退轉地)를 얻고, 무상정등보리를 성취합니다. 그리고 금강좌(金剛座)에 앉아 대법륜(大法輪)을 굴려 모든 마군의 무리를 꺾어 없애고 시방의 모든 불국토의 모든 여래께서 온갖 신통을 나타내어 가피하고 도와 옹호해 주시니, 보타락가산 관세음보살 궁전에 머무는 것과 같습니다.
또한 이것은 모든 여래의 최승비밀대종족(最勝秘密大種族)의 단처(壇處)이며, 모든 보살마하살이 의지하여 수행을 일으키는 곳이며, 모든 여래 종족1)이 삼마지를 얻는 곳이며, 모든 연화(蓮華) 종족이 삼마지를 얻는 곳이며, 모든 금강(金剛) 종족이 삼마지를 얻는 곳이며, 모든 마니(摩尼) 종족이 삼마지를 얻는 곳이며, 모든 향상(香象) 종족이 삼마지를 얻는 곳입니다. 또한 일체대해탈연화만다라삼매야대복취처(一切大解脫蓮華曼拏羅三昧耶大福聚處)로서 큰 바다ㆍ수미산왕ㆍ마니보수(摩尼寶樹)와 동등하여 모든 중생들이 생각하는 것을 따라서 원만하게 도탈(度脫)하고 보리(菩提)를 심는 곳입니다. 다시 이 불공비밀금강(不空秘密金剛)으로 가지하고 섭수(攝受)하며 모든 선근(善根)을 증장하는 곳이며, 일체불법(一切佛法)의 비장관세음(秘藏觀世音)의 대자비장(大慈悲藏)이며, 대금강장(大金剛藏)이며, 대보장(大寶藏)의 처소이며, 다시 일체유정의 아비지옥과 무간죄업을 꺾어 없애는 곳이며, 또 모든 천룡팔부와 인비인을 꺾어 조복하는 곳입니다.
그 만다라는 한가하고 조용한 곳에서 좋은 땅을 간택하여 32주(肘)ㆍ16주ㆍ12주ㆍ8주 등의 크기로 땅을 정리하고 땅바닥을 파서 나쁜 흙ㆍ기와 조각ㆍ돌멩이ㆍ단단한 나무뿌리 등을 제거하고 깨끗한 흙을 메워 쌓아 평평하게 정리하여 정사각형으로 만들되 기단(基壇)을 2주 반(半)으로 만들고, 구마이(瞿摩夷)와 향수ㆍ황토 진흙을 두루두루 발라 꾸밉니다. 그리고 오색 실로 만든 노끈으로 내원과 외원의 중심에 서른두 개의 잎을 가진 7보로 된 피어나는 연꽃을 안치합니다. 그 꽃받침의 사방으로 두루 꽃수술을 안치하되 꽃받침에 두루 매어 붙이고, 또 하나하나의 꽃수술에서 7보로 된 작은 연꽃이 피어 나오되 반쯤 핀 것과 전혀 피지 않은 것 등이 있으며, 그 꽃줄기는 모두 큰 연꽃 잎에 매어 붙이고, 그 큰 연화대 위에 7보로 된 피어나는 연꽃이 겹쳐 피어납니다. 이 연화대 위에 관세음보살이 출현하되 하나의 목에 얼굴이 세 개인 금색상(金色相)으로 환희 미소를 머금고, 가운데 정면의 얼굴은 양 눈썹 사이에 한 개의 눈이 있고 세 머리 위에 연화보관(蓮華寶冠)을 쓰되 관에는 화불이 계십니다. 그리고 귀밑머리 둘레와 관 위에서 두루 광명의 불꽃이 나오고 관세음보살의 머리 왼쪽과 오른쪽의 큰 연화대 위에서 각각 한 얼굴의 관세음보살이 나오며, 반신(半身)이 백황색(白黃色)입니다. 머리에 보관을 쓰되 관에 화불이 계시고 귀밑머리 둘레와 관 위에서 광명의 불꽃이 나옵니다. 큰 연화대의 네 면을 적황색(赤黃色)의 광명이 에워싸고, 점복가화(占蔔迦華)와 흰 파리사가화(婆利師迦華)와 푸른 우발라화(優鉢羅華)와 붉은 연꽃으로 꽃다발을 만들어 네 모퉁이의 피어나는 연꽃에 꿰어 놓고, 연화대 위에 견삭인(羂索印)ㆍ여의보병인(如意寶甁印)을 안치하며 화염(火焰)이 에워싸고 있습니다.
다음의 원은 네 모퉁이의 방위에 의거하여 사천왕을 안치하되 얼굴에 성난 기색을 띠고 수미산좌(須彌山座)에 반가부좌하며 각기 창을 들고 7보ㆍ갑옷ㆍ영락ㆍ꽃다발로 장엄합니다. 네 면에 수미좌(須彌座)를 안치하되 하나하나의 자리 위에 피어나는 연꽃이 있습니다. 그리고 낱낱의 연화대 위에 견삭인(罥索印)ㆍ여의병인(如意甁印)ㆍ금강저인(金剛杵印)ㆍ마니주인(摩尼珠印)ㆍ오색라인(五色螺印)ㆍ금강구인(金剛鉤印)ㆍ금강쇄인(金剛鎖印)ㆍ칠보륜인(七寶輪印)ㆍ부편광염인(溥遍光焰印)ㆍ금강방인(金剛棓印)ㆍ금강권인(金剛拳印)ㆍ전법륜화병저인(轉法輪華甁杵印)ㆍ대지화만인(大持華鬘印)ㆍ삼계최승인(三界最勝印)ㆍ마두관세음명왕인(馬頭觀世音明王印)ㆍ백신관세음모인(白身觀世音母印)ㆍ야수말저인(耶輸沫底印)ㆍ다라보살인(多羅菩薩印)ㆍ전다라보살인(戰多羅菩薩印)ㆍ비구지보살인(毘俱胝菩薩印) 내지 모든 인(印)을 안치하고 낱낱의 인 위에는 광명의 불꽃이 휘감고 있습니다.
다음의 원은 수미보좌(須彌寶座)를 두루 안치하되 하나하나의 자리 위에 피어나는 연꽃이 있고, 연화대 위에 갖가지 수인(手印)을 안치하며, 다음의 원은 네 문에 수미산을 안치하고 산 아래에 큰 바다가 있고, 그 네 개의 산 위에 가외집금강비밀주(可畏執金剛秘密主)보살을 안치하되 얼굴은 노기를 띠고, 구아(狗牙)가 위로 돌출되며, 귀밑머리는 붉게 솟아 있고, 각기 기장(器仗)을 들고 반가부좌하였으며, 모두 화관(華冠)ㆍ천의(天衣)ㆍ영락 등 갖가지로 장엄하고 몸에서는 둥근 광명의 불꽃이 타오릅니다. 네 면과 네 모퉁이에 수미보좌가 있고, 하나하나의 자리 위에 피어나는 연꽃이 있으며, 그 연화대 위에 갖가지 인(印)을 안치하고, 네 모퉁이의 자리 위에 금강저인을 안치하며, 그 모든 인 위에는 광명의 불꽃이 에워싸고 있습니다.
내원과 외원의 땅은 순전히 푸른 보배로 되었으며, 3원(院)의 경계선은 붉은 연꽃ㆍ푸른 우발라화ㆍ점복가화ㆍ소만나화ㆍ파리사가화(婆利師迦華)ㆍ바타라화(波吒羅華)ㆍ아저목다가화(阿底木多迦華) 등으로 꽃다발을 만들어 꿰어 경계선을 만듭니다.
제4원(第四院)의 경계선은 독고금강저를 세워 안치하되 머리를 서로 교차하여 둘레를 장엄하고, 모든 번기ㆍ꽃ㆍ당기ㆍ가리개ㆍ방울 등을 매달아 사이사이에 나열하여 장엄하며, 오색 실로 된 노끈으로 사방의 경계선을 표시하여 여법하게 결계합니다.
금병ㆍ은병 똑같이 열두 개에 모든 향수를 담고 아울러 7보를 안치하고 병의 입구에 갖가지 연꽃 가지를 꽂고 흰 연꽃다발을 병의 목에 묶고 알가병 열여섯 개에 모든 향수를 담고 그 향수 위에 연꽃을 띄웁니다. 서른두 개의 은그릇에 소합향ㆍ백전단향ㆍ침수향ㆍ안식향을 따로 담아 모든 불보살에게 헌공하고, 열두 개의 향로에 필리가향(畢★迦香)ㆍ백교향(白膠香)ㆍ울금향ㆍ건달라사향ㆍ용뇌향ㆍ사향을 태워서 여법하게 석밀(石蜜)과 섞어 은그릇에 담아 외원(外院)의 모든 단신(壇神)과 천신(天神)에게 공양합니다. 철 따라 얻는 갖가지 다양한 꽃과 160몫[分]으로 나눈 온갖 맛을 지닌 음식과 과라(果蓏)와 가지마다 꽃피는 나무 백팔 개와 백팔 잔(盞)의 소등(酥燈)과 백팔 잔의 호마유등(胡麻油燈)을 차례대로 부설(敷設)하여 바쳐서 공양합니다.
대초(大酢)ㆍ무우ㆍ보리ㆍ보릿가루ㆍ환희단(歡喜團:떡)ㆍ과자(果子) 등을 함께 여덟 몫으로 나누어 담아 단의 동쪽 문 북쪽 밖의 모든 비나야가를 청하여 공양합니다. 생나물ㆍ떡ㆍ밥ㆍ우유ㆍ낙ㆍ보리ㆍ보릿가루ㆍ국나물 등을 함께 두 몫으로 나누어 담되 한 몫은 단의 북쪽 문 밖의 모든 야차를 청하여 공양하며, 한 몫은 단의 서쪽 문 남쪽 밖의 모든 나찰을 청하여 공양합니다. 우유ㆍ낙ㆍ멥쌀밥 등을 함께 한 몫으로 담아 단의 남쪽 문 동쪽 밖의 모든 보다귀(步多鬼)를 청하여 공양하며, 보리ㆍ보릿가루ㆍ멥쌀ㆍ환희단ㆍ호마 기름으로 볶은 나물 등을 함께 한 몫으로 담아 단의 남쪽 문 서쪽 밖의 모든 아귀ㆍ필리다귀(畢利多鬼)를 청하여 공양합니다. 우유ㆍ멥쌀밥 등을 함께 두 몫으로 나누어 담되 한 몫은 서쪽 문 남쪽 밖의 월천(月天)과 성천(星天)을 청하여 공양합니다. 일곱 종류의 곡식 열매를 삶아 익혀서 한 몫으로 담아 단의 북쪽 문 밖의 모든 천녀를 청하여 공양하며, 우유ㆍ낙ㆍ과자ㆍ다양한 꽃들을 함께 한 몫으로 담아 단의 서쪽 문 북쪽 밖의 모든 지천(地天)을 청하여 공양합니다. 보리ㆍ보릿가루ㆍ미음ㆍ멥쌀 등을 함께 한 몫으로 담아 단의 서쪽 문 북쪽 밖의 모든 풍천(風天)을 청하여 공양합니다. 우유ㆍ소ㆍ전병ㆍ사탕ㆍ석밀ㆍ쌀밥 등을 함께 한 몫으로 담아 단의 서쪽 문 밖의 모든 용왕을 청하여 공양하며, 우유ㆍ소ㆍ낙ㆍ전병ㆍ백전단향수ㆍ멥쌀 등을 함께 한 몫으로 담아 단의 남쪽 문 밖의 모든 마왕의 권속을 청하여 공양합니다. 울금향수ㆍ멥쌀 등을 함께 한 몫으로 담아 단의 서쪽 문 북쪽 밖의 모든 하신(河神)을 청하여 공양하며, 모향수(茅香水)ㆍ우유ㆍ검은 겨자ㆍ쌀떡 등을 함께 한 몫으로 담아 서쪽 문 남쪽 밖의 모든 몰라하마라걸차사귀(沒囉★麽囉乞叉娑鬼)를 청하여 공양합니다.
만약 진언을 닦는 이가 이런 공양을 모든 천과 귀신들에게 하면 보시바라밀다의 성취와 상응하고, 또한 모든 천ㆍ용ㆍ귀신들로 하여금 모두 다 환희하여 서로 홀리어 뇌란하지 못하게 합니다. 진언을 송하여 지니는 이가 마땅히 소ㆍ우유ㆍ낙ㆍ유미(乳粥)죽ㆍ사탕ㆍ석밀 등을 함께 한 몫으로 담아 단의 서쪽 문 밖의 자신이 소속된 성신(星辰)을 청하여 공양하면 수명의 안락을 얻어 모든 재앙의 장애가 없습니다.
만약 능히 매일 여법하게 공양하면 몸이 항상 독약ㆍ독충ㆍ호랑이ㆍ이리 등으로부터 해침을 당하지 않고 복덕과 수명이 증장하여 횡사하거나 요절하는 일이 없으며, 모든 원수의 재난ㆍ예언서[符書]ㆍ야차ㆍ나찰ㆍ나쁜 용ㆍ귀신ㆍ비나야가 등이 장애하여 뇌란시키지 못합니다. 그리고 속히 다라니진언단인삼매야를 성취하여 상응하고 모든 천신과 사람들이 공경하고 옹호하는 바가 됩니다. 그리고 내원과 외원의 모든 불보살ㆍ금강ㆍ모든 천ㆍ용ㆍ야차ㆍ나찰ㆍ비나야가 귀신들을 소청하여 공양하고 나서 또다시 자신을 보호하고 다른 사람을 보호합니다. 소청하여 결계하고, 작법(作法)ㆍ행도(行道)ㆍ예배(禮拜)ㆍ송념(誦念)ㆍ산화(散華)ㆍ결인(結印)ㆍ발원(發願)ㆍ찬탄(讚歎)하여 서쪽 문으로 청법(請法)하는 이를 인도하여 가지하여서 삼매야를 교수(敎授)합니다. 이 단에 들어온 이는 마땅히 열 개의 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모든 여래께서 도와 옹호해 주십니다.
그리고 또다시 8만 4천 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모든 부처님 처소에서 온갖 선근을 심어 큰 복 무더기를 얻음이 수미산과 같습니다. 다시 99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모든 부처님 처소에서 심은 선근이 성숙되어 성취하고 상응하니, 마땅히 모든 여래의 비밀단인삼매야(秘密壇印三昧耶)의 실지(悉地)와 통회(通會)하고, 모든 보살의 대종족다라니진언단인삼매야(大種族陀羅尼眞言壇印三昧耶)를 섭수(攝受)하여 성취와 상응하며, 마땅히 모든 불보살마하살의 불퇴지(不退地)에 들어가 머뭅니다. 그리고 삼십삼천 궁전의 천의 대중들과 삼십삼천의 제석천(帝釋天)의 대중들이 모두 와서 수호해 줍니다.
집금강비밀주여, 무량한 구지의 진언선의 대중들이 마땅히 무량한 용맹정진(勇猛精進)의 위덕(威德)과 염력(念力)으로 신전(身田:몸)을 윤택하게 하도록 도와 옹호해 주어 무량한 구지 겁 동안 쌓아 모든 5무간죄로 마땅히 아비지옥에 떨어져야 할 자의 죄업이 모두 소멸됩니다. 그리고 의모가왕의 일체다라니진언삼매야를 성취하여 모든 탐욕ㆍ성냄ㆍ질투하는 장애가 다 없어지고, 사람들이 사랑하며 공경하고 모든 여래께서 즐겁게 관찰하시며, 관세음보살이 가피하고 도와 호념(護念)하니, 만약 여기에서 목숨을 마치면 극락정토에 왕생하여 연꽃 위에 화생(化生)합니다.
이와 같이 단에 들어가 삼매를 받은 사람이 이 법의 최상의 성취를 구하고자 하면 마땅히 화상과 아사리를 공경하고 존중하되, 마치 내가 석가모니여래와 아미타부처님을 공경히 섬기듯이 해야 하며, 또한 관세음보살과 대세지보살을 공경하듯이 해야 합니다. 이 진언을 닦는 이가 모든 제자들을 위하여 삼매야를 주고 서쪽 문에서 인을 결하고, 관정하여 몸을 보호하고 결가부좌하며 향왕(香王)을 가지하여 사르어 공양하고, 근본연화정다라니진언과 비밀심진언을 천팔 번 혹은 2천 번 혹은 3천 번을 송하면 반드시 관세음보살이 서른두 잎으로 된 연화대 위에 몸을 솟구쳐 나타내어 시방을 관찰하고 진언을 송하는 이에게 말씀하실 것입니다.
‘훌륭하구나, 훌륭하구나. 그대는 지금 불공왕근본연화정다라니진언(不空王根本蓮華頂陀羅尼眞言)을 성취하였으니, 그대가 무엇을 원하든지 내가 지금 그대에게 모두 만족하게 해 주리라. 그리고 태생(胎生)의 몸으로 태어나 현세나 미래에 태어난 뒤에 다시 태어날 때에는 연꽃 위에 화생(化生)하여 숙주지를 갖추고 마땅히 불공견삭심왕만다라인삼매야(不空罥索心王曼拏羅印三昧耶)와 불공청정연화정다라니진언삼매야(不空淸淨蓮華頂陀羅尼眞言三昧耶)가 다 눈앞에 나타나게 되리라.’
그러므로 진언을 송하는 이가 관세음보살을 친견할 때에 알가(閼伽)를 관세음보살에게 헌공(獻供)하고, 향을 피우고, 꽃을 흩뿌려 구하고 원하는 것을 청하며, 예배 찬탄하고 보리심을 내고 참괴(慙愧)하는 마음으로 송별(送別)을 아뢰면, 관세음보살이 본래의 궁전에 돌아가 곧바로 보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모양을 얻은 이는 불공청정연화정광염장엄삼마지(不空淸淨蓮華頂光焰莊嚴三摩地)를 증득하여 허공에 자재하게 오르고, 64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진언명선이 도반이 되어 에워싸며, 대연화종족광대진언명선(大蓮華種族廣大眞言明仙)이 되어 수명은 99구지ㆍ나유타ㆍ백천 겁이나 될 것입니다.”

36. 근본연화정상품(根本蓮華頂像品)

“비밀주보살이여, 이 근본연화정관세음보살(根本蓮華頂觀世音菩薩)의 형상은 섬세하고 미묘한 흰 모직, 혹은 좋은 비단으로 짠 포목을 사방 4주(肘) 정도의 크기로 마련하여 백월 보름날에 그리기 시작하되 채색은 깨끗하며 좋은 것으로 하고 가죽과 아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림을 그리는 이가 그림을 그릴 때에는 항상 정갈하게 목욕하고 말끔한 옷을 입어야 합니다. 마땅히 중심에 근본연화정관세음보살을 그리되 대범천(大梵天)의 모양과 같이 세 개의 얼굴에 네 개의 팔이 있고, 얼굴에는 밝은 미소를 머금고 가운데 정면을 향한 얼굴은 두 눈썹 사이에 하나의 눈이 있고, 머리에 칠보월관(七寶月冠)을 썼는데 월관에는 화불이 계십니다. 오른쪽 첫 번째 손에 삼차극을 잡고, 두 번째 손에 연꽃을 꿰단 노끈을 들고 있습니다. 왼쪽 첫 번째 손에 7보로 된 피어나는 연꽃을 들되, 연화대 가운데에서 관세음보살의 얼굴이 돌출하며 머리에 보관(寶冠)을 쓰고 머리에 쓴 관 둘레에 화광(火光)의 불꽃이 타오릅니다. 두 번째 손은 아래로 다섯 손가락을 펴서 7보를 비처럼 내리며, 손 위의 둘레에 불꽃이 타오르고, 뭇 보물ㆍ영락ㆍ귀고리ㆍ가락지ㆍ팔찌ㆍ모든 천상의 의복 등 갖가지로 장엄하게 꾸미고 보배 연화좌에 결가부좌하며 몸에 둥근 빛의 불꽃이 타오릅니다. 연꽃 아래로 대해수(大海水)와 7보로 된 물 언덕을 그리되 열여덟 개의 머리를 지닌 사용왕(蛇龍王)이 물 속에서 몸을 출현하며, 왼쪽과 오른쪽에 연꽃줄기를 매달되, 그 연꽃의 오른쪽 물 속에서 난타용왕이 상반신을 드러내어 합장하고 우러러봅니다. 물 속에는 백학(白鶴)ㆍ공작ㆍ명명조(命命鳥)ㆍ원앙새 등 모든 새와 물고기ㆍ짐승ㆍ다양한 색의 뭇 꽃들을 둡니다.
관세음보살 오른쪽에 다라보살이 반가부좌하고 약간 몸을 구부린 채 연꽃을 들고 공경하며, 관세음보살의 왼쪽에 반나라바시니백의보살(半拏羅婆枲抳白衣菩薩)이 반가부좌하고 약간 몸을 구부린 채 연꽃을 들고 공경하고 있습니다. 다라보살의 뒤로 비구지(毘俱胝)보살이 반가부좌하고 반나라바시니보살 뒤로 습폐다백신(濕廢多白身)보살이 반가부좌하고, 허리에 흰 치마를 입었습니다. 이 모든 보살 대중들이 보관ㆍ영락ㆍ귀고리ㆍ가락지ㆍ팔찌ㆍ천상의 모든 의복 등 갖가지로 장엄하고 연화좌에 앉는데 몸에는 둥근 광명의 불꽃이 타오릅니다. 습폐다보살의 뒤로 일계나찰여신(一髻羅刹女神)이 얼굴에 성난 기색을 하고 있는데 몸에 여섯 개의 팔이 있으며, 손에 기장(器仗)을 들고, 반가부좌하고 있습니다. 비구지보살 뒤로 도저사자(度底使者)는 얼굴에 노기를 띠고 여덟 개의 팔이 있고 손에 기장을 들고 반가부좌하고 있는데, 각기 뭇 아름다운 의복과 영락으로 몸을 장엄하였습니다.
관세음보살의 정수리 위의 허공 가운데 오른쪽으로 대범천과 대자재천 등 모든 천의 대중들을 안치하되 각기 보배로 된 꽃을 가지고 공양하고 우러러보며, 왼쪽으로 제석천과 나라연천 등 모든 천의 대중들을 안치하되 각기 보배로 된 꽃을 가지고 공양하고 우러러봅니다. 다라보살의 자리 아래쪽에 염마왕ㆍ수천(水天)ㆍ비루박차천왕(毘樓博叉天王)ㆍ비사문천왕(毘沙門天王) 등을 안치하되 반가부좌한 채로 각기 기장을 들고 있습니다. 반나라바시니백의보살의 자리 아래쪽에 구폐라천(俱廢羅天)ㆍ구마라천(俱摩羅天)ㆍ제두뢰타천왕(提頭賴吒天王)ㆍ비루륵차천왕(毘樓勒叉天王) 등을 안치하되 반가부좌한 채로 각기 기장인(器仗印)을 하고 있습니다. 관세음보살의 자리 아래 오른쪽에 진언을 송하는 이가 장궤(長跪)한 모습으로 앉되 한 손은 수주(數珠)를 들고, 한 손은 향로를 들고서 보살을 우러러보고 있는 등의 모양을 그립니다.
비밀주보살이여, 이 근본연화정관세음보살의 형상은 능히 모든 의모가왕광대해탈연화만다라(旖暮伽王廣大解脫蓮華曼拏羅)의 형상을 포섭합니다. 만약 항상 끊임없이 환희하며 합장하고 우러러보며 예배하고 공양하면 모든 악작(惡作)2)과 5무간죄가 없어지고 불공대성취(不空大成就)의 경지에 머무나니, 마땅히 세간의 모든 백성들이 사랑하며 존중하고, 커다란 안락과 재보가 풍부하며, 변재의 지혜를 깨닫고 색력(色力:육신의 건강)이 증진되며, 선근을 쌓아 모아 큰 위덕을 갖추게 됩니다.”

37. 신변밀인품(神變密印品)

“비밀주보살이여, 이 근본연화정전법륜인삼매야(根本蓮華頂轉法輪印三昧耶)는 큰 이익을 일으키고 모든 중죄를 없애니, 이는 최상의 성취를 이루는 곳입니다. 그러므로 어떤 이가 매일 능히 근본연화정관세음보살의 형상 앞에서 대비심을 일으켜 이 인을 결하고 근본연화정다라니진언을 송하면, 그 사람은 아비지옥의 무간중죄(無間重罪)를 속히 다 제거합니다. 그리고 시방 국토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모든 불보살께서 억념(憶念)하여 관찰하시고, 관세음보살이 몸을 나타내어 원하는 것을 들어주며, 모든 도솔타천의 대중들과 아가니타천(阿迦尼吒天)의 대중, 대범천의 대중, 삼십삼천ㆍ제석천의 대중들이 모두 관찰하여 옹호하고 가피합니다. 또한 정진하는 위덕과 색력(色力)은 모든 마군의 무리인 비나야가ㆍ야차ㆍ나찰 등의 온갖 귀신들로 하여금 두려워 떨며 흩어져 도망가게 합니다.
연화정인(蓮華頂印)
두 손을 합장하되 두 새끼손가락과 두 약손가락으로 인(印)하되 오른쪽 손가락으로 왼쪽 손가락을 눌러 서로 교차하여 손바닥 안으로 구부려 넣고, 두 가운뎃손가락은 세워 펴는데 손가락 끝의 거리는 1촌(寸)으로 유지합니다. 두 집게손가락은 각기 구부리고 두 가운뎃손가락의 가운데 마디 측면 위를 눌러 갈고리 모양처럼 만들고, 두 엄지손가락은 각각 호구(虎口)3)의 측면에 붙여 구부려서 갈고리 모양처럼 만들되 서로 붙이지 않습니다. 이 인(印)을 가슴에 대고 종족분노왕진언(種族奮怒王眞言)을 송하여 지니면 능히 3세(世)의 모든 불국토를 진동시키고, 각각의 불국토에 모든 천상의 보배로 된 꽃ㆍ의복ㆍ영락 등의 바다와 구름처럼 많은 묘한 장엄구를 어지럽게 내려 모든 불보살에게 공양하는 것이니, 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인(印)을 결한 공덕과 상응합니다. 시방의 일체여래인(一切如來印)과 비로자나여래인(毘盧遮那如來印)으로 이 인을 가지하여 얻은 복 무더기는 7보를 수미산처럼 쌓아 모든 여래ㆍ정등각께 보시함과 맞먹으니, 모든 여래께서 항상 관념(觀念)하시기 때문입니다.

청정관인(淸淨觀印)
앞의 인에 준하되 다만 오른쪽의 집게손가락 끝만을 고쳐 가운뎃손가락과 나란히 펴고 서로 붙이지 않습니다. 이 인은 능히 모든 장소에서 두루 쓰여 통하니 모든 광대하고 튼튼한 복을 쌓는 자량이 상응하고 모든 부처여래의 마음을 섭수하는 청정관인(淸淨觀印)입니다. 따라서 모든 두려운 재앙의 장애와 액난을 소멸하며, 온갖 귀신들이 원망하여 해치지 못하고, 모든 여래께서 눈앞에 나타나시니, 99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모든 부처님 처소에서 심은 선근과 맞먹습니다. 또한 일체여래(一切如來) 종족의 인삼매야(印三昧耶)ㆍ일체관세음(一切觀世音) 종족의 인삼매야ㆍ일체금강(一切金剛) 종족의 인삼매야ㆍ일체마니(一切摩尼) 종족의 인삼매야ㆍ일체향상보살(一切香象菩薩) 종족의 인삼매야를 결하는 것과 맞먹으니, 이 인삼매(印三昧)는 모든 인 중에서 대인왕(大印王)입니다. 그리고 이는 관세음대환화신변인삼매야(觀世音大幻化神變印三昧耶)이니, 만약 일체법을 닦아 익히는 이가 모두 이 인을 결하면 속히 걸림없는 성취법을 증득합니다.

발각인(發覺印)
제일인(第一印:연화정인)에 준하되, 왼쪽과 오른쪽의 집게손가락을 각각 고쳐 세워 약간 구부리고 손가락 끝의 거리는 1촌(寸) 정도로 유지하며 가운뎃손가락에 붙이지 않습니다. 만약 경각(警覺)시키어 소청(召請)할 때에는 집게손가락을 왔다갔다하며 움직입니다. 이 인은 모든 불보살을 경각시키며 모든 불보살을 소청합니다. 자기를 옹호하고 다른 이도 옹호하려면 머리카락을 맺어 결계하며, 단에 들어가 공양ㆍ예배ㆍ행도(行道)할 때 씁니다. 그리고 정좌(頂座)ㆍ조욕(澡浴)ㆍ호의(護衣)ㆍ세수(洗手)ㆍ수구(漱口:양치)ㆍ수삼매야(受三昧耶:入定)ㆍ바르는 향ㆍ사르는 향ㆍ음식ㆍ화과(華果)ㆍ물 그릇ㆍ음식 그릇 등을 가지할 때에 모두 이 인을 씁니다. 일체법을 닦아 모두 갖추며, 그 종족왕진언(種族王眞言)과 분노왕진언(奮怒王眞言)의 한 글자, 두 글자, 세 글자 내지 열 글자의 진언 등이 모두 이 인을 사용합니다.
이상의 삼대인(三大印)은 가장 위대하며 가장 존귀하며 큰 신변을 갖추었으므로 일체불보리력인(一切佛菩提力印)이라 이름합니다. 3세의 모든 여래께서 이로 말미암아 6신통과 10력으로 언제나 이를 가피하시며, 3세의 모든 부처님들과 비로자나여래께서 언제나 이 인을 찬탄하십니다. 그러므로 이 인은 모든 여래의 위대한 종족의 비밀단인삼매야(秘密壇印三昧耶)입니다.”

38. 신변진언품(神變眞言品)

소청(召請)의 진언

옴아모가 하 리나야 바다 모사니사 아가리사야 사 다 야 바라삼
唵旖暮伽上一二合唎娜野鉢頭二合暮瑟抳灑旖迦唎灑野皤囉三
바라 마하 바다 몌 사바하4)
皤囉摩訶鉢頭二合莎縛訶

이와 같은 진언을 일곱 번 찬송(讚誦)하여 모든 불보살과 천신을 일깨워 소청(召請)합니다.

결계(結界)의 진언

옴바다 모사니새 아모가 만다례 훔 5)
唵鉢頭二合暮瑟抳灑旖暮伽上二曼拏黎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흰 겨자 향수를 세 번 가지하여 단의 안팎과 시방과 원(院)의 경계선에 흩뿌리면 곧바로 결계가 이루어집니다.

발계(髮髻)의 진언

옴바다 마 시카례 훔6)
唵鉢頭二合始佉㘑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머리카락을 다섯 번 가지하여 빗고 잡아매어 상투를 틀어 맵니다.

목욕(沐浴)의 진언

옴바다 모사니사 아모가 아례 훔7)
唵鉢頭二合暮瑟抳灑旖暮伽上二惹㘑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흰 겨자향의 탕(湯)을 세 번 가지하고 그 몸을 씻습니다.

결척(潔滌)의 진언

옴미마라 숟뎨 훔8)
唵弭麽羅戍悌𤙖

이러한 진언으로 깨끗한 물을 다섯 번 가지하여 양치하고 손을 씻으며 얼굴을 씻습니다.

옷을 가지(加持)하는 진언

옴산자 나야 바다 몌 훔9)
唵散撦娜野鉢頭二合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의복을 세 번 가지하고 입거나 벗거나 버립니다.

감로(甘露)의 진언

옴미리미야 숟뎨 훔10)
唵弭理弭野戍悌𤙖

이러한 진언으로 우유ㆍ낙ㆍ소ㆍ꿀을 다섯 번 가지하여 공양하거나 마십니다.

관정(灌頂)의 진언

옴바다 모 사니사모가 아비선자 다 마숟뎨 훔11)
唵鉢頭二合瑟抳灑暮伽上二旖鼻詵柘登邑反麽戍悌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향수를 세 번 가지하여 정수리에 뿌립니다.

피갑(被甲)의 진언

옴바다 마가박뎨 딜 리다 반다훔 아바라 사바하12)
唵鉢頭二合麽迦縛制平一丁吉反哩茶上二畔馱𤙖入縛攞莎縛訶

이와 같은 진언을 세 번 송하고 오른손으로 몸을 두루 쓰다듬으며 가지하면 곧 갑옷으로 몸을 보호하는 것이 됩니다.

금강좌(金剛座)의 진언

옴바아라 디­따나 바다 몌 훔13)
唵跋馹囉地瑟詫娜鉢頭二合米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그 자리를 세 번 가지하여 자리에 앉습니다.

치지(治地)의 진언

옴아바라 바다 몌 다라다라 훔14)
唵入縛攞鉢頭二合陀囉陀囉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단(壇)을 건립할 땅을 세 번 가지하여 단을 그리고 자리를 펼칩니다.

치상(治床)의 진언

옴바다 마 시라야로바 자라자라 훔15)
唵鉢頭二合室囉野嚕跛者攞者攞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상(床)을 세 번 가지하고 여기에 앉거나 눕습니다.

치화(治花)의 진언

옴닙 먕 바다 몌 훔16)
唵▼(寧+立)寧立反𡅖名養反鉢頭二合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꽃을 다섯 번 가지하여 두루 깔아 공양합니다.

소향(燒香)의 진언


옴바다 마몌가 삼 바라몌 훔17)
唵鉢頭二合麽米伽上一皤囉米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향을 다섯 번 가지하여 피워서 공양하며, 다시 손을 쐬고 옷을 쐽니다.

도향(塗香)의 진언
옴바다 마건뎨 새 바리 훔18)
唵鉢頭二合摩健悌二合縛哩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도향을 세 번 가지하여 단에 발라서 공양하며, 다시 손과 팔뚝의 살갗에 바릅니다.

흰 겨자의 진언

옴바다 마 바 라기라예 다라니사몌 사바하19)
唵鉢頭二合二合囉枳喇臡陀囉抳縒米莎縛訶

이와 같은 진언으로 벼와 곡식의 꽃과 흰 겨자를 세 번 가지하여 단 위에 흩뿌립니다.

향수(香水)의 진언

옴바다 마아례 소건다 말디 훔20)
唵鉢頭二合麽惹黎素健陀韈底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알가향수(閼伽香水)를 세 번 가지하고 이것을 공양하여 바칩니다.

음식(飮食)의 진언

옴수가라바례 라사 야나숟뎨 훔21)
唵叔訖攞嚩㘑囉娑野娜戍悌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모든 음식을 세 번 가지하고 이것을 공양하여 바칩니다.

3백식(白食)의 진언

옴소로소로 금 바말디 사바하22)
唵素嚕素嚕俱蔭反皤韈底莎縛訶

이와 같은 진언으로 3백(白) 반식(飯食)을 세 번 가지하고 이것을 공양하여 바칩니다.

반(飯)의 진언

옴바다 마 시리니사 다 야 훔23)
唵鉢頭二合室唎抳娑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모든 밥을 세 번 가지하고 이것을 공양하여 바칩니다.

과자(果子)의 진언

옴바라미숟뎨 바 라사라 훔24)
唵叵攞弭戍悌二合囉縒囉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모든 과자를 세 번 가지하고 이것을 공양하여 바칩니다.

화만(花鬘)의 진언
옴바 라바라 보삽비아야 사바하25)
唵跛二合囉縛囉補澀▼(忄+(囟/比))惹野莎縛訶

이와 같은 진언으로 모든 꽃다발을 세 번 가지하고 이것을 공양하여 바칩니다.

음식(飮食)의 진언

옴아바라 아바라야 라사라사 가리 니 훔26)
唵入縛攞入縛攞野囉縒囉娑去三䞘哩二合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모든 음식을 세 번 가지하고 이것을 공양하여 바칩니다.

등(燈)의 진언

옴바다 마 니바야 아바라 훔27)
唵鉢頭二合儞播野入縛攞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등명(燈明)을 세 번 가지하고 이것을 공양하여 바치면 진언법을 수지하는 이의 모든 어둠의 장애가 없어집니다.

입단(入壇)의 진언

옴사 마바다 마 보바니 바 라사라 훔28)
唵娑麽鉢頭二合步縛泥二合囉縒囉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단문(壇門)을 세 번 가지하고 단에 들어가 공양합니다.

예배(禮拜)의 진언

옴바다 모 사니사 아모가 모니 훔29)
唵鉢頭二合瑟抳灑旖暮伽姥儞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세 번 찬탄하여 송하고 5륜(輪)30)을 땅에 대어 예배합니다.

행도(行道)의 진언

옴자가 라 만다례 삼 만다 바다 몌 훔31)
唵斫訖二合曼拏隷曼嚲鉢頭二合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세 번 찬탄하여 송하고 행도합니다.

산화(散華)의 진언

옴삼 만다 바 라기 라나 바다 몌 삼 바라 훔32)
唵三曼嚲二合囉祇虯異反喇拏鉢頭二合皤囉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꽃을 세 번 가지하여 제자에게 흩뿌립니다.

교수(敎授)의 진언

옴바다 마 사마요사니사 마하모가 삼 마야 훔33)
唵鉢頭二合縒麽曜瑟抳灑摩訶暮伽上三麽野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법을 받아 지닐 이를 세 번 가지하고 삼매야를 교수합니다.

정의(整衣)의 진언

옴삼 만다 사 다라나 바다 몌 훔패34)
唵三曼嚲馱囉拏鉢頭二合𤙖㤄

이와 같은 진언으로 세 번 찬탄하여 송하고 결가부좌하여 옷차림을 단정히 합니다.

수주(數珠)의 진언

옴아바리미다 아바라 바다 몌 훔35)
唵旖播哩弭嚲入縛攞鉢頭二合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수주(數珠:염주)를 세 번 가지하여 지니고 수주알을 굴립니다.

전념(轉念)의 진언

옴샤다 사하슬 라 아바리다 바다 몌 다 라다 라 훔36)
唵捨嚲縒㰤塞桑紇反二合入縛理嚲鉢頭二合囉陀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수주를 세 번 가지하고 송념합니다.

걸몽(乞夢)의 진언

옴삼 만다 나라샤나 바다 몌 훔37)
唵三曼嚲娜囉捨娜鉢頭二合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다섯 번 찬탄하여 송하고 꿈속에서 가피를 청합니다.

호신(護身)의 진언

옴삼 만다 락­사니 바다몌 훔38)
唵三曼嚲落乞灑抳鉢頭米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다섯 번 찬탄하여 송하고 스스로 몸을 호지하고 남을 호지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열계(列界)의 진언

옴삼 만다 몌로닐 리다 슬 디리 훔39)
唵三曼嚲米嚕𡫸寧吉反哩茶上二桑紇反窒哩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단의 주위를 세 번 돌면서 스물한 번 송하고 곧바로 금강원(金剛院)의 경계를 결하여 이룹니다.
연화(燃火)의 진언

옴삼 만다 아바라 마라아볘 마하바다 마아바례 훔40)
唵三曼嚲入縛攞摩攞糵月坒摩訶鉢頭二合麽入縛㘑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송념하면서 불을 지피고 불을 가지합니다.

화식(火食)의 진언

옴도로도로 보 라사라 도사리 만딜례 사바하41)
唵度嚕度嚕二合囉縒囉度縒哩曼窒㘑莎縛訶

이와 같은 진언으로 화식(火食)42)을 세 번 가지하여 피워서 공양합니다.

신통(神通)의 진언

옴삼 만다 바 로기다 오혜예 마유야볘 바다 마볘이 니
唵三曼嚲無何反路枳嚲俁呬曳二合三摩庾惹廢無計反四鉢頭二合麽廢倪魚扌只反
사바하43)
莎縛訶

이와 같은 진언으로 일곱 번 찬탄하여 송하고 모든 불보살과 진언명신(眞言明神)을 소청하면 만다라 가운데에 모든 신변을 나타냅니다.
기장(器仗)의 진언

옴수바슬 다라 다리니 바다 마보예 훔44)
唵首皤塞桑紇反怛囉馱理抳鉢頭二合麽步臡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오로지 단 가운데에 그린 모든 기장(器仗)을 운용하고 섭지하는데 일곱 번 찬탄하여 송합니다.

섭법(攝法)의 진언

옴삼 만다 가리사니 바 라사라 오혜예 훔45)
唵三曼嚲迦㗚灑抳二合囉縒囉俁呬曳𤙖

이와 같은 진언으로 오로지 단 안의 모든 법문을 운용하고 섭지케 하는데 만일 증득하여 알려면 스물한 번을 송해야 합니다.

관세음보살을 청소(請召)하는 진언

나모슬 딜 리보바니 새 바라야 로 계새바 라마혜 새 바
那墓塞桑乙反丁結反哩步縛泥二合縛囉野一句輕呼計濕嚩二合囉摩醯二合
라야 옴다 라다 라 삼 만다바 로기다 오혜예아아샤 바가
囉野二句唵陀囉陀三句曼嚲婆無何反路枳嚲四句俁呬曳旖糵撦姝也反五句薄伽
반 디라디라 마하 디라 마니가나가라아다 바아라볘녀 리야
引六句地囉地囉七句摩訶地囉八句麽抳迦娜迦囉惹嚲九句跋馹囉吠女哩野十句
마라가다바다 마 라예 늘 라니라 마하 모카디가 미
摩囉迦嚲鉢頭二合十一句邏倪魚禮反奴乙反二合囉儞攞十二句摩訶穆訖底迦十三句
보사다사리라 마하 바다 마보아 아모가 바사다라 바 라나
步使嚲捨哩囉十四句摩訶鉢頭二合麽步惹十五句旖暮伽播捨馱囉十六句同上囉娜

바라 나 야가 아바라아바라 삼 만다바로기다 아아샤아아샤
婆囉野迦十七句入縛攞入縛攞攞八句曼嚲縛路枳嚲十九句旖糵撦旖糵撦二十
바가 반 시가라 사마야마노슬 마라 미미다로
薄伽引二十一句施䞘囉二合彈舌呼之二十二句縒麽野摩努塞同上麽囉二十三句弭弭馱嚕
바 볘 사다 라 야마바 로나구볘라 나마슬가 리다
二十四句無計反灑陀二十五句野麽婆同上嚕拏矩廢囉二十六句那麽塞訖二合哩嚲二十
이새 바라 마혜 새 바라 로 계새 바라 이혜예혜
七句縊濕二合縛囉二十八句摩醯二合縛囉二十九句輕呼計濕二合縛囉三十句翳呬曳呬
바가 반 시가 라마아샤 살바빌댜 만다라 사마
十一句薄伽引三十二句施䞘二合囉摩糵撦三十三句薩縛苾𠆙亭夜反曼拏攞三十四句縒麽
야 마노슬 마라 나라사야사 바로 밤 미미다뎨아
三十五句摩努塞同上麽囉三十六句那囉捨野莎二合縛路輕呼脯甘反三十七句弭弭馱諦惹
다 라 사 만다라새미아바라 아바사리라 마하가 로니가
三十八句曼嚲喇濕弭入縛攞三十九句糵皤捨哩囉四十句摩訶迦嚕抳迦四十一
조먕 모카 바리보라나 젼 라만다라모카 나바젼나
譟𡅖名養反穆佉四十二句播哩布喇拏四十三句同上二合囉曼拏攞穆佉四十四句那縛戰捺
라아타 다 라 아미다바야 마구타 다 라 마하마 라하
同上囉惹吒四十五句旖弭跢皤耶四十六句摩矩吒四十七句摩訶沒二合囉㰤
마볘 사다라 딜 리로 자나 아모가 바 라나 도로도
麽廢無計反灑陀囉四十八句二合哩路輕呼者娜四十九句旖暮伽同上囉娜五十句覩嚕覩
로 마하 가로니가 바다 마바사바 로기다 슈다 사다바
五十一句摩訶迦嚕抳迦五十二句鉢頭二合麽播捨婆同上路枳嚲五十三句戍陀薩埵婆
라나 야가 노모소도뎌 사 바하
囉那野迦五十四句那謨窣覩羝五十五句二合縛訶五十六句46)
이 청소진언(請召眞言)으로 향왕을 가지하여 피우고 관세음보살마하살에게 계청(啓請)하는 이는 비록 4중ㆍ5역ㆍ10악의 죄가 있을지라도 관세음보살마하살이 몸을 나타내어 4중ㆍ5역ㆍ10악 등의 죄업을 없애고 모든 원하는 것을 만족케 해 주시거늘, 어찌 하물며 깨끗이 믿는 마음이겠습니까? 그러므로 선남자와 선여인이 밤낮으로 법에 의거하여 수지하고 독송하면 어찌 몸을 나타내어 모든 법을 교수(敎授)하여 증득하게 하지 않겠습니까? 만약 한 번 향왕을 가지하고, 한 번 피워서 대자재천의 형상에 쐬되, 십천 번을 하면 대자재천이 몸을 나타내어 모든 원을 만족하게 합니다.
만약 향왕을 가지하여 피워서 나라연천의 형상에 쐬되 십천 번을 하면 나라연천이 몸을 나타내어 원하는 대로 옹호해 주며, 만약 향왕을 가지하여 피워서 마하가라신(摩訶迦羅神)의 형상에 쐬되 십천 번을 하면 마하가라신이 그 권속들을 거느리고 일시에 몸을 나타내어 공경히 옹호하고 원하는 대로 책임지고 심부름꾼이 됩니다. 만약 향왕을 가지하여 피워서 비나야가의 형상에 쐬되 백팔 번을 하면 모든 비나야가들이 구박(拘縛:얽어 묶임)을 당하여 홀리어 뇌란시키지 못하며, 만약 향왕을 가지하여 피워서 천마(天魔)의 형상에 쐬되 백팔 번을 하면 모든 천마 귀신이 홀리어 뇌란시키지 못합니다. 만약 향왕을 가지하여 매일 세 번씩 일천(日天)을 대면하고 향을 계속 피우되 21일을 채우면 일천의 대중들이 앞에 나탄나 옹호하고 복을 주어 가피합니다. 만약 향왕을 가지하여 그 달 초사흗날 월천(月天)을 대면하고 향을 계속 피우되 보름날 혹은 열엿샛날 한밤중에 이르면 월천이 눈앞에 나타나 도와 옹호하여 가피합니다. 만약 향왕을 가지하여 피워서 비사문왕의 형상에 쐬되 만 번을 하면 비사문왕이 몸을 나타내어 옹호하고 재보를 받들어 베풀어 주며 큰 부와 풍요를 얻게 합니다. 만약 향왕을 가지하여 피워서 공덕천(功德天)의 형상에 쐬되 만 번을 하면 공덕천의 형상이 흔들려 움직이며 묻는 바 보리(菩提)의 일을 모두 대답해 줍니다.
만약 안실향을 가지하여 피워서 금방 죽은 시신(屍身)에 붙은 미다라(米嚲羅)에 쐬되 천팔 번을 하면 스스로 일어나 앉아 구하는 법에 대한 질문을 모두 다 대답합니다. 만약 안실향을 가지하여 피워서 병든 이에게 쐬되 일곱 번을 가지하면 이 사람은 병이 저절로 낫게 됩니다. 만약 안실향을 가지하여 피워서 급파라(岌播羅:해골)에 쐬되 천팔 번을 하면 급파라가 움직여 다니고 스스로 말하여 묻는 바에 모두 대답하며 책임지고 심부름꾼이 되겠다고 합니다. 만약 안실향을 가지하여 피워서 금강저에 쐬되 천팔 번을 하면 금강저에서 광명을 놓으며, 만약 안실향을 가지하여 피워서 윤(輪)47)에 쐬되 천팔 번을 하면 윤이 스스로 구릅니다. 만약 안실향을 가지하여 피워서 오색조(五色條)48)를 쐬되 천팔 번을 하면 그 형상은 뱀이 또아리를 틀고 굴러가는 것과 같습니다. 만약 안실향을 가지하여 피워서 새 옹기ㆍ병ㆍ발우에 쐬되 천팔 번을 하면 스스로 빙빙 돌아가며, 만약 안실향을 가지하여 피워서 청정한 검(劍)에 쐬되 천팔 번을 하면 화광(火光)을 방출합니다. 만약 안실향을 가지하여 피워서 소라고둥에 쐬되 일곱 번을 하고, 멀리까지 바라다 보이는 높은 곳에 나아가 부는 7성(聲)49)을 중생들이 들으면 죄 업장이 없어집니다.
만약 안실향을 가지하여 피워서 학질(瘧疾)에 걸린 사람에게 쐬되 스물한 번을 하면 곧바로 낫습니다. 만약 하늘에서 비가 내리지 않아 가물 적에 용이 사는 연못가에서 안실향을 가지하고 피워서 연기가 끊어지는 일 없이 천팔 번을 하면 큰비가 내리며, 만약 비가 너무 많이 오면 높은 산봉우리에서 안실향을 가지하여 피워서 연기가 끊어지는 일 없이 천팔 번을 하면 비가 곧바로 그쳐 모든 재난이 제거됩니다. 만약 나쁜 바람ㆍ우박 등의 재앙이 자주 일어날 때 일어나는 곳을 향하여 안실향을 가지하여 피우되 천팔 번을 하면 넉 달 동안 나쁜 바람과 우박이 제거됩니다. 만약 안실향을 가지하여 피워서 몸에 쐬고 옷에 쐬되 일곱 번 하여 입는 이는 가는 곳마다 모든 장애와 난관이 없어지며, 만약 안실향을 가지하여 창고 안에서 피우되 천팔 번을 하면 재보가 헛되게 소모되는 일이 없어집니다. 만약 안실향을 가지하여 피워서 모든 꽃열매와 음식에 쐬되 스물한 번을 하면 모든 사람들의 온갖 재앙의 장애가 없어지며, 만약 안실향을 가지하여 피워서 꽃다발에 쐬어 사람의 머리에 씌우고 가지하면 이 사람이 곧바로 스스로 단속하니 찾아보는 이들이 다 기뻐합니다.
만약 스무하루 동안 향왕을 가지하여 피워서 금강장보살(金剛藏菩薩)의 형상에 공양하고 진언을 송하는 소리가 끊어지는 일 없이 10만 번을 채우면 금강장보살이 몸을 나타내어 원하는 것을 구하여 줍니다. 만약 안실향을 가지하여 피워서 약차녀(藥又女)의 형상에 쐬되 천팔 번을 하면 약차녀가 몸을 나타내어 공경히 옹호하고 원하는 것을 주며 책임지고 물품을 공급하는 심부름꾼이 됩니다. 만약 안실향을 가지하여 피워서 경쇠에 쐬고 혹은 큰 종과 큰 북에 쐬되 스물한 번을 하고 곧바로 치면 듣는 이의 모든 죄 업장이 없어집니다. 만약 집 안에서 안실향을 가지고 한 번 진언을 송할 때 한 번 피우되 백팔 번을 하면 모든 나쁜 귀신들이 모두 달아나니, 만약 이 청소진언을 증험하고자 하는 이는 10만 번을 송하면 즉시 모든 법을 다 성취합니다.

발견진언(發遣眞言)

옴아모가 바사 바다 모사니사 다라다라 아바다라도 바가 반 아샤
唵旖暮伽播捨鉢頭二合暮瑟抳灑嚲囉嚲囉旖縛跢囉覩薄伽引五糵撦
사바바바남 도로도로 마하바다 마보예 사바하50)
沙縛皤縛南覩嚕覩嚕摩訶鉢頭二合麽步臡莎縛訶

이와 같은 진언으로 흰 겨자 물을 일곱 번 가지하여 단에 흩뿌리면 시방의 모든 불보살과 천신들이 각기 본궁으로 돌아갑니다.

39. 다라보살호지품(多羅菩薩護持品)

이 때에 다라보살이 자리에서 일어나 합장하고 공경히 부처님의 발에 이마를 대어 예배하고 오른쪽으로 세 번 돌고 한쪽으로 물러나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존귀한 분이신 관세음보살마하살이 능히 이 불공왕근본연화정다라니진언단인삼매야(不空王根本蓮華頂陀羅尼眞言壇印三昧耶)를 잘 송하여 세간에서 진언을 지니는 이에게 큰 이익과 즐거움을 주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저에게 지금 불공왕근본연화정다라니진언삼매야가 있는데, 만약 진언을 닦는 이가 21일 동안 청정하고 여법하며 정밀하게 지니어 송념하거나 혹은 언제나 이 진언을 송하여 지니는 이는 제가 맹세코 따라다니며 수호하고 갖가지 삼매와 신변을 시현하여 모든 바라는 결과를 들어주겠습니다. 그러므로 제가 부처님 앞에서 송하여 보이고자 하오니 원하옵건대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이 때에 석가모니여래께서 다라보살에게 말씀하셨다.
“거룩하구나, 거룩하구나. 그대는 마땅히 송할지어다. 내가 이미 가피하였느니라.”
그 때에 다라보살이 곧바로 불공왕근본연화정마니심다라니진언(不空王根本蓮華頂摩尼心陀羅尼眞言)을 송하였다.

나막슬 딜 례예다 비 가남 다타아다남 사기야라아 아디
那莫塞桑紇反都結反二合㘑拽特二合肥以反迦南嚲詑誐跢南舍枳野邏惹旖地
­타 나 나마슬 가리다남 나모라다나다라야야 나막아리야 바로
瑟詫魑賈反那莫塞同上訖哩跢南那謨囉怛娜怛囉耶野那莫旖利耶縛路輕呼
기뎨새바라야 모디사다야 마하사다야 마하가로니가야 나막슬 다라
枳諦濕縛囉野菩地薩埵野摩訶薩埵野摩訶迦嚕抳迦野十一那莫塞同上嚲邏
예 마하녜미 옴다라니다라니 다례바다 마 미보사다다례
移雞反十二摩訶禰謎十三唵嚲囉抳嚲囉抳十四嚲㘑鉢頭二合十五弭步使跢嚲㘑十六
마니가나가 미짇다라마례 아타 마구타 만니다바다 몌 도로도
麽抳迦娜迦十七弭質怛囉麽黎十八惹吒麽矩吒上十九曼抳嚲鉢頭二合二十度嚕度
로 바다 마바사보예 아모가 바사하슬 뎌 다라야바가 바디
二十一鉢頭二合麽播捨步臡二十二旖暮伽播捨㰤塞同上二十三嚲囉野皤伽縛底
마하싣디바 라니 도로도로 마하다라니 바라니사 다 야
二十四摩訶悉地婆無何反囉泥二十五覩嚕覩嚕二十六摩訶嚲囉抳二十七婆囉泥娑
싣뎨 아모가 바 라니 사 바하51)
悉悌二十八旖暮伽同上囉泥二十九二合縛訶三十

마니대심다라니(摩尼大心陀羅尼)의 진언

옴아모가 바다 미니다례 사 바하52)
唵旖暮伽上一鉢頭二合弭儞嚲㘑二合縛訶

마니소심다라니(摩尼小心陀羅尼)의 진언

옴마니 다례 훔53)
唵麽抳嚲㘑𤙖

“세존이시여, 이 마니심다라니진언(摩尼心陀羅尼眞言)은 모든 진언을 닦는 이가 구하는 바의 원을 들어줍니다. 단의 도량을 잘 꾸며서 다라보살상을 안치하고 안실향ㆍ소합향ㆍ새필리가향(塞畢㗚迦香)을 여법하게 섞고서 이 진언으로 밤낮 없이 여법하게 화합한 향을 가지하여 피워 받들어 공양하며 10만 번을 송하면, 제가 곧바로 몸을 나타내어 원하는 것을 주고 모든 야차ㆍ나찰ㆍ귀신ㆍ투쟁 등의 재난을 제거해 줍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진언을 닦는 이가 매일 잠자리에 들고자 할 때에 다라보살 형상 앞에서 화합한 향을 피우고 스물한 번을 송하며 곧바로 잠자리에 들면 제가 속히 꿈속에서 이 사람의 앞에 나타나서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모든 사법(事法)을 연설하여 모든 앎이 원만케 하고 복덕을 성취하게 합니다. 그리고 모든 재앙과 괴이한 질병의 고뇌를 없애 주며, 마땅히 목숨을 마칠 때에는 제가 몸을 나타내어 더욱더 생각을 바르게 하도록 하고, 장차 불국토에 왕생하되 연꽃 위에 화생하여 식상(識相)이 원만하며 숙주지를 얻고 모든 여래께서 수기하시며, 금강의 몸을 얻고 모든 여래종족단회(如來種族壇會)에 머무르며, 더 나아가서는 무상정등보리를 이룰 때까지 다시는 뒤로 물러서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이 때에 석가모니여래께서 다라보살에게 말씀하셨다.
“훌륭하구나, 훌륭하구나. 그대는 능히 불공왕근본연화정마니진언(不空王根本蓮華頂摩尼眞言)을 설하여 보여 주어 모든 진언을 닦는 이를 호지하였으니 가장 수승함을 성취하였다. 그러므로 그대는 마땅히 최상원지(最上願地:진언 수행자)를 가피하고 옹호할지어다.”

40. 대중호지품(大衆護持品)

이 때에 집금강비밀주ㆍ사천왕ㆍ대범천ㆍ나라연천ㆍ대자재천ㆍ제석천ㆍ마하가라신(摩訶迦羅神)ㆍ보현신(寶賢神)ㆍ만현신(滿賢神)ㆍ반지가신(半支迦神)ㆍ나타구발라신(那吒俱鉢羅神)ㆍ박라신(縛羅神)ㆍ대력신(大力神)ㆍ하리저신(訶哩底神)ㆍ상기니신(商企尼神)ㆍ비마야신(毘摩夜神)ㆍ변재천(辯才天)ㆍ아노범마천(阿努梵摩天)ㆍ공덕천(功德天)ㆍ일계나찰녀신(一髻羅刹女神)ㆍ화치신(華齒神)과 무량한 천룡팔부가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일시에 합장하여 같은 음성으로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이 경이 있는 국토에 만약 필추ㆍ필추니ㆍ족성남(族姓男)ㆍ족성녀(族姓女)로서 독송하고 수지하거나 써서 베끼면, 저희들 모든 천신의 대중들도 역시 이 모임과 같이 지켜보고 옹호하며 힘을 북돋우고 가피하며 세간의 모든 재앙과 괴이한 일들을 차단하고 무상정등보리를 성취할 때까지 항상 이 경전을 수지하는 자를 버리지 않겠습니다.”
그 때에 부처님께서 집금강비밀주 등에게 말씀하셨다.
“훌륭하구나, 훌륭하구나. 그대들 대중들이여, 마땅히 이와 같이 이 경을 수호하여 땅에 숨기지 말고 세간에 머물게 하라. 그것은 매우 밝은 횃불로 모든 유정을 비추어 해탈을 증득하게 하기 때문이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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