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대장경 불공견삭신변진언경(不空羂索神變眞言經) 21권
불공견삭신변진언경 제21권
대당 천축삼장 보리류지 한역
김영덕 번역
45. 여의아가타약품(如意阿伽陀藥品)
“세존이시여, 다시 불공왕신통해탈심다라니진언만다라삼매야에 여의마니아가타약성취삼매야(如意摩尼阿伽陀藥成就三昧耶)가 있으니, 닦는 모든 법을 그냥 지나치지 않습니다. 능히 고독(蠱毒)ㆍ독약(毒藥)ㆍ독충(毒蟲)ㆍ갖가지 질병의 고통ㆍ왕난(王難)ㆍ적난(賊難)ㆍ호랑이ㆍ이리 등의 재난을 다스리고, 물ㆍ불ㆍ칼ㆍ몽둥이 등이 해치지 못하고, 백성들이 공경을 다하며, 원적(怨敵)과 논쟁(論爭)하면 다 승리하고, 수명이 길어 도중에 요절하는 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대범천ㆍ제석천ㆍ나라연천ㆍ대자재천ㆍ사천왕천ㆍ모든 천룡팔부 등의 권속들이 항상 옹호하며, 모든 부처님께서 관찰하시고 가피하시어 도와주시며, 모든 죄 업장ㆍ괴이한 재앙ㆍ악몽ㆍ갖가지 돌림병 등을 다 제거하여 없애 줍니다. 또한 아가타약이 있는 곳은 사방 1유선나(踰膳那)를 크게 결계하여 옹호하며, 모든 마군(魔軍)과 비나야 귀신과 갖가지 귀신들이 다 흩어져 달아나며, 관세음보살이 가피하여 불공실지(不空悉地)에 나아가게 합니다. 그리고 이 약을 차고 다니는 이는 모든 귀신과 마군의 무리와 사람들이 해치지 못합니다. 이 약을 성취하려면 마땅히 항상 청정하고 여법하게 신통해탈심다라니진언의 단인삼매야를 수지하여야 합니다. 그러면 이 남섬부주의 수명이 다할 때까지 재보(財寶)가 풍요롭고 사람들이 서로 공경하고 환희하여 믿으며 뭇 사람들이 칭탄하여 기리는 바가 됩니다. 다시 게송으로 읊겠습니다.
백전단향과 다아라(多誐囉)와
색필리가(塞畢★迦)와 청목향(靑木香)과
예라파로(翳攞婆嚕)와 정향피(丁香皮)와
수상선피(樹上癬皮)와 감송향(甘松香)과
약마가약(若麽迦藥)과 예라약(翳羅藥)과
백향부자(白香附子)와 묘향근(茆香根)과
청우발라화(靑優鉢羅華)와 후추와
필리양우(畢唎陽愚)와 연화수(蓮華鬚)와
형오발달라(形悞鉢怛囉)와 필발(蓽茇)과
파리폐라박(播哩閉攞嚩)과 건강(乾薑)과
야합화(夜合華) 등을 똑같은 양으로
온전하고 깨끗한 것으로 가려서 손질하여 섞어서
분노왕진언으로 가지하고
용뇌향과 사향(麝香)의 양을 모두 헤아립니다.
스물한 가지 향을 똑같이 넷으로 나누어
분노왕진언으로 가지하며
빗물을 가지하여 섞어
심진언을 송하여 환약(丸藥)을 비벼서
멧대추만하게 만들어 은합(銀合)에 담습니다.
이 약을 합할 때에는 한가하며 깨끗한 곳에서
백월 8일에 땅을 깨끗이 정리하고
4주(肘) 크기의 단에는 네 개의 문을 열고
보배로써 경계를 표시하고 그 가운데에
백팔 잎의 보배 연꽃을 그리네.
연화대 위에 두 손목을 서로 붙이고
열 손가락은 사이를 벌려 연꽃처럼 하며
손가락 둘레는 광명의 불꽃이 타오르고
하나하나의 꽃잎마다 금강저가 있다네.
광명의 불꽃이 주위를 감싸며
네 면에 피어나는 연꽃을 그리고
연화대 위에 모든 기장인(器仗印)을 안치하니
인마다 광명의 불꽃이 타오르네.
네 문의 연화대에는 여의주와
견삭인이 서로서로 에워싸고
네 모퉁이 연화대의 여의병(如意甁) 입구에서
아름다운 꽃가지가 나오며
금강저 끝은 병 중간에 나와 있네.
불공왕관세음을 안치하고
모든 번기ㆍ꽃ㆍ알가병과
향수ㆍ향기로운 꽃ㆍ3백식과
바르는 향ㆍ가루향ㆍ소등ㆍ유등 등을
여법하게 설치하여 공양하고
백전단향과 침수향을
오래도록 피워 모두에게 바치네.
대연화대의 수인(手印) 위에
합해진 약을 안치하고 곧바로 가지하네.
이 법을 행하는 이는 목욕을 깨끗이 하고
향을 발라 몸을 빛나게 장엄하며
깨끗한 옷을 입고 3백식을 먹으며
모든 유정에 대하여 비심(悲心)을 내고
동쪽 문에서 향을 피우고 관상하며 예배하고
결계(結界)하여 소청하고 아울러 찬탄하네.
참회하고 발원하여 단정히 가부좌하고
항상 인을 굴려서 부지런히 가호하며
신통해탈심다라니진언의
심진언을 염송합니다.
약(藥)을 열네 번 가지하고
분노왕진언으로 일곱 번 가지하여
밤낮으로 여섯 때에 여법하게 끊어지는 일 없이
법대로 위의를 다하면
관세음보살이 약 위에서
일시에 광명을 놓아 밝게 사무치며
즉시에 무승보(無勝寶)를 성취하나니
그 약은 단(壇) 안에서 곧바로 그늘에 말린다네.
세존이시여, 이와 같이 이러한 모양을 얻은 이 약을 지니는 이는 10악(惡)과 5역(逆)과 모든 재앙의 장애를 벗어나서 대선근(大善根)의 복 무더기가 자라나고, 모든 여래께서 가피하시고 도와주시며 옹호해 주십니다. 그리고 모든 보살마하살이 관찰하여 보며 찬탄하고, 모든 종족의 진언명선이 함께 이마를 땅에 대어 예배하고, 모든 천룡이 다 함께 호지(護持)합니다. 이 약이 능히 이와 같은 복덕을 섭지(攝持)한 것은 모두 불공왕관세음보살의 신통 위력 때문으로 신통 변화가 아닙니다. 또한 모든 여래의 다라니진언단인삼매야(陀羅尼眞言壇印三昧耶)를 증득하여 마땅히 62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여래ㆍ응ㆍ정등각께서 관정하십니다. 이 약의 이름을 대무승보아가타수(大無勝寶阿伽陀首1))라고 합니다. 그리고 존재하는 바의 모든 법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 것이 관세음보살처럼 도와 옹호하기 때문에 그 약을 지닌 사람이 항상 깨끗이 목욕하고 깨끗한 옷을 입고 마음에 원하는 법을 모두 다 원만히 성취합니다. 만약 항상 새벽녘에 신통해탈심다라니진언을 송하여 이 약을 가지하여 복용하는 이는 몸ㆍ뜻ㆍ말ㆍ지혜의 청정을 얻어 일체불공여래비밀종족다라니진언(一切不空如來秘密種族陀羅尼眞言)의 단인대삼매야(壇印大三昧耶)와 관세음보살의 대환화삼매야(大幻化三昧耶)를 증지(證持)하여 목숨이 요절하는 일이 없습니다. 마땅히 불공대진언선(不空大眞言仙)을 증득하여 머리카락은 변하여 소라고둥처럼 오른쪽으로 틀어 말리고, 몸은 피부에서 광택이 나며 깨끗하고, 젊은 나이로 수명이 10겁(劫)을 연장합니다. 만약 약을 몸에 바르면 귀신이 쳐다보는 즉시 몸이 찢어지는 고통을 받아 두려워 흩어져 백 유선나까지 도망갑니다. 다시 무간중죄(無間重罪)ㆍ모든 악몽(惡夢)ㆍ갖가지 재앙ㆍ횡액 등이 제거되어 없어지며, 국왕ㆍ대신ㆍ백관(百官)ㆍ보좌관ㆍ대바라문ㆍ모든 백성이 보고 환희심을 내어 공경히 공양합니다. 만약 독약ㆍ독충ㆍ고독(蠱毒)ㆍ모든 바람ㆍ옴ㆍ습진ㆍ버짐ㆍ나쁜 종기ㆍ얼굴에 생기는 종기ㆍ문둥병ㆍ미친 병ㆍ학질 등의 병에 걸린 이가 약을 바르거나 복용하면 모두 다 낫습니다. 다시 모든 귀신ㆍ물ㆍ불ㆍ호랑이ㆍ이리 등의 갖가지 재앙과 횡액이 서로 홀려 해치지 못합니다. 만약 항상 청정하고 여법하게 호지(護持)하여 약을 바르거나 복용하면 짓는 모든 법을 다 원만히 성취합니다.
다시 불공왕신통해탈심다라니진언에 연화관만다라삼매야아가타약삼매야(蓮花觀曼拏羅三昧耶阿伽陀藥三昧耶)가 있습니다. 이는 모든 여래와 비로자나여래와 세간자재광여래(世間自在光如來)의 마하마니실지(摩訶摩尼悉地)의 약으로서 99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여래께서 함께 찬탄하시어 말씀을 하시고, 관세음보살이 항상 정수리에 이고, 또 아미타여래의 마하보당실지삼매야(摩訶寶幢悉地三昧耶)입니다. 또 일체여래비밀회통심다라니진언단인삼매야(一切如來秘密會通心陀羅尼眞言壇印三昧耶)이니, 약을 몸에 매달거나 머리에 이는 이는 마땅히 3세의 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여래께서 수기(授記)하시는 복 덩어리를 받아 10악과 5역과 4중 등의 죄 업장과 갖가지 재앙과 질병이 제거되어 없어집니다. 그리고 마땅히 10지(地) 중의 부동지(不動地)를 증득하여 머물며, 마땅히 부처님의 사리(舍利)를 찬 것과 같으며, 마땅히 관세음보살이 손으로 그 머리를 어루만져 모든 걱정ㆍ슬픔ㆍ8난(難)의 큰 두려움이 없어지는 것과 같습니다. 또한 마땅히 극락정토에 태어나되 연꽃 위에 화생하며, 이어서 애락세계(愛樂世界)에 태어나 항상 부동여래(不動如來)를 친견하니, 복덕은 수미산과 같고, 지혜는 바다와 같아 모든 나쁜 장애와 비나야가 귀신이 두려워서 가까이하지 못하며, 세간의 백성들이 공경하고 애락합니다. 모든 천과 사천왕의 대중들이 옹호하며, 잠잘 적에 항상 꿈속에서 보타락가산의 7보 궁전을 보며, 관세음보살이 이 불공왕심다라니진언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를 모든 회중(會衆)에서 연설하는 것을 봅니다. 이 때문에 지혜로운 이가 항상 마땅히 여법하게 이 약을 머리에 이거나 몸에 매달면 독약ㆍ독충이 해를 끼치지 못하고, 군진(軍陣)에서의 싸움과 모든 언론인(言論人)을 다 부드럽게 조복합니다. 그러므로 게송으로 읊겠습니다.
홍련화(紅蓮華)와 침수향과
우발라화(優鉢羅華)와 야합화(夜合華)와
백전단향(白栴檀香)과 우슬근(牛膝根)과
나미로약(娜弭嚕藥)과 모향근(茅香根)과
질 좋은 먀가라(★名夜反★囉)와 나카약(那佉藥)과
질 좋은 가나가파라약(迦娜迦叵羅藥)과
질 좋은 전단나파라약(旃檀娜叵羅藥)과
연밥ㆍ수상선피(樹上癬皮)와
만이슬타소가리(曼爾瑟詑素迦哩)와
마가디약(沫迦胝藥)과 야야약(惹耶藥)과
미야야약(弭惹耶藥)과 미나약(米娜藥)과
질 좋은 바리볘라바약(播哩閉攞縛藥)과
건타라사향(乾馱囉娑香)과 미라(弭囉)와
야막가향(惹莫迦香)과 소비향(小卑香)과
다아라향(多誐囉香)과 노사약(姥娑藥)과
아말다가(阿靺嚲迦)와 청목향(靑木香)과
질 좋은 영릉향(零陵香)과 정향피(丁香皮)와
가함파라(迦鹹知監反皤囉)와 흰 겨자와
필리양우(畢哩陽愚)와 필리가(畢★迦)와
예라(翳囉)와 사향(麝香)과 울금향과
죽황(竹黃)과 웅황과 감송향(甘松香)과
소만나화(蘇曼那花)와 천문동(天門冬)과
살바흘사(薩跛訖使)와 흰 후추와
첨복가화(瞻蔔迦華)와 회향자(茴香子)와
질 좋은 용뇌향과 용화수(龍花鬚) 등
이와 같은 약을 똑같은 양으로 하여
깨끗한 것을 골라 손질하여 단(壇) 안에서 섞되
진언으로 가지하여 섞어서 손질하고
백전단의 농축한 향수를
석밀(石蜜)에 녹여 섞어 약의 분량과 똑같이 하고
단련하여 만든 금가루 열두 푼을
진언을 가지하여 섞는다.
다시 금강저를 가지하여 천 번 젓고
환약을 멧대추만하게 만들어
은합에 담아 비단으로 덮고
여법하게 관음 앞에 부설하여 안치하며
신통해탈심다라니진언의
심진언(心眞言)으로
그 약을 백팔 번 가지하며
분노왕심밀진언으로
그 약을 스물한 번 가지한 다음에
다시 흰 겨자를 가지하고
약 위에 물 뿌리며 가지하네.
백월 초하루에 한가한 곳에서
5주(肘)의 단지(壇地)를 깨끗하게 정리하고
경계하는 길을 단정히 하여 두 원(院)을 만들되
내원(內院)에는 모두 바닷물을 그리고
중심에 피어나는 7보 연꽃을 안치하네.
연화대에 두 손목을 서로 붙여 돌출시켜
여의주를 받들되 광명의 불꽃이 휘감은 모습을 그리며
네 면에 피어나는 연꽃을 안치하고
연화대에 관음보살은 머리에 관상투를 쓰고
미소 띤 얼굴에 세 개의 눈과 광명의 불꽃이 휘감네.
네 모퉁이에 피어나는 연꽃을 그리고
하나하나의 연화대 위에 법에 의거하여
갈마금강저인상(羯磨金剛杵印相)을 안치하고
아울러 칠보견삭인(七寶罥索印)을 안치하니
낱낱의 인(印) 위마다 광명의 불꽃이 휘감네.
외원(外院)의 네 면 둘레에
피어나는 연꽃을 그리되 꽃수술을 갖추네.
그 위에 여의보주인(如意寶珠印)을 두되
둘레에 구슬 광명과 불꽃 광명이 솟아나오며
동쪽 문의 연화대에 연꽃 다발을 안치하고
남쪽 문의 연화대 위에 견삭인(罥索印)을 안치하네.
서쪽 문의 연화대 위에 금강저를 안치하고
북쪽 문의 연화대 위에 삼차극을 안치하며
네 모퉁이의 연화대 위에 두 손을 돌출하여
대보주(大寶珠)를 받들되 불꽃이 휘감네.
금강저를 보계(寶界)의 길에 세우고
불공관세음을 안치하여
번기와 꽃으로 장엄하고 경계선을 엄숙히 보호하며,
약그릇을 연화대의 형상 앞에 두고
신통해탈심다라니진언과
심진언ㆍ분노왕심밀진언을 송하여 지녀서
약의 광명과 약의 위신력을
가지하여 보호하네.
거듭 흰 겨자를 가지하며
아울러 물을 가지하여 약 위에 뿌려 보호하며
온갖 과자와 3백식과
향기로운 꽃과 향수와 소등과 유등을
여법하게 부설하여 때맞추어 바치네.
백전단향과 침수향을 사르어
모든 현성(賢聖)께 공양드리고
진언을 닦는 이는 출입할 때마다 목욕해야 하네.
깨끗한 옷을 입고 3백식을 먹으며
매 시간마다 단의 동쪽을 향하여 여법하게 앉아
신통해탈심다라니진언과
심진언과
분노왕심밀진언을 송하여 지녀
약을 가지하면 그 가운데에서 큰 빛이 나오나니
진언을 닦는 이는 광명이 나타남을 볼 때에
마땅히 오른손으로 약그릇을 들고
높은 소리로 신속히 심진언을
천팔 번 송하면 문득
불공청정신통변(不空淸淨神通變)
광대장엄삼매왕(廣大莊嚴三昧王)을 증득하네.
구지ㆍ백천의 진언선(眞言仙)이
일시에 공경하고 에워싸 시종하며
모든 국토 가운데에 노닐되
갖가지 신통으로 용의 궁전에 머무르네.
일체여래불종족인상삼매야(一切如來佛種族印相三昧耶)를
증득하여 이해하고
언제나 모든 여래를 섬기며
합장하고 경례하며 문안하고
불공견삭심왕다라니삼매야를
송할 것을 허락 받으니
곧바로 세간의 수명이 배로 늘어나
72백천 겁을 머무르네.
다닐 때에는 언제나
불공왕신통해탈보련(不空王神通解脫寶蓮)의 인도를 얻으며
생각마다 모든 다라니와
갖가지 실지삼매야를 증득한다네.
세존이시여, 이 약의 신통은 여래께서 세간에 출현하시어 성취한 세간의 법과 똑같습니다. 그 약은 단에 안치하고 보호하여 그늘에 말립니다. 만약 몸에 지니면 부처님의 사리(舍利)를 지닌 것과 같습니다. 또한 관세음보살이 직접 지켜 호지(護持)하여 모든 무거운 장애를 없앤 것과 같으며, 마땅히 목숨을 버린 뒤에 극락정토에 가서 태어나되 물러나지 않는 지위에 머물러 연꽃 위에 화생합니다.
이 삼매로 진언을 수지하는 이는 마땅히 항상 바른 견해로 정진하되 안으로 몸ㆍ머리ㆍ눈ㆍ손ㆍ발ㆍ골육(骨肉)ㆍ힘줄ㆍ골수를 버려 화상과 아사리(阿闍梨)에게 보시하고 이 법을 찾아 오로지 부지런히 수행하거늘, 어찌 하물며 바깥 재물인 갖가지 진기한 보배ㆍ곡식ㆍ비단ㆍ옷ㆍ와구(臥具)ㆍ탕약이겠습니까? 그것은 이 불공왕신통해탈심다라니진언단인삼매야를 버리지 않고 항상 스승을 의지하여 구하는 것을 닦아 배우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이 경은 능히 말세의 모든 유정들과 함께 큰 불사를 일으키되 정업(正業)을 행하여 보이고 해탈삼매야도를 정진하여 이 몸을 버린 뒤에는 다시는 3계의 포악한 바다에 빠지지 않고 곧장 무상정등보리에 이르기 때문입니다.”
46. 무구광신통해탈단삼매야상품(無垢光神通解脫壇三昧耶像品) ①
“세존이시여, 다시 불공왕신통해탈심다라니진언만다라인삼매야가 있으니, 닦아 다스리는 이로 하여금 현재의 몸이나 내세의 몸을 크게 안락하게 합니다. 그리고 10악과 5역ㆍ4중의 죄 업장이 자연스럽게 없어지고, 모든 3악취(惡趣)의 문을 잠그며, 시방의 모든 천의 문과 불국토의 문을 열어 나타내어 모든 부처님을 친견하면 모든 여래께서 관찰하시어 억념(憶念)하시고 관세음보살도 즐거이 관찰하실 것입니다. 만약 보고 듣고 따라 기뻐하는 이는 마땅히 극락정토에 왕생하며 아비발치(阿鞞跋致:不退轉)를 얻고 아미타부처님을 친견합니다.
그 단은 6주(肘)로 하되 땅을 깨끗이 정리하고 성곽의 경계와 원(院)을 그리고, 성곽에 네 문을 개설하며, 내원(內院)의 중심과 네 면과 네 모퉁이에는 피어나는 연꽃을 그립니다. 그 중심의 연화대 위는 견삭ㆍ수인(手印)ㆍ보배팔찌로 장엄하고, 하나하나의 연꽃 잎 위는 삼고금강저인(三股金剛杵印)과 여의주인(如意珠印), 사면의 연화대 위는 칠보관인(七寶冠印), 네 모퉁이의 연화대 위는 금강저륜인(金剛杵輪印)으로 장엄합니다.
다음 원의 네 면에는 피어나는 연꽃을 그리되 연화대 위는 검인(劍印)ㆍ삭인(槊印)ㆍ금강전인(金剛箭印)ㆍ삼차극인(三叉戟印)ㆍ보당인(寶幢印)ㆍ금강저인(金剛杵印)ㆍ갈마금강저인(羯摩金剛杵印)ㆍ삼각금강저인(三角金剛杵印)ㆍ윤인(輪印)ㆍ나인(螺印)ㆍ방인(棓印)ㆍ추인(鎚印)ㆍ견삭인(罥索印)ㆍ월부인(鉞斧印)ㆍ이수봉화인(二手捧華印)ㆍ보병인(寶甁印)ㆍ연화만인(蓮花鬘印)ㆍ우발라화만인(優鉢羅花鬘印)ㆍ잡화만인(雜華鬘印)ㆍ보련화인(寶蓮華印)ㆍ우발라화인(優鉢羅華印) 등으로 장엄하고 인(印)의 둘레마다 광명의 불꽃이 휘감고 있습니다.
다음 원은 문과 모퉁이를 제외한 네 면에 피어나는 연꽃을 그립니다. 그리고 연화대 위는 보경인(寶鏡印)ㆍ용삭인(龍索印)ㆍ낙박삭인(絡髆索印)ㆍ일천인(日天印)ㆍ월천인(月天印)ㆍ일당인(日幢印)ㆍ산개인(傘蓋印)ㆍ보장인(寶杖印)ㆍ염마왕방인(焰摩王棓印)ㆍ수주인(數珠印)ㆍ기극인(期剋印)ㆍ비일품파인(毘日稟皤印)ㆍ안위수인(安慰手印)ㆍ무외수인(無畏手印)ㆍ여원수인(與願手印)ㆍ합장인(合掌印)ㆍ지범갑인(持梵甲印)ㆍ석장인(錫杖印)ㆍ보발인(寶鉢印)ㆍ보관인(寶冠印)ㆍ마니주삭인(摩尼珠索印)ㆍ여의주삭수인(如意珠索樹印)ㆍ칠보기인(七寶器印)ㆍ광취인(光聚印)ㆍ금강월부인(金剛鉞斧印)ㆍ오고금강저인(五股金剛杵印)ㆍ불공왕구인(不空王鉤印)ㆍ전법륜인(轉法輪印) 등으로 장엄합니다. 그 손목과 손가락은 보배 구슬ㆍ가락지ㆍ팔찌 등으로 장엄합니다. 네 모퉁이에 수미산이 있되 산 위에는 갖가지 보배 꽃과 과일 나무가 있고, 산 아래로 대해수(大海水)가 있으며, 네 문의 해수(海水) 중에 마갈대어두인(摩竭大魚頭印)이 있되, 모든 인 위의 둘레마다 광명의 불꽃이 타오르고 갖가지 장엄스러운 뭇 상(相)을 구족하며, 그 원의 땅은 청색의 보배 땅입니다. 내ㆍ외원의 경계선은 금강저로 표시하고, 이 만다라삼매야(曼拏羅三昧耶)를 벽면이나 판자ㆍ모직ㆍ비단ㆍ포목 등의 위에 채색으로 그립니다. 모든 유정들 중에 보거나 듣거나 단에 들어가는 이로 하여금 숙세(宿世)의 업장과 무거운 죄를 없애고 마땅히 생사무명(生死無明)의 고해(苦海)를 뛰어넘고 연꽃 위에 화생하여 모든 여래를 친견하고 다시는 태(胎)ㆍ난(卵)ㆍ습(濕)ㆍ화(化)로 태어나는 등의 모든 몸을 받지 않고 모든 만다라에 상응하는 법을 얻게 합니다. 만약 항상 이 만다라삼매야를 닦는 이는 마땅히 속히 불퇴전지를 증득하고 모든 불여래의 지혜를 얻습니다. 또 마땅히 3세 모든 부처님의 처소에서 온갖 선근을 심은 것과 같아서 금생(今生)과 후생(後生)에 큰 복 무더기를 얻습니다. 그리고 번기ㆍ꽃ㆍ향로ㆍ알가향수ㆍ음식ㆍ과일ㆍ우유ㆍ낙ㆍ소ㆍ꿀ㆍ모든 다양한 꽃ㆍ꽃다발ㆍ소등ㆍ유등을 여법하게 바쳐 공양합니다. 침수향ㆍ백전단향ㆍ소합향ㆍ안식향ㆍ훈륙향ㆍ사라기향(娑邏枳香)ㆍ필리가향ㆍ라사향(邏娑香)ㆍ백교향ㆍ용뇌향 등을 바르거나 흩뿌리거나 환약처럼 만들어 피워서 공양하고, 단문(壇門)에 들어가 서서 삼매로 가지하여 흩뿌린 꽃이 떨어진 곳에서 귀의하여 섬기고 공양합니다. 이 법을 지을 때에는 목욕을 깨끗이 하고 옷을 입으며 3백식을 먹나니, 법을 청하는 자도 이와 같이 합니다. 그 밖의 관정만다라법(灌頂曼拏羅法)도 이와 같이 수행하고 찬탄합니다.
삼매야를 받고 이 단에 들어오는 이는 모든 비로자나여래의 만다라삼매야에 들어가는 데에 평등합니다. 모든 여래께서 감로수의 법으로 관정(灌頂)하여 수기해 주시니, 모든 여래께서 신통과 위덕으로 가피하시고 관찰하시어 비로자나여래종족진언단인삼매야(毘盧遮那如來種族眞言壇印三昧耶)를 증득하여 상응하게 됩니다. 또한 99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모든 여래께서 계신 곳에서 무량한 공덕의 선근이 상응하는 법을 심은 것에 맞먹습니다. 만약 목숨을 마치게 되면 연꽃 위에 태어나며 뭇 상호가 원만하여 몸에 광명이 빛나고, 수명은 무량백천수 겁이며, 일체불공무구광명신통시현공덕장엄삼마지(一切不空無垢光明神通示現功德莊嚴三摩地)를 증득하고, 이 삼마지 때문에 능히 갖가지 신변환화력삼매야(神變幻化力三昧耶)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체여래 종족과 일체천신 종족이 눈앞에 나타나 가피하고, 모든 천과 용신팔부(龍神八部)가 도와 호지(護持)하며, 모든 불보살의 단신(壇神)이 도와 호지하여 모든 장애를 제거하고 뭇 백성들이 항상 즐겁게 공양하고 공경하며 찬탄합니다.
세존이시여, 다시 불공왕신통해탈심다라니진언의 호마만다라삼매야(護摩曼拏羅三昧耶)가 있는데, 모든 진실단인삼매야(眞實壇印三昧耶)를 회통하며 시방의 모든 여래께서 관찰하여 보시고 찬탄하여 도와주시고 신통으로 옹호하시며, 관세음보살의 모든 권속들이 눈앞에 나타나서 옹호하고 모든 원(願)을 이루어줍니다. 그 단의 크기는 4주(肘)이며, 땅을 깨끗이 정리하여 성곽의 경계와 원(院)을 그리고 성곽에 네 문을 개설합니다. 내원(內院)의 중심 바닥에 원형으로 1주 정도 크기의 호마로를 안치할 구덩이를 파내고 구덩이 밑바닥에 진흙을 반죽하여 여덟 잎의 피어나는 연꽃을 만들고, 그 연화대 위에 훔자(𤙖字)를 그립니다. 네 면과 네 모퉁이에 여덟 잎의 피어나는 연꽃을 그리되, 동북쪽 모퉁이의 연화대에 연화만인(蓮華鬘印), 동남쪽 모퉁이의 연화대에 금강저인(金剛杵印), 서남쪽 모퉁이의 연화대에 삼차극인(三叉戟印), 서북쪽 모퉁이의 연화대에 윤인(輪印)을 그립니다. 네 면의 연화대에 여의병인(如意甁印)을 그리되, 병의 입구는 연꽃 줄기와 잎, 포도 떨기와 잎, 삼고금강저의 머리 부분이 솟아 있습니다.
외원(外院)의 동남쪽 모퉁이의 화천신(火天神)은 몸에 불꽃이 휘감고 손에 횃불을 들고 있고, 남문의 염마왕은 봉인(棒印)을 들고 있습니다. 서남쪽 모퉁이에는 양쪽에 칼날이 있는 복돌인(伏突印), 서쪽 문에는 견삭인(罥索印), 서북쪽 모퉁이에는 백색번인(白色幡印)을 그리고, 북쪽 문의 비사문은 방인(棓印)2)을 들고 있습니다. 동북쪽 모퉁이에 삼차극인(三叉戟印), 동문에 금강저인(金剛杵印)을 그리고, 네 문의 양쪽 곁에 검인(劍印)ㆍ나인(螺印)ㆍ윤인(輪印)ㆍ삭인(槊印) 등을 그리되, 이들의 인 위의 둘레에 불꽃이 타오르게 합니다. 네 모퉁이에 향수병을 안치하고 병의 입구에 여러 가지 꽃가지를 꽂고, 화살ㆍ번기ㆍ향로ㆍ모든 이름난 향ㆍ우유ㆍ낙ㆍ소ㆍ꿀ㆍ갖가지 과자ㆍ3백 음식ㆍ흰 겨자ㆍ모든 다양한 색의 꽃ㆍ가루향ㆍ바르는 향 등을 여법하게 설치하여 바칩니다.
바로 그 때 진언을 닦는 이는 깨끗이 목욕하고 3백식을 먹고 두충나무ㆍ목밀나무ㆍ닥나무 등을 짧게 잘라서 불을 지핍니다. 만일 다 갖출 수 없으면 한 개의 나무만 취해서 작법하여도 됩니다. 훈륙향ㆍ백전단향ㆍ흰 겨자ㆍ멥쌀ㆍ좋은 소(酥)로 호마(護摩)하되, 때마다 새로 서쪽 문에 흰 띠풀을 깔고 법에 의거하여 앉아서 사홍서원(四弘誓願)을 냅니다. 그리고 불공왕관세음의 형상을 의지하여 일체법을 임지(任持)한 지인(智印)과 금강신어심인(金剛身語心印)으로 진언의 자륜(字輪)에 들어가3) 윤(輪)에 관세음의 형상을 섭지합니다.
관자재지평등륜광삼매야(觀自在智平等輪光三昧耶)로써 신통해탈심다라니진언의 장구(章句)를 염송하며 가지하여 피우되, 한낮과 한밤중에 마땅히 종족에 통용하는 진언을 송하여 가지하여 피우면 곧바로 모든 호마만다라삼매야(護摩曼拏羅三昧耶)를 회통하고 모든 보살의 호마삼매야(護摩三昧耶)를 구족하게 됩니다. 모든 야사선(野名也反娑仙)과 바사타선(婆私詫仙)과 독각선(獨覺仙)과 얼가선(蘖伽仙)과 밀리하색파저선(蜜履★塞桑邑反跛底仙)과 대범천과 나라연천과 마혜수라천의 형상 앞에서 호마하여 성취한 만다라삼매야 중에서 최고이며 제일입니다. 그리고 이 호마삼매야는 모든 금강보살의 호마만다라삼매야와 같으며, 모든 여래께서 항상 가피하십니다.
만약 7일 동안 밤낮으로 세 때에 피워 공양하면 다섯 가지 신통을 지닌 신선(神仙)과 모든 천들이 구름같이 모여 와서 바라는 것을 들어주고 옹호하며, 모든 불보살마하살이 환희하여 찬탄하고 꿈꿀 때나 깨어 있을 때나 눈앞에 나타나십니다. 그리고 과거와 현재의 오래된 온갖 업장과 무거운 죄ㆍ재난ㆍ질병ㆍ원적(怨敵) 등이 다 없어지고, 모든 야차ㆍ나찰ㆍ비나야가 등을 항복 받고 사람을 홀리어 재앙을 입히는 모든 나쁜 귀신들을 흩어져 달아나게 하거나 혹은 항복하여 환희하고 합장하며 공경하게 합니다. 그리고 국토와 백성들이 모두 안락하고 오곡이 잘 익어 풍년이 들고 모든 재앙과 질병이 없으며, 모든 화천(火天)이 꿈꿀 때나 깨어 있을 때나 출현하여 모든 바라는 것을 채워 주고 우러러보며 따라서 보호해 주며, 모든 천신과 일천(日天)ㆍ월천(月天)ㆍ성천(星天)ㆍ염마왕ㆍ수천(水天)ㆍ사천왕천(四天王天) 등이 각기 권속들과 함께 밤낮으로 옹호합니다.
이와 같이 신통해탈심다라니를 성취하려면 진언을 닦는 이는 깨끗이 목욕하고 옷을 말끔히 입고 백월 보름날 밤낮으로 먹지 않고 말하지 않고 작법하되, 마땅히 연꽃ㆍ우유ㆍ소ㆍ멥쌀을 취하여 매일 세 때에 가지하여 호마하며 7일을 채우면 성취합니다. 그리고 비록 5역죄ㆍ무간죄ㆍ4중죄를 저지르고서 간절하게 참회하지 않더라도 성취할 수 있으니, 이 진언을 닦는 이는 이와 같이 마땅히 마음에 의심을 내어서는 안 됩니다.
만약 일체여래종족단인삼매야(一切如來種族壇印三昧耶)를 성취하고자 하면 목밀나무와 야합(夜合)나무를 잘라서 불을 지피고 연꽃ㆍ벼와 곡식의 꽃ㆍ흰 겨자ㆍ우유ㆍ소 등을 매일 세 때에 가지하고 호마하여 7일을 채우면 성취합니다. 만약 다른 나라의 도적이 침입하여 국토를 혼란시키면 깨끗이 목욕하고 옷을 깔끔히 입고 자단목(紫橿木)을 조각내어 불을 지피고, 흰 겨자ㆍ안실향ㆍ우유ㆍ소ㆍ밀ㆍ낙을 가지하여 호마하며 7일을 채우면 저 모든 군사들의 나쁜 마음이 물러나 흩어집니다. 또 살파피(薩跛皮)로 공양하고, 시든 꽃ㆍ흰 겨자ㆍ소금ㆍ검은 겨자 기름을 가지하여 호마하면 저 군사들에게 바람이 불고 우박이 쏟아져 해를 입히므로 물러나 흩어집니다.
만약 비를 청하고자 하면 하루 낮 하룻밤 동안 먹지 않고 말하지 않으며 깨끗이 목욕하고 옷을 깨끗이 입으며 온갖 향기로운 꽃으로 여법하게 공양하고, 흰 겨자와 회향자(茴香子)를 하루 낮 하룻밤 동안 가지하여 호마하되 끊어지지 않게 하면 큰비가 내립니다. 만약 비가 내리지 않을 경우에는 7일 동안 이와 같이 작법하되 끊임없이 하면, 때에 알맞게 큰비가 내려 남섬부주를 골고루 적셔줍니다. 만약 장마비가 내릴 때에 장마비가 그치기를 원해서 높은 곳에서 구름을 향하여 재를 가지하여 흩뿌리되 백팔 번을 하면 장마비가 그칩니다. 만약 화천(火天)이 몸을 나타내기를 바란다면 깨끗이 목욕하고 옷을 깨끗이 입으며 하루 낮 룻밤 동안 먹지 않고 말하지 않으며 소만나(蘇曼那)나무를 같은 크기로 잘라 불을 지피고 멥쌀ㆍ석밀ㆍ사탕(砂糖)ㆍ후추ㆍ필발(蓽茇)을 매일 세 때에 가지하고 호마하여 7일을 채우면 화신(火神)이 병 속에서 스스로 솟구쳐 나타나되 입에서 불꽃을 토합니다. 그리고는 진언을 닦는 이에게 말하기를, ‘지금 무엇을 구하든지 나에게 감로(甘露)의 불꽃광명이 있어 건네주니 이 감로 광명을 어둠 속에서 머금고 높은 소리로 훔자(𤙖字)를 송하면 입 안에서 큰 불꽃을 내는데, 진언을 닦는 이가 받으면 뒤에 마땅히 원대로 되리라’고 합니다.
만약 관세음보살이 몸을 나타내기를 바란다면 백전단나무를 10만 조각으로 잘라 우유와 소(酥)로 매일 여섯 때에 여법하게 호마하되 가지하여 태우기를 다하면 관세음보살이 몸을 나타내어 원을 원만하게 해 주십니다. 만약 모든 질병을 제거하여 없애고자 한다면 벼와 곡식ㆍ보리ㆍ참밀ㆍ흰 겨자ㆍ대두(大豆)ㆍ호마(胡麻) 등 온갖 곡물을 가지하고 호마하되 7일을 채우면 질병이 치료됩니다. 만약 귀인(貴人)이 공경하기를 바란다면 흰 멥쌀ㆍ우유ㆍ소를 가지하고 호마하면 마땅히 원대로 됩니다. 만약 모든 백성들이 기뻐하기를 바란다면 흰 겨자ㆍ벼와 곡식의 꽃ㆍ우유ㆍ소를 가지하여 호마하면 보는 이들이 기뻐하며, 만약 모든 야차와 나찰을 조복하고자 하는 이가 흰 겨자ㆍ안실향ㆍ우유ㆍ소를 가지하여 호마하면 모두 귀의하여 복종합니다.
세존이시여, 다시 불공왕신통해탈심다라니진언에 만다라화상성취삼매야(曼拏羅畫像成就三昧耶)가 있는데, 갖가지 모양을 성취하여 나타내고 모든 법의 무량한 복을 쌓아 모으는 선근(善根)에 올라 들어가게 하며, 모든 여래와 관세음보살의 갖가지 변상(變像)을 보게 하는 실지삼매야(悉地三昧耶)입니다. 마땅히 흰 모직이나 혹은 비단을 사방 8주(肘) 정도의 크기로 만들어 중앙에 불공왕관세음보살을 그리되 세 개의 얼굴에 열 개의 팔이 있으며, 몸은 진금색으로 하고 가운데 정면에 얼굴을 그리되 미간(眉間)에 한 개의 눈이 있고 세 개의 얼굴은 기쁨을 머금고 머리에 월관(月冠)을 썼는데 관 위에는 화불이 계십니다. 그리고 오른쪽의 한 손은 그물을 들고, 한 손은 연꽃을 들었으며, 한 손은 삼차극을 들고, 한 손은 군지(君持)4)를 들고 있게 해야 합니다. 왼쪽의 한 손은 여의주(如意珠)를 들고, 한 손은 보배 지팡이를 들며, 한 손은 시무외인(施無畏印)을 하고, 한 손은 염주를 돌리며, 두 손은 가슴에 붙여 합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슴 가죽옷을 입고 목에는 흰 영락을 걸고, 보배 구슬ㆍ귀고리ㆍ가락지ㆍ팔찌 등 갖가지 보배와 천상의 옷으로 장엄하여 찬란하고, 뭇 보배로 된 연꽃 사자의 자리에 결가부좌하였습니다.
그 왼쪽의 습폐다(濕廢多)보살은 머리를 약간 수그린 채 두 손을 합장하고 반가부좌하였으며, 그 오른쪽의 다라보살은 머리를 약간 수그린 채 두 손은 합장하고 반가부좌하였습니다. 다라보살의 뒤쪽에 대분노왕은 세 개의 얼굴에 네 개의 팔이 있고, 정중앙의 큰 얼굴에는 미간에 한 개의 눈이 있고, 세 개의 얼굴이 모두 노기를 띠고 머리에 월관을 쓰고, 그 관에는 화불이 계십니다. 한 손은 그물을 들고, 한 손은 검을 잡으며, 한 손은 삼차극을 잡고, 한 손은 큰 도끼ㆍ작은 도끼를 들고 반가부좌하였습니다.
습폐다보살의 뒤쪽에 대진언명왕(大眞言明王)은 세 개의 얼굴에 두 개의 팔이 있고, 세 개의 얼굴은 기쁜 미소를 머금고 머리에 월관을 쓰고, 그 관에는 화불이 계십니다. 한 손은 연꽃을 들고, 한 손은 여의주를 들며, 반가부좌한 채로 각기 모든 천상의 비단옷ㆍ보배 구슬ㆍ영락ㆍ귀고리ㆍ팔찌 등의 갖가지로 장엄하고 몸은 광명 불꽃을 두르고 연화좌에 앉았습니다. 대진언명왕(大眞言明王)의 자리 뒤쪽에 도저사자(度底使者)가 있고, 이어서 변재천(辯才天)ㆍ상기니신(商棄尼神)ㆍ아노파마신(阿恕跛摩神)이 있고, 분노왕의 자리 뒤쪽에 일계나찰신(一髻羅刹神)ㆍ시바도저신(施嚩度底神)ㆍ묘가천신(苗稼天神)ㆍ지천신(地天神)이 있는데, 이들 천신의 형상은 천녀와 같고 반가부좌한 채 제각기 본래의 옷으로 장엄하고 다 기장(器仗)을 들었습니다.
불공왕관세음의 머리 위에 비로자나여래ㆍ세간자재왕여래ㆍ석가모니여래께서 결가부좌하시고, 부처님의 오른쪽에 정거천ㆍ대범천ㆍ나라연천ㆍ대자재천ㆍ비사문천 등이 모든 천의 꽃을 들고 있습니다. 부처님의 왼쪽에 제석천ㆍ대자재천ㆍ아이수라천왕(兒伊首羅天王)ㆍ마혜수라천왕ㆍ염마왕 등이 모든 천의 꽃을 들고 있습니다. 왼쪽과 오른쪽에는 일천자(日天子)와 월천자(月天子)가 있고, 네 면에 이십팔수성천(二十八宿星天)5)이 있고, 네 면의 둘레에 대월륜(大月輪)을 안치하고, 낱낱의 윤(輪) 위에 금강저인(金剛杵印)ㆍ금강검인(金剛劍印)ㆍ여의주인(如意珠印)ㆍ삼차극인(三叉戟印)ㆍ견삭인(罥索印)ㆍ월부인(鉞斧印)ㆍ나인(螺印)ㆍ윤인(輪印) 등이 있고, 이들의 인(印) 위마다 광명의 불꽃이 휘감았습니다. 네 면의 둘레에 피어나는 연꽃이 있고, 연화대 위에 갖가지 수인(手印)이 있으며, 낱낱의 인(印) 위에 불꽃 광명이 휘감았습니다. 내부의 1원(院)은 경계선을 보배 꽃다발로 표시하고, 다음의 2원(院)은 경계선을 금강저로 표시하되 불꽃이 둘러싸고, 바깥의 3원(院)은 경계선을 7보로 표시합니다. 마땅히 네 문을 개설하고 안의 1원은 원형(圓形)이고, 바깥의 2원은 방형(方形)으로 그립니다.
만약 여법하게 이 만다라상인삼매야(曼拏羅像印三昧耶)를 그리는 이가 있으면 비롯함이 없는 때로부터의 죄의 허물과 모든 업장이 제거되어 없어지고, 다라니진언을 속히 얻어 일체종족만다라인삼매야(一切種族曼拏羅印三昧耶)를 회통하여 성취합니다. 그리고 시방의 과거와 현재의 모든 불보살마하살과 모든 비로자나여래께서 이 만다라삼매야를 가피하시어 도와 옹호하시니, 이 삼매야는 불공견삭진실비밀만다라인삼매야(不空罥索眞實秘密曼拏羅印三昧耶)입니다.
그러므로 만약 보고 듣고 따라 기뻐하는 이가 있으면 마땅히 비롯함이 없는 때로부터의 모든 속박과 번뇌의 얽힘에서 해탈하여 99긍가의 모래알처럼 많은 구지ㆍ나유타ㆍ백천의 모든 불여래(佛如來)를 친견함을 증득하며, 또한 모든 비로자나여래 종족의 회통일체만다라인삼매야를 친견할 수 있습니다. 또 시방 3세의 모든 여래 종족의 모든 만다라인삼매야를 친견합니다. 또 모든 관세음 종족의 온갖 만다라인삼매야를 친견할 수 있으며, 또 온갖 금강 종족의 모든 만다라인삼매야를 친견하며, 또 모든 마니 종족의 온갖 만다라인삼매야를 친견할 수 있으니, 마땅히 알아야 합니다. 이 사람은 이 생애에서 항상 시방의 극락정토에 왕생하며, 연꽃 위에 화생하되 다시는 세 갈래 악도(惡道)의 몸을 받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 단(壇)과 인법(印法)이 모든 법 가운데에서 가장 제일입니다. 그리고 만약 이 삼매야를 따라서 기뻐하는 이는 최대이고 무량한 복 무더기인 자량선근(資糧善根)을 얻습니다.
세존이시여, 다시 불공왕신통해탈심다라니진언의 백전단향상성취삼매야(白栴檀香像成就三昧耶)가 있습니다. 크기를 16지(指) 정도로 해서 진언으로 가지하여 불공왕관세음보살을 조각하여 채색하되 세 개의 얼굴에 네 개의 팔을 지니고 결가부좌한 모습으로 하는데 정중앙의 큰 얼굴은 미간에 한 개의 눈이 있고, 세 개의 얼굴과 눈은 자비하며 밝은 미소를 머금고 있습니다. 머리 위에는 각각 온갖 보배로 된 월관을 쓰되 그 관에는 화불이 계십니다. 왼쪽의 한 손엔 그물을 들고, 한 손에는 피어나는 연꽃을 들었으며, 오른쪽 한 손에는 삼고금강저를 들고, 한 손으로는 시무외인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뭇 보배와 천의 옷ㆍ구슬ㆍ영락ㆍ귀고리ㆍ팔찌 등 갖가지를 비 내리듯 내리어 장엄하고 보련화사자좌(寶蓮華師子座)에 앉되 몸은 광명의 불꽃이 휘감았습니다.
왼쪽에 전단향다라보살(栴檀香多羅菩薩)이 연화좌에 앉았고, 오른쪽에 전단향습폐다보살(栴檀香濕廢多菩薩)이 연화좌에 앉되, 천의 모든 옷ㆍ보배ㆍ영락ㆍ귀고리ㆍ팔찌 등을 새겨 장엄하였습니다. 마땅히 여법하게 연꽃 수염을 섞은 진흙과 백전단향을 섞은 진흙으로 그 단을 바르고, 백전단향을 섞은 진흙과 울금향을 섞은 진흙과 침수향을 섞은 진흙으로 중앙에 서른두 개 잎의 피어나는 연꽃을 그립니다. 네 면과 4유(維)에 피어나는 연꽃을 그리되, 백전단향을 섞은 진흙으로 대(臺)를 삼고 잎을 삼고, 울금향을 섞은 진흙으로 수염을 삼고 수술을 삼으며, 침수향을 섞은 진흙으로 연밥을 삼고, 그 해당되는 형상을 연화대에 안치하며, 그 앞에 알가를 안치하고, 모든 향기로운 꽃을 흩뿌리며, 침수향과 백전단향을 피웁니다.
진언을 지니는 이는 항상 깨끗이 목욕하고 깨끗한 새 옷을 입으며 큰 자비심으로 갖가지 보리의 수승한 행을 더욱더 행합니다. 매번 백월 초하루부터 3백식을 먹되 보름에 이르고, 이 기간 중에 하루 동안은 먹지 않고 말하지 않으며, 부지런히 굳게 호지(護持)하고 결계(結界)하며, 인을 결하여 자신을 보호하고 남을 보호합니다. 또한 여법하게 형상을 관찰하며 동쪽을 향하여 결가부좌하고 불공왕관세음의 형상을 의지하여 일체법을 임지(任持)한 지인(智印)과 금강신어심인(金剛身語心印)으로 진언의 자륜(字輪)에 들어가 그 자륜에 관세음의 형상을 섭지합니다.
관자재지평등륜광삼매야(觀自在智平等輪光三昧耶)로써 신통해탈심다라니진언을 송하여 지니되 고르게 하여 끊어지는 일이 없이 간절히 원하면 형상이 움직여 큰 광명을 놓아 단(壇) 위와 진언하는 이의 위를 덮어 비추고 관세음보살이 곧바로 앞에 나타나서 손을 펴 정수리를 어루만지며 높은 소리로 찬탄하여 말합니다.
‘훌륭하구나, 훌륭하구나. 선남자여, 그대는 능히 이 광대한 공양을 닦되 지금 행하는 것은 일체 여래 종족에 회통(會通)하는 일체심심비밀만다라인삼매야(一切甚深秘密曼拏羅印三昧耶)이니라. 불공왕신통해탈심다라니진언의 법을 현현(顯現)하여 성취하였기 때문에 그대가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채워주리라. 그대는 현재의 몸으로 불국토에 태어나 머물러 다시는 태생(胎生)ㆍ난생(卵生)ㆍ습생(濕生) 등의 3악취문(惡趣門)에 태어나지 않고, 태어나는 곳은 아미타부처님의 청정한 보토(報土)6)의 연꽃 위에 화생할 것이다. 그리하여 항상 모든 부처님을 친견하고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증득하며, 수명은 무량백천 겁의 수(數)이고 곧바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성취할 때까지 다시는 뒤로 물러서지 않을 것이며, 나도 항상 도와 옹호하리라.’
바로 그 때에 다시 대분노왕진언으로 화관을 가지하여 스스로 머리에 쓰고, 곧바로 신속하게 대분노왕진언을 천팔 번 송하면 관세음보살이 비밀히 돕는 신통이 몸 안에 들어와 머물러 신통을 증득하고, 시방의 모든 불국토에 가서 노닙니다. 그리고 대무구불공왕신통해탈심다라니진언만다라인삼매야(大無垢不空王神通解脫心陀羅尼眞言曼拏羅印三昧耶)의 최상의 성취를 얻고, 선세(先世)에 지었던 부처님의 몸에 피를 내고, 승단의 화합을 깨는 등의 갖가지 무거운 죄를 제가 제거하여 없애 청정한 몸을 얻게 합니다. 그리고 세간의 원하는 법을 만족히 성취하여 모든 장애를 여의고 몸을 버려 마땅히 해탈광명청정관삼마지(解脫光明淸淨觀三摩地)ㆍ청정무구광명만다라삼마지(淸淨無垢光明曼拏羅三摩地)를 증득하게 합니다. 만약 어떤 유정이 이 사람을 보더라도 모든 번뇌의 장애와 질병의 고뇌가 제거됩니다.
만약 전다라인(旃荼羅人)일지라도 이 법을 행하되 천 일 동안에 모든 번뇌를 깨끗이 다스리고 생각을 다스려 나태하지 않으면 성취하니, 제가 몸을 나타내어 이 사람 앞에 머물러 위없는 모든 원을 눈앞에서 증득케 하거늘, 어찌 하물며 청정하게 신근(信根)을 갖춘 이가 성취하지 못하겠습니까? 이 깨끗이 믿는 사람이 다만 항상 생각을 고요히 하고 송하되 단절하는 일이 없으면 제가 자주 몸을 나타내어 최상을 성취하게 합니다. 만약 진언을 수행하는 자가 이 법을 수지하매 마땅히 조금도 의혹하는 마음을 내지 말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비록 저 전다라라 해도 무거운 죄 지은 유정은 하루나 이틀 기도하거나 사흘, 나흘, 닷새 동안 기도하되, 이 법을 갖추고 정진하여 닦아 익혀도 성취할 수 없는데, 그것은 그들의 죄 업장으로 말미암아 제가 곧 몸을 나타내어도 법을 성취하게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냐 하면 죄업에 덮였기 때문이며, 신력(信力)과 염력(念力)이 견고하거나 깨끗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 대중들은 이 때문에 일생 동안 이 법을 정진하여 닦아야만 비로소 죄가 소멸되고 오는 세상에서 반드시 무상정등보리종자(無上正等菩提種子)를 다 성취할 수 있습니다.
세존이시여, 혹은 어떤 필추ㆍ필추니ㆍ선남자ㆍ선여인 등이 비록 이 법을 수지하더라도 거의 계율을 지키지 않고, 마음에 항상 아까워하며, 욕심내고 아첨하며, 이간질 붙이고 승단을 깨뜨리며, 교법을 부정하고, 말이 더럽고 악하며, 사리에 맞지 않고 바르지 않으며, 은혜와 의리를 모르고 3보(寶)를 비방하며, 인연을 관찰하지 않고 온갖 재색(財色)을 탐하고 스승의 가르침을 공경하지 않고 모든 진언명인(眞言明印)과 문자로 된 경전 등의 모든 법을 훔쳐 쓰며, 마음이 항상 나쁜 마음[惡心]ㆍ질투심[妒心]ㆍ독한 마음[毒心]ㆍ나태심[怠心]ㆍ아만심(我慢心)ㆍ남을 깔보는 마음에 머뭇거리고 항상 거드름 피우며, 재물과 여색을 탐내어 훔치고 진실로 3보의 형상을 존경하지 않으며, 진실로 법을 가르쳐 주는 화상(和尙)과 아사리(阿闍梨)를 공경하지 않고 다시 이 부(部)의 경전과 그 밖의 경전을 공경하지 않으면, 세존이시여, 이러한 무리의 유정들은 사악한 마음으로 어깃장을 부리니, 제가 진실로 몸을 나타내어 크게 구호할 수 없습니다.
왜냐 하면 세존이시여, 이러한 무리들의 성품은 매우 교활하여 남을 해치고, 나쁜 지혜가 왕성하며, 무명(無明)이 견고하고 치밀하기 때문에 저도 항상 깔보고 천대하며 비방하는 일을 당합니다. 이를테면 제 몸의 사지(四肢)에서 피를 흘리게 하고, 현재 시방 3세 일체여래 종족에 회통하는 일체심심비밀다라니진언과 대만다라인삼매야를 모두 비방하고 헐뜯는 일이 너무 지나치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극악한 전다라 종족은 밤낮으로 이렇게 극악한 생각을 쉬지 않고 단지 시방 3세의 모든 여래와 모든 보살마하살의 매우 깊은 비밀다라니진언과 대만다라인삼매야를 괴멸시키고자 하니 어떻게 성취할 수 있겠습니까?
세존이시여, 이와 같은 필추ㆍ필추니ㆍ선남자ㆍ선여인 등은 진실로 큰 도적인 전다라 종족으로 언행과 위의가 비록 좋은 것 같으나 속마음에 품은 업(業)이 모두 다 부패하여 항상 밤낮으로 갖가지 10불선업(不善業)을 행할 것을 생각하고, 행하되 터럭 끝만큼이라도 바르게 닦을 마음이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이러한 무리들은 큰 도적인 전다라 종족으로 이렇게 헐뜯고 비방하는 일이 극악하여 진실로 시방 국토의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모든 여래 종족에 회통하는 일체심심비밀다라니진언(一切甚深秘密陀羅尼眞言)ㆍ대만다라인삼매야(大曼陀羅印三昧耶)를 괴멸시키니, 마땅히 이러한 무리들은 시방 3세의 모든 여래와 보살마하살에게 버림받는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러한 무리들은 큰 도적인 전다라 종족으로 이미 능히 일체여래 종족에 회통하는 일체심심비밀다라니진언만다라인삼매야를 괴멸하였으며, 마땅히 이 무리들이 다시 능히 일체여래비밀심다라니진언대만다라인삼매야를 괴멸합니다. 다시 능히 일체 보살마하살의 비밀심다라니진언대만다라인삼매야를 괴멸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이러한 까닭에 이들 필추ㆍ필추니ㆍ선남자ㆍ선여인 등을 분명히 말하여 모두 큰 도적인 전다라 종족이라고 이름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무리들의 유정들은 항상 모든 비나야가 귀신과 모든 마군과 귀신들의 섭수(攝受)하는 바가 되어 온갖 진언과 일체 묘법을 모두 퇴실(退失)하고, 모든 선근이 아울러 다 타서 없어집니다. 다시 일체다라니진언명신과 만다라신(曼拏羅神)에게 모두 버림을 받고, 일체다라니진언명출세세간삼매야도(一切陀羅尼眞言明出世世間三昧耶道)를 퇴실하니, 이러한 무리들은 결정코 아비지옥에 머물며 끊임없이 극심한 고통을 받습니다.
세존이시여, 그러나 이러한 업인(業因)은 저의 허물이 아니고 유정들 자신이 시방 3세의 모든 여래와 모든 대보살의 일체종족단인삼매야(一切種族壇印三昧耶)를 버리고, 스스로 시방 3세의 모든 금강종족단인삼매야를 버리며, 스스로 모든 비로자나여래의 종족비밀대단인삼매야(種族秘密大壇印三昧耶)를 버렸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무리들은 항상 모든 마군과 비나야가ㆍ야차ㆍ나찰과 모든 귀신의 갖가지 업장(業障)에 섭수(攝受)되는 것임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세존이시여, 이와 같은 유정들이 업인(業因)을 반연한 것으로 저의 허물이 아니고 제가 버린 것이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이러한 무리의 전다라 등은 업을 쌓되 오직 탐ㆍ진ㆍ치 3독(毒)과 무명(無明)의 장작불로 모든 비밀다라니진언대만다라인삼매야의 갖가지 선근을 불사르고, 다시 모든 여래종족단인삼매야의 모든 선근을 불사릅니다. 다시 모든 금강종족단인삼매야의 모든 선근을 불사르고, 다시 모든 비로자나여래의 종족비밀대단인삼매야의 모든 선근을 불사른 것입니다.
세존이시여, 이러한 무리의 전다라 등은 현재와 미래에 성취한 적이 없고 몸을 버리면 마땅히 시방의 한량없는 티끌의 수처럼 많은 대겁(大劫) 동안 대지옥 중에서 항상 갖가지 끊임없는 극심한 고통을 받으니, 이러한 무리의 전다라인은 금세에나 후세에 모두 안락이 없습니다.
세존이시여, 그래서 지혜로운 이로서 불공견삭심왕다라니진언ㆍ광대해탈연화만다라인삼매야를 성취하는 법을 진실로 구하고자 하는 이는 마땅히 유정을 대하되 모두 공경하며 겸손하고 견고하게 대비(大悲)로 뽑아 주고 건네주는 마음을 내되 진실한 마음에 머무르며 의지하고 지녀야 합니다. 화상ㆍ아사리를 의지하되 우러러 모시고 공경하기를 마치 여래께 하는 것처럼 하고, 우리들이 부모를 섬기는 것보다 더 극진히 하며, 하나하나 다라니진언만다라인삼매야의 문자(文字)와 장구(章句)를 받아 배워서 잊어버리거나 틀리지 말아야 합니다. 몸에 있는 뼈ㆍ살ㆍ힘줄ㆍ골수를 나누어 모두 다 공양하여 베풀고 법을 물어 구해야 하거늘, 어찌 하물며 갖가지 돈ㆍ재물ㆍ의복ㆍ와구(臥具)ㆍ방사(房舍)ㆍ복종(僕從)ㆍ음식 따위이겠습니까? 그리고 포기하지 않고 법을 위하여 공양할지니, 만약 이와 같이 법을 닦아 익히는 이는 항상 저에게 공양하되, 이 사람이 7일, 14일, 21일 내지 49일 동안 하거나 혹은 백 일, 천 일, 3천 일, 4천 일 동안 하며, 혹은 항상 저를 섬겨 억념하는 이는 제가 몸을 나타내되 세세하게 따라서 보이고 도와 옹호합니다.
세존이시여, 비유하건대 큰 바다에 매일 때맞추어 조수(潮水)가 밀려올 때에 일시에 조수의 물결이 바다 가장자리까지 꽉 차는 것처럼 저도 이와 같이 생각에 따라서 이르되 숨거나 나타나서 이 사람을 간호합니다. 다시 기름 방울을 물 속에 떨어뜨리면 따라서 흩어지는 것을 감싸듯이 저도 생각에 따라서 감싸줍니다. 만약 유정으로 지혜가 바르고 청정하여 사람들 속에 있든지, 지옥에 있든지 간에 항상 저를 억념하면, 제가 그물과 수승한 갈고리를 들고 당겨 온갖 극심한 고통에서 벗어나 천궁(天宮)에 이르거나 혹은 불국토에 이르러 무상정등보리를 증득하여 쾌락을 누리게 하고, 무량한 큰 정진력으로 원하는 것을 모두 만족하게 합니다. 만약 유정으로서 이 형상을 관찰하는 이가 있으면 곧바로 저의 몸을 보는 것입니다. 왜냐 하면 저는 항상 이 전단나무로 된 형상의 몸 속에 머물러 있기 때문입니다.
세존이시여, 이 형상이 있는 곳은 부처님의 사리탑이 있는 것과 같고 부처님의 몸이 계시는 것과 같으며, 또한 모든 여래 종족에 회통하는 일체진실비밀대단인삼매야처(一切眞實秘密大壇印三昧耶處)와 같으며, 또한 일체제천명신단인삼매야처(一切諸天明神壇印三昧耶處)와 같으며, 또한 일체여래보리도량과 같으며, 큰 법륜을 굴려 4마군(魔軍)7)을 깨뜨리고 대열반을 나타내는 7보로 장엄된 궁전이 모인 곳과 같습니다. 그리고 세존이시여, 제가 지금 분명하게 하는 이 말에 대하여 지혜로운 이는 마땅히 터럭 끝만한 의심도 내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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